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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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프, 광전사
Olaf, The Berser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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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프는 존나쌘 챔프다

- Stonehardt(2018-06-07, 조회수: 18190)

너희는 올라프 왜하냐?

나는 상대챔피언을 씹어먹는 강력함이 마음에 들어서 올라프를 한다.

그런데 올라프 유저들을 보면 대다수가 정글을 가서 정글 몬스터나 깨작거리고
딜템이라곤 하나도 안가서 퓨어탱커로 기용하는 유저가 있더라.
또는 탑을가거나 정글을 가서 딜템을 산다해도 칠흑의 양날도끼 하나만 덜렁 가는 유저도 아주 많더라.

또 유성 쳐들어서 도끼 던지고 줍지도 않고 포킹만 쳐하는 유저도 있더라.

제발 그렇게 하지마라.
올라프는 존나쌘 챔프다. 이걸 명심해야 된다. 올라프를 믿어라.
블클하나 쳐가면 올라프를 낭비하는거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나는.

올라프를 제데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올라프, 광전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19) 2668 마나 315.6 (+50.0) 1165.6
공격력 68 (+4.7) 147.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6.5 (+0.6) 16.7 5초당 마나회복 7.5 (+0.6) 17.7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50 150
유성,콩콩이 쳐들어서 포킹 할거면 올라프 하지말고 블라디 같은거나 해라

올라프는 일단 딜링이 지속 딜링 이다. 다만 물몸 같은 경우는 4~5방이면 죽일 수 있다. 이는 스킬 설명에서 후술 하도록 하고
올라프는 일단 아이템이 나오기 전에는 지속 딜링을 해야하고 상대 탑 라이너와 맞다이를 자주 쳐줘야 하기 때문에 전투시 공격력을 올려주고 고정피해로 딜량증가를 도와주는 정복자가 도움이 된다. 후반에 탱커 잡을때도 많은 도움이 된다.유성만 쳐들던 유저는 진짜 정복자들고 맞다이 해봐라. 왜 올라프가 존나 쌘 챔프인지 체감 할 수 있다.

승전보는 알다시피 정밀을 들면 대부분 드는 룬이다. 상대가 죽기전 점화 같은걸 걸었을 경우 승전보를 통해 살수도 있고 챔피언 처치시 25골드 지급도 쏠쏠하다.
나는 승전보만 쓰다가 질려서 이번에 바뀐 침착 룬을 써봣는데, 상당히 올라프에게 잘맞는 룬이라는 걸 알아냈다. 올라프의 마나부족을 해결해주고 초반에 궁 쿨타임이 안돼서 맞다이가 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런일을 해결해준다 

이부분이 중요하다. 
전설 룬은 무조건 핏빛 길을 들고 마지막 룬은 최후의 저항을 든다.
무조건 핏빛 길 들어라. 강인함 따위는 궁극기 때문에 필요가없으며 공격속도는 올라프의 패시브,W스킬로 충분히 충당이 가능하다. 핏빛 길 들어보면 맞다이 하거나 갱킹 당했을때 어?? 이게 사네?? 하는 경우가 종종 나올것이다. 장담한다. 그리고 그런 상황이 나오면 넌 이미 핏빛 길에 중독되 있을것이다. 최후의 저항은 올라프스킬의 시너지를 위해 찍은 스킬이다. 

보조룬으로는 결의가 아닌 마법룬을 든다.
올라프는 결의 따위가 필요가 없다. 결의 룬을 드는 이유가 체력 관리를 위해서 인데  이미 올라프는 출중한 피흡 스킬이 있고 핏빛 길을 들었기 때문에 라인 유지에서 걱정이 없다. 그러므로 마법룬을 통해 공격력을 충당한다. 올라프는 초반에 의외로 공격력이 부족하다. Q스킬은 추가 공격력 계수 이기 때문에 마법룬을 들면 딜링에 많은 도움을 준다. 마법룬의 룬은 올라프의 추노와 도주 능력을 극대화 하는 형식으로 꼇으나 자기 마음대로 껴도 상관이 없다.
스펠은 텔레포트와 점멸을 든다.
다들 아시다 시피 올라프는 유체화가 매우 좋은 챔피언이다. 올라프는 CC는 무한슬로우가 있기에 괜찮은 편이지만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스킬인 궁극기가 너프를 먹은것과 돌진 스킬이 부족한 편이라서 이미 맞다이를 질수없는 올라프에게 매우 좋은 스펠이다. 하지만 유체화 를 자주 쓰는 사람이라면 공감하겠지만 점멸이 없으면 아, 이게 점멸이 없어서 죽네,못잡네 하는 상황이 아주아주 많다는걸 알것이다. 또 올라프는 점멸을 통한 깜짝 킬각을 보기 좋은 챔피언이다. 그래서 나는 점멸을 들고 룬의 보조룬에서 이속과 관련된 룬을 선택했다.

