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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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99) | 2313 | 마나 | 297.2 (+37.0) | 926.2 |
공격력 | 63 (+3) | 114 | 공격 속도 | 0.694 (+3%) | 1.048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7.16 (+0.35) | 13.11 |
방어력 | 26 (+4) | 9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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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콤보를 넣는 챔프는 아니니까 생략하겠습니다.
일단 박스의 쿨을 계속 돌리는것이 중요한것 중 하나입니다.
일단 상대의 시야 밖에서 박스를 사용하는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대로 하여금 샤코가 박스를 들고 있다. 라는 암시를 주는 부분도 중요하니까요.
블츠나 쓰레쉬가 그랩 헛방치면 푸쉬하는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1) 궁을 아끼지 마세요.
서포터 샤코의 궁의 효율은 여타 다른 서폿같은 이니시나 아군을 지키는 용도가 아닙니다.
그야말로 유틸리티의 궁극
본체는 아군원딜러 옆에서 자리를 지켜주고 분신으로 주변 부쉬들을 확인하면서 핑와를 지워주시면 됩니다.
(샤코분신은 초장거리 와드타격이 가능하죠. 아지르 모래병사보다 우월합니다.)
그리고 분신의 시간이 1/4가량 남았을때에는 가차없이 분신돌입자폭을 시키면 됩니다.
보다 안전하게 자신을 지키면서 와드제거 및 부쉬정찰 선발대요원으로 굉장히 출중하니 아끼지 마시고
그때그때 쓰시면 됩니다.
부쉬정찰하는 샤코분신에게 궁 소모하는 적군을 보면 아군에게 전달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별로 하는거 없는 샤코분신이지만 이게 보여지는것 만으로도 상대의 다이브가 줄어듭니다. 실제로요.
2) 양날검보다 속임수가 낫다.
딜러형 샤포터를 하시는 분들은 양날검을 속임수보다 먼저 선마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는 속임수를 먼저 찍습니다.
더더욱 박스가 3~4개인 시점에서 속임수도 3랩까지 올려주고 다시 박스를 올립니다.
은신의 시간이 레벨당 0.75초가 올라가는것은 괴에에에엥장히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3랩정도 찍으면 거의 확정적인 도주가 가능해집니다.
샤포터로 딜넣겠다고 노력하는것보다 박스를 적재적소 배치하면서 아군 원딜러의 성장을 돕는게 좋습니다.
물론 2랩에 양날검을 찍었다면 엠통 확보를 위해서 10번은 잘 맞춰 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유성이 거의 확정타로 들어가니 초반 구간에서는 눈꼽만큼의 딜이 가능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하나같이 광역스킬이고 강력한 CC기도 있기때문에
샤코로써는 은신돌입이든 박스싸움이든 이기기가 힘듭니다.
기껏 박스 깔았더니 자이라가 그자리에 식물부르면 박스가 터져나갑니다.
답이 없는 카운터챔프.
Q 한대 맞으면 속임수고 뭐고 없어요...
박스로 미리 견제가 가능하긴 합니다만 일단 Q를 맞으면 걱정스럽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버섯은 터져나가고 반피가 남아있는 박스가 생존합니다.
샤코 분신으로 버섯밭을 한번 싸그리 밟아주는것도 좋습니다.
버섯농장의 카운터가 샤코입니다.
물론 탑티모와 맞다이 할생각은 하지 마세요. 버섯 없어도 서폿 샤코로는 티모 못이겨요.
발목잡고 늘어지는건 가능합니다.
박스가 은신돌입하기전에는 판정이 있어서
각종 그랩이나 이즈Q로부터 아군 원딜을 지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손이 빠른분은 박스 바리케이트로 상대 농락이 가능합니다.
라인전은 간단합니다. 상대 정글러가 난입할 위치에 박스 설치 잘 해주시고,
부쉬에 박스 설치 해주시면서
1) 상대 서포터가 부쉬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것 (꼭 본인이 부쉬에 있을 필요 X )
2) 상대 정글러가 올때 시간을 벌어 주는것.
이 중요합니다.
물론 상대가 박스를 찾기 위해서 핑와를 활용할때가 있는데요.
이때는 이때 나름대로 공격적인 방어(?)가 가능합니다.
상대핑와가 있는 상태에서는 박스가 은신돌입시간 무시하고 바로 공격을 하기 때문에 (박스발견판정)
상대 핑와를 지우면서 접근한 상대방에게 그냥 박스를 던져버리면 됩니다.
레드진영일때와 블루진영일때 초반 박스설치 입니다.
목적은 킬이 아니고 상대방의 접근을 지연시키는 용도입니다.
15초에 달려서 인베 입구에 박스하나 설치.
40초 쯤에 아군 정글 리쉬용으로 박스 하나 설치
이후로 쿨이 차는데로 상대방이 리쉬후 달려올 위치에 박스를 쭈욱 깔아줍니다.
보통 킬이 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아군 원딜에게 미리 이야기를 해두세요.
킬이 목적이 아니고 상대방 지연이 목적이고
체력을 깎아둠으로써 라인전 우위를 가져가는게 목적임을 알려주는게 좋습니다.
이제까지 저 루트로 접근하지 않고 돌아오는 사람은 2게임? 정도 밖에 없었습니다.
뭐 높은 티어에 있는 사람은 미리 와드를 해두던지 하기 때문에 안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낮은 티어에는 보통 걸립니다.
어차피 챔프 공략을 찾아보시는 분들은 높은티어보다 낮은티어가 많으니까요. 도움이 되시라고 올립니다.
돌아오는 경우의 방법은 간단합니다.
미니언 2웨이브에서 상대 근접미니언쪽에 박스하나 투척하면 선2랩은 여유롭습니다.
물론 미니언 하나를 먹을수도 있으나 선2랩은 그보다 중요합니다.
초반에 스펠을 모두 사용하면서 싸우는 딜교가 일어날경우
박스설치후에 공포 발동까지 아군 원딜이 살아남으면 대체로 승리하고
박스발동 이전에 원딜이 죽으면 집니다.
물론 아군 원딜이 그랩에 끌려가면 답 없습니다. 박스설치하고 탈진까지는 해줄수 있지만
원딜러가 살아서 귀환하는건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원딜에게 항상 도주할 상황이 생기면 박스쪽으로 튀라고 이야기를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고대주화를 올린 샤코를 쓰면서
이제까지 단 한번도 다른 서포터보다 시야석 업그레이드를 늦어본일이 없습니다.
고대방패를 올린 서포터는 양날검에 맞아주기 싫어서 미니언 먹는 속도가 늦어지고
단검 올린 서포터는 박스가 성가셔서 접근을 안합니다.
고대주화 업그레이드가 마쳐지고 칼날부리의망토와 기동신이 갖춰지면 이제는 1분와드 역할이 가능한 박스를
각종 루트에 심습니다.
아군이 푸쉬하는 라인이 있다면 그냥 궁켜고 분신과 같이 빠르게 철거해줍니다.
샤코는 박스가 있어서 유목민의메달에서 오아시스의눈 업그레이드를 미뤄도 됩니다.
와드충전하러 집에 자꾸 돌아가지 않아도 됩니다.
중반이후로 중요한것은
1) 와드 박으러 갈때 반드시 속임수를 쓰고 갈것.
2) 상대정글에 들어가서 시야확보를 할때에는 분신을 활용할것.
3) 한타교전이 일어날때 속임수 다이브 -> R -> 박스 깔고 도주 가 중요합니다.
4) 오브젝트 사냥시에도 분신과 본체로 항상 주변견제를 해줄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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