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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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비르, 전장의 여제
Sivir, The Battle Mis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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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비르공략 플레이팁, 아이템선택등

- 모르는척해줘(2018-06-04, 조회수: 9412)


첫배치 시즌5부터 지금까지 매시즌 모스트1 챔피언이었던 시비르의 공략을
쓰고 싶었지만 그당시 티어가 낮아서(골드) 자신감있게 공략을 쓰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매시즌 티어가 점점 올랐고(지금은 플레상위) 이대로 다이아를 찍는다면 그때는 자신있게 공략을 써도 되겠다 싶었습니다
그렇게 이번시즌 시작과함께 다이아를 찍으면 올릴생각으로 천천히 작성해가던
시비르 공략.....  하지만
인벤이 메갈대처논란으로 망해가는지금 저는 아직도 다이아를 찍지 못했습니다
떠나는 입장에서 아쉬운마음에 이때까지 작성했던 시비르 공략을 미완성이지만 올려봅니다 8.11 원딜 대격변패치 적용내용은 전혀 들어있지 않지만 시비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응용에대한 부분은 몇가지 참고할만 하다 생각합니다


시즌8 시비르 공략작성


시비르가 무슨룬을 선택해야하는지
어떤아이템을 가야하는지 상황별 이유를들어
설명함

8.11패치이후의 내용이 반영되지않아
라이브와 틀린부분이 다수



시비르, 전장의 여제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4) 2368 마나 340 (+45) 1105
공격력 58 (+2.5) 100.5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3.25 (+0.55) 12.6 5초당 마나회복 5.5 (+0.8) 19.1
방어력 30 (+4.45) 105.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 기본적으로 정밀+마법을 선택함

지배 마법 결의 에는 시비르와 어울리는 핵심룬이 없음

영감  8.9패치로 봉풀주룬변경
      도벽룬으로 베인처럼(평w, w평) 골드수급이 가능함


핵심룬 선택

1. 대부분의 게임에서 기민한 발놀림을 핵심룬으로 선택함
룬발동시 시비르의 패시브Fleet of Foot(재빠른 발놀림)(재빠른 발놀림)과 시너지로 타릭Dazzle(황홀한 강타)e, 나미Aqua Prison(물의 감옥)q등
비교적 느린 논타겟cc를 쉽게 피할 수있음

회복효과는 초반라인전단계에서는 크게 기대할 수 없지만(회복ad계수가 추가ad)
인피를 코어템으로 올리기때문에 치명타확률이 어느정도 갖춰진 후반에는 눈에 띄게 회복됨



2. 집중공격을 핵심룬으로 선택하는경우

집공설명에 써져있듯 적하나를 점사할때 큰효율을 보이는룬으로
한방을 노리는 서포터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Nautilus(노틸러스)등과 함께할때 들면좋음
시비르는 '평w' 로 빠르게 3타약점노출이 가능하기에 나쁘지않음
하지만 기발의 회복과 이속증가를 포기하는것이기때문에 라인유지력이 낮아지고 이속증가를통한 포지셔닝이 힘들어짐
그렇기때문에 [적서폿이 근접서폿이라 유지력이 크게 필요하지않을때]
               [한타때 들어오는적 앞라인부터 차분히 잡아야할때] 드는것 추천





※ 집공이 한대한대를 더 강하게때리는 룬이라면 기발은 한대 더 때릴 기회를 주는 룬이라고 생각함
  사거리 500원딜 시비르에게 이속증가는 인파이팅능력을 크게상승시켜주기에 대부분의 게임은 기발을는걸 추천




하위룬선택


[과다치유 vs 승전보 vs 침착]
    (추천)

-침착의 마나회복효과는 정수약탈자를 구입한 이후로 필요없는효과임

-승전보는 궁으로 어시먹기쉬운 시비르에게 나쁘지않음

-과다치유쉴드는 기발을들거나 서폿이 고대유물방패시작을 했거나 힐스킬이있다면 라인전초반부터 효과를 볼 수있음

 
  [과다치유 vs 승전보] 중에 과다치유를 추천하는 이유
※승전보가 전투이후에 전리품을 제공하는 룬이라면 과다치유는 전투에 도움이되는 보급품을 제공하는 룬임
  또한 승전보의 효과는 비교적 어려운조건(킬, 어시)에 발동되지만 과다치유는 쉬운조건(풀피에서 회복)임
  흡혈이 룬,아이템등에서 아예없는경우가 아닐경우 과다치유를 추천함






