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81.8% (9표)
0% (0표)
18.2% (2표)
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Volibear, The Thunder's Ro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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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1
8.4패치 버그로 꿀빠는 정글 볼베!

- 카미코511(2018-03-25, 조회수: 174503)

안녕하세요!
항상 캐리형 정글러만 플레이 하다가
이번에 그 한계점을 맛본 심해에 서식하는
실버 나부랭이입니다.


이번에 공략을 쓰게 된 이유는 
" 이거 좋아요! 이거 쓰세요! " 보다는
" 이런 게 있는데 님들은 어떤가요? "에 더 맞습니다.


물론 " 으딜 실버가 공략글을 쳐 적고있나!!! 으이!? " 라며
나무라실 분들도 계시겠지요.


하지만 롤을 좋아하고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공유하는 것은
유저들 간 정보공유로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실버라고해서 일단 무시하고 본다 라는 생각을 잠시 넣어두셨으면 해서요.


이 공략글이 이번에 패치된 콜라곰 볼리베어를 쓸 방향성을 제시하고


서로간의 정보를 공유하는 광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서두가 너무 길었군요! 그럼 공략 시작해보겠습니다!



OP.GG에서 우디르, 아트록스, 우르곳, 워윅, 모데카이저 등 여러 챔프가 고인을 벗어나 자신의 라인을 뽐내는 동안
항상 저 밑에서 회색화면이었던 콜라곰이 8.4패치. 드디어! 정글과 탑 라인 정보가 생겼습니다! (감격)




일단 제가 플레이한 가장 최근 10게임입니다.
9승 1패로 90%승률을 보여줍니다.
제 티어가 낮아 그런 걸 수도 있지만, 이정도면 낮은 티어에서는 꿀챔프라고 생각합니다.
정글을 한판 해보고, 탑을 가보았으나 (3/5/4) e를 이용한 라인전을 해본 결과 그닥 좋진 않았네요 ㅋㅋㅋ 
하지만 게임은 승리를 가져온 모습입니다.





높은 티어에 계신 분들을 위한 공략이 아닌 낮은 티어에 계신분들이
쉽게 운용해서 꿀을 빨 수 있는 공략이 되었으면 합니다.
왜냐면 사실 볼리베어보다 좋은 정글러가 상당히 많기때문이죠... 






8.4 패치노트 설명 + 요약 해드리겠습니다!
Q = 기본 이동속도 15%고정에서 대폭 상향을 받았습니다! 적을 추격할 때 붙는 이속도 상향받았습니다.
W = 미니언, 정글 몬스터에 사용하면 쿨이 50% 감소합니다! 정글 사냥에 있어서 W를 빨리 돌릴 수 있습니다.
E = 넉백(밀려남)이 생겼습니다! E를 사용 했을 때 이미 공중에 떠 있거나 돌진 중인 적은 추가 데미지를 받습니다.





현재 볼리베어에 버그가 있는 듯 합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2레벨 노템 기준 Q와 E그리고 평타로 딜을 넣었을 때 데미지 입니다.


좌측부터 1번 2번 그리고 부쉬에 숨겨진 3번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번 = Q를 넘기면서 공중에서 E를 쓴 후 평타 = 135 데미지가 들어감
2번 = Q를 넘기고 적이 착지하자마자 E를 쓴 후 평타 ( 1번보다 더 많이 뒤로 밀려남 ) = 135 데미지가 들어감
3번 = Q를 넘기고 적이 착지 한 후 1초 뒤 E를 쓴 후 평타 = 115 데미지가 들어감 


즉 적이 착지하자 마자 E를 써도 E의 추가뎀이 묻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갱킹을 갈 때, 혹은 탑 라인전 도중에 데미지를 우겨넣으려다 Q를 쓰고 E를 바로 써버리면 많이 넘기질 못하는데
이로써 Q를 다 넘긴 후 착지하자마자 E를 써도 추가뎀지가 들어가는게 확인되었습니다! 
딜교, 갱킹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겠군요! 
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4) 2418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9 (+0.76) 21.92 5초당 마나회복 6.25 (+1) 23.25
방어력 31 (+5.2) 119.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제가 드는 룬은 이렇게 됩니다.
사실 이 룬은 OP.GG에 정글 탭이 생성되기 전에.
그러니까 8.4패치가 되고난 후에 아직 볼베가 고인태그를 달고 있었을 때
연구해본 룬입니다. 


