안녕하세요. 시즌6에 이어서 시즌7에도 공략을 써볼까 합니다.
지난 시즌은 다이아1에서 마무리했지만 이번시즌은
어떻게든 마스터 또는 챌린저를 한 번 가보고 싶네요 ㅎ
이번 시즌 공략에서는 유튜브 영상도 첨부할 생각입니다.
(아직 영상이 많지 않지만, 꾸준히 틈틈이 업로드 할 생각입니다.)
안녕하세요. 시즌6에 이어서 시즌7에도 공략을 써볼까 합니다.
지난 시즌은 다이아1에서 마무리했지만 이번시즌은
어떻게든 마스터 또는 챌린저를 한 번 가보고 싶네요 ㅎ
이번 시즌 공략에서는 유튜브 영상도 첨부할 생각입니다.
(아직 영상이 많지 않지만, 꾸준히 틈틈이 업로드 할 생각입니다.)
안녕하세요. 시즌6에 이어서 시즌7에도 공략을 써볼까 합니다.
지난 시즌은 다이아1에서 마무리했지만 이번시즌은
어떻게든 마스터 또는 챌린저를 한 번 가보고 싶네요 ㅎ
이번 시즌 공략에서는 유튜브 영상도 첨부할 생각입니다.
(아직 영상이 많지 않지만, 꾸준히 틈틈이 업로드 할 생각입니다.)
안녕하세요. 시즌6,7에 이어 시즌8에도 미드 자이라 공략을 씁니다~
지난 시즌에도 다이아1에서 마무리했지만...
이번 시즌은 반드시 마스터 이상 가보려고 합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A0Jf80jKTj0uXMfxk2Eu_w
제 유튜브입니다. 영상이 많지는 않지만 꾸준히 올려보겠습니다.
02-12 월요일 드디어 꿈에 그리던 마스터를 찍었네요. 롤을 한지 어느덧 6년차 33살이 되었네요.
적지 않은 나이에 마스터를 찍다니...기분이 얼떨떨 합니다 ㅎㅎ 여러분들도 자이라로 재밌는 겜 하셔요^
시즌8 미드자이라 매드무비
8.4패치 이후 미드자이라의 모습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74 (+93) | 2155 | 마나 | 418 (+25.0) | 843 |
공격력 | 53.4 (+3.2) | 107.8 | 공격 속도 | 0.681 (+2.11%) | 0.925 |
5초당 체력회복 | 5.69 (+0.5) | 14.19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29 (+4.2) | 100.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575.0 | 57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일단 저는 마법에 지배를 갑니다. 그중에서 고민할 만한 부분만 설명하겠습니다.
1. 유성이냐 콩콩이냐?
콩콩이는 초반에 확실하게 딜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긴 하나 확실히 유성보단 체감대미지가 약합니다.
그리고 유성은 식물이 칠때마다 쿨이 줄어들기 때문에 중후반 한타에서 확실히 유성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 지배에서 피의 맛과 굶주린 사냥꾼을 가는이유
식물 ai 너프로 이제 예전처럼 미드에서 라인전이 강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라인 유지력을 보충할 필요가
있어서 두 가지 흡혈룬을 갔습니다. 특히 굶주린 사냥꾼은 나중에 스택쌓이게 되면 상대 포킹에 피가 좀 닳더라도
미니언 웨이브를 스킬로 먹으면 피가 꽤 잘 찹니다. 한타에서 피가 닳았을때도 옆에 있던 미니언 웨이브 먹어주고
다시 전투에 복귀할 수도 있습니다.
씨앗은 자이라의 다른 스킬로 사용되어 15~75(레벨에 따라)(+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식물을 생성합니다.
자이라의 식물은 몬스터에게 50~100(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맹렬한 성장: 치명적인 꽃을 씨앗에 시전하면 가시 발사 꽃이 자라나 24 (+5X레벨)(+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자이라는 매 18/16/14/12/10초당 씨앗 하나를 저장합니다. (최대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자이라가 적을 처치하면 맹렬한 성장의 재충전 시간이 35% 감소하며, 챔피언 처치 관여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 처치 시 10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82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맹렬한 성장: 휘감는 뿌리가 씨앗에 닿으면, 덩굴 채찍손이 피어나 가까이 있는 적에게 24+(5x레벨) (+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늦춥니다(해당 효과는 2번 중첩되지만, 식물 하나당 한 번씩 중첩됩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1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가시 정원: 덩굴손이 소환된 위치에 있는 식물들은 격분하여 순식간에 총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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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선마 이후 E와 W를 번걸아 찍어줍니다. W패치로 미니언 먹을 때마다 쿨감소가 있긴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라인전에서 그런거고, 만약 한타가 바론 앞이나 용앞에서 벌어졌을 때 W가 충분히 찍혀 있지 않다면 식물 포킹이
불가능하므로 번걸아 찍습니다.