[전설 : 민첩함 vs 강인함 vs 핏빛 길]
                                (추천)

-민첩함을 들경우 시비르의 낮은성장공속이 어느정도 커버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음
-강인함은 풀중첩시 30%로 체감이 될정도지만 쌓는과정동안은 다른전설룬에 비해 효과가 미미함
-핏빛길은 초중반에 흡혈템을 가지않는 시비르에게 기발과함께 유지력을 챙겨주는룬


상대바텀조합이 만만해서 도란검시작을 해도 된다면 민첩함드는것도 추천






[최후의 일격 vs 체력차극복 vs 최후의 저항]
   (추천)                                                          

-최후의 일격, 시비르의 부족한 킬결정력을 올려주는룬 적응형능력치 증가는 덤
-체력차 극복, 적팀에 체력을 올리는 탱커가 있을경우선택, 단점이라면 라인전 초반에는 효과를못봄
-최후의 저항, 내가 안전하게 딜하는 상황에서는 효과가없는룬 적팀에 암살자가 있을경우 고려


체력차극복과 최후의 일격을 상황에 맞게골라쓰는걸 추천





※ 정밀 하위룬은 상황별선택이 유동적이기때문에 밴픽을 보고 수정해가며 쓰는걸 추천



보조룬선택

보조룬 선택의 경우

지배는 하위룬의 성능이 특정상황에 극한되어있거나 유틸부분이 많음
결의는 견제를 버텨야하는경우 뼈방패+번데기(or소생의바람) 조합을 들만함
영감의 경우는 '신발, 비스킷, 외상, 초시계'등을 선택하여 골드를 벌어쓸 수있음


일반적으로는 무난하게 마법쪽에서 폭풍의결집+α를 추천하는데
폭풍의 결집이 치명타기반 평타원딜러의 후반캐리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켜주기때문에 꼭드는것을추천함

폭결을 들었다면 나머지하나는 취향껏 고르는걸 추천함
-무효화구체는 적이ap딜이 강할경우고려해볼만하지만 쉴드계수가 추가ad라서 짧은쿨에비해 크게 효율이 좋지는않음
-마순팔은 변경이후 초반마나관리에 크게 도움이 안되고 정수가 나오면 쓸모가 없어짐
-궁극의모자의경우 궁을사용할 때마다 이득을 볼 수있는게임이 될거같을때 찍을만함
-깨달음을 찍을경우 따로 쿨감템구입없이 정수공속템조합만으로 10레벨이후 풀쿨감이 가능함
-기민함은 시비르 패시브,궁극기와의 시너지가 좋음
-주문작렬, 물위를 걷는자의경우 폭풍의결집과 같은라인이기에 고려하지 않음


보통 Fleet of Foot(재빠른 발놀림)패시브 On The Hunt(사냥 개시)궁극기와 시너지가 좋은 '기민함'을 폭풍의결집과 같이추천함




바텀라인에서 원딜은 99% 힐 점멸 고정
서포터가 힐을 대신들경우 배리어를 드는것은 가능하지만 이외의경우
다른스펠은 거의 선택하지않음
적팀에하드cc가 많다해도 빠른수은을 올리는걸추천하며 정화선택은 비추
재빠른 발놀림 (Fleet of Foot)
시비르가 적 챔피언을 공격하면 시비르의 이동 속도가 55/60/65/70/75 (1/6/11/16/18레벨에서) 상승합니다. 추가 이동 속도는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부메랑 검 (Boomerang Blade)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시비르가 십자날 검을 부메랑처럼 던져서 관통하는 모든 적 챔피언에게 15/30/45/60/75 (+0.8/0.85/0.9/0.95/1.0 AD)(+0.6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순차적으로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최소 40%까지 내려갈 수 있습니다.