하나하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여진입니다!


사실 볼베에게는 기용해볼 룬이 약 두세가지 정도가 있는데
여진 , 포식자 , 기민한 발놀림 정도입니다.


여진은 볼베와 상당히 잘 어울리는 룬인데요
기존에는 Q를 넘겨야 발동이 되는 룬이었지만 
8.4패치로 인해 E에 약간의 넉백(밀려남) 이 생기면서 여진을 터뜨리기 좀 더 좋아졌죠.


포식자는 여러분도 알듯이
보통 이동속도로 상대에게 붙어야 힘을 내는 챔피언들이 보통 가는 룬입니다.
헤카림 , 스카너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챔프들은 일단 붙기만 하면 딜링이 가능하고 CC도 연계하기 좋은 챔프들이죠.
역시나 볼베 또한 이런 특징이 있습니다.
일단 딜러에게 붙기만 하면 Q로 넘기고 E로 발을 묶어 적 딜러를 아군과 함께 처치하기 쉬워지죠.


기민한 발놀림은 예전 세주아니같이
기용해보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볼베와 세주가 같으면서도 다른점은 Q인데요
접근기, 이동기 라고 볼 수 있는데 볼베는 "직접 걸어"가야하고, 세주는 "스킬 이동" 이라서
뚜벅이의 한계점을 보여주더군요.
또한 볼베는 Q를 어차피 맞추면 끝인 챔프여서 Q를 쓴 이후에 이속이 굳이 필요가 없다 생각합니다.



결국 쓸만한 룬은 여진과 포식자인데.
포식자의 경우에 그렇게 쓸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갱킹은 좀 힘들긴 해도 파란강타로도 어느정도 커버가 되고
또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을 간다면 포식자가 굳이 필요없을 정도로 딜러에게 진입이 손쉽습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키고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쓴 후 달리면 딜러들 오줌쌉니다. 


그래서 저는 여진이 가장 볼베에게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OP.GG에 정글탭이 생긴 이후 룬을 보니
포식자는 승률이 40퍼센트 후반인것에 비해
여진은 60프로에 육박하는 것을 볼 수 있죠.


결국엔 전 여진을 택했습니다.


생명의 샘 = Q를 넘긴 적을 공격하면 아군이 힐을 받음. ( 다른 두 룬이 볼베에게 맞지 않음.)


사전 준비 = 강철 피부와 거울갑옷은 라인전을 하지않는 정글라인이기에 필요 없음. 


소생 = 볼리베어의 패시브 힐량을 증가시켜줌


보조 룬은 취향차이인데 
저는 보통 공속을 선호하는 편이라서 민첩함과
승전보를 들어주어 한타중 딜을 버텨내는 플레이를 좋아합니다!


정글이라면 강타점멸!
탑이라면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무자비한 폭풍 (Chosen of the Storm)
볼리베어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공격 속도가 5%(+주문력의 4%) 증가합니다. 최대 5회까지 충첩됩니다.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번개 강타 (Rolling Thunder)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2/16/20/24/28%(적을 향해 이동 시 2배) 증가하며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활성화된 동안 다음 기본 공격 시 10/30/50/70/90 (+1.2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광란의 상처 (Frenzy)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볼리베어가 적을 공격하여 5/30/55/80/105 (+1.0 AD)(추가 체력의 6%)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8초 동안 대상에게 상처를 남깁니다.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천공 분열 (Majestic Roar)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잠시 후 볼리베어가 지정한 위치에 번개를 소환하여 적에게 80/110/140/170/200 (+0.8AP) (+대상 최대 체력의 9/10/11/12/1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폭풍을 부르는 자 (Thunder Cla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5/110초
볼리베어가 변신 후 지정한 위치로 도약합니다. 12초 동안 체력이 175/350/525,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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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정글 사냥 = Q로 넘기면서 E 평평평펴여평평펴평펴W

 칼날 부리 팁 = 작은 몹 2대씩 Q로 큰놈 넘기면서 E 작은놈 처치하고 큰놈 평평평W

 잿불거인이 뜨면 굉장히 수월하게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갱킹시 스킬콤보 = Q를 쓰고 진입 파랑강타박고 넘기면서 E (추가뎀) 평평평평 W


스킬 활용 팁

  한타에서는 볼리베어가 할 일은 단 하나.

