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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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90 (+98) | 2356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9 (+4.5) | 145.5 | 공격 속도 | 0.625 (+3.65%) | 1.013 |
5초당 체력회복 | 8 (+0.5) | 16.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8 (+4.2) | 109.4 | 마법 저항력 | 32.1 (+1.55) | 58.4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75.0 | 17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는 인내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4.5초 안에 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30/60/90/120/150 (+1.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사용 시: 가렌이 4초 동안 용기백배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처음 0.75초 동안은 65/85/105/125/145 (+추가 체력의 18%) 만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과 강인함 60%를 얻습니다.
회전에 6번 맞은 적은 6초 동안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치명타가 적용되며, 스킬을 빨리 취소하면 남은 스킬 지속시간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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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교환을 E에 많이 의존하다 보면 라인이 밀릴 수밖에 없어서 멋진 남자긴 하지만 뚜벅이인 우리 가렌은 갱 회피가 무척 힘들어져.
심지어 탱도 아니기 때문에 살아나가기가 더더욱 힘들지. 게다가 딜 올리는 탑라이너의 특성 상 망하면 답이 없어. 고로 라인 너무 안 미는 선에서 안전하게 침묵 먹여주고 이속증가로 빠질 수 있는 Q를 먼저 찍어주자.
그리고 상대방이 거리를 두고 견제하는 애들이라면 고민없이 Q선마 해주자. 이속증가 효과가 길어지기 때문에 붙기가 수월해져.
하지만 맵리딩에 자신이 있고 내가 무조건 적을 압살할 수 있다 싶거나 혹은 적 정글러가 갱이 좋은 편이 아니라면 E선마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거야.
일단 E 풀히트를 맞췄을 경우 Q선마보다 딜이 강력해. 그리고 라인을 내 입맛대로 관리하면서 차이를 벌려나가기도 좋지. 물론 텔이 없는만큼 라인관리가 아주 편하지는 않겠지만.
기본적으로는 평QE가 있어. 이속증가로 접근해서 Q를 찍고 침묵시간동안 E를 잠깐 맞혀주고 빠지면 딜교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어.
하지만 W가 있고 거리가 된다면 E를 돌려주면서 딜을 W로 최대한 감소시키고 4틱 이상 맞춰서 방관효과가 적용되면 평Q 찍고 빠지는 쪽이 딜은 더 강해.
그리고 나서스나 말파이트처럼 둔화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챔피언을 상대할 때는 Q는 둔화에 걸리기 전까지 아끼는 편이 좋아.
가렌을 많이 안 해본 사람들이 항상 Q를 먼저 쓰는 경우가 많이 보이는데, 굳이 Q를 먼저 쓸 필요는 없다는 걸 알고 있으면 좋겠어.
- 결정타
(Decisive Strike)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가렌에게 적용된 모든 둔화 효과가 풀리며 이동 속도가 1.5/2/2.5/3/3.5초 동안 30%만큼 늘어납니다.
4.5초 안에 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30/65/100/135/170 (+1.4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 용기
(Courage)
- 재사용 대기시간: 24/23/22/21/20초
- 기본 지속 효과: 적 유닛 처치 시마다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영구적으로 0.2씩 증가하며, 챔피언과 대형 및 에픽 몬스터 처치시엔 1씩 증가합니다. 전 레벨 공통 최대 40까지 중첩됩니다.
사용 시: 가렌이 2/3/4/5/6초 동안 용기백배합니다. 첫 0.75초 동안 60%의 강인함 효과를 얻고 입는 피해가 60% 감소합니다. 이후 남은 지속시간 동안 입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탱템을 올리지 않는 상남자 가렌에게 최소한의 튼튼함을 보장해주는 가뭄의 단비같은 스킬이야. 지속효과만으로도 충분히 밥값을 하고도 남지만, 사용 효과까지 타이밍을 잘 맞춰 사용하면 승률을 10퍼센트는 올려줄만한 꿀스킬이지.
가렌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W 사용 직후에는 딜 감소뿐만 아니라 깨알같은 60% 강인함이 붙어있기 때문에 CC타이밍을 잘 맞춰서 사용하도록 하자.
