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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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칸, 매혹하는 자
Rakan, The Char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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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칸으로 심해어에서 브론즈 탈출기 Ver1 + 시야의중요성

- 잭슈나이저(2018-02-28, 조회수: 4176)

안녕하세요. nss anavelgato입니다. 8시즌 솔로랭크 실버, 자유랭크 골드입니다.
배치에서 바로 골드떠본게 처음이라서 신기하네요. 
배치 9연승으로 2018년 2월 27일 골드를 찍었습니다.

[2018년 2월 28일 공략 작성 시작-일부 동영상 업로드]



티어가 낮아도 한참 낮은 제가 공략을 쓰는 이유는, 제가 정말 롤을 못합니다. 
네. 정말 못합니다. 어느정도냐면,  6명이상 한타가 일어나면 제 위치를 잃을 정도로 시야가 안좋습니다. (맵리와는 다른문제입니다.) 게임 하기에는 늙어서 그런것도 있고, 게임을 자주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는탓이 가장 큽니다. 그래서 보통은 한타 전에 끝내려고 노력합니다.

그럼에도 자신있고, 즐겁게 게임할 수 있는 챔프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기쁜탓이 크기에 그 기쁨을 나누고 싶고, 롤 입문자, 트롤중에 트롤, 라칸 입문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용기를 내어서 공략을 작성합니다.

라칸은 어떤챔프? 

라칸은 자야와 함께하면 시너지효과가 발생하는 챔프입니다. 스킬문제도 있고, 특히 귀환에서 이득을 볼수 있는 챔프이기 때문에, 함께하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라칸이나 자야 둘중 하나라도 뺏기면 다른챔프 합니다. (사실 고수가 되려면 어떤 원딜에도 맞추는 라칸이 되어야 하는게 맞겠지요.) 

저와 함께 플레이하는 자야의 기여도가80% 저는 20% 이기 때문에 사실 자야버스탄 라칸공략이라고 해야하는게 맞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평소에는 그 20%의 역할도 못하기때문에, 그 20%를 낼 수 있는 라칸이라는 좋은 챔프를 알리고 싶은 이유에서라도 꼭 공략을 써야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같이 플레이하는 자야님은 다이아 찍으면 공략 쓰신다 하시는데(가능할까??흐흐흐....)


그리고 서폿계의 리신이라고 불리울정도로 화려하면서, 다양한 스킬연계를 만들어낼 수 있으며, 아군을 살릴수 있으면서 적을 교란할 수 있는 챔프가 바로 라칸입니다.

단점은 엄청난 물몸이라는것!!! 
그럼에도 패시브가 시간이 지날때마다 쉴드를 채워주기 때문에 큰 단점으로 느끼지는 않습니다. 
(초반에 적 원딜 평타한번 막아주는게 엄청난겁니다.)

자야와 라칸의 시너지중 하나입니다. 초반에 이득을 더 굴릴수 있는 시너지 이지요.

각설하고 공략시작~~.

제목을 저리 적었어도 라칸은 기본적으로 서폿입니다. 
하지만 그 서폿 라칸으로서 활용도를 높여주기에는 AP가 높은편이 좋기때문입니다. 
저는 소라카도 서폿템은 거의 안갑니다.
 
패시브, 빛나는깃털(Q), 전쟁무도(E) 스킬들이 AP계수가 높아지면, 라칸을 조금이라도 더 살려주면서, 아군 생존률을 높여줍니다.  
화려한등장(W) 매혹의 질주(R-궁극기) 스킬들의 딜을 높여주기때문에, 어떻게 이니시를 걸던, 혹은 잘못 걸던간에 아군과 합만 잘 맞추면, 한타때 최소 1인분은 하기 때문에 무조건 AP템 위주로 합니다.

기본적으로 눈코기님의 "라칸쟁이의 라칸A to Z"공략을 참고로 하였지만, (거의 99% 이상이 이분의 공략을 기초로 합니다.) 저는 저같은 트롤러들을 위한 공략을 쓰고싶다고 생각하기에 공략을 시작합니다.