십자날 검이 돌아올 때 피해량 감소는 초기화됩니다.
부메랑 피해량은 공격력 및 치명타에 따라 증가합니다. (치명타 100%에서 최대 50% 추가 피해)
시전 시간은 추가 공격 속오데 따라 감소합니다. (0.25~0초) (사정거리: 1075)
튕기는 부메랑 (Ricochet)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4초 동안 시비르가 20/25/30/35/40%의 공격 속도를 획득하고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주위 적들에게 튕길 때마다 (0.3/0.35/0.4/0.45/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은 최대 8회 튕깁니다.

기본 공격이 치명타라면 튕긴 공격도 치명타를 가합니다.

새로운 대상을 우선 공격한 후 이미 공격한 대상에게 돌아갑니다. 각 대상에게 최대 두 번까지만 적중합니다.
미니언에게는 65%의 피해를 입히고, 남은 체력이 15미만인 경우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450)
주문 방어막 (Spell Shield)
재사용 대기시간: 24/22.5/21/19.5/18초
시비르가 1.5초간 주문 방어막을 만들어 적의 스킬을 막아냅니다. 적의 스킬을 방어하는 데 성공하면 시비르가 (+0.6/0.65/0.7/0.75/0.8 AD) (+0.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재빠른 발놀림을 발동합니다.

이 보호막을 챔피언과 아이템 스킬을 모두 방어합니다.
사냥 개시 (On The Hun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시비르가 주위 아군을 이끌며 8/10/12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5/30% 상승시킵니다.

사냥 개시 활성화 중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을 가하면 시비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최근 피해를 입힌 적 처치에 관여하면 사냥 개시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범위: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W  '시비르 스킬콤보의 전부'
 빠르게 평W를 하는것을 연습하되 평타가 나가는모션을 확인하고 W를 누를것


스킬 활용 팁



Fleet of Foot(재빠른 발놀림) 패시브

루난탄환등 간접적인 공격으로는 발동이 안되면 오직 평타, 부메랑검, 튕기는 부메랑 적중시에만 발동됨
궁극기와 더불어 시비르의 짧은 사거리를 보완해주며 고정수치 증가이기때문에
후반 풀템전 신발을 포기해도 다른원딜에비해 한타시 이동속도가 보장됨

추노, 도망상황에서 부메랑검으로 패시브를 발동시킬 수 있음






부메랑 검
(Boomerang Blade)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시비르가 십자날 검을 부메랑처럼 던져 첫 번째 대상에게 35/55/75/95/115 (+0.7/0.8/0.9/1/1.1 AD)(+0.5AP)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다음 적들에게 순차적으로 15%씩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최소 40%까지 내려갈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기본데미지와 총ad계수가 스킬레벨을 올릴때 같이 오르기때문에 q선마를함
긴사정거리에 풀히트(두번적중)시 데미지가 두번들어가기때문에 초반 시비르 딜의 핵심

하지만 마나소모량이 크고 유닛통과시 데미지감소 투사체속도가 느린편이기때문에
한대밖에 적중하지 못하거나 미니언을 통과하면서 적중한다면 평타보다 약한데미지를 주며 마나만 헛되게 날릴 수있다
쿨타임이 긴 스킬이기에 쿨마다 던지기보다는 아군cc에 연계해서 쓰거나 무빙을 강제한 이후 쓰는걸 추천

※ 또한 돌아오는 부메랑은 시비르 본체에게로돌아오기에 점멸등을 활용하여 궤적을 원하는데로 변경시킬 수있음
  스킬이 시전되는시간 도중에 점멸을 사용하면 부메랑이 날라가는 위치시작점을 점멸이동위치로 옮길 수있음






튕기는 부메랑
(Ricochet)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시비르의 다음 3번의 기본 공격은 주변 대상에게 튕기며 첫 번째 대상에게는 총 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그 다음 대상에게는 각각 (+0.5/0.55/0.6/0.65/0.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첫 번째 대상에게 치명타로 적중시, 튕긴 대상에게도 치명타로 적중됩니다.

