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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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Xin Zhao, The Seneschal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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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연구 중인 신짜오 서폿 연구글 입니다. (브실골 열람용)

- 트롤끝판왕(2018-05-29, 조회수: 8396)

요즘 8.10 패치 이후로 판테온과 올라프와

같이 초반 강캐, 후반 유통기한 반열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스노우 볼링을 굴리지 못하면 초반에 유리해도

중후반에는 서렌을 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올라프처럼 탱킹을 해야지 후반까지 1인분을 겨우 할

수 있고 바텀 싸움이 중요한 시기와 곂쳐

초반에 강하지만 탱킹력과 cc기를 보유하고 쉬운

챔프를 선택하다보니 이걸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273.8 (+35.0) 868.8
공격력 63 (+3.3) 119.1 공격 속도 0.645 (+3.5%) 1.029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5 (+5) 120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신짜오 서포터는 프리 시즌에서 탱자르반이랑 비슷합니다.

하지만 자르반은 eq의 의존도가 너무 크며 난이도가 어려우며 초반에 강한 챔프도 
아닙니다.

그래서 라인전이 취약한 베인과 트위치 같은 챔피언이 있을 경우에 유리하면 더 유리해지고 불리해지면 더 불리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잘 쓰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초반에 강하면서 단기간 빠른 효율을 뽑는 룬을 선택했습니다.

영리한 사냥꾼과 끈질긴 사냥꾼은 취향 차이니 아무거나 드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재생의 바람은 주도권이 없을 때 번데기는 주도권이 있을 때 사용하세요.



이러한 템트리가 있지만 이건 너무 후반을 바라보며 게임이 길어지겠다
싶으시면 가주시는게 좋지만 그럴바에야 다른 서폿해주세요.


불편의 법칙입니다, 이 이외의 스펠은 짜오의 초반 강함을 죽이기 때문에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결심 (Challenge)
매 세 번째 기본 공격 시마다 총 공격력의 15/30/45/60% (1/6/11/16레벨에서)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신 짜오의 체력이 최대 체력의 3/3.5/4%(1/6/11레벨에서) (+0.65AP)만큼 회복됩니다.
삼조격 (Three Talon Strik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신 짜오가 강력한 연계 공격을 준비합니다. 다음 3번의 기본 공격이 16/29/42/55/68 (+0.4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씩 감소시킵니다. 마지막 공격은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풍전참뢰 (Battle Cr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신 짜오가 창을 가르며 30/40/50/60/70 (+0.3AD)의 물리 피해를 입힌 뒤 그대로 찔러 50/85/120/155/190(+0.9AD)(0.6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찌르기에 적중당한 적은 1.5초 동안 50% 둔화됩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는 적중 시 3초 동안 도전받은 상태가 됩니다.

찌르기 피해는 신 짜오의 치명타 확률에 비례해 최대 33.3%까지 증가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0% (1~16레벨에서)의 피해를 입힙니다.
생명력 흡수 효과는 각각의 공격에 33%씩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1000)
무쌍돌격 (Audacious Charg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신 짜오가 적에게 돌격하여 모든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30%만큼 둔화시킵니다.

무쌍돌격을 사용하면 신 짜오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도전받은 적을 대상으로는 무쌍돌격의 사거리가 1,100으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25)
현월수호 (Crescent Swee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신 짜오가 창을 매섭게 휘둘러 75/175/275 (+1.0 추가AD)(주문력의 110%) + 적 현재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고 0.75초간 기절시킵니다.

현월수호 사용 후 4초 동안 신 짜오가 450 유닛 거리 이상 떨어진 챔피언에게 받는 모든 피해를 무시합니다. 적 유닛을 공격하면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도전: 도전 당한 적은 초승달 휩쓸기에 맞아도 뒤로 밀쳐지지 않습니다. (범위: 3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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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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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정글은 대부분 e q 중간 w를 하여 확실하게 cc기를 연계하는 방식을 채용하지만 

서폿 짜오는 이 콤보 뿐만 아니라 다른 정글의 개입이 있을 수 있으니 

최대한 쿨감을 빠르게 돌려주는게 핵심입니다.


초반에는 스킬의 쿨 1초 가량으로 살고 죽는게 나타나며 스킬 콤보를 그렇게 넣더라도

점멸로 살아갈 수 있고 회복으로 살아갈 수 있으니 딜과 쿨감을 먼저 생각을 해야합니다.


그러니 e - w - 킬각 시 점화 - q입니다.