만약 KDA를 신경쓰면서, 생존력을 강화하시면서 이니시를 한번이라도 더 넣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신다면, 결의룬을 기반으로 하는 다른 공략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라칸, 매혹하는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15 (+50) 1165
공격력 62 (+3.53) 122 공격 속도 0.635 (+1.9%) 0.84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75 (+0.5) 17.25
방어력 30 (+4.9) 113.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300 300
콩콩이 소환
치유계 + AP계수 챔피언이라면 콩콩이가 정말 도움됩니다. 아마 유성은 아군 쉴드나 힐에는 영향을 안미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마나순환 팔찌
라칸 마나소모가 심해요. 마나순환팔찌는 필수입니다. 마나순환 팔찌를 들었어도 스킬은 최대한 아낍니다.


기민함
기민함은 라칸의 이니시확률을 높여줍니다. 게다가 궁극기의 경우 적한명 매혹 걸리기 전에는 잠깐 이속이 빨라지는데, 기민함이 있다면 더 도움이 되겠죠.


주문 작열 or 폭풍의 결집

주문작렬 or 폭풍의 결집
그렇게 AP 계수가 중요하다면 폭결로 가면 되지 않느냐? 이건 게임이 초반이냐 후반이냐의 문제입니다. 
이제 티어가 높아지면 저도 룬을 다양하게 사용할줄 알아야 할텐데, 좀더 사용해보고 공략 수정하겠습니다.



우주적 통찰력
한번이라도 더 이니시를 넣으며 아군을 살리기 위해서 스킬쿨을 최대한 줄이며, 궁극기를 배운 이후에는 궁극기를 좀더 다양한 루트로 사용하기 위해서 점멸쿨을 조금이라도 빨리 돌리기 위한 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법의 신발
저는 마법의 신발인데 실수로 들어본 레오나의 외상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외상으로 가셔도 무관합니다.

*쾌속접근
사용해보고 말씀드릴게요.

트롤러중의 트롤러인 저는 룬을 이것저것 사용하질 않는답니다.
진리입니다. 라칸과 자야가 함께한다면 1렙이 굉장히 강한편인데, 점화까지 들어준다면, 초반 킬을 확실히 살릴수 있게 됩니다. 
점화가 아니라면 진을 사용하는게 좋죠. 


이동계 관련 스펠은 무조건 점멸!! 이유는 필요 없겠지요? 
저같은 경우는 아군 살릴때도 점멸을 씁니다. 특히 자야가 아닌 원딜의 경우 e스킬의 거리가 짧아집니다. 근데 제가 한참뒤에 있는경우, 아군 원딜이 죽기 직전이면? 점멸 써주세요. 실제로 죽어가는 아군 점멸로 살렸다가 이득본게임이 너무 많아요. 점멸을 킬각낼때만 쓰는건 브론즈 탈출에 도움 안됩니다. 


유체화정도는 쓸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점멸보다 쿨이 짧고, 이속이 나름 중요한 라칸의 입장에선 경우에 따라서 갈...보다는 그냥 점멸 드세요.

강타사용하는 서폿이 한때 유행했었는데, 라칸한테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베리어도 라칸 패시브가 배리어인데, 필요할까 싶네요.

하지만 는 적 cc가 많은 상황이라면 도움이 될수도 있겠네요. 가장 안타까운 게임이, 말파, 람머스, 알리 가한번에 나올때인데, 들어가면 저는 그냥 죽어요. 밴시를 들어도 죽어요. 이럴때는 정화가 필요하겠네요. 

요술 망토 (Fey Feathers)
재사용 대기시간: 40~14.5초
라칸에게 30~225 (+0.95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적 챔피언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 시 요술 망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연인의 귀환 - 자야와 라칸은 동시에 귀환할 수 있습니다.
빛나는 깃털 (Gleaming Quill)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마법이 깃든 깃털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 또는 에픽 몬스터를 맞힐 경우 3초 뒤 라칸과 주변 아군의 체력이 40~210 (+0.55 AP)만큼 회복됩니다. 라칸이 아군에게 닿으면 회복 효과가 즉시 발동됩니다. (사정거리: 900)
화려한 등장 (Grand Entranc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라칸이 목표 지점으로 도약합니다. 착지 후 공중으로 날아 오르며, 주변 적에게 70/125/180/235/290 (+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전쟁무도 (Battle Danc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아군 챔피언에게 도약해 3초 동안 50/75/100/125/150 (+0.7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5초 안에 다시 한 번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마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자야에게 사용할 경우 전쟁무도의 사거리가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700)
매혹의 질주 (The Quicknes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75% 증가합니다.

