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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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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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오공 딜로가는게 맞습니다.

- 진반이(2018-05-03, 조회수: 4785)

안녕하세요. 제 소개를 하자면 롤 시즌3부터 오공으로만 플레이하는 유저입니다.

중국으로 유학을 다녀와서 중국에서도 계속 오공으로만 플레이 했습니다.

오공 너무 쉬운 챔프로 누구나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쉬운만큼 재미가 없거나, 약한것은 아닙니다.

딜과 방어 둘다 뛰어나지만, 다른 챔프가 더 뛰어나 문제긴 하지만요.

제가 극방어. 극딜. 딜탱. 다 가봤지만, 제 판단으론 오공은 딜입니다.

탱으로 가도 다른 탑 챔프, 서폿, 정글보다 탱이 안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궁으로 한타 뒤집는 경우가 많긴하지만, 제 판단은 딜로가서 원딜, 미드를 자르고 궁으로 진형을 흐트려 놓는게 제가 생각한 답입니다.

물론 살아서 돌아오는건 탱으로 안간 대신 손가락으로 살아서 돌아 오면 되는겁니다.

탱으로가도 궁으로 흐트려놓고, 못살아오는경우도 많아서, 차라리 딜로가서 한명잡고 궁으로 흐트려놓구 죽거나 살아오면 더 좋구여.. 암튼 제가 설명하는 오공은 딜 오공입니다. 부족한점이 다소 많더라도 양해부탁드립니다.

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Wukong(오공)



오공, 원숭이 왕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30 (+45.0) 1095
공격력 66 (+3.5) 125.5 공격 속도 0.68 (+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8.04 (+0.8) 21.6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저는 항상 이렇게 듭니다.

천둥은 오공과 가장 잘 맞은 룬입니다. 이 대미지는 상상을 초월하죠.. 1~3까지 천둥으로 스킬콤보 다들어가면 상대 판피 이상답니다. 깡으로 평타로 계속 피면 퍼블도 따실수 있습니다.

추가적인것은 정밀입니다.

돌발일격은 W와E스킬과 잘 맞는 룬입니다. 시야수집은 그냥 선택이긴하지만, 다른 것보다는 공격력이 영구증가를 보고 선택했습니다.

끈질긴 사냥꾼은  고민중이긴 한데 굶주린사냥꾼과 편한거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생각엔 오공이 W로 몰래 들어가는게 드락사르와 요우무를 사용하데 효과를 더 놓이기 위해서 이동속도를 선택했습니다.

제가 하는 오공은 딜입니다. 그래서 공속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나중에 요우무나, 트포와 함께면 민첩함은 정말 꿀룬입니다.

최후의 저항은 제 오공은 딜로 가기때문에 라인전이나, 다른 챔프(서폿,정글)보다 체력이 낮은일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걸 들었습니다.

스펠은 거의 고정입니다. 점멸과 텔.. 저는 보통 여자친구와 함께합니다. 여자친구는 서폿을 주로 가는데 잘 못합니다... 그래서 텔을 들어도 봇으로 가는경우가 적어지기때문에 가끔 점화도 드는데 봇이 가망이 없다 싶으면 텔로 복귀하는데만 습니다. 또 텔을 드는이유는 자존심... 점화들고 라인전 지면 욕 많이 먹습니다.... 탑 오공 솔직히 많이 좋치않습니다. 오공은 좋은 챔프입니다. 다만 다른 탑 챔프가 훨씬 더 좋은게 더 문제입니다... 만약 탑상대가 상대를 잘 안해주고 거리 않주고 미니언만 먹으면 텔로 빠른 라인밀기나 원딜 키우는데 쓰는데 유용합니다. 텔 좋습니다. 점멸은 뭐.. 기본입니다.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이 5초마다 6~10의 방어력을 얻고 최대 체력의 0.35%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과 분신이 다음 공격 시 사거리가 135/145/155/165/175 증가하고 20/45/70/95/120(+0.5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이 10% 감소합니다.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분신 전사 (Deco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오공이 돌격하며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고 3.25초 동안 움직이지 않는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며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근처의 적 최대 2명에게 돌격시킵니다. 적중당한 적은 각각80/110/140/170/200(+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공과 분신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오공이 여의봉을 2초 동안 휘두르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휘두르는 동안 근처 모든 적에게 초당 1.375AD(+최대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각 대상을 처음으로 맞혔을 때 0.6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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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기본적인 스킬 E-평-Q-평-R입니다.

스킬사이사이 평타를 쳐주는게 아주 효율적입니다.

한타일때는 W로 요우무나 거리가 짧으면 점멸까지 사용해서 E거리가 나올때까지 들어가야합니다. 특히 들어갈때 원딜이나 미드를 노리고 들어가는데 팁입니다. E로 들어가서 평한대 때리고 가능하면 Q한대치고 평-R 평타가 안된다면 바로 R만 써도 원딜미드는 뒤로 물러나게되거나 킬을 하실수 있습니다. 자신있게들어가서 살아오면 좋치만 죽어도 원딜미드는 잡고 나오는거니 괜찮습니다. 못살아나온다 하면 바로 주변 적들을 평타를 치는게 팁입니다.