첫 번째 대상에만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튕기는 부메랑 스킬로는 각 대상마다 1번씩만 맞힙니다.
사정거리: 450

부메랑검 다음으로 후선마하는 스킬
평타w로 평캔이 가능하며 w시전후 튕기는 횟수는 제한이없지만 평타에 타겟이된 대상에게는 튕기지 않는다
주변대상은 중립몬스터 적미니언 챔피언 구분없이 튕기며 타워를 공격할때에도 주변대상에게 부메랑이 튕긴다

라인클리어와 한타광역딜에 핵심이 되는스킬로 3번의 튕기는 기회를 잘 활용할것
또한 치명타가 발동되는 스킬이기때문에 인피와 치명타확률에 크게 영향을 받고
중반 3코어이후 시비르의 한타력에 핵심이 되는 스킬




주문 방어막
(Spell Shield)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시비르가 1.5초간 주문 방어막을 만들어 적의 스킬을 막아냅니다.

적의 스킬을 방어하는 데 성공하면 시비르의 마나가 80/95/110/125/140 회복됩니다.

녹턴의 장막스킬과 똑같은 사용효과의 스킬로 적의 스킬하나를 무효화시켜주는 스킬
사거리가짧아 위협적인 적챔피언의 스킬에 노출되는 시비르의 생존에 큰도움이됨
대부분의 스킬은 방어가가능하지만 예외나 단점도 있는데
1. 코그모eVoid Ooze(공허의 분비물) 트런들ePillar of Ice(얼음 기둥) 갱플rCannon Barrage(포탄 세례) 등 장판스킬이나 지형생성스킬은 스킬범위안에 있을경우 둔화효과등을 그대로 받음

2. 카르마wFocused Resolve(굳은 결의) 모르가나r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등 사슬을 거는스킬은 이미 발동될 경우 스킬효과(속박, 기절)을 쉴드로 막지못함

3. 말자하e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블라디rHemoplague(혈사병)등 지속데미지나 상태이상을 부여하는스킬은 걸리고나서 써도 아무효과없음

4. 마스터이qAlpha Strike(일격 필살) 제드rDeath Mark(죽음의 표식) 등 스킬시전이후 데미지를 주는스킬은 데미지를 주는타미밍에 쉴드를써도 안막아짐 스킬적중판정이 들어올때 쉴드로 막아야함

5. 아무무qBandage Toss(붕대 던지기) 노틸qDredge Line(닻줄 견인)등 이동효과를 가진스킬은 적중시 효과만 막는것이기때문에 상대방의 이동은 정상적으로 발동됨



스킬이 두개이상 동시에 날라올때는 하나만 막아지기때문에 눈으로 보고막는것이 중요
또한 무빙으로 피할수 있는스킬(리신q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나르wWallop / Hyper(쿵쾅 / 슝슝))등은 일부러쉴드로 막기보다 최대한 무빙으로 피하고
눈으로보고 막아야하는스킬 (리신rDragon's Rage(용의 분노), 나르rGNAR!(나르!))등에 쉴드를 쓰길바람






사냥 개시
(On The Hun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기본 지속 효과: 튕기는 부메랑이 활성화된 동안 시비르의 공격 속도가 30/45/60% 상승합니다.

사용 시: 시비르가 8초 동안 아군을 규합하여, 주변 모든 아군의 이동 속도가 40/50/60% 상승했다가 2/3/4초 후에는 20%로 감소합니다.
범위: 1000

기본지속효과 튕부활성시 공속증가는 낮은성장공속이란 단점을 보완해주고
핵심은 사용시효과에 있는데 이속증가 효과이기때문에 교전시 어떤상황에써도 손해볼일 없는 스킬이다

30%의 쿨감(정수,공속템)만 챙겨도 16렙이후에는 1분도 안되는쿨이기때문에 궁극기로 상대방의 스펠을 빼거나 적의 궁이니시를 받아넘기는 용도로만써도 큰이득을 볼 수있다