적에게 닿으면 100/200/300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초 동안 매혹합니다. 매혹 효과는 한 챔피언당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라칸이 처음으로 챔피언에게 닿으면 이동 속도가 150% 빨라졌다가 점차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가급적이면 라칸의 패시브인   가 있을때 싸우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 기본적인 상황 (아군과 적군의 수가 비슷하거나 전력이 비슷한 상황)

(W) 로 진입

그 이후가 중요합니다. 내 피가 없다. 원딜한테  도주후 원딜한테 맡깁니다. 원딜도 피가 없다 하는 경우에는 로 원딜한테 다시 붙어주는데, 5초안에 재사용할경우에만 마나소모가 없고, 5초후에는 쿨타임이 생기기 때문에 5초안에 원딜한테 쉴드를 써야한다면 쓰세요. 그게 아니라 원딜이 무조건 죽어야된다면 과감히 버립시다. 

 




2. 궁이 있는 경우 

를 키시고 로 들어가는게 보편적인 경우입니다. 성공한다면 매혹으로 헤롱헤롱하는 상대를 아군이 때려줄 수 있고, 매혹이 끝나가는 시점에 한번 에어본 시켜줍니다. 이 과정에서 아군 피가 없거나 내가 피가 없으면,  로 챔피언을 맞춘후 아군한테 붙어주시면 됩니다. 


이니시는 요 두개가 기본인데, 상황에 맞추는 경우가 뭐냐면, 만약에 라칸이 좀 멀리있어요. 아군은 교전 시작하는 타이밍이고, 이럴때는 아군에게 쉴드를 채워주는 로 아군한테 붙은뒤에 위 스킬들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어짜피 쉴드가 붙어있고 아군은 교전을 해야하기때문에 아까운 스킬은 전혀 아닙니다. 그리고 로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면 아군한테 과감히 싸우라고 이야기를 해주세요. 그래도 거리가 멀다면 점멸을 빼주셔야 할수도 있습니다.






RW 입니다. 저는 손가락이 안좋아서 빠르게 나가는 느낌은 아닙니다만 정말 빠른분들은 빨라요.
RW 의 경우에는 W가 나가는 방향의 적들도 궁이 걸려버리기때문에 나쁘지는 않습니다. 
쉔님 궁 정말 좋았는데 제가 조금 어리버리댔네요.
마지막에 브랜드한테 Q쓰고 원딜한테 E를 썻지요. 무리한 다이브를 즐기는분들이라면 W진입하면  Q를 꼭 맞추셔야 다이브 성공률이 늘어납니다.


3. 무조건 진입해야하는데, W가 쿨탐이다? 을 쓰세요. 그리고 쿨이 돌아올경우 추노해주시던지 도주해주시던지 하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응용입니다. 궁쿨이 1~2초 남았다면 선진입후 궁 써주셔도 되고, 뒤나 옆에서 기습적으로 덥친다 싶으시면 


키시고 달리세요. 가 각각 아군 쉴드와 이니시 역할이기도 하지만, 상황에 따라 도주, 추노 혹은 이니시용으로 사용이 가능할수도 있어요.


만약에 아군이 적과 딱 붙어있는 상황이면 를 사용하시는 방법도 생각해보셔도 되요. 


제가 올린 모든 스킬들은 추후에 이미지 혹은 동영상으로 제작해서 좀더 편하게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제가 생각이 없이 겜을 하다보니 패시브쿨타임이 레벨비례인지, AP가 올라가면 쉴드량과 쿨타임이 같이 줄어드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적 원딜 평타한대는 충분히 막을수 있는 쉴드이기에 가급적 패시브가 있는 상황에서 싸우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사거리가 엄청 짧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W진입후 큐를 쓰고 로 빠져나오는 식인데, 이런경우에는 아군한테 힐까지 들어가기에 상당히 좋은 스킬입니다. 기본 콤보시에 각이 나오면 무조건 쓰고 나오세요. 딜도 좋습니다.

