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케넨, 폭풍의 심장
Kennen, The Heart of the Tempest
0
0
0
0/0
이제는 프로시즌에서도 나오는 AD케넨

- Keiler(2018-08-02, 조회수: 71735)

이전 시즌에 AD케넨 공략글을 썼던 한 유저입니다. (그래도 액셀이었던......)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5572
지난 시즌 공략

엄청난 너프로 빛을 보지 못할거라 생각했던 저는 지이난 패치노트에서 의외의 엄청난 것을 발견했습니다. 언제 그랬는지 라이엇에서 AD케넨을 좋게 본다는 글이 적혀있고 AD케넨에게 버프가 되어있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좋을까?



......뭐야 ADD형님이 썼잖아...... (+큐베행님)


라는 이유로 AP케넨하다 경기에 감명받아 씁니다.

전술적 가능성



그 후 여러 번 AD와 AP 케넨을 해보았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있었습니다.

먼저 AD케넨은 라인전은 그렇게 강한 편은 아니지만, 특정 픽들의 상대로 좋습니다.

스플릿 주도권을 쥐어야 하는 상대 챔피언이 있을때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AP케넨은 SKT T1 트할선수가 보여준 것 같은 한타에서의 엄청난 파괴력이 있습니다.

상대 조합에 따라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룬은 다르지만요.^^)

상황에 따라 딜의 기대치는 바뀌지만 AP케넨쪽이 기본적인 딜 기대치는 높습니다.
케넨, 폭풍의 심장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1 (+98) 2277 마나 200 (+0.0) 200
공격력 48 (+3.75) 111.8 공격 속도 0.625 (+3.4%) 0.986
5초당 체력회복 5.59 (+0.65) 16.64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29 (+4.95) 113.1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AD케넨의 핵심은 결국 빠른 속도 내에 많은 표창을 날려 스턴을 먹이는 것에 있습니다.


만약 그게 없었다면 AD케넨은 못썼겠지요.


그 근거로


1. AD케넨은 사거리가 짧다.


사거리는 550으로 베인과 같습니다.


2. AD수치가 낮다.


롤 챔프중 1레벨 AD수치가 50으로 130위입니다.


하지만 AD케넨을 사용했던 건 빠른 공격속도(0.69 6위)와 W로 인한 스턴, W계수가 낮지 않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아 이전에는 루난으로 빠르게 스턴을 먹일 수도 있었지요. 하지만 루난도 막힌 지금 케넨은 다른 스플릿 푸셔에 비해 경쟁력이 없어졌습니다. 지금도 쓸만한지는 모르겠지만 과거의 향수를 맡아보도록 하죠.


먼저 핵심 룬에 집중 공격집중공격을 넣습니다. 이것은 위에서 이야기했듯 공속템을 많이 올리기 때문에 빠른 공격속도로 때리고 AD가 높지 않은 케넨이라도 높은 지속딜을 넣기 위함입니다. 다른 룬을 넣는 것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겠지만 데미지 기대폭은 하락할 것 같습니다.


정복자정복자도 쓸만합니다. 하지만 지속딜이 생명인 케넨에게 치명적 속도가 더 쓸만한 것 같습니다.

정복자정복자도 취향껏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 있는 모든 룬들은 바꾸셔도 좋습니다.


정복자정복자는 너프의 연속으로 안씁니다

Lethal Tempo(치명적 속도)도 갈만합니다. 꽤 괜찮아요

Taste of Blood(피의 맛)피의 맛 vs Cheap Shot(비열한 한 방)비열한 한방

상대방이 원거리 혹은 들러붙지 않는 챔프다Taste of Blood(피의 맛)

근접에 들러붙는다Cheap Shot(비열한 한 방)

전설: 강인함전설:강인함은 탑에는 CC기를 가진 챔프가 많고 CC기에 취약한 AD케넨에게 좋은 것 같아서 쓴 것이지 매치업에 따라 바꾸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보조 특성에 결의를 넣은 것은 초반에 부족한 안정성 즉, 체력 + 공격속도를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매치업에 따라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보조특성은 마법으로 들어줍니다.

Scorch(주문 작열)Celerity(기민함)이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먼저 기민함Celerity(기민함)은 케넨의 E에 이동속도가 붙어있기 때문에, 몸으로 비빌 일이 많기 때문에 좋고, 코어아이템으로 몰락한 왕의 검을 올리기 때문에 쓸일이 많습니다. 그냥 이속만 봐도 케넨에게는 생명이라 좋습니다.

Scorch(주문 작열)는 이게 강화 평타에 터져서 1레벨에 강화평타 + 20딜Scorch(주문 작열) + W를 쓴다면 라인전을 반쯤 이길 수 있는 기반이 나옵니다. 적어도 미니언이 많은데 딜교하지 않는 이상 거의 모든 챔프 상대로 반반 이상은 갑니다.