이동증가효과는 아군미니언도 적용되기때문에 한타승리후 미니언웨이브를 가져오는용도로도 쓸 수있다


궁극기발동시 범위안에있는 아군은 시비르와 같은효과
(2/3/4초동안 40/50/60%상승 이후6/5/4초동안 20%상승)를 얻지만 
사용이후 궁극기의 효과범의안에 들어온 아군은 이속증가를 새로받는다
(2/3/4초동안 40/50/60%상승 이후 남은궁극기 지속시간만큼 20%상승)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아이템

시비르는 3코어까지 또는 그 이후에도 상황이 갖춰지지 않으면 흡혈아이템을 가지 않기때문에 도란검을 선탬으로 가서 중반흡혈을 조금이나마 얻었다

하지만 '전설 : 핏빛 길' 룬으로 흡혈을 첫귀한전부터 얻을 수 있게된 지금은 안정적으로 도란방패를 시작템으로 추천함




첫코어템으로는 무조건 정수약탈자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를 추천, 치명타원딜이면서 스킬의존도(Ricochet(튕기는 부메랑))가 큰 시비르에게 버릴옵션 하나 없는 완소아이템

이후 치명타확률과 공속을 보충하기위해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중 상황에 맞게 선택하고
무난하게 흘러갈시 대부분의경우 3코어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무한의대검을 완성시킨다


그이후 아이템선택은 생존템Guardian Angel(수호 천사)  방관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흡혈템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등을 상황에 맞게 선택한다






신발선택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vs Ninja Tabi(닌자의 신발) vs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신발은 평타기반 원딜이기 때문에 광전사의 군화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우선으로 선택하고


카직스Khazix(카직스) 탈론Talon(탈론)등 근접암살자가 위협적이거나
적원딜러의 평타가 나를 향할수있는 한타구도일때 닌탑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추천함



헤르메스의 발걸음은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단순히 적의 cc가 많거나 위협적일때보다
레오나Leona(레오나) 오리아나Orianna(오리아나)가 같이 나올때처럼 cc가 '연계' 되면 위험할때 가는걸추천



신속신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의 경우에는
갱플Cannon Barrage(포탄 세례) 트런들Pillar of Ice(얼음 기둥) 미스포츈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 등 슬로우장판이 너무많아 위협적일때말고는 추천하지 않음







공속템 선택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vs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vs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첫코어 정수를 선택하고 2코어에 공속템을 선택하는데 상황에 따른 추천아이템이 있음

일단 루난의허리케인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같은 경우는 시비르는 사거리가 짧은 원딜이라 탄환효과를 잘받지 못하며 적중효과또한 없는 원딜이기때문에 추천하지 않음

남은 3개의 치명타 공속템의 경우 각각의 장점이 있는데





-고속연사포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의 경우 사거리증가라는 롤에서 아주 특별한 효과를 가짐
접근이어려운 스웬인Swain(스웨인)같은 적을 상대할때나 유용하고 케이틀린Caitlyn(케이틀린) 아지르Azir(아지르)같은 사거리긴 적을 시비르가 직접 노릴수 있게 해주는점이 이아이템의 최대장점

굳이 2코어로 선택하지 않더라도 풀템전이 될시 무조건 사는걸 추천드리는 아이템






-스태틱의 단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의 경우에는 단순하게 데미지증가가 다른치명타공속템에 비해 강력하기때문에 선택함
번개데미지에 치명타가 터지고 조건부로 광역딜이 들어가기때문에 딜적인측면에서 가장우월한 치명타공속템임

하지만 그외의 옵션(미니언클리어능력)은 시비르에게 크게 필요없기때문에 딜을 더 넣어야 할때만 추천






-유령무희Phantom Dancer(유령 무희)는 공속아이템이면서 생존템이라 볼 수있는 아이템이다
슬픔의 노래효과는 조건부지만 데미지감소 12퍼센트라는 좋은옵션을 제공하고
시비르의 공격사거리는 500이기때문에 평타공격시 망령의왈츠 이속증가효과도 상시 받을 수있다
그리고 추가데미지가 없기때문인지 공격속도가 다른치명타공속템들과 유의미하게 차이나는데
스태틱의 단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과는 35 45 =10%차이이고
고속연사포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와는 30 45 = 15%차이이다

