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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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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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렌, 데마시아의 힘
Garen, The Might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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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마시아의 힘!

- 아침먹고땡(2018-05-31, 조회수: 4455)

가렌은 누구인가

데마시아의 힘! 대장군!


한낱 고기방패를 자처해서는 데마시아의 힘을 보여줄 수 없어.



스킬 이름만 봐도 결정타, 용기, 심판, 데마시아의 정의란 말이야

하루 웬종일 쳐맞기만 하는 마조 탱커와는 어울리지 않는 남자다운 스킬명들이지.





그리고 결정적으로 가렌은 주 역할군이 탱커가 아닌 전사야. 고로 걸어오는 싸움을 피하지 않고 누구나 공평하게 정의의 심판을 내려줄 수 있는 극딜 가렌만이 가렌의 정석이다
가렌, 데마시아의 힘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0 (+98) 2356 마나 0 (+0.0) 0
공격력 69 (+4.5) 145.5 공격 속도 0.625 (+3.65%) 1.013
5초당 체력회복 8 (+0.5) 16.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2) 109.4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대장군이라는 위치와 걸맞는 그 이름도 위풍당당한 정복자를 들어주도록 하자.

뼈 방패 / 번데기는 이름이 맘에 안들지만 어쩔 수 없어. 아무리 멋진 남자라도 쳐맞으면 아프거든.


사실 폭딜 콤보야 w로 씹으면 되고 룬 변경 전에는 더욱 꿀잼인 궁극의 모자랑 기민함 많이 들었는데 이제 없으니 뭐.




정복자 충전하고 각 나올 때마다 평Q 혹은 평Q평 날려주고 쭉 빠지면 상대방이 너무 좋아해. 조금 멀면 그냥 Q평도 나쁘지 않아.

하지만 가렌보다 더한 상남자인 다리우스같은 깡패들 상대로는 지양하자.
사실 텔이 당연히 더 안정적이고 쓸데도 많지만...

E선마하면 라인푸쉬도 엄청나게 빨라서 라인관리도 나쁘지 않고 Q돌리면서 뛰면 라인복귀가 너무 느려터진 수준은 아니라서 없어도 크게 불편하진 않아.

그러니 악당놈들을 화형에 처하기 위해 (+ 재미를 위해) 점화를 들어주자.
인내심 (Perseverance)
가렌은 8초 동안 피해를 입거나 적의 스킬에 맞지 않으면 5초당 최대 체력의 1.2~9%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는 인내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결정타 (Decisive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가렌에게 적용된 모든 둔화 효과가 풀리며 이동 속도가 1/1.65/2.3/2.95/3.6초 동안 35%만큼 늘어납니다.

4.5초 안에 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30/60/90/120/150 (+1.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용기 (Courage)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기본 지속 효과: 유닛들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0.2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부여되어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사용 시: 가렌이 4초 동안 용기백배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처음 0.75초 동안은 65/85/105/125/145 (+추가 체력의 18%) 만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과 강인함 60%를 얻습니다.
심판 (Judgment)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가렌이 3초 동안 검을 들고 빠르게 회전하여 4/8/12/16/20 (+레벨에 따라 0~8.2) (+0.36/0.37/0.38/0.39/0.4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가장 가까운 적에게는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공격 횟수는 기본 7회+아이템 및 레벨 업으로 얻는 공격 속도 25%마다 1회)

회전에 6번 맞은 적은 6초 동안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치명타가 적용되며, 스킬을 빨리 취소하면 남은 스킬 지속시간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25)
데마시아의 정의 (Demacian Justi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가렌이 적 챔피언을 처단할 데마시아의 힘을 소환하여 150/300/45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이 잃은 체력의 25/30/3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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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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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딜교환을 E에 많이 의존하다 보면 라인이 밀릴 수밖에 없어서 멋진 남자긴 하지만 뚜벅이인 우리 가렌은 갱 회피가 무척 힘들어져.


