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0% (0표)
33.3% (1표)
가렌, 데마시아의 힘
Garen, The Might of Demacia
0
0
0
미입력
2/3
픽률이 올랐길래 적어보는 간단한 가렌 설명서

- 존버킹(2018-07-13, 조회수: 6504)

원딜이 잘 나오지않는 메타로 인해 가렌의 티어가 확실히 오름 

이로인해 슬슬 좋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가렌하는사람들이 예전보다 많아졌으니

걍 가렌을 하던 유저 입장에서 간단하게 공략을 써보려고함

필자의 티어는 2년전쯤 롤 접고 그때당시 플3 지금은 그때보다 확실히 못하지만 메타빨을 타서 플2임 그냥 평범한 가렌유저 라고 생각하면 됨


가렌은 5.16패치 (브루져 리메이크) 이후 초반 e딜이 오체분시당해서 초반 약캐릭임 
단단한건 그대로이지만 초반에는 q를 박거나 박지못하거나에 따라 딜교차이가 매우 남
개소리같지만 사실임 여기서 초반 가렌이 의외로 쎈데? 혹은 왜 이렇게 약해? 라는 느낌이 둘다 공존하는데


공략을 시작하기에 앞서 왜 이런지에대해 서술해보자면 



스샷에 보였듯이 3초 풀히트를 해도 146의 딜밖에 나오지 않는 좆같이 약한챔프임 이 이유는 5.16패치때 가렌의 e에대한 변경점인데 기존 가렌의 e는 6틱이였음 그런데 그 딜을 10틱으로 바꿈 여기까지는 좋은데 문제는 거기서 가렌의 e에 이런 조건을 달아놨음 '시작할때 5히트+3레벨마다 1히트씩 증가해서 16렙기준 10히트' 

이말은 즉슨 초반에는 e 딜이 거의 없는수준이라고 보면 된다는거임

대신 너무 불쌍했는지 이런 옵션을 달아줬음

' 단일 적중시 33%의 추가딜링 '

이 말은 초반 가렌의 라인전을 약화시키겠다는거임

미니언이 있기만해도 저 옵션이 발동되지 않기때문에 라인전에서는 약한 챔프로 만들겠다고 챔프 설계 자체를 그렇게함 

라이엇 자체에서 설계한게 초반에는 나대지 말라고 설계해둔거임

스샷에서 보다시피 3초동안 146의 딜을 가했음 그런데 그동안 상대는 아무것도 안하고 도망가기만할까요?

막말로 3초정도면 무슨챔피언이여도 평타+스킬을 섞어서 때리면 가렌의 피가 더 많이 담

저 상황에서 미니언이 없어서 33퍼의 추가딜이 있더라도 200쯤의 딜링을 가함 그런데 적이 바보가 아닌이상에야 맞서싸우겠고 당연히 가렌의 체력이 더 까일수밖에 없는 상황이 나옴

잡설이 길어졌는데 여기서 하고싶은 말은 초반(4렙이 되어 e가 6힛이 되기 전)에는 e를 맞추던 말던 적이 더 이득을 보니까 먼저 들어가서 e갈갈이하는 미친짓은 하지 말라는거임

이짓을 하면 왜 안되느냐 

위에서 말했듯이 딜교를 가하면 상대편도 응수를 할것이고 그 결과 가렌의 체력이 더 까일것은 분명함 
그런데 문제는 미니언들도 e를 같이맞기때문에 여기서 라인까지 밀림
체력이 까였는데 라인까지 밀려있다? 정글러가 침팬지가 아닌이상 무조건 탑갱각임
초반 약캐인데 초반에 애매하게 라인밀다가 뒤졌다? 그러면 게임이 끝남

그렇다고 해법이 없는것도 아님


 
보다시피 q의 한방딜이 e 풀힛한딜보다 살짝 약함(ad수치가 레벨차이랑 q로인해 발동안 기민함의 ad증가때문에 차이가 발생하지만 e딜교할때는 무려 3초에해당하는 시간이 들어가고 q는 즉발스킬이며 착취까지 터뜨릴수있는 평타취급이 되는 스킬이란점의 차이가 있기때문에 초반에 약한e를 풀힛시킬바엔 착취q를찍고 빠지는게 무조건 나음)

여기서 해답이 나오는데 초반 가렌은 당연히 q로만 딜교를 해야함

그래서 가렌의q를 무력화시키는 챔피언이거나(잭스,피오라) 

가렌이 q를 먼저써버리면 복날 개패듯이 가렌을 패는게 가능한 챔피언이면(다리우스)

