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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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 여명의 성위
Zoe, the Aspect of Twi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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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발조! 8.4 너프 이후의 템트리!

- 헬이지(2018-02-23, 조회수: 3890)







주의! 이 글은 약팔이 글입니다!
또한 작성자는 조이 7렙을 찍었으나, 별볼일없는 놈이므로 정보의 신뢰성이 너무나도 부족한 점 양해바랍니다.



기민한 발걸음 조이!


8.4 패치 이후로 조이의 QPaddle Star(통통별)딜이 매우 심각하게 너프를 먹었고, 뭔 별 이상한WSpell Thief(주문도둑)에 AP계수를 올려놨습니다. 앞으로의 패치가 더 이루어질지는 모르겠으나, 현재로써 조이는 거의 관짝에 들어갔다고 밖에는;;; 이거 ㅇㅈ?ㅇㅇㅈ ㄹㅇ ㅂㅂㅂㄱ 추가적으로 패시브More Sparkles!(반짝반짝!)의 딜이 올라갔습니다. 이 공략은 딜이 조금 올라간 패시브More Sparkles!(반짝반짝!)를 잘 활용하고자 만들어본 약팔이 공략입니다.







조이, 여명의 성위
소환사 주문 점멸 방어막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6) 2432 마나 425 (+25) 850
공격력 58 (+3.3) 114.1 공격 속도 0.658 (+2.5%) 0.938
5초당 체력회복 7.5 (+0.6) 17.7 5초당 마나회복 8 (+0.65) 19.05
방어력 20.8 (+4.7) 100.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525 525




룬세팅. 기민한 발걸음



핵심룬 : 기민한 발걸음


하위 룬 : 침착
 ㄴ이유 : '마법'룬을 들지않기 때문에 무조건 이거 들어주셔야 마나 관리 편해집니다. 만약 마나 관리에 자신있으신 분들은 그 외에 것들 선택해주셔도 무방합니다.



하위 룬 : 전설 : 핏빛의 길
 ㄴ이유 : 진짜 기발조 만들면서 제일 고민되는 선택사항이였는데... 솔까말 여기서 쓸 룬이 없음ㅋㅋㅋㅋㅋ 그나마 핵심룬의 치유량을 조금 높여보고자 선택했습니다.



하위 룬 : 최후의 저항
 ㄴ이유 : 조이 하다보면 레알루다가 최후방에 있어도 만피인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포킹 하나 잘못 맞으면 피통 60퍼센트 남는경우가 많은데다가, 초반 라인전 때 다이다이 뜰 때 훨씬 유리해서 씁니다. 특히나 최후의 저항이 너프먹고 왠만해서는 이거씁니다. 체력차 극복은 쓰는 챔프를 못봤음;;;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가 룬 : 마법의 신발 vs 초시계
초시계 오브 레전드, 혹은 리그 오브 초시계라고 불리던 초시계가 너프먹었습니다. 상대 챔피언이 제드, 블라디미르, 탈론 등이면 쓰겠지만... 왠만하면 전자를 추천드립니다.



부가 룬 : 미니언 해체 분석기 vs 외상
외상을 들면 템을 조금 더 빨리 갖출 수는 있고, 미니언 해체 분석기는 라인 클리어에 도움을 줍니다. 뭐.... 이건 개인의 자유지만 저는 미니언 해체 분석기를 추천드립니다. 외상을 쓸려면 집에 가야한다는 소리인데, 미드 라이너가 집을 자주 가는 상황을 만들기 보다는 초반 라인전에 힘을 주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롤알못의 헛소리였습니다)







Flash(점멸) 점멸이 필수인걸 모르면 필자보다 롤알못인거임;


barrier(방어막) 필자는 보호막 자주씁니다. 물렸을때 딜을 조금이라도 덜받으려고;;; 근데 예전에는 보호막을 들어도 워낙 Q딜이 쎄서 굳이 점화를 들어야 하나 했으나, 현재로써는 점화를 드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W로 상대 점화 주워서 더블 점화 빠박! 초반 라인전 때 딜 잘나와요ㅋㅋㅋ



다른 룬 는 취향입니다. 정화는 상대에 CC기 많으면 가는거고... 이젠 텔포가 W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괜찮은 선택이지만, 자기 라인은 다 밀어놓고 로밍을 가야하는데 라인 클리어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 조이에게는 그저 귀환 빠르게 하는 수단의 용도가 좀더 클듯 하네요.






