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칼바람에 빠져서 랭크를 안하고 있습니다. 공략은 참고만 하시길 ..
애쉬는 애정으로 공략도 쓰고 다4까지 했었지만,
솔직히 구려요. 원딜 상성은 드븐, 루시안 빼고는 괜찮은데 서폿에 따라 거의 그냥 포탑에 박혀서 파밍하다 각봐야하거나(아군 서폿이 아주 센서폿이거나 탐켄치가 아닌 경우), 한타 때 딜 넣을 각이 어려운 경우가 다수입니다. 솔랭이라면 더군다나..
더쉽게 이기고 싶으시다면 루시안, 카이사, 드븐 같은거 하시고
조금 더 단순한걸 원하시면 미포나, 생존기가 우월하면서 딜 넣기 상대적으로 쉬운 자야같은거 하시면 좋음!
템트리, 룬 빠르게 보시려면 오른쪽 [바로가기 목차] 이용
*8.15 패치 : 인피 조합식 bf + 곡괭이 변경, 인피 가격 200원 인하, 고뎀 5%감소, 공속템 100원 인하
라인전에서 원딜 상성은 제외해두고 젤 귀찮은 서폿은 알리인것 같습니다.
레오나나 다른 챔프들은 정화를 들면 견딜만한데, 알리는 3렙 이후 라인이 밀려 있으면 압박이 심하고 다이브 당하기도 쉬우며, 주도권을 거의 내줘야합니다.
모르가나는 킬각을 쉽게 하기 위해 가끔 벤합니다.
초반 주도권을 잡고 게임을 굴리고 싶다!
애쉬 원챔으로 어디 까지 갈지 실험중 7/18 다5 달성
7/23 다4 달성!
cs나 킬은 적은 편이에요, 밀린 라인인데 적정글 있을거같고 우리정글이 반대편이면 그냥 cs를 버리는 편이고, cs 막타가 놓치는게 좀 있어서 ㅋㅋㅋㅋ.. 좀 적습니다.
라인 킬 적게 주고, 갱 안당해주면서 시야, 궁, 합류로 플레이 하는 편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10 (+99) | 2293 | 마나 | 280 (+35) | 875 |
공격력 | 59 (+2.96) | 109.3 | 공격 속도 | 0.658 (+3.34%) | 1.032 |
5초당 체력회복 | 3.5 (+0.65) | 14.55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6) | 104.2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600.0 | 60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공속이 Q스택과 비슷하게 발동되어서(1.5초 딜레이) 시너지로 사기급.
W스킬로도 발동 -> 라인전에서도 선푸쉬 or 딜교 이득
집공으로 한명 대상 200~300 딜 더 박는 것보다, 치속으로 다수대상 평타 더 박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총 체력 10% + 10 쉴드 : 체력이 10% 늘어나는 것과 마찬가지
*극후반 피바라기와 같이간다면 18렙 기준 과다치유 쉴드 208.5 + 피바라기 쉴드 350 = 558.5. 이는 거인의허리띠+ 루비 수정(1400원)을 사도 남는 수치. 제드 궁(직접 피를 깐 수치 비례 추뎀- 쉴드 제외)에 유용할 것으로 보임
*** 도란검 3%피흡 : 초반 딜 70 가정 평타 한방당 2.1회복 + 자신의 회복한 것의 40%만 적용 = 평타당 0.84만큼 쉴드 증가라 체감이 적으실 겁니다.
초반용 룬은 아닙니다. 적어도 몰왕 정도는 나와야하고, 중반 ~후반 단계용
10~20분 사이에 끝나는 게임이 많기 때문에 나만 궁이 돌았을 때 싸움.
중후반에 한타가 길어지면 처치 관여시 최대 마나 기준으로 마나가 차기 때문에 좋은듯.
(취향)
저는 민첩함 : 애쉬는 q활용을 위한 공속이 중요. 초반 3%공속이랑, 스택당 1.%증가해서 총 18%공속 차이 있는듯.
인피트리 탈 때도 루난 인피 싸움꾼의 장갑(치명타80%확보) + 흡템을 가고, 차라리 고연포를 늦게 완성함
체력 40% 이하 7% 추가피해. 처치 관여 시 추가 공격력 +9. 생각보다 활용도 적음.
절대집중 빼고 갈만합니다. 중반 가면 가끔 귀환 못했는데 한타할 때 마나 딸리는걸 경험해서 ㅠ
: 초반 라인주도권 or 적이 푸쉬력 사기: 대포 지우고 선 푸쉬 -시야
빠르게 밀고 집탐 잡을 때 용이.
혹은 일방적인 견제로 원래라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일 때 ex)
아군 서폿이 적어도 정도의 짤 챔이거나 같이 사거리 차가 심해서 혼자서 상대할 수 있는 경우
1렙 부터 앞에 나가서 w로 견제하며 미니언을 못치게 하고, 웨이브를 쌓아서 타워피를 까거나 상대를 견제. 이후엔 시야 잡기 - w짤 - 웨이브 쌓고 - 타워링 or 피깎기의 연속입니다
반반 라인일 때 뒷 미니언을 지우면서 W or 대포를 지워서 선푸쉬
상대는 미니언 먹기 바쁨다. 웨이브 쌓아서 타워에 가둬놓고 패거나 타워 피를 깎습니다.
적 타워 앞에 라인이 걸치는 경우 빠르게 써주며 타워에 박고 라인 초기화.
상대 미드가 이거나 적 봇이 일 때 스턴, 궁을 씹을 때 좋음.
*** 갱면역 : 1분 20초 바위게 아래 와드. 선푸쉬 잡고 적 타워 앞에서 매날리기로 적정글 위치 찾고, 다시 와드 충전되기 전엔 살짝 당겨주고, 와드 생기면 바위게쪽과 아랫쪽 부쉬에 와드를 하고 하드푸쉬.
피를 많이 깎아서 상대가 집을 가면 으로 다음 라인에 두개 쓰면서 빠르게 밀고 집갔다 걸어서 복귀합니다.
선 타워를 깨고 있을 때는 라인을 한라인 더 박아주고, 탑 안쪽 부쉬에 핑크와드일 경우 집갔다 텔 타서 탑을 잡거나, 탑을 깹니다. 적 봇이 봇타워를 깨는것보다 빠르게 탑쪽에 모두 합류해서 탑을 밀고, 전령을 취합니다.
전령 가지고 미드 타워 압박하고 시야먹으며 운영하면 됩니다.
한번이라도 비벼지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 : 3포로 유지력을 높이고 이후 몰왕 트리 빠르게 올리기도 좋음.
***부패물약도 고려할만 함
강제적으로 상대 편에게 쌈이 걸릴 수 있거나 짤 챔이 적에게도 있다.
초반엔 나 등 공템 위주로 세팅해서 포킹 딜을 올린다.
갱을 안당하고 빠르게 타워를 깨는게 정말 중요,
내가 한타에서 어그로 꾼 정도의 역할인 조합이다 (팀원 전체가 딜이 높다 )->
or or + 부룬 + 비스킷 + 부패물약 들고
유지력 높이면서 초반 우위 더 극대화 시키고, 중반 단계에 빠른 가엔 세팅으로 어그론 꾼 역할 or 집공으로 아군 딜에 도움 주는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점화 박히기 전, 2대2 라인전 집중.
- 존버 조합 - 싸움이 없을 때 + 수확낫 ex) 이즈는 보통 텔 들고 파밍하기 때문에 맞텔을 들어야.
