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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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사, 공허의 딸
Kai’Sa, Daughter of the 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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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을 살려보자! 3진화 카이사 어떻게 보시나요?

- 붉은월식(2018-03-24, 조회수: 4563)

카이사 라는 챔프가 '진화'라는 시스템을 들고왔고

전 이 '진화'라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최적화 템트리를 연구하다보니 

나오게 된 템트리임

이제 막 나온 챔피언이고

연구가 다른 챔피언에 비해 연구가 덜 된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연구를 하고자 이 글을 작성했으므로

무조건적인 닥베드를 주실거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기를 바랍니다.

베드를 주든 베스트를 주든 굿을 주든 본인 생각을 함께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이사, 공허의 딸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2) 2374 마나 345 (+40) 1025
공격력 59 (+2.6) 103.2 공격 속도 0.644 (+1.8%) 0.841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8.2 (+0.7) 20.1
방어력 25 (+4.2) 96.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525 525
일단 룬부터.........

카이사는 원딜러 치곤 너무 사거리가 쓰레기임......

거기에 미니언 끼고 딜교 시 Q가 전부 퍼지기때문에

실제 대미지만큼 나오기도 힘듬

물론 상대와 내 위치에 따라서 Q가 전부 다 때려박히고 이런 경우도 있겠지만........

이건 상대가 카이사를 잘 모르니 그러는거고........

그래서 생존 쪽으로 투자를 한 것

무빙 치기에도 좋고 라인 유지력도 올려주는 발놀림에

그 발놀림 회복을 유지력으로 바꿔주는 과다 치유

카이사를 하다 보니 카이사가 공속이 느려서 딜교를 지거나

CS 못먹는다는 느낌은 안들었습니다.

그래서 유지력 좋은 핏빛 길

카이사 패시브와 잘맞는 최후의 일결

이렇게 해서 정밀 룬을 들었고

카이사 플레이의 핵심은 E쿨을 잘 돌리는 것이라 생각이 되더군요

또한 스킬 셋을 보자면 카이사는 뚜벅이임 궁만 빼고 (E도 생존기라 보기엔 단순 이속증가)

그래서 궁 쿨이 짧을 수록 합류 생존력 UP

템트리를 짜보니 쿨감이 딱 10퍼 모잘랐습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쿨감30퍼 할 바에 쿨감 40퍼를 만들겠어!

라는 생각이 들거군요 그래서 꺠달음을 들었는데.... 폭풍의 결집도 좋아요.

기민함도 발놀림/ E와도 잘맞죠 (E로 인한 이속증가 ad는 못받지만 E의 기동력은 올려주니까)


그래서 룬은 이렇게 됐습니다.
원딜러들의 국민 스펠이죠

서포터가 Heal(회복) 들어주면 barrier(방어막)도 좋죠

CC가 너무 많고 난 CC를 못 피하겠다. Cleanse(정화) 그럼 이거 들어야죠
두 번째 피부 (Second Skin)
기본 공격 시 4초 동안 플라즈마 중첩을 쌓고 4~24 (+0.12AP) + 중첩당 1~6 (+0.03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회 중첩이 쌓인 적을 공격하면 플라즈마를 소모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15% (+주문력 100당 6%)의 피해를 입힙니다. 주변 아군이 적 챔피언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중첩을 1회 적용합니다.

카이사의 피부가 능력치에 따라 기본 스킬을 진화시킵니다.
이케시아아 폭우: 추가 공격력 100 필요
공허 추적자: 주문력 100필요
고속 충전: 추가 공격 속도 100% 필요
플라즈마를 소모하면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레벨이 올라서 상승한 공격력도 이케시아 폭우의 진화에 영향을 줍니다.
이케시아 폭우 (Icathian Rain)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카이사가 근처 적들을 추격하는 미사일을 6개 발사하며, 적중한 단일 대상의 적에게 40/55/70/85/100(+0.55 추가 AD)(+0.2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미 미사일에 맞은 적 챔피언 또는 몬스터에게 추가 적중할 경우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살아있는 무기 : 진화에 필요한 추가 공격력 100 - 이케시아 폭우가 미사일을 12개 발사합니다.

체력이 35% 이하인 미니언은 200%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공허추적자 (Void Seeker)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카이사가 공허 에너지 광선을 발사해 처음으로 적중한 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고 30/50/80/105/130(+1.3 총 공격력)(+0.4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광선에 적중된 대상에게는 플라즈마 중첩이 2만큼 쌓입니다.

