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크
6월 15일 작성 시작
(6월 17일 기본 틀 작성 완료)
6월 20일 P2승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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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1 패치를 통해서 근접 딜러형 서포터인 파이크가 출시되었습니다.
IlIlI윤lIlIl(ilili윤lilil - 서치용)이름으로 플레이를 하고 있고 시즌 7 막바지부터 서포터를 주 라인으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여담 : 플레 3에서 2로 가는 승급전 12번만에 갔습니다....)
근접형 딜러 서포터는 롤 역사상에는 없었습니다.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다른 방식으로도 챔피언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파이크는 장점이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너무 많죠.
장점 : 1. cc기 다수 보유 -90% 둔화(길게 차징시 그랩),
기절 보유
2. 패시브효과
3. 도주기 보유 이속 증가&은신 돌진기
4. 궁국기 즉사스킬, 궁처치시 한번 더 사용 가
능, 아군 골드지급
단점 : 1. 레벨업으로 인한 체력 증가외 다른 방식으로 체력
증가 불가능
2. 차징시 캔슬 OR 발사후 움직이기 까지의 딜레
이 가 길다.
3. 궁 범위에 적 챔피언이 있으면 궁위치로 도약됨
(양날의 검)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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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70 (+110) | 2540 | 마나 | 415 (+50) | 1265 |
공격력 | 62 (+2) | 96 | 공격 속도 | 0.667 (+2.5%) | 0.95 |
5초당 체력회복 | 6 (+0.5) | 14.5 | 5초당 마나회복 | 8 (+1) | 25 |
방어력 | 43 (+4.7) | 122.9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150 | 1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1순위 2순위 3순위 색깔별로
지배
포식자 :제가 로 를 드는 이유는 8.11 패치 이후로 성장형 정글러들이 많이 보이고 초중반 소규모 전투가 많이 일어납니다. 정글차가 나면 게임판을 뒤집기는 힘듭니다. 이로 인해서 빠른 합류가 곧 전투 승리로, 스노우볼로, 게임의 승리까지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바텀 라인전 중 로밍을 갈 때 +쓰면 W쿨 빠질 때 쯤에 미드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이 룬이 자신한테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 하시면 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지만 저는 잘 안드는 편입니다.
첫 번째 줄
도발 일격 : 파이크의 (돌진), (은신)으로 발동하기 쉽고 딜넣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피의 맛 : 체력회복은 파이크의만으로도 충분히 커버 가능합니다.
비열한 한방 : 이동 제약에게 고정 피해도 괜찮은 룬인거 같습니다.
두 번째 줄
시야 수집 : (순서 바꾸면 은신 풀림) 시야를 잘 장악할 수 있는 챔피언인데다가 와드 제거시 공격력
상승은 파이크에게 꿀같은 룬입니다.
좀비 와드 : 와드 시간제한 없었으면 썼을거같아요.
유령 포로 : 초반 갱 방지를 원하시면 쓰세요.
세 번째 줄
궁국의 사냥꾼 : 마법에서 지배로 넘어왔습니다. 궁의존도가 꽤 높은 파이크에게는 들어야할 룬입니다.
굶주린 사냥꾼 : 체력 회복 해봐야 파이크는 딜 자체는 약하기 때문에 안좋다고 생각합니다.
영리한 사냥꾼 : 다른 캐릭터도 잘 안드는 룬
끈질긴 사냥꾼 : 포식자 안들면 이 룬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결의
철거 : 파이크는 포탑을 부수는 용이 아닙니다.
생명의 샘 : 이동 방해 스킬이 있기 때문에 좋은 룬일 수도 있겠지만 잘 안듭니다.
뼈방패 : 파이크가 다른 경로를 통한 체력증가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데미지 감소룬이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번데기 : 초반 공격력 3.xx 올랐다가 4회 킬관여 하면 공격력 36 증가함. 딜을 우선시하는 분들에게 추천함
재생의 바람 : 패시브와 함께 하면 바텀라인 유지력이 더 강화될거라 생각합니다.
과잉성장 : 최대채력 0.2%씩 증가-공격력으로 환산해봐야 얼마 안됩니다. 버리세요
소생 : 패시브 효과 재생의 바람처럼 라인유지가 더 잘됨 근데 후반에는 패시브 체력 회복 효과가 엄청 많이 회복됨 강력 추천합니다.
불굴의 의지 : 나오고부터 안써봐서 모르겠습니다.