심지어 탱도 아니기 때문에 살아나가기가 더더욱 힘들지. 게다가 딜 올리는 탑라이너의 특성 상 망하면 답이 없어. 고로 라인 너무 안 미는 선에서 안전하게 침묵 먹여주고 이속증가로 빠질 수 있는 Q를 먼저 찍어주자.


그리고 상대방이 거리를 두고 견제하는 애들이라면 고민없이 Q선마 해주자. 이속증가 효과가 길어지기 때문에 붙기가 수월해져.




하지만 맵리딩에 자신이 있고 내가 무조건 적을 압살할 수 있다 싶거나 혹은 적 정글러가 갱이 좋은 편이 아니라면 E선마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거야.


일단 E 풀히트를 맞췄을 경우 Q선마보다 딜이 강력해. 그리고 라인을 내 입맛대로 관리하면서 차이를 벌려나가기도 좋지. 물론 텔이 없는만큼 라인관리가 아주 편하지는 않겠지만.

 

스킬 콤보

 기본적으로는 평QE가 있어. 이속증가로 접근해서 Q를 찍고 침묵시간동안 E를 잠깐 맞혀주고 빠지면 딜교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어.


하지만 W가 있고 거리가 된다면 E를 돌려주면서 딜을 W로 최대한 감소시키고 4틱 이상 맞춰서 방관효과가 적용되면 평Q 찍고 빠지는 쪽이 딜은 더 강해.


그리고 나서스나 말파이트처럼 둔화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챔피언을 상대할 때는 Q는 둔화에 걸리기 전까지 아끼는 편이 좋아.


가렌을 많이 안 해본 사람들이 항상 Q를 먼저 쓰는 경우가 많이 보이는데, 굳이 Q를 먼저 쓸 필요는 없다는 걸 알고 있으면 좋겠어.



스킬 활용 팁

결정타
(Decisive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가렌에게 적용된 모든 둔화 효과가 풀리며 이동 속도가 1.5/2/2.5/3/3.5초 동안 30%만큼 늘어납니다.

4.5초 안에 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30/65/100/135/170 (+1.4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이제 롤 내에 몇 개 남아있지 않은 침묵이라는 디버프를 부여하는 스킬이야. 평타 강화 스킬이라 트포도 묻어나가고 평캔이 가능하면서 타워에도 박히며 이속증가와 둔화효과 제거까지 달려있어서 운영 위주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하는 딜가렌에게는 아주 중요하고 핵심적인 스킬이야. 침묵시간도 1.5초로 절대 짧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암살에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중한 스킬이지.



용기
(Courage)
재사용 대기시간: 24/23/22/21/20초
기본 지속 효과: 적 유닛 처치 시마다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영구적으로 0.2씩 증가하며, 챔피언과 대형 및 에픽 몬스터 처치시엔 1씩 증가합니다. 전 레벨 공통 최대 40까지 중첩됩니다.

사용 시: 가렌이 2/3/4/5/6초 동안 용기백배합니다. 첫 0.75초 동안 60%의 강인함 효과를 얻고 입는 피해가 60% 감소합니다. 이후 남은 지속시간 동안 입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탱템을 올리지 않는 상남자 가렌에게 최소한의 튼튼함을 보장해주는 가뭄의 단비같은 스킬이야. 지속효과만으로도 충분히 밥값을 하고도 남지만, 사용 효과까지 타이밍을 잘 맞춰 사용하면 승률을 10퍼센트는 올려줄만한 꿀스킬이지.


가렌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W 사용 직후에는 딜 감소뿐만 아니라 깨알같은 60% 강인함이 붙어있기 때문에 CC타이밍을 잘 맞춰서 사용하도록 하자.



심판
(Judgment)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가렌이 3초 동안 검을 들고 빠르게 회전하여 근처 적에게 매 초마다 14/18/22/26/30 + (+0.36/0.37/0.38/0.39/0.4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가렌은 회전하는 동안 유닛 충돌을 무시하지만, 유닛 사이를 이동할때는 이동 속도가 20% 감소합니다. 미니언에게는 25% 적은 피해를 입힙니다.

