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72.7% (8표)
0% (0표)
27.3% (3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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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1
상위 0.01퍼가 알려주는 소나공략[대한 서폿 협회][유튜브시작]

- 박찬완(2018-05-16, 조회수: 118993)

안녕하세요! Youtube차난찡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요즘 소나가 많이 쓰이지도 않고.. 마음이 아파서 공략좀 남겨봅니다.
사실 조합을 많이타는 소나이지만 아직까지 좋은픽이기도 하고, 과거 소나 모스트였던 제게 버릴 수 없는 챔프입니다..
시즌3~4때 소나는 정말 많이 사용하였는데 그때 이후로 볼 수 없는 것 같네요.

쓰레쉬, 바드에 이어 소나 공략을 써보겠습니다!
(사실 왜 쓰레쉬, 바드, 소나 장인도 아니면서 공략을 다 쓰느냐 하실 수 있는데. 3챔프 다 많이 다룬 챔프였고,
 현재도 많이 쓰며, 제가 알고 있는 Tip을 알려드리면서 소환사분들의 승급을 도와드리고 싶어서 입니다!)

쓰레쉬 공략

바드 공략

상황별 와드 위치 강의



차난찡 서폿 하이라이트



유튜브 주소(구독, 좋아요 부탁드려요!!)


그럼 본격적으로 고고~ 후비고~ (ㅈㅅ.. 옛날 사람이라서)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일반 메인 룬으로는 마법, 영감 듭니다! 사실 마법은 고정적으로 저렇게 들면 되고 서브 룬으로는 취향으로 
드시면 됩니다. 저는 영감을 좋아해서, 비스킷과 우주적 통찰력을 듭니다! (초시계는 별로 안좋아해요)

그리고 만약 적 서폿의CC기가 강력하다! 그리고 물리면 죽는다. 내가 견제를 못넣겠다. 하시는 분은 콩콩이 보다는
감전감전을 드는 것도 괜찮은 것 같아요! 왜냐하면 잦은 딜교가 아닌 치고 빠지는 형식으로는 감전의 데미지 딜링
기대량이 제일 낫다는 저의 개인적인 평입니다!

Q1. 혹시 서폿인데 봉인 풀린 주문서도 괜찮지 않을까요?
A1. 아 네 그건 취향이라 어떻게 말씀드리지는 못하겠고, 
     저의 생각을 조금 말씀해드리면 봉인 풀린 주문서는
     애초에 소나랑 맞지 않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소나는 라인전에 힘을 실은 챔프이지 로밍이 엄청 강력한
     챔프가 아니거든요. 봉인 풀린 주문서를 택하신거면 
     보통 텔레포트를 많이 바꾸시는데 소나가 텔포 이상하게
     타면 탱커도 아니라서 녹는경우가 많거든요. 
     때문에 그냥 다른 룬으로 라인전을 압살하고 상대 봇듀오는
     타워 허깅하게 만드는게 제일 좋은 경우가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소나의 룬같은 경우는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 정답이아닙니다. 제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효율을
가지고 있는 룬이 있고, 아직 안나온 걸 수도 있습니다. 저도 공략많이봅니다. 많이 보고 한번해보고 좋으면
제가 사용하는 식입니다. (물론 룬 실험 경험은 많이 하고 있지만요!)
어떠한 상황에서든 점화를 듭니다. 라인전이 강력한 소나의 점화는 거의 필수가 아닌가 싶습니다.
팀랭이라면 Exhaust(탈진) 괜찮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팀랭이 아니라 솔랭이라면 Ignite(점화)를 듭시다!

Q1. 암살자나 AD챔프가 많으면 탈진 들어도 되는 것 아닌가요?
A1. 네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건 과거의 생각이였고 현재는 탈진으로 보는 한타 이득보다
     라인전에서 점화로 이득보는게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탈진은 합이 잘 맞아야하는데 솔랭의 특성상
     그럴수가 없습니다. (봇듀오라면 다르겠지만요) 때문에 웬만하면 점화를 듭니다!