반짝반짝! (More Sparkles!)
스킬 사용 후 기본 공격 시 16~130(+0.2 주문력)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통통별 (Paddle Star)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8.5/8/7.5/7/6.5초
총 이동거리가 길어질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히는 별을 발사합니다. 별은 50/80/110/140/170 (+0.6 AP)+ 112.5/150/187.5/225/262.5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하면 별을 조이 근처의 새로운 목표 지점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통통별의 기본 피해량이 이제 레벨에 따라 7/8/10/12/14/16/18/20/22/24/26/29/32/35/38/42/46/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주문도둑 (Spell Thief)
적이 소환사 주문이나 사용 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20초 동안 지면에 주문 파편이 남게 됩니다. 일부 미니언도 조이 혹은 조이가 근처에 있을 때 아군이 처치하면 주문 파편을 떨어뜨립니다.

사용 시: 주문 파편을 획득하면 해당 주문 또는 아이템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조이가 주문도둑 스킬 또는 소환사 주문을 사용하면 2/2.25/2.5/2.75/3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하고 공격 대상에게 최대 3개의 미사일을 던져 총 75/105/135/165/195 (+0.5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헤롱헤롱쿨쿨방울 (Sleepy Trouble Bubble)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70/110/150/190/230 (+0.45 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방울을 던집니다. 방울이 아무도 맞히지 못하면 덫이 되어 그 자리에 남습니다. 방울을 벽 너머로 던지면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방울에 맞은 적은 1.5초 동안 졸음 상태에 있다가 2.2초 동안 잠들게 됩니다. 잠든 적이 공격당하면 두 배의 피해(최대 70/110/150/190/230 (+0.45 AP) 추가 고정 피해)를 입고 잠에서 깨어납니다.

수면 상태에 빠진 적은 마법 저항력이 30% 감소합니다.

졸음 상태 둔화 효과: 10/15/20/25/30% (사정거리: 800/800+벽)
차원 넘기 (Portal Jump)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8/5 초
1초 동안 근처 위치로 순간이동한 뒤 다시 되돌아옵니다.

순간이동한 동안에는 정상적으로 스킬을 사용하고 공격할 수 있으며 벽 너머를 볼 수 있지만 다른 곳으로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사정거리: 5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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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leepy Trouble Bubble(헤롱헤롱쿨쿨방울) 선마 스킬트리입니다. QPaddle Star(통통별)선마를 선택할지 말지는 개인의 솔직히 자유입니다만, Q를 레벨 3까지는 찍어주셔야 딜이 나옵니다. 그리고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E딜도 엄청 쎄요. 진짜루다가 잘나옵니다, 물론 Q-Q포킹보다는 약하지만...




여기서 왜 필자가 E선마를 가는 이유는, [기발조]니깐~ 평타 잘쓰려면 수면 걸어놓고 때리는게 낫지 않겠습니까?ㅋㅋㅋ




 


스킬 콤보

 




솔직히 조이 스킬콤보 자체는 단순해서, 많은 조이충들이 양성되지 않았습니까? 본인 얘기입니다. 딜뽕도 오지고 말이죠.




(E)-Q-Q-R-평타

평타 자주 때려주세요. 기발조의 핵심입니다. Q? 못맞춰도 상관없습니다. 우리에겐 반짝반짝패시브가 있으니까요!





(E)-R-평타

짤짤이 딜 혹은 막타로 나쁘지 않습니다. 뭐 다른 콤보는 솔직히 저보다 잘 아시잖아요?





Q-평타-Q-평타

다들 아시는 라인 클리어 콤보 및 타워 깰 때 쓰는 콤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조이하실때 시점 고정을 푸셨다가 하셨다가 하시면 굉장히 좋습니다. 특히 E를 맞췄을 때, 시야가 잡혀있지 않더라도 수면이 걸렸는지 안걸렸는지 자체는 뜨니까요. 다들 아시겠지만 혹시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적어봤습니다.





+참고 : 스마트키는 W와 R외에는 하지 않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E는 벽을 통과시 본래 사거리+장애물 거리만큼 더 가는데, 스마트키 하시면 계산이 힘들어요. R은 좀 더 빠른 모션을 위해 사용해줍니다.





뭐... 다들 이정도는 기본이시잖아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선택
가장 중요한 핵심 아이템이 바로 고속 연사포입니다! 말했죠 약팔이라고




일단 템 빌드를 설명 드리자면 저는 무조건적으로 선 루덴입니다. 왜냐면 일단 하위 템트리가 바꼈는데 굉장히 좋습니다. 사라진 양피지가 하위에 있기 때문이죠. 더불어 충전시 터지는 파편들이 라인클리어를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든요.