살아있는 무기 : 진화에 필요한 주문력 100 - 공허추적자가 플라즈마 중첩을 3만큼 적용하며 적 챔피언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75%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2500)
고속 충전 (Supercharger)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카이사가 공허 에너지를 고속 충전하여 이동 속도가 55/60/65/70/75% (추가 공격 속도에 따라 +100%) 증가하고 충전 중 유체화 상태가 되며,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50/60/70/8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살아있는 무기 : 진화에 필요한 공격 속도 100% - 0.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충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합니다.
사냥본능 (Killer Instinc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00/70초
카이사가 플라즈마 표식이 남은 적 챔피언 근처로 빠르게 돌진하며, 2초 동안 70/90/110(+0.9/1.35/1.8 총 공격력)(+1.2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사정거리: 2000/2500/30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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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E로 들어가 Q맞추면서 평타 이후 W로 마무리

스킬 활용 팁

 2렙떄 E나 W 선택지가 갈립니다.


서폿이 포킹 서폿일 경우 같이 포킹을 하기 위해 W를 찍으셔도되고


무빙과 맞딜에 힘을 주기 위해 공속을 얻기 위한 E선택도 좋습니다.


라인이 밀려서 받아먹어야하는 경우 W도 좋습니다.


어찌 됐든 3렙에 QWE는 다 찍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카이사의 경우 W의 딜링이 매우 강력하지만 이 W딜량은 계수가 괴랄해서 오는 대미지지 기본대미지가 좋은게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R>Q>E>W순으로 마스터 해주시면됩니다.


Tip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아군 하드CC(스턴 에어본 넉백 제압 매혹)에 반응해서 카이사 스택이 쌓입니다.


슬로우나 침묵의 경우 반응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순식간에 스택을 채워주는 알리스타가 상성이 상당히 좋다고봅니다.


WQ에 2스택 E에 3스택까지 채워줍니다. 알리 만큼 스택을 채워주는 서폿은 없다고 봅니다.



카이사는 이 CC에 반응하는 패시브 스택이나 W를 맞춰 스택을 쌓아 멀리서 합류하는 퀸과 같은 운영이 가능한 원딜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전 주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으로 시작합니다만........

라인 유지력은 원딜기준으론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가 가장 좋다고 봅니다 전

Doran's Blade(도란의 검)으로 가셔도 좋구요 Doran's Blade(도란의 검)은 첫 템으로 상당히 좋은 선택이니까요



원딜이 무슨 Death's Dance(죽음의 무도)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냐..........라는 생각이 먼저 드실텐데........

여기서 거른다.......라는 분도 있을겁니다.

제가 초점을 맞춘 곳은 '진화'이며 카이사 라는 챔프 특성을 최대한 활용해보고자 고른 템트리임을 먼저 생각하고 봐주세요


자 설명 들어갑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저도 처음엔 의아해 했습니다만....

먼저 Death's Dance(죽음의 무도)를 생각하신 분이 계시더군요.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의 장점은

간단히 말하자면 라인 유지력이 돌았습니다.

정글러는 라인 개입력이 중요하기 떄문에 선 Supercharger(고속 충전)진화를 하지만

원딜로서의 Kai’Sa(카이사)는 라인 유지력 및 딜교 떄문에 선 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 진화가 좋습니다.

이 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 진화에 잘 맞고 유지력을 생각하는데... 저 Death's Dance(죽음의 무도)가 나온겁니다.

먼저 카이사 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는 단일 판정입니다. 실제로 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 진화 상태에서 미니언 6마리에게 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를 날릴경우 체력이 반 넘게 차버립니다.


또한 초반부 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진화는 단일 대상에게 딜이 박힐 경우 600넘는 피해량이 들어갑니다.

궁도 아닌 스킬이요. 그래서 선 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진화를 위해 선 Death's Dance(죽음의 무도)를 선택했습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를 가실 때는 라인 유지력을 위해 첫 귀환에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를 뽑아오시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또한 대미지를 출혈 식으로 바꿔주고,모든 피해량을 흡혈로 바꿔주는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의 특성은

원딜러면서 상대 진영으로 돌진하는 카이사 특성 상 매우 좋다고 봅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이번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입니다.

일단 카이사의 패시브 Second Skin(두 번째 피부) 는 스택 당 추가 마딜을 주고 4스택 대상에게 평타를 날릴 경우 잃은 체력 비례 대미지를 줍니다.

그 스택을 빠르게 쌓아주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는 매우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물론....... 이번에 6스택 이전 기준으론 너프를 먹었고 스탯은 떨어졌습니다만....

