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100% (3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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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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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OP.GG 승률 1위 정글챔/룬 템트리 완벽 셋팅

- 성큰이메롱(2018-05-06, 조회수: 6365)

항상 승률은 높은데 픽률은 낮은 특이한 챔

꿀빠는건 지능순입니다

차라리 샤코를 밴한다는 마인드의 유저들이 많은데 

샤코는 어려운 챔프라는 인식이 강해서 그럼

근데 매우 단순한 매커니즘을 가진 쉬운 챔프입니다

막말로 니달리, 리신처럼 높은 논타겟 의존도와

많은 스킬을 다 적절히 써야하는 이런 챔들에 비하면

아재를 위한 챔프임 



※ 지금 샤코공략이 ap, 탑, 서폿 같은 사파 공략이 주를 이루고

   하나있는 정통 샤코 엑셀 공략 중 

   패치버전에 맞게 꾸준히 업데이트 되는건 하나 뿐인데

   이분의 룬. 스킬트리. 아이템 트리 등에 개인적으로 이견이 많아서

   본 공략을 작성합니다.

   작성자의 공략의 내용은 작성자 개인의 생각과 경험에 더불어

   Op.gg와 fow.kr 장인랭킹에 이름을 올린 

   천상계 샤코 장인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부분을 중심으로

   올린 것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최적의 빌드라고 자부함

   물론 현재 티어는 타공략 작성자들보다 훨 낮음

   군대+학업 때문에 겜할 시간이 없어서 그런거라고 

   너그러이 여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점화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감전외에 생각해볼만한건 어둠수확 정도인데

 150스택 쌓는거 생각보다 매우 오래걸리고

 그 전에는 활용에 제약이 많아서 감전이 무난하게 좋음



* 이번 시즌은 샤코뿐만 아니라 모든 챔프들이 완벽한 부룬을 찾기가 어려운 듯

 그래도 제일 좋은게 영감의 외상+쾌속접근이라고 생각함


* 외상 : 샤코는 템에 따라서 3번 변신하는데

 1차 - 티아맷

 2차 - 드락사르
 
 3차 - 인피

 이 아이템들이 떳을 때 성능 격차가 어마어마함

 예를 들어 첫귀환 했는데

 900원 밖에 없어서(실제로 킬 못따면 이정도 때에 귀환함) 롱소드 2개 사가면

 정글속도가 시간이 지날수록 적정글은 빨라지는데

 샤코는 너~무 느려서 성장격차가 무조건 생김

 또 중요한 한타를 앞두고 쇼핑을 하는데 돈이 애매해서

 인피가 안나오고 BF+곡괭이+치명타망토 이런식으로 들고가면

 조합비 400쯤 밖에 안하는데 진짜 차이 많이 남


* 쾌속접근

 샤코가 평타에 달린 슬로우만으로도 이걸 터트릴수 있기도 하고

 극초반에는 신발이 없으니 이속도 없고
 
 정밀룬을 든것도 아니니 공속도 오지게 느려서

 걸어서 도망치는 적을 상대로도 무빙샷이 안됨

 안그래도 하드cc가 없는데 초반에 딜이 없어서 평타도 못치면 갱킹력이 쓰레기가 됨

 즉 공속신발이 나오기 전의 갱킹력을 보충하기 위한 룬

 딱히 들만한 다른 룬도 영감에 없음


* 샤코 장인들 중에서는 부룬으로 마법에 절대집중과 폭풍의결집을 들어서

 ad를 극대화하는 분도 있음

 딱히 좋다고 느껴지진 않았음

닥 점화임

이거라도 안들면 초반 1:1이든 2:2든 교전능력이 너무 떨어짐

옛날에 샤코 딜 잘나올 때는 다른 스펠도 많이 들었는데

지금 샤코는 절대 다른 챔프에 비해 딜이 잘나오는 챔프는 아님(템이 갖춰지더라도)

샤코는 적에게 접근하기가 매우 용이하기 떄문에 점멸 의존도는 낮은 편에 속함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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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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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 스킬트리

 예전에 q에 딜이 안달려있을 때는 울며 겨자먹기로 e선마를 했는데

 쥐꼬리만큼이기는 해도 딜이 생겨서 q선마가 좋음

 Q선마가 E선마보다 딜은 무조건 딸리는데

 샤코를 한다는건 초반에 갱킹이든 카정이든 이득을 보겠다는 거고

 이득을 보기 위해서는 E스킬 데미지보다

 Q은신시간이 훨씬 중요함

 갱킹루트, 도주 등등에서 많은 변수를 만들수 있음

 취향에 따라서 Q3 E마스터도 괜찮긴 함



* 스킬 콤보

  Q쓰고 4.5초(!!)동안 뚜벅뚜벅 걸어가기 - 패시브 활용하면서 평타 - 티아맷 - 평타(상황에 맞게 가급적 많이)

