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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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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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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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 지향형 소나 공략

- 비상사태(2018-05-22, 조회수: 3927)

DJ소나 스킨 끼면 시작할때 아군이 나 여기저기 찔러봄

소나 기본적인 가이드 글

아주아주아주아주아주 기본적인것만 적었음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룬은 어느정도 자유롭게

근데 써봤을때 이게 나은거같음


Summon Aery(콩콩이 소환)
콩콩이는 절대불변의 진리

소나 스킬이 전부 오라형식이고 모든 스킬로 아군에게 보호막 적용 가능

효율 100%로 끌어먹을수 있음

짤짤이 겐세이용 뿐만 아니라 후반에 어느정도 ap가 오른 후에는 보호막 양도 W와 겹쳐서 절대 무시 못함

먼지 팁인데, 1렙에 리시해줄때 Q를 아군 정글러한테만 붙어서 쓰면 보호막도 걸어줄수 있음


Kleptomancy(도벽)
들지마

극 초반이나 한타 이후에 소나가 안정적으로 평타 넣어먹을 일이 그렇게 많이 없음

도벽 터트린다고 평타 치다가 상대가 소나를 터트림



Manaflow Band(마나순환 팔찌)The Ultimate Hat(궁극의 모자)
취향

이긴 한데 마나량 250과 잃은마나 회복은 절대 무시 못함

솔까 궁극의 모자가 기본 쿨감하고 합연산이면 닥후인데 곱연산이라 효율 은근히 개똥


Transcendence(깨달음)Celerity(기민함)Absolute Focus(절대 집중)
세개 아무거나 들어도 상관 없으

나 개인적으로 Absolute Focus(절대 집중)절대 집중을 더 추천

꽁주문력 초반5, 후반40 절대 무시 못하는 수치

후반에는 계속 힐 돌리면서 다니고, 라인전에서도 체력 관리 조금만 더 신경써주면 공짜 주문력 쉽게 가져갈수 있음

Transcendence(깨달음)쿨감은 쿨감템이 많은 소나한테 후반 잉여스텟을 없애주고 쿨감 40을 더 빨리 찍게 해주지만

레벨링이 느린 서포터에게는 글쎄.. 쓰면 쓸수록 뭔가 애매호모함

Celerity(기민함)얘는 개인적으로 별로 안좋아하는데, 소나는 이속 오라도 있고 이속 증가치로 얻는 ap가 크진 않으

나 이속이란 스텟 자체가 있어서 나쁠건 절대 없기 때문에 취향껏


Scorch(주문 작열)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
셋다 괜찮음

Scorch(주문 작열)초반 짤짤이에 힘을 실어줌

Vayne(베인)이런 애들 나오면 뚜까 패기 좋음

근데 중후반 페이즈로 넘어가면 거의 무쓸모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글쎄.. 잘 모르겠음

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 옛날에는 개쓰레기라고 생각했는데, 게임이 길어지면서 탄력을 받는 소나한테 더 큰 힘을 실어줌

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데, 게임 초반에는 특성 하나 버리는 셈

초반에 힘을 실어서 스노우볼 굴리겠다Scorch(주문 작열)

라인전 반반만 가져가는 마인드로 후반 보겠다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


보조특성

Bone Plating(뼈 방패)괜찮은데 난 잘 모르겠음

소나는 안맞는게 좋고 만약 물렸으면 이거 있건 없건 그냥 터지기 마련이고 짤짤이 하다 3대 스택 다 터지는것 자체가 문제가 있음

Chrysalis(번데기)op특성이라고 생각함

초반 라인전에 깡체력 수치는 절대 무시 못하고, 후반에는 주문력으로 치환해줌

그 수치도 절대 적은게 아니라서 보조특성으로 결의 찍어서 낮아지는 주문력 보충도 됨

결의 보조룬으로 올라가는 체력과 함께 초반에는 체력 증가로 라인 안정성 증가, 후반에는 버프에 힘을 실어줌

Revitalize(소생)괜찮은

것 같은데 막상 체감은 전혀 안됨

얘는 진짜 잘 모르겠음 얘덕분에 죽어가던 아군이 피1로 살았다 이런적이 있었던 것도 아니라서..

애덤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같은 특성

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신발 나쁘진 않음

근데 몇개 감수해야 하는건 있음

마법-영감을 찍어서 체력 수치가 바닥을 침 (이건 영감쪽 특성 공통)

10분까지는 신발을 살수 없음 = 갱에 더 취약해지고 시야 장악이 힘들어짐

장점은 이속+10과 300원 절약 개이득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6분이었을때는 개꿀 특이었지만 지금은 잘 모르겠음

후반에 업그레이드 할 템이 있는것도 아니라서..

