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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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4% (4표)
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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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0] 우디르: 정석

- 권태롭다(2018-05-27, 조회수: 101003)

Standard Procedure, 정


전 시즌부터 공략을 써오고, 이번 시즌도 엑셀글을 받았습니다.

우디르에 대해서 (저의 기준에서)정석이 무엇인지 이 자리에 남기려고,

우디르에 대한 정석을 남기려고 합니다.


8.10 패치가 되고 정글러들이 피토하는 시기가 오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우디르는 그곳에서도 수혜를 받았고, 정글러 1티어나 2티어라고 생각하게 될만한 패치기도 했구요.

마체테와 사냥꾼의 부적 개편과 여러가지 패치로 아이템칸에서도 소수 변경 될 것 같고요.


공략을 대 개편으로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 애를 먹기도 했었습니다.

그래도 현재까지 잠수하면서 얻은 루트를 설명을 해야 할 것 같아서, 업데이트 합니다

정글루트는 5월 내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시즌 8, 배틀그라운드를 좋아하느라 많이 못했습니다만 게임 수와 승률을 보면 나쁘지 않죠?)





[2018-04-15] 글 리메이크
[2018-04-18] 8.8 업데이트
[2018-04-23] 추가공략 업데이트
[2018-04-29] 우디르의 고려해볼만한 아이템 수정
[2018-05-02] 8.9 업데이트





일단 시작하기 전에, 저는 우디르는 운영과 이해도를 기반으로 한 숙련도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몇몇 부정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우디르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서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방식의 게임으로

제 게임 전적에 높은 승률을 가져다주고 있기도 하고요.


저는 우디르를 만든 계획팀도, 우디르의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유저도 아니지만,

우디르에 대해서, 제가 쌓은 꽤나 높은 이해도를 기반으로 한 저만의 우디르를

여기서 최대한 많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파일:룬-정밀-핵심-집중 공격.png파일:승전보.png파일:전설강인함.png파일:최후의일격.png핵심 룬


파일:기민함.png파일:물위를걷는자.png보조 룬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은 현재 이 룬이 가장 좋습니다.

아무래도 룬은 ' 집중 공격 ' 이 답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제 승률이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일단 집중 공격이 우디르와 시너지가 잘 맞아서, 집중 공격을 활성화시키는데에 문제가 없고,

우디르의 1.8 AD 계수의 깡계수를 집중 공격과 같이 공격하므로, 원래 1:1 에 강한 우디르가

집중 공격과 같이 더욱 더 강해져서 우디르와 시너지가 잘 맞아서 채택했습니다.


그 외, 보조 룬에서는 데미지에 투자하시려고, 지배같은 곳에 투자하는 것보다,

우디르에게 부족한 갱킹력을 보충해주기도 하고, 도주를 도와주기도 하며,

우디르의 빠른 정글링으로 다른 유저보다 먼저, ' 바위게 ', ' 드래곤 ', ' 바론 ' 등을 체크/처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에서 싸우면 ' 기민함 ' 과 ' 물 위를 걷는 자 ' 덕분에 싸움에서 이길 확률도 올라갑니다.


사실 보조룬 계열에서는 많이 연구보다는, 심심해서 써본 보조룬들이 2개 있었는데,

정밀[집중 공격] - 영감 이랑, 정밀[집중 공격] - 결의를 한번 연구해본 적이 없잖아 있습니다만,

영감은 너프되서 더 이상 선택할 필요가 없고, 결의는 ' 뼈방패 ' 와 ' 번데기 ' 룬이 정말 좋은 건 맞는데,

' 기민함 ' 과 ' 물 위를 걷는 자 ' 가 워낙 시너지가 좋아서 안쓰고 있습니다.


뼈방패와 원래 좋고, PBE 에서 45초에서 60초로 변경된다는 소문까지 들었어요.

우디르를 들고 정말 망하지 않는 이상은 4킬은 무조건 딸 수 있기에, 번데기 룬 정말 좋아요.

' 뼈방패 ', ' 번데기 ' 모두 좋은 룬인건 맞습니다. 그래도 결의 들면 조금 답답해서 힘든 면도 있구요.





#우디르 정밀 룬, ' 전설: 민첩함 ', ' 전설: 강인함 ' 어떤 것을 고르는게 나을까요?


