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92.3% (12표)
0% (0표)
7.7% (1표)
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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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3
이번 시즌의 마지막 수정

- 리틀토르(2018-10-28, 조회수: 109542)

언제 받았는지 기억도 안나는 백만년전 샤코 공략 엑셀 짤


업데이트 내용
5.3일 룬 및 아이템 빌드 업데이트
5.4일 8.10 PBE 원딜 업데이트 신규 룬 의견 정리
5.8일 챔피언 상대법 추가 업데이트
5.9일 선드락사르 vs 선정글템 빌드 업데이트
5.10일 주목 공략 선정 감사합니다.
5.14일 질문과 답변, 챔피언 상대법 추가 및 다양한 정보 업데이트
5.18일 8.10 패치 관련 공략 수정 및 업데이트
6.14일 8.12 패치 룬 업데이트와 메타의 흐름에 따른 새로운 룬 및 아이템 빌드 업데이트
6.21일 정밀 룬에 초점을 맞춘 스펠 및 아이템 빌드 업데이트
9.25일 수확 룬 사용
10.16일 공략 재작성... ㅂㄷㅂㄷ
10.29일 마지막 작성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룬은 작성자가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룬 기준입니다. 
* 따라서 매번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메인 룬은 지배
vs
시작하기에 앞서 어둠의 수확과 감전을 드는 차이는 취향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룬 설명 및 룬 이해하기]

- 정수의 총 개수가 150을 돌파하면 어둠의 수확 발동 시간이 20초에서 300초로 늘어납니다.
-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가 근처에서 죽으면 정수를 생성합니다.
- 챔피언 (6스택), 대형 미니언 (4스택), 대형 몬스터 (2스택)
- 정수를 먹을때마다 어둠의 수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정수의 총 개수에 따라 공격력이 높아집니다.

TIP 1. 본인이 직접 처치하지 않고 근처에만 있어도 정수가 생성됩니다.
TIP 2. 아군 챔피언이 죽어도 정수가 생성됩니다. (한타때 수확 여러번 터뜨리기 가능)


- 3초동안 같은 챔피언에게 개별 공격 또는 스킬 3회 적중시 추가 데미지 적용

TIP 1. 점화, 히드라도 공격에 포함 (초반 갱 갈때 마무리 점화+감전 딜뽕에 취하면 수확 못씁니다 ㄷㄷ)


vs
샤코는 E를 안쓰면 평타에 슬로우가 묻어나기 때문에 E를 마무리 스킬로 사용합니다.
평타로 상대 챔피언이 슬로우를 당하기때문에 비열한 한방의 효과가 항상 적용됩니다.
돌발 일격이 주는 +10 물관은 무의미합니다. 요즘 샤코 유저 십중팔구는 비열한 한방을 들고갑니다.

vs
시야 수집과 드락사르의 시너지가 너무 좋기때문에 시야 수집을 갑니다.
개인적으로 샤코를 플레이할때 드락사르를 가지않아도 항상 시야 수집을 사용합니다.
좀비와드를 사용하는 샤코 유저도 많이 봐왔지만, 제가 사용해본적이 거의 없기때문에 따로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른 사냥꾼 룬 능력들도 그럴듯 해보이나 샤코랑 사용했을때 시너지가 제일 좋은건 "끈질긴 사냥꾼" 입니다.
고정으로 가는걸 추천합니다.



보조 룬은 정밀 or 지배


Ignite(점화) 또는 Flash(점멸)




취향 차이입니다.
저는 점화만 들다가 점멸 한동안 들다가 다시 점화듭니다.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선마 순서
샤코의 Q의 은신 지속 시간이 한번 너프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초반에 갱킹을 수월하게 하기위해 4렙 Q를 한번 더 찍어줍니다.

샤코의 스킬 선마 순서는 E-Q-R-W 입니다.