가렌이 초반 약한e딜가지고 뭘 해볼수가 없음 한마디로 가렌의 6렙전까지의 카운터는 가렌이 q를 먼저찍지 못하는 챔피언이라고 볼수있겠음 당연히 이런챔프들 상대로 사려야함


2.그러면 리메이크에서 너프만 당했느냐.. 그건 아님


악당의 존재때문에 가렌의 악당이 누구냐에따라 심하게터진게임이 아닌이상 게임을 비벼볼 여지가 생김

악당이 왜 강력하냐? 가렌의 모든것을 빼앗고 악당이라는 시스템을 추가했기 때문

그만큼 강력한옵션임 후반 악당궁뎀은 딜러가 피가 반피이기만해도 뒤지는 딜이기때문에 후반에는 존재감이 없어야하는 가렌에게 존재 의미를 부여해줌 초반에야 딜템을 섞으면 강하지만 후반을 갈수록 탱가렌이 좋을수밖에 없는이유가 이것임(후반 가렌의 qe딜보단 궁딜이 훨씬 위협적이기때문)







대충 이정도 구간에서 게임하는데 슬슬 힘에 부치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도 본인 실력이 플레수준보다 아득히 낮다고 생각하는데 가렌이 현 메타에서 좋아서 여기까지 올라왔다고 생각함.. 골드탈출해서 플레정도는 찍어보고 싶다 하시는분들중에 탑 라인전에 대해 해박하다 하시는 분들에게 가렌을 추천하고싶음

공략을 읽으시기에 앞서 티어가 높은편은 아니기에 독자가 보기에 이건 아닌데? 싶다싶은 정보는 어느정도 거르면서 보는것을 추천함 제 플레이 방식에대해 서술한부분이 많은데 제 플레이방식이 무조건 옳다면 전 티어가 더 높았을것이지만 고집이 심해서 고수하는 플레이가 있기에 제가 생각하기에도 저는 높은 티어까지는 가지 못할 사람이라고 생각함 
가렌, 데마시아의 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0 (+98) 2356 마나 0 (+0.0) 0
공격력 69 (+4.5) 145.5 공격 속도 0.625 (+3.65%) 1.013
5초당 체력회복 8 (+0.5) 16.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2) 109.4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상대에따라 드는 룬이 다르지만 범용룬이라하면 이 룬을 뽑을수 있겠음

여기서 변형을 해본다면

적에게 짤짤이를 날릴수있는 스킬이 존재해 뼈방패가 무의미해진다 - 뼈방패를 빼고 철거를 듬

아래에서 서술하겠지만 필자는 특정 ad챔프상대로 천갑4포스타트를함 그런 챔프상대인경우엔 번데기를 듬(도란방패를 포기함으로써 얻는 첫귀환전 체력 80의 공백은 매우 크기때문에 번데기로 그 손실을 방지함)

과잉성장같은경우에는 예전의 성체룬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필자의경우 20분서렌 이런게임이 아닌이상 과잉성장으로 얻는 체력이 게임평균 100후반~200초반은 됨(예전 성체룬이 내 기억이 맞다면 218증가인걸로 기억함) 

어차피 결의 맨 아랫줄은 가렌이 들 특성이 강인함과 이것인데 강인함룬은 스펠이 빠졌을때만 발동하는 룬이기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과잉성장이 낫다고 생각함(승전보 룬이 옵션만 보면 좋지만 적을 죽여야만 발동하는 룬이라서 라이너보단 정글러들이 기용하는 룬인걸 생각해보면 됨) 특히나 가렌의 성체는 84.75로 원딜러들이랑 성체가 비슷함 이는 w라는 최상급탱킹스킬이 존재하기때문인데 과잉성장의 체력증가로 이를 커버함

부룬인 마법에서는

기민함과 깨달음을 선택할수있는데 개인취향이라고 생각함 하지만 기민함의 옵션이 바뀌면서 초반 q를켰을때 증가하는 딜량이 쏠쏠해짐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기민함을 택함

폭결을 드는 이유는 라인전에서 주작으로 딜 몇백 더 넣어 딜교이득을 보는것보다는 폭결로인한 ad추가가 쏠쏠하다고 봤기때문(20분만되어도 공격력 14인데 여기다가 착취+마법으로인해 증가하는 공격력 6까지 합치면 룬으로만 공격력을 20 가져옴 이는 탐식의망치를 들고있을때의 공격력인 15보다 5나 높은 수치임)

이 이외에도 정복자를 드는 경우가 있는데

나서스같이 초반 착취없어도 이겨지는데 어느순간부터 나서스가 가렌을 이기는 타이밍이 나오는경우는 필히 발생하고 정복자를 들면 딜이 쎄지기때문에 이 타이밍을 충분히 늦출수있기에 듬

