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스웨인, 전략의 대가
Swain, The Master Tactician
0
0
0
1/1
탑 스웨인 공략

- Professerjb(2018-02-12, 조회수: 8909)

스웨인이 리메이크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꽤 흡족합니다. 예전에 비해 속박을 맞추기가 쉬워지고 지속적으로 평타를 때리던 예전에 비해 짧게짧게 딜 교환을 끌어갈 수 있습니다. 범위도 생각보다 넓고, 딜도 그렇게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미드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어폐가 많다고 느꼈습니다. 첫째로 로밍력이 그렇게 강하지 않습니다. 맞추기 어려운 NEVERMOVE(속박망령)VISION OF EMPIRE(제국의 눈)는 빗나갈 경우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며.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스킬은 선딜이 있어서 잘못 내려갔다가 역으로 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둘째로 라인 주도권이 약합니다. DEATH'S HAND(죽음의 손길)VISION OF EMPIRE(제국의 눈)NEVERMOVE(속박망령)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모두 광역 스킬이지만 마나가 많이 들고 초반 딜이 약하기 때문에, 또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미드 챔피언들에게 자주 얻어맞고 주도권을 뺏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탑은 다릅니다.
DEATH'S HAND(죽음의 손길)NEVERMOVE(속박망령)모두 탑에서는 탑급의 긴 사거리를 가지게 되고, DEATH'S HAND(죽음의 손길)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덕분에 근접전이 꽤 훌륭한 스웨인이 돌진기를 가진 챔피언들에게 상대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모두 광역기인 스킬들로 스플릿이 편리하며, 서브탱과 서브딜러의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기에 더욱더 훌륭합니다.

그래서 저는 탑 스웨인이 더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스웨인, 전략의 대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9) 2278 마나 400 (+28.5) 884.5
공격력 58 (+2.7) 103.9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3 (+0.5) 11.5 5초당 마나회복 10 (+0.8) 23.6
방어력 26 (+5.2) 114.4 마법 저항력 31 (+1.55) 57.3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 525
콩콩이 소환은 초반 평타를 많이 치는 스웨인의 딜링을 도와주며,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와도 시너지가 있습니다.
신비로운 유성은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때문에 끌어오게 되면 안 맞는 경우가 있어서 별로입니다.
난입은 뭐 들고 싶으면 드셔도 됩니다. 어차피 라인전은 NEVERMOVE(속박망령)DEATH'S HAND(죽음의 손길)평이나 DEATH'S HAND(죽음의 손길)평만 하고 빠지는 경우가 많아서 저는 잘 들지는 않습니다.

마나순환 팔찌는 마나가 무지막지하게 많이 드는 스웨인의 스킬들 때문에 가져갑니다. 블루를 먹지 못하는 탑의 입장에서 마나순환 팔찌 없이 라인전을 하게 되면 스킬들을 극도로 자제해야 하는데, 그렇게 된다면 라인 주도권을 뺏기거나 마나 부족으로 솔킬을 따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마나순환 팔찌를 가져갑니다.

궁극의 모자는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스킬 의존도가 큰 스웨인에게 후반에 큰 메리트를 줍니다. 쿨이 2분이나 되는 궁극기이기 때문에 마나관리를 할 자신이 있으시다면 궁극의 모자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깨달음기민함은 모든 챔피언에게 있어서 선택권을 주는 것 같습니다. 저는 쿨감템을 존야와 얼심으로 끝내기 때문에 깨달음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어차피 라일라이도 갈 거겠다...

주문 작렬물 위를 걷는 자 중에서는 사실 선택입니다. 난전 합류가 잦은 탑의 특성상 물 위를 걷는 자가 메리트가 조금 더 큽니다. 또한 적응형 주문력도 있어서 크게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주문 작렬을 더 많이 썼는데, 페이커선수 영상에서 페이커 선수가 물 위를 걷는 자를 라이즈로 쓰는 걸 보고 괜찮겠다 싶었습니다.

보조 룬은 정밀 아니면 영감입니다. 많은 분들은 영감을 드시던데, 저는 정밀 쪽을 가져갑니다.

승전보는 말이 필요없죠? 한타 기여도가 높고 흡혈이 강한 스웨인이 더 괴랄하게 변합니다.