샤코 스킬 TIP
샤코가 은신 도중 박스를 설치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ㄴ 응용: 갱 갈때 Q 진입 -> 도주로에 상자 설치 -> 평평평평 E 마무리

샤코는 궁극기를 사용하면 짧은 시간동안 맵에서 사라집니다. 궁을 활용해 스킬을 씹을줄 알아야합니다.
          ㄴ ex. Pulverize(분쇄)Headbutt(박치기)Summon: Tibbers(소환: 티버)Rocket Grab(로켓 손)Headshot(헤드샷)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Final Spark(최후의 섬광)Crescendo(크레센도)Dazzle(황홀한 강타)Wind Slash(바람 가르기)Charm(매혹)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Death Sentence(사형 선고)
          ㄴ 모든 논타겟 스킬을 샤코 궁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E 스킬이 사용 가능한 상태면 평타에 슬로우가 묻습니다.
          ㄴ 응용: 갱 갈때 지속적인 평타 딜로 슬로우 적용 - E 마무리

샤코의 패시브 스킬은 게임 내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ㄴ ex. 정글 몬스터를 뒤에서 공격하면 더 빨리 정글을 돌 수 있습니다. + 피관리 보너스
          ㄴ ex. 챔피언을 공격할때 그냥 때리는거랑 뒤에서 때리는거랑은 차이가 큽니다.

샤코의 패시브 스킬은 꼭 뒤가 아니라 살짝 옆에서 쳐도 적용이 됩니다.

샤코 정글 TIP & 정글 TIP
샤코는 6레벨부터 궁을 이용해 혼자 용을 먹을 수 있으니 모든 용을 챙겨줍시다.
          ㄴ 불용: 필수
          ㄴ 물용: 라인전에 도움이 되기때문에 라인전을 아직 하고있을 경우 빨리 챙겨줍시다.
          ㄴ 대지용: 중후반 부터 운영하는데 있어서 게임 운영이 수월해집니다.
          ㄴ 바람용: 이속 성애자인 제가 제일 좋아하는 용!

리프트 가능하면 챙기는게 좋습니다. 리프트가 게임을 이겨줄때가 많습니다.

근처 아군이 전투 중이면 먹던 정글은 과감히 포기하고 도와주러 가야합니다.

샤코가 용, 바론 스틸할때는 Q 데미지 or E - 강타로 스틸하시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정글 샤코에게 정석 빌드는 없습니다. 
모든 샤코 장인분들이 다른 룬과 다른 빌드를 가기에 제 공략을 보시는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5/18 공략 업데이트]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을 먼저 가면 +60 공격력과 10% 쿨감 강타 사용시, 3초간 트루뎀과 20% 피해감소가 적용됩니다.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을 먼저 가면 +55 공격력과 10% 쿨감 그리고 물관 +18, 와드 삭제, 은신 추가뎀이 적용됩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취향 차이입니다. 저는 기동신 자주 신다가 요즘 광전사를 자주 갑니다. 둘다 좋아요.
                  차이를 따지자면 평소에는 광전사, 소규모 한타가 많이 벌어지면 기동신 가시면 됩니다.

Tiamat(티아맷) 다음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하위 템으로는 Serrated Dirk(톱날 단검) 먼저 가주세요.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vs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정확한 연구 후에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댓글 환영.
                      99% 경우에는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상대방 조합을 봤을때 내가 짜를 수 있는게 없다면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질리언
서포터 중에는 질리언 같이 아군을 살리는데 매우 탁월한 서포터들이 까다롭습니다.
질리언은 특히나 궁쿨이 짧기때문에 상대하기 매우 번거롭습니다.

룰루도 상대하기 꽤나 번거로운 서포터에 속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무무
샤코한테 정글 털린 상대 정글러 표정
샤코
내 표정

샤코 그 자체가 됩시다.