Biscuit Delivery(비스킷 배달)초반 라인전 마나부족을 해결해줌

마나 160 증가는 덤

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쿨감 5%는 적은 수치긴 한데 스펠, 아이템 쿨감은 아무데서나 얻을수 있는게 아니라 가치가 있음

최대쿨감 뚫는것도 덤

만약 곱연산이었으면 개쓰레기 특성이었겠지만 합연산이라 묘하게 쓸만함
점화 들어도 되긴 되는데, 후반 볼거면 탈진이 훨씬 나음

점화 들고 "난 점화 들었으니까 존나 쎔ㅎㅎ 라인전에서 퍼블 먹고 가야징" 하다 갱쳐맞거나 물리면 점화고 나발이고 얄짤 없음(쎄긴 쎔)

한번 죽어주면 점화는 "드루와 드루와 쏠거임ㅎㅎ" 에서 "오.. 오지마 시발! 진짜 쏜다!"로 바뀜

파워코드가 있으니까 탈진 필요 없다고?

탈진이 두개면 어떨까?

봇 2:2에서 한놈한테 파워코드 박고 한놈한테 탈진 박으면 누구나 탱커가 되는 기분을 맛볼수 있음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라인전에서 Q3렙 주고 W선마.


이유는 6렙 타이밍 이후에는 상대 갱 로밍도 활발해 지는데, Q짤 넣으려다 뒤질수도 있음


W로 라인 안정성과 갱에 더 버틸수 있게 해줌


사실 Q데미지가 노답수준으로 너프먹었기 때문에 딜 증가치가 답이 없는것도 있음


Q3렙과 Q5렙의 데미지 차이는 평타 한대 넣냐 안넣냐 차이 정도의 수준

스킬 콤보

라인전 QQQQQQQQQQ


아야 W


ㅌㅌ or 저년 잡아라 E


헐 ㅈ댐 or 올 킬각 ㅋR



사실 스킬콤보는 별게 없는데 소나는 마나만 충분하면 오라만 계속 돌려줘도 1인분은 함


라인전에서 Q짤 열심히 넣어주되, 난 맞으면 안됨


뭔소리냐, 못하는 소나 특징이 무리하게 어디서 뭐 보고와서 평Q파워코드나 Q평 꽂으려다 치맛자락에 스킬맞고 비명횡사함


특히 상대가 뭔지도 안보고 하는 경우도 많음


레오나 알리 블리츠 쓰레쉬 이런애들한테 Q평 평Q파워코드 히힛 이짓거리 하려 들면 너는 치맛자락 끌려서 공중으로 날아가 빤스 보여주고 회색화면 됨


라인전 짤짤이는 간단함 이걸 숙지해야됨


1 - 난 맞으면 안됨

2 - 지는 짤짤이는 하면 안됨

3 - 1:1은 약하고, W는 마나소모가 너무 심함


즉 난 안쳐맞고 상대만 때려야됨


평짤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사거리 800짜리의 자동포착 Q사거리에 익숙해지는게 도움이 됨


상대 스킬 거리나 봇듀오 위치 잘 재서 아 내가 좀 쳐맞아도 이 새키들(지금은) 이기겠구나 하는 시점에는 평타 쳐도 되는데, 아니라면 평타 봉인.


소나 체력 방어력 수치는 바닥을 침. 괜히 내가 보조룬으로 결의를 들고 번데기를 드는게 아님. 꼭 명심.

스킬 활용 팁

사실 소나의 꽃은 크레센도가 맞는데, 미묘한 선딜과 투사체 형식의 스킬이라 막히거나 여유롭게 빗나가는 경우가 많음(내가 못맞출때도 많음 시발)

소나의 제2 궁극기는 파워코드라고 생각함Power Chord(파워 코드)

개인적으로 파워코드만 잘써줘도 궁 아껴주거나 게임의 판도가 확 달라진다고 생각함

파워코드 스킬 자체는 간단함

QWE중 3번 쓰면 다음 평타에 추가 마뎀하고 효과가 추가됨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Q파워코드 : 데미지(쥐좆만큼) 올라감(예전에 2배였던 시절도 있었지만 다 과거의 영광임)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W파워코드 : 상대방이 입히는 피해량 감소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E파워코드 : 2초 슬로우