스킬 활용 팁

 어떻게 운영을 하느냐에 따라 w인지 e인지 나뉘게 됩니다.


초반에 들어가면서 싸우는게 여의치 않은 서폿 (레오나, 알리스타,잔나,소라카,브라움)

생존기가 강하고 카이팅이 강점인 원딜 (루시안,이즈리얼,칼리스타,트리스타나,코르키)

일 경우에는 w를 선으로 찍습니다.


그 이외의 챔피언들은 e를 찍어도 무방하지만 w를 찍었을 경우에는 2랩 때 무조건 e를

찍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물렸을 경우나 상대방이 비전 이동이나 균열 이동이 아닐 경우에는


q 3타 r 넉백을 무조건 써줍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초반에는 무조건 시야석 퀘스트를 완료를 해주시는게 편합니다.

제가 2번째로 올린 템이 왜 신발이냐면 바텀이 너무 터지고 다른 라인이 반반 가거나
강하거나 우리 쪽의 스노우볼이 올 경우 다른 라인들을 풀어주면서 그 스노우 볼링을
끊기 위하여 그런 것이며 지크의 융합은 요새 2코어로 자주 가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성위의 눈을 사시고 바로 가주시면 딜러들이 좋아하며 q를 쓸 때마다 짜오의 쿨감이
줄어들기 때문에 지크의 융합과 아주 잘 맞습니다.

그리고 제가 왜 삼위일체를 안가고 구인수 얼어붙은 심장을 간 이유를 들어보자면
AD 암살자들이 점차 오르며 다음 패치 때는 요즘 자주 나오는 탈리야의 너프와
치명타 아이템의 떡상으로 인하여 이제 바텀이 힘들어질 예정이기 때문이며

요즘들어 마이 타릭 조합이 솔랭에서 빈번히 나오고 있기 때문에 그걸 방지하기 위하여
얼어붙은 심장을 가게 되었습니다.

구인수를 가는 이유는 짜오가 삼위 일체를 가면 좋긴 좋습니다, 하지만 서폿이 가기에는
너무나도 부담이 되는 가격에 딜템을 하나 더 가야지 효율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저는 구인수를 갑니다, 물론 구인수를 가게 된다면 얼어붙은 심장을 제외하고 지휘관의
깃발을 살 수 있지만 지휘관의 깃발은 이제 너프를 먹기 때문에 가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잔나
짜오의 돌진기를 막아버리고 초반에 강한 짜오의 특성을 제지하기 때문에 솔직히 벤을
하시는게 정글러와 서폿의 멘탈 관리에 좋습니다.
브라움
뇌진탕이 너무 쌔기 때문에 초반 단계에 2랩을 선으로 찍더라도 힘듭니다...

즉 짜오가 초반에 못이기는 챔피언 중 하나이며 메커니즘이 짜오의 상위호환이기 때문이며
잔나는 물몸이기 때문에 w질을 한다면 그나마 킬각을 볼 수 있지만 이 친구는 절대로

킬각을 볼 수가 없고 피가 30% 정도 깎여도 이길 가능성이 많이 낮은 친구입니다.

필자도 브라움 7랩에 브론즈에서 플레티넘까지 간 챔프이기에 그 무서움을 더 잘 알고
있습니다.
룰루
초반에 족치지 못하면 게임 내도록 고통 받습니다...

초반에 원딜에게 we를 걸었다면 그냥 빼면서 정글러를 콜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치
라인전 약캐에 신짜오가 궁을 켜고 지크를 주며 딜러를 지키면서 할 경우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왜냐하면 트위치의 궁은 신짜오의 궁에 막히기 때문입니다.
블리츠크랭크
저를 끌면 원딜을 무시면 됩니다, 물론 여러분들은 원딜과 같이 붙어 있다가 블리츠를
노려도 되지만 요즘 블리츠들이 결의를 들고 있기 때문에 탱킹력이 브라움과 알리스타
타릭보다 약간 상회를 하거나 비등비등하기 때문에 원딜을 무조건 노려주세요.

물론 원딜이 주도권이 없다면 힘들겁니다...
나미
ewq 하면 그냥 회를 먹습니다, w 견제를 하러 들어올 때 같이 들어가면 나미는 울면서

나가며 나미의 w 쿨보다 신짜오의 ewq의 쿨타임이 더 짧기 때문에 타워에 들어가는 것을

제외하면 무조건 싸움을 걸어주세요.
ㄱ~ㅎ순
Gragas(그라가스): 요즘 따라 자주 보이는 서폿입니다, cc기로 무장하고 탱을 가더라도 준수한 딜에
진형 붕괴로 인하여 자주 쓰이고 있지만 이것도 마찬가지로 자르반과 비슷한 원리의
서포터 같습니다.
하지만 자르반보다 채력 유지력은 좋지만 마나 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스킬을 피해주거나 
혹은 재생의 바람을 들어주시면 라인전을 편하게 할 수 있으며 각이 보이면 원딜을 먼저 
점사 해주세요!