공격적이고 존나쌘 챔프인 올라프인데 왜 점화를 들어서 솔킬 더 딸 생각을 안하고 텔포를 드는지 의문을 가지는 사람이 있을것이다.
점화를 안드는 이유는 간단하다. 올라프는 존나 쌔기 때문에 점화가 필요가 없다.
점화따위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유체화/점멸만 있으면 킬이 나오는 챔프기 때문에 점화 따위는 일절 사용하지 않아도 상관이없다. 텔을 들어서 로밍을 가는것이 훨씬 이득이다.

그리고 텔을 라인복귀 용으로만 쓰는 유저들이 꽤나 있는데, 올라프는 그러면 절대 안된다. 올라프는 존나 쌘 챔프기 때문에 라인복귀를 하면서 까지 CS를 챙길 필요가없다. 그냥 라인전을 일단 이긴 다음에, 라인을 줠라 밀어버리면 된다. 
지면 어떡하냐고? 그럴일이 없다. 올라프는 존나 쌔므로 그 강점을 살리기 위해선 존나쌘 올라프한테 져서 라인을 땡기고 갱킹만 부르는 상대 탑을 더죽이기보다는 바텀과 미드에 싸움이날때 텔을타서 존나쌘 도움을 주는것이 훨씬 멋있고 훨씬 도움되며 게임을 이기기 쉽다.
광전사의 분노 (Berserker Rage)
올라프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50~100%의 공격 속도와 8~25%의 생명력 흡수를 얻습니다.

체력이 30%일 때 최대가 됩니다.
역류 (Undertow)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올라프가 도끼를 던져 65/115/165/215/26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최대 2.5초 동안 25/30/35/40/45% 둔화시킵니다. (지속시간은 도끼가 날아간 거리에 비례합니다.) 도끼에 맞은 적 챔피언은 4초 동안 방어력이 20% 감소합니다.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습니다.(재사용 최소 대기시간 2.5초) (사정거리: 400~1000)
버티기 (Tough It Out)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4초 동안 올라프의 공격 속도가 40/50/60/70/80% 증가하고 2.5초 동안 10/40/70/100/130 (+잃은 체력의 17.5% (현재 체력의 30%를 넘을 수 없음))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무모한 강타 (Reckless Swing)
체력 소모: 가한 총 피해의 3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올라프가 맹렬한 기세로 도끼를 휘둘러 대상에게 70/115/160/205/250 (+0.5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이 스킬의 소모값은 가한 총 피해의 30%에 해당되며, 대상을 처치한 경우 소모값을 되돌려받습니다.

기본 공격 시 무모한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라그나로크 (Ragnarok)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기본 지속 효과: 올라프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20/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를 정화하고 3초 동안 해당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활성화 중 올라프가 10/20/30 (+0.25 AD)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무모한 강타로 챔피언을 적중하면 이 스킬의 지속시간을 2.5초 연장합니다.

또한 1초 동안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45/70%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올라프는 스킬콤보가 매우 간단하다. 리븐,카밀,다리우스 이런챔프 처럼 콤보 형식으로 스킬을 쓴다기 보다는 그냥 쿨될때마다 질러주는 그런 형식이다. 올라프의 Q스킬은 던지고나면 투사체가 끝부분에 남는데, 이를 주으면 Q를 빠르게 또 사용 할수 있다. 이것이 올라프의 핵심이다. Q의 거리조절을 잘하면서 상대가 맞을 거리만큼만 던져서 빠르게 도끼를 줍고 또다시 던져서 맞추는것이 핵심이라 생각하면 된다. Q스킬만 사용해서는 딜링이 안되고, E와 평타를 섞어주어야 한다. E스킬은 고정피해를 계속해서 입히는 스킬이고 평타를 통해 쿨타임을 감소 시키기 때문에 올라프의 스킬은 Q E 평타 Q 평타 평타 Q E 이런식으로 사용하게 된다. 

W는 언제 사용하느냐? 딸피때 키면 된다. 조낸 싸우다가 올라프가 피흡이 필요하겠다 싶은 시점이 오면 Q를 잡을 필요도 없이 W를 키고 평타와 E를 조낸 치면 된다. 올라프의 패시브는 잃은체력 비례 공속증가이며 W는 잃은 체력 비례 생명력 흡수 이기 때문에 딸피일때 시너지가 엄청난  스킬이 된다. 

궁극기는 언제 사용하느냐? 세가지로 나뉘는데 중요한 CC를 맞기전이나 맞았을때 쓰거나 추노용 궁극기, 딜링 증가용 궁극기가 있는데 보통은 CC를 푸는 용도로 쓴다. 예를 들면 레넥톤과 싸우는중 W를 맞았다면 궁극기를 바로 켜주면 된다. 만약 상대를 압도하고 있거나 상대가 개물몸 챔프라면 선궁극기를 키면 공격력이 매우 증가하기 때문에 궁QE평만 하면 상대가 죽어버리는 광경을 볼 수 있다. 추노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별로 없는데 상대가 멀리있는데 이속만있으면 잡을수 있는 상황이라면 유체화 키듯이 키면 된다.

