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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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크, 핏빛 항구의 학살자
Pyke, the Bloodharbor Rip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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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바로 진정한 서포터지" 파이크 공략 (추가예정)

- 진홍의만월(2018-06-23, 조회수: 22244)

궁 처형기가 매력적이고 손맛 있는 파이크에 대한 공략입니다.

탑 정글 미드 등등 다른 라인으로 쓰시려는 분들도 많으신데 전 서포터로 출시된 만큼 서포터 포지션이 제일 잘 맞다고 생각이 드네요. 탱으로 가기엔 패시브상 체력이 늘어나지 않아 효율이 좋지 않은 편이구요..

서론이 길었네요 부족하지만 잘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크, 핏빛 항구의 학살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110) 2540 마나 415 (+50) 1265
공격력 62 (+2) 96 공격 속도 0.667 (+2.5%) 0.95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7 (+4.7) 12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150 150
룬은 결의+지배 입니다. 제가 거의 고정적으로 쓰고 있는 편인데 룬은 역시 취향입니다. 하지만 추천드릴 수 있는건
감전 정도겠네요.

결의

Aftershock(여진) 메인 룬 : 여진
패시브 특성상 체력을 올릴 수 없어 방템을 가기엔 애매한 파이크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랩 및 돌진형 스킬들로 이루어져 있기에 진입 후의 상황에서 버티기가 수월해집니다.

하위 룬

Bone Plating(뼈 방패) : 뼈 방패

철거는 체력이 오르지 않는 파이크에게 어울리지 않고 생명의 샘은..생략하겠습니다;; 초반 라인전이 힘든 파이크에게 도움이 됩니다. 결의를 드신다면 뼈 방패는 고정으로 들어주세요.

Conditioning(사전 준비) : 사전 준비

여기선 좀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재생의 바람은 파이크의 패시브가 너무나도 뛰어나기 때문에 딱히 필요가 없습니다. 잠깐만 뒤로 뺐다 들어와도 어마어마하게 회복을 하고 옵니다. 번데기는 괜찮은 편입니다. 4킬을 먹든 안먹든 딜에 도움이 되는편인데 전 여진과의 효율성과 탱을 가지 않는 템트리를 고려해서 사전 준비를 듭니다. 취향껏 번데기와 사전 준비중에서 들어주세요.

Unflinching(불굴의 의지) : 불굴의 의지

다른 두개의 룬이 파이크에게 잘 맞지 않습니다. 과잉성장 같은 경우엔 늘어나는 체력들이 공격력으로 전환이 되지만 과잉성장의 상승량 자체가 너무 낮기 때문에 들지 않습니다. 소생 같은 경우 파이크의 패시브를 생각해서 드시는 분들이 계신데 어차피 회복량이 늘어나는게 아닙니다.. 상한선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그 선을 넘어서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회복속도는 빨라지지만 차라리 불굴의 의지가 더 낫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불굴의 의지가 별로이신 분들은 차라리 소생을 들어주세요.


보조 룬 : 지배

Cheap Shot(비열한 한 방) : 비열한 한 방

비열한 한 방은 "이동 또는 행동을 방해 했을 때" 적용이 됩니다. 물론 슬로우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바텀 2:2 딜교환에서 이득을 챙겨오기 쉽기 때문에 다른 두개보다 비열한 한 방이 좋습니다.
피의 맛 같은 경우엔 어차피 패시브 회복이면 충분하고 돌발 일격도 생각을 했으나 E로 먼저 진입을 하지 않는 이상 큰 효율을 뽑아내기 힘듭니다. 지배를 드신다면 비열한 한 방은 고정으로 들어주세요.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 궁극의 사냥꾼

시야를 생각해서라도 Zombie Ward(좀비 와드)Ghost Poro(유령 포로) 둘 중에서 들까 생각을 했었지만 보조 룬에 정밀을 들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쿨이 아쉽게 부족한 경우가 너무 많았습니다. 그런데 궁냥꾼을 드니까 훨씬 수월하고 좋더군요 전 그래서 정밀도 버렸고 시야 룬을 버렸습니다. 다른 사냥꾼 중에서 추천드릴 수 있는건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 정도입니다. 하지만 왠만하면 전 궁냥꾼으로 고정합니다. 어차피 기동성은 좋기 때문에..