참고로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를 후반지향형으로 쓸만할 수 있을까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 텐데 이건 별로입니다. AD케넨은 초반부터 스노우볼을 굴려야 하는 챔프이기 때문에 초반을 이길 생각만 해줍시다. 후반에 딜은 충분합니다.


생각보다 지금 메타에는 케넨이 들어갈 여지가 있습니다.


탑에서 많이 보이는 딜탱챔프 상대로는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매치업이 중요!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되도록이면 다른 건 넣지 마세요. 점화같은 건 망했을 때 한없이 망하기 때문에 안쓰는 게 좋습니다. 안정성이 가장 높습니다.


Heal(회복):원딜로 쓰고자 한다면 사용하시길.


Ignite(점화)는 쓸만합니다.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꽤 좋아요. 2렙에 깜짝킬각을 선사해줄 수 있습니다.

폭풍의 표식 (Mark of the Storm)
케넨의 스킬에 적중당한 적은 6초 동안 폭풍의 표식이 붙습니다. 폭풍의 표식이 3개가 되면 상대는 1초 동안 기절하며, 케넨은 25의 기력을 얻습니다.

7초 안에 다시 적을 기절시킬 경우 기절 시간이 0.5초로 감소합니다.
천둥의 표창 (Thundering Shuriken)
기력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7/6.25/5.5/4.75/4초
표창을 던져 명중하는 첫 번째 적에게 75/125/175/225/275(+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50)
전류 방출 (Electrical Sur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기본 지속 효과: 5번째 공격마다 케넨이 35/45/55/65/75 (+0.8/0.9/1.0/1.1/1.2 추가 AD) (+0.35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에게 폭풍의 표식을 추가합니다.

사용 시: 폭풍의 표식이 있는 주변의 모든 적에게 전기를 뿜어내어 70/95/120/145/17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750)
번개 질주 (Lightning Rush)
기력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케넨이 2초 동안 번개 구체로 변신해 유체화 상태가 되어 10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충돌하는 적에게 85/125/165/205/245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한 명 이상의 적에게 피해를 입힐 경우 40의 기력을 얻습니다.

이 스킬의 효과가 끝나면 4초 동안 40/50/60/70/8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재사용하면 스킬을 일찍 끝낼 수 있습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에게는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날카로운 소용돌이 (Slicing Maelstorm)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3초 동안 마법의 폭풍을 소환하여 0.5초마다 케넨 근처에 있는 모든 적에게 40/75/110 (+0.2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날카로운 소용돌이에 맞을 때마다 폭풍의 표식이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20/40/60 증가합니다. 적을 한 번 맞힐 때마다 입히는 피해량이 10%씩 증가합니다.(최대 150%까지 증가)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첫 번째로

 케넨은 Electrical Surge(전류 방출)선마입니다. AD를 하신다면 당연한 선택!

이유는 지난 공략에서도 설명했지만 빠르게 스턴을 먹일 수 있고, W의 데미지와 AD추가 공격력 계수가 올라갑니다.


두 번째로

Lightning Rush(번개 질주)를 찍습니다. Lightning Rush(번개 질주)가 이번에 바뀌면서 공격속도가 오르도록 변했습니다. 카이팅, 도주. 추노 등에 사용됩니다. 맞다이를 하다가 Lightning Rush(번개 질주)로 비벼서 스턴을 먹이고 빠른 공격속도로 상대를 때려잡을 수 있습니다. 다만 Lightning Rush(번개 질주)는 케넨의 생존기이기 때문에 막 쓰면 갱맞고 터집니다.


스킬 콤보

Mark of the Storm(폭풍의 표식)(강화평타)Electrical Surge(전류 방출)Mark of the Storm(폭풍의 표식)


Lightning Rush(번개 질주)(돌진하면서)Slicing Maelstorm(날카로운 소용돌이)Electrical Surge(전류 방출)Thundering Shuriken(천둥의 표창)




사실 콤보는 없습니다. 평타 잘 섞어주면서 스턴을 맥여줍시다.


추가로 케넨으로 다시 AD를 할 수 있게 된 것은 Lightning Rush(번개 질주)가 끝나고 무려 4초동안 최대 70%의 공격속도가 올라간다는 패치때문입니다.


진짜 4초간 30~70%공격속도는 엄청난 것 같습니다. 충분히 AD케넨은 쓸만한 딜이 나오는 챔프입니다.




중요


케넨의 핵심!