아니면 말파이트와 마오카이 상대로 드는데 이경우엔 말파이트와 마오카이가 상대방을 이기는 구도가 나오는 상황이
탱템을 뽑고 착취+스킬깡뎀으로 상대에게 딜교를 거는데 쟤네가 단단하기때문에 상대방이 자신에게 박는 딜보다 자신이 비비면서 박는 딜이 더 쎄지는경우임

이럴때 정복자가 있다면 가렌의 e에 달려있는 자체방관 + 블클 방관 + 정복자 방관옵션으로 인해 탱커가 탱커가 아닌모습을 볼수있음

또 하나는 착취 + 영감을 드는경우인데

답도없는 카운터를 맞았을경우 영감에서 비스킷을 챙겨 라인전을 버티고 영감에서 신발을 챙겨서 신발에 소모되는 골드 300을 절약해 카운터맞아서 상대방과 차이나는 cs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조금이라도 메꿈


가렌은 자기보다 강한 챔프에겐 한없이 약해지고 자기보다 약한 챔프에겐 한없이 강한 족제비과라고 생각함

이길 수 있는 상대이면 점화점멸 점화를 들어도 이길 수 없는 상대이면 텔포점멸을 드는데 걍 자신이 상대하기 힘들다싶으면 텔포점멸을 들고 아닌경우에는 점화점멸을 듬

초반 가렌 딜이 답도없이 약하기때문에 점화빨로 어거지솔킬을 내기 위해서 점화를 듬

가렌이 점화를 들어도 이기지 못하는 상대는 대표적으로 다리우스,티모,오른,트린다미어 등이 있음

다리우스같은경우엔 점화들면 솔킬따볼만하지만 솔킬=cs13개이므로 무리하게솔킬을잡는것보단 보통 다리우스가 유체화를 들기때문에 텔포차이를 이용해서 점화들었을때보다 cs를 조금이라도 더 먹고 라인전이 끝난경우엔 무조건 텔포가 좋이때문에 텔포를 듬 어차피 점화를 들었다고 초반부터 이겨지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버틴 이후부터 점화+궁빨로 다리우스가 5스택을 쌓기전에 킬각을 내는것이기때문에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cs손실이 1킬로얻는이득보다 많다고 생각함

티모같은경우에는 텔을들지않으면 버티지 못함 이새끼는진짜 e+콩콩이때문에 딜이 상상을 초월하는데 점화라도 들고오는날에는 타워끼고 cs먹을때마다 한대씩맞다가 그게 누적되어서 점화 평q평평맞고 뒤지는경우가잇음 이것때문에 텔을드는게 낫다고생각함 그러면 다른 짤챔상대로도 텔을드느냐 하는데 티모는 딜이쎌뿐더러 e로인해 가렌의 패시브발동을 지연시킬수있고 q마저 타겟팅스킬인동시에 가렌의q를무력화시키는스킬임 다른 짤챔같은경우엔 타워에서 버틸때 패시브발동이 티모보다는 많이되기에 걍 점화듬 

오른같은경우엔 가렌이 템나오고 10렙정도 찍히면 이기는데 이 전에는 지기때문에 굳이 점화를 들 메리트가 없음

분명 오른은 딜이 쎄지만 사리는 가렌을상대로 킬각을 낼만큼은 아니고 짤챔들처럼 타워에박아놓고 일방적으로 패는 스킬셋도 아님 그렇기때문에 타워끼고 파밍하다가 블클뽑으면 비벼볼만한데 이 이전에서 점화가 놀기때문에 굳이 점화를 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함

트린다미어같은경우엔 6렙전에도 가렌이 무조건 유리하다고 볼수없는상성일뿐더러 (오히려 초반에 트린이 가렌공격을 오묘하게 사리면서 분노를 쌓고 풀분노를 유지하는경우엔 트린에게 비벼볼껀덕지가 안나옴)6렙이후엔 궁때문에 킬내기도 힘들고 트린은 q로 피채우면서 가렌은 지속적으로 피가 까이기때문에 결국은 트린이 궁으로 다이브하는 상황이 연출됨 이렇기때문에 때때로 빅웨이브가 몰려오더라도 집한번 다녀와야하는상황이 생기는데 이럴때 텔이 유용함 
그리고 트린에게 킬을 주지않고 버티고 한타가면 가렌이 아무리 뚜벅이더라도 트린보다는 한타가 좋기때문에 킬을 먹지않은 트린상대로는 어느시점까지는 스플릿에서 타워를 지킬수있고 한타도 가렌이 더 좋기때문에 텔을드는게 낫다고 생각함

이 이외의경우도 있지만 여기 다 들어가기에는 자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니 후술하겠음

 
인내심 (Perseverance)
가렌은 8초 동안 피해를 입거나 적의 스킬에 맞지 않으면 5초당 최대 체력의 1.2~9%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는 인내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결정타 (Decisive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가렌에게 적용된 모든 둔화 효과가 풀리며 이동 속도가 1/1.65/2.3/2.95/3.6초 동안 35%만큼 늘어납니다.