- 푸쉬가 센 조합 -> 타워를 지켜야한다. (ex) 케틀 몰가인데 아군 서폿이 블크 같은 경우)
- 서폿 기록이 안 좋다 - 라인 관리
- 빡센 조합 : 드븐/칼리/루시안 + 브라움/ 쓰레쉬 같은거 일 때는 텔 들고 타워 앞에 라인 걸쳐서 파밍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
:: 나만 템이 나올 때 강제로 집 -> 라인 이득 or 상대보다 좋은 템으로 라인전.
::텔 라인 관리 : 아군 타워 앞 -> 막타, 빅 웨이브 - > 타워철거 (적정글 조심)
적 타워 앞 -> 타워에 웨이브 박기 + 적 정글 시야 확보
*텔 바론 : https://www.youtube.com/watch?v=6g7FIli7uFk 요렇게도 활용하실 수 있구용
ex ) 레오나 베이가 애니 or (트페 + 몰가 :취향) :: 점화를 풀 수 있음
*스펠체크 : 타임스태프, 특성- 쿨감신 고려
5분 4분 30초 3분 30초 3분 30초 3분
*복사 방법 : ctrl a. ctrl c. 긁히지 않더라도 이미 복사된 거
서리 화살로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치명타 능력치에 따라(115% + 치명타 확률 x 치명타 피해량)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 피해를 가하지 않는 대신, 서리 화살의 둔화 효과를 2배로 중폭시켜주며 시간이 지나면 기본 둔화 비율로 감소합니다.
사용 효과: 6초간 애쉬의 공격 속도가 25/32.5/40/47.5/55% 증가하고 애쉬의 기본 공격이 다발 공격으로 변하며 (+1.05/1.1/1.15/1.2/1.25 AD)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4.5/11/7.5/4초
챔피언에게 적중되면 서리 화살 효과가 적용되는 치명타로 판정됩니다. (사정거리: 1200)
스킬을 2레벨로 올리면 2번까지 충전해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맵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주변 유닛에겐 절반의 피해를 입고 3초 동안 서리 화살의 둔화율이 적용됩니다. (범위: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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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1. w와 플을 빠르게 연타하면 모션이 생략되면서 플 도착지점에서 w가 빠르게 시전된다
2. r플이나, e플은 안된다
3. w플은 w는 결국 플이 시전된 방향에서 시전된다. 즉 뒤를 보고 걷다가 뒤쪽으로 w + 앞으로 플 쓰면 앞쪽으로 w플이 나간다
-- 도주시에 w을 쓰고 플을 쓰려는 의도를 가지고 쓰다가 w도 튀는 방향으로 나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 의도한대로 하려면 끊어서 해야한다
이와 반대로 r과 플을 서로 반대방향으로 빠르게 쓰면 각자 방향으로 나간다.
4. 챔피언과 몸을 거의 겹치면 w가 전방향으로 나간다 (버그인거 같다) - r은 안된다
- 이를 이용해서 w플을 할 수 있다. - 단 거리를 잘재야한다.. 삑이난다
-----------
활용팁 -상대 정글동선 체크 : 초반 갱방지와 아군 정글 동선 이점
-)상성 비슷 > 윗쪽 적 3캠프 체크 or 상황 따라 윗 바위게
- 아군 정글이 갱가는 쪽 정글 캠프에 날려주기(역갱 방지)
- 만약 우리 정글이 탑 쪽에서 갱을 성공 시켰다면, 라인을 빼고 사린다.
봇 쪽 우리캠프 와드나 매 or 미드 옆 쪽을 체크해 카정/갱을 방지(상대 정글이 할 것이 없어짐.)
- 싸움 도중 적이 시야 없는 부쉬에 들어가면 매
-시야 확인용 ) 부쉬 시야가 없을 때 **
정글위치 뿐아니라 가끔은 요렇게 킬각도 줄 수 있습니다
로밍궁
:봇 싸움이 안 일어날 거 같을때 + 다이브도 안 당할 때 - 거의 안쏘는편 : 상대가 들어오지 않게 압박 역햘
단, 나혼자 봇에 있고 나머지 모두가 멀리 있을 때 싸움이 열리면 쏘고 달리거나, 봇 라인을 밈.
가끔 가다 텔들 었을 때 궁 던지고 바로 주변에 텔 타기도함.(텔 바로 주변 위치에 궁)
적 미니언 살짝 뒤쪽에 궁을 쓰거나, 개활지에서는 도주루트에 씁니다.
미드정글 2대2 교전에서는 지면 게임이 엄청 불리해지기 때문에 쏘는 것도 좋습니다 .
한타에서 궁은 아끼는게 좋음. 뚜벅이 애쉬에게 궁은 플레쉬와 거의 같은 의미를 가짐. 자신에게 들어오는 적으로부터 방어해주는역할.
확실하게 이득볼 수 있는각이면 선궁.
cf) 잘라먹기 : 대각선 + 안보이는 곳에서 쏘는게 중요하고, 벽과 같은 보기힘든 곳을 통해서 쏘는게 좋음.
* 영상을 공략에 첨부했더니 렉이 많이 걸려서
https://www.youtube.com/channel/UCKuqLZIT0SHHk1OFH_5-O-Q
이 채널에 몇개 올려뒀는데 필요하신분은 참고하세용
*이건 그냥 이론적으로 궁과 순간 폭딜을 넣을 수 있어서 올려둔 영상입니다. 실제에서 써본적 없어요. 궁을 숨기도록 타이밍 잘잡는게 중요할듯.
r을 플과 w모션에 숨기고, w플 평으로 순간 폭딜을 넣을 수 있다.
손가락은 rw플평몰왕을 순차적으로 누르기만 하면 된다.
뒤에나오는 활용은 r을 앞 챔피언에 맞추면서 w플평몰왕을 뒤쪽 챔에 맞추고 카이팅
r을 더숨기기 위해 erw플평몰왕도 한다
r을 숨기기 위해 w플이나 e 타이밍을 잘 잡아야한다.
실제로 써본적은 없다.. 다만 이론적으로 괜찮을것 같아서 올려둡니다.
아군이 라칸 서폿이고 적이 피들 서폿이면 콜 맞추고 피들 같은거 설칠 때 잡기 좋을듯 ?
장점 : 초반 흡낫 들고 딜교 -피흡으로 유리한 라인전 구도. 초반~3코어시점이 좋고, 이후에도 안정적.
- (4코어 택일)
- (4,5코어 택 2 )
이 경우엔 나중에 몰락을 팔고 고연포로 바꾸기도 하지만, 시미터를 안간 경우 or 몰락까지도 피흡이 필요한 경우에는 치명타 60%로 게임함.
-() + + ( 택 1)
( 택 2)
: 전자는 인피보다 저렴한 치명공속템을 3코어로 가서 딜을 당겨오며, 빠른 공속으로 q스킬 등 카이팅이 용이
후자는 공속을 선호하는 사람인데, 인피를 가면 빨리 죽을거 같아 생존템을 챙기는 경우
* 위 모든 경우에, 2~3코어 중에서도 상황에 맞게 중간에 섞어주는편
* : 초반에 세게 가고 싶다면 낮은 치명타 확률보다 평타 데미지 증가,
* 후 일방적으로 세게 딜교할 때 - 아끼지 말고 액티브 활용
반반일 때 or
1100원 귀환
장점 : 빠른 인피(치명타 80% 세팅) -> 3코어부터 등을가도 생존템을 가도 딜이 보장
템칸이 몰락트리에 비해 여유가 있음 -> 등 템을 여러개 가야할 떄 좋다.
