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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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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사, 공허의 딸
Kai’Sa, Daughter of the 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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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사에 대해.araboza

- E1모(2018-03-10, 조회수: 10356)

일단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카이사라는 챔피언은 OP이다.

처음 출시되었으니 당연한것이 아닌가 생각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지만 

카이사는 쉬운 난이도에 상당한 딜링을 자랑한다.

너프 먹기 전에 우리모두 꿀빨자.


과연 카이사란 무엇인가. 

카이사는 초월급 스킨도 가지지 못한 메리트가 있다.

바로 Ctrl + 5 키이다.

원래 감정표현 중지인 이 키는 카이사가 쓸 경우 헬멧을 벗고 쓸 수 있다.

요즘 기본 스킨이 너무 잘나와 의아했던 찰나 답을 찾아내었다.

기본스킨 빠돌이인 페이커 상 때문이었다.

기본 스킨을 서사급, 혹은 전설급 퀄리티로 낸다면 기본 스킨으로도 눈이 즐거운 게임이 가능할 것.



스킬 연계 및 설명은 아래에서 차차 진행할 것이므로 서론은 길게 작성하지 않겠다.


일단 카이사는 '공허 물질'을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이다.

E - 고속 충전과 R - 사냥 본능을 활용한 '루시안'과 닮은 인파이트 형식 챔피언이다.

공격 사거리 역시 500으로, 특색을 잘 드러낸다.





카이사, 공허의 딸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2) 2374 마나 345 (+40) 1025
공격력 59 (+2.6) 103.2 공격 속도 0.644 (+1.8%) 0.841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8.2 (+0.7) 20.1
방어력 25 (+4.2) 96.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525 525
카이사의 가장 보편적인 룬이라 할 수 있다.

룬 스타일 역시 루시안을 닮았다.

일단 '집중공격'은 패시브인 부식성 흉터와 제일 잘 어울린다.

심지어 10% 추가 피해와 패시브 피해가 겹치면 감전보다 쎈 딜이 나온다.

이건 선택의 여지가 없다.





추가적으로 생각해 볼 룬은 '감전' 룬인데, 딜량이 집중 공격에 비해 상당히 딸린다.

감전 조건은 Q 한번만 날리면 될정도로 무척 쉬우나 기댓값이 적다.


두번째 룬인 승전보 역시 비빌 룬이 없다. 기본적인 딜링이 평타 50 스킬 50이다.

비슷한 예로 자야가 있는데, 이게 과다 치유의 효율을 잘 뽑지 못한다. 더구나 인파이트 형식의 챔피언으로서

봇 2대 2 교전 시 궁 진입 후 살아남을 확률을 상당히 높여준다.


세번째 전설 룬은 민첩함의 효율이 가장 좋다.

아이템 항목에서 추가로 말할것이지만 베인과 같은 스킬 트리를 탄다.

빠른 패시브 스텍을 위하여 필수로 사용하자.

비빌 룬으로는 강인함 정도가 될듯 싶다. 


마지막 룬은 역시 최후의 일격이다. 이 룬은 정밀 사용자 중 96.5%가 사용하는 룬인 만큼 설명이 필요 없을듯 싶다.


보조 룬 같은경우엔 마법 계열이 가장 좋아보인다.

기만함과 주문 작열은 가장 무난한 마법 계열 조합으로서 그 가치를 드러낸다.
원딜이기 때문에 힐 점멸은 불변의 진리.

서폿이 소라카일 경우에 한하여

소라카 힐 점멸
카이사 베리어 점멸 정도가 있겠다.


유틸성을 위해 유체화를 들어봄직 하다.

그러나 굳이 E와 힐의 이속 증가가 있는데 채용할 이유는 없다.


두 번째 피부 (Second Skin)
기본 공격 시 4초 동안 플라즈마 중첩을 쌓고 5~23 (+0.15AP) + 중첩당 1~12 (+0.02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회 중첩이 쌓인 적을 공격하면 플라즈마를 소모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15% (+주문력 100당 6%)의 피해를 입힙니다. 주변 아군이 적 챔피언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중첩을 1회 적용합니다.

