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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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방랑 마법사
Ryze, The Rogue 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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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기준 라이즈 기초 공략

- 썸day(2018-02-28, 조회수: 36029)

현재 다4 라이즈 모스트 유저입니다.

8.4패치로 라이즈가 상향되었는데 추천 공략들은 컨텐츠가 많다 보니 룬 템트리 업데이트가 안되는거 같아서 정리합니다.



라이즈를 배우시려는 분들은 제 공략으로 기본만 익히고 나머지는 라인전 영상 강의 보시는거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professorjb, 슈퍼절친님 공략BJ엘리샤님 유투브에 라인전이 잘 정리된 거 같아요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9359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9470
https://www.youtube.com/channel/UCFTAdtrc-fEvUUxgKG8zIPQ





먼저 라이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면 (제가 라이즈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1. 다재다능합니다

qOverload(과부하)패시브의 이속과 쉴드, wRune Prison(룬 감옥)속박, 

q,w,e스킬을 강화해주는 eSpell Flux(주문 전이)매스텔포인 궁Realm Warp(공간 왜곡)을 가진 라이즈는 다재다능한 유틸형 메이지입니다.




2. 템선택이 자유롭습니다. (룬도 마찮가지)

ap데미지가 아프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와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심연의 가면을, ad데미지가 아프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타비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

치유감소가 필요하면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를 가면 됩니다.

그 어느템을 가도 문제되지 않습니다. 다만 데미지만 극딜 템에 비해 조금 덜나오죠.



3. 맞딜이 세다.

일반적인 유틸형 메이지에 비해 탱키하고 dps도 높아서 맞딜이 셉니다. 

2번에서 설명했듯 룬과 템트리가 자유롭고 맞게 세팅했을 때,

일반적인 메이지 챔과 다르게 1대1에서도 굉장히 강합니다.



4. 왕귀챔이라는 인식과 다르게 초반 라인전과 중반에 세다.

반대로 인식과 다르게 극후반에 힘이 빠지는 편입니다.

라이즈는 dps형 챔프답게 템빨과 렙빨을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말리면 잉여라 왕귀챔의 인식이 있는데 

라이즈는 극후반 하이퍼 캐리형이 아닌 초반 라인전과 중반 운영과 교전에 강점이 있는 챔입니다.
라이즈, 방랑 마법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24) 2753 마나 300 (+50.0) 115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2.11%) 0.894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22 (+4.2) 93.4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op.gg에서 마챌구간 라이즈유저 룬 템트를 봐도 룬 템트리는 유저마다, 성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핵심 룬은 봉풀주, 난입, 유성, 감전정도가 있습니다.




1. 봉풀주

 

먼저 봉풀주의 경우 고티어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

상대도 어느정도 수준이면 다른 특성을 들어도 초반에 솔킬각을 보기 어렵고

중거리 스킬을 가진 라이즈는 일반적인 장거리 스킬딜러인 상대를 만나면 라인에 길게 있기 어렵습니다.

이럴 경우, 초반에 빠르게 라인을 푸쉬하고

475골드 이상을 모아서 귀환 후, 여눈과 와드를 구매하고 텔으로 복귀 

봉풀주의 소환사 주문 쿨감 15%감소를 이용해 초반에는 라인 푸쉬와 복귀를 반복해서 마나템을 완성하고

이후에도 빠른 라인 정리 후, 로밍이나 시야관리를 통해

상대적으로 수동적인 장거리 스킬딜러와의 라인전을 짧게 가져가고

능동적으로 타 라인에 개입하는 플레이에 적합합니다.

후반에는 소환사주문을 팀파이트에 적절한 유체화나 정화 회복등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미니언 해체분석기는 초반 라인푸쉬에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근접, 원거리, 대포 미니언에 각각 2개씩 쓰는 편입니다.


봉풀주의 보조룬은 마법인데 마법의 무효화구체, 깨달음, 마나팔찌, 기민함 모두 라이즈에게 좋은 룬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무효화구체, 깨달음 선호합니다.



2. 난입

 

난입의 경우 스킬이나 평타 3회 이후에 잠시동안 이속증가와 둔화 저항을 얻는 특성입니다.

뚜벅이인 라이즈에게 상당히 꿀같은 특성으로 지난 시즌 사랑받던 폭풍전사 특성이라고 보면 됩니다.

낮은 티어의 장거리 스킬딜러 상대로 접근해서 추노하기 용이하게 해주며, 갱회피나 한타 교전 시에도 카이팅에 좋습니다.


보조룬에는 영감이나 지배가 괜찮은데 

영감의 경우 신발, 미니언 해체분석기, 우주적 통찰 중에 찍으면 되구요.

지배의 경우 비열한 한방이 w속박딜교에 터져서 좋고  

굶주린 사냥꾼은 피흡이 2.5~15% 있어서 q패시브와 난입을 이용한 용이한 카이팅으로

좀비처럼 지속딜이 가능합니다.



