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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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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지르, 사막의 황제
Azir, the Emperor of the S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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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2의 아지르 공략

- 롤참깨(2018-04-23, 조회수: 3721)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롤 아지르 템트리 공략으로 돌아온 참깨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할 템트리는 바로 AP 대격변 이후 아지르의 템트리 입니다~

 그럼 시작하기 전에 인증부터~!




 네 저 스샷 찍을 당시에는 플3에 서식중이었고요~ 현재는 플2에 서식중입니다. 옛날에는 조이병 걸려서 조이 엄청하구 오리아나는 옛날부터 많이해서 쭉 해왔는데 AP 템 대격변 이후로는 조이 오리아나 아래에 있는 아리랑 아지르를 많이 하구 있구요~ 요세는 아지르를 솔랭에서 가장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공략에 들어가기에 앞써 아지르의 장점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아지르는 라인전에서 갱 주도권이 있습니다. 왜냐! 아지르의 궁은 상대를 밀치는 용도이고 아지르는 eq라는 좋은 돌진기도 가지고 있기에 정글러가 갱을 왔을 시 갑자기 돌진해 상대를 당황하게 하고 궁으로 밀어 갱을 완벽하게 성공시킬 수 있는 확률이 높은 아주 좋은 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써 말씀드렸듯이 eq라는 좋은 돌진기이자 회피기가 있기 때문에 상대가 갱을 왔을시에도 순발력만 좋다면 쉽게 빠져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티어가 높아질수록 상대 갱도 날카로워지는법 아지르의 eq를 정글러가 돌진기 이후 플래쉬로 대쉬를 끊어버리는 묘수를 시전할 수도 있기에 조심하도록 합시다. eq가 좋은 이동기이긴 하나 이동중 상대 챔프가 경로에 있을시 그 자리에서 멈추니까요!

 자 그럼 대충 아지르의 장점은 설명드린 것 같고 이 외에 장점도 있지만 궁금하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일단 룬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아지르, 사막의 황제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119) 2573 마나 320 (+40) 1000
공격력 56 (+3.5) 115.5 공격 속도 0.625 (+6%) 1.263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2 (+5) 10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일단 인증을 한번 더 확실히 하기 위해서 스샷 하나 더 첨부했구요~ 이때 당시의 룬 설명을 적을 것인데요.. 위에 제가 새로 찍은 룬 설명이 필요하신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댓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지르는 일단 기본적으로 마법쪽을 들어줍니다~! 겨우에 따라선 상대에게 빠르게 3타를 넣을 수 있는 경우라면 지배에 감전을 드셔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일단 마법쪽에서 핵심룬이죠

 일단 여기선 선택지가 두개입니다.. 콩콩이 vs 유성
저같은 경우에는 옛날에는 유성을 많이썼었는데요.. 일단 좋습니다. 나쁘지 않아요.. 그런데 이후에 콩콩이를 한번 들어봤는데 확실히 병사를 잘 써서 찔르고 평타를 좀만 쳐줘도 라인전에서 압도적인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그 이후부터 콩콩이를 계속 들고 있어요.. 확실히 좋은 룬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정복자가 새로 나왔는데 그것도 한번 활용해 볼까 생각해보고있습니다.

 그 핵심룬 밑으로는 마나순환 팔찌 깨달음 주문 작열을 차례로 찍어줍니다.

 일단 아지르는 기본적으로 마나수급 템을 가지 않습니다.. 선템도 내셔의 이빨을 먼저 올리지요.. 그런 점에서 마나 순환 팔찌는 라인전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깨달음은 제가 그냥 좋아하는 룬입니다.. 저 재사용시간 10%의 메리트가 룬과특성이 합쳐지기 전에도 계속 있었던 메리트이고 무엇보다도 추가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응형 주문력으로 올라간다는 점.. 기본적으로 미드라이너의 경우 재사용대기시간을 템으로 40를 맞추곤 하는데 이때 블루를 먹으면 블루가 주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응형 주문력으로 올라가는 거죠.. 매우 좋습니다..

 주문 작열은 라인전에서 꽤 많은 이득을 가져다 줍니다.. 초반에 1렙 견제때에도 상대가 미니언 먹으로 들어온걸 병사세우고 w 2대에 주문 작열까지 터지면 기본적으로 상대피 1/3정도는 까고 시작합니다. 이정도면 상대랑 포션 하나 차이 정도는 만들 수 있는 이득이죠. 그리고 생각보다 주문 작열 덕분에 저게 안죽나에서 어? 죽네로 바뀌는 상황도 꽤 있습니다.