단점 : 초반 유지력이 낮고(도란 방패 등으로 커버하는 것도 좋음), 1~2코어 때 몰락 루난에 비해 올리는 속도와 코어 완성 속도가 낮다. 숙련도만 있으면 괜찮음.
가장 중요한 기준은 2코어까지는 거의 고정이지만, 그후는 내가 끝까지 생존하면서 딜 하기위해 어떤 템이 필요한가 입니다.
공속이 부족하다 싶으면 고연포를 빠르게 당겨오구요. 상황에 따라 2코어 후에 잘 섞어줌.
상대 방어력이 200 넘어가서 인피 고뎀과 치명딜로 커버할 수 없으면 가고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가는게 중요합니다.
*는 곡괭이의 공격력 증가가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니라 로 빠르게 루난 완성시켜주는 것이 나아보이긴 합니다만 취향!
: 데미지 감소, 인파이팅 : W평 하기 좋음. 딜 넣기 힘든 애쉬에게 좋은템. 2코어로도 갈만함
문도는 2~3렙궁일 때 사주는게 좋습니다. 초반엔 체젠양이 적은 편이라
블라디 소라카 조합이면 그냥 6렙 후 여유될 때 바로 삽니다.
이블린, 카서스, 블라디 등이 있을 때 2코어 전에도 빠르게 올리기도 하는편.
cf) 몰루블은 딜은 나쁘지 않지만, 인피가 늦음
몰루인+ 치명타장갑 + 블클은 갈만함 : 이속, 체력 덕분에 생존력이 높아짐
- : 중첩됌. 곱연산이라 순서는 크게 상관 없음(칠흑 -> 도미닉).
* 기타
: 극후반 가끔 감. 플 시미터 들고 앞으로 나가서 패면 이김, 애쉬 q스택에는 구인수 패시브 적용안됌.
인피의 고뎀 적용 방식 :
치명타 발생 시(추가 뎀은 없지만 발생) 방어력을 무시한 순수 데미지(치명타뎀)의 15%가 고뎀으로 적용.
총 데미지 = 상대방의 물방을 곱한 데미지 * 85% + 고뎀
2타 = [공격력 * (110 + 치명타확률)%] * [(상대 물방 % 고려 * 0.85) + 0.15]
선 인피는 의미가 없음. 1000원을 날리는 것.
: 폭풍갈퀴 :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피해를 가하지 않기 때문에 의미가 없음
인피의 고뎀 적용 방식 :
치명타 발생 시(추가 뎀은 없지만 발생) 방어력을 무시한 순수 데미지(치명타뎀)의 15%가 고뎀으로 적용.
총 데미지 = 상대방의 물방을 곱한 데미지 * 85% + 고뎀
2타 = [공격력 * (110 + 치명타확률)%] * [(상대 물방 % 고려 * 0.85) + 0.15]
선 인피는 의미가 없음. 1000원을 날리는 것.
: 폭풍갈퀴 :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피해를 가하지 않기 때문에 의미가 없음
인피의 고뎀 적용 방식 :
치명타 발생 시(추가 뎀은 없지만 발생) 방어력을 무시한 순수 데미지(치명타뎀)의 15%가 고뎀으로 적용.
총 데미지 = 상대방의 물방을 곱한 데미지 * 85% + 고뎀
2타 = [공격력 * (110 + 치명타확률)%] * [(상대 물방 % 고려 * 0.85) + 0.15]
선 인피는 의미가 없음. 1000원을 날리는 것.
: 폭풍갈퀴 :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피해를 가하지 않기 때문에 의미가 없음.
인피의 고뎀 적용 방식 :
치명타 발생 시(추가 뎀은 없지만 발생) 방어력을 무시한 순수 데미지(치명타뎀)의 15%가 고뎀으로 적용.
총 데미지 = 상대방의 물방을 곱한 데미지 * 85% + 고뎀
2타 = [공격력 * (110 + 치명타확률)%] * [(상대 물방 % 고려 * 0.85) + 0.15]
선 인피는 의미가 없음. 1000원을 날리는 것.
: 폭풍갈퀴 :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피해를 가하지 않기 때문에 의미가 없음.
인피의 고뎀 적용 방식 : 선 인피는 의미가 없음. 1000원을 날리는 것.
치명타 발생 시(추가 뎀은 없지만 발생) 방어력을 무시한 순수 데미지(치명타뎀)의 15%가 고뎀으로 적용.
총 데미지 = 상대방의 물방을 곱한 데미지 * 85% + 고뎀
2타 = [공격력 * (110 + 치명타확률)%] * [(상대 물방 % 고려 * 0.85) + 0.15]
: 폭풍갈퀴 :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피해를 가하지 않기 때문에 의미가 없음. (치명타 슬로우는 묻음)
이속증가와 기본 공격력과 공속이 가격대비 미친 효율이라 딜뽕 막템으로는 갈만합니다.
템 자체 성능이 좋아 1코어로 괜찮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몰락의 퍼뎀-흡혈 -액티브 대비로 오히려 딜이 크게 세지도 않고 비슷한 편.
무대트리 대비 왕귀력도 모르겠고, 몰락트리 대비 딜-안정성도 좋다고 확언하기는 어려움
, 존야 : 2.5초
: 4초입니다. 내가 살때나, 상대를 할 때 잘 고려하시면 좋습니다.
* 템 슬롯 설정입니다. 귀환 시 0.1초라도 아끼는게 좋아서 하위템들을 많이 놔두는 편입니다.
컬렉션 -> 아이템에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cscs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팀들이 녹턴 주시하면서 봐주면 할만한데 솔랭에서는 좀 힘든듯
만약 나오면
닌탑가시고, 3코어 쯤에 초시계로 한턴 살아주시고
초시계를 안 썼다면 3코어 원래대로 템 올리고
썼다면 바로 가엔 세팅합니다
날아올 때 w를 빠르게 써줘서 슬로우를 묻혀주거나, 녹턴의 w를 뺄 수 있으면 좋습니다.
야스오, 스웨인 원딜은 그냥 존버 파밍하면서 킬 안주는게 최선이지만 힘든편.
e맞지 말아야함.
룬 영감 초시계 가는 것도 좋습니다.
정화를 들어도 정화쿨은 길고.. 스웨인 e쿨은 짧으니 힘들지만,
6렙때 킬각 터지는걸 방지하기 위해 정화를 들고 있는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무빙으로 e는 가뿐학세 피해주시고 딜하면 됩니다.
cc연계하고 스웨인을 빨리 터뜨리는것도 방법입니다. 존야 없을경우.
w짤로 딜교하고, 라인 앞쪽에 걸쳐서 사거리 차이로 미니언 막타치는 루시안으 갈궈 줍니다
루샨이 e 평평q평평하면 손해를 볼 수 있게 미니언이 좀 많을 때만 갈구세요.
피들, 나미, 브라움, 쓰레쉬랑 같이 나오면 조금 빡세서 카운터에 올려놨습니다. 조심하세요
cf) 루샨 + 브라움 : 텔 들고 라인 관리 + 타워 피 관리
6렙 후 라인이 중앙 이후에 노플이면 뚜벅이 애쉬 무죽.
라인이 적 쪽에 홀드 되어서는 안됌 - 빅라인이 형성되면서 다이브 압박이 셈. 미해분 들고, 다이브 안 당하게 웨이브 관리. 라인을 우리 타워 앞에 홀드하는게 가장 좋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여눈 타이밍엔 확실히 애쉬가 좋으니 6렙 때 싸움 ㄱ
15분이 지나면서 이즈가 역전하기 시작함. 따라서 라인을 빠르게 박으며 초반에 이득을 보는게 중요. 텔 이즈로 존버하면 그마저도 좀 힘들긴함.
