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4명

79.2% (19표)

4.2% (1표)

16.7% (4표)
헤이스트TV) 아직 서폿은 여진이 좋아요
http://play.afreecatv.com/onlyu99/
개인 사정으로 방송은 쉬고 유튜브 활동만 하고있습니다!
가을~겨울쯤에 트위치&유튜브에서 생방송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 번씩 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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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c/TV%ED%97%A4%EC%9D%B4%EC%8A%A4%ED%8A%B8
안녕하세요 유튜브 헤이스트TV 운영하고 있는헤이스트TV 입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챔피언인 파이크, 딜템이 좋을지 탱템이 좋을지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이 공략을 작성합니다.
이 글이 정답은 아니지만, 빌드를 찾으시는 데에 도움이 되
길 바랍니다.
클럽: YouTube 헤이스트TV
클럽원 모집중입니다!



이건 부계정입니다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70 (+110) | 2540 | 마나 | 415 (+50) | 1265 |
공격력 | 62 (+2) | 96 | 공격 속도 | 0.667 (+2.5%) | 0.95 |
5초당 체력회복 | 6 (+0.5) | 14.5 | 5초당 마나회복 | 8 (+1) | 25 |
방어력 | 43 (+4.7) | 122.9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150 | 1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메인 특성으로 여진을 사용합니다.
Q. 파이크는 딜포터인데 감전이 낫지 않을까요?
A. 아래 템트리에서도 설명을 드리겠지만 감전의 딜로 얻는 이득보다 여진의 방/마방 증가와 깨알 딜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더 크다고 보기 때문에 여진을 듭니다.
실제로 감전을 몇 번 든 적도 있었지만, 한타나 라인전에서 여진의 활용성이 더 뛰어나다고 느꼈습니다.
아래 뼈방패-재생의 바람-소생 으로 메인 결의 룬을 채워줍니다.
보조 룬으로는 지배특성에서 돌발 일격과 끈질긴 사냥꾼을 들어줍니다.

48의 이속을 얻을 수 있는데, 이 이동속도의 차이가 로밍이나 라인전, 한타 교전시에도 큰 차이를 만들기
때문에 기동력 신발과 더불어 꼭 들어주는 룬입니다.
덤. 가끔 재밌습니다 봉풀주!
덤2 포식자 파이크는 재미가 두배 ㅋㅋㅋ!










가라앉은 자들의 축복 (Gift of the Drowned Ones)
파이크는 적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량의 9 (+0.2 방어구 관통력)%, 주변에 적이 둘 이상 있을 때는 최대 40 (+0.4 방어구 관통력)%만큼을 체력으로 비축합니다. 최대 80 (+8.0 추가AD)까지 비축되며 적에게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되면 비축한 만큼 체력을 빠르게 회복합니다.
또한 파이크가 최대 체력을 모두 공격력으로 전환합니다. 전환 비율은 체력 14당 공격력 1입니다.
회색 체력 상한은 최대 체력의 55%
또한 파이크가 최대 체력을 모두 공격력으로 전환합니다. 전환 비율은 체력 14당 공격력 1입니다.
회색 체력 상한은 최대 체력의 55%

뼈 작살 (Bone Skewer)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짧게 누를 때: 파이크가 지정 방향을 공격해 가장 가까운 적에게 100/150/200/250/300 (+0.7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 우선) 적중한 적은 1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길게 누를 때: 파이크가 작살을 던저 처음 적중한 적에게 100/150/200/250/300 (+0.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자신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적중한 적은 1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정신 집중이 성공적으로 끝나지 않거나 스킬이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소모한 마나의 75%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400)
길게 누를 때: 파이크가 작살을 던저 처음 적중한 적에게 100/150/200/250/300 (+0.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자신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적중한 적은 1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정신 집중이 성공적으로 끝나지 않거나 스킬이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소모한 마나의 75%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400)

유령 잠수 (Ghostwater Dive)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파이크가 위장 상태에 돌입합니다. 이때 이동 속도가 45% (+물리 관통력 1당 2%)증가했다가 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은신-위장: 파이크는 적 챔피언이 감지 가능한 범위 안에 들어오지 않는 한 시야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스킬을 사용하면 위장이 해제됩니다.
은신-위장: 파이크는 적 챔피언이 감지 가능한 범위 안에 들어오지 않는 한 시야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스킬을 사용하면 위장이 해제됩니다.