가끔씩 정밀 룬에서,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와 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로 나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던데,

어차피 우디르는 어느 순간이 오면 공격속도가 엄청 높은 챔피언이기 때문에, 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를 듭니다.

우디르에게는 Tiger Stance(호랑이 태세)[30~70%],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10~30%] 의 공격속도를 그냥 가지고 있는 것 뿐만 아니라,

더붙어서 템으로 Trinity Force(삼위일체)까지 들고 있고, 또 여기에 Skirmisher's Sabre: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까지 드는 사람도 있는데,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을 꼭 들어야 하는 이유도 모르겠고, 차피 우디르는 공격속도가 높은지라 체감도 안되요.





룬은 언제나 그래왔듯이

집중 공격 - 승전보 - 강인함 - 최후의 일격

기민함 - 물걷자

를 채택하고 있다.


집중 공격의 경우에는 우디르의 1.8 AD 계수와 시너지가 씹지리는지라, 어지간히 Zac(자크)Sejuani(세주아니) 이런 썅놈들 아니면 다 잘녹음.

최후의 일격은 8시즌 초반에 OP성이 조금 있었던건 아는지 적절히 너프는 하긴 했더라, 그래도 좋은 룬이긴 했음.


기민함 + 물걷자는 시너지가 엄청남, 정글이라는 포지션과 우디르의 빠른 정글링속도를 기반으로 ' 바위게 ', ' 용 ', ' 전령과 바론 ' 같은 걸 상대보다 먼저 먹거나 관리가 가능하고,

기민함 + 물걷자로 강위로 도주하면 아무도 못잡고, 물걷자를 이용해서 강위에서 싸우면 더더욱 쎄지는 것도 체감할 수는 있음.


머리말에 설명했듯이 결의룬도 고려해볼만한 것 같기도 함.

이전의 우디르 + 결의룬의 시너지는 상당히 쓸모 없었고, 룬이 우디르한테 맞는다는 느낌보다는 무언가를 포기하고 감당해야하는 느낌이 컸었음.

하지만 뼈방패와 번데기로 상당히 많이 바뀐 점이 많은 것 같음, ' 뼈방패 ' 는 말할 가치도 없이 닥찜이고,

' 번데기 ' 는 우디르로 망하지 않는 이상 풀어다보면 4킬은 그냥 달성할 수 있음, 더더욱 포텐이 일찍터진다면 그 체력 60과 변환된 공격력은 상당히 우디르에게 도움이 됨.

그래도 씨발 기민함 물걷자로 뚜벅이 탈출하는데, 결의 들면 답답해서 좀 힘듬.

결의룬이 좋은건 맞는데, 그냥 라이너들이 쳐 드는거말고는 답이 없는 것 같다.

Standard Procedure, 정

석입니다, 다른 스펠은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변수라는게 (운영말고)없는 우디르에게 Bear Stance(곰 태세)Flash(점멸) 같은 변수까지 존재하는데,
Ghost(유체화)같은 스펠을 든다? 조금 어리석은 짓이라고 생각합니다.





Smite(강타)Flash(점멸)고정 아닐까

우디르에게는 변수하나도 없는데, Bear Stance(곰 태세)Flash(점멸)같은 변수도 만들 수 있고, 다른 챔피언처럼 Tiger Stance(호랑이 태세)Flash(점멸) 못따는걸 딸 수도 있음.

암살자급 1.8AD 계수 Tiger Stance(호랑이 태세)Flash(점멸) 같은 변수나, 붙는다는 가정하에서 킬을 따기 수월한 우디르의 Bear Stance(곰 태세)Flash(점멸) 같은 변수를 버리고,

Ghost(유체화)를 선택한다는건 우디르를 더 병신으로 만들고 고인으로 쳐만드는 병신짓이다.

가뜩이나 너프받았는데 들 가치가 있어보이냐?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15+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25/31/37/43/49/55 (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4/48/62/76/9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4%(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50/60/70/80% (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40~28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우디르의 패시브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
우디르의 시브는 스킬을 사용하면, 5초동안 이동속도 +5, 공격속도 10% 상승하며,

3번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우디르는 기본적으로 싸움에 참여하게 되면 태세를 계속 돌리게 되는 챔피언인지라,

" 재때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 것 같다 " 라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차피 Bear Stance(곰 태세)Tiger Stance(호랑이 태세) 를 써서 진입하는 우디르에게는 패시브 2스택은 기본으로 쌓입니다.


