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75% (3표)

0% (0표)

25% (1표)
(시즌8)견제형 서폿 잔나!(8.11패치)
관련은 없지만 노래가 좋아서 넣어봤어요.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70 (+90) | 2100 | 마나 | 360 (+50) | 1210 |
공격력 | 47 (+2.5) | 89.5 | 공격 속도 | 0.625 (+2.61%) | 0.902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9 (+0.4) | 15.8 |
방어력 | 28 (+4.5) | 104.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 | 325 | 사정 거리 | 550 | 5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필자는 초반에 이득을보는 룬을 선호하는편이고 이룬은 초반에 이득을보는 룬세팅에 중점을 둔 설명이에요
왜냐하면
7.19 패치로 잔나의 플레이 스타일이 바뀌며 생긴 장점이고, 원딜이나 물몸 서포터 입장에선
W만 맞아도 아픈데 여기다 자신에게
E를 걸면 잔나는 봇라인에서 가장 강력한딜의 평타 견제를 하는 동안 상대의 공격은 쉴드로 무마하는 사기적인 딜교가 가능해요.


특히 W를 2렙, 3렙까지 찍거나 마스터하는 빌드가 유행하고 있기에 사실상 귀환전까지, 흥했을때는 1코어 향로가 나왔을 때까지 잔나의 라인전은 매우 강한 편이기 때문이에요
밑의 룬설명은 상황에따른 좋은점이나 나쁜점을 서술했어요.
ㅡㅡㅡㅡ메인룬 마법ㅡㅡㅡㅡ

왜냐하면 쉴드량도 증가및 스킬 및 평타견제에 힘을 줄수 있어요 (고정!)
ㅡㅡㅡ첫번째 상급룬ㅡㅡㅡ

마법피해로 피가 일정량 이하로 떨어졌을때 마법쉴드가 써지는 룬이에요.
적서폿이 ap딜서폿이거나 스킬을 피할 자신이 없으시면 들어주시면 좋아요.
(수비)

이룬은 무난하게 들어줄만한 상급 룬이에요.
스킬적중시 마나가증가해서 마나관리에도 좋구요.
빛의 망토
궁극기 사용후 잠시 후 이동 속도가 100 증가하고 2.5초에 걸쳐 서서히 감소하해요.
이동 속도 증가 효과 지속시간 동안 유닛을 통과할 수 있어요 쿨은 60초
다른 일반 룬과 달리 빛의 망토 재사용 대기시간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적용돼요.
ㅡㅡㅡ두번째 상급룬ㅡㅡㅡ

이룬은 10레벨타이밍까진 룬이없는셈이고 서폿은 레벨링이 느리기때문에 효율이 낮고 잔나가 가는템은 쿨감이 많이 붙어있기때문에 가지않아요.

이룬은 잔나 패시브랑도 효율이 좋고 비교적 효과를 보기 쉽기때문에 추천하는 룬이에요.

이룬은 초반에 적 견제를 부담없이 할수있는 상대를 만났을때 들어줄만한 룬이에요. 그대신 피관리를 잘하지않으면 없는셈이돼버려서 사용하기 까다로워요
ㅡㅡㅡ3번째상급룬ㅡㅡㅡ

이룬은 초반에 견제에 힘을 싣고 싶으신분이 들어줄만한 룬이에요.

이룬은 견제보단 오브젝트싸움이나 합류에 힘을 싣고싶으신분들이 들어주시면 좋고 끈질긴사냥꾼 룬과도 시너지가 좋아요.

후반까지 존버한다면 좋은룬이지만 서포터는 초반이득이 중요하기때문에 비추해요.
ㅡㅡㅡ서브룬 지배 첫번째줄ㅡㅡㅡ

슬로우나 군중제어기에 맞은 적을 공격시에 추가 고정데미지를 주는 룬이에요.
초반
w평 견제에 힘을 실어줄수있고 데미지도 나쁘지 않기때문에 추천하는 룬이에요.(초반용)


견제를할때 두들겨맞는조합이거나 유지력이 필요할때 들어주시면 좋아요.