그리고 루덴을 뽑을 쯤이면 10분이 지나서 마법의 신발이 나왔을 겁니다. 마관신으로 업그레이드 해주고요.







세번째 템으로는 리치베인을 갑니다. 원래 너프 전에 필자는 선 리치베인을 고수하는 유저였으나... 너프로 인하여 순서가 조금 밀렸습니다 ㅠㅠ 가는 이유야 당연히 평타 딜을 높이기 위함!




네번째 템으로 가장 중요한 속연사포! 평타의 길이를 늘려줍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물론 강화평타도 늘어납니다. 일단 Q거리와 기본 평타의 사거리가 차이가 나는데요, 그래서 Q도 아슬아슬한 거리의 포킹에서 평타는 쓸 일이 전혀 없었죠. 그런데! 고속연사포를 가게되면 서로 사거리가 얼추 비슷해집니다. 또한 Q를 못맞췄을 때의 노딜 또한 평타가 무마시켜주죠!




기민한 발걸음+리치베인+고속연사포+루덴까지! 만약 수면이 걸린 상대에게 Q까지 맞추고 평타까지 때린다? 예전과 얼추 비슷한 딜이 나옵니다. 근데 예전처럼 한방컷은 잘안나요ㅋㅋㅋ;; 아쉽;; (공격속도 +30%는 그저 장식일뿐)





밑에 존야나 벤시는 선택입니다. 물러오는 애들 많으면 존야, 포킹 혹은 AP라이너가 너무 강하다하면 벤시입니다. 이건 뭐 가장 기본적인 거니까 더 이상의 설명은 패스할게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말자하
반반싸움은 가능한데... 그 이상으로 뭔가를 하려다간 궁맞고 얻어터집니다;; 왠만하면 벤하시는걸 추천드려요
브라움
라인전에서 맞붙지는 않지만, 한타때 수면걸린 얘한테 던진 Q를 방패로 다 처막습니다. 데미지 1도 안들어가요;;;;;
카타리나
제드, 카타리나, 카사딘 등의 암살자 챔프한테 함부로 E 빼시면 얻어터집니다. 근데 6렙전까지 후드러 패시면 나쁘지 않습니다. 할만해요. (근데 고티어에서는 모르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솔직히 가장 큰 카운터는 자신의 손입니다. 손 진짜 잘타는 챔프라서 실력에 자신이 있으시면 뭘 하든 됩니다ㅋㅋㅋ;; 이상 약팔이 공략글이었구요.

뭐 혹시 롤알못인 저를 대신해서 보완하거나, 문제점, 틀린점 등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근데 사실 수정할거라고 해도 재미를 위한 약팔이 글인데 뭘 수정해야될지 ㅋㅋㅋㅋ)


라인 / 정글 운영법
Q는 미니언 정리에 쓰시고, 강화평타는 상대 챔프 맞춰주세요. Q를 무조건 맞출 자신이 있으시다면 뭘 하셔도 무방합니다.

초반 운영법
무조건 후드러 패시고, 상대 정글 위치 파악에 힘써주시고, 와드 반드시 깔아주세요. 물리는 즉시 회색화면 쨔라란~

중반 운영법
루덴 나오고 라인클리어가 어느정도 된다 싶으면 바텀으로 로밍가는척, 혹은 로밍을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당연한 얘기를 그럴싸하게 말하는 중)

후반 운영법
포킹! Q딜이 약해졌지만 포킹형 챔프인 것은 여전히 변함없습니다. 수면도 각 보일때마다 자주 날려주시고, R-평타 콤보로 짤짤이 넣어주세요. 연사포로 늘어난 당신의 사거리는 더이상 조레기의 것이 아닙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제 조이의 수면이 졸음상태일 때, 정화로도 풀립니다. 항상 주의해주시고 최후방에 위치하시는 것은 똑같습니다. 원딜 곁에서 물러오는 애들 수면 걸어주시고, R-벽E로 수면 포킹하세요.

가장 중요한 점은 상대가 가까이 붙었다고 당황하지 말라는겁니다. 조이 강화평타 딜 잘나와요 Q를 허공에 빗맞추더라도 우리에겐 강화평타가 존재하니깐, 스킬 시전 후 평타 계속 넣어주세요!



마치며
약팔이 공략글인 점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근데 재미는 있어요 ㅋㅋㅋㅋㅋ 은근 라인전때 편하기도 하고 ㅋㅋㅋ... 한번쯤 해보시면 나름(?) 괜찮습니다.



이상으로 공략글 마치겠습니다. 긴 헛소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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