4.5초 안에 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30/60/90/120/150 (+1.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용기 (Courage)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기본 지속 효과: 유닛들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0.2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부여되어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사용 시: 가렌이 4초 동안 용기백배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처음 0.75초 동안은 65/85/105/125/145 (+추가 체력의 18%) 만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과 강인함 60%를 얻습니다.
심판 (Judgment)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가렌이 3초 동안 검을 들고 빠르게 회전하여 4/8/12/16/20 (+레벨에 따라 0~8.2) (+0.36/0.37/0.38/0.39/0.4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가장 가까운 적에게는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공격 횟수는 기본 7회+아이템 및 레벨 업으로 얻는 공격 속도 25%마다 1회)

회전에 6번 맞은 적은 6초 동안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치명타가 적용되며, 스킬을 빨리 취소하면 남은 스킬 지속시간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25)
데마시아의 정의 (Demacian Justi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가렌이 적 챔피언을 처단할 데마시아의 힘을 소환하여 150/300/45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이 잃은 체력의 25/30/3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애초에 입문자용으로 만들어진 캐릭이기때문에 매우 간단함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Decisive Strike(결정타)


착취발린 Decisive Strike(결정타)스킬이 라인전에서 주딜링으로 쓰인다고 볼수있음


잭스 피오라같이 q로 선진입을하면 막히는경우엔 평Judgment(심판)로 딜교하면서 적의 주딜스킬을 Courage(용기)로 씹거나 들어올때Judgment(심판)돌리고 주딜스킬을Courage(용기)로막음 그리고 빠지거나 상대가 가렌의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씹을스킬을 뺄경우에는 Decisive Strike(결정타)를찍음


기본적으로는 착취발린Decisive Strike(결정타)스킬을이용해 딜교를하고 가렌의Judgment(심판)스킬이 쎄지기 전에는 보통 내가 먼저 들어가기보다는 적이 나에게 들어왔을때 Courage(용기)Judgment(심판)하는식으로 방어적인 느낌으로 사용함


위에서 서술하였듯이 가렌의 초반Decisive Strike(결정타)딜은 회전횟수가 낮은Judgment(심판)의 풀힛데미지와 많이 차이나지 않음


그러기에 Judgment(심판) 딜이 어느정도 쎄지지 않은 시점에서는 가렌의 Decisive Strike(결정타)가 주딜이라고 생각함


정복자를 드는 경우에는 적이 좆밥일때 드는거기때문에 걍 거리나면 패면됨 물론 초반에Judgment(심판)를돌려서 라인을 미는상황을 만들면 안됨 








스킬 활용 팁

 Perseverance(인내심)

라인전한정 준수한 패시브이지만 적에따라(Teemo(티모)) 활용을 아예 못하는경우도 있음


이 패시브를 잘 활용하고싶다면 cs를 버리는법을 알아야함 


패시브를 끊기면서 적에게 맞아가면서까지 먹어야할 cs인경우 (대포미니언)먹고 기본적으로는 적에게 많이 쳐맞으면서까지 cs를 먹을바엔 포기하고 Perseverance(인내심)유지에 주력함 왜냐하면 가렌은 초반 약캐임 




Decisive Strike(결정타)


가렌의 유일한 생존기이자 초반 딜링기


슬로우를 푸는 기능이 있기때문에 함부로 써서는 안됨 예를들어 중반접어들어서 나서스를 때릴때 Decisive Strike(결정타)Judgment(심판)를 박아버렸다가는 나서스가 w걸고 궁키고 가렌을 존나팰거임 그러면 가렌은 얄짤없이 스펠을빼거나 뒤져야함


그리고 모션이 매우 크기에 가렌이 Decisive Strike(결정타)를 먼저 찍더라도 반응을하고 Riposte(응수),Counter Strike(반격),Blinding Dart(실명 다트)같은 스킬을 쓰면 막혀버림 그러기에 적이 가렌의Decisive Strike(결정타)를 씹을수있는챔프이면 신중하게 딜교하거나 애초에 Judgment(심판)만으로 딜교함 이런 경우에는 초반에는 맞는다는 선택지밖에 존재하지 않으므로 존나게 고달픔