참고로 

챔피언, 바론, 드래곤, 협곡의 전령한테도 사용 가능합니다. 미니언과 다른 정글몹은 안되요. 따라서 정글이나 아군챔피언 한명이 몸만 잘 대줘도 데미지를 거의 안입고, 에픽몬스터를 잡는것도 가능하게 됩니다. (의외로 모르시는분들 많아요.) 


기본 이니시 스킬이지만, 도주기에도 좋습니다. 딜도 안좋은편이 아니기에, 아슬아슬한 경우에는 로 킬도 드셔도 됩니다.

그리고 같은경우 제가 먼저 사용한경우에 람머스의 구르기나 말파이트궁, 알리스타 쿵쾅이 들어온다면 제가 스킬을 맞더라도 해당 챔프들도 같이 띄워집니다. 이건 제가 추후에 동영상을 한번 찍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람머스 갱이 오더라도 안무서운 이유가 이겁니다. 이건 뭐 다른챔프도 마찬가지지만, 의외로 라칸 하시면서 모르시는분들이 많아서 알려드립니다. 

람머스가 갱을 올때, 아군 원딜이나 다른 챔 살리고 싶으시면 W로 람머스한테 들어가세요. 특히 아군 포탑이 있다면 역관광도 노려볼 만 합니다.


자야와 플레이하는경우에는 어떻게 를 쓰던 빠져나오기가 좋습니다. 하지만 다른 원딜인 경우에는 원딜과의 거리를 잘 따져가면서 를 사용하세요. 자야와 함께라면 거리가 두배지만, 그게 아니면 생각보다 엄청 짧습니다.


적이 한번에 몰려있다면 말파이트의 궁과 함께 최고의 CC기라는 생각을 합니다. 한명한테만 매혹이 걸리더라도, 이속이 빠른 라칸이라면, 뛰시면 되니까. 가능하면 4초의 시간동안 최대한 많이 매혹을 걸어준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는 도주할때 사용할수도 있으며, 중요한점은 미니언도 매혹이 걸립니다. 억제기가 2개 깨져있고, 적 미니언이 많다면, 과감하게 써 주세요. 롤은 넥서스 깨는(막는) 게임이지 미친듯이 킬따는 게임이 아닙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챔피언 외에도 써야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야와 함께할때 자야의 RFeatherstorm(저항의 비상)에는 라칸의 eBattle Dance(전쟁무도)가 타지질 않습니다. 참고하셔요.




각재느라 많이 느리게 스킬연계가 되었습니다. 궁플후레 리신도 에어본을 걸어볼려고 했는데 실패했습니다. 안좋은 예지만 올린 이유중에 하나가 궁으로 매혹을 걸려면 상대 챔프와 상당히 붙어있어야 된다는것을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궁 유지시간이 생각보다 깁니다. 만약에 리신님 위치에 자야가 있었다면 ERW나 EWR이나 E플RW나 E플WR을 사용했을겁니다. 궁진입후 자야한테 빠져나오는 장면을 보시면 E거리가 상당히 길다는것을 알 수 있죠. 다른챔프라면 저 거리의 반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리신님이 좀 무리하셨네요. 라칸의 e도주를 보여드리고 싶었던 부분도 있고, 저런식의 역관광 플레이가 가능하다는점을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제가 판단미스였던게, 자야가 적챔프 잡고 쉔님 피 얼마 안남았을때 제가 QE로 쉔님 피랑 쉴드 채워드리면 거기서 뭔가 할수 있을거라 판단했는데, 오히려 제가 딜교 손해보고 리신이 추격하는 시나리오가 되어버렸네요. 
그리고 마지막에 리신공격할때 w판정이 생각보다 넓다는것을 볼수가 있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까지는 고정으로 갑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사실 4코어 뜨기 전에 끝나는 게임이 많아서 수호자, 신발, 향로 에서 보통 끝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서폿템은 시야석만 간다면서!!!