망자의 물살 (Phantom Underto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파이크가 돌진하며, 돌진을 시작했던 지점에 유령이 생성됩니다. 잠시후 유령은 파이크에게 돌아오면서 맞닥뜨리는 적 챔피언을 공격하며 100/150/200/250/30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 물리 관통력 10당 0.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50)

깊은 바다의 처형 (Death from Bel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파이크가 X 모양의 영역 내에 있는 모든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주며, 체력이 250~550 (+0.8 AD)(+방어구 관통력 150%) 미만인 적에게 순간이동하여 처형합니다. 체력이 기준 이상인 챔피언과 챔피언이 아닌 대상의 경우, 해당 수치의 5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X 구역 안에서 처치되면 20초 안에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챔피언을 파이크가 처치했다면 마지막으로 처치를 도운 아군에게도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파이크가 아니라 아군이 처치했어도 파이크에게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사정거리: 750)
적 챔피언이 X 구역 안에서 처치되면 20초 안에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챔피언을 파이크가 처치했다면 마지막으로 처치를 도운 아군에게도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파이크가 아니라 아군이 처치했어도 파이크에게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사정거리: 75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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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활용 팁

패시브는 아이템 효율면에서 설명을 했습니다. 탐켄치의 e처럼 적 챔피언에게 잃은 피해 중 일부를 회복하는 패시브인데. 탐켄치의 e보다 회복량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적 시야에서 사라져야 회복이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파이크의 실력을 나타내는 알파이자 오메가인 q입니다.



**적과 먼 거리에서 쓸 경우.jpg

**적과 가까운 거리에서 쓸 경우.jpg

가까이서 쓰면 신지드의 E
처럼 뒤로 넘겨버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도주할때도 사용할 수 있는데, 동영상으로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트위치의 Q
와 같은 위장 효과를 즉시 얻으며 이동속도가 대폭으로 증가했다가 점점 감소하는 스킬입니다. 이걸 사용해 로밍시 적의 와드에 걸리지 않고 접근하거나, 패시브를 터뜨릴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 위장은 핑와에 걸린다.
렝가의 R
처럼 일정거리 다가가면 적 챔피언 밑에 상어지느러미같은 표시가 떠서 상대가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인벤 공략툴 오류인데, 실제 게임에서 레벨당 스턴시간이 0.1초씩 증가합니다!
뭔가 쉔 도발같이 생겼지만 파이크가 먼저 돌진하고 1초 후에 분신이 파이크를 따라와 경로상의 모든 적에게 스턴과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진입기이자 도주기이기 때문에, 앞으로 대쉬를 하실 때에는 두번 생각하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추가 팁은 밑의 스킬콤보에 적겠습니다.

파이크의 컨셉이자 핵심인 스킬입니다. 데미지는 파이크의 레벨에 비례해서 올라가기 때문에 파이크의 레벨링은 꽤 중요한 편이구요. 궁으로 상대를 처형할 시 쿨타임을 돌려받고 첫 번째 어시스트에게 킬골드와 같은 금액을 [수당]이라는 형태로 주게 됩니다.
Tip. 상대 챔피언에게 사용시 순간이동 되며 딜을 넣는다.
Tip 2. 다리우스의 궁처럼, 파이크가 처형하는 도중 아군이 상대를 처치할 시
파이크가 킬과 같은 골드의 [수당]을 얻고 쿨타임이 초기화 된다.
서포터 주제에 한타를 파괴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게 하는 스킬 원탑입니다.
파이크의 궁킬딸은 팀 전체 글로벌골드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 공략을 보신 파이크 유저가 아니신 분들은 파이크 궁각일 경우 쓱싹 넘겨주시면 누이좋고 매부좋고 파이크는 두배로 좋은 일임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킬 콤보



라인전 단계나 한타 대치상황 등에서 쓰는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Q. 왜
다음
를 쓰나요?? 스킬낭비 아닌가요?


A. 이 콤보 뿐만 아니라 많은 경우에, 1초 뒤에 쫓아오는 분신을 적 챔피언에게 맞추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로 적 챔피언 뒤로 다가가서
의 이동속도 증가를 이용하여 상대의 무빙을 따라해 줄 경우, 스턴을 맞추기 쉬워지기 때문에 
콤보는 기본적으로 익혀두셔야 합니다.







그랩을 맞추기 힘든 이즈리얼같은 챔피언들은
과
로 얻은 빠른 이동속도로 가까이 다가가서 재빠르게 찔러주시면 90%슬로우를 간직한 채로
과



같은 이동기를 쓰게 되는데, 그 때
로 쫓아 주시면 최소 점멸, 아니면 킬을 딸 수 있습니다.

**










한타가 끝날 무렵 추노시에 쓸만한 콤보입니다.



