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0
0
0
0/0
진지하게 탐구해본 샤포터의 가능성

- 마의날개(2018-05-03, 조회수: 4142)

샤포터 연구중인 유저입니다.



현재까지 승률은 나쁘지 않습니다. 

그렇게 다양한 서포터를 만나지는 않았지만 나름대로 연구한 결과를 올립니다.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평범하지만 서포터에게 꿀같은 특성입니다.

마나순환팔찌와 비스킷배달이 있다면 서포터에게 단비같은 엠통을 410 이나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나 깨달음 특성은 서포터에게 정말 단비같은 특성입니다.

서포터 시작템의 쿨감10%와 깨달음 특성의 10% 를 제외하고

쿨감이 많이 중첩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슈렐리아

지휘관의깃발

구원

미카엘

기사의맹세

지크의융합

쌍둥이그림자

등등 

다양한 서포터 아이템들이 쿨감을 갖추고 있고.

오버쿨감이 안되도록 노력했지만 

깨달음 특성을 쓰면서부터 그냥 오버쿨감을 신경쓰지 않게 됩니다. 

그 흔한 점화석이 체력200과 주문력20짜리 꿀템이 됩니다. 

꺠달음 특성은 정말 꿀입니다 꿀
탈진 들어 주는게 좋습니다. 

그냥 점화로 킬을 딸수 있는 상황이라도 탈진을 써서 아군이 킬따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정글이나 솔라인처럼 딜러로써 캐리력을 높이는 포지션이 아니니까요.

서포터 샤코는 어그로를 많이 끌어야 합니다. 

속임수를 통한 이동기도 충분하지만 점멸이 있음으로써

속임수돌입 -> 궁사용 -> 어그로 핑퐁후 점멸도주

를 자주 쓰게 됩니다. 물론 본인이 물렸을시에도 속임수와 점멸이 있으면 도주가 굉장히 쉽습니다.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콤보를 넣는 챔프는 아니니까 생략하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일단 박스의 쿨을 계속 돌리는것이 중요한것 중 하나입니다.


일단 상대의 시야 밖에서 박스를 사용하는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대로 하여금 샤코가 박스를 들고 있다. 라는 암시를 주는 부분도 중요하니까요.


블츠나 쓰레쉬가 그랩 헛방치면 푸쉬하는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1) 궁을 아끼지 마세요.


서포터 샤코의 궁의 효율은 여타 다른 서폿같은 이니시나 아군을 지키는 용도가 아닙니다.


그야말로 유틸리티의 궁극


본체는 아군원딜러 옆에서 자리를 지켜주고 분신으로 주변 부쉬들을 확인하면서 핑와를 지워주시면 됩니다.


(샤코분신은 초장거리 와드타격이 가능하죠. 아지르 모래병사보다 우월합니다.)


그리고 분신의 시간이 1/4가량 남았을때에는 가차없이 분신돌입자폭을 시키면 됩니다.


보다 안전하게 자신을 지키면서 와드제거 및 부쉬정찰 선발대요원으로 굉장히 출중하니 아끼지 마시고


그때그때 쓰시면 됩니다. 


부쉬정찰하는 샤코분신에게 궁 소모하는 적군을 보면 아군에게 전달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별로 하는거 없는 샤코분신이지만 이게 보여지는것 만으로도 상대의 다이브가 줄어듭니다. 실제로요.



2) 양날검보다 속임수가 낫다.


딜러형 샤포터를 하시는 분들은 양날검을 속임수보다 먼저 선마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는 속임수를 먼저 찍습니다.


더더욱 박스가 3~4개인 시점에서 속임수도 3랩까지 올려주고 다시 박스를 올립니다.


은신의 시간이 레벨당 0.75초가 올라가는것은 괴에에에엥장히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3랩정도 찍으면 거의 확정적인 도주가 가능해집니다.


샤포터로 딜넣겠다고 노력하는것보다 박스를 적재적소 배치하면서 아군 원딜러의 성장을 돕는게 좋습니다.



물론 2랩에 양날검을 찍었다면 엠통 확보를 위해서 10번은 잘 맞춰 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유성이 거의 확정타로 들어가니 초반 구간에서는 눈꼽만큼의 딜이 가능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제가 사용하는 보통의 템트리 입니다.

어디까지나 가장 중요한건 

칼날부리의망토

기동신

입니다.