다른 보조 룬 추천

정밀

Triumph(승전보) 승전보

킬 어시 먹기가 수월한 파이크에게 스노우볼 효과를 더 크게 만들어줍니다.
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 전설 : 강인함

강인함 아이템을 가지 않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마법

Celerity(기민함) 기민함

기동성을 더 높여줍니다. 로밍을 수월하게 만들어줍니다.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물 위를 걷는 자

기민함과 동일합니다.
Flash(점멸) : 말이 필요없습니다. 그랩이든 돌진이든 연계가 가능한 스킬들이 세개나 존재하고
그랩 챔피언 특성 상 점멸은 필수입니다.

Ignite(점화) : 아마테라스 안나오는 킬각도 만들어 주는게 점화입니다. 힐을 들고와도 상쇄하기 쉽고 안 들고오면 그대로 찢겨 죽습니다.

Exhaust(탈진) : 괜찮은 편입니다. 하지만 원딜이 힐을 들지 않을거라면 차라리 원딜에게 들게 하는게 낫습니다. 오히려 탈진으로 인한 딜 부족이 전 플레이하면서 더 힘들었던 것 같네요.
가라앉은 자들의 축복 (Gift of the Drowned Ones)
파이크는 적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량의 9 (+0.2 방어구 관통력)%, 주변에 적이 둘 이상 있을 때는 최대 40 (+0.4 방어구 관통력)%만큼을 체력으로 비축합니다. 최대 80 (+8.0 추가AD)까지 비축되며 적에게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되면 비축한 만큼 체력을 빠르게 회복합니다.

또한 파이크가 최대 체력을 모두 공격력으로 전환합니다. 전환 비율은 체력 14당 공격력 1입니다.

회색 체력 상한은 최대 체력의 55%
뼈 작살 (Bone Skewer)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짧게 누를 때: 파이크가 지정 방향을 공격해 가장 가까운 적에게 100/150/200/250/300 (+0.7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 우선) 적중한 적은 1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길게 누를 때: 파이크가 작살을 던저 처음 적중한 적에게 100/150/200/250/300 (+0.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자신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적중한 적은 1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정신 집중이 성공적으로 끝나지 않거나 스킬이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소모한 마나의 75%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400)
유령 잠수 (Ghostwater Div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파이크가 위장 상태에 돌입합니다. 이때 이동 속도가 45% (+물리 관통력 1당 2%)증가했다가 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은신-위장: 파이크는 적 챔피언이 감지 가능한 범위 안에 들어오지 않는 한 시야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스킬을 사용하면 위장이 해제됩니다.
망자의 물살 (Phantom Underto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파이크가 돌진하며, 돌진을 시작했던 지점에 유령이 생성됩니다. 잠시후 유령은 파이크에게 돌아오면서 맞닥뜨리는 적 챔피언을 공격하며 100/150/200/250/30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 물리 관통력 10당 0.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50)
깊은 바다의 처형 (Death from Bel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파이크가 X 모양의 영역 내에 있는 모든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주며, 체력이 250~550 (+0.8 AD)(+방어구 관통력 150%) 미만인 적에게 순간이동하여 처형합니다. 체력이 기준 이상인 챔피언과 챔피언이 아닌 대상의 경우, 해당 수치의 5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X 구역 안에서 처치되면 20초 안에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챔피언을 파이크가 처치했다면 마지막으로 처치를 도운 아군에게도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파이크가 아니라 아군이 처치했어도 파이크에게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사정거리: 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단순합니다.


기본 콤보 : Bone Skewer(뼈 작살)(차징) -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 - 평평평평평평

그랩을 날리고 맞췄다고 생각이 들면 그냥 바로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로 들어가주세요. 점멸 없으면 일발필중입니다.