 - E - 적 다이 - 물음표핑 - 적 서렌 - 겜 승리



 템 갖춰진 샤코는 너무나도 쉽게 적에게 접근해서 순식간에 딜을 넣고

 궁극기 혹은 후속 Q로 생존하기도 쉬운 챔프입니다.

 논타겟 의존도 1도 없고, 진입각 재는 것도 필요없습니다(Q스킬 절대 은신)



* 스킬활용

 - E는 상대가 최대한 딸피일때 써야함 : 잃체뎀 + 슬로우를 최대한 오래 활용
 
    ㄴ 샤코 E스킬이 쿨 안도는 동안에는 평타에 슬로우가 생긴다는걸 모르는 사람 은근히 많더라



 - W로 논타겟 스킬을 막을 수 있음 : 코앞에서 쏘는건 반응 못하는게 당연하겠지만

   멀리서 날아오는 니달리 창, 리신 음파, 앨리스 고치같은건 막아줍시다



 - 정글링, 암살 떄 패시브 활용하기 : 정글링 팁은 평타 4대 치면 패시브 쿨 돌음. 

   쓸데없이 잡무빙하면 오히려 뒤잡기 어려우니 이 때만 무빙하셈.

   광전사 신발을 사면 평타4대 = 패시브 쿨타임이 완전 딱 들어맞음.

   암살시에 그냥 평타 들이박는 사람들 이 버릇 무조건 고쳐야댐

   이거 고치면 거짓말 안하고 골드가 플레로 수직상승할 정도로 차이가 큼(경험담)



 - 궁극기 활용 : 궁극기 써서 분신이랑 같이 때리면 DPS가 많이 올라서 좋긴 한데

   궁극기 시전 시간동안 상대가 튀면 이미 진입시에 Q를 썼기 때문에 추노가 안됨

   꽁킬 놓치지 말고 궁은

     1. 상대가 이동기를 쓰면서 나한테 덤벼들 때

     2. 상대의 주요한 스킬 혹은 cc기를 씹기 위해서

     3. 상대의 스킬이 보고 궁으로 씹기 어렵거나 서로 스킬이 다있을 때 맞다이는 이길 수 없는 챔프를 상대할 때

         
          - 스킬 다 빠진 상대 챔을 맛있게 먹기>

   그리고 도주할때도 궁극기를 활용할 수 있음

   무섭게 쫒아오는 상대에게 분신이 평타를 때리게 하면 

   분신평타에도 E스킬의 슬로우 효과가 있기 때문에 도주에 용이함

   (가끔 딸피 상태에서 분신 터지는 딜이 무서워서 분신한테 맞고만 있다가 죽는 놈들이 있음 ㅋㅋ)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티아맷 : 느려터진 정글링, 라인클리어를 보완해줌