스킬 활용 팁

 항상 평타를 치는것을 잊지않는게 중요합니다. 항상 평타를 치는 연습을 하세요. 또 W를 최대한 이용하시는게 포인트입니다. S로 스탑을 하면 70%는 속습니다. 설려 S로 멈춰서 있는데도 계속 때리면 그래도 가만히 있으보세여 그럼 속을겁니다.

안속으면 뭐,, 어쩔수 없고 상대가 W를 시간 재면 어쩔수 없습니다. 부시와 W를 잘 사용하세요 하다보면 은근히 재미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저는 항상 요우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드락사르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칠흑의 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는 고정으로 가주는데 첫템은 상대와 상황을 봐가면서 가야합니다. 요우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는 치명타와 이동속도를 도와주고 드락사르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는 부시플레이나 W하고 딜교하는데 좋습니다. 칠흑의 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는 엄청난 방관 효과와 체력, 한대 칠때마다 이동속도증가를 주는 꾸울템입니다. 항상저는 딜로 가지 않는 오공도 이 3개의 템은 고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티모Teemo(티모)같은경우 드락사르가 괜찮은게 몸이 안돼고 또 버섯을 드락사르가 보여주기때문에 좋습니다. 티모Teemo(티모)는 6부터는 그냥 팽이버섯입니다. 물론 잘하는 티모는 거리를 안줍니다... 공략은 나중에..


스테락의도전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과 수호천사Guardian Angel(수호 천사)는 한타하는데 살아서 돌아오게 도와주기도하고 또 과감하게 들어갈수있게 용기를 주기도 합니다. 이 두템은 우리 미드정글원딜형이 잘컸고 굳이 나까지 딜로 갈필요가 없다 싶을때 가는템이기도 합니다.

굶주린 히드라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는 피회복과 미니언 잡을때 큰 도움이 됍니다. 하지만 중후반에 가는이유는 라인관리를 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맵리가 잘 안돼서 갱킹을 많이 당하는데 그렇기때문에 라인을 당기는데, 도움이 안돼기 때문입니다.

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는 드락사르와 요우무를 더 극대화 해주는 템으로 공속과 딜. 모자른 마나를 채워주는게 아주 꿀인 템입니다. 저는 딜로 가게 되거나 제가 캐리를 해야한다면 꼭 가는 템입니다.

도미닉 경의 인사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는 탱커를 잡는데 좋은탬이라 적어놨습니다. 탱커들이 많으면 가끔가는 템입니다.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이긴한데 여기 적혀있지 않은 주문의포식자Hexdrinker(주문포식자)는 티모Teemo(티모) 하이머딩거Heimerdinger(하이머딩거) 카시오페아Cassiopeia(카시오페아) 신지드Singed(신지드) 블라디미르Vladimir(블라디미르) 라이즈Ryze(라이즈)경우 가는 템입니다.

또 AP가3명이상일경우 신발은 헤르메스의 발걸음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가기도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가렌
가렌
이 친구는 뭐 탱으로 가면 가랜 눈엔 오공이 보이지가 않을겁니다. 가시갑옷, 태양의 불타는 망토만 가도 걍 오공이 집니다. 그래도 상대법은 있습니다.



오공은 탑 챔프중에 거의 바닥을 기는 챔프입니다. 다만 한타 기여도는 모든 챔프중에 상위권에 있는 챔프이기도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프는 없습니다. 정말 하나도 없습니다. 다 어렵고 다 힘듭니다. 제가 대충봐도 이 셋 외에도 거의 모든 탑 챔프가 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나서스
나서스
이 친구는 거리 안주고 미니언만 처먹고 E만 쓰면서 견제하면 오공 할거 없습니다.
6 넘어가면 더 할거 없습니다. 그냥 우리도 미니언만 먹고 키우지말고 한타만 바라보고 플레이합시다. 갱도 오지 못하게 하십쇼. 탑 올시간에 미드봇을 더 가라고 하세여.


오공은 탑 챔프중에 거의 바닥을 기는 챔프입니다. 다만 한타 기여도는 모든 챔프중에 상위권에 있는 챔프이기도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프는 없습니다. 정말 하나도 없습니다. 다 어렵고 다 힘듭니다. 제가 대충봐도 이 셋 외에도 거의 모든 탑 챔프가 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레넥톤
레넥톤
얘는 걍 어렵습니다. 스턴걸러 들어오면 W로 빠져나가도 휘두르면 걍 맞습니다.
걍 거리를 안주는게 답입니다. 싸우지 마세여 포탑 가까이서 라인땡기고 미니언만 먹으세여.



오공은 탑 챔프중에 거의 바닥을 기는 챔프입니다. 다만 한타 기여도는 모든 챔프중에 상위권에 있는 챔프이기도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프는 없습니다. 정말 하나도 없습니다. 다 어렵고 다 힘듭니다. 제가 대충봐도 이 셋 외에도 거의 모든 탑 챔프가 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르
나르
이친구는 미니나르일때만 싸우세여 큰나르는 싸워봤자입니다... 작은나르도 여차하면 집니다. 거리도 주지도 않고.. 참 힘든 친구입니다.
피오라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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