언제 쓰느냐?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Q파워코드 : 초반 라인전에서 !짤짤이! 할때. 커신같은 플Q파워코드로 킬딸을 칠때. 그 외에는 봉인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W파워코드 : 봇 2:2 교전(Q파워코드하고 결과가 판이하게 달라짐), 상대방 암살자가 나를 물었을때, 한타에서 우리팀 딜러가 물렸을때 등등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E파워코드 : 추노, 도주나 한타에서 상대방 뚜벅이가 무섭게 우리팀 딜러진으로 파고들때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Q파워코드는 데미지 추가가 붙어있는데, 예전만큼의 추가데미지가 없음. 그래도 아프긴 함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W파워코드는 상대방 데미지 감소가 붙어있음

이게 개꿀인게 뭐냐면, 탈진같은 경우 걸리면 이펙트가 시공으로 빨려들어가는거 같아서 "으어어어 힘이 빠진다 시발 ㅌㅌㅌ"임

근데 파워코드W는 이펙트가 눈에 잘 안띄어서 꿈속에서 주먹질하는것 마냥 온 힘을 다해 때리는데도 "헥헥 왜 시발 힘이 안들어가지"하는 느낌

상대방 W파워코드 맞추고 W로 아군 힐, 보호막 걸어주면 농담이 아니라 상대방 딜량은 절반 수준으로 뚝 떨어져버림

평타 거리가 되는 한 암살자 딜러 나발이고 그냥 퓨어탱커한테만 묻혀줘도 큰 도움이 됨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E파워코드는 슬로우

갱 호응을 해줄때, 바로 크레센도 쳐박거나 Q파워코드로 딜 넣을 생각 하지 말고, 이거 하나만 잘 붙여줘도 플 못뺄거 뺄수 있고, 내 플래시 아낄수도 있음

특히 한타때는 Darius(다리우스)Garen(가렌)이런 애들한테 걸어주면 올 개꿀ㅋ



Crescendo(크레센도)R크레센도

그냥 알아서 잘 박으면 됨

크레센도 나도 잘 못쓰는데 ㅅㅂ


덤으로 Power Chord(파워 코드)파워코드는 잭스 반격Counter Strike(반격)이나 판테온 패시브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같은거에 막힘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상황따라서

초반 포션3개, 충전형 물약은 취향차인데, 확실히 첫 귀환전에 이득보고 싶다면 3포션이 훨씬 나음

다만 충전형은 금전적으로 이득을 많이 챙겨감. 어느쪽이 좋을지는 알아서 잘 저울질 해보길.


상대방 갱이나 스킬에 위험이 크다면 가급적 먼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우리팀 평타 의존형 딜러가 많다 or 잘커서 힘을 실어줘야 된다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상대방 하드 cc가 부담스러운데 우리팀 딜러 이 시방새들이 수은장식띠를 안산다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제압은 안풀림ㅎ)

단일 아군에 대해 힐량이 부족하다 or 한타 지속력을 높이고 싶다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맵 전체적으로 로밍이 좀 필요한것 같다 or 교전이 잦다 Redemption(구원)

나만 안죽으면 버프 계속 돌려서 무조건 이기는데 시발 애들이 너무 대놓고 나만 노린다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초시계 키트)


템은 이정도인데 항상 유동성 있게.

필자는 거의 대부분의 경우 아이템 빌드에 있는 템트리로 감


다만 가급적이면 Frostfang(얼음 송곳니)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두개는 최대한 빨리 뽑아주는게 좋음

얼음 송곳니가 있냐 없냐에 따라 시야석 나오는 속도와 골드 수급의 속도가 차이가 심하고,

여눈이 있냐 없냐에 따라 라인전/한타/대치 구도에서 스킬을 얼마나 돌려주냐, 얼마나 지속력있게 교전할수 있냐가 차이가 심함

여눈을 쓰다가 극후반에 팔아본적이 있는데, 마나소모가 너무 심해서 감당이 안될 정도였음(마나리젠이 250%정도였음에도)

신발은 취향차인데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이딴거만 안사면 됨

이거 산다고 딜 차이가 확연히 느껴지는것도 아님.

갠적으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이걸 제일 선호하는데, 소나 E와 더불어서 엄청난 속도로 돌아다닐수 있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상성은 간단함.

Rakan(라칸)(6렙전)Leona(레오나)(2렙전)Morgana(모르가나)(Q각 안주면)Braum(브라움)Blitzcrank(블리츠크랭크)(2~3렙 전)Alistar(알리스타)(3렙 후)Tahm Kench(탐 켄치)Teemo(티모)
내가 안맞고 때릴수 있다 : 이김

Rakan(라칸)(6렙후)Leona(레오나)(2렙후)Morgana(모르가나)(Q맞으면)Brand(브랜드)Blitzcrank(블리츠크랭크)(2~3렙 후)Thresh(쓰레쉬)Alistar(알리스타)(1~2렙)
안맞고 때릴순 있는데.. 각 한번 잘못 잡히면 바로 터져버린다 : 짐

Vel'Koz(벨코즈)Brand(브랜드)Xerath(제라스)Karma(카르마)
저 미친놈 나보다 먼데서 때리네? : 잘 피하면 반반

Karma(카르마)
안맞고 때리기가 힘들지만 한대씩 치고받는다 : 반반

Nami(나미)Lulu(룰루)Soraka(소라카)
나하고 사거리가 비슷하거나 짧다. 짤짤이에서 내가 우위를 점한다 : 이김


같은 느낌.