스킬트리를 자세히 보면 Decisive Strike(결정타)에 먼저 3렙을 주고 Judgment(심판)를 마스터하는데 이는 초반 가렌의 딜누적은 Judgment(심판)보단 Decisive Strike(결정타)로 많이하고 딜차이도 어느정도 나지 않기에 Decisive Strike(결정타)를 먼저 3렙투자하였지만 Judgment(심판)가 마스터되는 10렙시점부터는 가렌이 아주아주 강해지기때문에 Decisive Strike(결정타)보다 빨리Judgment(심판)를 마스터해줌


Courage(용기)


리멬을가장한 너프를쳐먹었지만 여전히 s급 탱킹기


리멬이전에는 강인함+무려 %방마저 증가가 있었고 이게 예전에는 전체 방마저를%올려주던 희대의 씹사기스킬이였는데 이게 무려 패시브였음 그런데 그런 패시브들이 다 삭제되고 리멬당시 방마저 30증가 얼마전 패치로인해 방마저 40증가로 바뀜


접고돌아와보니까 시전후 0.75초간은 높은 뎀감과 강인함을 부여하는데 이로인해 가렌의 숙련도를 판가름하는 스킬은Courage(용기)가 되었다고 생각함 피오라가 응수를 쓰는것처럼 상대방의 cc기를 막거나 주 딜링기를 막는 타이밍이 저 최초 0.75초인경우일때가 베스트라고 생각함 가끔 멍청한놈들이 Decisive Strike(결정타)키고달려가면서Courage(용기)를 같이쓰는경우가있던데 

전적검색해보면 가렌처음해보는사람이 대부분.. 어차피 하는사람만하는챔프라 그런일이 드물지만 혹시몰라 그런사람이 있을까봐 적음


Judgment(심판)


가렌의 상징이자 명실상부 주딜기 하지만...



리멬이후 초반Judgment(심판)딜이 천갈래만갈래로 찢겨나감에따라 가렌은 초반 약캐가되었음


과장을 더해서 초반Judgment(심판)스킬은 상대가 뇌가 있는사람이면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스킬이다 라고 볼수있음


(여기서 말하는 초반은 3렙까지, 왜냐하면 4렙부터는 가렌의Judgment(심판)딜링이 조금 쎄지고 7렙부터는 Decisive Strike(결정타)보다는 Judgment(심판)가 확실히 쎄지고 10렙부터는 Judgment(심판)딜이 무지막지해지기때문) 


개인적으로 가렌의 숙련도를 가늠할수있는 스킬이라고 보는데


딜교를할때 Judgment(심판)를 먼저써야 이기는상황과 Decisive Strike(결정타)를 먼저써야 이기는상황 두가지가 있음


말로 설명하기엔 너무 길어지고 이걸 깨닫고 Courage(용기)만 잘쓰면 가렌으로 티어 올릴수있다고 생각함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데마씨아!!!!


가렌이 초반에 약해졌음에도 라인전에서 입지를 갖출수있는 스킬이라고 생각함


왜냐하면 가렌의 주딜이Judgment(심판)이긴하지만 평타도 칠수있고 단단해서 가렌이랑 적이랑 딜교하다보면 서로 사이좋게 체력이 까임 그런데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는 잃은체력비례뎀이라 체력이 낮아질수록 데미지가 쎄지고 가렌Judgment(심판)딜이 약해졌다고는 하지만 6렙이후 가렌이Decisive Strike(결정타)Judgment(심판)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을 한번에 박아넣을동안 라인전단계에서만큼은 가렌보다 높은 딜을 순간적으로 낼수있는챔프는 몇 없다고 생각함 다만 딜레이가 길어서 적이 시야밖으로 사라지거나 눌렀으나 딜레이동안 부쉬로 들어가면 소리는 지르는데 궁은 안나가는 좆같은 상황이 발생함 반대로 가렌이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를눌러서 딜레이가 끝난 순간 적이 플을 써서 사거리밖으로 벗어나는 상황이 나오더라도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가 나가기때문에 어쩔땐 좋기도 함 하지만 대다수 상황에서는 단점으로 작용함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는 공포의 균형이라고 생각함 가렌은 딜이 쎄지만Decisive Strike(결정타)Judgment(심판)가 끝나면 쿨타임동안은 현자타임이 생김 하지만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이 남아있다면 적이랑 동귀어진할정도의 상황은 만들어지기때문에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이있는가렌상대로는 적이 6렙전에 날 패던것처럼 함부로 대하지 못함 


그리고 계수가 없기때문에 탱가렌을 해도 1인분을 할수있게 만들어주는 가렌의 밥줄스킬이라고 생각함 특히나 악당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은 한명한명이 소중해지는 후반에서 반피만되어도 어지간한챔프는 죽여버릴수있는 사실상 데우스엑스마키나같은 존재이기때문에 가렌의 존재의의라고 생각함