얼건일 때는 조심하는게 좋음, 카이팅 당함
짜증나는건 이즈 혼자 라인 서있고 적 서폿이 로밍다니는데 다이브 치기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사거리 안내주고, q만 다 안맞으면 초반에 압도하 수 있습니다.
6렙 후엔 회피기가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함. 선궁은 확신이 있을때만 한놈을 cc 연계로 터뜨려야함.
ps ) 개인적으로 케틀 몰가보다 애쉬 몰가 조합이 더 좋다고 생각
만약 적이 케틀 소라카(피들) vs 애쉬 블크 뭐 이런거면 텔 미해분 드세요. 라인 지옥되서 타워랑 피가 그냥 헬입니다. 빠른 복귀로 타워를 최대한 지켜야합니다,
라인이 안 박히게 최대한.
상성이나 공략은 제 실력이 부족한지라 정말 참고만 하시는게 좋습니다 ㅠ
가나다 순
* 상성 좋은 서폿 :
: 슬로우와 스턴, cc연계, 애쉬 생존력도 높여줌. 이상적이지만, 차라리 딜 서폿으로 터뜨리는게 좋을 경우도 있음.
: 같이 유성, 콩콩이들고 초반부터 밀면서 찍어누르면 갱 당해주지만 않으면 쉽습니다. 갱이 약점입니다.
: cc 서폿이라 이 친구들이 뭐 해주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라인은 너무 밀면 안됩니다. 이 친구들이 할게 없거든요. 그래서 위의 짤챔보다 안좋을 수도 있습니다. 라인을 밀면서 딜하는 애쉬의 장점이 살짝을 줄어들 거든요. 물론 6렙 cc연계는 강력합니다.
자이라, 피들 다운그레이드 버전 : 2유성으로 라인을 터뜨릴 수도 있지만, 갱에 취약
애쉬의 생존력에 날개를 달아줍니다만, 라인전이 아주 센건 아닙니다. 생존력 업그레이드와 합류 장점. 애쉬 궁 꽂았을 때 cc연계가 가능하다는점. 켄치 라인전 세니까 믿고 딜교 빡세게 하셔도 좋습니다.
-------
1.5티어
: 자이라급이 될 수도 있고 그냥 궁셔틀이 될 수도 있습니다.
: 라인 폭파시킬 수 있는 감전 바도. 시야 잘먹고 정글 콜해서 라인 당기다 차원문으로 짤라먹기도 좋음.
바드 장인이랑 한 300판 해봤는데 가장 큰 문제는 암살자 대처와 가끔 궁 타이밍이 겹치는 문제.
애쉬궁을 생존용으로 들고 있고, 바드 선궁 이니쉬를 하거나
바드궁을 생존용으로 들고 있고, 애쉬 선궁 이니쉬를 하거나 콜을 맞추세요.
() : 잔소룰 파일럿 따라 .. 실력 애매하다 싶으면 텔 들고 타워 앞에 라인 걸치고 반반 파밍하세요.
소나랑은 애쉬 궁 -> 소나(플)궁 -> 점화 + 딜하면 웬만하면 잡습니다
파일럿이 좋다면 초반 주도권을 꽉 쥐고 적 피를 오지게 깔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유성도 낫배도.
낫배드합니다만 파일럿 따라
*안 좋은 서폿 :
: 두개 다 파일럿을 많이 타고, 그냥 가만히 서 있는 벌레들 같음. 물론 아~주 잘하면 좋음. 아니면 계속 로밍이나 처가서 라인 cs 타고, 적정글 돌아오면 원딜 죽게하는 ㅈ같은 챔프들.
야금야금 이득보는 애쉬를 도와주지 못하고, 생존을 돕는건 아주 잘하는 서폿님들은 가능한데 보통은 fail.
기록보고 서폿 첨인데 즐겜하려고 이거 하는 애들이면 그냥 닷지.
텔 드세요 그냥 라인 당겨서 파밍 ㄱㄱ. 끌어주면 좋고 아님 말고, 근데 끄는 대상이 피들 같은 거면 조금 조심해야함. 뒷 포지 잡아야..
https://www.youtube.com/watch?v=_-uQG-mhEh4 블크일 때 블크 무한 로밍과 봇 타워 지키기 존버 영상입니다. 이 방법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중후반 보험과 초반 큰이득을 위한 방법입니다.
* 적 원딜 상성
드레이븐 : 라인전에선 킬 안주는게 좋음. E거리 주지 말아야함. W짤만 넣고 반반 가야함. 한타가면 알아서 자멸. 도끼로 막타칠 때 궁이나 w슬로우 묻혀서 도끼 못줍게 하는게 좋음. 근데 도끼 못주워도 q다시 누르면 도끼가 생기니 뭐.. 마나 쓰게 만들고 스택 줄이는거죠.
루시안 : 마찬가지로 반반가면 중반부터 알아서 자멸.
w짤로 딜교하고, 라인 앞쪽에 걸쳐서 사거리 차이로 미니언 막타치는 루시안으 갈궈 줍니다
루샨이 e 평평q평평하면 손해를 볼 수 있게 미니언이 좀 많을 때만 갈구세요.
피들, 나미, 브라움, 쓰레쉬랑 같이 나오면 조금 빡세서 카운터에 올려놨습니다. 조심하세요
라인 중반 이후일 때는 궁 의식 하시고, 적 서폿이 브라움 나미 피들 쓰레쉬면 잘 사려야함.
브라움일 경우 플이 없으면 거의 무죽. 라인이 적 쪽에 홀드 되어서는 안됌.
미스 포츈 : 막타 이용한 Q만 잘 안맞아 주면 됌. 사이드 쪽에 포지션 - 상대 서폿이 CC를 가졌을 경우는 조금 귀찮아짐 - 사이드 쪽 포지를 잡기가 힘들기 때문. 6렙 궁이 강력하고, 긴 거리를 때리기 때문에 미포에게 궁을 박는게 좋음. 다만 미포가 플이 있을 경우, 뒷플 후 궁을 쓸 수 있기 때문에, 우리 플레쉬가 없으면 무리하지는 말기
베인 : 그냥 패면 됌. 라인 먹으려 하면 W 평하고, 구르기 평각은 주지 말아야함. 1렙 타이밍 때 라인보다 계속 견제를 하면서 라인을 빼게 하고 빅웨이브를 쌓아서 CS 먹을 때마다 괴롭히면 꿀잼임. CS먹느라 피가 까이고, 피가 까여서 주도권이 그냥 없어짐. 그 후엔 거의 그냥 복구 불가한 베인.
E플 생각하면서 벽궁각은 주지 말아야함.
6렙 후에는 1대1 상황 조심하는게 좋음. 궁을 구르기나 플로 피할 수 있고, 은신이 너무 사기라..
콩콩이 같은거 들어서 초반에 아주 죽여놓는것도 좋음
블라디 : 강화Q는 맞지 않는다. E는 가뿐히 거리재서 피한다. 궁은 늪이 빠지기 전에는 쓰지 않는다. R은 두명 같이 맞지 않는다.
초렙 때 블라디는 약하기 때문에 베인과 같이 초반 디나이로 이득을 봐야함. 빅웨이브 형성하고 체력 + 타워 압박.
6렙 후엔 크게 유리하지도, 불리하지도 않음. 킬각 잘 안나옴.
E풀차지 플 조심. 필멸자, 주포 빠르게 세팅.