점멸밖에 적용이 안돼서 쿨300초짜리 효율이 아주 나쁜 룬이에요
ㅡㅡㅡ두번째 서브룬ㅡㅡㅡ

시야장악이 자주 힘들것같거나 적챔프가 짤라먹기에 좋아서 힘들것같거나 초반 시야장악에 좋은 룬이에요.

부쉬에 직접들어가야하고 다른부쉬에 들어가면 위치가 바뀌기때문에 효율이 나빠요.

와드를 지우거나 적챔피언처치에 관여하면 주문력을 주는룬인데 초반에는 아무런 이득이없는 룬이라 후반지향하시는분에겐 좋을수도있는 룬이에요 하지만 이 공략은 초반이 중요하기때문에 비추하는 룬이에요
ㅡㅡㅡ세번째 서브룬ㅡㅡㅡ

스킬에 피흡이돼는 룬인데 잔나랑은 시너지도않좋고 효율도 나빠요.

아이템 쿨과 렌즈쿨을 줄여주는 룬이이여서 사용아이템을 많이 구입하는 상황이시면 좋아요.

비전투시 이속이 증가하는 룬이라서 이동속도가빨라져서 기동성이 좋아지고 합류에 도움을 주는 효율좋은 룬이에요
궁극의 사냥꾼
시작부터5% 궁 쿨감 처치관여당 2퍼센트, 총 15퍼가 감소하는 룬이에요.
상급 마법룬에 있던 궁극의모자 룬이 조정돼서 옮겨졌어요
이룬은 마나관리에 자신이 있고 궁극기를 자주사용하여야할때 좋아요.
ㅡㅡㅡ서브룬 결의 첫번째 줄ㅡㅡㅡ

이룬은 포탑을 빠르게 밀수있어서 쓰기나름이에요.
잔나는 이룬보다 어울리는 룬이 많기때문에 비추천해요

슬로우나 군중제어기를 맞힌 적에게 표식이 생기고 그 표식을 본인제외 아군의 평타가 적중시에 시전자의 5+최대체력1%를 2초에 나눠서 회복하는 룬이에요.
체력이 별로많지않은 잔나이지만 2초에나눠서 "힐"이되기때문에 아군에게 쉴드를 쓰지않아도 향로가 2초동안 적용이돼서 초중반,선향로일때 효율이 좋은룬이에요

이룬은 피해를 받을시 다음3번의 피해를 레벨에따라 각각15~40만큼 피해를 줄여주는 룬이에요. 견제가 심할것 같거나 피관리가 안돼시는분이 들어주시면 좋은 룬이에요.
ㅡㅡㅡ서브룬 결의 두번째 줄ㅡㅡㅡ

이룬은 10분후에 방마저가 올라가는룬이에요.
반반만가도 유리하거나 초반에 이득을볼순없지만 초반에 힘들지 않을것같을때 들어주시면 좋을거같아요.

피해를받으면 일정량만큼 회복이되는 룬이에요.
적이 견제를 꾸준이하거나 안전하게가고싶으신분들은 들어주시면 좋아요.

이룬은 초반에 체력을올려주고 킬이나 어시가 4이상이됄경우 주문력을 주는 룬이에요.
상대가 원콤만 안나면 이기는 조합이면 들어주시면 좋아요.
ㅡㅡㅡ서브 결의룬 세번째 줄ㅡㅡㅡ

이룬은 주위에 미니언이나 몬스터가죽으면 최대체력을 올려주는룬이지만 잔나는 체력이 적기때문에 효율도 낮고 초반에는 효율이 거의 없기때문에 비추하는 룬이에요.

이룬은 회복,쉴드량을 5%증가시켜주고 40%이하일땐 15%로 증가시켜주는 룬이에요.
이룬은 잔나 특성상 효율이 잘나오는 룬중 하나에요.

이룬은 스펠을쓰고 군중제어기를 버티는 챔프가 가는게 좋을것같은 룬이에요 잔나에게는 안좋아요.
ㅡㅡㅡ서브룬 영감 첫번째 줄ㅡㅡㅡ

이것도 쓰기나름이지만 다른룬이 훨신 좋기때문에 쓰지않아요

이룬은 신발을 공짜로주기때문에 골드이득을 볼수있어요.
그래서초반에 흥할것같거나 향로를 빠르게뽑아야할때 주로 사용하는 룬이에요 하지만 초반에 말려버리면신발을 구매할수없어서 신중하게 선택해야해요.