스킬 활용 팁

 올라프가 딜을 넣을수 있는 방법은 Q,E,평타 뿐인데

위 세 기술은 전부다 한방이 강하지 않고 계수는 적당한 수준에 지속적으로 쓰는데 특화 되있다
즉 올라프는 지속 딜러라고 할수가 있다.만
탱커에 한해서 지속 딜러고 내 템트리를 써본 사람 이라면 알겠지만 성장을 잘했다는 가정하에 충분히 원딜 서폿 따위는 4~5방이면 죽일 수 있다.
성장을 못하면 어떡하냐고?? 올라프는 그럴일이 절대 없다.
존나쌘 챔프기 때문이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부패 물약이다. 가끔 부패 물약을 포션마냥 쓰는 사람이 있는데 절대 그러면 안됀다. 부패 물약은 싸우면서 딜,체력재생,마나재생을 다 올려주는 템이라 생각하고 상대와 맞다이 할때 써줘야한다. 물론 포킹을 오지게 맞은후에 피가 부족하면 그땐 포션처럼 빨아야한다.

드디어 올라프의 핵심적인 부분이 나왔다. 올라프는 무조건 저 템트리를 가야한다. 그래야 비로소 존나 쌘 올라프를 영접할 수있다.
바로 트포 스테락이다. 트포스테락을 가야 진정한 올라프가 될수있다. 올라프는 일단 라인전은 기본적으로 이기고 시작하기 때문에 트포와 스테락을 뽑을 돈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 트포 까지 무난하게 올렸으면 무리하게 킬을 딸필요는 없고 라인을 조낸 밀고 텔포를 아끼면 된다. 그리고 바텀에 싸움 날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올라프가 트포가 나온 시점이면 올라프는 약 9렙에서 11렙쯤 할텐데 이때 바텀은 7~10렙 밖에 안됀다. 이시점에 트포가 나왔다면 상대 원딜에게 궁 Q E 평을 하면 반피 이상이 사라질 것이다. 거기서 Q평Q평을 더하면 그냥 죽어버린다.
스테락은 올라프가 다구리 쳐맞을때의 생존을 위해서 간다. 또한 트포의 강력한 딜을 늘려주기 때문에 트포의 유통기한을 더욱 늘려주는 좋은 아이템이다.사실 트포랑 세트라고 보면 된다.
그다음 템으로 지휘관의 깃발 또는 죽음의 무도를 간다. 게임에 치중할때 지휘관의 깃발, 맞다이와 한타에 치중할때 죽음의 무도를 간다. 죽음의 무도는 올라프에게 완벽한 아이템이라 할수있다. Q의 피해와 평타딜이 주력 딜링인 올라프에게 피흡 효과는 W 와 시너지가 아주 좋으며 높은 공격력을 통한 스킬데미지 증가,쿨타임 감소 와 고유지속 효과 까지 올라프에게 아주 맞는 템이라 볼 수있다. 다만 죽음의 무도는 올라프가 라인전을 지면 절대 가면 안됀다. 그러나 올라프에게 라인전을 진다는 일따위는 없다...
지휘관의 깃발은 모두가 아는 사기템이므로 가야한다. 포탑을 부수며 스노우볼링을 굴리는데 최적화 된 게임이다. 라인관리하면 쉽게 이기는 상황일때 빠르게 올려준다. 망했을땐 가지 않는다.
또한 올라프에게 정당한 영광도 아주 좋은 아이템이다. 정당한 영광은 올라프의 부족한 이니쉬 능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한타만 이기면 이기는 상황일때 이니쉬를 위해 가준다. 

망했으면 망자의 갑옷, 정령의 형상 이딴템을 가야하는데 이딴템을 간적이 나는 없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런들
이하 3명을 포함한 뽀삐,요릭,클레드,렝가 이런 챔프는 올라프를 잡아도 라인전을 질수있는 확률이 있는 챔피언들이다. 이챔피언들을 만나면 주의하도록 해야하며 정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올라프 답지 않지만 도움을 요청해야한다. 하지만 이부분은 피지컬로 해결할수있는 부분이다... 너의 피지컬을 믿어라
다리우스
피오라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티모
럼블
갱플랭크
이런 놈들이 싫으면 올라프를 꼭 해라.

 

 


 

 

팀파이트시 역할

 

 

 올라프는 사실 팀파이트도 상당히 좋은 챔피언이다. 5대5 한타때는 별로지만 정글싸움에 깡패같은 위력을 자랑한다. 보통 정글싸움은 1명 다구리 치기 보다는 난전이 일어나기 마련인데 올라프는 난전상황에서 하나씩 이기기 아주 좋은 챔피언이다. 올라프를 할때는 무조건 정글 싸움에 합류한다는 생각으로 해라. 우리팀 정글이 카정위주로 하는 정글러라면 적극적으로 정글을 도와주어야한다. 올라프는 존나 쌔기 때문에 정글에게 큰도움이 되는 존재다. 물론킬은 올라프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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