스웨인 : 벤 추천. e는 보통에서는 안맞겠지만 반반구도가 거의 되기 때문. 초반에 마찬가지 블라디, 베인과 마찬가지로 1~2렙 디나이(3렙 전에는 확실히 유리함) . 빅웨이브를 쌓아서 타워에 박으면서 견제해서 마나를 마르게 하는게 중요함. 그렇게 주도권 잡고 w짤. 그래도 속박 걸리면 어려움.
6렙부터는 킬각 잘안나옴. 갱으로 cc연계 후 터뜨려야함.
그냥 6렙부터는 속박 걸리면 거의 죽음.
그냥 벤하셈
w이용해서 라인 오지게 밀기 때문에 귀찮음. w스킬로 견제하려 해도 마나 수급만 시켜주는 꼴이라 라인 먹기만 거의 하는편. 텔 + 미니언 해체 분석기로 맞파밍 구도 거의 많이 나옴.
6렙 단계에서 짜르기도 힘듬.
야스오 : 이득 보기가 쉽지 않음. 극 초반을 제외하면 사려야함. 갱으로 이기거나, 킬 안주고 해도 야소는 2코어만 나오면 날뛰는게 문제.. . 장막 사기!!!!
1렙 디나이. 6렙 후엔 라인을 당기는게 좋음.
q각 거리를 재야하고, 회오리가 빠지면 견제
w빠지면 킬각을 볼만함.
탈진든 야스오면 라인 타고 장막열면서 탈진걸고 오지게 패서.. 빼면서 궁박고 튀어야.. 크흡
벤 하셈 그냥
이렐리아: 마찬가지로 이득보기 쉽지 않음. 미니언에 Q 탈 때 견제. 스턴은 무빙으로 가볍게 피하고 다 피해도, 라칸 갖은 서폿이랑 결합되면 6렙 후에 그냥 노답.
닌탑 + 몰왕, 팬댄, 시미터 or 가엔
초반 주도권 애쉬. 미해분 쓰면서 라인푸쉬 해주면 마나가 마를 거임
여눈 타이밍엔 확실히 애쉬가 좋으니 6렙 때 싸움 ㄱ
15분이 지나면서 이즈가 역전하기 시작함. 따라서 초반에 라인을 빠르게 박으며, w 짤로 이득을 보는게 중요. 텔 이즈로 존버하면 그마저도 좀 힘들긴함.
얼건일 때는 조심하는게 좋음, 카이팅 당함
한타구도는 이즈가 딜 넣기 편한게 당연한데, 그걸 고려해서 팀원들이 그림을 잘 짜야함.
치명타 세팅이 완료되면 비슷하게 좋음. 애쉬는 궁이 있으니까
내가 힐 들었고, 이즈가 텔 들었는데 1렙에 깝치면 조지셈.
q로 짤을 넣을 때 무빙무빙. q짤 계속 날리면 지 마나만 마름.
깃털 위치 잘 확인하고 파밍 파밍~
거의 반반인데 킬각도 잘안나옴
킬각은 자야를 cc연계로 피를 깎고(선궁으로 깔끔히 피하면 다음턴에 애쉬 선궁 or 디나이), 자야가 궁을 쓰면 사이드로 빠지면서 접근.
자야 라칸일 경우 그냥 안죽으며 반반 파밍이 최선.
자야의 e플 조심. r플도 조심.
진 : q 미니언 튀기는거 조심하시고, w는 무빙으로 피해야. 적 서폿이 cc챔이면 w 연계되서 죽으니 조심해야.
플q4타평 조심
6렙 때는 항상 궁을 생각해서 피관리를 잘해야함.
라인 밀면서 w 짤로 이득보면 크게 어려울 것 없음
징크스 : q 사거리가 길어서 w로만 딜교하는게 좋아요. q스택 쌓았으면 w로 슬로우 묻히며 딜교 걸고 q로 딜박으며, 징크스 w는 피해주고 아군 서폿 호응을 기다리는 방법도 있음
카이사 : 초반 주도권 애쉬에게 있어서 아군 서폿이 짤 챔이면 유성들고 1렙 부터 나가서 w짤하면서 디나이 - 빅웨이브 - 타워링 or 카이사 피 깎기
사거리 안내주고, q만 다 안맞으면 초반에 압도하 수 있습니다.
6렙 후엔
카이사 e도 있고, 스택이 묻은 경우 r로 회피할 수 있기 때문에 궁 박는데 신중해야함. e가 빠졌을때 궁을 박거나, 카이사 궁으로 들어왔을 때 궁을 박기. 궁으로 들어왔을때 궁을 박으면 쉴드에 높은 궁딜이 다 먹혀서 좀 불리함.
카이사를 빠르게 cc연계로 터뜨리거나 적 서폿을 빠르게 터뜨리거나.
초반 디나이 영상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wml0NHcQB30&feature=youtu.be : 카이사 알리 상대 6분 30초 타워링
: 원래 알리라면 2~3렙 후에 프리하게 견제하지 못하는데, 인베 단계에서 플교환을 하면서 서로 플이 없는 상태였고, 초반에 피를 깍고 빅웨이브 형성해서 다시 깍아서 알리가 들어와도 손해보게 만듬
케이틀린 : 반반 입니다. 크게 유리하지도 불리하지도 않네요. q와 헤드샷은 맞지 말아야하고, 뒷미니언 피를 까고 w로 견제를 한다든지.. cs가 타워에 박히면 조금 빡세니 조심하세요
맞딜할 때는 무빙으로 e피해주셔야 합니다.
무난하게 가면 궁이랑 시야 활용도 때문에 애쉬가 더 좋습니다.
하이머딩거 : 유성 - 2BF - 텔. BF 하나 나오면 W평에 지워졌던거 같음.
타워를 빠르게 부시거나 W로 딩거를 맞춰서 피를 깎거나 ㅇㅇ
타워 부실 때는 스턴 날리는거 무빙으로 피해주기 (예상)
* 적 서폿 대응법
라칸 : 까다로움. w는 맞지 말아야. 자야 라칸일 경우 1렙에 둘다 w 찍고 들어오면 죽으니 거리를 잘재야함.
1렙 q라면 앞으로 나가서 빡세게 견제하며 선 2렙 주도권.
궁플w 조심 - 반응으로 궁 박기 어려움. 거리를 주지 말아야.. 6렙 후 플든 라칸은 말파, 레오나, 알리라고 생각하고 플레이 하셈.
라칸을 cc연계로 죽일 수 없다면 원딜을 노려야하는데, 원딜에게 궁박으면 라칸이 궁과 w로 딜을 끊으니 까다로움. w를 플로 피하고 잡을각 나오면 베스트, 아니면 정글을 기다려야.
레오나 : 정화 추천. 정화를 안들고, 플이 없을 경우엔 앞으로 나갈 수가 없음. e거리를 주지말아야. 1렙 때 하드하게 견제 + 디나이, 그 후 사리셈
6렙 궁 거리 조심.
기발 (+ 초시계도 고려할만함 - 다이브가 빡세서)
룰루 : 도란 방패. 딜교의 이득을 크게 볼 수 없어서, 초반의 주도권 잡기가 어려움. 콩콩이보다 정밀 쪽 룬 찍어서 길게 봐야함.
선6렙일 때는 킬각이 나오나, 6vs일 때는 조합 따라라서 선 6렙각을 잘봐야함
모르가나 : 도란 방패 . Q각주지 말아야. W짤로 지속적 이득 - 물리뎀이라 블쉴에 적용이 안되서, 몰가 W는 길게 맞아주지 말고 W짤로 유리한 구도 형성.