(
)동영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파이크 물리관통력 패치가 적용 된 후

----------------물관 패치 전 내용--------------------------
>>> 시작아이템

다들 기본적으로 사용하시는 고대 유물 방패입니다.
상대 바텀에 짤짤이가 많아서 버텨야 한다.
(ex.
룰루,
소라카,
잔나 + 원딜 챔프) ->
체력물약 3개




상대 바텀에 짤짤이가 별로 없다.
(ex.
알리스타,
레오나,
타릭 + 근딜) ->
충전형 물약




>>>>>기본 아이템

저는 이 기본 아이템들을 상황에 맞게 조합합니다. 보통의 경우엔

이 템트리를 기본으로 합니다.
기동력과 성위의 눈은 필수 아이템 입니다. 타곤산에서 성위의 눈으로 업그레이드 하는데에
950골드가 필요한데,


[추가 체력 +225, 쿨타임 감소 +10%, 체력재생 +150%, 1개 추가 와드, 추가 영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체력 225는 파이크 패시브 체력 14당 공격력 1로 환산하면 16의 공격력 입니다.)
이후 부족한 쿨감을 채우기 위해
을 올리고 AP가 많은 경우 주문포식자, 상대 AD흡혈이 많으면

덤불조끼 이런 식으로 아이템 창을 채워줍니다.
>>>>>코어 템

파이크가 궁으로 킬을 먹으면 자신과 첫 아군에게 킬 골드가 들어가기 때문에 다른 서포터들 보다
골드가 넉넉한 편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킬을 먹으면 말이죠.
최종 아이템을 보시면 의아한 점이 있을 수 있는데요, 아까도 질문 받은 딜템vs탱템입니다.
Q. 왜 최종 아이템의 대부분이 탱템인가요
A. 파이크는 패시브를 활용해서 탱킹이 가능합니다.
이 패시브를 가진 파이크와 없는 다른 챔프들의 방/마저 효율은 천차만별입니다.
ex) 체력 2000 방어력 150 마저 100 파이크
ex) 체력 2000 방어력 150 마저 100 알리스타
파이크 패시브는 한타 할 즈음 돌려받는 체력이 50~60% 정도고, 이걸 정말 극한까지 끌어 쓰면
파이크는 어림잡아도 4000체력 정도로 방150 마저100의 효과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극단적인
예시이긴 하지만요.
방/마저가 아니더라도 4000체력을 쓰는 것은 똑같습니다. 하지만 탱트리를 가면
*체력이 잘 까이지 않기 때문에 버틴 후 패시브 활용이 용이하고, 탱키함을 기반으로 E 돌진
스턴을 좀 더 과감하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탱트리의 장점만 해도 탱템을 가고 싶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근데! 거기에 더해서
파이크가 딜템을 가지 않는 이유는 파이크의 낮은 AD계수에 또 있습니다.
파이크는 Q,E,R에 각각 0.6,0.8.0.6의 추가 AD계수가 있습니다. 공격력 55인 드락사르를
가면 Q와 R데미지가 30, E데미지가 40정도 증가합니다.
계수 자체만 보면 나쁘지 않은데?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파이크 스킬의 긴 쿨타임을
생각해 본다면 서포터의 적은 골드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탱템을 제쳐 두고 딜템을 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파이크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엔 딜트리를 갔었는데, 탱트리를 가고 난 후부턴
딜트리를 가지 않습니다. 딜템은 가도 수호천사나 맬모셔스가 끝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들스틱
힘듭니다 즉발 공포에 침묵이 밴하실게 없으면 밴 하시면 됩니다.

모르가나
모르가나 같은 경우 블랙쉴드때문에 그랩 심리전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들고
파이크의 궁을 씹을수 있는 존야의모래시계를 올리는 경우가 많으며
속박 지속시간이 길어 혹시 맞으면 파이크가 훅 가버리기 때문에 카운터 픽에 넣었습니다.
하지만 적절하게 때를 알고 대처하시면 심하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파이크의 궁을 씹을수 있는 존야의모래시계를 올리는 경우가 많으며
속박 지속시간이 길어 혹시 맞으면 파이크가 훅 가버리기 때문에 카운터 픽에 넣었습니다.
하지만 적절하게 때를 알고 대처하시면 심하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쓰레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바드

잔나
풀영상입니다. 라인전이나 중후반 운영 참고해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파이크의 라인전 능력은
를 어느 타이밍에 쓰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상대가 정글을 끼고 다이브를 칠 때에도 은신을 적절하게 이용한다면 역관광 각을 노릴 수 있고, 견제에 당하거나 딜교환을 하더라도
패시브를 사용하여 피를 채우면 준수한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초반 운영법
마치며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4명

79.2% (19표)

4.2% (1표)

16.7% (4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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