1/4/7/10/13/16레벨에 회전 속도가 증가하여 1회 시전으로 최대 5/6/7/8/9/10번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도중에 시전을 취소하면 남은 지속 시간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단일 대상에겐 33%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방어력 감소: 이제 4번 적중당한 적 챔피언은 6초간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4번 이후의 추가 공격은 적중 시마다 효과 지속 시간을 초기화합니다.)
범위: 325


내가 롤을 시작하기 전에 가렌을 하면서 이 스킬을 쓰는 친구를 보고 안 어지럽냐고 물어봤던 기억이 있어.



...뭐 어쨌든 요점은 가렌의 트레이드마크라고도 할 수 있는 스킬이라는 거지. 딜가렌을 보고 믹서기라고 많이 부르기도 하고.


많이들 착각하는데 E의 회전 속도는 스킬 레벨이 아닌 챔피언 레벨에 따라 증가해. 그리고 4틱을 긁고 나면 무려 6초(!)동안이나 방어력을 25%나 깎아주니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선마하게 되면 라인 푸쉬도 엄청나게 빨라지고 미니언과 떨어져 있는 상대한테 긁어주면 딜도 굉장히 잘 나와. 16레벨 기준 풀로 긁어주면 300 + 4.0AD라는 괴랄한 딜을 꽂아넣지. 심지어 혼자 있으면 피해량 33% 증가, 4틱 이후에는 방어력까지 25% 감소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강한 딜을 보여줘. 적이 뭉쳐있는 경우에 진입각을 잘 잡으면 플래시 WE로 광역 폭딜을 꽂아줄 수 있어.



데마시아의 정의
(Demacian Justi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기본 지속 효과: 마지막으로 아군 챔피언을 처치한 적이 악당이 됩니다. 악당은 가렌의 기본 공격을 맞을 때나, 심판에 피해를 입는 매 순간마다 최대 체력 1%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악당에게는 마법 피해가 아니라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가렌이 적 챔피언을 처단할 데마시아의 힘을 소환하여 175/350/525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 28/33/40%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가렌을 처치했을 때는 악당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400


심판이 가렌의 트레이드마크라면 데마시아의 정의는 가렌의 꽃이라 할 수 있지.


스킬 자체는 계수가 붙어있지 않기 때문에 탱을 가든 딜을 가든 딜 기댓값은 동일하지만, 딜가렌은 스스로 적의 체력을 더 빠르게 깎아낼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자주 킬각을 잡을 수 있어.


그리고 만약 6렙 이후에 적 정글러가 겁도 없이 악당을 달고있는 상태로 탑에 얼굴을 들이민다면 무작정 쫄지 말고 상황 봐서 콤보를 먹여주자. 점화까지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 동귀어진 정도는 할 수 있어. 라인 상황이 좋았다면 역으로 더블킬을 노려볼 수도 있지.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첫 템은 대부분의 경우 도란방패를 가는 편이야. 도란검은 도란방패보다는 가끔 가고, 아주 아주 가끔 롱소드 시작을 하는 편인데 솔직히 롱소드 시작은 절대 추천하지는 않아.

라인전을 조금 강하게 가고 싶다면 도란검, 적당히 안정적으로 하고 싶다면 도란방패로 시작하는 편이 좋아.



무난하게 첫 귀환때 1100원이 모였다면 바로 톱날단검을 올려줘. 톱날단검을 포기하기는 너무 아쉬우니까 웬만하면 핑와값까지 해서 1175원은 모아서 귀환하는 걸 목표하는게 좋아.

만약 그보다 돈이 적게 있다면 상황 따라서 롱소드와 똥신을 사주면 돼.

요우무를 선템으로 가주는 이유는 방관도 방관이지만 사용효과로 인해 굳이 Q를 먼저 쓰지 않아도 적에게 붙는게 가능해지기 때문이야. Q의 이동속도 증가 + 요우무의 사용효과로 빠른 합류가 가능하기도 하고. 물론 5대5 한타는 최대한 하지 않는 방향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해. 하지만 소규모 교전은 생각보다 굉장히 강한 편이라 합류 잘 해주면 이득 볼 상황이 많이 나올거야.



