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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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릭, 발로란의 방패
Taric, The Shield of Valo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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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어올리기 가장 쉬운 캐리형 서폿 '힐주는남자' 타릭

- 이탈의추모(2018-03-25, 조회수: 5685)

안녕하세요. 힐주는남자입니다.

플레 2 달성 기념으로 타릭공략을 한번 써보려고 했는데, 이거 정말 시간도 많이 들고 어려운 거였군요.

이때까지 무수한 공략을 써오신 분들께는 정말 존경을 표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2017년 4월 브론즈 1부터 플레 2까지 쭈욱 상승곡선으로 올라왔네요. 




시즌 7부터 시즌 8 현재까지 타릭 모스트 1로 쭉 승률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즌 7은 실버에서 플레를 올라오는 동안 승률이 많이 높았습니다.특히 작년 11월 실버 1에서 플레 5까지 올라왔던 두달동안은 정말 타릭만 해서 올렸습니다. 타릭으로 13연승까지 했었네요.

물론 그 후로도 타릭 위주 챔프선택으로 플레 2까지 무사히 도착했습니다. 아직은 승률유지가 되니 앞으로도 쭉 올라갔으면 좋겠네요.
타릭, 발로란의 방패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99) 2328 마나 300 (+60.0) 1320
공격력 55 (+3.5) 114.5 공격 속도 0.625 (+2.02%) 0.84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40 (+43) 771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재생의 바람 대신에 새로 등장한 '번데기' 가 아직 업데이트가 안되었군요!

이번에 공략을 쓰게 된 이유는 이 번데기 특성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특성 하나때문에 시작아이템이 완전 자유로워졌고 꼭 선택해야하는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브론즈 1에서 플레 2까지 올라오면서 정말 많은 종류의 룬을 섞어봤었는데요. 룬은 이상태로 고정합니다. 저중에 가장 핵심 특성은 당연히 침착 특성이에요. 

저번에 침착 여눈 타릭이 유행을 탔다고 했는데 솔직히 침착 특성 하나만 있으면 여눈 전혀 올리지 않아도 됩니다. 스킬은 침착이 딱 터졌을때(어시, 레벨업) 7초 안에 몰아서 쓰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6레벨 라인전이 끝날때까지 마나가 80% 이상에서 줄지를 않습니다. 
침착특성 하나때문에 저는 마나템을 전혀 올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꿀 활용으로는 2레벨쯤 어느정도 딜교해서 서로 피 빼놓고 있을 때 3레벨 달성하자마자 미니언 한대씩 치면서(1렙 Q는 두대 안쳐도 됩니다.) 원딜 Q 회복 시켜주면 거의 150피 정도 바로 채워줄 수 있습니다. 타곤산이 없으니 어차피 미니언을 크게 밀지도 않고요.

침착이 터지는 7초 동안에 3렙때는 Q를 총 3번 쓸 수 있고, 4렙때는 4번 쓸 수 있습니다. 큐회복하러 미니언 앞으로갈때는 꼭 W를 먼저 써서 상대 원딜이 타릭을 치는 것도 막아주는 센스가 필요하고요. 어차피 마나 무한이니 E로 견제하는 것도 자주 합니다.

활용은 레벨이 오를때마다 선 E 진입 딜교후 큐 회복 빠지기를 통해 딜교 이득을 취하는 방법입니다.
스펠은 가급적 탈진을 듭니다.

네 거의 탈진듭니다. 타릭은 적을 빨리 죽이는 것보단 우리팀을 오래살려야 더 많은 힐을 해서 더 쉽게 역전시키는 챔프기 때문이에요.

특히 포커싱이 집중되는 원딜을 살릴때 궁+탈진+솔라리+E평평Q+W평평-Q평평 으로 갓타릭 소리 듣게 만드는 핵심스펠입니다.


그러나 저도 점화를 꼭 드는 순간이 있는데요.

적 서폿이 힐서폿이거나 원딜이 강력한 도주기가 있을때 듭니다.(이즈, 케틀, 칼리스타 등)

탈진으로 2대2 또는 3대 3 하다보면 분명 모두 스펠을 다뺐고 분명 우리가 이기긴 했는데 상대가 딸피로 도주하는 모숩을 좀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탈진이 일반적으로 더 좋습니다.
담대함 (Bravado)
스킬 시전이 타릭의 다음 두 번의 기본 공격을 강화시켜 18(+레벨당 4)(+15% 추가 방어력)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은 기본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만큼 감소시키며, 재빨리 연이어 공격합니다.
별빛 손길 (Starlight's Touch)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3초
모든 충전량을 소모하여 근처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충전량 당 25(+0.15AP)(+타릭 최대 체력의 1%)만큼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레벨마다 최대 충전량이 1 증가합니다.