이룬은 8분부터 사용가능한 1회용존야를 주는 룬이에요.
적조합이 다이브에 능하거나 스킬을 피하기만 한다면 역전할수잇는조합이면 들어주시는것도 나쁘지않은 룬이에요.
ㅡㅡㅡ서브 영감룬 두번째줄ㅡㅡㅡ

이 룬은 골드를 초과해서 아이템을 구매할수있어서 코어템이 빠르게나올수잇는 장점이있지만 비용이 50골드이기때문에 집을 자주가야하는경우에는 비추하는 룬이에요.

우리팀이 에이피가 많을때 가주시면 적의 지휘관의 깃발을 카운터칠수있어요.
자주는 가지않지만 상황에따라 좋을수있는룬이에요

딜교환이 자주일어날때 들어주시면 좋은 룬이에요. 버틸려고 드시는건 비추해요.버티실려면 서브룬은 결의를 추천해요
ㅡㅡㅡ서브룬 영감 세번째줄ㅡㅡㅡ

거의 모든쿨을 5%줄여주는 룬이에요
3번째줄 중에 그나마 효율이 좋은 룬이에요

이룬은 이동방해기를 맞힌적한테 본인이 다가갈때 이속이증가하거나, 이동방해기를 맞은 아군에게 갈때 이속이 15%증가하는룬이에요.
잔나랑 포지션 특성상 맞지않는룬이에요.

이 룬은 영약,포션회복량이20%증가하면서 이속도 증가하는룬이에요.
하지만 그말은 곧 포션을 사지않는8렙부터는 없는룬이돼는셈이고 영약에 적용돼지만 영약을살만큼 극후반이라면 다룬룬이 효율이 더 좋아요.


적 암살자가 많다고 탈진을 들어버리면 초반 라인전도 약해지기때문이에요 그리고 요즘은 라인전이 중요하기도 하고요.
그리고 에초에 잔나QWER로 지킬수 없을정도면 탈진도 소용이 없어요.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20/160/200/24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상황에 따라 스킬을 써주시면 돼요.
자세한건 밑에서 설명 드릴게요
스킬 활용 팁
- 울부짖는 돌풍(Howling Gale)
- 마나 소모: 60/80/100/120/140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회오리바람을 소환하여 바람이 지나는 길목에 있는 모든 적에게 60/85/110/135/160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충전 시간 1초마다 돌풍이 더 멀리 이동하며, 충전 시간 초당 15/20/25/30/35 (+0.1AP)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적들을 더 높이 띄워 올립니다. (최대 3초까지 충전 가능) 해당 스킬을 재시전하면 회오리 바람이 더 일찍 발사됩니다.완전히 충전 후 사용 시 즉시 사용할 때보다 돌풍이 75% 빠르게 이동합니다.
- 사정거리: 1000-1750
Q스킬은 빠르게 두번누르면 느리게 회오리가 날라가면서 에어본을시키고 데미지를 줘요 보통 그냥쏘면 맞지않고 w스킬이랑 연계를 해요.
충전을할수록 에어본시간이랑 데미지가 증가하는 스킬이에요.???:다세기
에어본 기술이라 적 저지불가 이동기(ex말파이트 궁) 를 제외한 모든 이동기를 끊을수잇어요.
날라가는 속도가 느려서 도주기나 본인이외에게 돌진하는적 스킬은 끊기 힘들지만 잔나에게 돌진하는적은 보통 쉽게 끊을수 있어요.
하지만 연습이 많이 필요해요.
- 서풍(Zephyr)
- 마나 소모: 50/60/70/80/90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를 6/7/8/9/10%(+0.02AP%) 높이고 유닛을 통과하여 이동합니다.사용 시: 적에게 55/100/145/190/23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4/28/32/36/40%(+0.06AP%) 늦춥니다. 서풍이 재사용 대기시간에 들어가면 기본 지속 효과 효과는 사라집니다.
- 사정거리: 550
w스킬은 사용하지않으면 패시브로 이속이 증가하고 유닛을 통과해요.
사용시에는 패시브효과가 사라지는 대신 적에게 55+레벨당45+(+0.5주문력)+(+0.15~0.35이동속도)만큼 데미지를 주고 2초간 슬로우를 적용시켜요.
보통 상대가 탱서폿이거나 흥하면 선마를 하고 유틸서폿이나 딜서폿이면 3개만 찍고 e를 선마해요.
- 폭풍의 눈(Eye Of The Storm)
- 마나 소모: 70/80/90/100/110
-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 5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을 보호합니다. 보호막은 최대 70/105/140/175/210 (+0.7AP)의 피해를 흡수하고, 사라지기 전까지 10/17.5/25/32.5/40(+0.1AP)의 공격력을 부여해 줍니다.
- 사정거리: 800
E스킬은 초반 쿨타임이 길고 시전즉시 자신이나 아군또는 포탑에게 쉴드를 주고 쉴드가 다 깎이거나 사라질때까지 공격력을 부여해주는 스킬이에요.
- 계절풍(Monsoon)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 범위: 725
사용즉시 주위의 적을 0.5초동안 밀쳐내고 범위안의아군을 회복시키는 스킬이에요.누누,미포와의 기적적인 시너지
힐 또는 밀쳐내기용으로 쓸수있어요.
한가지 알아둬야할건 궁 시전중에는 다른스킬,아이템을 사용하시면 궁이 끊겨요! 그러니 궁은 쉴드나 아이템을 사용하시고 사용해주세요.
궁 사용을 언제해야하는지 모르시는분들이 많으신데 아군이 죽을것같을땐 그냥 궁을 쓰시는게 좋아요 1킬보단 1데스 줄여주는게 좋아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상황에 따른 아이템(생존)
선템은
주문도둑
충전포션이 가장 좋아요 충전포션은 한번사면 집만가면 다시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돈절약이 되고, 잔나는 이속이빠르기때문에 활용하기도 좋아요. 하지만 적서폿이 딜서폿이고 우리원딜이 약하다면 포션3개도 나쁘지않아요.