#우디르의 콤보

우디르같은 챔피언에 경우에는 콤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봐야겠습니다만,
그래도 싸움을 하실 때, 주로 Tiger Stance(호랑이 태세)를 주로 사용하면서 태세를 전환하는 플레이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Tiger Stance(호랑이 태세)를 사용하면서 패시브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를 유지하는 상태로 쓰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스킬 활용 팁

1. Q를 두번 사용하기



미리 Q를 키시거나, 3스택을 미리 채워놓은 다음에, Tiger Stance(호랑이 태세)를 한번 더 눌러서 사용하는 건데,

상당히 데미지가 쎄고, 꽤나 응용하기 좋습니다.

가장 크게 응용하는 곳이 정글링과 존야를 사용한 적에게 자주 사용합니다.





스킬 마스터 순서 : Tiger Stance(호랑이 태세)Bear Stance(곰 태세)Turtle Stance(거북이 태세)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

우디르의 핵심은 Tiger Stance(호랑이 태세)다. 계속 강조했듯이 1.8 AD 계수다, 니들이 생각하는 챔피언들 왠만해서 계수라 해봤자 0.5~0.8 정도 가지고 있는게 기본인데, 무려 1.8 AD나 가지고 있다.

그 외에 Tiger Stance(호랑이 태세)만큼 존나 사용할 Bear Stance(곰 태세)다. 그냥 Bear Stance(곰 태세)키면서 존나 달리고 스턴 박아주면 된다.

팀에게도 갱킹이나 스턴으로 도움을 줄 수 있고, 스턴을 걸고 도주도 할 수 있겠지?

나머지 스킬은 솔직히 쓸모 없다,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 후반가도 실드량이 그리 크지 않고, 궂이 쓰는 상황이 와봤자 반사신경으로 누르는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와 존나 달리기위해 쓰는 Bear Stance(곰 태세)Turtle Stance(거북이 태세) 말고는 없을걸.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은 6시즌에 좋았는데, 너프로 1/3 이나 칼질먹고 병신되서 지금까지 안쓰는 놈이다.

쓰지말라면 좀 쓰지마라, 좆쓰레기에 눈멀면 안된다.


이런챔은 콤보가 없어서 당황할 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어떻게 콤보를 넣는게 좋냐면,

Tiger Stance(호랑이 태세)를 최대한 집중 공격과 활용해서 스킬을 변경하면서 사용하는게 좋다, 우디르 공략에 스킬 콤보가 자세하게 정리되어있다? => 우디르에 대해 모든걸 아는 변태새끼나 그냥 우디르알못이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롤 초보였을 때, 항상 공략을 읽을 때마다 정말 듣기 싫은 소리가 있었습니다.

" 이템은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 라는 말이 정말 짜증났었습니다.

여러분도 그럴거라고 생각할거라고 믿고 있고요, 우디르는 간략하게 정리가 가능해서,

정말 듣기 싫으셨을 "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 라는 말은 되도록이면 안할게요.


#시작 아이템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고정 /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
기존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스타트 정글링의 경우에는 블루만 카정당하지 않는다면, 블루를 먹는다면 괜찮은 스타트였지만,
지금에 와서는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의 공격속도 추가의 부재와 블루 버프가 끝나면 마나관리가 불가능한 점이 크게 오며,
강제로 귀환을 강요해서 마나를 채울 수 있는 아이템인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이나Hunter's Potion(사냥꾼의 물약)를 필수로 구매하게 되어서,

안정적이고 빠른 정글링이 가능해도 귀환 후에서 얻는 이득이 줄어드는 단점이 있었지만,
현재는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로 스타트를 하면서 안정적이고 마나에 대해서 걱정할 일이 없게 된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귀환 후 마나 관리 때문에 필수적으로 사야하는 제약이 없어서, 바로 Tiamat(티아맷)같은 템을 살 수 있습니다.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 어떤것이 정답인가요?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 안정적인 정글링 → 블루 버프가 사라지면, 마나관리가 안됨 → 다음 귀환에 무조건 마나관리 템 사야함.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 덜 안정적인 정글링 → 블루 버프가 사라져도 마나관리가 잘됨 → 체력관리만 한다면 6캠프까지 비울 수 있음 → 다음 귀환에는 마나관리 템을 사지 않아도 됨 → 바로 Tiamat(티아맷) 구매 가능