- 심판
(Judgment)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 가렌이 3초 동안 검을 들고 빠르게 회전하여 근처 적에게 매 초마다 14/18/22/26/30 + (+0.36/0.37/0.38/0.39/0.4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가렌은 회전하는 동안 유닛 충돌을 무시하지만, 유닛 사이를 이동할때는 이동 속도가 20% 감소합니다. 미니언에게는 25% 적은 피해를 입힙니다.
1/4/7/10/13/16레벨에 회전 속도가 증가하여 1회 시전으로 최대 5/6/7/8/9/10번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도중에 시전을 취소하면 남은 지속 시간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단일 대상에겐 33%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방어력 감소: 이제 4번 적중당한 적 챔피언은 6초간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4번 이후의 추가 공격은 적중 시마다 효과 지속 시간을 초기화합니다.)
- 범위: 325
내가 롤을 시작하기 전에 가렌을 하면서 이 스킬을 쓰는 친구를 보고 안 어지럽냐고 물어봤던 기억이 있어.
...뭐 어쨌든 요점은 가렌의 트레이드마크라고도 할 수 있는 스킬이라는 거지. 딜가렌을 보고 믹서기라고 많이 부르기도 하고.
많이들 착각하는데 E의 회전 속도는 스킬 레벨이 아닌 챔피언 레벨에 따라 증가해. 그리고 4틱을 긁고 나면 무려 6초(!)동안이나 방어력을 25%나 깎아주니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선마하게 되면 라인 푸쉬도 엄청나게 빨라지고 미니언과 떨어져 있는 상대한테 긁어주면 딜도 굉장히 잘 나와. 16레벨 기준 풀로 긁어주면 300 + 4.0AD라는 괴랄한 딜을 꽂아넣지. 심지어 혼자 있으면 피해량 33% 증가, 4틱 이후에는 방어력까지 25% 감소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강한 딜을 보여줘. 적이 뭉쳐있는 경우에 진입각을 잘 잡으면 플래시 WE로 광역 폭딜을 꽂아줄 수 있어.
- 데마시아의 정의
(Demacian Justice)
-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 기본 지속 효과: 마지막으로 아군 챔피언을 처치한 적이 악당이 됩니다. 악당은 가렌의 기본 공격을 맞을 때나, 심판에 피해를 입는 매 순간마다 최대 체력 1%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악당에게는 마법 피해가 아니라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가렌이 적 챔피언을 처단할 데마시아의 힘을 소환하여 175/350/525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 28/33/40%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가렌을 처치했을 때는 악당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 사정거리: 400
심판이 가렌의 트레이드마크라면 데마시아의 정의는 가렌의 꽃이라 할 수 있지.
스킬 자체는 계수가 붙어있지 않기 때문에 탱을 가든 딜을 가든 딜 기댓값은 동일하지만, 딜가렌은 스스로 적의 체력을 더 빠르게 깎아낼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자주 킬각을 잡을 수 있어.
그리고 만약 6렙 이후에 적 정글러가 겁도 없이 악당을 달고있는 상태로 탑에 얼굴을 들이민다면 무작정 쫄지 말고 상황 봐서 콤보를 먹여주자. 점화까지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 동귀어진 정도는 할 수 있어. 라인 상황이 좋았다면 역으로 더블킬을 노려볼 수도 있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6렙 전에는 무리하지 말고 안전하게 플레이하되, 각이 나온다면 플래쉬와 점화를 이용해서 킬을 따줄 정도의 과감함은 필요해.
갱은 없다는 마인드로 플레이하는게 좋아. 그 흔한 슬로우 하나 없는 가렌을 위해서 탑동선을 짜줄 정글러는 그다지 많지 않으니까. 와주면 물론 좋지만, 의존하지는 마.
근데 진짜 답이 안 나오면 제발 한 번만 풀어달라고 부탁이라도 해보자.
텔이 없기 때문에 라인 당겨진 상태에서 피가 없으면 집 가기도 힘든데 그럴 땐 같이좀 밀어달라고 부르자... 미니언 좀 먹어도 된다고 하면 웬만하면 오겠지.