3. 유성

 

유성은 스킬에 맞은 상대에게 마법데미지를 입히는 룬입니다.

감전에 비해 딜은 1/2정도이지만 3타를 넣어야하는 감전에 비해 발동이 쉽고 쿨타임이 짧고 범위데미지이고

스킬을 맞출수록 쿨타임이 감소해서 스킬은 연사하는 라이즈에게 잘 맞다고 생각합니다.


유성의 경우 상대가 블라디 같이 사거리가 짧거나 근접챔(대부분 암살챔)처럼

라이즈가 견제하기 용이 한 상대 일때 들어줍니다.

유성은 라이즈의 w속박과 궁합이 좋아서 1렙 w를 찍어서 딜교해서 상대와 성장차이를 벌릴수 있습니다.


보조룬으로는 인벤에 뼈방패 이미지가 없어서 안 넣었는데 

감전을 드는 암살자 상대로는 결의의 뼈방패가 현재(2/28) 오피라고 생각합니다.

뼈방패와 상대챔프에 따라 강철피부(방어)나 거울갑옷(마방)을 들면 됩니다.

마법이나 영감도 좋습니다.



4. 감전


감전은 개별적인 공격으로 3타를 먹이면 전격이 떨어지는데

지난시즌 천둥군주와 비슷하며, 개인적으로는 라이즈에겐 유성이 더 좋다고 봅니다.

라인전에서 효율도 유성보다 발동 조건도 까다롭고 쿨도 2배이상이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이득을 보는 룬이라기 보다는

중후반에 원딜이나 물몸들 원콤으로 보내기 위한 한방 집중딜이라고 생각되는데

라이즈의 경우, 중후반에 감전딜이 보통 150~300정도가 나옵니다. (유성은 75~150정도)


보조룬

원콤 딜을 생각해서 절대집중과 주문작열 넣어봤는데 감전을 들더라도 일반적으로 위에서 추천한 보조룬들이 더 좋을거 같네요




정리하면

1. 봉풀주 : 상대가 킬각 안 줄거고 초반엔 라인밀고 로밍과 소환사 주문 교체로 중후반에 유용한 룬
2. 난입 : 빠른 이속으로 카이팅하면서 지속딜링
3. 유성 : 근접챔들 라인에서 괴롭히기, 딜교 우위에 설 때
4. 감전 : 원콤딜에 집중




Ghost(유체화)Heal(회복)barrier(방어막)Exhaust(탈진)Teleport(순간이동)Cleanse(정화)Ignite(점화)

모두 잘 어울립니다.

다만 초반 마나관리가 어려운 라이즈는 복귀텔이 있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상대 미드, 정글에 따라 Heal(회복)barrier(방어막)Exhaust(탈진)Cleanse(정화)를 방어적으로 들수도 있구요.

만만하면 Ghost(유체화)도 좋습니다.

치유감소가 필요하면 Ignite(점화)도 좋은데 딱히 미드에서 필요한거 같진 않아요.

블라디는 치유감소 없어도 두세 콤보로 터트립니다.
비전 연마 (Arcane Mastery)
라이즈의 스킬이 추가 마나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히고, 최대 마나가 주문력 100당 10%씩 증가합니다.
과부하 (Overload)
마나 소모: 40/38/36/34/32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본 지속 효과: 룬 감옥(W)과 주문 흐름(E) 사용 시 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4초 동안 룬이 충전됩니다. 룬은 최대 2개까지 충전되며, 과부하 사용 시 룬을 전부 방출합니다. 룬을 2개 방출하면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8/32/36/40/44% 상승합니다.

사용 시: 돌풍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75/95/115/135/155(+0.55AP)(+ 추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과부하가 표식을 소모하여 10% 증가한 피해를 입히고 전이 표식이 있는 주변 적에게 튕깁니다. (사정거리: 1000)
룬 감옥 (Rune Prison)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즉시 80/110/140/170/200 (+0.7AP)(+ 추가 마나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전이 표식을 소모하여 대상을 속박합니다. (사정거리: 615)
주문 전이 (Spell Flux)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3.5/3.25/3/2.75/2.5초
구체를 발사해 60/80/100/120/140(+0.5AP)(+ 추가 마나의 2%)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대상과 주변의 모든 적에게 4초 동안 전이 표식을 퍼뜨립니다.

이미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전이 표식을 남기려고 하면 표식이 더 퍼져 나갑니다. (사정거리: 615)
공간 왜곡 (Realm War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40초
기본 지속 효과: 과부하가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40/70/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엽니다. 2초 후, 차원문 근처의 모든 아군이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라이즈가 이동 혹은 스킬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면 공간 왜곡이 취소됩니다. (사정거리: 1000~3000)
스킬 빌드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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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반에 유성들고 견제할려면 1렙 wRune Prison(룬 감옥)도 좋습니다.


