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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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인, 전략의 대가
Swain, The Master Tactic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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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티어를 위한, 저티어에서 캐리할 수 있는 미드 스웨인 공략

- 이볼베이(2018-03-16, 조회수: 2965)


현재 8.5패치 기준 스웨인은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으면서도


캐리력이 엄청나고 탑, 미드 2라인 승률이 모두 높으며


라인전도 준수하고 한타에선 어마어마한 힘을 발휘합니다.


특히 교전이 잦고 난전이 많은 저티어에선 정말 좋은 픽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현재 티어가 높지는 않지만, 많은 저티어 분들이 스웨인이라는 챔프를


사용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스웨인, 전략의 대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9) 2278 마나 400 (+28.5) 884.5
공격력 58 (+2.7) 103.9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3 (+0.5) 11.5 5초당 마나회복 10 (+0.8) 23.6
방어력 26 (+5.2) 114.4 마법 저항력 31 (+1.55) 57.3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 525



일단 기본적으로 제가 애용하는 룬을 올려놓았는데요.


스웨인은 룬 자유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일단 메인 룬으로는


마법에선, 콩콩이 소환과 난입.


영감의 봉풀주, 지배의 감전 정도로 나뉘는데요


초반 짤짤이는 콩콩이, 강력한 라인전은 감전, 한타 or 소규모 교전은 난입


유틸 극대화는 봉풀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난입이 제일 쓸모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마나순환 팔찌 대신 궁극의 모자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은데, 스웨인의 약점 중 하나가 초반 라인전입니다.


특히 마나가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요. 그것을 커버할 수 있다고 생각해 마나순환 팔찌를 선택했습니다.


특히 저와 같은 저티어는 마나관리가 어려우니까요.


마법의 마지막은 주문 작열도 괜찮습니다.



보조 룬은 영감이 가장 효율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초시계 너프가 있긴 하지만 존야와 스웨인의 시너지는 옛날부터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존야 쿨타임 15% 감소도 상당히 괜찮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여러 가지 선택이 가능한데. 저는 시간 왜곡 물약을 선호합니다.


스웨인에게 가장 중요한 이동속도를 원하는 타이밍에 꽤 의미 있는 정도로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려해볼만한 다른 룬은 외상이나 비스킷, 우주적 통찰력 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탑이라면 텔 점멸 고정입니다.(봉풀주라면 점화)


미드일때도 텔 점멸을 추천합니다.


미드 스웨인의 초반은 생각보다 그렇게 막강하진 않습니다.


물론 e를 잘 맞출 수 있다면 그렇게 약하지도 않지만, 라인 클리어도 느리고 팔이 짧은 건 분명합니다.


제일 곤란한 상황은 초반에 라인을 먹고 있을 때, 미드가 로밍을 확 가버려 봇을 터뜨리거나.


갱이 와서 죽거나 억지로 집에 가야 하는 상황입니다.


텔은 그런 상황에서 손해를 줄여줄 수 있는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고려해볼만한 스펠


Ghost(유체화) 블라디가 유체화를 든 것과 비슷한 느낌의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겁니다.


한타에선 확실히 어마어마합니다.


Ignite(점화) 솔킬 각을 볼 수 있고, 특히 갱이 오게 되면 적을 딸 확률이 높습니다.



Exhaust(탈진)barrier(방어막) 스웨인과는 시너지가 별로라고 생각되는 스펠입니다.



굶주린 새떼 (RAVENOUS FLOCK)
스웨인이 제국의 눈, 속박명령, 적 챔피언 사망을 통해 영혼 조각을 획득합니다. 영혼 조각을 모으면 최대 체력의 3~6%를 회복하고, 영구적으로 스웨인의 최대 체력이 12 증가합니다.
죽음의 손길 (DEATH'S HAND)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스웨인이 섬뜩한 번개를 5개 방출해 60/90/120/150/18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번개가 여러 번 적중하면 두 번째 번개부터 최초 피해량의 2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725)
제국의 눈 (VISION OF EMPI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스웨인이 악마의 눈을 소환해 1.5초 동안 일정 지역을 드러낸 후 70/105/140/175/21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50/55/60/65/7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스웨인이 영혼 조각을 얻고 6초 동안 적중당한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0/6,000/6,500/7,000/7,500)
속박명령 (NEVERMOV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스웨인이 악마의 파동을 발사합니다. 파동은 돌아오며 처음으로 적에게 부딪히는 순간 폭발해 80/120/160/200/24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 지역에 있는 적을 1.5초 동안 속박시킵니다.