그리고 자신이 없거나 버텨야 한다면 
자리에 대신 
도 나쁘지 않아요. 하지만 적원딜러의 라인전이 약하거나 우리원딜러가 라인전이 강하다면 주문도둑검이 훨신 좋아요.




그리고귀환때마다 제어와드를 사서 (이미지 첨부 예정) 에 박아주시면 팀원시야에 도움을 줄수있어요
첫귀환에 500원 이하가 있다면
암흑의인장
제어와드,


첫귀환에 575원 이상 있다면
얼음 송곳니
제어와드


첫귀환에1000원이상이 있다면
기동력의 장화
제어와드


첫귀환에1400원(?)이상있으시다면
기동력의장화
얼음송곳니
제어와드를 사주시면 돼요



여기서 드는 의문점은
룰루:300원 신발하나를 사고 향로를 먼저올리는게 좋지 않아요? 왜 기동력신발먼저 가나요?
네 향로가 나오면 좋습니다.
그리고 잔나는 생존기가 좋아서 잘 안죽기도 하고요.
하지만 초반귀환때나 갈수록 서폿은 기동력이 없으면 견제나 시야장악에 힘이듭니다.
또한 이속이 느린 상태로 시야를 먹으러가면 시야장악이 오래걸려 경험치차이가 나거나 원딜이 혼자있는시간이 많아져 먼저 원딜이 복귀한 적 봇듀오에게서 위험해질수도 있고 만에하나 원딜이 잘리게돼면 향로가 뜬다해도 원딜이 제 구실을 못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야스오충:제어와드를 박아도 애들이 안지워서 살필요가 없을거같아요.
안지워졋다면 물론 좋긴하지만 안지워진 이유는 크게 두가지에요. 적이 시야장악을 안하거나, 본인께서 적이 지나다니지않고 시야장악을 할필요 없는곳에 박아두셔서 그렇습니다.
그럴땐 안사시지 말고 좀더 적이 많이 지나다니는 곳에 박아두시면 좋아요.
베인충:제어와드를 적이 자꾸 지워서 골드도 주는 느낌이고 제어와드 사는바람에 템차이가 나요.
제어와드는 적이지우면 손해이긴 하지만, 그 75원으로팀원이 안 죽을수 있다면 그걸로 충분한 이득이에요 75원손해가 300원 손해보단 낫습니다.
프로도: 암흑의 인장은 왜사는거에요?
이 낫지않나요?