6렙 플 궁 조심. 보통은 Q선마라, 6렙 쉴드가 70정도 ~ 3렙(210) ::
속박이 빠지면 앞으로 나가면서 궁을 쏠 것 같이 계속 압박. 아군 서폿이 마뎀 스킬이 있다면 쉴드 깼을 때 궁.
바드 : 아군 서폿으로 오면 시너지가 굉장히 좋지만, 적이면 굉장히 셈(거리 자체를 주지말아야).
파일럿에 따라 굉장히 힘들 수 있음.
패시브 평타에 슬로우와 추뎀이 있고, 감전 딜 때문에 굉장히 아픔. q평에 감전터지는것으로 알고 잇음.
맞딜보다는 W 짤. 미니언 뒤에 있어도 Q를 맞기 때문에 거리를 잘 재며 무빙 무빙!
라인에 바드가 안보인다면 시야가 없을 경우 굉장히 조심하는게 좋음. 차원문으로 정글러와 같이 온다면 보통 벽Q각이 나와서 까다로움.
궁도 타워를 얼리기 때문에, 아군 정글 쪽 시야를 잘 잡아서 적 정글이 뒤로 돌아오는것 조심.
벨코즈 : 도란 방패 + 기발. Q는 직선각만 안주면 무빙으로 가볍게 피하면됌. 그리고 W 짤. 벨코즈 W 2번 연속은 맞지말기. 궁을 항상 생각하고 플레이 해야.
원딜보다 벨코즈를 CC연계로 조지는게 좋음.
브라움 : 기발. e에 수호자에, 패시브 스턴에 심지어 뚜벅이인 애쉬에게 궁은 너무나 가혹함. 빡세요.
미니언 타는거 생각해서 거리는 잘재면서, Q 거리 주지말고 사거리로 조지면 됌. 루시안, 드븐 + 브라움 아니면 할만함. 보통은 반반 구도가 됌.
킬각 잘 안나오니 텔 들고 라인 이득 보는 것도 ㄱㅊ. 정화도 나쁘지않은 선택 :: 다른 CC기라면 플로 피하는데, 4스택 스턴은 선택지가 없음.
1렙 늦 인베 조심해야함. 브라움 + 그브 + 원딜 조합이면 이길 수가 없음. 와드를 미리 점부쉬와 강가에 박아 놓아야함.
브랜드: W 맞는 사람도 있음? 어쩔 수 없이 맞을 때도 있으므로 도란방패. 플 EQ 조심. 궁이 워낙 세서 6렙 후엔 브랜드를 먼저 노려야.
블리츠크랭크 : 미니언 적을 땐 라인을 뺀다. 이속 증가가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거리를 좀 잘재야함. 마법공학 점멸로 들어올 수 있으므로 항상 생각하며 부쉬 시야 없으면 조심.
플 궁 Q 조심. 이득을 아무리 봐도 그랩 한번 당하면 손해..
CC가 두개 있는 블크 상대로 상대편 킬각을 잡긴 쉽지않기 때문에
W나 미니언으로 조금씩 이득보는게 중요.
킬각 잘 안나오니 텔드는 것도 ㄱㅊ
쉔 : 1렙 e플 조심. qw 평타무시 쉴드 때문에 싸움 구도가 안좋음. 6렙 땐 쉔궁 콜 해주고, 사거리 이용해서 도발 안맞으면서 딜교. 플 있으면 나대지 말고, 6렙 때 쉔궁을 다른 곳에 쓰면 궁으로 막아주거나, 이미 갔다면 빠르게 타워 압박.
마공점 조심
쓰레쉬 : -기동신 사오면 앞으로 나가기가 힘듬. 아군 서폿이 뭐냐에 따라 헬게이트 오픈.
미니언 사이에서 비비고, 적 원딜에게 궁 박아서 시간을 벌어야. 정화도 괜찮은 편.
알리스타 : 1렙 때 하드하게 견제 + 디나이, 그 후 사리셈. 미니언에 w + q플 조심.
황소 앞에서 까불다간.. 크흠.. 아군 서폿이 하드 cc보유가 아닌 이상 정글 와도 킬각도 잘 안나오고 힘든편.
6렙 땐 궁도 개사기처럼 단단해져서 짜증남.
마공점 조심
못하는 알리면 1~2렙때 오지게 패서 피까놓으면 이후 라인전은 거의 이긴거임.
잘하는 알리면 1~2렙때 때릴 각을 안줌.
자이라 : 도란 방패 - 스킬은 거리 재면서 다 피하면 되지만, 생각보다 강력하고 식물 + 유성딜 개빡침.
궁 때문에 6렙 때 원딜보다 자이라를 터뜨려야함.
유성들고 스킬 피하면서 w짤로 이득보는것도 할만함
파이크 : E플 쓸 수 있으니, 플이 없다면 조심하세요.
궁이 세서 좀 귀찮음. 각을 안주는게 좋음.
라인 복귀할 때, 파이크가 숨어 있을 수 있으니 조심.
6렙 후 킬은 CC연계 + 점화가 안되는 이상 원딜 노리고, 파이크 e는 플로 피하고 원딜 타게팅
피들스틱 : 도란방패. 타워에 라인이 안박히도록 하며, 원딜에게 보통 w를 하는게 좋음.
6렙 후에 서폿과 cc연계로 피들을 먼저 노려야함.
까다로운 적
자크 - E + Q플QR 거리 재야함(플이 없다면 완전 사려야). 자크는 안보이면 항상 사이드 시야 쪽에 빽핑을 쳐주시고, 쭉 빠져 있어야함.
E렙이 높아지면 사거리가 오지게 길기 때문에 그냥 잘 사리는게 최선.
아군 서폿이 브라움 라칸 잔나이고 실력이 좋다 생각되면 믿고 해도됌.
자크 나오면 애쉬 안하는게 좋긴함..
이렐리아 - 거리 잘 재고 궁 안맞는게 최선. 들어오면 궁 (궁이 안빠졌을 때 선궁은 위험한 편) - q탈 수 있는 대상이 있다면 아끼셈. 그래도 거의 죽음.
잭스 : 몰왕 + 시미터 + 팬댄 + 닌탑 - 들어오면 시미터와 몰왕 빨면 됌. 시체됌. 팽이 돌릴 땐 때리지마셈, 그 때 평타 맞은만큼 데미지 증가 - w슬로우와 몰왕으로 죽지는 않음.
풀템이면 그냥 순식간에 죽기 때문에 조심
강화q ㅈㄴ셈. 말려도 세고, 이게 죽어 하는 상황도 많고. 너프좀. 힐 아끼지 마셈.
강화Q는 고정뎀이라 피통을 늘리거나 각을 안주는 수밖엔 ㅎ..
탈론 - 거리를 오지게 잘재고, 사이드 시야 항상 체크. 궁을 쓰기전에 궁을 박아서 CC연계로 녹이거나 or 탈론 궁을 빼는것도 좋음
닌탑 가엔 가시고, 돌아오는 w를 잘 피해야. 각 자체를 안주는게 중요.
탈리야 : 맞딜 ㄴㄴ. 파편난사인가? 그거만 해도 조지게 아픔.
트위스티드 페이트 : 트페 궁각을 안주는게 정말 중요함. 라인을 당겨야. 항상 트페 위치 생각.
아우솔도 마찬가지.
피즈 : 시미터 주포. e플을 조심 - 플을 천천히 쓰는게 좋음. e가 끝날 때 쯤. E빠지면 Q예측해서 궁.