가렌은 숙련도가 많이필요한챔은 아니지만 경험에따라 성능이 달라지는 챔프라고 생각함


개인적으로는


1.내가 강한타이밍과 적이 약한타이밍을 잘 알아야함


모든챔이 그러지만 초반에 엄청나게 강하지 않은 가렌이기에 더더욱 잘알아야함

 

2.궁각재기


가렌만의 킬각이 있음


말로설명할수없는데 판수가쌓이다보면 지금쯤이면 킬각이겠구나 지금쯤궁찍으면 깔끔하게죽겠구나가 눈에 보임


실제로 악당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으로 한번에 죽일수있을때 표식이 반짝거리는데 그 반짝거리는게 한방에 죽일수있는 체력에 도달하는것보다 조금 늦음 그런데 반짝거리기 전에 딱봐도 죽는각인거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찍어보면 죽음 가렌 숙련유저와 비숙련유저의 차이중 하나라고 생각함


생각하고 하면 지나가던 할아버지에게 시켜도 가능할만큼 쉬운 스킬셋이지만 이렇게마저 안하는사람이 꽤 많아서 안타까웠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적이 일방적으로 가렌을 때리는 근접ad챔피언이면 천갑4포시작하고(대표적으로Riven(리븐),Renekton(레넥톤))

아닌경우에는 도란방패 시작함

그런데 저 챔피언들도 그들만의 플레이스타일에따라 갈리는챔피언이라 도란방패시작이 나은경우도 있음

그리고 Gnar(나르)같은 ad짤챔상대로도 천갑시작함

가렌으로 상위티어 찍으신분들을 보면 대부분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섞음 깡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 아니라 bami's cinder(바미의 불씨)-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이아니라 bami's cinder(바미의 불씨)-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이런식

옛날 가렌은 가시갑옷빨로 블클+올탱템가면 원딜이 가렌때리다 가갑딜에 뒤지는경우가 생겼는데 가갑이 변경을가장한 너프를당했기때문에 스테락or가엔정도는 둘러줘야한다고 생각함

당연히 챔프에따라 올리는템이 다르지만

ad챔일때

보통은 이렇게올리고 bami's cinder(바미의 불씨)-Ninja Tabi(닌자의 신발)-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말리면 bami's cinder(바미의 불씨)-Ninja Tabi(닌자의 신발)-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이런식으로 올릴때도 있고 

피오라나 잭스같은 ad평타기반챔프이면 

bami's cinder(바미의 불씨)-Bramble Vest(덤불 조끼)-Ninja Tabi(닌자의 신발)이후에 흥하면 블클 망하거나 탱템올려야할거같으면 망갑 이런식으로 감

여기서 핵심은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인데

개인적으로는 ap챔 상대할때도 

흥하면 블클-신발 - 망갑트리타고

보통일경우에는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신발-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or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이런식으로감

ap챔상대로 좀 공격적으로 갈때는

bami's cinder(바미의 불씨)-Hexdrinker(주문포식자)-신발-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이런식으로도 감

챔프에따라 올려줘야하는 템이 다 다름 설명하기에는 너무 길어짐

대표적으로는 Illaoi(일라오이)상대할때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애용하는편임

왜냐하면 일라오이가 촉수로 때리면 피흡하는데 이 피흡량을 반토막시키기때문 

그리고 저는 3ap이상이 아닌이상Ninja Tabi(닌자의 신발)이 좋다고 생각함

물론 조합을 보고 적 딜러가 누구냐에따라 갈리겠지만 Ninja Tabi(닌자의 신발)은 그만한 사기템임 물론 상황보고 가야함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전 극단적으로 흥하면 걍 맞라이너가 누구냐에 관계없이 고정템트리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uardian Angel(수호 천사)4템은 고정으로 올리고 신발을 적 ad ap 비중에따라 올리고 막템은 올ad이면 가갑or란두인 ap가있다면 적응형투구 이런식으로 올림

가엔이 진짜 좋은템이고 스테락이 진짜 좋은템인데 예전같은경우에는 치명타원딜이 대세였어서 치명타피해를 줄여주는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를 강제적으로 갔었는데 지금은 원딜이 안나오는 메타라 적에 야스오가 있는게 아닌이상 치명타를 주는챔프가 나오는경우가 자주있지않아서 저 대용으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쓰기 시작함 전 템트리를 이렇게 바꾸고 나서부터 승률이 오르기 시작했고 복귀후 실~골에서 머물다가 플2까지 티어가 오름

제가 가는 템들을 나열해보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Thornmail(가시 갑옷)Adaptive Helm(적응형 투구)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이쯤인데