챔피언을 속박하면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해 속박명령으로 속박된 모든 챔피언을 끌어당겨 챔피언 하나당 영혼 조각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속박명령이 속박된 챔피언의 모습을 일시적으로 드러냅니다.
악의 승천 (DEMONIC ASCENS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스웨인이 악을 끌어내 15/25/35 (+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매초 주변 적의 체력을 15/30/45 (+0.05AP) (+추가 생명력의 1.5%) 흡수합니다. 악마의 기운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진되지만 적 챔피언을 흡수해 무한히 충전할 수 있으며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완전히 충전됩니다.

2초 후 그리고 8초가 지날 때마다 스웨인이 변신 상태에서 악의 불길을 사용해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75%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둔화 효과는 1.5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을 상대로는 회복되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매초 악마의 기운이 10씩 소진되며 5초 후에는 15씩 소진됩니다. 챔피언에게 흡수하는 동안에는 악마의 기운을 매초 20씩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탑이던 미드던 1렙 e를 추천합니다. 1렙 q 맞아주지도 않을 뿐더러 마나 아까울 정도로 약합니다. 오히려 e 속박-패시브-평타 콤보가 훨씬 더 강력합니다. 영혼 스텍 or 체력 회복은 말할 필요도 없겠네요.  그 다음 q와 w 순으로 찍어주신 후 q선마, 그다음 w 후마가 좋습니다. e 는 찍는다고 해도 속박시간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기시간 1초씩 줄이자고 e 찍는 것 보다는 둔화량과 적 위치 파악을 할 수 있는 w가 좋습니다. 데미지도 뛰어납니다.




스킬 콤보

1렙: NEVERMOVE(속박망령)e 속박 -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패시브 -평타(난입 or 감전 발동)

2렙: NEVERMOVE(속박망령)e 속박 -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패시브 -DEATH'S HAND(죽음의 손길)q-평타

3렙: NEVERMOVE(속박망령)e 속박 - 챔프 와 그 앞 중간에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w -평타-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패시브 - DEATH'S HAND(죽음의 손길)q- 평타.(영혼 스텍 2개 획득)


그 외에는 콤보는 다르지 않습니다.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궁은 상대가 들어와 줬을 때 쓰는 것이 베스트이고 그 다음은 속박을 맞추고 당길 때 정도 같습니다. 갱이 왔을 때 미리 켜도 좋습니다. 체력 회복 효과도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 스웨인의 패시브이자 s급 패시브라고 생각합니다. 이동불가 된 적을 아군 쪽으로 끌어당기며 스웨인은 체력을 회복합니다. 쿨타임도 상당히 짧습니다. (예전 도란링과 카틸리스크 수준의 패시브를 생각하면 감개무량합니다.)


 뭐 이건 활용 팁이랄 게 없습니다. 단지 패시브로 끌어당기게 되면 그 이동 불가가 풀리게 되니, 이동 불가가 끝날 때쯤 당기는 것이 좋다 정도인데, 이건 많이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DEATH'S HAND(죽음의 손길) 스웨인 딜링의 핵심이자, 짧은 사거리를 자랑합니다. 멀리서 맞으면 생각보다 안아픕니다. 하지만 근접에서 전부 맞으면 어마머아한 딜링에 적이 녹아내릴 수 있죠. 팁이라면 초반에는 너무 남용하지 말 것, 미니언을 해치우면 번개가 계속 나아가므로 죽을 미니언 뒤에 챔프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싸울 것. 바로 앞에 풀피 미니언이 있다면 사용하지 말 것 정도입니다. 유닛 제거 성공시 마나 회복이 붙어 있어서 후반에는 이 스킬로 마나를 채우는 경우도 나옵니다.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처음 리메이크 되서 나왔을 땐, 이걸 어떻게 쓰라는 건가 했지만, 8.5버전에서 범위가 크게 증가해 어마어마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e 속박을 히트시킨다면 맞추는 게 어렵지 않습니다. (패시브와 w로 스웨인은 체력회복을 해서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합니다.)