일단
암흑의인장은 살때 350원 팔때 245원이기 때문에 100원밖에 손해가 없고, 주문력15에 마나100 그리고 포션25%증가에요. 효율을 봣을때 가격대비
이거보다 효율이 좋고 마나회복량이 증가하는게아닌 마나 자체량이 증가하면서 스킬을 많이 쓰게해주고 마나순환 팔지랑도 시너지가 좋아요.


또한 킬이나 어시를 얻엇을때 주문력도 높아지기때문에 스노우볼 굴리기에도 좋기 때문이에요
신발에 대해서
무조건 이걸 사야되는건 없어요 상황에 따라 보고 고르셔야 해요.
신발은 적이 라인전에서 흥하거나 딜교환이 힘든 챔프면
기동력을사시는게 좋아요.

왜냐하면 기동신 발동쿨이 5초이고 w쿨도 비슷하기때문에 빠르게 견제를 하고 빠질수잇기 때문에 견제를 좀더 손해덜보고 할수있어요.
일방적으로 견제가 가능하거나 한타때만 잘하면 이기는 조합일때는
쿨감신을 가셔서 좀더 빠르게 쿨감을 챙겨주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적팀에 슬로우가 많다면
신속의장화

에이피가 많이컷거나군중제어기 연계가 심하다면
헤르메스의 발걸음

적 에이디가 많이 컷거나평타챔프가 많이 컷거나 많다면
닌자의 신발

을 사주시면 돼요.
코어템구입
순서는 우리팀원딜이 평타기반원딜



등등 이면
향로를 먼저 뽑아주시는게 좋고 그다음은






우리팀 기동성이딸리거나 필요한 조합이면
슈렐리아

그 외 유지력이 모자르거나 회복이 필요할땐
구원

을 순서골라서 가시면 돼요.
잔나는 생존력이 좋기때문에,
흥하셧거나 암흑의 인장이 10스택이시면
메자이를 구입하시는게 좋아요

그외 상황별 아이템은 적 말자하,늑대,전갈제외한 군중제어기가 많다면
미카엘이 좋고

적팀에 에이피가 많거나 라인관리하는 챔프가 에이피다! 라면
지휘관이 좋고

적팀 암살자가 너무 많아서 살수가 없을땐
존야

원콤만 안나면 게임을 이길수 있거나 적이 범위기술이 많을경우
솔라리를 가주시는게 좋아요.

하지만 솔라리를 가실땐
를 완성하시거나
를 구매후 가시지않으시면 쉴드량이 매우처참해요.


그외 아이템은 차차 추가해 가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그랩류서폿

케이틀린
사정거리가 길거나 견제가 불가능한 적 원딜러및 서포터

모르가나
군중제어기가 강력하거나 면역챔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돌진기가 있는 탱커 서포터

카밀
근접하지않으면 힘을쓸수없는 전사형챔프

베인
초반유지력,힘이 약한 적군원딜러
시야먹는 법과 상황
이미지 추가예정
잔나의 정체성과 전체적인 장단점
이 부분은 넘기셔도 무방하지만 읽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돌진 캐릭터의 영원한 카운터.



*주의할점 소라카e*




대회에서도 그러한 잔나의 위치 덕분에 메타에 따라 다르지만 대회에서
리 신이 등장한다면 꼭
리 신의 애매한 이니시에이팅과 후반의 미약함을 찌르기 위해 항상 어느 정도의 픽은 마련해두는데,
잔나는 이 두 역할을 모두 수행해내는 서포터이기에 인기있기도 했었어요.



장점
아군 보호
잔나의 정체성이자 잔나를 픽하는 이유. 보호막과 광역 힐의 고정 수치와 계수 모두 우수하고,
즉발 광역 에어본,
타게팅 슬로우,
광역 넉백이라는 최상급의 CC기를 다수 보유하고 있어 적군의 접근을 불허하고 아군을 보호하는데 최적화되어 있어요.