Nami(나미): 위에서 말했듯이 나미는 그랩류 들어오는 챔프류에 약합니다, 타워 다이브하다가
r,q 조심하시고 나미가 e,w를 미리 썼을 경우에는 나미를 물지만 그게 아닌 이상
원딜을 먼저 물어주세요.

Nautilus(노틸러스): 자주 보이는 서폿은 아니지만 초반에는 물몸이지만 w를 키면 블리츠와 같은
탱킹력을 가지기 때문에 무조건 qw가 빠지면 싸워주세요, 그리고 노틸러스는 라인전이
약한 원딜과 있을 때 딜교를 할 경우에는 정글러가 있다는 소리이니 무조건 빼주세요.

Nunu(누누): 이것도 마찬가지로 잘 보이지 않는 서폿입니다, 물론 나미와 비슷하게 운용하지만
누누는 유지력이 좋기 때문에 원딜을 먼저 점사해주세요.

Rakan(라칸): 대체적으로 밴을 하겠지만 아닐 경우에는 라칸이 w가 있을 경우 라칸이 w를
쓰자말자 우리 상대 원딜에게 달려갑시다, 그리고 라칸은 초반에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원딜을 빠르게 녹여주는게 편하며 미리 선점화를 쓰셔야지 라칸의 쉴드와 힐을 최소화를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우리 원딜과 함께 붙어 있는 행동을 하지 말아주시고
앞 뒤로 있는 것이 아닌 양쪽으로 있어주는 것이 좋으며 점화가 없다면 딜교환을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궁을 킬 경우 곧바로 같이 궁을 켜주세요.

Lux(럭스): 딜서폿은 나미와 같이 원딜과 함께 자르는게 편합니다. 왜냐하면 몸이 원딜보다더
약하기 때문에 원딜과 함께 양 옆에 평행으로 서있지 않고 럭스를 점사해주세요.

Leona(레오나): 이건 원딜의 주도권 싸움에 따라 갈립니다, 왜냐하면 초중후반까지 신짜오와
비슷하게 운용을 해야하는 서폿이지만 레오나가 더 공격적인 플레이를 해야하기 때문에
똑같이 궁이 있을 경우 레오나의 궁이 적중했을 경우 레오나를 밀어주며 천천히 싸우는게
좋습니다, 즉 레오나와 신짜오는 머리 싸움과 원딜의 주도권 차이로 갈리게 됩니다.

Lulu(룰루): 변이 때문에 짜증납니다; 그래서 룬에서 불굴의 의지를 들어주시면 편하며
무조건 w가 원딜말고 자신에게 쓰도록 유도를 해야하며 초반에 족치지 못하면 게임
내도록 밀리게 되니 초반에 무조건 족쳐야지 편해지며 랩 3 이후에는 못이깁니다.

Malzahar(말자하):말자하는 타이밍 입니다, 견제하러 앞으로 나올 때 바로 싸우시면 대부분 이깁니다.
하지만 궁이 박히고 상대방이 나를 물 때 곧바로 궁을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Malphite(말파이트):이 서폿도 자주 보이지 않고 알리스타를 못하거나 예능용으로 하거나 혹은
우리 원딜의 카운터를 치기 위하여 올 경우가 있는데 솔직히 말씀을 드리자면 신짜오로
말파이트 엄청 힘듭니다;;; e로 인하여 킬각도 안나올뿐더러 초반에는 말파이트가
지크의 융합을 선으로 갈 경우에는 정말 지옥이 펼쳐집니다.
하지만 e 상태일 때 자꾸 때리고 끝날 때쯤 빼는 말파이트를 본 적이 없기 때문에 그냥
원딜을 때리다가 말파이트가 e를 쓰면 천천히 빼면서 하시는게 좋으며 말파이트는
마나가 조루이며 마나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w 짤짤이를 써주시면서 싸우세요.

Morgana(모르가나):속박과 블랙 쉴드가 상당히 거슬리지만 신짜오는 딜이 강하기 때문에 먼저
녹이시면 편하지만 속박을 맞을 경우에는 좀 힘듭니다.