사전 준비 : 재생의 바람이나 번데기가 훨 낫다고 생각합니다.
포식자가 맘에 안든다!! 이럴 때에는
1. 감전을 든다. (순간 폭딜을 도와주는 역할)
2. 지배+결의 → 결의+지배로
여진을 든다.(2번째로 많이 씀) - 상대 미드가 도주기가 없거나 미드 가서 도저히 킬을 낼 자신이 없고 라인전을 여유롭게 가져가고 싶다. 이럴 때 듭니다. {미드 (예시 :)
여진을 들 때에, , , , 를 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펠은이거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서폿이라서도 생각할 수는 있지만 서폿파이크는 딜로 가는 쳄피언으로 설계가 되어있는 데다가
템을 얻는 속도에서 다른 라인이과는 돈 수급 차이가 나기 때문에 부족한 딜을로 채
워주는 것이 낫다고 생각 합니다. 또한 각을 좀더 수월하게 볼 수있습니다.
포식자 룬 들어서 다른거 드는 것이 훨 낫습니다.
8.11패치 기준으로 바텀으로 오는 다른 챔피언(안오는 친구들이 없음)들이 안들면 들어도 될거같음
물론 (저는 안씀)
정글 안갑니다.포식자+W면 미드 6초면 합류 가능써도 죽을듯, 수은가세요.
또한 파이크가 최대 체력을 모두 공격력으로 전환합니다. 전환 비율은 체력 14당 공격력 1입니다.
회색 체력 상한은 최대 체력의 55%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길게 누를 때: 파이크가 작살을 던저 처음 적중한 적에게 100/150/200/250/300 (+0.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자신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적중한 적은 1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정신 집중이 성공적으로 끝나지 않거나 스킬이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소모한 마나의 75%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40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은신-위장: 파이크는 적 챔피언이 감지 가능한 범위 안에 들어오지 않는 한 시야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스킬을 사용하면 위장이 해제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 챔피언이 X 구역 안에서 처치되면 20초 안에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챔피언을 파이크가 처치했다면 마지막으로 처치를 도운 아군에게도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파이크가 아니라 아군이 처치했어도 파이크에게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사정거리: 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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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파이크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패시브죠. 상대 시야에서 벗어나 있으면 상대 챔피언에게 잃은 체력의 00%를 회복한다. 최대체력이 레벨업 이외에는 올라가지 않는 대신에 생존하기 쉽습니다. 순간폭딜한테는 취약합니다. 예를 들어 W로도 시야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채력 재생이 가능합니다. 적한테 피해를 입고 부쉬 또는 그 이외의 지역에 가면 체력이 회복되지 않을 때가 있는데 상대 시야가 보인다는거 (와드일 확률이 99%)이니까 상대 시야가 어디 보이는 지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Q는 짧게 쓰는 것과 길게 쓰는 것이 있습니다.
짧게 쓰면 찔러서 데미지를 입히고 길게 쓰면 그랩형식이 됩니다. 길게 쓰면 생각보다 사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지만 Q장전 중에는 취소가 안되고 무조건 날려야되는데 이때 파이크가 취약하게 되는 시점입니다. Q는 사거리가 안닿아서못끌거같다면 빨리 쓰셔서 다른 스킬 사용하게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W는 이속증가량이 60% 점차 감소하지만 5초동안 은신이라는 것은 생존에도 큰 매리트가 있습니다.
또한 가 자신에게 걸려 위험에 처해있더라도 W와 패시브로 살 확률이 높아집니다.
E는 돌진을 하면서 스킬을 시전했던 자리에서 그림자가 자신이 있는 곳까지 일직선으로 와서 그 경로에 데미지를 입히고 스턴을 줍니다. 벽도 넘을 수 있으므로 위험할 때 도주기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크의 꽃 R이죠. 일정체력 밑으로 떨어진 상대에게 스킬을 적중하면 처형(즉사) 시키고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할 수 있죠. 궁킬을 하면 최근 어시스트인에게 300골드 궁킬을 하지 못하더라도 처형할 수 있는 얘가 궁을 맞기전에 죽어도 자신에게 300원이 들어오죠. 이 스킬때문에 궁킬딸을 해도 욕먹을 일이 전혀 생기지 않게 되죠. 하지만 X자 모양이다보니 맞추기가 좀 힙들다는 것이 있고 저 스킬 한번 잘못쓰면 상대 챔피언에 도약하게 되어 상대방 진형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거죠. 가뜩이나 몸이 약하니까 신중하게 써줘야됩니다.