필자는 이속게이라 신발은 대부분의 경우 아무리 늦어도 요우무 후에, 빠르면 톱날단검 후에 완성시켜 주는 편이야. 적이 야스오같은 애일 때는 닌탑을 선템으로도 많이 가고. 가렌은 이속이 중요한 편이라 신발은 좀 빨리 가주는 편이 좋아.

요우무를 뽑았으면 이제 트포 완성을 목표로 해야 해. 광휘의 검은 Q와 굉장히 잘 맞지만 하위템은 전혀 쓸모가 없기 때문에 일시불이 아니면 탐식의 망치부터 완성시켜주는 편이 좋아. 이상적으로는 광휘의 검 -> 탐식의 망치 -> 쐐기검이 좋지만 돈 되는 대로 적당히 구매해 줘.

트포까지 완성된 가렌은 더이상 니가 알던 가렌이 아닐거야. 탱을 두른 적 탑라이너 상대로도 딜이 꽤 잘 나올거고, 건방지게 딜템가는 정글러는 갱을 와도 무서워서 적극적으로 들이대지 못할거야.

30% 쿨감과 트포, Q의 시너지로 타워 철거속도도 엄청나고 요우무와 Q로 인해서 우디르마냥 뛰어다니는 것도 굉장히 빠를거야. 이때부터는 딜가렌이 정말 재밌어.

하지만 강하긴 해도 아직은 뭔가 2%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을 텐데, 그건 인피까지 뽑으면 해결돼. 어딘가 살짝 부족했던 딜이 보완되고 이제는 정말 반응도 못 하게 딜러를 원콤내는게 가능해져.

스태틱까지는 의리로 가주고, 막템은 그래도 1탱정도는 둘러주자. 막템이 나올때쯤은 아무리 극딜가렌이라도 혼자 운영돌리는 걸로는 이기기 힘드니까 최소한의 합류는 해줘야해. 탱템은 상황봐서 택하면 돼. 나는 무난한 경우는 망자의 갑옷을 좋아하는 편이야. 말했잖아, 이속게이라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누가
탐 켄치
와도
케넨
어려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한 번 실수하면
오공
그걸로
야스오
끝이거든
사실 가렌의 자체 성능 자체가 좋은 편이 아니다 보니 템이 조금 뜨기 전까지는 누가 와도 딱히 쉽지는 않은 편이야.

그래도 한 번 실수하면 끝이라고 하긴 했지만 템빨도 잘 받는 편이고 악당 효과와 궁으로 인한 변수로 충분히 복구하고 잘 성장할 수 있는 여지도 있어.



초반에 너무 욕심내지 말고 천천히 풀어나가다 보면 어느새 적 탑라이너를 압살하면서 열심히 운영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야.



그리고 티모나 케넨, 베인같은 애들은 웬만하면 닷지하자. 가렌이 갱호응이 좋은 편도 아니고 각 잘 잡으면 도저히 못 이길 건 아니지만 진짜 너무 고통스러우니까...


라인 / 정글 운영법

 6렙 전에는 무리하지 말고 안전하게 플레이하되, 각이 나온다면 플래쉬와 점화를 이용해서 킬을 따줄 정도의 과감함은 필요해.


초반 운영법

 갱은 없다는 마인드로 플레이하는게 좋아. 그 흔한 슬로우 하나 없는 가렌을 위해서 탑동선을 짜줄 정글러는 그다지 많지 않으니까. 와주면 물론 좋지만, 의존하지는 마.


근데 진짜 답이 안 나오면 제발 한 번만 풀어달라고 부탁이라도 해보자.


텔이 없기 때문에 라인 당겨진 상태에서 피가 없으면 집 가기도 힘든데 그럴 땐 같이좀 밀어달라고 부르자... 미니언 좀 먹어도 된다고 하면 웬만하면 오겠지.