카이사의 피부가 능력치에 따라 기본 스킬을 진화시킵니다.
이케시아아 폭우: 추가 공격력 100 필요
공허 추적자: 주문력 100필요
고속 충전: 추가 공격 속도 100% 필요
플라즈마를 소모하면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레벨이 올라서 상승한 공격력도 이케시아 폭우의 진화에 영향을 줍니다.
이케시아 폭우 (Icathian Rain)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카이사가 근처 적들을 추격하는 미사일을 6개 발사하며, 적중한 단일 대상의 적에게 40/55/70/85/100(+0.55 추가 AD)(+0.2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미 미사일에 맞은 적 챔피언 또는 몬스터에게 추가 적중할 경우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살아있는 무기 : 진화에 필요한 추가 공격력 100 - 이케시아 폭우가 미사일을 12개 발사합니다.

체력이 35% 이하인 미니언은 200%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공허추적자 (Void Seeker)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카이사가 공허 에너지 광선을 발사해 처음으로 적중한 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고 30/50/80/105/130(+1.3 총 공격력)(+0.4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광선에 적중된 대상에게는 플라즈마 중첩이 2만큼 쌓입니다.

살아있는 무기 : 진화에 필요한 주문력 100 - 공허추적자가 플라즈마 중첩을 3만큼 적용하며 적 챔피언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75%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2500)
고속 충전 (Supercharger)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카이사가 공허 에너지를 고속 충전하여 이동 속도가 55/60/65/70/75% (추가 공격 속도에 따라 +100%) 증가하고 충전 중 유체화 상태가 되며,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50/60/70/8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살아있는 무기 : 진화에 필요한 공격 속도 100% - 0.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충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합니다.
사냥본능 (Killer Instinc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00/70초
카이사가 플라즈마 표식이 남은 적 챔피언 근처로 빠르게 돌진하며, 2초 동안 70/90/110(+0.9/1.35/1.8 총 공격력)(+1.2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사정거리: 2000/2500/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서 Q - W - R - E

카이사의 E 스킬을 찍는 11렙 구간은 이미 봇 라인전이 끝나있다.

카이사의 E 스킬은 어짜피 봇 라인전에서의 활발한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3레벨까지 마스터 하는 이유는 작은 교전시에 대기시간 1초 차이때문이다.

충전을 마치는 구간인 1레벨과 3레벨은 평타 1~2대 차이가 난다.

원딜의 평타 1대가 가지는 한타에서의 차이는 두말하면 잔소리일것이다.


일단 카이사의 주력 딜링 스킬은 Q(이케시아 폭우)이다. 

5렙 마스터 시 쿨감 0% 6초라는 준수한 쿨타임을 보여준다.

심지어 업그레이드 시 12발이라는 무지막지한 딜링으로 순식간에 적을 녹인다.

Q 스킬은 대상 지정을 하지 않더라도 주변에 있는 적에게 자동 조준된다.

체력이 적은 미니언에겐 추가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정리용으로도 좋다.



W(공허추적자)는 한타 시, 혹은 적 마무리 시, 혹은 근접 교전 시 상당한 효율을 보여준다.

멀리서 맞추면 2스텍, 근거리는 3스텍을 주는데 이게 상당히 쏠쏠하다. 

사거리는 진의 W 정도로 길다.


E(고속 충전)은 업그레이드 전에는 그닥 효율이 적다. 

그러나 30이라는 마나 소모로 약점을 보완한다.

자야의 W 마냥 교전 시 쓰면서 즐기는 스킬이 아닌, 갱 호응, 라인복귀, 기습 시 유용하다.

업그레이드는 당연히 첫번째로 해야한다.