시작템은
첫 귀환 때 무조건 한 개 더 사셔야 합니다. 고유지속 효과 중복은 안되도 나머지는 적용되니깐요.
이거 없으면 마나가 부족해요. (첫템을 리안드리를 가기 때문에)
그 다음 돈 되는 대로 이거부터 맞춥니다. 요즘은 로밍에 텔포에 카정에, 한타 합류속도가 정말 중요해서
이속을 빨리 얻는게 무엇보다 중요하고 이거만 가도 딜 충분히 잘 나옵니다. 효율 좋아요.
그 다음부터는 >> 여기까지는 고정.
8.4패치 이후 템트리가 정말 고민입니다. 일단 저도 많이 하지는 못했지만 나름 연구중입니다.(정답x)
일단 저는 여전히 첫 템으로 리안드리를 갑니다. 비록 마관15가 사라지긴 했지만, 대신 광기옵션이 생겼으므로
쌤쌤이라 보면 되고, 무엇보다도 이후 라일라이와 씨너지를 발생시킬 최대체력 도트뎀을 포기하기 어렵더군요.
다음 2코어로는 이제 모렐로가 아닌 루덴의 메아리를 갑니다. 이유는 쿨감 20% 때문입니다. 자이라에게
필수죠. 쿨감20%템중에서는 저게 그나마 제일 적합한 것 같습니다. (물론3400언이라 비싸긴 합니다 ㅠㅠ)
이 다음부터는 예전과 같습니다.
3번째 코어템으로 또는 가게 되는데, 저는 요즘 이걸 먼저 가는 편입니다.
이거는 상대방에 탱커가 없거나, 마방템이 없거나, 혹은 우리편 원딜이 잘 커서 궁극기 + 슬로우로
진형만 잡아주는 식으로 원딜을 보조할 때 가시면 됩니다.
마지막템은 이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서)
%주의사항: 제드나 탈론 같은 ad챔프를 상대할 때는 마관신 대신 이걸 먼저 갑니다.
그리고 첫템 리안드리 이후 2번째 템을 모렐로 대신 를 가주시면 됩니다.
1. 라이즈 - 보통
시즌8 들어서 가장 많이 보이는 녀석 중 하나입니다. 라인전 자체는 일단 할만합니다. 다만 봉풀주로 버티면서
먼저 집에 갔다 온 뒤 라인 밀고 로밍, 중반 타이밍부터 스플릿 이런식의 운영이 까다로울 뿐이죠. 라인전 얘기로
돌아가면 라이즈는 대부분 초반에 라인을 밉니다. 그러면 저도 거기에 맞춰서 라인이 너무 밀리지 않을 정도로만
견제와 평타를 쳐주시면 라인이 딱 보기 좋게 당겨집니다. 거기서 부터 라인전의 시작입니다. 이제 살짝 당긴 상태에서
사거리 차를 이용해서 쪼금씩 견제를 해주시면 라이즈가 꽤 까다로워 할 껍니다. 주의할 것은 라이즈의 미니언을 이용
해서 튕기는 eq공격인데 보고 잘 피해주시면 됩니다ㅎㅎ 중반 부터 스플릿을 하기 시작하면 나도 탑이나 바텀을
따라 가야 하나 고민 될 겁니다. 만약 텔포를 들었다면 따라 가시고 저처럼 점화를 들고 한다면 미드에 있으면서
상대가 라인클리어가 좋지 않을 경우엔 4:5로 미드에서 공성해서 하나씩 뚫으면 되고, 라인클리어가 좋다면 오브젝트
위주로 해서 상대를 불러서 싸우는 식으로 해야 할 겁니다.