           이거 안가면 내가 카정도 가고 킬도 많이 먹었는데 적 정글이랑 렙차이가 안나는 상황 나옴

           예전엔 딜로스가 있었는데 ad 5 올려줘서 많이 괜찬아짐
         
           원콤보에 액티브가 추가되서 암살도 용이해짐

           히드라 업글은 내가 스플릿을 해야하는 상황(=피흡이 있으면 스플릿 능력이 크게 상승함) 아니면 

           최대한 뒤로 미뤄주셈

           티아맷-히드라 업글 비용이 엄청남


* 광전사 : 가끔 귀환 시 돈이 애매해서 기동신 갈때 외에는(귀환했을 때 돈남기는걸 싫어함) 무조건 광전사를 감

           하지만 외상을 들기 때문에 그런 경우가 많이 나오진 않음

           대부분의 고티어 장인들은 티아맷 이후 바로 광전사를 감

           빨리 이 템을 구매했을 때 장점이 진짜 많음 

           1. dps상승으로 정글링, 오브젝트, 맞다이에 유리해짐. 특히 샤코는 평타딜러라 공속이 필요한데

              갈만한 공속템이 없어서 광전사가 꼭 필요함

              샤코는 궁만 있으면 언제나 솔용, 솔전령이 가능한데

              공속의 유무에 따라 사냥 속도가 매우 차이가 큼. 광전사 없으면 용, 전령 잡기도 전에 분신 터짐

           2. 무빙샷이 매우 스무스해짐. 무빙샷은 공속, 이속이 둘다 필요한데 이 둘을 모두 만족시켜줌

              기동신 사면 전투시 이속이 느려서 잘 안됨

           3. 티아맷 이후 바로 2티어 신발을 사면 보통 라이너나 적정글은 똥신만 겨우 신고 다님

              초반에 활약해야할 샤코가 게임 템포를 빠르게 가져갈 수 있음


* 드락사르 : 이 때부터 샤코가 암살을 노릴 수 있음

              덕분에 할 수 있는게 매우 많아짐

              이 타이밍에 탑라이너나 맞다이가 강한 챔프류의 적 정글을 이기기는 어려울 수 있어도

              물몸인 적 미드 원딜은 방어템이 갖춰지기 전이라 성장이 딸리는 경우가 아니면 최소 스펠을 뺄 수 있음

              그리고 적에게 접근하는데 거의 리스크가 없는 샤코의 특성상 

              한타 때 적 딜러에게 확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데 이 때의 순간딜을 많이 높여줌
       
              샤코한테 가장 중요한 템이라서 완성 타이밍을 앞당기기 위해

              정글 상위템을 안가고 바로 드락사르부터 올림 

              
* 인피 : 드락사르가 계수가 없어서 미래를 팔아 현재를 사는 유통기한 템임

         그렇다고 코어템을 팔 수도 없으니 드락사르에 방부제를 뿌려줄 고성능 아이템이 필요함

         고것이 바로 인피

         이 템이 나오고 나서부터 q평하면 맵에 물음표 찍힘







여기까지가 거의 고정 템트리

이후의 템트리는 상황-취향에 맞게 올리면 됨

개별 아이템의 효율은 댓글로 질문해주면 답해드림

거짓말 안보태고 샤코로 모든 아이템을 써봄



* 요우무 : 글 전반적으로 인피를 고평가하고 있기는 한데, 인피를 대체할 아이템으로

           인피 못지 않게 샤코한테 좋은 템이 요우무라고 생각함

           일단 인피는 치명타 확률이라는 운빨이 개입되는 만큼 늘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것도 아니고

           요우무의 방관 쿨감 이속 액티브 모두 워낙에 유용한 스탯들이고

           또 인피보다 훨씬 좋은 하위템들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큰 비교우위

           드락사르 이후에 딱 인피다/아니다 요우무다 라고 정하기가 매우 어려운듯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
진동감지 + 맞다이 능력 차이 심함
리 신
q맞으면 사망
왜 카운터픽에 빨간 렌즈 그림 못고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무무
먼가 아무무 유저들은 성격도 순진한거 같음

악랄한 플레이에 잘 당해줌

* 샤코할때는 로딩중에 담배 금지, 웹툰 금지

  우물에서 바로 달려나가야 30초에 정글캠프에 박스 박습니다



* 아군이 샤코일 때 라이너들이 초반에 반드시 해줘야 하는 일들

 1. 인베방어 - 인베와서 박스 터뜨리고 가면 겜 하기가 싫음

 2. 리쉬 - 아직도 샤코가 리쉬가 필요하냐는 애들이 있음. 심지어 많음.

            리쉬를 해줘야 정글링 느린 샤코가 박스설계로 두캠프를 빠르게 먹고 3렙 싸움에 주도권을 쥘 수가 있음

            만약 3렙 주도권이 없으면 샤코는 픽의 이유를 30%는 날려먹은것 

 

* 첫 정글 박스 설치법 : 30초부터 버프몹에 박스 두개 설치 - 이후 근처 캠프에 2개 설치 - 끗 

                          블루팀일 때 칼날부리 캠프에는 박스를 떨어뜨려서 박아야함.

                           
* 카정에 집착할 필요없음

  카정은 상대를 말리게하겠다는 마인드로 하는 플레이인데
 
  샤코는 충분히 높은, 아니 어쩌면 정글챔 중 가장 높은 성장력을 가지고 있음

  그리고 예-엣날에 샤코가 극강의 카정챔이었던 시절에 비하면 

  샤코의 정글링 속도가 너무 느리고

  육식위주로 메타가 계속 이어지는 탓에 

  정글환경이 매우 험악해져서 이득보기 힘듦
 







아직도 샤코인 안사는 흑우 없제?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100% (3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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