  적군 딜러중 잘큰놈 혹은 우리팀이 녹이기 좋은놈을 하나 넘겨서 빠르게 처치하는 겁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이 콤보라면 그냥 적 탱커들 스킬 몇개만 빠져있어도

  적 딜러를 적군 사이에서 끄집어 낼 수 있습니다. 

  Thunder Claws(천둥 발톱)은 항상 적 딜러를 꺼낸 후 켜주고 딜러 먼저 쳐주거나 혹은 거리가 안될경우 딜러에게 천둥이 닿도록 하여

  미니언 또는 가까운 챔피언등을 쳐주면 한타에서 볼베로 조금이나마 딜을 더 넣어줄 수 있습니다.

  Frenzy(광란)는 언제나 피가 적을수록 딜이 강하게 박힌다는 걸 명심해두셔야합니다.

  딜러를 콱 물어 죽이는 플레이도 괜찮지만. 만약 아군 라이너들과 적 딜러를 쉽게 잡는다면 탱커나 브루저에게

  써주어 아군 딜러를 지켜내는 플레이도 상당히 좋은 플레이입니다!

시작 아이템
고정 아이템
고려하는 아이템
신발
정글템은 마체테 스타트 합니다
1렙 W를 찍고 마체테를 들면 공속이 괜찮게 나옵니다.

물론 초반 정글링은 볼베에겐 정말이지 너무나도 힘들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수월하게 하기 위해 마체테를 사용합니다.

고정아이템은 매판마다 꼭 가는 아이템들입니다.
아이템을 올리는 순으로 정렬해두었습니다.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Ninja Tabi(닌자의 신발)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 AD 딜러들이 많을 때 트리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 AP 딜러 / CC가 많을 때 트리

사실 신발 하나 차이지만 뚜벅이인 볼베에게는 헤르메스가 큰 도움이 되는 때가 많아서
어느정도 CC가 갖춰진 조합이라면 헤르메스를 올리는 편입니다.
신발은 항상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이후 아이템 트리는 저 고려아이템들 중에 올립니다.

흥했을 때는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와 마지막 방템.

무난 할 때는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콤보로 유지력을 엄청나게 도핑시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건 적 원딜이 지나치게 성장을 했거나 발을 묶는 게 더 필요하다 싶을 때 보통 삽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원딜 거의 스턴급으로 빼도박도 못합니다. 플 써도 따라갈 정도에요

Thornmail(가시 갑옷)= 적이 올 AD 혹은 치감 ( 치유량 감소 ) 가 필요할 때 가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아군 딜러를 물기도 좋고
다가오는 볼리베어를 받아치기도 좋은 챔피언입니다.
딜 스킬이 보통 평타와 시너지가 있는 볼베의 경우
잭스는 굉장히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탐 켄치
아군 원딜을 지키기 특화되어있는 챔피언입니다.
한타 도중 아군 원딜이 볼베에게 넘겨졌어도
W로 먹고 아군 진영으로 들어가 살려내기 때문에
볼베가 아무것도 못하게 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잔나
탐켄치보다는 좀 낫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스킬이 너무나도 볼베에겐 치명적입니다.
슬로우 , 에어본 , 넉백 등 아군 원딜에게 볼베가 털끝도 건드리지 못하게 합니다.
보통 잔나를 만날 경우에는 정방향 한타보다는 옆구리를 찔러주는 플레이를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마스터이가 나온 판일경우에
대부분은 아군 딜러들을 처치하려 궁극기를 켜고 들어옵니다.
그럴 때는 적 원딜을 보는 게 아닌 마스터이를 봐줍니다.
아군 딜러 옆에서 있다가 마이가 들어오는 걸 넘겨줍니다.
리 신
이번에 E에 붙은 넉백 덕에 역갱을 볼 때 음파/일격 콤보를 끊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정글 템 중 녹색이 사라졌기 때문에 설령 아군 딜러 옆에 왔다 한들
리신을 넘겨주면 보통 다 죽습니다.
자르반 4세
리신과 같은 이유로 깃창 콤보가 끊깁니다.
이게 상당히 치명적이고 한타에서도 아군 딜러를 지키기 좋습니다.
자르반 입장에서는 뽀삐 W가 켜져있는 상태에서 깃창을 꽂는 격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볼베에게 초반 정글링은 굉장히 힘듭니다.