Dr. Mundo(문도 박사): 갑작스럽게 문도 서폿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문도 서폿은 라인과 정글을
가지 않기 때문에 탱킹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덤불조끼나 처형인의 대검을 가주시면
탱킹도 되지 않기 때문에 편하게 상대하세요.

Bard(바드): 럭스랑 비슷합니다, 하지만 미아콜은 필수이며 벽면 보다 개활지에서 싸우고
바드가 w를 써서 도망칠 때 슬로우를 걸어주세요, 바드가 w 쓰기 전까지는 w를
무조건 아끼세요.

Veigar(베이가): 초반에 무조건 족쳐야 합니다! 무조건 족쳐야지 베이가가 크는걸 막을 수 있고
e가 빠질 경우에 e를 써주세요.

Vel'Koz(벨코즈): 럭스랑 동일하게 하시면 되며 벨코즈가 뒤에서 궁을 쓸 경우 같이 궁으로 취소를
시켜줘야 합니다.

Braum(브라움): 밴 안하셨으면 닷지하세요.

Brand(브랜드): 럭스랑 비슷하지만 브랜드는 논타켓이기 때문에 3랩을 찍기 전에 싸우시는게
좋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위에 기술되어 있습니다.

Sion(사이온):제가 사이온과 브라움으로 브론즈에서 플래티넘까지 갔습니다.
사이온이 q를 쓰기 전에 빠르게 3타로 올리시는게 좋으며 원딜을 먼저 무세요.
그리고 e는 무조건 피해주셔야 합니다.

Sona(소나): 나미랑 동일합니다.

Soraka(소라카): 침묵을 찍기 전에 소라카를 먼저 점사하는게 좋으며 우리 정글이 2랩갱을 갈 경우
e를 찍으셔서 딜교환을 해놓으시는게 좋습니다.
안정적으로 하고 싶으시다면 w를 찍는 것도 좋습니다.

Shen(쉔): 쉔 서폿은 잘 안나오지만 초반에 무조건 e로 딜교환을 해주세요.
하지만 초반에 쉔이 쌔기 때문에 주도권이 없으면 집니다.

Thresh(쓰레쉬): 내가 끌려도 이깁니다. 하지만 상대원딜이 같이 있을 경우에는 무조건 빼는게
맞으며 최대한 안끌리도록 노력을 하시는게 좋으며 초반에는 쓰레쉬가 쌔기 때문에
쓰래쉬를 먼저 녹여줍시다, 물론 원딜을 못 죽인다면 원딜을 죽여서 웨이브 손해를
보도록 하셔야 하고요.
그리고 원딜보다 조금 앞에 있으셔야 합니다.

Ivern(아이번): 거의 못봤지만 무조건 와드를 사셔야 하며 중반에는 정글과 함께 시야 장악을
해야합니다.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는 랩 6이 되기 전까지 이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쿵쾅을 맞았을 경우
미니언으로 채력을 흡수를 한 후에 싸우시는게 편하며 무조건 원딜을 우선시로 때립시다.
원딜과 붙어있지 않고 양쪽에 있다가 원딜이 물리면 내가 상대방 원딜을 물며 우리
미니언 쪽으로 유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Annie(애니): 좀 힘듭니다. 애니가 점멸을 쓰자말자 바로 궁을 키고 싸워야 합니다.
그 이외에는 스택과 스킬 쿨타임을 보면서 싸우시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3스택인데 모든 스킬이 다 돌았을 경우에는 q만 맞아주면서 스킬을 빼도록
하며 1스택 스킬이 전부 돌고 있다면 바로 들어가서 원딜을 쓰러트리는게 좋습니다.

Ziggs(직스): 포킹 피하시고 w로 슬로우를 걸면서 앞으로 나아가주세요, 물론 미니언이 많다면
빼시고 w가 깔리면 피하면서 e를 쓰도록 유도를 합시다.
하지만 초반에 q나 w를 쓸 경우에는 마나가 딸리니 천천히 마나가 딸릴 때를 봐서
싸워주세요.

Zilean(질리언):잘하면 바드만큼 짜증납니다; 질리언이 자신에게 e를 쓸 경우에는 w를 뭍혀주고
선 e qwq할 경우 미리 선진입을 합니다.

Karma(카르마):룰루랑 질리언이랑 비슷합니다, 착취를 든다면 닷지하세요.

Taric(타릭):e가 빠지면 들어가며 원딜을 먼저 공격하고 후에 점화를 쓰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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