Ghost(유체화)Heal(회복)Clarity(총명)Mark(표식)barrier(방어막)Teleport(순간이동)Cleanse(정화)Smite(강타) 들어야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Mark(표식) 칼바람 꿀잼.. 소나 짱좋
Ghost(유체화) 안들어요. 미드라이너면 생각은 해볼 수 있겠네요.
Heal(회복) 원딜이 방어막 또는 정화면 들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Clarity(총명) 장난? 차라리 여눈사세요!
barrier(방어막) 이건 소라카만 갑시다.
Teleport(순간이동) 봉풀주를 들었다면 바꿀수는 있겠죠. 처음부터는 노노..
Cleanse(정화) 서폿이 정화들어서 뭐해요.. 차라리 수은을 가세요
Smite(강타) 소나 정글링 안됨.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찍는 방법은 소나의 경우 정말 다양한 경우가 존재합니다. 차근차근 살펴볼께요!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가장 가까이 있는 적(챔피언 우선) 둘에게 40/70/100/130/160(+0.5AP)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소나에게 오오라가 생겨 5초 동안 아군은 다음 기본 공격에 추가적인 10/15/20/25/30(+0.3 AP)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소나의 오오라는 3초 동안 지속되며, 소나가 도와준 아군 하나 당 오오라 지속 시간이 0.5초 연장됩니다.
범위: 700
소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 감으로 q를 쏘는 건데요. 미니언과 챔피언이 같이 있는 경우에 Q를 쏜다면

챔피언에게 사거리가 그리 길지 않습니다. 하지만 챔피언만 있다면 Q의 범위는 길어집니다! 이것도

경험을 통해 습득하시면 무슨소리인지 아실 겁니다!

Q파워코드 - 데미지 증가 (라인전, 1명 짜를 때 많이 사용)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소나와 근처에서 가장 많이 부상 당한 아군 챔피언을 35/55/75/95/115 (+0.25AP)치유합니다.

소나에게서 오오라가 생겨 1.5초간 아군들에게 30/55/80/105/130(+0.3AP)보호막을 씌워줍니다. 소나의 오오라는 3초 동안 지속되며, 소나가 도와준 아군 하나당 오오라 지속 시간이 0.5초 연장됩니다.
범위: 1000
그 다음 아군을 살릴 수 있는 힐링 스킬입니다! 다 아시겠지만 힐을 준 후 아군에게 부비부비를 하면

추가적으로 보호막을 만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한타에서 포지셔닝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죠!

W파워코드 - 적군에게서 받는 데미지 감소(한타 도중 적군 폭딜 챔프에게 많이 사용)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1/12/13/14%(+100AP 당 6%) 증가합니다.

소나에게 오오라가 생겨 오오라에 닿는 아군들은 3 초간 이동속도가 10/11/12/13/14%(+100AP 당 6%) 증가합니다. 소나의 오오라는 3초 동안 지속되며, 효과를 받은 아군 하나 당 오오라 지속 시간과 소나의 이동속도 상승 효과가 0.5초 연장됩니다.
범위: 350
다음으로는 E스킬입니다. W와 마찬가지로 사용을 하고 아군에게 부비부비 하면 아군의 속도도 올라갑니다!

E파워코드 - 적군을 추격 할 때, 갱킹이 왔을 때, 적 브루저가 아군을 물러 올 때 등등


참고 ) 믈론 Q를 쓰고도 아군에게 부비부비 한다면 아군의 공격력도 증가하지만 굳이 상황이 나오지 않는다면

       붙지 않아도 된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 챔피언을 기절시키며, 1.5초 동안 춤추게 만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크레센도의 레벨을 올릴 때마다 각 오오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25/40%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1000
소나의 꽃인 크레센도 입니다! 소나의 가장 강력한 다인 CC기 입니다. 하지만 범위랑 시간이 너무 아쉽네요..흑흑

하지만 상황에 맞춰서 점멸+크레센도를 쓴다면 정말 매력적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사실 크레센도를 사용 할 때 그냥 사용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사실 점멸과 크레센도가 같이 있고 한타가 벌어지고

있다면, 앞점멸이 아니라도, 점멸을 통해 다인크레센도를 맞출수 있는 환경이 있다면 점멸을 과감히 사용하여

크레센도를 사용하시는 게 소나 잘하시는 분들이 다 알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쉬운 궁만큼 잘써야겠지요!


Q1. 그래서 스킬은 어떻게 찍어야 하는건가요!?

A1. 상황별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내가 짤짤이를 많이 넣을 수 있는 환경이다? -QWQ