네 맞습니다. 이건 관점차이일수도 있는데, 저는 향로 자체를 서폿템이라고 보지않습니다. 치유계 AP챔피언이라면 가야하는 AP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정석으론 서폿템이 맞습니다. )
그리고 향로의 너프문제를 이야기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전 너프전 너프후의 능력치를 모릅니다.) 너프를 먹었다고 해도 챔피언한테 필요한 템이 존재하는것이지, 그것이 너프를 먹었다고 불필요한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밴시는 왜?
만약 적이 람머스, 말파이트, 레오나, 요런 극 하드CC챔프라면? 라칸은 한번이라도 더 쉴드와 힐을 해주면서, 아군 킬각이 나온다면, 죽는한이 있어도 이니시를 걸어야하는 챔프인데, CC하나라도 막아준다면?
밴시는 라칸의 생존률을 높여주며, 라칸의 생존은 곧 아군의 생존률을 높여주면서, 아군의 공격기회를 더 만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AP계수도 올려주죠. 

그럼 왜 존야를 안가냐구요? 취향입니다. 존야 가는게 좋다고 생각은 하지만, 제가 사실 사용하는 아이템에 굉장히 약합니다. 앞전에 설명 드렸지만, 저는 트롤중의 트롤입니다. 사용아이템은 시야관련은 제외하고는 최대한 적게 사용합니다. (템을 사도 사용을 못하면 소용이 없죠.)

물론 극복하려고 노력은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AP계수가 높은 라칸이 더 좋다고 생각을 하기에 제가 할수 있는 플레이로 하겠습니다. 사용템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신다면, 라칸은 다른 서폿처럼 등등 가주시면 됩니다.

딜 하나라도 넣을거면 가지? 라고 하시는분들 계시는데, 아뇨. 제가 말씀드리는건 AP계수이지, 딜을 많이 넣자는게 아닙니다. 애초에 아무리 그래도 서폿인 라칸은 딜을 많이 줄수가 없어요. 를 가는 이유는 적의 CC 혹은 상대 AP챔의 딜을 조금이라도 막아서 생존률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신발은 그밖에 를 갈수도 있지만, 어떻게든 CC가 한명이라도 있다면 헤르메스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메자이는 상황 봐가면서 가세요. 저는 KDA관리를 못하기 때문에, 거의 안갑니다만, 스텍쌓인 메자이는 분명히 라칸한테 도움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잘하는 쓰레쉬는 무상성이다. 라는 말이 있죠.
하지만 저는 못하는 쓰레쉬도 무섭습니다.

이건 선진입하는 챔프의 경우는 다 해당됩니다. 원딜을 물어도 쓰레쉬가 방해하고, 쓰레쉬를 먼저물수도 없고... 상황이 좋아서 물어도 역전당하기가 쉽더군요.

알리도 마찬가지인 챔프입니다만, 알리는 먼저물려도 살아돌아가는 경우가 많은반면, 쓰레쉬한테 물리면 거의 죽더라구요.
브랜드
브랜드궁쓸때 원딜 살린다고 깝치지만 않으면 상대하기 쉬운 챔프입니다. (제가 그래요 제가...)
레오나
레오나는 반반입니다. 스킬 실패하는쪽이 져요. 레오나한테 먼저 물리면, 답이 없지요. 그렇다고 먼저 물어도 답이 있진 않습니다. 신중 + 손가락 싸움이고 지면 자신의 실력을 탓하시면 됩니다.

레오나가 누굴 먼저 무느냐가 중요합니다. 오히려 원딜부터 물면 이길확률이 높아집니다. 라칸은 E스킬로 원딜을 살릴수도 자신이 도주할수도 있는데, 한번 쓰고 4초안에 한번 더 사용이 가능합니다. 원딜이 물리면 원딜한테 e쓰고 적원딜을 뚜까패시고, 우리 원딜한테 e한번 더 쓰시고, 적원딜 잡으면 레오나, 못잡으면 W로 카운터 어택! (말은 쉽지....)
라칸이 먼저물리면 원딜은 빼세요. 운좋아서 라칸이 안죽으면 어떻게든 도망가시면 되요.
그래도 반반싸움 간다고 하면 라칸이 크게 밀리지는 않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자르반 4세
정글인데 왜? 라고 하시냐면, 자르반이 갱왔을때 갱승한 경우가 너무 많아서 넣어봤어요. 침착하게만 하시면서, 우리 원딜이 자야라면 갱승 가능합니다. 어떻게 하냐구요?
일단 깃발 돌진하면 그 위치에 라칸의 W를 써주시면 됩니다. 그게 우리 포탑 앞이면 "감사"이구요. 아니더라도 집으로 보낼수 있습니다.