2. 마나가 딸리지만 eSpell Flux(주문 전이)선마를 하면 기본 쿨이 3.25에서 2.25로 감소해서 eeq콤보 터트리기 쉬워집니다.


3. 마나가 딸리면 그냥 qOverload(과부하)선마나 q3렙 e선마가 대중적입니다.  




스킬 콤보

eeq : eSpell Flux(주문 전이) 쿨 동안 무빙해야해서 일반적으로는 미니언 정리할때 많이 씁니다.



(q)weq : 맞추기 쉬운 콤보지만 강화qOverload(과부하)라서 딜이 쏠쏠하고 빠르게 패시브를 돌리는 콤보입니다.



(q)ewq : 강화wRune Prison(룬 감옥)라서 2초 속박, 갱호응이나 원딜 지킬 때, 한 놈 죽일때 좋아요



qeqwqeq : qeq기본에 중간에 wq, 이론상 라이즈 최고 데미지 콤보인데 부쉬에서 암살할때도 왠만해서는 다 안맞아줍니다.

용이나 바론 먹을때, 쿨마다 돌리게 됩니다.



qewqeq : 부쉬 암살때, qeqwqeq는 다 안맞아주니, qew로 2초 속박후에 qeq 평타섞으며 넣어주면 물몸은 잡습니다.




스킬 활용 팁

라이즈 콤보는 기본 콤보만 알면 나머지는 머리로만 배워서 쓰긴 어려워요


직접 한두번 해보고 체감한 뒤에 앞서 추천한 영상들 보면서 배우는거 추천합니다.


라이즈 리메이크 된지 꾀 되어서 라이즈 콤보 정리글은 찾으면 많은데 


글읽고 머리로 배워도 직접 해보지 않으면 못쓰거든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라이즈라면 대천사는 꼭가야 합니다.  늦어도 3코어로 완성하는게 좋구요.

최종아이템은 저 7개 중 5개와 신발 조합으로 갑니다.


현재(2/28)는 대천사 1코어도 괜찮다고 봅니다.

일반적으로는 1코어에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 혹은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가면을 갑니다.

이후에 신발 업그레이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중에서 상대 조합에 따라 취향에 맞게 하구요.

2코어는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대천사가 좋습니다.

라이즈는 대천사 전과 후가 데미지 면에서 아주 크게 차이납니다.

너무 힘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 같은 방템을 먼저 갈수도 있습니다. 일단 상대를 키워서는 안되기에

3코어는 상대 마법 저항력에 따라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나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데캡을 올려줍니다.




개인적으로 라이즈는 딜러라고 보기에 저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순으로 갑니다. 

방템은 보통 상대에 원딜은 항상 있기 때문에 1, 2코어 이후에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가주는 편인데 원딜이 안아프면 안가기도 하구요

ap가 아프면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조개를 1,2코어 이후에 올려주고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가면으로 올리거나

둘다 아프면 Cloth Armor(천 갑옷)천갑과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망토로 버티다가 Zz'Rot Portal(즈롯 차원문)으로 완성하기도 합니다.

 


정리하면

라이즈 필수 템 :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마방 50넘는 애들을 잡고 싶다 :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3~4코어정도에 뽑아줘야함

ap딜이 아프다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

ad딜이 아프다 : Ninja Tabi(닌자의 신발)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극딜하겠다 :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개인적 애정템트리 :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  Zz'Rot Portal(즈롯 차원문)/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중 하나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은 파밍, 시야 체크


초반 운영법

상대 따라 다른데 상대가 암살자나 로밍챔프나 만만하면 괴롭혀서 성장차를 만들어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팀 상황에 따라 라인 압박하거나 라인 클리어 하고 시야 체크랑 로밍


후반 운영법

 중반이랑 비슷한데 궁이나 텔포 있으면 사이드 라인 관리 해주면서 팀파이트 합류


팀파이트시 역할

1. 앞에서 부터 지우는게 기본 qeqwqeq/...eeq/(q)weq/(q)wqeq/(q)ewqeq


2. 물몸들 킬각 보이면 점멸 (q)weq/(q)wqeq/(q)ewqeq콤보도 괜찮음


3. 우리팀이 지고 있으면 상대가 물러들어올 거임 이 경우는 w를 아꼈다가 본인 살거나 원딜 지키는데  ew를 써줘야함


챔피언별 대응법
장거리 스킬딜러 상대일 땐, 마나만 충분하면 대부분 라이즈가 맞딜 이기므로 상황봐서 접근해서 킬각도 보는데 
보통은 갱각 만들거나 맞파밍해서 템뽑아서 로밍가는게 이득보기 쉬움 

근접챔 처럼 라이즈가 압박 가능한 상대는 성장 차 벌리는데 딜교 실패나 갱으로 한두번 죽었다면 안전하게 파밍

마치며
라이즈가 다재다능한 챔이지만 전제 조건이 좀 많이 붙어서 숙련도가 필요한거같은데 

메타도 잘 안타고 연습해두면 솔랭에서 쓸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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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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