양쪽의 진영이 똑같이 귀환을 해도 누구보다 먼저 달려와서 박스셋팅을 하는게 중요한 샤코로써는

최종템을 나중에 가더라도 칼날부리의망토를 가장먼저 올려야합니다.

빨리 달려와서 아군 부쉬나 상대 정글러가 올 루트에 박스를 깔아두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물론 칼날부리의망토의 방어력과 체력재생도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견제형 딜템으로써 리안드리가 중요하긴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지휘관의 깃발을 먼저 올리셔도 됩니다.


내셔가 나오는 상황에서 쿨감은 40%를 확보하지만

마지막템도 점화석시작템을 고릅니다. (물론 취향나름입니다.)

깨달음으로 인해서 오버쿨감은 주문력으로 변환되니까 걱정이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자이라
일단 피하고 싶습니다.

하나같이 광역스킬이고 강력한 CC기도 있기때문에

샤코로써는 은신돌입이든 박스싸움이든 이기기가 힘듭니다.

기껏 박스 깔았더니 자이라가 그자리에 식물부르면 박스가 터져나갑니다.

답이 없는 카운터챔프.
리 신
적 위치 파악하는 스킬이 속임수의 카운터입니다.

Q 한대 맞으면 속임수고 뭐고 없어요...

박스로 미리 견제가 가능하긴 합니다만 일단 Q를 맞으면 걱정스럽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유명한 샤코의 카운터죠. 샤코 어딨는지 레이더로 알려주는 나쁜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티모
티모가 버섯 깔면 그 위에 박스를 깝니다.

버섯은 터져나가고 반피가 남아있는 박스가 생존합니다.

샤코 분신으로 버섯밭을 한번 싸그리 밟아주는것도 좋습니다.

버섯농장의 카운터가 샤코입니다.

물론 탑티모와 맞다이 할생각은 하지 마세요. 버섯 없어도 서폿 샤코로는 티모 못이겨요.

발목잡고 늘어지는건 가능합니다.
그 외에는 그럭저럭 할만합니다.

박스가 은신돌입하기전에는 판정이 있어서

각종 그랩이나 이즈Q로부터 아군 원딜을 지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손이 빠른분은 박스 바리케이트로 상대 농락이 가능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은 간단합니다. 상대 정글러가 난입할 위치에 박스 설치 잘 해주시고,


부쉬에 박스 설치 해주시면서


1) 상대 서포터가 부쉬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것 (꼭 본인이 부쉬에 있을 필요 X )


2) 상대 정글러가 올때 시간을 벌어 주는것.


이 중요합니다. 



물론 상대가 박스를 찾기 위해서 핑와를 활용할때가 있는데요.


이때는 이때 나름대로 공격적인 방어(?)가 가능합니다.


상대핑와가 있는 상태에서는 박스가 은신돌입시간 무시하고 바로 공격을 하기 때문에 (박스발견판정)


상대 핑와를 지우면서 접근한 상대방에게 그냥 박스를 던져버리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레드진영일때와 블루진영일때 초반 박스설치 입니다.


목적은 킬이 아니고 상대방의 접근을 지연시키는 용도입니다.


15초에 달려서 인베 입구에 박스하나 설치.


40초 쯤에 아군 정글 리쉬용으로 박스 하나 설치


이후로 쿨이 차는데로 상대방이 리쉬후 달려올 위치에 박스를 쭈욱 깔아줍니다.


보통 킬이 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아군 원딜에게 미리 이야기를 해두세요. 


킬이 목적이 아니고 상대방 지연이 목적이고


체력을 깎아둠으로써 라인전 우위를 가져가는게 목적임을 알려주는게 좋습니다.


이제까지 저 루트로 접근하지 않고 돌아오는 사람은 2게임? 정도 밖에 없었습니다.


뭐 높은 티어에 있는 사람은 미리 와드를 해두던지 하기 때문에 안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낮은 티어에는 보통 걸립니다. 


어차피 챔프 공략을 찾아보시는 분들은 높은티어보다 낮은티어가 많으니까요. 도움이 되시라고 올립니다.




돌아오는 경우의 방법은 간단합니다.


미니언 2웨이브에서 상대 근접미니언쪽에 박스하나 투척하면 선2랩은 여유롭습니다. 


물론 미니언 하나를 먹을수도 있으나 선2랩은 그보다 중요합니다.