적팀 브루저Xin Zhao(신 짜오)Jarvan IV(자르반 4세)나 암살자Khazix(카직스)Kayn(케인)가 강력할때 닌탑Ninja Tabi(닌자의 신발)과함께 선택하는걸 추천함






3코어 이후의 아이템
이렇게 정수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공속아이템Zeal(열정의 검) 인피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3코어를 완성하고나면 시비르의 기본아이템구성이 완성되었기때문에 
다음아이템부터는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선택함


-치명타Zeal(열정의 검)아이템을 하나 더 올려서 치명타 100%를 만들경우 튕부데미지또한 모두 확정적으로 치명타로 들어가기때문에 데미지를 엄청나게 뽑아낼 수있다

하지만 4코어까지 아이템을 올렸음에도 흡혈과 방관이 없는 템트리이기때문에 안정성이 떨어짐




-무난하게 수은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흡혈템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으로 방어능력치를 갖추는 경우
ccDeath Sentence(사형 선고)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가 위협적이여서 딜을 하기 힘들경우 수은을올리는것이 가장안전하다
시비르가 스펠쉴드Spell Shield(주문 방어막)가 있다고하지만 기본적으로 사거리500의 원딜이기때문에 적팀의 스킬범위안에서 딜할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때문에 수은이라는 안정장치를 하나더 챙기는것도 좋다


흡혈템의 경우에는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The Bloodthirster(피바라기)Death's Dance(죽음의 무도)등 여려가지가 있지만
흡혈템은 2개이상 가지않기때문에 (골드대비 효율감소)

수은이 필요한경우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하나만 올리고
수은이 필요없는경우The Bloodthirster(피바라기)Death's Dance(죽음의 무도)중 선택


몰락한왕의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은 액티브효과와 지속효과모두 좋은 아이템이지만 4코어 이후로 올리기에는
시비르에게있어 다른흡혈템에비해 큰메리트가 없는아이템
액티브를 절묘하게 활용하지 않는다면 시비르로 갈 이유가없음





-주문포식자Hexdrinker(주문포식자) 가엔Guardian Angel(수호 천사)등은 적딜러의 성장정도를 보고 선택
특히 가엔Guardian Angel(수호 천사)의 경우 부활한다해도 이동기가 없는 시비르의 특성상 아군의 세이브능력도 생각해보고 선택해야함




-방관템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은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와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중 선택하는데
적팀에 치유효과를 기반으로한탱커Swain(스웨인)Nasus(나서스)Dr. Mundo(문도 박사)가 없다해도 딜러가 흡혈템을 많이보유했을경우
시비르는 튕부로 치감효과를 광역으로 넣어줄수 있기때문에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를 선택할만함






이외의 삼위일체Trinity Force(삼위일체), 칠흑의 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요우무의 유령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등의 아이템은 시비르의 컨셉과 어울리지 않기때문에 가격대비 효율이 안나와서 선택하지 않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알리스타의 가장강력한 스킬콤보 wq쿵쾅콤보는 시비르의 스펠쉴드로 막는것이 불가능함
평타사거리가 wq의 사거리보다 150이나 짧기때문에 거리유지또한 쉽지않음

wq이후 들어오는e평타를 쉴드로 막는플레이를 추천
자야
자야의 깃부르미깃털이 돌아가는것을 시비르의 스펠쉴드는 하나밖에 막지못함
그렇기 때문에 속박각에서 시비르또한 다른원딜과 마찬가지로 자유롭지못하고
딜교환도 'w죽음의 깃' 활성화동안은 상대가 안됨

그리고 한타때 시비르의 궁극기를 통한 이니시도 자야는 궁극기로 받아넘길수 있고 잘못빨려간 아군이 깃털각에 노출되어 역으로 당하는 경우도 자주 일어남

자야라칸으로 나올경우 라칸의 이니시또한 매혹을 쉴드로 막는다해도 에어본을 벋어날 이동기가 없는 시비르에게 부담스러움
자르반 4세
자르반 궁극기는 쉴드로 막는다해도 데미지만 막아지지 벽생성은 막지못함
이동기가 없는시비르에게 궁극기를 탈출할방법은 점멸밖에없기에 위협적