→(OR(짧게OR길게)+평타)→+평타(길게)(OR)→
이것이 파이크 기본 콤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궁국기는 스마트키 풀고 각 잡는게 적중률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X자에서 저 4방향쪽 선에 맞춰도 데미지가 들어가니까요
1. 위 기본 콤보에서 맨 앞에 추가해서 더 빠르게 지원을 갈 수 있습니다.
2.장전+ 가능합니다.
3. 그림자가 돌아오기 전에 후+로도 가능합니다.
첫 템은 와 (상대방 서폿이 원거리이다 원딜 서폿 둘다 견제가 심하다)
or(상대방 서폿이 근거리이거나 원딜이 견제를 심하게 못할거같다)를 가줍니다.
서포터템과 기동력의 장화를 제외하고 첫 코어템으로 가는 것은 입니다. W 은신으로
상대방 시야에 벗어난 후에 때리면 추가 데미지랑 잠시의 이속감소로 인해 다른 스킬들을 맞추기 쉬워집니다.
이 챔피언을 뽑은 이상 자신도 최소한의 딜을 맡아야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드락사르는 첫 코어템으로 넣었습니다.
두 번째 OR 세 번째 코어템은 솔라리 OR 수호 천사 입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파이크는 한번 물리게 되면 생사가 왔다갔다합니다. 이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솔라리나 수호천사를 가여
생존력을 좀 더 높여주도록 합시다.
이후 코어템은 자기 성향에 맞게 가주시면 됩니다.
게임 초반부터 후반까지 이용해서 시야 장악 꾸준히 해주셔야됩니다. 챔피언이 시야잡기 편하게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추후 다른 아이템도 써본 후에 수정 해나갈 예정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6렙 이후에 R(매혹)맞으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수 있습니다. 라칸 R을 쓰고 있을 때 그렙을 하면 뒤로 넘겨질 때 자신도 매혹에 걸리므로 팀에게 피해가 되는 일은 없도록 하면 좋습니다.
(추가 : 소라카는 상대하기 껄끄러운 편에 속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6렙전에는 자신이 그랩을 당했을 때에는 E스킬로 가볍게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6렙 이후에는 그랩을 당했을 때에 순간딜을 견디기 애매할 것입니다.
상대 공락볍 추가 예정
나미 - 난이도 : easy~normal
초반에는 쉽습니다. 나미 스킬W는 P로 회복하면 그만이고 는 로 회피하면 그만입니다.
QE맞추면 최소나 킬입니다. 후반에는 팀이 얼마나 잘해주는지가 문제입니다.
뚜벅이는 파이크에게 좋은 먹잇감이죠.
노틸러스 : 안만나봄
라칸 - 난이도 : normal~hard
라칸은 5렙 전까지는 파이크랑 라칸은 원딜 미니언 잘먹는 구경만 하고 있으면 됩니다. 6렙부터 후반까지는
라칸 R과W연계당하면 파이크가 힘도 못쓰고 죽을수도 있습니다. 괜히 R킨 라칸Q로 끌
어오다가 팀원들 R맞게 해주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미리 Q장전한 상태라면W끊기 쉽겠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W끊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럭스 - 난이도 : easy~normal
몸 약하고 뚜벅이인 챔피언은 파이크의 먹이가 되기 쉽습니다. 다만 Q에 맞고 아무것도 죽는 일만은
없도록 하세요.
레오나 - 난이도 :easy~hard
내가 레오나ER에 물릴거 같다. E로 충분히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but 원딜이 물린다면 상대방 원딜을 얼마나 잘 견제하냐에 따라서 승패가 바뀔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싸움이 많이 일어나는 편이니 합류를 빠르게 해주는 팀이 유리합니다. 포식자 룬을 들기 때문에 신발 구매 가능시OR 타곤산까지 뽑을 돈이 나온다 할때 집가셔서 빠르게 구매하시고 다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시야 장악을 우선으로 합니다. 이 때 몸약한 얘들 잡는다고 혼자 다니지 마세요. 위험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자신은 한명 자를 수 있다고 막 들어가면 도마위의 물고기가 될 수 있으니 무리해서 들어가지 마시고 CC기 넣어주시면서 팀원들이 딜하는거 위주로 공격하시면 됩니다. 피 깎였을 때에는 W나 시야없는 곳 가셔서 회복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첫 공략작성이여서 부족한점도 많겠지만 수정 열심히 하면서 베스트 글 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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