오공, 클레드, 신지드 : 오공은 닌탑 가엔가고 스킬 빠지기 전엔 사이드 시야 조심하고 사려야. 클레드는 앞에 있지 말며, 신지드는 쫓아가지 말지어다.
*아군 정글이 정글링 빠르다면 : 미리 적 부쉬 와드, 렌즈 후 1000리쉬 -> 스펠 빼는 정도만 조지기.
*리쉬는 1분 37~ 38초까지. 더 늦으면 라인이 탐, 선푸쉬밀림.
*요즘은 2렙갱을 조심해야함 :
리쉬하고 올 때 바위게 쪽 와드 하나(윗쪽팀) : 적 정글이 역벞할 수도 있으니, 미리 부쉬 윗쪽 끝에 와드해 놓는게 좋긴합니다.
리쉬전 벽 앞(아랫쪽팀) : 1분 22초.
더 확실히 하고 싶다면 1분 18초 쯤에 바위게 쪽에 와드.
-> cs막타보다 미니언 먹으려 할 때마다 견제하면서 라인을 빼게 만들어야 :
:아래 시작 3캠프 후 역으로 아랫 바위게 -> 돌아서 봇갱 동선이나
역버프로 3캠프 후 바로 갱을 올 수 있음.
동선을 뒤쪽으로 돌아서 올 수 있기 때문에 정글 위치를 파악하지 못했다면 아군쪽 부쉬에 와드하고 당기기. 아군 정글이 근처라면 조심하면서 밀어도 됌.
======================================================
*아군 정글이 반대 동선에서 갱을 했거나, 반대 동선에 있을 때는, 라인을 최대한 당기는 것이 좋음.
: 그렇다고 빅라인을 형성하면 안됌. 다이브를 당할 수 있기 때문. CS를 잘못먹더라도 W와 평타 끝사거리+ (미해분) + 서폿에게 도움핑을 치며 웨이브를 최대한 지운다
1. 블루 앞 쪽 or 용 앞 쪽에 와드 + 두꺼비 체크
2. 미드도 라인이 밀려서 4인 다이브가 올 것 같다면 깔끔히 라인을 빼고, 탑정글에게 타워를 밀라고 오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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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봇 타워를 먼저 밀었다면
: 피 상태가 정글까지 좋다면 빠르게 용을 먹고 탑을 간다(상대탑이 잘컸다면 시야먹고 봇2차를 압박한다.)용을 억지로 먹을 필요는 없다. 용을 주더라도 정글러와 탑을 밀고 전령을 칠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
가기 전에 탑에게 스왑콜을 하고, 봇 미니언이 박히기 전에 빠르게 스왑한다. 여의치 않다면 봇 라인을 박아 넣고 탑으로 가서, 탑이 봇을 갈 시간을 벌어준다.
탑 적 정글 쪽 매날리기를 통해, 적정글 위치를 확보하며, 와드를 하고 + 전령 앞 부쉬에 핑와를 박는다. 탑 바로 아래 부쉬에도 핑와를 박아 시야 주도권을 잡고, 적 정글이 반댓 동선인 것이 체크가 되면 탑 다이브 설계 or 전령을 치라고 오더한다. 전령을 먹고 탑 2차까지 압박한다(케바케, 미드 전령 사용도 좋음). 상대 정글이나 미드까지오게 되어 있으므로 무리하지 말돼, 미드가 미드 타워를 깰 수 있게 유도한다 (탑 라이너도 붙어주면 좋다)
운영은 정말 케바케 상황 by 상황. 잘 맞춰서, 인원 싸움.
시야먹고 라인 박고 타워링하고 짜르고 이런 것의 연속.
*봇 타워가 만약 먼저 밀렸다면 :
상대가 탑과 스왑할 것이라고 예상 된다면 봇 미아핑과 탑 빽핑. 봇 스왑할 수 있음 콜. 보통은 그냥 빠르게 탑으로 맞춰서 가는게 좋다.
봇 타워 피가 얼마없고, 시야가 있다면 봇 타워링. 정글에게 탑에 붙어달라고 오더한다 : 사실 상황에 따라 다르다. 적 정글이 봇에 붙는다면 타워링 하기가 쉽지 않아지고, 적 정글이 탑에 붙는다면 미드+ 탑 텔과 함께 5인 다이브로 5:3의 구도 > 탑 2차 타워까지 날라갈 수 있다. 거기다 전령까지. 그럼 게임이 끝난다. 빠르게 탑을 가는게 좋다. 상황 by 상황.
상대 봇듀가 미드로 가면 맞춰서 미드로 스왑.
탑으로 빠르게 스왑하고 시야를 안먹히도록 우리 탑 쪽 정글에 핑와를 박거나 탑 땅굴에 핑와를 박아 우리 정글을 콜하것도 역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우리 정글이 탑에 안붙어준다면 라인 앞으로 나가면 절대 안된다.
만약 적 봇이 탑으로 안왔다면 탑라인을 밀어넣고, 시야를 먹고 탑을 하드 푸쉬한다 + 전령을 챙긴다. 상황 판단을 적절히 하는게 중요. 적 정글 위치는 항상 주시.
죽지 말아야 한다. 죽기 시작하면 궁 셔틀로 전락한다. 무난히 성장하면 치명타 기반 원딜로서 장점은 충분히 발휘한다.
궁이나 시야 장점도 좋기 때문에 뚜벅이 원딜이라도 쓰기나름이라는 생각.
탑이 스왑 안해준다? 그냥 봇 라인을 선푸쉬 하고, 미드 주변 시야를 먹고 미드에 올라가서 타워링을 하는게 좋음 : 절대 무리하지 말고, 조금씩 이득본다는 생각으로 하기.
매날리기로 시야 우위를 점하고 짤라먹기.
궁을 먼저 쓰는 것은 확실한 상황에서만.
무리해서 죽지말고, 무난하게 성장하거나 w와 사거리를 이용해 조금씩 이득을 보는게 중요.
맵리를 자주해서, 라인 관리를 통해 갱방지를 하는 것 역시 능력.
4인 다이브가 밥먹듯이 오면 이미 미드정글 차이가 극심한 것이지만, 이것도 맵리를 하고 안당해주는게 중요하고, 갱 자체는 당하면 라이너 탓이라고 생각하고 하는게 좋음.
애쉬는 극초반에 우위를 굳히거나, 혹은 중반에 짤라먹기로 이기거나, 극후반에 치명타 세팅을 통해 딜로 이기거나임.
극 초반에 푸쉬로 이득을 보다 갱을 당해 복구할 수 없는 데미지를 안 받는게 가장 중요함.
: 하드 푸쉬를 할 때는 무조건 우리 정글이 뒤에 서 있을 때, 즉 역갱을 봐줄 수 있을 때이거나
적 봇 정글 시야가 확보되었을 때 or 적 정글 위치가 보였을때만 해야함.
만약 갱을 당해 망했다면 절대 무리하지 말고, 줄 거 주면서 다이브를 받아내거나, 혹은 타워를 주는 선택을 현명하게 하는게 중요 : 비록 다 4까지 밖에 안해봤지만 상대도 실수나 무리를 하기 마련이므로 최대한 버티면서 이 몇 번 없는 기회를 잘 활용하는게 중요.
초반에 망했다면 거의 복구할 수 없는것이나 다름 없음 : 게임을 최대한 질질 끌면서 궁 셔틀 역할을 잘 해야함.