반대로 그만큼 싸졌고, 6스택 이후 효과를 보고 간다고 보기 떄문에 매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전 싸졌고,6스택 기준 상향이기 떄문에 전 구인수가 상향됐다고 봅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빠른 Supercharger(고속 충전) 진화를 위한 신발입니다!



카이사는 Supercharger(고속 충전) 때문에 생각보다 공속의 부족함을 덜 느낍니다만은...

선 Death's Dance(죽음의 무도)로 인한 공속의 답답함은 어느정도 있을수 있습니다.

그 답답함을 어느 정도 해결해주는 신발이기도 하지요!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 님 이거 원딜이거든요? 왠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트롤입니까? 라는 생각을 들게하는 템 2번쨰가 되겠군요

Kai’Sa(카이사)는 생각보다 원딜러 치곤 마딜 지분이 높은 캐릭입니다.

Varus(바루스)나 Kog'Maw(코그모)처럼요

전 쿨감 덕후 이기도하고 '진화'라는 컨셉 그리고 스택형 챔프의 특성

2마리 토끼를 다 잡고 싶었습니다.

W를 진화 시키려면 AP를 올려야했고, 스택형 특성상 공속은 중요하죠.

또한 Supercharger(고속 충전)를 저 템트리에서 진화를 시키려면 무난한 기준으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그 두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아이템은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입니다.

특히 제가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를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상태에서 Dagger(단검)나 Dagger(단검)Dagger(단검)은 있어야 Supercharger(고속 충전)가 진화 됩니다.

여기까지 뽑혔으면 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Supercharger(고속 충전)가 진화된 상태이고, 전 '진화'라는 컨셉을 활용 하고 싶었고

이 상황에서 빠르게 Void Seeker(공허추적자)를 마저 진화 시키는게 목표가 됐습니다.

Dagger(단검)Dagger(단검)의 상황에서 Zeal(열정의 검)의 상위템들인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Phantom Dancer(유령 무희)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들이나

Wit's End(마법사의 최후)라는 선택지도 존재합니다만.........

먼저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Phantom Dancer(유령 무희)의 경우 전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를 올리는 템트리도 아니라서 효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데다가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원딜러들 태반이 가지 않아서 개인적으로 꺼려지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의 경우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의 추가 투사체에 패시브Second Skin(두 번째 피부)가 묻어나거든요.

이속도 올려주기 떄문에 생존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렇지만 아까 말했다시피 제 목표는 '진화'라는 컨셉에 충실하자였습니다.

메인딜링이 평타인 이상 많은 AP증가는 상대적인 딜로스가 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주문력투자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제외한다면 아이템 칸을 1칸 이상 차지하는게 좋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생각난게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입니다.


완전 무의미하지 않은게 AP가 오를수록 스택당 추가 마딜 잃은 체력 비례 대미지가 올라갑니다.

거기에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의 패시브 추가 마딜이되는거죠.



자 여기 까지 템이 나오게 되면..........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에서 쿨감 10퍼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에서 쿨감 20퍼

여기에 보조룬에서 가져온 깨달음으로 인한 쿨감 10퍼 합쳐서 40퍼가 됩니다.

그리고 궁극의 모자 쿨감 15퍼를 통해서 Supercharger(고속 충전)쿨은 9.87? 정도의 10초 근처의 쿨타임이 되고,

궁극기는 36.57초 라는 괴랄한 쿨타임이 완성됩니다.

Q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쿨은 6초대 이며


WVoid Seeker(공허추적자)는 맞추면 5초, 못맞춰도 10초 

하나 재미있는건 이 스택 유지 시간이 5초가 넘습니다.

마나가 허용한다면 단순하게 W만 계속 맞춰서 패시브 5타를 터뜨리는게 가능합니다.

W진화 특성상 3스택이 쌓이니까요.

(패시브 스택은 W와 평타 근처 아군의 하드 CC에 쌓이며, 그 스택을 터뜨리는건 W와 평타만 가능합니다.)

ESupercharger(고속 충전)는 9초 후반대

RKiller Instinct(사냥본능)은 36.57초가 되는거죠

죽무 특성상 Q를 자주 돌릴수록 생존력이 오를것이며

E쿨이 자주돌아야 어그로 초기화 및 공속/이속 증가로 인한 포지셔닝 및 딜링이 편해집니다.

R쿨이 짧을 수록 더 자주 돌진 및 탈출이 가능해지겠죠.


이 이후에 가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이건 다른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원딜러들과 픽하는 이유가 같습니다.