#핵심 아이템

Trinity Force(삼위일체)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개인적으로 우디르를 하면서 고정적으로 가는 아이템들이며, 모두 우디르랑 시너지랑 잘 맞는 템이에요.
삼위일체는 우디르에게 필요한 쿨타임 감소 20%와 Stinger(쐐기검)의 공격속도, Sheen(광휘의 검)의 깡 데미지, Phage(탐식의 망치)의 추노력,
모두 우디르를 플레이 할 때, 정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인지라 Trinity Force(삼위일체)는 매판마다 갑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의 경우에는, 우디르의 정글 속도는 빠른 것은 맞는데, 단일 타게팅이기에 칼날부리나 돌거북을
처리할 때마다 정글속도가 반토막 나기 때문에,  Tiamat(티아맷)로 라인클리어, 정글클리어를 늘리는게 좋습니다.
또한 우디르의 스플릿도 나쁘지 않게 좋습니다, 특히 타워 철거는 Sheen(광휘의 검) 와 더불어 빠르게 철거합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은 전에 고정적으로 사용했었고, 좋은 선택으로 보고 있었습니다. 스탯 상 우디르랑 꽤나 잘 맞는데,

기본 공격력 관련은 기본 공격력이 최상위권에 있는 우디르에게 나쁘지 않고요.

우디르같이 돌진해야하는 챔피언은 많이 집중적으로 공격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의 보호막 패시브와 강인함은 우디르에게 정말 좋은 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스킵해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인건 맞아요.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정글 아이템)은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용사)로 고정합니다, Skirmisher's Sabre: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Skirmisher's Sabre: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안갑니다, 
Skirmisher's Sabre: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Skirmisher's Sabre: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을 가지 않는 세부적인 내용은 룬과 추가 공략에 적어 놓았어요, 참고하세요.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로 우디르의 1.8 AD 계수를 버리지 않는 수단이기도 하며, 우디르가 갈 수 밖에 없는 수단입니다.


#고려할 수 있는 아이템


#아이템을 가야하는 순서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 스타트 /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Tiamat(티아맷) 업그레이드 /  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Tiamat(티아맷) 업그레이드 / 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Tiamat(티아맷)Trinity Force(삼위일체) 구매 / 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Trinity Force(삼위일체)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업그레이드

진짜 항상 고민했었고, 버늑버 - 바위게 루트도 빠르게 돌기에 기대했었던 우디르지만, 무리가 있었던 찰나에,

마이콜 액시스님의 루트와 어느정도의 토대를 빌려서 꽤나 공략글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 스타트 후에 1100원 가량을 모으고, Tiamat(티아맷)를 업그레이드 한 다음에, 용사를 가는게 좋습니다.

우디르의 단일 정글링 속도(버프나 두꺼비같은 개체수가 적은)는 빠른 편에 속하지만, 칼날부리나 바위게같은

개체수가 정말 많은 정글 캠프에서는 하나하나씩 쳐야하기 때문에 정글링속도가 바로 줄어듭니다.
그렇기에 바로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Tiamat(티아맷)를 맞추어 정글링속도를 빠르게 만든 후에 아이템 루트를 타는게 좋습니다.


#템은 유동적으로 가셔야 합니다.

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Trinity Force(삼위일체)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을 고정적으로 가셨어도, 신발이나 탱템은 유동적으로 가셔야 합니다.

" 템은 유동적으로 가셔야 합니다. " 가장 듣기 싫은 말일 거에요. 저도 그렇고 독자인 당신도 그럴것 같아요.