그랩 챔피언 특성 상 그랩 후에 씨씨기 한번 더 걸고 할 수 있는건 붙어서 평타 뿐입니다ㅋ


장거리 기절 콤보 :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 - 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


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는 처형기라서 막타로만 써야겠다는 고정관념을 버리셔야 합니다. 보통 이 콤보는 다이브 또는 짤라먹기용이나 궁을 한번 초기화시킨 후 다시 초기화시키기 애매할 때 쓰는데요. 사용할 때가 '그랩 각이 안나올 때'  '기절만 걸어도 잡을 수 있을 때' 등등 에서 사용합니다. 이렇게 기절을 맞추시면 Bone Skewer(뼈 작살)를 차징해서 빨리 넘겨주시거나 바로 찔러서 슬로우를 먹여주세요. 왠만하면 필킬입니다.

 


그리고 이건 왠만하면 하지 않는데요.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 로 먼저 진입한 후에 거리가 되면 그냥 맞추시고 조금 딸린다 싶으시면

Ghostwater Dive(유령 잠수) 켜서 바로 앞으로 넘어가주세요. 은신을 활용하는게 아니라 사용하자마자 늘어나는 60%의 이동속도로 그냥 넘어가는 겁니다. 눈 뜨고 맞아줘야 하는거죠. 근데 리스크도 엄청 크고 실용성 자체는 낮습니다ㅜㅜ.. 이렇게 들어가면 빠질 수가 없기 때문에 확실할때만 이렇게 들어가주세요.


스킬 활용 영상은 나중에 따로 올리겠습니다. 말로는 설명하기가 필력이 딸려서 힘드네요.

스킬 활용 팁

 스킬 선마 순서는 Q-E-R-W 입니다.


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 와 같은 돌진형 챔피언들에겐 Q선마보다 E선마가 좋은 편입니다. 물론 그랩에 자신 있으시거나 우리 원딜이 적 원딜보다 피지컬이 높다면 또 말이 다릅니다. 상황에 맞춰 Q E 선마 순서만 바꿔주세요.


그리고 저희가 먼저 문게 아니라 물리게 되면 제가 물렸을 땐 CC연계가 많지 않은 이상 파이크는 물려도 왠만하면 죽지 않습니다.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로 손쉽게 빠질 수 있구요. 우리 원딜이 먼저 물리면 그냥 적 원딜을 방해하러 가는게 낫습니다. 적 정글이 개입을 했다면 적 정글에게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 를 맞추고 원딜을 지켜주는게 좋구요.


p.s


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으로 킬 캐치를 했을 경우 League of Draven(드레이븐의 리그)의 패시브도 같이 터집니다. 타곤산 같은 개념이랄까요 내가 먹은 CS가 원딜 CS에 부가되는 것 같은 느낌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유동적입니다. 항상 상황에 맞춰 가주세요. 아이템 빌드엔 답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고정관념에 박힌 남자이기 때문에 거의 고정적입니다ㅋ


일단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시작은 고정입니다.

왜 3포가 아니라 충전형 물약이느냐 고 묻는 분들이 계신다면

일단 라인 유지력이 세계 최강입니다. 회복 수치가 높아서 패시브가 포션 한두개 값을 합니다. 물론 그럼에도 포션은 필요하죠. 그래서 안쓰기엔 뭐하고 계속 쓰긴 해야겠다는 생각에서 충전형 물약을 사용합니다. 가성비 오지게 좋습니다.

첫 귀환

보통 제가 킬을 먹어서 돈이 천원대에 가까우면 전 무조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부터 사옵니다. 파이크의 Bone Skewer(뼈 작살) 차징중에는 이동속도가 느려지는데 이걸 커버쳐주는게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입니다. 만약 돈이 안된다면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으로 업그레이드 하시거나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Control Ward(제어 와드) 를 사와주세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다음은 Face of the Mountain(성위의 유물) 을 맞춰줍니다. 돈이 애매하실때마다 귀환을 하게 되시면 어차피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를 가기 때문에 Long Sword(롱소드)로 아이템창을 조금씩 채워주세요.

Face of the Mountain(성위의 유물) 다음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입니다. 관통력이나 공격력을 보는게 아니라 액티브 효과를 보고 갑니다.