가엔 - 잘컸을때 필수적으로 감 

가갑 - 적에 평타형 챔프가 많을때 혹은 원딜챔프가 있을때

투구 - 마방템은 비사지보다 이게 나은거같음

블클 - 가렌의 필수템 1

란두인 - 적에 야스오가 있거나 치명타원딜이 나올때

선파 - 보통은 바미까지만 가고 선파를 가지 않지만 답도없이말려서 블클도 올리지말고 고기방패 해야할때 올림

스테락 - 블클 , 망갑 , 스테락 까지는 어지간하면 고정템트리로 올림 가렌의 필수템 2

멜모셔스 - 라인전단계에서 주포를 올렸을때 올림 이 경우 스테락을 올리지 않음

망갑 - 이거 있고 없고차이가 가렌할때 매우 큼 그냥 한번 가보고 안가보면 차이가 뭔지 알거임 가렌의 필수텀 3

헤르메스 - 적에 ap 많으면 감 

닌탑 - 적에 ad비중이 많고 평타비중이 많으면 감 

얼망 - 거리조절 못하는 짤챔상대로 올리면 무한솔킬 가능한데 짤챔이 할줄아는 챔프이면 의미없는 몸부림임 상대해보고 딱 상대가 q진입각을 잘주는 병신머저리이다 하면 올림

처형인 - 일라오이같은 피흡챔상대일때 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가렌이 스킬을 어떤식으로 쓰던 다리우스가 뇌가있는애면 가렌이 못이김 잠깐 이겨지는구간이 가렌이 10렙일때 썬파,닌탑이 나와있으면 다리우스도 10렙이고 블클,닌탑+@를 들고있을거임 이때 잠시 맞딜이겨지고 이 이외에는 무조건 짐 하지만 가렌이 디나이를 당하더라도 킬만 주지않고 어떻게든 버틴다면 가렌이 한타에서 하는게 많고 다리우스는 유체화를 들었음에도 라인에서 이득을 보지못한거기때문에 텔포의 부재를 느끼게 할수있음 그러니까 다리상대로는 텔들고 버티고 안싸워주는것이 정답
티모
못하는티모면 템좀나오면 찢어발기는데(흔히 탑할줄모르면서 탑걸렸는데 상대 가렌인거보고 가렌 카운터 티모뽑아서 괴롭혀야지 헤헤 하는애들이 대부분) 티모가 주챔인 유저 만나면 롤을 접고싶어질때까지 쳐맞을거임
이 이외에도 짤챔들은 동실력을 가정했을시 이기기 불가능함 근접챔은 점화들고 비벼지는데 짤챔같은경우엔 쳐맞느라 점화가 노는경우가 많음 킬각을 잡을수있겠다싶으면 점화를들되 도저히못이기겠다 하는 챔이면 걍 텔드는거 추천
가렌은 근접상대로 다리우스빼면 어지간하면 반반은 갈수있지만 말그대로 반반가는거지 동실력이면 이길수있는챔이 드뭄 하지만 템이어느정도나온가렌은 강력함 어지간하면 킬각은 궁찍고나서 보는것을 추천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는 무조~건 당김 가렌이 민다고해서 킬각을 잡을수있는챔도아니고 갱에만 취약해짐 


당기다가 4렙부터 서서히 딜교시작해서 6렙쯤에 집한번다녀오고 궁이용해서 킬각잡는상황이 베스트라고 생각함

 

초반 운영법

 상대챔프마다 다르지만 가렌은 어지간하면 초반에 라인당기는게 좋다고 생각함 4렙이 찍히기 전 가렌은 나서스다음가는 약체이고 6렙이찍히기전가렌은 그저그런 초식챔이며 6렙이후부터는 딜교를하면 상대방이 죽을 수도 있겠다는 위협을 느낄수있는 챔프임 예외적으로 1렙때는 착취쿨마다 q를 박아버리면 적이 정신 못차림 단 라인이 밀릴수있고 미니언딜이 많이 아프기때문에 부쉬로 미니언어그로를 잘 빼줘야함

 

중반 운영법

 현 메타에서의 가렌은 반반갔다는 가정하에 킬을먹지않았어도 강력한챔프이고 높은 승률이 이를 증명함(다이아 기준으로 승률이 30퍼대를 기어다니던 가렌이 현재 승률 50퍼를 넘어감)


또 킬을먹었으면 답도없는챔프가 되버림


적어도 바텀에서 원딜픽이 다시 주류가 되는 날이 오기 전까지는 반반가도 좋은픽이라고 생각함 반대로 바텀에서 원딜

이 다시 나오기 시작한다면 라인전을 이겨야 중박치는챔프가 될것이고 자연적으로 승률이 내려갈것임

 

후반 운영법

 이 챔프로 후반가는 상황이 안나오는게 베스트이긴한데 다른 뚜벅챔들보다는 1인분이 가능한 여지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함 왜냐하면 악당궁의 후반데미지는 상상을초월하고 이는 탱커마저 지워버리는 딜이기때문에

 

팀파이트시 역할

 악당부터 조져버리면 한명짤리고시작한거랑 똑같은 효과를 낼수있음 그래서 최악의상황은 서폿이 악당달고있는거..