2. 말자하- 쉬움 or 보통(자이라가 카운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얘도 이번 시즌 들어서 많이 나오더군요. 6레벨 이전에는 너무 쉽습니다.(갱호응이 별로라서 ㅎ) 1,2렙때는 라인을
천천히 당기면서 긴 사거리를 이용해서 QW로 피를 야금야금 빼줍니다. 그러다보면 3,4렙 부터 말자하가 공허충을
막 쓰면서 라인을 밀려고 할 껍니다. 그때부터 저도 Q를 이용해서 공허충 3마리 한방에 지우면서 라인을 서서히
밀어줍니다. 말자하는 공허충을 이용해서 한번에 라인을 밀어야 되는데 자꾸 그게 실패하다보니 미니언이 타워에
박히고 마나가 계속 부족해집니다. 거의 대부분 이런식의 라인전이 되더군요. 결국 말자하는 마나가 부족해서 밀리는
형국이 계속됩니다. 자이라는 라인을 밀고 로밍을 가거나 정글을 커버하는식으로 하면 쉽습니다.
6레벨 이후부터는 점멸 궁극기 거리만 조심하면서 공허충을 계속 없애는 식으로 라인밀기 싸움입니다.
중후반 한타가서도 QW식물로 말자하 패시브를 벗기기 쉬워서 개인적으로 자이라가 말자하 카운터라 생각해요.
3. 트페- 보통 or 어려움
요즘 솔랭 op라 불리는 트페입니다. 이 녀석은 나만 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아군이 함께 트페 대처를 잘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굉장히 피곤하고 짜증나는 챔프입니다. (쉴새없이 핑을 찍고 소리쳐야 한다는 -.-)
라인전 자체는 쉽습니다. 라인을 살짝 당긴채로 qw견제 하면 서서히 라인전에서 주도권을 가지게 될 겁니다. 라인을
밀어서 찍어누르는 방법도 있지만, 이것은 아군 정글러가 상대보다 강력하다거나 실력이 좋아야 가능한 것인지라..
6렙 이후부터는 상대 포탑 앞에 와드를 깔아두고 쉴새없이 라인을 밀어 재낍니다. 그리고 식물포킹으로 야금야금
피깍아주고 제 화면에 트페를 계속 담아둬야 합니다. 그래도 100%막을 수는 없어요. 포탑뒤로 돌아가버리면 그건
막을 수 없으니깐요. 이럴땐 핑을 열라 찍는 수 밖에 없어요. 중후반부터 사이드 돌면서 스플릿하는데 이건 또
피곤합니다. 우리는 역시나 미드를 강제로 밀거나 오브젝트싸움으로 불러들여야 합니다. 저는 할만하지만 만약
어렵다고 생각되시면 벤하시길...~ㅋ
4. 블라디 - 어려움...
이 녀석도 요즘 op라 불리죠. 한다디로.. 어렵습니다. 라인전 자체는 역시나 할만한데, 어지간히 말리게 하지 않으면
그리고 우리편 서포터가 레오나나 알리, 타릭, 잔나 등이 아니라면 한타에서 이녀석을 막는것이 너무 어렵습니다.
라인전에서 말려놔도 사이드 돌면서 꾸역꾸역 성장하면 중후반에 너무 까다롭기 때문에 어려움을 줬습니다.