탱템의 경우에는 상대에 따라서 가주셔야 하고, 신발의 경우에도 상대나 상황에 따라 가야해서,

"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가셔야 합니다. " 라는 말이 정말 나올 수 밖에 없기도 해요.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신발은 대부분 저 세개로 무조건 업그레이드합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는 CC기가 거슬릴 때, Ninja Tabi(닌자의 신발)는 AD가 거슬릴 때,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는 무난할 때 가는 편이 많습니다.
방어 아이템은 야스오나 원거리딜러나 피 회복에 미친놈이 한명 있다면, Thornmail(가시 갑옷)
치명타에 관련된 챔피언이라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마법 저항력이 조금 필요한 것 같다 싶다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처럼,

방어 아이템은 유동적이라 크게 말씀을 못해드려요.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고정 /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
우디르 초반 마나 존나 많이 쓴다고/추천템에 있으니까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 가는 사람도 간혹가다 보는데,

우디르는 평타 = 스킬 로 이루어져 있고, 마나의 경우에는 게임 시작 블루만 안뺏기면,

마나 걱정은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마나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우디르는 포션 안가도 정글링이 잘된다고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를 가서 Tiamat(티아맷) 사는데 보태는게 좋다고,
간혹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를 가는 우디르도 있는데, 나쁘지는 않아요.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를 1레벨에 갈 수 있다는게 참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해보고 다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우디르 카운터, 아무리 생각해도 르블랑이죠?

얘는 그래도 대처법이 하나 있는데, 상대를 하지 않는 겁니다.

상대해도 우리팀에게 갱은 커녕 도움은 되지 않고,

실수하면 르블랑한테 킬까지 줄 수 있기에, 상대 안합니다.

그리고, 상대 안하면 동선에 집중할 수 있어서, 동선 낭비할 일도 적고요.
세주아니
방이나 체력은 될대로 쳐 높고, 우디르 Q로 긁어도 기스밖에 안납니다.

또상대 주요 딜러를 쳐 짜르려고 해도, 아군을 커버할 수 있는 스킬도 있고,

CC기도 너무 심각한 편이죠, 덤으로 고정딜까지 있습니다.
자크
방이나 체력은 될대로 쳐 높고, 우디르 Q로 긁어도 기스밖에 안납니다.

또상대 주요 딜러를 쳐 짜르려고 해도, 아군을 커버할 수 있는 스킬도 있고,

CC기도 너무 심각한 편이죠, 생긴게 정말 짜증나게 생겼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1. 물몸
2. 뚜벅이

#우디르에 대한 기본, 빠른 정글링 속도라는 장점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우디르에 대한 기본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디르의 공략을 볼때, 왠만한 공략글에 써져있는 " 강력한 1:1, 소규모 한타를 이용해라 " 같은 글을 꽤 보는데,

개인적으로 생각했을때는 빠른 정글링 속도를 제대로 이용해서 승률이 높게 나왔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단 빠른 정글링 속도를 활용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 남들보다 더 빠르게 ' 라는 장점을 얻고 시작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상대가 버프 - 늑대 - 버프 할때, 우디르는 바위게에 탑갱까지 갈 수 있거든요.

이런 점을 활용해서 템을 남들보다 빨리 뽑아올 수 있고, 용도 빨리 먹을 수 있고, 갱도 생각보다 빠른지라,

상대 동선을 파악하는 상대한테도, 그냥 일반인 한테도 상당히 변수가 크게 작용합니다.

또한 기민함과 물걷자까지 동반해서, 바위게, 드래곤, 바론, 전령 같은 오브젝트도,

상대보다 먼저 관리 / 처치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빠른 정글링 속도로부터 나오는 점이기도 해요.


#우디르는 탱커인가? 어떤 챔인가?

가장 간단하게 말해서 우디르는 탱커가 아니에요, 탱커로 쓴다? 다른 탱커 알아보시는게 편합니다.

과거였지만, 한때 탱커중에 애미없었던 오른의 경우는 엄청난 CC기와 탱템만 둘러도 쎈 미친년이였는데,
우디르의 경우에서는 CC기와 보호막이라 해봤자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Bear Stance(곰 태세)밖에 없는 편입니다.
근데 이런 병신같은 보호막Turtle Stance(거북이 태세)과 1초 스턴Bear Stance(곰 태세)으로 현재 탱커로 기용되는 챔피언과 비빌 수가 없습니다.

딱봐도 우디르의 높은 계수와 평타 의존도만 보아도 쿨감 +  AD(적당한 공격속도)가 효율성이 있어보이는데,

이걸 다 버리고 탱커로 간다? 제일 병신짓이라고 해도 틀림이 없죠.