하지만 갱오는 타이밍에 라칸의 스킬이 이미 빠져있다면? 원딜이라도 도망갈수 있게 도와주세요. e스킬로 원딜 살리면서 쿨 돌아올때까지 기다리시던지 점멸빼시던지....

사실 정글의 카운터는 와드이죠.
블리츠크랭크
블츠가 라칸을 끌어준다면? 감사합니다. 적 원딜한테 W를 사용하면 됩니다. 물론 도주가 가능한 챔프라면? W로 도망나오세요. 원딜이 가깝다면 e로 도망오시구요.
그 외에는 그랩빠지면 미친듯이 뚜까팹니다.
소라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입니다. 하지만 왜 쉬운챔프에 넣었냐고 하면, 기본 물몸이기 때문입니다. 자체힐이 Q인데 초반Q의 힐량이 크지 않기때문에 서폿을 먼저 물어도 가능한 봇듀 조합이라면 소라카를 물어줍니다. 속박만 조심하시면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한 70프로정도는 소라카 만나면 이겼습니다.
브랜드를 벤 하는 이유는 경험의 부족과, 시야문제입니다. 적이 뭔스킬을 쓰는지를 모르겠어요. 그리고 제 바닥에 장판이 뭔지를 모르겠어요. 그래서 저는 살려줄려고 아군 원딜한테 붙는데 알고보니 브랜드 궁....

물론 게임을 계속 하다보면서 어느정도 익숙해졌지만, 사실 쓰레쉬말고는 크~~~으게 어려움을 느끼는 챔프는 안보입니다. 

라칸의 패시브 타임만 잘 생각해주신다면, 알리, 룰루, 등의 챔프는 무섭지 않으며, 우리 원딜이 저랑 듀오를 하는 자야일경우에는 갱도 무섭지가 않습니다. (맞아요 사실 이 공략의 핵심은 자야 버스입니다.)

그리고 심해탈출 팁중 하나는, 적 스킬 쿨탐까지는 정확히는 모르더라도, 대략적인 쿨타임은 알아야된다는 겁니다.
킬각이 나왔을때 스킬이 어긋나버리면 역관광 당하기가 쉽습니다. 그건 상대도 마찬가지죠. 그래서 보통 상대 스킬이 빠졌을경우에 들어가거나, 우리 주요스킬이 빠졌다면 살짝 빠져야됩니다. 

근데 브론즈구간은 그런게 없어요. 애초부터 우리 스킬각 다 주고, 스킬을 빼도 어설프게 빠져있죠. 그리고 딸피만보면 눈돌아가죠. 아직 저도 그런플레이를 하는 경향이 없잖아 있지만, 그거 개선하고부터 게임이 재밌어지더라구요. 근데 라칸의 경우에는 스킬이 조금 어긋나도 쉽게 도주할수가 있어서 장점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군 원딜 성향을 잘 파악하는것도 도움이 되요. 우리 원딜이 사리는 스타일이면, 어설픈 킬각은 재지 마세요. 그런경우는 킬각 만들어도 못먹는 확률이 높습니다.
반대로 우리 원딜이 강공형이라면, 보조해서 이니시를 잘 걸어주시면 됩니다. 


시야의 중요성
우리가 윗진영일경우 네모칸에 와드를 박거나 그 위에 와드를 박고 대기

우리가 아랫진영일경우 네모칸에 와드를 박거나 그 위에 와드를 박고 대기

저 네모난위치는 무조건 와드를 박으세요. 제 공략의 핵심이면서, 모든 브론즈들이 알아야할 핵심입니다. 
특히 상대가 역버프 혹은 카정이 가능한 챔프라면, 저 위치에 적 봇듀오들은 대기탑니다. 선빵필승이라고, 1렙강케인 챔프 혹은 레오나, 쓰레쉬, 블츠 등의 서폿 이라면 퍼블 주고 시작하거나, 합쳐서 스펠 2개이상은 빼고시작할수 있으며, 반대의 경우라면 빨간색 네모칸에 대기하고 적이 오는 예상경로에 와드를 하나 박으세요. 저는 이걸로 골드왔습니다. 