담대함으로 강화된 공격 시 별빛 손길이 1회 충전됩니다.
수호의 고리 (Basti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기본 지속 효과: 수호의 고리가 대상의 방어력을 타릭 방어력의 6/7/8/9/10% 만큼 올려줍니다.

사용 시: 아군 한 명에게 수호의 고리의 축복을 베출고, 2.5초 동안 최대 체력의 7/8/9/10/11%만큼 보호막을 씌웁니다. 수호의 고리는 새로운 대상이 선택될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황홀한 강타 (Dazz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타릭이 별빛 광선을 준비합니다. 1초 후, 90/130/170/210/250(+0.5AP)(+50% 추가 방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적들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75)
우주의 광휘 (Cosmic Radian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타릭이 우주의 광휘를 시전하면, 2.5초의 지연 시간 이후 근처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우주의 에너지를 흘려보냅니다. 범위 내에 있는 아군들을 2.5초동안 무적 상태로 만듭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는 정말 정말 쉬운데요. 타릭은 선 e를 맞추느냐 못맞추느냐에 따라 갈립니다.

E-평-W-Q-평평-Q-평평-Q-평평-E

E를 맞추지 못했다면, 사실 들어가지 않는게 가장 좋습니다.

E평평-W평평-Q평평 하시는 분도 계시는데요. 이러면 원딜죽습니다. W는 사실상 순간 방어막만으로 쓰고 어차피 패시브는 Q평평으로도 다 돌아서 굳이 콤보로 넣지 않습니다. W의 의미는 평타한대 막는방어막 + E를 맞추기 위한 대상 변경입니다.

솔직히 스킬+평평 이거 말이 쉽지만 E+평평 말고는 적도 안 맞아줍니다. 그럼에도 굳이 평타를 치는건 오로지 E 스킬을 돌리기 위함인데요. 적이 너무 멀리가서 못치고 맞기만 할거 같다면, 근처 미니언에다가 q+평평 치는 것도 좋습니다. 어차피 w만 연결되어 있으면 원딜은 회복을 계속 받을테니까요.
스킬 활용 팁
1레벨에는 무조건 E를 찍습니다. 강력한 인베방어 및 인베공격이 되기도 하고, 리쉬해줄때 힐 해주는 것보다 정글 피 관리를 훨신 잘 해줄 수 있습니다. 

Q 스킬은 4렙때 2개 찍고서는 더이상 찍지 않는데요, 어차피 라인전에서나 한타에서나 스택을 2개이상 쌓기 힘듭니다. 스택당 30씩 회복량 늘어나는데 스킬투하자는 것보다 e 선스턴 맞추고 패시브 돌리면서 q연속 사용해주는게 훨신 효과적입니다.

W보다 E를 선마하는 건, 쿨감이 줄어들면서 E를 훨씬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에 따른 스턴시간을 늘리기 위함이고 깡딜도 타릭이라 생각못할만큼 크게 늘어납니다. 플 쓰고 도망치는 적을 E로 킬따는 장면은 여러번 나와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은 1레벨 고대유물방패로 대부분 시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바로 얼마전까지만 해도, 쿨감도 없고 골드획득량도 낮아도 이거만큼은 써야한다 생각하고 고대유물로 무조건 시작했는데요 
탱서폿의 고대유물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핵너프를 먹고(회복 너프 체력너프)...생각을 좀 바꿨습니다.

결의 신규룬인 '번데기' 덕분에 초반 60 체력을 꽁으로 먹고 시작하게 되어. 고대유물 초반 50체력을 포기해도 물몸이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전에 타곤산을 무조건 올렸던 이유는 핵꿀인 방어막때문이었죠. 그러나 이제 아이템도 바뀌어서 기존을 유지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고대주화는 심지어 초반 5% 쿨감에, 골드회복량도 가장 많고, 마나주화로 마나회복도 시켜주는 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밸런스가 많이 무너져서 곧 고대주화도 너프를 먹지 않을까 생각하네요. 번데기 특성의 등장으로 억지로 고대유물방패를 가야하는건 아니고 선택지가 생겼다 정도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쿨감 40%를 맞출때까지는 아이템은 거의 고정으로 갑니다. 