파이크의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는 돌진기입니다. 그리고 제 이동경로에 따라서 기절여부가 갈리게 되죠. 그걸 커버하기 위해선 이동속도가 필요합니다. 전투 개시후에 사라지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로 인해서 부족해진 이동속도를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로 채우는 편이고 도주 시에도 용이합니다. 기동성을 극한으로 끌어올린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여기까진 전 무조건 고정적이고 나머지 세 아이템에서 많이 고민을 하는 편입니다. 물론 상황별로 다르기 때문에 각 아이템별로 서술하겠습니다.


추천 아이템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드락사르의 황혼검

파이크의 Ghostwater Dive(유령 잠수) 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쿨감도 있고 요우무를 갔기 때문에 고정방관 효율이 좋습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 정당한 영광

액티브 효과가 좋습니다. Bone Skewer(뼈 작살) 맞추기가 더 수월해집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수호 천사

진입기가 많은 파이크에게 믿음직스러운 아이템입니다.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 필멸자의 운명

팀내에 고통스러운 상처 (치감) 이 없을 때 가주면 좋습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칠흑의 양날 도끼

전 한번밖에 안가봤는데 다른 분들이 파이크에게 안성맞춤이라고 하더군요.
조금 더 가보고 서술하겠습니다.

Zz'Rot Portal(즈롯 차원문) : 즈롯 차원문

지휘관이 없어진 지금 아이템 스탯도 그렇고 파이크가 가기 좋은 아이템입니다. 라인 관리가 필요한 조합이거나 유리하실때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Redemption(구원)Edge of Night(밤의 끝자락)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위 아이템들은 써보고 서술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은 하는데 가보진 못했네요.




그 외 비추천 아이템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추가 체력계수가 붙어 있어서 파이크에겐 효율이 똥입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 불타는 향로
...말할 가치가 없습니다. -Shen(쉔)

Ohmwrecker(저항 공성기) : 저항 공성기

박물관.. -Ezreal(이즈리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칸
진짜 엿같습니다. 원딜이든 라칸이든 싸움을 걸어도 손쉽게 빠져나가거나 역관광 당하기 일쑤입니다; 궁 배우기 전이 그나마 파이크가 더 강할때 입니다. 초반에 터뜨려주세요.
모르가나
답이 없습니다. 파이크는 마법 데미지도 없어서 실드를 없앨수도 없기 때문에 모든 그랩 챔피언의 카운터인 모르가나는 파이크에게도 치명적입니다. 전 그래서 무조건 밴하고 시작합니다.
피들스틱
먼저 들어가기엔 공포가 있고 안들어가자니 까마귀가 아픕니다.. 그나마 파이크 패시브로 버티는건 쉽지만 이 녀석도 궁 배우고 나면 훨씬 더 힘들어집니다.. 몸도 안되고 초시계도 없는 공포가 그나마 짧을 초반에 터뜨려야 합니다..ㅜ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왠만한 뚜벅이들은 다 상대하기 편합니다.
그랩전에서도 파이크보다 기동성 좋은 그랩 챔피언이 없어서 수월합니다.
Nami(나미)Rakan(라칸)Lux(럭스)Leona(레오나)Lulu(룰루)Morgana(모르가나)Blitzcrank(블리츠크랭크)Braum(브라움)Thresh(쓰레쉬)Janna(잔나)Zyra(자이라)Karma(카르마)Taric(타릭)Tahm Kench(탐 켄치)Fiddlesticks(피들스틱)

챔피언별 상대법은 차차 추가해 나가겠습니다. 부족한 공략 죄송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1렙 싸움을 하신다면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 가 좋습니다. 그 외엔 Bone Skewer(뼈 작살) 를 찍어서 라인전 압박부터 해주세요. 선2렙이 승리의 관건입니다.

 

초반 운영법

 그냥 평범하게 원딜 옆에서 적만 끌어주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궁을 배우고나서부턴 로밍력이 엄청 강력합니다. 빠르기도 빠르고 마무리도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 원딜을 많이 키워줬다 싶으시면 궁 이후부터 로밍을 다니셔도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지키는데에 특화 되어있진 않지만 지키려면 지킬 순 있습니다. 유리한 상황에선 이니시를 걸거나 같이 들어가주시고

원딜이 힘들어하면 원딜에게 붙는 애들을 Bone Skewer(뼈 작살)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로 떨어트려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픽에 서술한 것 처럼 차차 추가해 나가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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