초반에 망하면 몰왕트리를 가거나 어정쩡한 인피 트리를 타게 되는데 잘 성장한 상대에 비해 레벨도, 딜도 답이 없기 때문에 존버해야함.
* 티어올렸던 팁들
사기캐들은 창 들어가자마자 가능하면 ㅇㅇㅇ 벤좀 말치기
기록보고 닷지 잘하기
우리 정글이 역버프면 꼭 마나 쓰고 가서 연기해주기
맵 자주보면서 상대 정글 위치 모를 땐 당겨서 사리기 - 라인을 타워 앞에 3마리 걸쳐서 갱안당하게
라인은 버리더라도 경험치는 굽신굽신 먹기
스펠체크 서폿들이 안할때 혼자 꾸역꾸역 다해서 이득보기
**서폿을 내 머릿속 생각과 동일하게 해줄거라고 과신하지 말기
+ 핑와 여유될때는 사서 미드 옆 부쉬에 박아주기
* 라인을 밀어넣었다면, 바위게나 미드 쪽 시야 뚫어주거나, 미드 로밍..
정글 동선 우리쪽이면 시야 잡아서 뒷텔 방지 + 갱 호응
우리 정글이 반댓동선에서 갱성공했을 때 두꺼비, 골렘 체크 - 용 앞 시야 or 골렘 위쪽 시야
조금 아랫티어에서 올릴 땐 던지는 애들 있으면 호응 안하고 죽지 말기가 중요하더라구요
주도적으로 운영해서 타워 하나라도 더 밀 수 있으면 밀기
사이드 파밍 조심하기
한타에서도 포지 잘잡고 최대한 적이 무리해서 들어오게 하기
플들고 이길각일때 낚시하기
애들 멘탈 터졌어도 다른 이득들을 말하거나, 조합을 말해서 최대한 추스리기
스왑을 현명하게 하기
*****윗쪽이 이기고 있으면 사리기
맵 자주보면서 상대 정글 위치 모를 땐 당겨서 사리기 - 라인을 타워 앞에 3마리 걸쳐서 갱안당하게
스펠체크 서폿들이 안할때 혼자 꾸역꾸역 다해서 이득보기
2대2 라인전에서 손해는 최대한 안보며 조금이라도 이득 보기
사이드 파밍 조심하기
한타에서도 포지 잘잡고 최대한 적이 무리해서 들어오게 하기
플들고 가끔은 이길각일때 낚시하기
사기 캐들은 창 들어가자마자 가능하면 ㅇㅇㅇ 벤좀 말치기
주도적으로 운영해서 타워 하나라도 더 밀 수 있으면 밀기
기록보고 닷지 잘하는거
라인은 버리더라도 경험치는 굽신굽신 먹기
**서폿을 내 머릿속 생각과 동일하게 해줄거라고 과신하지 말기
+ 핑와 여유되면 사서 미드 옆 부쉬에 박아주거나
정글 동선 우리쪽이면 시야 잡아서 뒷텔 방지 + 갱 호응
우리 정글이 역버프면 꼭 마나 쓰고 가서 연기해주기
라인 오지게 밀었으면 미드로밍 갸꿀 - 우리 정글 먼저 출발시키고, 적정글이 역갱하면 1+1으로 먹음
라인 밀고 바위게 있으면 먹기
우리 정글이 반댓동선에서 갱성공했을 때 두꺼비, 골렘 체크 - 용 앞 시야 or 골렘 위쪽 시야
던지는 애들 있으면 호응 x
애들 멘탈 터졌어도 다른 이득들을 말하거나, 조합을 말해서 최대한 추스리기
맵 자주보면서 상대 정글 위치 모를 땐 당겨서 사리기 - 라인을 타워 앞에 3마리 걸쳐서 갱안당하게
스펠체크 서폿들이 안할때 혼자 꾸역꾸역 다해서 이득보기
2대2 라인전에서 손해는 최대한 안보며 조금이라도 이득 보기
사이드 파밍 조심하기
한타에서도 포지 잘잡고 최대한 적이 무리해서 들어오게 하기
플들고 가끔은 이길각일때 낚시하기
사기 캐들은 창 들어가자마자 가능하면 ㅇㅇㅇ 벤좀 말치기
주도적으로 운영해서 타워 하나라도 더 밀 수 있으면 밀기
기록보고 닷지 잘하는거
라인은 버리더라도 경험치는 굽신굽신 먹기
**서폿을 내 머릿속 생각과 동일하게 해줄거라고 과신하지 말기
+ 핑와 여유되면 사서 미드 옆 부쉬에 박아주거나
정글 동선 우리쪽이면 시야 잡아서 뒷텔 방지 + 갱 호응
우리 정글이 역버프면 꼭 마나 쓰고 가서 연기해주기
라인 오지게 밀었으면 미드로밍 갸꿀 - 우리 정글 먼저 출발시키고, 적정글이 역갱하면 1+1으로 먹음
라인 밀고 바위게 있으면 먹기
우리 정글이 반댓동선에서 갱성공했을 때 두꺼비, 골렘 체크 - 용 앞 시야 or 골렘 위쪽 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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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들 멘탈 터졌어도 다른 이득들을 말하거나, 조합을 말해서 최대한 추스리기
맵 자주보면서 상대 정글 위치 모를 땐 당겨서 사리기 - 라인을 타워 앞에 3마리 걸쳐서 갱안당하게
스펠체크 서폿들이 안할때 혼자 꾸역꾸역 다해서 이득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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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 파밍 조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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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 캐들은 창 들어가자마자 가능하면 ㅇㅇㅇ 벤좀 말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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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밀고 바위게 있으면 먹기
우리 정글이 반댓동선에서 갱성공했을 때 두꺼비, 골렘 체크 - 용 앞 시야 or 골렘 위쪽 시야
던지는 애들 있으면 호응 x
애들 멘탈 터졌어도 다른 이득들을 말하거나, 조합을 말해서 최대한 추스리기
다딱이라 저도 부족하지만 더 좋은 팁들이 있으면 공유점 ㅇㅅㅇ
맵 자주보면서 상대 정글 위치 모를 땐 당겨서 사리기 - 라인을 타워 앞에 3마리 걸쳐서 갱안당하게
스펠체크 서폿들이 안할때 혼자 꾸역꾸역 다해서 이득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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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 캐들은 창 들어가자마자 가능하면 ㅇㅇㅇ 벤좀 말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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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밀고 바위게 있으면 먹기
우리 정글이 반댓동선에서 갱성공했을 때 두꺼비, 골렘 체크 - 용 앞 시야 or 골렘 위쪽 시야
던지는 애들 있으면 호응 x
애들 멘탈 터졌어도 다른 이득들을 말하거나, 조합을 말해서 최대한 추스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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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는 우리 정글에게 양보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대신 다른 정글 챔 먹겠다고 하세요.
1. 일단 애쉬 슬로우가 레드보다 우월해서인지 정글몹에 실험해봣는데 중첩도 안되는 것으로 보이구요.
2. 피흡(정확히는 비전투시 체력 회복이죠. 흡혈능력은 아니죠)은 어차피 몰왕으로 한다는 생각하시고
3. 데미지는 1.5초마다 10+ (2x-1)박는데 (x=레벨), 평타 한방 박으면 레드 3초 지속이니 두번 터지긴해요.
다중화살에도 적용되긴 하구요.
3의 데미지 이득을 크게 볼 수 있는 상황이면 애쉬가 먹고, 아니라면 정글에게 주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어차피 요즘 정글들 육식이라 주면 쓸만합니다. 더군다나 그브 킨드일 경우엔 더더욱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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