때문에 아군 딜러에게 접근하여 폭딜을 퍼붓는 암살자나 전사들을 카운터치기에 좋습니다.
최상급의 유틸성



마지막으로 잔나의 꽃인
계절풍(R)은 최상급의 광역 넉백 CC를 활용하여 아군에게 달라붙은 적을 떼어 놓거나 적의 진형을 붕괴시키는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카타리나, 케넨, 피들스틱 등 한타에서 강력한 광역 궁극기를 보유한 챔피언들을 밀어내면서 이들의 활약을 손쉽게 무효화시킬 수 있어요.

계절풍의 넉백 효과에 묻힌 감이 있지만 광역 힐도 상향을 받으면서 굉장히 좋아졌어요.
초반 강력한 라인전
7.19 패치로 잔나의 플레이 스타일이 바뀌며 생긴 장점. 원딜이나 물몸 서포터 입장에선
W만 맞아도 아픈데 여기다 자신에게
E를 걸면 잔나는 봇라인에서 가장 강력한딜의 평타 견제를 하는 동안 상대의 공격은 쉴드로 무마하는 사기적인 딜교가 가능해요.


특히 W를 2렙, 3렙까지 또는 마스터하는 빌드가 유행하고 있기에 사실상 귀환전까지, 흥했을때는 1코어 향로가 나왔을 때까지 잔나의 라인전은 매우 강한 편이에요.
높은 기동성
바람과 관련된 챔피언답게 능력이 이동에 특화되어 있다. 패시브부터 아군의 기동성을 높이는 기술이며
서풍(W)을 배우면 자신의 이동속도가 높은 수치로 증가하고 미니언을 통과할 수 있게 돼요.

기동력 장화와 향로를 가게 되면 기본 이동속도가 거의 600에 육박하는 걸 볼 수 있어요.
또 적에게 서풍을 사용하면 슬로우를 걸 수 있어요.


뛰어난 생존력
잔나의 방어 능력치가 다른 유틸서폿에 비해 높게 설정되어 있는 이유. 잔나의 체력과 방어력은 낮은 편이지만 위에 서술된 것처럼 스킬 설계가 자신이나 아군을 지키는데 특화되어 있고 유틸성과 기동성까지 뛰어나므로 스탯에 비해 생존력이 우수한 편이에요.
이동속도 600으로 요리조리 움직이는 걸 논타겟 스킬샷으로 맞추기는 상당히 힘들기 때문에 네 가지 스킬이 모두 사용 가능한 상태의 잔나를 잡는 것은 상당히 힘들어요.
모든 서포터 챔피언 중에 유일하게 메자이를 올려도 된다를 평가를 받는 이유이기도 하죠. 그렇다고 진짜로 무조건 가지는 말아요 트롤소리 들음. 특히 잔나쪽으로 오는 아군의 이동속도를 올려주기 때문에 원딜의 뒤에 위치하는 후방 포지션이 오히려 권장되기에 죽을 일은 서포터 중에서도 적은 편이에요.
단점
수동적이고 선공권이 별로 없음
일반적으로 잔나의 CC는 한타 중에 적진을 와해시키거나 팀이 도망칠 수 있도록 싸움을 멈추는 데에 특화되어 있지 이니시에이팅에 적합한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어요.
애초에 잔나의
Q 사거리는 3-4초 기다려야 최장거리로 이동하는데 문제는 보통 한타 개시 직전에 Q를 풀차지할 시간적 여유가 없고, 또 설령 그렇게 한다 하더라도 Q의 느린 투사체 속도 때문에 대놓고 날아오는 회오리를 적이 맞아줄 리 만무해요.

간혹 앞점멸 +
Q 또는 궁극기의 연계로 소규모 교전을 열기도 하지만 어느 정도 난이도와 리스크가 있는 플레이이며, 만일 대규모 한타에서 물몸인 잔나가 이런 식으로 앞점멸을 통해 변수를 생성하려 시도한다면 그 즉시 적 팀의 집중 포화를 맞고 끊겨요.