자르반뿐만 아니라 트런들기둥등 지형을 생성하는 스킬이나
갱플궁 미포슬로우 아지르병사등 이동속도로 극복하기 힘든 장판류 스킬들을 가진 챔피언들은 전부 위협적이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그랩하나가 전부인 깡통의 그랩을 너무나도 쉽게 막을 수 있음

하지만 블리츠는 그랩선마스터고 시비르는 쉴드선마가 아니기때문에 벌어지는 쿨차이를 조심해야함

끌리고 난 이후에는 도망갈 스킬이 없기때문에 궁그랩거리는 숙지하고 조심해야함
초가스
초가스처럼 돌진기없이 앞에서 비비는탱커들 모두


탱커를 잘잡는 구성의원딜은 아니지만 앞라인탱커들끼리 힘싸움으로 한타가 일어날시
튕기는 부메랑을 통해 광역딜을 쉽게 뽑아낼 수 있음

우리팀에 탱커가 없어서 앞라인싸움이 안될경우 적팀의 탱커가 들어오는것은 잡기도 힘들고
부담스럽기 때문에 오히려 카운터당함
르블랑
스킬쿨 한번에 암살을 노리는 암살자들


르블랑뿐만 아니라 피즈 제드등 스킬딜러들의 스킬을 하나 확정적으로 막을 수 있기때문에 시비르는 암살자들의 암살로부터 좀더 안전하게 살 수 있음

하지만 이동기가 없는 시비르의 특성상 적이 스킬쿨을 두번돌리거나 쉴드가 허무하게 빠진다면 위험한것은 시비르도 마찬가지

기본적으로 스펠쉴드의 특성상 스킬의존도가 높은 챔피언들을 카운터침
그리고 궁극기의 유틸때문에 이동기없는 뚜벅이챔피언들에게도 위협을 가할 수있음

하지만 사거리가짧고 이동기가없는 기본태생때문에
Irelia(이렐리아)Ryze(라이즈)Master Yi(마스터 이)등 인파이팅 능력이 강한 챔피언에게 속수무책이고

Azir(아지르)Caitlyn(케이틀린)같은 우월한 사거리로 공격하는 챔피언을 혼자힘만으로 대처하기 힘들다




팀원의 조합을 많이타는 원딜이기에 명확한 카운터픽이라는것은 정해져있지 않은 챔피언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몹 정버프 리쉬를 할때에는 Q스킬 부메랑검을 찍는것이 W튕기는부메랑보다 더 강한 리쉬가 가능함 

아군이 역버프 시작을 할때는 빠른 라인푸쉬로 주도권을 가져오는 플레이가 가능함



초반 운영법
교전능력이 강한 원딜러가 아니기때문에 라인을 당겨 2대2 킬각을 보는 플레이보다는
우월한 라인푸쉬로 다이브각을 보거나 용미드 근처에서 합류싸움을 보는것이 이상적임

갱을당하거나 솔킬등으로 한번 주도권을 잃어버릴 경우 다시 찾아오기 힘든 픽이기때문에 시야를 잡은후 근거있는 푸쉬플레이가 필요



중반 운영법
라인전이 끝난후 1차타워가 서로 없는경우 라인관리가 중요해지는데 이때 시비르는 빠른푸쉬와 기동력으로 적팀보다 먼저 움직이고 합류가 가능함
이점을 살려서 라인을 먼저 맵절반이상밀고 궁으로 다른라인으로 합류싸움을 벌이는 플레이로 이득을 보는것이 중요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대형오브젝트-바론,장로 에서 한방교전으로 승패가 갈리기때문에 싸움전 먼저 시야를잡고 자리를 잡는것이 중요함 이때 시비르의 라인클리어 능력과 기동성은 큰힘이 되기때문에 적극적으로 아군을 이끌며 움직이는것이 필요 궁극기가 딜스킬이 아닌대신 가지는 유틸을 적극활용할것



팀파이트시 역할

빠른 이동속도로 루시안 베인처럼 적딜러를 집적 노리는 플레이도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3코어이후에는 튕기는 부메랑의 힘으로 케이틀린 코그모처럼 앞라인부터 밀고들어가도 위력적인 한타력을 보여줌 