     2. 내가 오히려 피관리가 힘들다. 라인전 힘들다? - QWW

     3. 상대의 갱킹이 우려가 됩니다! - QWE

     이런식으로 찍으시면 됩니다. 4레벨부터는 유동적으로 찍으셔야하며,

     라인전이 힘드실경우 W를 많이 찍는것도 실력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사실 아이템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만약 소나로 구인수를 간다? 그건 그사람만의 정답입니다.(물론 과장을 했지만..)
때문에 저는 도움을 드리는 입장에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서포터의 템트리는 약간씩 달라지지만 웬만해서는
비~슷 합니다. 설명 시작할께요!!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크 우리 사랑 여눈입니다. 여눈 무조건 안가요! 라인전 힘들다-> 가주시면 됩니다. 이럴 땐 W스킬을
        많이 찍은 후 많은 마나를 바탕으로 힐 힐 힐 힐 주는 겁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솔라리는 처음의 템으로 좋은 것같아요! 마저, 방어 골고루 스펙이 좋으니깐 가는 것 추천드려요!
        만약 상대가 All AD이다! 그러면 다른 아이템 가는것도 추천드립니다!(이럴 땐 닌탑도 효율 upup)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음.. 향로 사실 좋긴합니다. 대향로시대가 끝나고 난뒤에는 웬만하면 가지 않습니다.
        효율이 안좋은 편이에요. 카르마 아니면 잘 안가요.
        하지만!! 아군이 잘컸다? 1코어로 가주셔도 괜찮습니다.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미카엘의 도가니 좋아요 좋아요! CC기 많을 때 가주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잘 사용 못하시면 비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존야 좋아요 좋아요. 하지만 잘안갑니다. 상대가 진짜 나를 물러온다. 나만본다. 아니 왜 원딜안보고
        나만 죽이는거야? 이러면 존야갑시다.. 나도살아야지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상대 cc폭탄이다. 미카엘만으로 아군을 지킬수없어.. 그리고 내가살아야된다. 하면 가주시면 효율 좋습니다
        극단적인 예) 탑사이온, 정글엘리스, 미드갈리오, 원딜바루스, 서폿라칸

Redemption(구원) 구원!! 좋아요 2~3코어에는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아군 살리기 좋습니다. 소나의 특성상 후방에 위치 할 수 
        밖에 없어서 구원은 효율이 좋습니다.

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 적 AP가 많고 우리팀에 이걸 갈 사람이 없는 것 같다? 그럴 때 가주시면 좋습니다.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스펙이 좋은템으로 가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좋아요!

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 몸이약하고 시야장악이 약한 소나에게 정말 좋은 템입니다. 선코어로 먼저 가주셔도 괜찮은 것 같아요.
        이 아이템과 함께라면 시야장악도 무섭지않아~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웬만해서는 헤르메스갑니다. 소나는 쿨을 빨리빨리 돌리는게 중요하거든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로밍 싸움이다? 이럴 때 기동신 가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내가 물리면 안된다 할때는 기동신!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cc기 폭탄일때 가주면 좋아요.

Ninja Tabi(닌자의 신발) 웬만해서는 잘안가지만 진짜 버티기 힘들다 할 때 가주시는 겁니다.

Q1. 돈템 업글 vs 신발 업그레이드
A1. 라인전의 우위를 두면서 스노우볼을 굴리는 소나 특성상 
     돈템업글이 더 효율적입니다.(하지만 이속이 중요하다면 신발먼저! 예를들어 블츠)

Q1. 상황별(골드) 아이템 가는 순서는? 
A1. 300원 -> 신발
     500원 -> 돈템 업글
     800 -> 신발 + 돈템 업글
     그 이상 -> 돈템 업글 우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사형 선고를 맞는 순간 플래쉬빠지거나 킬나옵니다. 조심해요!
그랩을 안맞는선에서 견제를 해줍시다. 하지만 얘가 플EQ콤보하면 답없음..
그냥 한번 죽어줍시다 흑흑
레오나
쓰레쉬보단 낫습니다. 하지만 칼안맞게 조심.
갱호응 조심. 6전에는 할만함 하지만 6넘으면 자나깨나조심 플래쉬 없다면
앞에서 나대지말기.
블리츠크랭크
상상만해도 열받네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바드
바드 로밍만 조심하면 됩니다. 괜찮아요. 라인전도 우수합니다.
얘는 종글러기 때문에 라인에 없을 확률이 많습니다.
그럴때 그냥 .. 무한 견제
소라카
맞힐 맞힐 맞힐 얘는 여눈가줘도 괜찮을 것 같네요.
손싸움!
브라움
얘는 한타가 좋고 아군 살리기에 좋은 챔피언입니다.
하드CC기가 없어서 원거리에서 짤날리면 그나마 하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패시브가 좋으니 조심합시다.
Rakan(라칸) 라칸 힘듭니다. 6레벨 되면 진짜 힙듭니다. 하지만 그전엔 거리를 안주면서 짤짤이를 날릴 수 있으니
        그 전에 박살내면 할만합니다.

Nautilus(노틸러스) 얘 1레벨에 패놔야합니다. 2레벨부터는 강한CC기가 있어서 힘듭니다. 각 안주는게 최우선..

Lulu(룰루) 적팀으로가면 죽이고싶고, 아군이면 귀여운 룰루찡. 얘도 할만합니다 손싸움입니다.