1차 타워를 깼다면 핑와 사들고 장신구를 렌즈로 바꾸고 라인을 2차 타워까지 밀어넣은 후 적 정글을 누비면서 돌아다니자. 그렇다고 시야도 아예 없고 팀원이 전부 바텀쪽인데 무작정 너무 밀거나 적정글 돌아다니지는 말고.
중반쯤에는 패시브 효율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조금 대충 하면서 피좀 까이면서 라인 밀어넣어도 정글 좀 돌아다니다 보면 어느새 풀피가 될 거야. 그래서 돈이 너무 많이 모인게 아니면 집을 많이 갈 필요가 전혀 없지.이게 극딜 가렌 운영의 핵심이야. 어떻게든 집을 적게 가고, 계속 무언가 이득을 취하는 거.
렌즈로 와드 지워주고 정글 빼먹으면서 다니다보면 분명히 한 번 쯤은 멋모르고 혼자 올라오던 적을 짤라먹을 기회가 생겨. 그런건 확실하게 챙겨주고, 만약 적이 다 밑에쪽에 보이고 탑이 비었다면 빨리 밀어줘. Q와 E때문에 라인클리어도 타워철거도 굉장히 빠른 편이야.
와드 지우면서 정글쪽에 살다보면 애들이 절대 혼자는 못 와. 엄청 무섭거든... 그럼 여러명 데려오는데 그럴땐 바로 요우무키고 빠져주면서 용이나 밑쪽 타워에 핑을 찍어. 그리고 자연스럽게 거기까지 뛰어가면 돼.
걱정 마 생각보다 금방 도착해.
그리고 여러명이 온다고 해도 조금 갈려서 온다거나 하면 잘 판단해서 한명 따주고 빠져도 충분히 여유 있는 편이야. 무난하게 커도 물몸이라면 1.5초정도면 보통 잡을 수 있거든.
사실 극딜가렌을 했는데 중반에 게임이 안 끝났다면 좀 망한거겠지 이미.
그래도 충분히 이길 수 있는 여지는 있어. 시야 같이 먹어주고, 짤리지 말고. 후반에는 정말 100%가 아니면 암살도 시도하지 않는게 좋아. 다섯 명 다 맵에 보이는게 아니라면 말이야.
정말 한타가 하기 싫겠지만 이제는 답이 없어. 어쩔 수 없이 해야돼. 정말 멍청하게 적팀이 따로따로 적정글 돌아다니던거 내가 2명 이상 짤라준게 아니면 싸워야 돼.
한타를 할 때는 이것만은 꼭 명심해. 절대 선진입은 안 돼. 물리는 것도 절대 안 돼. 계속 렌즈 돌리면서 사이드 포지션 잡아줘. 그리고 싸움이 일어나면 진입 타이밍 잘 잡아서 뒷라인에 긁어줘.
정직하게 앞에서 달려들어갈 바에야 전부 차단하고 백도어하는게 나아.
그리고 아무리 후반이라도 미드 대치만큼은 하지 말아줘. 팀 주변에 있지 말라는 소리가 아니라, 계속 니 모습 보여주면서 의미없이 앞에서 얼쩡거리지 말라는 뜻이야.
눈치껏 센스껏, 미드나 원딜 짤라주자.
플래시 없으면 웬만하면 싸우지 말고.
그래 인정해. 조금 트롤로 보일 수도 있다는 거 충분히 알아. 하지만 지금까지 가렌을 하면서 극딜가렌으로 하이퍼캐리한 적도 굉장히 많고 개중에는 이건 정말 탱가렌이면 답도 없었다 싶은 판도 부지기수야.
물론 상황 따라 딜을 가면 안 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딜이 좋은 경우도 분명히 있어. 더 좋은 픽도 많지만, 사나이 가렌도 충분히 좋고 재밌는 픽이야.
그냥 이런 가렌도 있구나 하고 봐줬으면 좋겠어. 사실 그냥 심심해서 쓴 거니까.... 그럼 담에 봐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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