 이후 보조룬은 다른 룬 말고 무조건 정밀룬을 듭니다..

 이유는 바로 침착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아지르는 마나수급템을 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침착을 들어서 마나수급을 합니다.. 그리고 침착 특성자체가 초반 마나수급을 엄청나게 잘 해주기 때문에 초반에 w 난사하면 마나조루가 되는 아지르의 마나를 보완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그리고 최후의 일격을 찍습니다. 원래는 공속 영구증가를 찍었었는데 친구가 그 룬이 별로 효율이 좋지 않다고 알려주어 바꾸어서 사용해 봤는데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

 힐 점멸이 가장 안전하고 무난한것 같습니다..


 힐이 쿨타임에서 엄청난 너프를 먹고 방어막으로 한때 갈아타 보았었으나.. 초반 2대2 교전이나 및 이속 증가가 여러 변수에 대해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힐 점멸을 다시 들게되었습니다..


 만약 상대가 Yasuo(야스오) 같은 챔프라면 탈진을 들어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같습니다 ^^


 그 다음은 바로 스킬트리입니다.

슈리마의 유산 (Shurima's Legacy)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아지르는 무너진 포탑 위에 태양 원판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태양 원판은 230~410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0~90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가지고 45초에 걸쳐 붕괴합니다.

이 스킬은 적 넥서스나 억제기 포탑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지르가 죽은 상태거나 너무 멀면 태양 원판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사막의 맹습 (Conquering Sands)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아지르가 모든 모래 병사를 지정한 위치로 보냅니다. 모래 병사는 통과한 모든 적에게 60/80/100/120/140 (+0.3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중첩되는 25%의 둔화 효과를 1초간 적용합니다. (사정거리: 720)
일어나라! (Arise!)
마나 소모: 40/35/30/25/2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아지르가 10/9/8/7/6초 동안 모래 병사 하나를 소환합니다. 모래 병사 근처에 있는 적을 공격하면 해당 병사에게 공격 명령을 내려 적이 있는 방향에 0~45(레벨에 따라) (+50/65/80/95/110)(+0.40/0.45/0.50/0.55/0.6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모래 병사가 아지르의 첫 번째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가할 때 적중 시 효과를 50%의 피해량으로 적용합니다. 적중 시 효과는 공격당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여러 모래 병사가 같은 대상을 공격할 경우, 두 번째로 공격하는 모래 병사부터는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모래 병사는 아지르의 공격 대상이 아닌 적에게 25~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모래 병사가 같은 대상을 공격할 경우, 두 번째로 공격하는 모래 병사부터는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적 포탑 근처에서는 모래 병사가 두 배 빠르게 소멸됩니다. (사정거리: 525)
신기루 (Shifting Sands)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아지르가 모래 병사 중 하나에게 돌진하며, 부딪친 적들에게 60/100/140/180/220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지르가 적 챔피언과 부딪치면 그 자리에 멈추고, 1.5초 동안 70/110/150/190/230 (+0.6 AP)의 피해량을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사정거리: 1100)
황제의 진영 (Emperor's Divid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아지르가 무장한 병사들을 일렬 횡대로 소환하여 돌진시키며, 적들을 밀어내고 200/400/600 (+0.7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후 병사들은 5초 동안 벽처럼 유지됩니다.

적들은 황제의 진영에서 멈추게 되며 이 벽을 넘을 수 없지만, 아지르와 아군은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황제의 진영은 아지르의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일렙은 아지르의 특성상 w밖에 찍지 못합니다.. 그리고 2렙에 q찍고 견제시작하시고 3렙에 e 그다음에는 q w e 순으로 마스터 해줍니다. 당연히 궁찍을 수 있는 렙엔 궁을 찍습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 팁에 관한 것은 맨 위에 아지르의 장점에 대해 설명하면서 적어놓았습니다.. 부가 설명이 필요하신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또한 추가 공략에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적어놓았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템은 모든 AP 라이너들의 기본템인 도란링 2포션을 사시고요.