모든 탱커가 그렇듯이 딜러진에게 미친놈마냥 달려가다가 적당한선에서 딜 다받고 빠져나오면 할일 다한거고 여기서 적까지 죽여버리면 캐리한거


가렌은 엄청 단단해서 적이 가렌패다가 cc랑 궁극기 다빼고 가렌이 살아나오는 구도가 나오면 자연스레 한타가 이겨질것임 

 

챔피언별 대응법

 최근 자주나오는 픽(오피지지기준 1~2티어)만 서술해보겠음


Aatrox(아트록스) - 랭에서 만나본적이 없는데 라인전 해보고싶어서 탑 포지션 게시판에서 한 다이아 유저분께 1대1을 요청해서 라인전을 해봤음.. 결과는 내가 3킬을 가져왔음에도 cs가 30개가까이 밀렸음 가렌이 막상 붙으면 이겨지긴 하는데 아트가 졸렬하게하면 가렌이 타워에박혀서 쳐맞고 파밍을 못하는 구도가 나옴 구조적으로 가렌의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씹을수있는 스킬이 없기때문에 특별히 필요한 딜교법은 없고 쳐맞으면서 템좀 뽑고나면 맞딜자체는 이겨짐 핵심은 아트록스의 사슬을 맞았을때 최단거리를 찾아서 q키고 빠져나오는것이고 아트 q를 최대한 안맞으라고밖에 못하겠는데 솔직히 입롤임 왜냐하면 지금 아트는 라이엇의 뇌절로인해 명실상부 씹사기챔이 되어버렸기 때문.. 하지만 버티면 이김 죽지않고 템뽑는것을 목표로 


Singed(신지드) - 진짜 잘하는 신지드랑 라인전하면 정신병걸릴거같음 스트레스 오지게받고 


신지드가 1렙때 오버파밍을 하거나 우리 타워와 가장 가까운 부쉬에서 대기하고있다가 라인을 밀어버리면 막을 방법이 없기때문에 싱드가 대기하는 부쉬를 찾아서 초기진압을 하는수밖에 없음.. 딜교는 싱드가 넘기기로 가렌이랑 오래 붙어있어주질않고 일방적으로 독을 바를것이기때문에 신지드의 플링과 가렌의Decisive Strike(결정타)를 교환하는식으로 감 싱드상대할땐 그래서 Decisive Strike(결정타)선마함.. 신지드가 결의를 들고오지않으면 점화든 가렌의 e를 다쳐맞는순간 죽는수준으로 물몸이기때문에 결의를 들고오는 신지드가 아니면 킬각을 잡아볼만 하긴 함 주의해야할점은 한번에 죽여버릴수있지않으면 신지드와 오래붙어있으면 역으로 죽는다는점과 궁킨 싱드와 유일하게 상종해야할때는 내가 싱드를 한방에 죽여버릴수 있을때이며신지드가 궁키면 어지간하면 상종해주면 안됨 똥은 무서워서피하는게아니라 더러워서 피하는것이기때문.. 서로 할줄안다는 가정하에 서로 킬따기 힘든구도이지만 한타가면 신지드가 하는게 더 많고 솔랭특성상 영광+점멸+플링 대처가 안되기때문에 까다로운 상대라고 생각함






----------------------일단은 여기까지 적고 천천히 추가하도록 하겠음--------------------------








 

마치며

가렌은 분명히 한계가 있는 챔프이고 티어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파훼가 되는 챔피언이지만 적어도 현 메타에서만큼은 나쁘지 않은 챔프라고 생각하고 높은 티어는 아니지만 2년만에 복귀한 제가 2년전 티어보다 더 높게 올라갈수 있었던것도 가렌덕분이라고 생각함.. 손 구린데 뭐하지? 하는 입문단계 유저분들과 브실골 탈출을 위해 챔프를 찾고있다면 가렌이 해답이 아닐까 함 높은 티어에서면 모를까 적어도 플레 하위까지는 걍 다리밴하고 가렌박으면 라인전 어지간하면 이길수있는픽이라고 생각함 적이 대처도 못하고.. 브실골 탈출을 위한 특효약이니까 어중간하게 카밀,피오라 이런챔프할바엔 가렌하시는걸 추천함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0% (0표)
33.3%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