일단 cc가 없어서 갱호응이 별로인 것 같지만 스택쌓은담에 점멸 + eq 점화 평타 하면 그자체로 피가 70%빠지기
정글러가 와서 쫌만 때려도 죽으므로 마냥 라인을 미는것도 부담스럽니다. 저는 벤을 추천합니다. 물론 저는 아지르를
벤하다보니 어쩔 수 없이 많이 상대하긴 하지만요..ㅎ 영상은 몇 개 올려두도록 할게요
5. 카사딘- 보통 or 쉬움
아시다시피 6렙전에 너무 쉽습니다. 얘는 갱호응이 거의 없기 때문에 팍팍 밀면서 공격적으로 해도 됩니다. 물론 저는
라인을 당기지만요ㅎ 이 녀석이랑 초반 라인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Q에 쫄지 말고 만약 맞게 되면 그 동안 평타
최소 2대씩은 박아주세요. 이 평타가 엄청 아프게 들어가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간단합니다. 맵 리딩 잘하면서 편하게
줘패고 cs 앞서나가면 됩니다. 6렙 이후부터는 쫌 조심해야 하지만 라인을 적당히 유지시켰다가 밀었다가 이걸
감각적으로 하시다가 흡혈룬을 믿고 쪼금씩 딜교를 해도 됩니다. 중반부터 스플릿하면 역시나 공성으로 강제로 미드를
밀거나 오브젝트 싸움으로 부르면 됩니다. 비슷하게 컸다면 한타에서 자이라가 훨씬 좋으며, 딜을 넣는 난이도도
훨씬 쉽기 땜에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카사딘 추가!! - 요즘 카사딘의 경우 로아가 아니라 음전자 망토 두르고 심연의 가면 템트리를 가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이 경우 자이라는 절대 카사딘을 딜로 뚫어낼 수가 없더라구요. 결국 서서히 카사딘의 딜교환에 지게 되더라구요. 그리
고 카사딘의 스플릿을 막을 수 없게 되고 끌려다니다가 지는 경우가 많아지더군요. 그래서 생각해낸게 ap카운터인
지휘관의 깃발을 가는게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타워에 지속적으로 압박을 주고 포블도 노려볼 수 있고 그러다보니
카사딘의 로밍을 막는 효과도 있고, 중후반부터 카사딘이 스플릿할때도 강화 미니언으로 스플릿을 상대하는 것도 수월
해지고 상당히 괜찮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요즘 카사딘을 만나면 첫 코어를 지휘관 깃발로 가기도 한답니다. 속는 셈
치고 한 번 해보시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해요.
6. 직스-
이번 시즌 들어서 직스랑 몇 번 상대해 봤는데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냥 서로 파밍구도에서 누가 스킬을
더 잘 맞추고 피하느냐 딱 그거 뿐입니다. 팁이나 노하우보다는 그냥 무빙 싸움입니다. 중후반으로 가게 되면 둘다
스플릿보다는 한타챔프라 한타에서 위력쌈을 하게 될 텐데, 각자 장점이 있어서 누가 더 좋다라고 말하기 애매
합니다. 팁이라고 한다면 중반한타 구도부터는 음전자망토 하나 올려두시는게 좋습니다. 궁대미지 하나 만으로도
거의 전투불능이 될 수 있기에 마방템이 필요할 겁니다.
7. 조이- 쉬움(개인적으로 자이라가 조이 카운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시즌에 인기 많은 챔피언이죠. 수면 맞추고 콤보 넣으면 말도 안 되는 딜이 나오는 인기 챔프입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라인전 약캐인 미드자이라가 유독 이녀석 상대로는 진짜 할만합니다. 개인적으로 카운터가 아닐까
생각될 정도입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조이가 Q를 미니언에 쓰고 난 뒤 평타로 cs먹을 때 마다 자이라는 Q를 맞춰
주면서 야금 야금 체력을 깍으면 됩니다. 미니언 뒤에서 숨어 있으면 수면도 맞출 수 없기 때문에 궁이 없는 조이는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딜교환에서 유리하게 이끌어 가면 서서히 무난히 앞서가게 됩니다.
실수로 수면을 맞아도 자이라 조금 앞에 식물을 세워두면 조이의 Q를 막을 수 있습니다. 궁을 배우고 난 뒤에는 커브
로 Q를 쏘고 해서 이 방법이 안 통하지만 궁이 없을 때는 최단거리로 쏘려다보니 직선밖에 쏠 수 없기 때문에 식물로
막는게 가능합니다. 조이가 6레벨이 된 이후에는 당연히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미드 옆 부쉬에서 수면 쏘는거만
와드를 통해 차단하면 되고, 궁으로 갑자기 앞으로 들어오면 그냥 막 옆으로 무빙하세요 ㅎㅎ(생각보다 조이입장에
서 맞추기 어렵나 봐요. 무빙 실력 안 좋은 저도 잘 피해지더라구요). 이때부턴 딴 거 없어요 cs 파밍하면서 Qw로 야금
야금 피를 깍아내면 됩니다. 중후반 한타가서도 조이의 벽 뒤에서 엄청난 사거리로 날라오는 수면만 잘 생각하면서
조심히 포킹작업을 하면 게임을 서서히 가져오게 될 겁니다. 말로 해서 길어지는데 영상을 한 번쯤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자이라가 유독 조이 상태로 좋습니다.