워낙에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와 시너지가 좋고 마저가 올라가 생존력에도 도움됩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 경우 다들 많이 픽하는 템트리라 별달리 할 말이 없군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나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 이후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이건 후반으로 가면 한타 이후 Q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를 맞아줄 미니언이 있다면 모를까

더이상 Death's Dance(죽음의 무도)만으론 흡혈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여기에 뚜벅이면서 돌진형인 Kai’Sa(카이사)의 생존성을 생각해보니 나온 템입니다.

상대적으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원딜러들의 경우 치감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이 필요한 경우가아니면 생각보다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의 선택이 낮더군요.

그래서 생존성에 비중을 더 주기로했습니다. 돼지(탱커)들의 경우....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의 마저 깍 및 추가 마딜

패시브의 잃은 체력 비례 대미지가 있으니까요.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없어서 잘 못잡을 것 같다는 인상이 좀 있지만 생각보다 잘 잡습니다.

또한 Kai’Sa(카이사)의 경우 Killer Instinct(사냥본능)을 이용한 앞포지션을 잡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으므로

딜러들을 먼저 녹이고 탱커를 잡는 구도가 나올 확률이 다른 원딜러들보다 많으므로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이 이외에 Guardian Angel(수호 천사)또한 좋은 선택입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로 인해 어째뜬 회복도 있으니까요.


그럼 템트리가 어떻게 굴러가냐면..........

먼저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의 경우 선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으로 가는게 제일 좋고 이후는 돈 되는대로 뽑아주세요.

Death's Dance(죽음의 무도)가 나오게 되면 Q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진화에 필요한 추가 AD는 80이 채워집니다.

여기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의 하위템인 Pickaxe(곡괭이)를 가게되면 부족분이 채워지면서 QIcathian Rain(이케시아 폭우)가 진화됩니다.

이후 무빙이랑 공속의 답답함을 해갈 및 ESupercharger(고속 충전)진화를 위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가줍니다.

그 뒤에 Recurve Bow(곡궁) >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뽑게 되면 이제 공속의 답답함은 사라졌을 것이며,

ESupercharger(고속 충전)진화를 위한 공속은 77%정도가 됩니다.(느리게 나오면 79%정도 되더군요

여기서 Dagger(단검)Dagger(단검)을 가져오면 ESupercharger(고속 충전)진화 조건이 충족되고 ESupercharger(고속 충전)진화가 됩니다.

자 이제........템창에 Dagger(단검)Dagger(단검)가 있으므로 이 Dagger(단검)의 상위템을가서 Dagger(단검)을 처리해야 합니다.

이번에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가 스탯을 너프 먹었지만....

여전히 AP 20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저희는 WVoid Seeker(공허추적자)진화를 위한 AP를 이미 20을 갖고 있는거죠.

여기서 내셔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를 올리게된다면

내셔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의 옵션은 공속 50% AP 80 쿨감 20%입니다.

신발을 제외한 3코어를 통해서 WVoid Seeker(공허추적자)진화까지 해서 모든 진화가 완료됩니다.

내셔가 그 값어치는 어느정도 하는 기분이지만 저흰 방관도 마관도 없기 떄문에

상대가 물방이나 마저를 올린다면 생각만큼 만족스런 딜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공속과 생존력 마관(?)을 위한 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올리는겁니다.

이정도 템이 나오면 E를 키든 구인수스택이 쌓이든

공속은 2.5가 유지됩니다.

나머진 본인 손에 맞게 카이팅 및 스킬 활용을 하는거죠

그래서 마지막 템은 생존템 픽이 되는겁니다.

왠만한 상황에서는 CC를 한번 풀어주는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가 좋다고 봅니다만

한번 부활하여 어그로를 초기화 시키는Guardian Angel(수호 천사)

공격적인 생존을 하겠다는 의지로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를 이용해 흡혈/방어막을 챙기는 방법도있습니다.(과다치유+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방어막은 생각보다 쉴드량이 많습니다.)




사실 템트리에 대해 연구하고 다른분들 생각을 듣고자 올린 글이기 떄문에 나머지 내용은 부실합니다.

저래서 딜이 나오냐 라고 물으신다면 나옵니다.

템 하나 하나가 카이사라는 캐릭터 특성을 생각하고 픽한 아이템이기 떄문에 

다른 여타 구인수 원딜러 만큼 딜링은 확실히 나옵니다.

그리고 구인수 원딜러들에 비해 E나 R 이동 판정및 쉴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앞포지션 잡는 원딜러 치곤 생존력이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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