매우 높은 아군 의존도
모든 스킬이 아군을 보호하거나 적군을 방해하는 유틸기로 이루어져 있고, 딜 스킬의 계수가 낮아 혼자서는 딜을 넣을 수 없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요.
때문에 아군 의존도가 매우 높아 잔나 본인이 아무리 잘해줘도 그건 그저 캐리를 도울 뿐이고, 잔나 단독으로는 절대 캐리를 할 수 없음.
또한 잔나를 믿고 능동적으로 행동해 줄 원딜을 만나지 못하면 굉장히 고달퍼요.
특히 저티어에서 잔나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상류티어가 아닌 이상 승률이 낮은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에요.
원거리 조합에게 취약함



예전부터 대치구도에서 원거리 이니시에이팅은 잔나에게 기대하기 힘든 역할이었지만, 높은 이동속도 스텟, 1레벨에도 슬로우가 40%에 육박했던
W로인해 너프 전의 잔나는 잘라먹기나 추노에 꽤나 일가견 있었지만

시즌3 이후, 순풍과 서풍의 패시브효과가 변경되고 유틸계수를 추가한시고 서풍의 기본 슬로우를 깎아먹고,
Q의 기본사거리가 30%가량 감소 된 치명적인 패치 이후로는 이마저도 힘들게 되었어요.

Q는 속도가 애매해서 적중 난이도도 몹시 높고, 유틸리티의 핵심인 Q가 불발되면 최소 14초간 잔나 본인이 매우 무력해지기 때문에, 맞포킹 한답시고 함부로 낭비할 수 없어요.
이전엔 짧은 사거리의
W를 적중시키기 위해 선
QQ로 연계를 시작했지만, 이젠 반대로 무리해서라도 선
W를 넣지못하면 원거리에서
Q를 맞추기란 거의 불가능하게 되어서 원거리 챔피언을 대응하는데 몹시 애로사항이 생기게 되었어요.




초반 운영법
초반엔 잔나는 리쉬후에 일찍도착하면 아군원딜이랑 같이 라인을 푸쉬해주는게 좋고, 적이랑 도착하는시간이 같다면 적이 첫 미니언3마리먹을때 원딜을 견제해주시는게 좋아요.
1~2렙구간때는 적서폿이 탱폿이라면 견제각 나올때마다
w평 견제해주시는게 좋고 적이 유틸폿이나 딜서폿이면 마나팔찌쿨돌아올때마다
w만 써주시는게 좋아요 아니면 한대때리고 2~3대 맞기때문에 손해에요.


그리고 견제후에는 부쉬나 뒤로빠져서 미니언어그로도 풀어주시는게 좋아요
또한3~4렙때는 시야를 먹어주시면 갱을 대비할수있어서 좋아요.
중반 운영법
시야 장악을 하되. 핑와는 되도록 2개씩 사들고다니시면서 중요한 오브젝트나 시야장악엔 탐지대신 사용해 주시는게 좋아요 전에 박은 제어와드가 안지워졋다고 안사시면 나중에 시야먹기가 힘들어요.
또 시야장악을 할땐 시야없는곳에서 둘러싸이는 위치에는 되도록 가지마시고 어쩔수없이 시야없는 부쉬에 드가야 할땐
큐를 차징해두시고
큐경로에따라서 빠르게시야장악을하시고 빠져나오시는게 좋아요. 잔나는 중반엔 몸이 약해서 짤리시도 쉽고 짤리시면 엄청 손해이기때문에 조심하셔야돼요


후반 운영법
후반쯤이면 잔나는 이속이 빠르므로 빠르게 시야장악을 하고 합류를 빠르게 해주시면 돼요 단, 잔나가 아무리 이속이 빠르고 생존기가 좋다하지만 다굴에는 장사없고 짤리시면 바로 바론뺏길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도적으로 혼자서 뭘 할려고 하지말고 팀과 함께다니는게 좋아요
팀파이트시 역할
잔나는 팀파이트시엔 맨뒤 포지션을 잡는게 좋아요 앞으로 나가시면 안돼요. 왜냐면 패시브를 활용할수있고 들어오는적 대처가 쉽기때문이에요.
q는 적브루저가 딜러한테 진입할수잇는곳에 깔아두거나 적 진입을 저지하시면 돼고
쉴드는 딜러우선
궁은 아군을 살릴수있다면 그냥 쓰시는게 좋아요. 방생할까봐 걱정하지않으셔도 돼요 킬보단 살리는게 우선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상대법

















거의 안보이긴 하지만 1렙때 푸쉬를 해서 선2렙을가져가시구 견제를 해주시면 초반엔 쉬운편이에요. 하지만 갱호응이 좋기때문에 점멸
평타거리는 절대 주시면안돼고
폭뢰를 통한 갱호응이 좋기때문에 시야장악및 거리유지는 필수에요.