가장 이상적인 그림은 궁극기를 통한 이니시로 앞라인과 갈라진 적팀의 딜러진에게 달라붙으면서 팀원과 함께 돌진하는 그림



서포터 상성

시비르가 라인전을 풀어가는 방법은 '푸쉬로 주도권을 잡는것' 인데

푸쉬주도권은 단순히 원딜간의 상성뿐 아니라 서포터의 상성도 크게 중요하다


시비르가 블리츠Blitzcrank(블리츠크랭크)의 카운터라 불리는 이유는 단순히 블리츠의 그랩Rocket Grab(로켓 손)

쉴드Spell Shield(주문 방어막)로 무력화 시키기 때문만 아니라 리츠Blitzcrank(블리츠크랭크)가 라인푸쉬에 평타이외에 도움을

전혀 줄 수 없는 근접서포터라는 점도 크게작용한다


서폿상성이 크게 밀리지만 않는다면 억지로 푸쉬하면서 라인전회피가 가능하지만

상성이 극단적으로 불리하다면 트위치Twitch(트위치)같은 라인전약캐를 상대로도 선푸쉬당하면서

불리하게 갈 수있다


그렇기 때문에 푸쉬를하며 이득을 보는 원거리 견제형 서포터(Karma(카르마)등)와의 궁합은 대체적으로 잘 맞는 편이지만

라인을 당겨서 킬각을 보는챔피언(Thresh(쓰레쉬))과는 시너지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만약 게임이 한타단계로 흘러간다면 시비르는 Alistar(알리스타)Rakan(라칸)등의 챔피언의 진입을 궁극기로 도와줄 수 있기때문에 라인전에서는 버티겠다는 생각으로 이니시서포터와의 조합도 충분히 해볼만합니다





마치며
시비르를 가장 잘 활용하는방법은 스펠쉴드를 잘쓰거나 궁극기를 잘쓰는것등이 아니라
밴픽에서 시비르를 뽑기좋은 조합구성임을 알아보고 시비르를 선택하는 능력입니다


모든챔피언이 마찬가지겠지만 챔피언성능을 가장 잘활용하는 방법은 그챔피언이 활약할 수있는 조합일때 픽하는것입니다 그럼에도 시비르에게 이점이 더 크게 강요되는것은
시비르는 스킬구성이 아군챔피언을 도와주거나On The Hunt(사냥 개시) 적팀챔피언을 공략하기 쉽게 만들어주는등Spell Shield(주문 방어막) 원딜치고는 서포팅능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튕부Ricochet(튕기는 부메랑)의 화력으로 후반에는 원딜본연의 보험역할도 충분히 가능하고요


시비르는 게임초중반에는 혼자서 할 수있는부분이 너무나도 적기때문에 합류싸움을 여는등 아군에게 도움을 받아야합니다 근데 아군이 Anivia(애니비아)Teemo(티모)등 극단적으로 수동적이거나 합류하는것이 오히려 안좋은 챔피언을 고른다면 시비르는 100%의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Vladimir(블라디미르)Darius(다리우스)등 교전능력이 장점이지만 싸움을여는 능력이 부족한 챔피언들과 시비르가 조합되면 반대로 시비르는 큰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후픽상황일때 아군과 적팀의 챔피언들을 보고 
"아, 이거 시비르 픽하면 될거같은데"
픽하시는것이 시비르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시비르가 1티어이던 시절에는 바텀조합이 어떻게 나와도 버틸만하고 아군이 어떤챔피언을 픽해도 시비르만 끼얹으면 돌진조합이 되는등 궁극기의 유틸이 사기적이었습니다
이제는 패치로 궁극기유틸이 너프되고 라인전주도권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시비르를 더이상 1티어라 볼 수는 없지만 시비르만이 할 수있는 역할과 장점은 여전히 남아있기때문에 언제든지 선택가능한 좋은 원딜이라 생각합니다







바위게 원딜을 사랑하는 모든원딜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됬으면합니다(꾸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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