 피관리가 문제가 아닌 정글링 속도가 한세월이 걸린다는 게 문제입니다.


 정글링에 쓰는 스킬중 범위 스킬은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 이마저도 딜이 시원찮고 거의 없는 딜이라서

 보통 평타와 bami's cinder(바미의 불씨) 딜로 정글링을 하는 볼베는 

 초반 정글링에서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도 없이 평타로만 때려잡아야하는... 잠시 눈물 좀 닦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루트를 최대한 잘 짜서 초반 정글링의 단점을 아주 빠르게 지나갈 수 있도록

 첫 귀환 전에 900원을 목표로 정글링을 합니다. 

 버 늑 버 이후 바위게를 먹고 보통 갱킹을 갈텐데요

 볼베 특성상 버 늑 버를 하는데만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적 정글러보다 정글링이 대부분 느립니다. 그말인 즉 3렙 갱킹 타이밍이 적보다 느리다는거죠.

 전 이게 단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만, 결론적으론 상대가 "나보다 먼저 갱킹을 간다." 라는 겁니다.

 

 갱킹을 간 상대 정글러를 보고서 카운터를 칠 수 있게됩니다.

 느린 정글링으로 갱킹타이밍은 늦지만, 상대 정글러가 어디 갱을 갔는지 보고 빠르게 합류가 가능합니다.

 보통 상대와 볼리베어가 서로 정버프를 했을 경우에 보통 탑 미드 갱킹을 가게되는데

 볼리베어는 탑과 미드 중앙 강가에서 정글링이 끝난 후 상황을 보다가 역갱을 칠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아군 봇 듀오에게 리쉬를 받고

 버 늑 버 루트를 탑니다. 

 보통 적 정글러보다 정글링이 느리기 때문에 

 바위게 쪽 시야를 잡아주는것이 좋습니다. 

 적 정글러가 바위게를 먹고 있거나 혹은 갱킹을 갈 경우에

 아군 라이너와 함께 적 정글러를 물거나 혹은 역갱을 봐서 이득을 취하시면 됩니다.

 900원이 모였다면 집에가서 꼭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사주세요!

 

중반 운영법

  라인전이 슬슬 끝나가고 교전이 자주 열릴 때 입니다.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정도의 아이템 혹은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까지 나와있을 수도 있죠.

  이런 상황에서 볼베는 공격적으로 진입하여 최대한 적을 잘라주는 플레이가 좋다고 봅니다.

  중반 타이밍에서 킬 혹은 스펠 이득을 봐두면 나중에 교전에서도 이득을 보기 쉬워집니다.

  이 때부턴 정글링을 하기 보다는 교전에 집중하여 사방팔방 돌아다니면서 교전을 찾아다니세요!

  

  포탑을 밀기위해 적 정글러와 함께 다이브를 치는 라이너들 카운터 치거나

  용싸움 혹은 갱킹을 카운터 치고 이득을 보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볼리베어가 힘이 빠질 시기입니다.

   사실 후반에는 적을 넘겨 배달하는 플레이 보다

   아군 딜러 옆에서 스킬을 막아주고, 진입하는 적 이니시에이터를 적절히 견제하여

   아군 딜러들을 지켜내는 플레이가 이상적입니다. 

   

   후반에는 먼저 볼베가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키고 달려가서 넘기면 안됩니다!

   아군 라이너 옆에서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이 스킬들로 지켜내다가 아군 딜러들이 딜을 넣어 진입각이 보이면

   그때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콤보로 도망치는, 저 뒤에있는 적들을 넘겨주어 확실히 처치해주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초반 - 딜러 옆에서 함께 cc 연계하여 처치에 집중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Majestic Roar(우렁찬 포효)를 통한 딜 누적 Frenzy(광란) 마무리 

   중반 -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배달과 공격적인 플레이, Frenzy(광란)를 이용한 딜러 견제, 킬

   후반 - 아군 딜러 옆에서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 넉백을 이용해 진입하는 적군 견제, Thunder Claws(천둥 발톱)로 적 딜러 누적딜 쌓기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드디어 관짝 탈출한 볼베 이걸로 골드 가보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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