조이 영상1
조이영상2
8. 르블랑- 보통
패치로 롤백된 르블랑. 뭐 단도직입적으로 할만합니다. 르블랑과의 라인전은 거리조절이 핵심입니다. 1렙 때 Q인지
W찍었는지를 일단 확인하시고 거기에 맞춰서 거리조절 하시면 됩니다. 거리조절 할 때 팁은 먼저 스킬을 르블랑에게
맞추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르블랑도 바보가 아니기 때문에 cs먹을 때 자이라가 Qw로 견제하려는 것을 알껍니다.
그래서 자이라가 Qw쓸때 W로 피하면서 딜교환을 걸려고 할 껍니다. 그래서 의식적으로 맞추려는 움직임보다 쏠듯
말듯 움직임을 취하다가 르블랑이 오히려 자기가 스킬 맞추려고 앞으로 다가올 때 뒤로 도망가는 척하면서 무심하게(?)
Qw를 쓴다는 느낌으로 해야 르블랑이 맞습니다. 글로 하니깐 뭔가 아리송한데 영상을 보시거나 직접 해보시면 아실껍
니다. 그리고 첫 귀환이 끝나고 투도란은 필수고 음전자 망토<<< 이녀석을 사는게 핵심입니다. 설사 솔킬을 땄다고
해도 방심하지 말고 무조건 음전자망토 두르고 그다음에 리안드리 코어로 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6렙 이후 원콤에
솔킬 따이고 그렇지 않더라도 콤보 한방에 피관리가 안되서 라인전을 제대로 하기 힘들껍니다.
9. 제라스 - 어려움(무빙 실력에 따라)
초반 라인전에서 제라스가 사거리가 더 길기 때문에 굉장히 어렵습니다. 우선 1렙 때 제라스는 벽 뒤에 숨어 있다가
선빵 Q를 맞추고 시작하려고 할거니깐 제라스가 모습을 보일 때까지 긴장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제라스가 2렙 찍고 w
를 배우고 나면 cs먹을 때 마다 눈치싸움해야 되요. W사거리가 워낙 길고 범위가 넓어서 피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cs먹는 척 하면서 상대 W를 유도하고 뒤로 피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w에 유성에 Q확정으로 맞으면 피 걸레짝 됩니다.
제라스와의 라인전은 무빙실력이 전부입니다. 그거 말고는 요령이라고 할 게 별로 없네요. 다만 제라스 상대로 불리한
건 초반 라인전 단계까지만 입니다. 그래서 음전자망토 두르고 포션 넉넉히 사면서 버틴다는 느낌으로 라인전 하는게
안전합니다. (변칙이긴 하지만 지휘관 깃발을 첫 코어로 올리는 것도 괜찮습니다.)라인전끝나고 중후반 한타구도에서는
자이라 포킹이 더 길고 타켓팅 공격이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을껍니다.
10. 탈리야 - 보통
전형적인 라인밀고 로밍가는 챔입니다. 탈리야는 보통 1렙 때 Q를 원거리 미니언에 쓰면서 라인을 밀려고 할껍니다.
그렇게Q가 빠진 뒤 탈리야가 평타로 cs먹으려고 할때마다 q를 신중하게 야금야금 맞춰주는게 중요합니다. 탈리야 피를
게속 야금야금 빼줘야 얘가 라인을 자신감있게 확확 밀지 못 합니다. 그리고 라인 밀리지 않게 계속 평타로 미니언을
쳐주는게 중요합니다. 소극적으로 하면 순식간에 라인 타워에 밀리고 그거 받아먹는 사이 탈리야가 로밍가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렙때까지는 뭐야? 얘 별거 없는데 ? 할 수 있겟지만 3렙 부터는 조심해야 합니다. 안일하게 Qw
견제를 하려다가 탈리야 W에 앞으로 당겨지고 그때 정글 갱킹이 맞춰서 오면 바로 죽습니다.ㅠ 이때부턴 신중하게 무빙
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6렙 이후부터는 라인을 절대로 밀리면 안 됩니다. 팍팍 밀어주면서 식물 짤짤이 탈리야에게
야금 야금 넣어주면서 쪼금 무리하더라도 로밍을 못 가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이럴려면 와드를 잘 해야 하고
정글러 보고 미드쪽 시야쫌 잡아달라고 하시면 좋습니다. 중후반 한타에서는 자이라가 훨씬 좋기 때문에 결국 관건은
초반에 얼마나 탈리야의 로밍을 잘 막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일단 이렇게만 쓰고 나머지 챔프는 하나씩 추가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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