순서는 

1렙 : 고대주화 + 충전형 물약 (자신 없으면 3포션 하셔도 됩니다. 근데 타릭으로는 유지력이 너무 좋아서 3포션 사면 맨날 다 못쓰고 남더라고요. 그래서 충전형 물약 쓰다가 템창 부족할때쯤 팝니다.)

첫 귀환 : 유목민의메달 + 핑와 + 기본신발 + 천갑옷 

(앞쪽 순서일 수록 먼저 삽니다. 핑와살돈 안나오면 신발 안사고 핑와삽니다. 시야석이 없어져서 핑와 없이는 정글에 정말 취약해요. 정글러가 오다가도 핑와하나 지우고 가는거 보면 목숨하나 벌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두번째 귀환 : 아이오니아 장화 + 솔라리 하위템

(장화다음 바로 솔라리를 맞춰줍니다. 유목민은 앞으로 풀템까지 전혀 올리지 않습니다. 오아시스의 눈에 달린 이속버프는 꽤 매력적이지만 솔라리나 구원보다는 효과가 너무 미미합니다)

그 이후 : 솔라리 + 구원 + 점화석 + 기사의 맹세

대충 이런 순서로 가면 20분 언저리에 쿨감 40%는 맞춰져있습니다. 타릭은 궁이 너무 사기라고 평가될 만큼 궁과 E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챔프인데 타릭 1렙궁은 140초나 됩니다. 타릭궁은 라인전에서보다 미드로밍, 합류등에서 엄청난 효과를 발위해서 매번 준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목민이 없을때 타릭은 쿨감을 맞추기 위해 빙하의장막 템트리를 많이 갔죠. 하지만 마나통을 높이는 돈 투자보다는 솔라리/ 구원 등을 확실히 맞추는 팀파이팅이 승리에 좋습니다.


그리고 쿨감을 가는 더 큰 이유는 E 때문이죠. 1렙 쿨 15초지만

선 e를 맞췄다는 가정하에 평+Q+평평+W+Q-평평 하면 다시 E 돌아와있습니다. 저 콤보 다 넣는데 4초 정도 걸리는데 광역 스턴을 4초 마다 넣어주면 한타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사용한 아이템 보시면 최종템이 어떻게 필요한지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네. 핵심은 솔라립니다. 선템 솔라리는 정말 무조건 가야해요. 조금만 잘해도 타릭 궁이 터질 2.5초 안에 녹여버리거든요. 무조건 궁쓰고 2.5초동안 솔라리도 버텨야합니다.

예전에는 타곤산 방어막으로 버티고, 궁+타곤산+구원을 통해 쉽게 역전해버리는 장면이 많이 나왔는데 이제는 무조건 솔라리가 있어야 합니다. 꼭사세요 꼭. 


그 이후 템트리는 정말 자유인데요. 저는 향로는 왠만해서는 안갑니다. 일단 솔라리가 있어도 후반에서는 탱이 안되서 삭 녹아버리거든요. 타릭은 가장 오래까지 살아남아서 무한 힐과 무한스턴을 해줘야만합니다. 상대 치명타가 세다면 란두인을, AP가 세다면 정령의 형상도 좋은 선택지가 되겠지요. 저는 기사의맹세를 자주가서 쿨감 40% 맞춤과 동시에 가장 잘큰 주력딜러를 가드해줍니다.

팁을 드리자면 굳이 원딜을 안지켜도 되요. 원딜에는 옆에서 궁에 같이 들어가게만 해줘도 충분합니다. 만약 미드나 정글이 가장 잘컸다면 그쪽을 마크해주면서 폭딜 뽑아내게 하는게 한타승리의 지름길입니다.

원딜로 달려드는 탑이나 정글/미드 등은 E나 탈진으로 막아주기만 해도 가드가 충분히 됩니다. 이거는 동영상이나 공략 몇번 보시면서 연습하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칼리스타
모르가나
카운터픽은 이동기가 빠른 원딜입니다.

특히 칼리스타...전 이 친구 밴하고 시작합니다. 선 E를 맞췄을 경우에도 무빙하면서 빠지는 원딜이라 타릭으로는 굉장히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베인같은 경우는 한번 구르기만 예측하면 되는거라 어렵진 않더군요.근데 진짜 잘하는 베인은 타릭이 E썼을때 대각선 앞구르기 해서 오지게 타릭 3타 때리고 빠집니다. 