초반에 스펠을 모두 사용하면서 싸우는 딜교가 일어날경우


박스설치후에 공포 발동까지 아군 원딜이 살아남으면 대체로 승리하고


박스발동 이전에 원딜이 죽으면 집니다.


물론 아군 원딜이 그랩에 끌려가면 답 없습니다. 박스설치하고 탈진까지는 해줄수 있지만 


원딜러가 살아서 귀환하는건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원딜에게 항상 도주할 상황이 생기면 박스쪽으로 튀라고 이야기를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고대주화를 올린 샤코를 쓰면서


이제까지 단 한번도 다른 서포터보다 시야석 업그레이드를 늦어본일이 없습니다.


고대방패를 올린 서포터는 양날검에 맞아주기 싫어서 미니언 먹는 속도가 늦어지고


단검 올린 서포터는 박스가 성가셔서 접근을 안합니다.


고대주화 업그레이드가 마쳐지고 칼날부리의망토와 기동신이 갖춰지면 이제는 1분와드 역할이 가능한 박스를


각종 루트에 심습니다. 


아군이 푸쉬하는 라인이 있다면 그냥 궁켜고 분신과 같이 빠르게 철거해줍니다.


샤코는 박스가 있어서 유목민의메달에서 오아시스의눈 업그레이드를 미뤄도 됩니다.


와드충전하러 집에 자꾸 돌아가지 않아도 됩니다.



중반이후로 중요한것은


1) 와드 박으러 갈때 반드시 속임수를 쓰고 갈것.


2) 상대정글에 들어가서 시야확보를 할때에는 분신을 활용할것.


3) 한타교전이 일어날때 속임수 다이브 -> R -> 박스 깔고 도주 가 중요합니다.


4) 오브젝트 사냥시에도 분신과 본체로 항상 주변견제를 해줄것.


 

후반 운영법
후반에 들어서면 쿨감 40%는 확보를 했을것이고.

지휘관의 깃발과 내셔가 준비 되었다면 샤코 스스로도 백도어가 가능해집니다.

스플릿과 운영이 가능해지고.

시야확보를 충분히 넓게 해주시고 백도어를 하면서 상대를 물고 늘어지면

서포터가 상대 라이너호출을 하면서 시간을 끌 수 있습니다.

(지휘관의 깃발이 있으면 상대 캐스터는 오지 않습니다.)

그만큼 팀파이트에 이득이 오니 좋습니다.

후반이 되면 샤코의 박스가 상대원딜러의 평타크리 한방에 터지는 경우가 왕왕 생깁니다.

그러므로 박스를 난입사용하기보다 와드나 지연용도로 사용하고 

속임수 궁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후반의 샤코는 이니시에이터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난입 속임수 -> R -> 상대 딜러에게 탈진 -> 박스설치하면서 디나잉

까지 가능합니다. 실제로 AD딜러로 쓰이는 샤코보다 생존력이 좋고

한타돌입하고 대체로 1/5피 이하로 살아남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급작스럽게 상대의 진영 한가운데에서 나타간 샤코분신은 상대의 스킬을 모두 흡수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고

그 타이밍에 한타가 발생하면 보통은 이깁니다.


이니시로 상대 스펠흡수하고 살아 남았다면 뒤에서 알짱거리면서 딸피CC기를 사용해주시고

혹시나 밀렸을 경우를 대비해서 후방 박스설치를 준비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치며
니가 있는 구간이 그곳이니까 이기는거야.

라는 말씀을 하시면 드릴 말씀은 없지만

최근 이렇게 샤포터로 게임을 즐겁게 풀어나가고 있고.

나름의 캐리력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1) 샤코서폿을 보면 일단 상대방이 초반에 반대쪽버프몹을 확인하러 가는 경우도 많아져서

초반에 상대방 동선을 낭비시켜서 인베방지에 조금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고.


2) 최근에 리쉬하고 돌아오게 되면 근접미니언의 경험치를 못먹는 경우가 종종 생겨서

리쉬후에 빠른길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도 샤코에게 조금 유리한것 같습니다. 


과거의 샤포터 상황과  최근의 샤포터 상황이 조금  바뀐듯한 기분이 듭니다.

어쨌든 샤포터는 충분히 활용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생각하는것만큼의 유통기한도 빠르게 오지 않습니다. 


높은구간에서 과연 통할지는 미지수지만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