우디르를 탱커로 본다는 건 진짜 눈이 병신이라고 생각해요, 의견과 생각은 존중은 해드리는데,

우디르는 높은 계수와 평타 의존도를 기반으로 쿨감 + AD(적당한 공격속도) 아이템을 두르고,

거기서 탱킹 아이템을 두르는 브루저 방식으로 이용하는게 상당히 좋다고 생각해요.
그렇기에 Skirmisher's Sabre: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는 가지 않는게 정답이라고 생각하고 있구요.

그래서, 우디르는 1.8 AD 를 잘 활용할 수 있고, 이를 잘 활용하는 AD 를 2~3개를 두르며,

그 후에는 탱킹과 안정성을 위해 탱커형 아이템을 둘러 ' 강력한 1:1 + 탱킹 ' 이라는 브루저 템트리가 중요해요.

#우디르의 올바른 운영에 대하여


"
Carnivore(육식)
(우리팀 초가스)

 " 합류할 수 있다면, 게임 끝나는데 왜 혼자놀음? 우디르 병신임? "
" 우디르님 킬 많이 드셨는데, 님 없으면 지니까 합류하셔야 해요 ^^ "
" 시발 우디르 영웅놀이 좆같네 "
"

이런 말을 게임하면서 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 근데 다른 접근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합류할거면 우디르 안하는게 좋습니다, 우디르의 이해도가 떨어진다고 과감하게 말씀 드릴 수 있어요.

공략 머리말에 썼었듯이, 우디르는 운영챔이라 했지, 라인전이나 대치에서 얻는 이득이 크지 않아요.

엄청나게 빠른 정글링 속도, 심지어 8.10 에서 부스트까지 받은 이 속도에,
Tiger Stance(호랑이 태세)의 1.8 AD계수로 원딜 3대만 때리면 뒤지는 순간적인 폭딜을 최대한 살려서,
상대보다 잘 성장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서, Sheen(광휘의 검)Trinity Force(삼위일체)와 더불어 혼자서라도 꽤나 빠른 철거속도와

빠르고 양호한 스플릿과 고립된 상대를 잘라먹고, 브루저로서의 운영으로 딜탱이 되기 때문에,

양호한 생존력으로 물리더라도 도망갈 수 있고, 죽더라도 최소 한명은 데리고 갈 수 있는 운영이 가능한데,

이런 운영법을 버리고 합류를 한다라는 말은 우디르를 갓챔에서 똥챔으로 만드는 행위입니다.

딜탱 수준이라면 원딜들에게 6~8대 맞고 뒤지고, 탱가봤자 10~13대 맞고 뒤질거 뻔하고,

Bear Stance(곰 태세)Turtle Stance(거북이 태세)Bear Stance(곰 태세)Turtle Stance(거북이 태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하다가, CC기 한대 쳐맞고 등딱지 깨질때까지 두드려 쳐맞고 게임 지는거 말고

답이 없게 되는 행위입니다, 그러니 우디르를 할때 악마의 속삭임에 대해서 넘어가시면 안되요.






추가적인 공략과 제 관점에서 바라본 우디르의 모든 이해도를 여기에 풀려고 합니다.

제 인생챔에 대해서 꽤나 간략하게 쓴 것 같아요, 더 길게 쓸 수도 있는데,

역시 저만의 가치관에서 글쓰기는 간략하고 딱 그 주제만을 알기 쉽게 써야한다고 생각하는 생각도 있고요.

사실 제 필력도 병신인지라 재미있는 글도 못쓰기에, 간략하게만큼은 써야한다고 생각도 해요.

제 머리에 황금이 있어도 말하는 방법이 병신이고 전달하는 방법이 병신이면 똥으로 밖에 안보이고요.

저는 우디르에 대해서 전부 잘 알지 못하고, 우디르를 제작한 디렉터도 아닙니다만,

개인적으로 쌓아온 이해도와 정으로는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다고 생각해요(한 탑 10안에 들지 않을까..).

저는 글을 자주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에, 덧글 남기시면 틈틈히 작성을 하는 편이에요.

특히나 제 공략글에 덧글이 있으면 틈틈히 댓글도 썼었으니, 모르시는거 있으면 말씀주세요.

글을 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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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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