라인전엔 탱서폿 상대하는법과 같이 1렙때 견제를 많이해두시면 첫귀환전까진 라인전이 편해요. 하지만 너무 무리해서 견제하시면 안돼구
e끊을수있다고 너무 앞에서 무리하시면
점멸
qe에 죽을수있으니 점멸거리를 항상 생각해두시고 견제하시면 돼요. 6렙넘어서는 되도록 레오나 반대방향에서 원딜을 견제하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궁을 어쩔수없이 맞을것같을땐 적원딜에게 q를 쓰고 맞으시면 좀더 살 확률이 높아져요.







라인전에서는 1~2렙때는 딜교해도 서로 손해나 이득이 거의 없어요.하지만 갈수록 룰루가 딜교가 좋기때문에 초반엔 원딜 체력관리나 라인푸쉬를 도와주는게 나아요. 그리고 딜교를 하신다면 룰루는 주도적으로 딜교가 불가능하고 마나도 잔나가 소모량이 적기때문에 이속차이를 이용해서 딜교해주시면 돼요.


































하지만 적원딜만 견제에 호응해준다면 손해이기때문에 평타한대만 치시고 빼주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블츠가
w쓰고 달려온다면 그랩할수잇는경로에
q를 깔아두시고
w로 슬로우를 걸어서 패시면서 도망가야 해요. 도망가기만 하시다가 끌리시면 손해에요 그리고 원딜이 끌렷다면 블츠한테 스킬을 쓰시지마시고 적 원딜에게써서 딜로스를 만들어야 해요






당구 조심 및 노시야 부쉬에서
q차징하는거만 조심하시면 되구견제할땐
q는 아껴두다가 사이온
q를 끊는 용도로 사용해주시면 돼요.
















*주의할점 소라카e*





탱서폿 상대하는법과 같이 저렙때 견제를 많이해두시면 첫귀환전까진 라인전이 편해요.
그리고 맞다이시 쉔
w는 웬만하면
으로 밀쳐내시는게 좋고 쉔의
궁을 끊어주시면 좋지만
궁을타고 다른라인에 갔을경우 압박을 세게 해서 적과의 성장차이를 벌려주셔야 해요.









탱서폿 상대하는법과 같이 1,2렙때 견제를 많이해두시면 첫귀환전까진 라인전이 편해요.
또는 무조건 미니언 뒤에서 라인푸쉬를 해서 선2렙을 가져가셔야 하고, 타곤산 먹으러올때 죽도록 패야해요.
하지만
e거리는 주시면 안돼고
w
점멸
e
q 갱호응이 사기니 항상 염두해주셔야 해요.그리고 원딜이 끌렷다면 쓰레쉬한테 스킬을 쓰시지마시고 적 원딜에게써서 딜로스를 만들어야 해요






그리고 알리
w
q를 잔나
q로 끊을수 있기때문에 편하게 견제하셔도 돼고 끊을 자신이 없으시다면
q를 차징해두고
q경로를따라 견제하시면 알리가 들어온다고 해도
Q를맞기때문에 알리를 손해 보게 할수있어요






시야없는 부쉬는 웬만하면 드가시지 않는걸 추천해요
라인전 영상







적원딜이 라인전이 약한챔프라면
선템도 나쁘지않아요.






하지만 적 원딜만 적 서폿 견제에 호응해준다면 손해이기때문에 평타한대만 치시고 빼주시는게 좋아요 퇴로가 폭탄에 막힐위치에서는 견제하면 손해이니 견제는 자제해주시는게 좋아요.









마치며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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