스웨인이 부족한 유틸성을 채워줄 수 있는 스킬인데요, 범위가 넓기 때문에 정글이나 봇 쪽에 조금만 내려가 영향력을 발휘할수도 있고, 멀리서 블루를 챙길 수도 있습니다.(우리팀 정글이 스웨인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전제 하에..)

타워 대치 중간중간에는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거나 물리게 할 수도 있고, 가장 큰 때는 한타에서 적의 도주를 제한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데미지도 막강하지만 상당히 오랜 시간 둔화가 걸리기에 그냥 맞을 수는 없는 강력한 스킬입니다. 


NEVERMOVE(속박망령) 돌아오는 것에 맞춰야 속박이 걸리기에 활용하기에 난이도가 있어 보이지만 생각보다 맞추기 쉽습니다. 애초에 그 정도 거리 벌리기는 원거리 미드로써 당연한 이치니까요. 못맞춘다고 큰 디메리트가 있는 건 아닌데다가 맞추기만 하면 돌아오는 메리트는 어마어마합니다. (사실 스웨인의 라인전 승패를 좌지우지하는 스킬입니다. e를 맞출 수만 있다면 못이길 챔프는 사실상 거의 없습니다.)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지금까지 모은 영혼을 소비하며 순간적인 체력 회복 후, 주변 적에게 체력을 흡수합니다. 이전 스웨인 궁과 비슷해 보이지만, 일정 흡수를 하고 나면 터뜨리며 지금까지 모은 영혼에 비례해서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이 큰 차이입니다.


활용방법은 일단 갱이 오면 우선 누르고 봅시다. 적이 쫄아서 도망갈 확률이 높습니다. 추격을 하는 상황이 되면 적의 도주로에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를 깔고 쫓아가면 적은 스펠이나 도주기를 쓰지 않으면 도망가기 쉽지 않습니다.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의 폭발 데미지는 지금까지 모은 영혼에 비례하기 때문에 모은 영혼 량을 확인하면서 영혼이 거의 없다면 최대한 늦게 터뜨립시다.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를 킨상태에서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VISION OF EMPIRE(제국의 눈)를 히트시켜 모은 영혼도 데미지 활용에 도움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간 왜곡 물약을 사용하는 저는 부패 물약으로 스타트합니다.


스펠도 텔을 들기에 부패 물약 시너지가 괜찮습니다. 나중에 궁을 쓰게 되면 꼭 물약을 먹고 이속을 높여야 합니다.


(나중에 부패 물약을 팔아야 할 정도 되면 영약은 문제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이속이 계속 유지될 겁니다.)


초반엔 부패 물약으로 적이 잘한다면 사리면서, 못한다면 물약을 마시며 적극적인 딜교로 적을 압박합니다.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만 나와도 마나 관리 어렵지 않습니다.(블루가 있다면 더욱 더!)


첫템은 저티어에겐 꿀과 같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갑니다. 체력이면 체력, 주문력이면 주문력, 가성비면 가성비 놓칠 게 없습니다.


신발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사이에 가는데요, 이속이 중요하기에 빠르게 올려줍시다. 솔직히 스웨인은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보다는 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나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으로 약간의 탱킹력을 확보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특히 저티어에서) 적 ad가 많다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 ap가 많고 cc가 강력하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갑시다. 내가 너무 잘 커서 혼자 다 쓸어버릴 수 있다면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도 괜찮을 겁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와 신발류가 나왔다면 다음 아이템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인데요 만약에 (초시계 키트)를 아직 쓰지 않았다면 딜을 위해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를 먼저 가셔도 괜찮습니다. 썼다면 그냥 빨리 존야를 올립시다. 우리는 저티어입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까지 나왔다면 다음에는 지속 딜링에 꽃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그 다음에는 적이 도망가지 못하게 할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마지막으로 법사의 꽃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가줍시다. 사실상 대부분의 게임이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단계에서 끝납니다. 이기던 지던. (저티어 기준으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라스
뭐 당연하지만 스웨인이 뚜벅이인 건 변하지 않습니다. 원거리 포킹챔에 약합니다.

하지만 저티어 제라스라면 다를지도 모릅니다.

제라스가 q 차징으로 느려졌을 때 e 속박을 맞춘다면 딜교 이길 수 있습니다.

e 속박 맞출 실력이 안되면 w 라도 써줍시다. 적이 당황에서 제대로 기 못 모을 겁니다.