중반 운영법

 1차 타워를 깼다면 핑와 사들고 장신구를 렌즈로 바꾸고 라인을 2차 타워까지 밀어넣은 후 적 정글을 누비면서 돌아다니자. 그렇다고 시야도 아예 없고 팀원이 전부 바텀쪽인데 무작정 너무 밀거나 적정글 돌아다니지는 말고.


중반쯤에는 패시브 효율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조금 대충 하면서 피좀 까이면서 라인 밀어넣어도 정글 좀 돌아다니다 보면 어느새 풀피가 될 거야. 그래서 돈이 너무 많이 모인게 아니면 집을 많이 갈 필요가 전혀 없지.이게 극딜 가렌 운영의 핵심이야. 어떻게든 집을 적게 가고, 계속 무언가 이득을 취하는 거.


렌즈로 와드 지워주고 정글 빼먹으면서 다니다보면 분명히 한 번 쯤은 멋모르고 혼자 올라오던 적을 짤라먹을 기회가 생겨. 그런건 확실하게 챙겨주고, 만약 적이 다 밑에쪽에 보이고 탑이 비었다면 빨리 밀어줘. Q와 E때문에 라인클리어도 타워철거도 굉장히 빠른 편이야.


와드 지우면서 정글쪽에 살다보면 애들이 절대 혼자는 못 와. 엄청 무섭거든... 그럼 여러명 데려오는데 그럴땐 바로 요우무키고 빠져주면서 용이나 밑쪽 타워에 핑을 찍어. 그리고 자연스럽게 거기까지 뛰어가면 돼.


걱정 마 생각보다 금방 도착해.


그리고 여러명이 온다고 해도 조금 갈려서 온다거나 하면 잘 판단해서 한명 따주고 빠져도 충분히 여유 있는 편이야. 무난하게 커도 물몸이라면 1.5초정도면 보통 잡을 수 있거든.


후반 운영법

 사실 극딜가렌을 했는데 중반에 게임이 안 끝났다면 좀 망한거겠지 이미.


그래도 충분히 이길 수 있는 여지는 있어. 시야 같이 먹어주고, 짤리지 말고. 후반에는 정말 100%가 아니면 암살도 시도하지 않는게 좋아. 다섯 명 다 맵에 보이는게 아니라면 말이야.


정말 한타가 하기 싫겠지만 이제는 답이 없어. 어쩔 수 없이 해야돼. 정말 멍청하게 적팀이 따로따로 적정글 돌아다니던거 내가 2명 이상 짤라준게 아니면 싸워야 돼.


한타를 할 때는 이것만은 꼭 명심해. 절대 선진입은 안 돼. 물리는 것도 절대 안 돼. 계속 렌즈 돌리면서 사이드 포지션 잡아줘. 그리고 싸움이 일어나면 진입 타이밍 잘 잡아서 뒷라인에 긁어줘.


정직하게 앞에서 달려들어갈 바에야 전부 차단하고 백도어하는게 나아.




그리고 아무리 후반이라도 미드 대치만큼은 하지 말아줘. 팀 주변에 있지 말라는 소리가 아니라, 계속 니 모습 보여주면서 의미없이 앞에서 얼쩡거리지 말라는 뜻이야.


팀파이트시 역할

 눈치껏 센스껏, 미드나 원딜 짤라주자.


플래시 없으면 웬만하면 싸우지 말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그래 인정해. 조금 트롤로 보일 수도 있다는 거 충분히 알아. 하지만 지금까지 가렌을 하면서 극딜가렌으로 하이퍼캐리한 적도 굉장히 많고 개중에는 이건 정말 탱가렌이면 답도 없었다 싶은 판도 부지기수야.


물론 상황 따라 딜을 가면 안 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딜이 좋은 경우도 분명히 있어. 더 좋은 픽도 많지만, 사나이 가렌도 충분히 좋고 재밌는 픽이야.



그냥 이런 가렌도 있구나 하고 봐줬으면 좋겠어. 사실 그냥 심심해서 쓴 거니까.... 그럼 담에 봐 안녕!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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