Leona(레오나)Blitzcrank(블리츠크랭크)Braum(브라움)Thresh(쓰레쉬)Alistar(알리스타) 이런 탱커형 서포터는 한번 물리면 소나가 터져버릴 위험이 크고, 5~6렙만 되도 스텟 차이로 인해 짤짤이 딜이 거의 안박히는걸 볼수 있음

따라서 이런 애들은 1레벨~2레벨 되기 직전에 딜교환을 빡세게 해서 첫 귀환전에 우위를 점해두는게 좋음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멀리서 그냥 그랩이나 던져보는 호구들은 정말 상대하기 쉽지만 갑자기 거리 훅 좁혀들어와서 cc 걸고 도망가는거 당기면 답 없음

가뜩이나 소나는 치맛자락에만 닿아도 어맛 하고 끌려가기 때문에 더더욱 위험

만약 선 2렙을 절대 못찍고 뺏길것 같다면 그냥 뒤로 쭉 빼는게 이득. 얘네가 반피고 소나가 풀피여도 소나는 터짐.

Leona(레오나)얘도.

Tahm Kench(탐 켄치)얘는 좀 경우가 다른데, 얘는 소나를 터트릴 일은 별로 없지만, 궁으로 뒤에서 까꿍 하는게 위협적.
반대로 말하면 상대 정글러 위치 파악됐고 얘 눈앞에 보이면 그냥 신나게 괴롭혀줘도 됨.

Rakan(라칸)궁 생기기 전엔 호구니까 맘껏 괴롭혀서 6렙 전에 격차를 충분히 별려놓는게 좋음.

6렙 이후에 비등비등하게 갔다가 라칸 정글 갱 호응에 봇 더블킬 나오면 게임 심하게 힘들어짐.

Lulu(룰루)평타 싸움으로 가면 지기 때문에 멀리서 Q만.

룰루가 쉴드로 짤짤이 막는다고 하면 그것대로 이득, 아니면 아닌대로 이득.

Morgana(모르가나)사거리 차이나 딜 차이로 질수가 없음

다만 상대 원딜 종류 불문하고 속박 맞으면 바로 눈앞이 깜깜해짐.

Soraka(소라카)E짤은 어쩔수 없지만 Q짤은 절대 맞으면 안됨.

커신같은 무빙으로 상대 별똥 샥 피해주면서 Q한번 슥 써주는 식으로 하면 됨.

다만 커신같은 소라카 침묵 장판은 조심. 뒤로 빠지다가 Q쳐맞던가 앞으로 나갔다가 상대 원딜한테 개쳐맞던가 둘중 하나가 될수도 있음.

Xerath(제라스)Vel'Koz(벨코즈)슈팅게임 됨.

아마 Q짤 각이 잘 안나올텐데 스킬 빠졌을때 앞으로 한두번씩 치고 나가주는게 중요.

너무 뒤로만 빠져있으면 오히려 더 쳐맞고 아무것도 못함.

벨코즈는 6렙 이후에 공중으로 뜨면 빤스 보이고 하늘로 승천할수도 있음. 조심.


Teemo(티모)이런거 하는 애들은 없길 바람.

얘한테 평타만 안맞으면 됨. 평타 욕심 안부리고 Q로 이속버프 빼주면서 피도 살살 빼주면 아무고토 못함.

돈 Q짤로 빨리 벌어서 시야석 만들고 렌즈로 바꿔주면 이김.

 

 

라인 / 정글 운영법

 멀리서 QQQQQ로 돈 수급

 

초반 운영법

 QQQQQ로 번 돈으로 시야석 뽑아서 시야장악

 

중반 운영법

 뒤에서 WEWEWE

 

후반 운영법

 뒤에서 WEWEWEWE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팀은 지켜야 하지만 내가 안뒤지는게 1순위. 내가 안죽으면 지속적으로 더 많은 쉴드와 힐로 돌려줌.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거보고 상대 알리 레오나 쓰레쉬 이런애들인데 파워코드 쓰겠다고 들어가서 비명횡사 하는 애들 없길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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