R(사냥본능). 스킬만 읽어보면 원거리 딜러가 돌진이라며 의아해 할 수 있지만 

한타 교전 시 상당히 유용한 스킬 되시겠다.

내가 2차 타워와 1차 타워 정도 간격으로 먼데 한타가 먼저 일어났다면 사냥 본능을 활용한 빠른 합류도 가능하고,

봇 2대 2 교전 시 애매하게 남은 적을 마무리 용으로 써도 좋다. 베리어 양이 상당히 많으므로 만능 이용 가능하다.


스킬 콤보는


근거리 교전 시 평 W 평 Q

원거리 지원 시 W R 평 Q

혹은 E W 평 Q 정도 있다.




스킬 활용 팁
W가 근거리 교전 시 3스텍을 쌓아주므로 적 서폿이 붙거나 원딜이 비빌 시 참교육 가능하다.

패시브 딜량이 상당히 쎄니(베인 W 3타 1.5배 정도?) 쫄지 말고 딜교해라. 무조건 이긴다.

또한 패시브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 마구 사용 가능하다(여러명 가능)

R은 참고로 적에게 딱 달라붙는게 아닌 평타 떄리기 적당한 정도로만 접근하니 걱정할 필요 없다.

E 사용 도중에는 평타 사용 불가능하다.

Q는 대상 지정이 아니라 범위 내의 적에게 알아서 딜링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 아이템]

첫 템은 도란방패 고정이다.

일단 카이사라는 챔피언 자체 사거리가 500밖에 되지 않아 적 원딜 혹은 서폿과의 견제에서 크게 밀린다.

특히 룰루같은 서폿을 만나면 짜증은 극에 달하게 된다.

따라서 도란방패는 선택이 아닌 필수템이라 할 수 있다.

[핵심 아이템]

카이사의 필수템은 몰락한 왕의 검이다.

체력 흡수면 흡수요,

적 추격 시에 상당한 효율을 보여주는 내장 효과도 효과이지만

공격 속도 증가가 E 진화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민없이 가도 된다.

또한 구인수도 고민해 볼만 한데, 구인수 같은경우엔 초반에 너무 약해서

라인전을 이기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몰락 후 뽑는것이 좋을듯 싶다.

구인수 템트리는 확실히 별로다. 구인수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도 적거니와,

500이라는 사거리로 마음껏 때릴수도 없다.

스텍 1~2 더쌓는답시고 가지 말고 몰왕에 크리 트리 타자.

[중반, 최종 아이템]

이제 몰락한 왕의 검과 신발을 뽑았다면 다음 선택은 스태틱이다.

라인정리, 딜링 무엇 하나 빠지지 않는다.

그리고 다른 원딜과는 다르게 고속연사포가 아닌 유령무희를 올린다.

유령무희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 데미지 감소는 카이사에게 사막의 오아시스같은 꿀템이다.

물론 유동적이라고는 하지만 고속 연사포는 왈츠 효과와 노래 효과에게 비빌 수 없다.

 


참고로 첫귀환 시 1300원이 모여도 B.F.대검을 구매하지 말고 광전사의 신발 혹은 빌지워터를 올리면 된다.

한대 한대에 힘을 주는것이 아닌 공속이 위주기 때문에(E진화) 굳이 B.F를 갈 필요가 없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스킬 연계가 불가능하다. 장막 스킬은 신의 한 수
브라움
모든 원딜들이 싫어하지만 특히 카이사에게는 루시안과 같은 이유로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Q, W 방어가 상당히 큰 메리트로 작용한다.
케이틀린
사거리 깡패. 스텍 쌓으려고 다가가면 E 평으로 빠진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그러나 적팀은 야스오였다
아직 너프를 먹지 않아 차후에 두고 봐야할 문제이지만

다른 원딜과의 상성은 크게 나쁘지 않다. 

딜로 찍어누르기 때문에 서폿과의 영향도 크게 타지 않는다.

만능형 원딜인 셈


마치며
따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면 된다. 친절하게 답변해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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