만약 근접하는 데 성공하고 제라스 e 스킬을 피할 수 있다면 스킬 아무렇게나 써도 이깁니다.
벨코즈
e를 맞추면 이기는 건 매한가지지만. 이번엔 적이 느려지지도 않고, 날랩니다.

무엇보다 멀리서 쏘는 순간 폭딜이 강력합니다.

그 외에는 제라스와 비슷합니다. 붙으면 이깁니다. e를 잘 맞춥시다.
애니비아
요즘 뜨는 애니비아입니다. 저티어에선 보기 힘들지만 적이 할 줄 안다면 힘듭니다.

이 녀석은 e 속박을 맞췄다고 무턱대고 딜교하러 가면 얻어맞고 역관광당하기 십상입니다.

라인클리어도 좋은데다가 대치에서도 스웨인에게 밀리지 않습니다.

약점이라면 장판궁을 가졌기에 난전에 약간 취약하다는 겁니다.

난전은 스웨인의 강점이죠. 하지만 저티어에선 보기 힘들 뿐더러

잘하는 애니비아는 저티어에 있지도 않습니다.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갈리오
ap 카운터로 많이 나오는 갈리오지만 스웨인은 어렵지 않습니다.

적에게 붙어야 하는 챔피언 갈리오인데

일단 붙어주면 스웨인 q 보다 쿨타임이 짧고 강력한 스킬은 없습니다.

로밍으로 탑이나 바텀에 궁으로 떨어질 생각만 할텐데 텔로 가서 같이 궁을 써줍시다.

피즈
필연적으로 적에게 붙어야 하는 ap 2호입니다.

딜교는 평소처럼 해주시되 재간둥이로 들어와도 쫄지 말고 q를 차분히 먹여줍시다.

지지 않습니다.

피즈 궁을 맞았다면, 그냥 맞궁 써주시면 들어오지 못합니다. 들어와주면 이깁니다.
에코
피즈랑 비슷한 느낌인데 재간둥이 같은 스킬 피하기도 없습니다.

e 속박 맞춰 주시고 들어오시면 뒤로 무빙하면서 q 맞춰줍시다. 적이 들어올 낌새라면 바닥

에 w 깔고 궁 켭시다. 대충 싸워도 이깁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일단 초반 제일 중요한 건 나대다 죽지 않는 겁니다.


그것만 할 수 있다면 일단 한타때 1인분 이상은 어렵지 않습니다.


cs도 잘 먹어주면 더욱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6을 막 찍었다면 바텀이나 탑을 봐줍시다. 영혼 스텍을 5개 다 쌓았을 테니 폭발 궁이 강력합니다.


텔이 남아있다면 텔로 바텀에서 이득을 보는 게 제일 좋고, 그게 아니라면 정글러를 불러 상대 미드와 싸웁시다.


2:2 가 되면 왠만하면 질 수가 없습니다.



중반 운영법

저티어는 중반때부터 한타가 많습니다. 싸우게 되면 궁을 쓰고 포션을 빨아 이속을 높인 뒤 적의 도주로에 w를 깔고 e를 던지며 근접해서 q를 막 써줍시다. 앞점멸을 해도 좋습니다. 적의 포커싱이 너무 몰렸다 싶으면 존야를 눌러줍시다.

r 터뜨리는 건 감이 오지 않으면 그냥 터뜨리지 않아도 좋습니다. 만약 죽겠다 싶으면 죽기 전에는 눌러줍시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텔이 있어 운영하기 좋지만, 저티어는 운영을 솔직히 잘 할수가 없습니다. 적당히 빈 라인 먹어주시면서 팀원과 같이 다닙시다. 운영을 하고 싶다면 팀원들과 다른 라인에서 cs를 먹다가 적이 본인을 물면 궁을 쓰며 싸워주고 팀원들이 싸움이 생겼다면 텔로 합류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의 앞에 서서 데미지와 어그로를 끄는 역할입니다. 블라디와 비슷하네요. 하지만 블라디보다 cc기가 강력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영상을 통한 설명을 할 수 있으면 더욱 좋을 텐데 아쉽네요. 다른 좋은 공략들에 비교되기에 이 공략이 가치가 있을지는 의문이 많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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