최후의 저항은 DEATH'S HAND(죽음의 손길)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의 짧은 사거리와 스킬 세팅 때문에 항상 적 한가운데에서 어그로를 끌게 되어 있는 스웨인에게 매우 잘 맞는 특성입니다. 체력이 깎일수록 딜이 강해지기 때문에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이 터질 때 데미지 퍼센트가 10퍼센트 정도 더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영감의 초시계가 없어서 좀 아쉽긴 하지만, 한 번의 변수를 창출하는 초시계보다 후반 한타에서 4~5번 이상의 변수를 창출할 수 있는 정밀이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굶주린 새떼 (RAVENOUS FLOCK)
스웨인이 제국의 눈, 속박명령, 적 챔피언 사망을 통해 영혼 조각을 획득합니다. 영혼 조각을 모으면 최대 체력의 3~6%를 회복하고, 영구적으로 스웨인의 최대 체력이 12 증가합니다.
죽음의 손길 (DEATH'S HAND)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스웨인이 섬뜩한 번개를 5개 방출해 60/90/120/150/18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번개가 여러 번 적중하면 두 번째 번개부터 최초 피해량의 2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725)
제국의 눈 (VISION OF EMPI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스웨인이 악마의 눈을 소환해 1.5초 동안 일정 지역을 드러낸 후 70/105/140/175/21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50/55/60/65/7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스웨인이 영혼 조각을 얻고 6초 동안 적중당한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0/6,000/6,500/7,000/7,500)
속박명령 (NEVERMOV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스웨인이 악마의 파동을 발사합니다. 파동은 돌아오며 처음으로 적에게 부딪히는 순간 폭발해 80/120/160/200/24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 지역에 있는 적을 1.5초 동안 속박시킵니다.

챔피언을 속박하면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해 속박명령으로 속박된 모든 챔피언을 끌어당겨 챔피언 하나당 영혼 조각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속박명령이 속박된 챔피언의 모습을 일시적으로 드러냅니다.
악의 승천 (DEMONIC ASCENS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스웨인이 악을 끌어내 15/25/35 (+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매초 주변 적의 체력을 15/30/45 (+0.05AP) (+추가 생명력의 1.5%) 흡수합니다. 악마의 기운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진되지만 적 챔피언을 흡수해 무한히 충전할 수 있으며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완전히 충전됩니다.

2초 후 그리고 8초가 지날 때마다 스웨인이 변신 상태에서 악의 불길을 사용해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75%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둔화 효과는 1.5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을 상대로는 회복되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매초 악마의 기운이 10씩 소진되며 5초 후에는 15씩 소진됩니다. 챔피언에게 흡수하는 동안에는 악마의 기운을 매초 20씩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퍼플팀이라면 적 캠프에 1분 30~35초대에 와드를 박고, 1레벨에 DEATH'S HAND(죽음의 손길)로 빠르게 라인을 민 후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로 스틸을 노려 보셔도 괜찮습니다.feat Maknoon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스킬은 이왕 스틸용으로 안 찍었으면 굳이 빠르게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사용 방법이 다양하니 4레벨에는 배워 주시는 게 좋습니다. 

스킬 콤보

 DEATH'S HAND(죽음의 손길)

NEVERMOVE(속박망령)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DEATH'S HAND(죽음의 손길)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NEVERMOVE(속박망령)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DEATH'S HAND(죽음의 손길)

NEVERMOVE(속박망령)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DEATH'S HAND(죽음의 손길)

스킬 활용 팁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스킬은 딜레이가 있습니다. NEVERMOVE(속박망령)를 맞춰주시고,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을 쓰시면서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로 끌어 주시면 상대가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선딜에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됩니다.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스킬은 맞추기보다는 상대의 행동을 제약한다는 느낌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상대방이 체력이 적을 때 귀환 타이밍을 늦춘다던가, 아군이 적군을 피해 도망가고 있을 때 바닥에다 깔아 주시면 놀란 적이 동선을 틀게 되어 있습니다.


NEVERMOVE(속박망령)스킬은 아리의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스킬처럼 돌아올 때 Flash(점멸)를 이용하여 경로를 꺾어 주실 수 있습니다.


DEATH'S HAND(죽음의 손길)스킬은 가까이서 맞추면 추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스택이 없으면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스킬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침착하게 스킬을 사용하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선 템은 일반적으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나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중에 하나를 갑니다. 만약에 미드라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더 나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탑은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효과가 정말 좋아서 둘 중 하나를 고르는 게 옳습니다.

의외로 존야보다 중요한 게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입니다. NEVERMOVE(속박망령)쿨이 긴 스웨인이고 상대가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을 오래 맞을수록 전투 지속력이 좋은 스웨인에게 이득인데다가 DEATH'S HAND(죽음의 손길)스킬 쿨이 짧아서 효과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어그로 핑퐁을 해야 할 상황이 아니라면 탱킹은 아군 정글러에게 맡기고 우리는 슬로우로 적에게 지옥을 선사하는 편이 더 좋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은 쿨감 때문에 올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얻어맞는 입장의 스웨인에게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모두 나쁘지 않지만, 이미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로 체력이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도 나쁘지는 않겠습니다만, 글쎄요... 방어력이 그렇게 높은 건 아니라서요.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자리는 당연히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이나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같은 딜템이나 마저템이 차지할 수 있겠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초반에 거리를 벌리기가 힘든 스웨인에게 거리만 주면 딜러는 다 이겨버리는 이렐리아는 정말 힘듭니다.
다리우스
거리만 잘 조절하면 되는데... E를 맞출 때 끌어야 궁을 쓸 수가 있거든요. 스택이 있어야 되니까.근데 내가 끌면 한방에 머리통 날아감.
제이스
시발새끼...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은 적당히 사리면서 중후반을 바라보시면 됩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랑 운영법이 대체로 비슷한 것 같습니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