그 외로 모르가나 정도를 뽑아놨는데, 솔직히 모르가나보다도 딜서폿이 오지게 어렵습니다.

특히 브랜드 / 자이라 / 카르마 / 벨코즈 등등 자주 쓰이진 않지만 딜서폿이 선픽으로 나오면 타릭 안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후픽으로 나오게되면 라인전은 접고 들어가야합니다. 무적궁 활용으로 한타 대승을 노리세요.

왜냐면 기본만 하는 친구라도 애초에 거리자체도 주지 않을 뿐더러 겨우 타릭 E 거리에 들어왔어도 속박이이 있는 서폿은 유유히 빠져나가기 쉽습니다. 저도 브실골 학살할때나 선 E진입해서 딜서폿 씹어먹고 다녔지 플레와서는 완전 사리고 정글 콜이나 궁활용을 통해 한타에서 승리합니다.


마치며
첫 공략을 써봤는데 이렇게 어려운 걸줄 몰랐습니다. 생각보다 정말 많은 시간이 걸리네요ㅜㅜ

타릭은 글로 쓰면서 표현하기 어려운것이 너무 많았습니다. 특히 순간판단력인데요. 

1. 먼저 E 스킬에 대해 설명드리면, 
모두 말로는 E를 맞추라고 하지만 E 못맞추면 타릭은 그저 핑크게이일 뿐이죠. 
요즘은 같은 플레끼리라도 E맞추는게 70%~80%는 넘는거 같습니다. 자신도 있고요. 티어마다 다르지만 타릭E는 정말 눈에 뻔한 스킬이에요. 핑~잉 스턴. 딱 이런 느낌이라 모두가 마지막에 한방 무빙으로 피하려고 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벽쪽으로 몰고가서 살짝 뒷무빙하기 / 원딜을 앞세워서 WE 쓰기 / 정글콜이라면 애초에 빗겨맞는 안맞는 각으로 E를 걸어서 방심하는 원딜에 플 E / 정각으로 쓰다가 마지막 타이밍 원딜이 플쓰는 방향으로 맞플 써서 맞추기 등등 

이거는 정말 동영상으로 안 보여드리면 말씀드리기가 어려운것 같아요. E맞추는건 많은 경험이 필요하고, 타릭스킬에 대한 이해도 확실히 있어야 합니다.  

2. 다음으로 중요한건 궁 R 인데요.

  궁을 쓰는 타이밍은 대부분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적이 앞대쉬를 했다 / 정글이 진입했다 / 우리가 타워다이브를 한다 등등인데요. 발동되는 2.5초는 타워다이브를 할 때는 짧고, 적이 들어왔을 때 원딜을 지켜야되는 시간으로는 느린 시간입니다. 탈진과 솔라리가 있다면 안정적으로 궁은 켜질테고 한타에서는 궁이 켜짐과 동시에 적 뒤쪽에 구원을 깔아야 합니다. 타릭 궁이 켜지면 적은 무조건 도망가거든요. 
  우리가 추노하는 형태가 되고 2.5초후에 무적궁이 딱 풀림과 동시에 구원을 받아서 체력회복을하는 장면이 가장 좋습니다.
  티어를 엄청 올라오면서 느꼈는데 브실골에서는 궁R를 써도 우리팀이 당황해서 궁 밖으로 빠져나가 버리더라고요. 저는 그때 플래쉬로 따라가서 궁에 들어오게 해줬습니다. 저 티어에서는 이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ㅠ
  플레 5에서는 안됬지만 이제 플레 3~2쯤 와서는 타릭궁 쓸때 대부분 5인 궁을 성공시키는거 같아요. 미리미리 로밍도 좀 다니고 / 타릭 E도 많이 맞춰두면 팀원들이 타릭을 되게 신뢰해서 오더 잘 따릅니다.ㅎㅎ


공략을 쓰게 된 이유는 신규룬으로 들어온 번데기 특성이 너무 좋아서 타곤산 템트리에서 유목민 템트리로 변화하겠다는 목적으로 쓰게 되었는데요.
제 공략보고 많은 분들이 꿀빠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시간 할애하지 못해 이정도만 글을 쓰고 마칩니다. 혹시 수정사항이나 궁금한점 있으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 좋은 하루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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