1레벨에 서로(또는 일방적으로) 반피를 깎았다면, 또 점화를 들었다면 반드시 킬각을 낼 수 있습니다. 텔이라면 집을 한번은 보내거나 킬을 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별로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점화를 들었을때는 반드시 시도해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다만 딜교에서 손해를 본다면 망하기 때문에 점화는 위험합니다.)


먼저Mark of the Storm(폭풍의 표식)를 준비해둡니다. 2렙을 찍고, ELightning Rush(번개 질주)로 상대에게 달려가 플래쉬Flash(점멸)를 사용해 ELightning Rush(번개 질주)를 확정으로 맞추고 Mark of the Storm(폭풍의 표식)(강화평타)Electrical Surge(전류 방출)로 스턴 후 평타 2대(+점화Ignite(점화))



요약하자면(2렙콤보)

Lightning Rush(번개 질주)Flash(점멸)Mark of the Storm(폭풍의 표식)Electrical Surge(전류 방출)평평


점화가 있다면 중간에 섞어서 써주시면 됩니다.



이걸 성공한다면 라인 주도권은 당신에게 있습니다. 정글만 조심한다면 라인전은 거의 이길 수 있습니다.(다만 너무 자신을 믿고 막들어가거나 맞다이가 쌘 애들을 상대로 자만하다간 죽기쉽상입니다.)



케넨의 몸은 물몸입니다(중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추가로 할만한 아이템들

전에 써둔 것은 눈아프니 다 지워놨습니다.


가볍게 정리해두자면, 


1코어 몰락한 왕의 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마법사의 최후Wit's End(마법사의 최후)


2코어 (몰락한 왕의 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구인수의 격노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마법사의 최후Wit's End(마법사의 최후)


AP가 상대팀에 많은(탑정글(미드)이 AP다!)상대로는 1코어나 2코어로 마법사의 최후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올려줍니다. 평타기반형 챔프인 케넨에게 어울리는 꿀탬. 럼블같은 하드 AP상대로는 무조건 1코어로 올려주세요.


3코어부터

위에 있는 추천 아이템들 중, 상대 조합을 보고 적당히 올려줍시다.


AP가 많거나 잘컸다면Wit's End(마법사의 최후)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Guardian Angel(수호 천사)

AD가 많거나 잘컸다면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Guardian Angel(수호 천사)



후반엔 가엔Guardian Angel(수호 천사)을 올려주는 게 좋습니다.


란두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같은 것은 막탬으로 올려주면 안정감이 올라갑니다.

AD챔프에게 말렸으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빠르게 올려서 사려줍시다.

AP챔프가 많거나 CC기가 많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올려줍니다.

무난하게 가고있거나 이기고 있다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을 올려줍니다.



참고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는  Electrical Surge(전류 방출)패시브의 스택이 추가로 쌓이거나 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의문이 생기죠. 그렇다면 왜 비싼 구인수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2코어로 올려주느냐.


그 이유는 2가지입니다.


첫번째로 추가 공격속도. 스택이 쌓이면 인파이터인 케넨은 더 강해집니다.


두번째로 추가평타로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의 스택이 쌓입니다. 이게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낳기 때문에 중요! 2코어로 구인수가 뜬다면 케넨의 딜기대치가 대폭 상승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W로 공격이 많이 막히고 순식간에 접근당해 초반에 죽으면 끝없이 죽을 수 있습니다. 초반 견제는 1렙 이후엔 손해보니 안하는 게 좋습니다. 첫 귀환 닌탑 추천
오른
피가 안닳습니다. 제 피는 쉽게 닳고요
맞다이가 강한 챔피언, 스플릿 주도권을 꽉 쥘만한 챔피언 상대로 무력합니다.

또 초반 갱킹 주의!

초반 갱 강한 애들상대로 어렵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뚜벅이는 간단
다리우스
녹서스는 끌리더라도 침착하게 스턴을 먹이고 거리를 벌려서 딜을 넣어줍시다.
대체적으로 뚜벅이는 간단합니다. 다만 갱에 약하니 어떤 챔프든 주의

 

 

마치며

최근엔 한번뿐이지만 프로씬에서도 등장한 픽입니다. 꽤 가능성이 있고,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의 효율이 개사기라서 쓸만한 픽인것 같습니다. 주류픽으론 불가......^^



마지막으로 AD케넨의 장단점


장점

강한 라인 주도권, 이를 기반으로 한 라인 운영


단점

물몸. 이 때문에 초반에 말리면 재생이 어렵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페이지를 출력할 수 없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요청하신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일시적으로 서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서버가 점검중이거나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시 시도를 해보시거나 이전 페이지에서 다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부 페이지는 이전 페이지로 이동하여도 전과 동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webmaster@inven.co.kr으로 문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