 첫 코어는 내셔의 이빨을 올립니다. 아지르는 다른 미드라인 챔피언들과 근본적으로 템트리가 다릅니다.. 아지르의 딜을 극대화 하기 위해선 공속이 필요한데 그것을 위해 선템으로 내셔의 이빨을 가줍니다.. 이후 신발은 헤르메스 or 닌탑을 신어줍니다.. 헤르메스는 상대가 cc가 2개 이상있다 한타때 cc를 가진 챔프가 나를 cc의 대상으로 노릴것 같다. 하면 무조건 헤르메스를 가서 생존력을 높여줍니다.. 그 외의 경우 닌탑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닌탑은 방템중 가장 효율이 좋은 방템입니다.. 무조건 닌탑을 신어야하는 경우는 상대가 야스오인 경우 닌탑을 신지 않으시면 좀 많이 아프실 겁니다... 이런 두가지 상황을 제외하면 마관신을 가도 되나 필자는 마관신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2코어로 올리는 템에 있지요..

 바로 투코어로는 모렐로를 올립니다. 모렐로는 이번 AP템 대격변 이후 마나수급 AP템의 딱지를 뗀 아이템 이죠 오히려 이제는 마나수급 대신 체력을 올려줍니다.. 그리고 이 템을 투코어로 가는 이유는 기본지속효과가 너무 좋습니다.. 바로 마법 피해를 주었을시 치감을 먹이는 건데요.. 이게 생각보다 ㄹㅇ 개꿀템이 된 이유가 옛날에는 피가 40%이하인 적을 때렸을 시 치감을 부여했지만 이제는 만피인 상대에게 마법피해만 주면 치감이 걸립니다.. 완전 좋은 템이 된거지요.. 이걸로 대충 카운터 칠 수 있는게 피흡하는 원딜들 그리고 다리우스도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다리우스의 무서운점은 붙어서 q를 돌리면 엄청난 피흡으로 괴랄함을 보여주는건데 모렐을 올려주면 이러한 괴랄함이 퇴색되고 뚜벅뚜벅대다가 얻어맞고 죽습니다 다리우스.. 게다가 이번에 패치로 인해 마관 +15가 붙었습니다.. 제가 마관신을 가지 않는 이유도 여기있는데 마관신이 마관+18 이었는데 굳이 이걸 안가고 투코어로 모렐을 올리면 마관+15 효과를 가져갈 수 있기에 다른 신발을 사서 생존력을 높였습니다..

 이후에는 현재 개꿀 효율을 보여주고 있는 라바돈을 갑니다.. 매번 느끼지만 라이엇이 패치를 지나가고나면 진짜 핵 사기템 아니면 개 똥템이 됩니다.. 이번 구인수도.. 패치이후.. 핵사기가 되었죠.. 라이엇....

 이후에는 슬슬 탱커들도 마저를 올렸을테니 공허의 지팡이를 삽니다..

 막템은 상황에 따라 갑니다.. 일단은 리안드리를 올려놨지만 상대 cc가 너무 많고 한타때 너무 힘들다 ex) 한타가 열리는데 상대 세주가 나한테 궁을 던져서 내가 묶여서 겜이 불리해지고 있다 하면 유동적으로 밴시를 올리거나 하셔야합니다. 막템은 겜을 상황에 따라 갑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전체적인 운영법을 여기에 적겠으며 패치 이후에 질문에는 댓글을 달아주시면 답글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공략 자체가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에서 좀 전에 썼던 글을 인벤으로 옮긴 글 이므로 어느정도 양해를 하고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이 공략의 마지막을 적겠습니다.. 바로 운영법이죠

 첫 라인전은 1렙때는 상대가 cs 먹으로 올때 or cs에 스킬을 사용했을 시 다가가서 w 키시고 1대라도 치면서 딜교 이득을 봅니다.. 이후 2렙을 찍자 마자 wq 평으로 잘만 딜교하시면 초반 라인전에서 핵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상대 스킬이 빠지면 치고 들어가는 식으로 계속 이기적인 딜교환을 해줍시다.. 울팀이 갱왔을시에는 맨위에 적은 것처럼 호응하시면 되구요..

 한타때의 포지션닝 입니다. 일단 아지르는 절대 앞포지션을 잡지 않습니다.. 탱커뒤나 옆에서 깨작깨작 찔러줍니다.. 그리고 궁은 상대 정글이나 탑솔이 자신을 물러들어왔을때 밀어내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규모 난전이나 좁은 진영에서 후진입시에는 상대 원딜이나 미드를 울팀쪽으로 토스하는식으로 싸우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

 그리고 한타시에는 병사 3명을 유지하는것을 노력해보세요 아지르 w 패시브는 병사가 3명이 있을시 공속이 증가합니다..

 지금까지 아지르 공략을 쓴 플레3에 서식중인 1인이였구요 이외에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고 다른 챔프들도 뭐 공략을 보고 싶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알려드리려고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저는 물러나가겠습니다..

by.참깨 플2-민섭본캐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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