그 외의 챔피언 상대법 (정글)
Shyvana(쉬바나): 기본 옵션과 스킬 구성이 좋습니다. 빠른 용 트라이가 가능하기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Nunu(누누): 리메이크 후 눈덩이가 매서워졌지만 w 로 막고 인장질을 해줍시다.
Wukong(오공)Xin Zhao(신 짜오): 궁 항상 염두해 두고 플레이하셔야합니다.
Vi(바이): 역갱 조심해야합니다.
Kindred(킨드레드): 잘 쓰이지 않는 킨드레드 정글입니다. 첫 4스택이 킨드레드 딜을 뻥튀기 시키는 중요 스택입니다.
          첫 4스택을 쌓지 못하도록 견제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스택에만 신경쓰다보면 말리게됩니다.
          무리하게 멀리 표시된 스택을 없애려고하지마시고 그럴땐 갱각을 보시면 좋습니다.

첫번째 표식 (2:20)
0스택 기준 바위게
1스택 ~ 3스택 기준 바위게, 칼날부리, 또는 두꺼비
4스택 ~ 8스택 기준 버프, 돌거북, 늑대
8스택부터는 오브젝트

https://www.youtube.com/watch?v=L46qSj1lbWA
킹존 vs 팀리퀴드의 경기입니다. (14분 40초)
팀리퀴드가 스틸하는 레드가 바위게 스택이라고 가정했을때, 
킨드레드가 바텀 갱으로 더블 킬을 따는 상황입니다. 

그 외의 챔피언 상대법 (미드)
Heimerdinger(하이머딩거): 모든 정글러가 갱가기 껄끄러워하는 하이머딩거입니다. 가지마세요 ㅎ
Yasuo(야스오): 상자에 Sweeping Blade(질풍검)(E) 를 사용해 도망칠 수 있습니다. (하위 티어 야스오는 신경쓰지마세요.)
Kassadin(카사딘): 6렙부터 상자를 R 예측해서 멀리 깔아야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갱각잡기 힘듭니다.
Ziggs(직스): 직스는 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로 포탑을 순삭 시킬수 있기때문에 직스가 라인을 밀땐 커버를 항상 해줘야합니다.


그 외의 챔피언 상대법 (탑)
Sion(사이온): 스턴 충전할동안 계속 때리다가 스턴이 끝날때쯤 Q 쓰고 뒤로가서 박스 설치 패시브 터뜨리면 킬


직스, 킨드레드, 야스오 등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챔피언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직접 플레이하지는 못하더라도 기본적인 스킬 구성을 알고 있다면 게임을 할때 큰 도움이 됩니다.

 

질문과 답변
Q: 정글 돌때 와리가리를 못해서 피관리가 힘들어요. 

A: 정글은 와리가리를 하지않아도 패시브 활용과 박스 설치만으로 피관리가 가능합니다.

    초반 피관리가 힘들다면 Tiamat(티아맷)가 나오기 전까진 칼날부리를 먹지않으면 됩니다.

    Tiamat(티아맷)이 나온 시점부터는 피관리를 따로 할 필요가없어지고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나오면 정글링이 매우 빨라집니다.

    나는 그래도 피관리가 정말 안된다 하시는 분들은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를 Hunter's Potion(사냥꾼의 물약)로 업그레이드 해주시면 됩니다.



Q: 감전과 수확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점은?

A: 감전의 최대 장점은 초반갱과 점화+감전 딜 또는 히드라+감전 딜인거같습니다. 

    많이 알려져있듯이, 감전은 초반에, 특히 초반 갱에 강력한 룬입니다.

    수확의 최대 장점은 게임이 지날수록 딜이 강력해지고 한타에서 폭딜을 여러차례 넣을 수 있습니다.

    흔히 착각하고 계신것중 한가지는 수확은 샤코에게 후반룬이 아니라 중반 이후룬입니다.


동영상 TIP

동영상 화질이 안좋은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유튜브에 올리기만하면 화질이 안좋아지네요 ㅠㅠ


깜짝 상자는 시야를 밝히는 용도로 활용해주셔도 좋습니다.

밑에 동영상은 상자로 시야를 밝혀 용의 체력을 확인하는 상황입니다.


샤코타임님께 보고 배운 2캠프 영상 + 상대방 레드
만약 바텀 상자가 3개 다 사라진다면 레드는 아군이 먹고 저는 상대 레드로 카정을 가면 됩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에 달아주시면 공략글에 추가하거나 댓글에 달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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