Morgana(모르가나) 요즘 급 OP소리듣는 모르가나. 짤짤이 소나가 우위, 모르가나 짤짤이 소나 W로 방어
        하지만 Q를 조심해야겠죠?

Vel'Koz(벨코즈) 얘 무빙만좋으면 소나가 유리합니다!

Shen(쉔) 쉔 1랩 도발 조심, 도발각만 안주면 할 수 있음. 얜 도발점멸이 핵심이기때문에 점멸이 빠졌다면 안심.

Alistar(알리스타) 2랩 무서움 3랩무서움 갱킹조심, 쿵쾅 맞는 순간 나는 빈사상태ㅠㅠ

Tahm Kench(탐 켄치) 알리보다는 할만합니다. 라인전 쉬워요 오히려 혓바닥만 안맞으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로밍싸움에서
        물리지 않도록 조심하면 됩니다. 라인전 거리조절하면 소나가 압승!

Q1. 소나랑 잘맞는 챔피언이 뭐 있을까요? 반대로 안맞는 챔피언은요?
A1. 잘맞는 챔피언 : Miss Fortune(미스 포츈)Ashe(애쉬)Caitlyn(케이틀린)
    안맞는 챔피언 : Jhin(진)Ezreal(이즈리얼)Sivir(시비르)

마치며 몇가지 말씀 드리고 싶은 내용! 솔로랭크관련솔로 랭크에서 주의 할 점
  Q1. 아니 선생님! 저는 라인전 개고수인데, 갱당해서 죽어요

  A1. 갱킹 당하는 당신.. 정글 탓 하지마세요!!       

       갱 자꾸 당하면 게임 흐름을 잘 못 읽는겁니다.

       갱 안당하는 것도 실력입니다. 만약 갱킹을 당한다? 그러면 왜 당했는지 정글 루트가 

       어떻게 되는지 생각하면서 게임을 하신다면 충분히 게임을 지배 하실 수 있습니 다.
       (우리팀 정글이 레드 타이밍이면 적정글은 블루타이밍일 확률 +++ 둘다 정버프일
         경우, 역버프도 똑같아요. 우리 정글과 갱킹루트가 다르다는 점만 알면됩니다!.
          But... 낮은티어에서 게임 몇번 해본 결과 정글 루트 알기 힘들더라고요..엉엉)

  Q2. 그러면 선생님! 갱온지안온지 어떻게 알아요?
  A2. 음... 이건 사실 느낌의 차이인데요. 적봇듀오가 갑자기 자신감에 차있는 무빙을                    한다? 낮은 티어일수록 우리팀 정글러 여깄어~ 알려주더라고요 그런것만 
        잘 연구하시면 될 것같아요!!


  






  Q3. 낮은 티어에서 서폿으로 티어 올리기 힘들지않나요?...
  A3. 물론 힘듭니다. 운영도 잘 모르고, 스노우볼을 굴리는 건 대부분 라이너의 역할이
       크기 때문이죠. 하지만 하다보면 어떻게 이기는 방법인지 잘 알게 되실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Q4. 선생님! 그러면 어떻게 하면 높은 승률을 기록 할 수 있죠?
  A4. 일단 내 것 할 일만 잘하면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채팅! 채팅이 문제입니다. 아군이 나에게 욕을 한다고 맞받아 치지말고,
       그냥 사뿐히 차단 하시면 됩니다. 괜히 상대한다면 게임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
       더러, 이기고 있는 게임도 집니다. 멘탈관리 필수! 롤은 멘탈관리

  Q5. 선생님은 어느 티어 부터 시작하셨는데요?
  A5. 저는 시즌3때부터 롤을 시작했고, 서폿으로 시작했습니다. 물론 골드티어는
       원딜로 달성하였지만, 골드부터는 서포터로 전향해서 올렸습니다.



                                                                                                                  


마치며
바드에 이어 쓰레쉬 그리고 소나까지 공략을 써놨습니다.
저는공략을 알고있는선에서 다 알려드리려고 노력 할 것이고 더 늙기 전에 다른 공략으로 또 찾아 뵙고싶습니다.
오셔서 소나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더 궁금하신 점은 Youtube차난찡을 친추주셔서 개인적으로 물어보셔도
되고, 댓글에다 남겨주시면 적극 반영해서 공략 수정 or 해법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대한 서폿 협회(대서협)
희망하시면 말씀해주세요!! (티어 상관없고 서포터면 가능!)


유튜브 영상에 댓글이나 좋아요는 저에게 큰힘이 되고 구독까지는 
아니더라도 오셔서 한번씩 구경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https://www.youtube.com/channel/UCHq5z1tRSFfetdykEM2Iz_g?view_as=subscriber


소환사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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