이 공략을 맨 아래에 적는 이유는 사람들이 마지막은 잘안보기 때문.... 이면서 그래도 공략으로 남겨야 하기 때문....(좀더 꿀 빨아봅시다!!)



초반 운영법
파이팅할때와 사려야할때만 잘 구분해주세요. 제가 공략에 갱이 안무섭다고 했는데, 설마 안무섭겠습니까? 하지만 다른서폿에 비해 치고빠지기가 좋고, 자야랑 할때에는 역습찬스가 나오기때문에 표현을 그리한겁니다. 사려야할땐 사리는게 맞지요.

대부분의 정글갱 + 미드로밍의 카운터는 와드입니다. 와드만 잘 박아줘도 게임 유리하게 가져갑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과 후반을 묶었습니다. 초반 라인전이 끝나면 유리한경우에는 봇을 계속 밀어주세요. 특히 아군 원딜이 자야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자야과 라칸이 잘큰경우라면 3명과 교전해도 크게 안밀려요. 하지만 그 사이에 아군이 이득을 못본다면 과감히 빠지시기 바랍니다.

(자야와 함께인경우)
그리고 라칸은 한타를 제외하곤 무조건 원딜과 같이 움직이세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3~4명 교전해도 이득은 못보더라도 쉽게 밀리지는 않습니다. 어그로를 끌어서 스플릿을 확실하게 하시던지 둘다 같이 한타 참여하던지 상황보고 결정합니다. 좁은데서 싸우면 자야는 최고입니다.

(다른 원딜인 경우) 
라칸은 시야작업을 잘 해주시면 됩니다. 특히 이긴게임의 대부분 라칸으로 시야점수가 적서폿보다 월등히 앞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건 라칸을 제외한 모든 서폿 다 적용되는 이야기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때는 궁을 적 딜러한테만이라도 맞춘다고 생각해주세요. 그게 아니면 적 메인딜러만 잘띄워줘도 한타가 쉽습니다. 

혹은 우리 원딜이 물몸이고 지켜야된다면, 라칸의 모든 스킬은 원딜을 지키는데에 사용해주세요. 

이니시때와 지킬때를 구분할줄 아는것이 라칸 서폿의 핵심입니다.
아군에게 바랍니다.
특히 탱키한분들 혹은 근접딜러분들... 라칸이 님들 살려줄려고 가끔 들어갈때가 있어요. 특히 우리편 2이상 죽게생겼고 저혼자 죽으면 둘 살릴수 있다싶으면 저는 들어가요. 근데 거리 조금만 주시면 저도 살수도 있어요.
이건 초반 라인전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원딜님 딸피인데 제가 원딜님 살릴려고 들어갔어요. 적은 다 스킬쿨이에요. 
원딜님이 저 믿고 조금이라도 제 근처에 계셔주셤 제가 e로 빠져나올수도 있는 상황이에요.

근데 보통 원딜님들 다 도망가시더라구요...

제가 라칸하면서 가장 아쉬운게 요런점입니다. 물론 라칸에 대한 이해를 다른 라이너분이 가지실수는 없겠지요. 특히 라칸을 처음보시는분들이라면 더더욱이요. 라칸을 해보고자 하시는분들 혹은 라칸에 대해서 알고싶어서 공략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라칸의 e가 생각보다 많이 짧다...정도는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감히 실버주제에 공략을 씁니다. 
쓰는 이유는 제가 트롤이기 때문이며, 그나마 트롤인 제가 애정을 가지고 롤을 계속 할 수 있게 해주는 소중한 챔프를 알리고 싶다는 생각이 더 큽니다.

그리고 애초에 제가 라칸에 발을 붙일 수 있게 해주신 라칸쟁이님께 감사드리고, 그분의 공략을 기초로 플레이를 하지만, 저도 티어가 올라간다면(가능할까????) 저만의 다른 스타일이 생기겠지요. 그때를 위한 공략이라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저같은 트롤과 같이 플레이해주는 제 전용 원딜님께도 감사드리고, 공략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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