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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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드, 그림자의 주인
Zed, the Master of Shad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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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8 / 다이아2 / 유튜버 포킹제드 미드 제드에 관한 공략

- Pokingzed(2018-07-26, 조회수: 11848)

안녕하세요. 유튜브 채널 '포킹'을 운영하고있는 제드 유튜버 포킹제드입니다.

시즌8 현티어 다이아4 / 프리시즌 부계정 D2 까지 제가 쌓아온 경험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드, 그림자의 주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4 (+99) 2337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3 (+3.4) 120.8 공격 속도 0.651 (+3.3%) 1.016
5초당 체력회복 7.09 (+0.65) 18.14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2 (+4.7) 111.9 마법 저항력 29 (+2.05) 63.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제가 이번시즌 수많은 룬을 사용해보았지만,  여전히 룬은 마법이 좋습니다.

저는 랭크를 할때 항상 이 룬을 고정적으로 사용합니다.

이전에는 상대챔프에 따라 보조룬에 영감을 사용하거나 결의를 사용하는둥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았지만

현재로써는 이 룬이 가장 알맞지 않나 생각됩니다.

간혹 Cheap Shot(비열한 한 방)비열한 한방과 Sudden Impact(돌발 일격)돌발 일격 중 무엇이 더 좋냐고 물어보시는분이 있습니다.

제드 스킬셋 자체가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W(살아있는 그림자)스킬과 Death Mark(죽음의 표식)R(죽음이 표식)스킬이

돌발 일격 효과가 사용되기 딱 알맞기때문에 돌발 일격이 더 좋다고 말씀해드릴 수 있겠습니다.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궁극의 사냥꾼은 새로 나온 룬 중 제드에게 필수적인 요소이지요.

스펠은 수많은 분들이 알고계시다시피, 점화 점멸이 고정적입니다.

두번째 서머너 스펠로는 Cleanse(정화)Flash(점멸)가 있겠습니다.

저는 사실 Cleanse(정화)Flash(점멸)를 자주 사용하진 않는 편입니다.

하지만 미드에서 주로 만나는 Ahri(아리)Zoe(조이)Cassiopeia(카시오페아)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Ryze(라이즈) 이 친구들에게는 정화를 꼭 사용해줍시다.

아리는 Charm(매혹)E(매혹)스킬을 풀기 위해 사용합니다. 잘하는 아리유저분들은 제드가 궁극기를 사용하기까지

Charm(매혹)스킬을 절대 사용하지않습니다. 그래서 제드유저분들께선 저 스킬하나때문에 킬각을 못잡는 경우도 있죠.

조이는 Sleepy Trouble Bubble(헤롱헤롱쿨쿨방울)E(헤롱헤롱쿨쿨방울)스킬을 정화로 풀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죠?

이 녀석의 수면이라는 CC기가 게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고 계실겁니다. 

또 Spell Thief(주문도둑)W(주문도둑)이라는 스킬로 갑작스런 점화를 걸거나 탈진을 사용할수있습니다. 

조이에겐 꼭 정화를 들어줍시다!

카시오페아는 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R(석화의 응시)Exhaust(탈진)때문에 들어줘야 겠습니다.

저는 카시오페아 상대로 정화를 자주 사용하지않습니다. 

카시오페아의 궁극기는 뒤로 돌면 둔화만 적용이 된다는 큰 단점이 있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카시오페아는 제드 궁극기Death Mark(죽음의 표식)사용 후 바로 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R(석화의 응시)스킬로 대처하는 플레이가 자주 보입니다

몇몇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런 경우 그냥 Death Mark(죽음의 표식)사용 후 뒤로 도는 무빙을 해주시면 쉽게 궁극기를 피할수있죠.

저런 플레이가 익숙치 않으신분들께선 위에 말씀드린대로 정화로 대처하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이전에는 트페의 카운터가 제드였다면 지금은 제드의 카운터라고 불릴수있겠습니다.

현재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초시계와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Bone Plating(뼈 방패)의 사용으로 트페를 그저 골드카드 박고 제드에게 죽는 챔프가 아닌

제드의 딜을 맞으면서도 딜을 넣는 챔프가 되었습니다.

티어가 올라갈수록 이런 트페의 활용도는 너무나 높아져 제드에겐 무척이나 힘든 라인전이 될수있겠습니다.

초반에 정글의 도움으로 킬을 따내는것이아니면 거의 킬을 따내기가 힘든 챔프가 되었죠.

시간이 갈수록 당연히 트페의 레벨은 따라잡을수가 없어집니다. 성장차이로 게임을 지게되죠.

특히 Exhaust(탈진)탈진까지 들어버리면 정말 답이 없어집니다. 따라서 Cleanse(정화)정화의 사용으로 각 소규모 교전에서

이득을 챙길수있는 확률을 높여주는게 좋습니다.

트페 골드카드는 그냥 Death Mark(죽음의 표식)제드 궁극기로 씹으면 되지않냐, 말씀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런 플레이는 잘하지않는 트페들에게 해당되겠습니다. 티어가 오를수록 트페의 기동성과 운영은 

게임을 좌지우지합니다.

라이즈Ryze(라이즈) 정말 대단한 녀석이죠. 딜도 되고 탱도 되는 미친 미드챔프.

한창 전성기를 누렸었을때는 그야말로 미드의 패왕이였습니다. 이 친구를 선호하지않는 미드라이너는 보기 힘들었죠

라인전에서는 제드를 미니언 하나먹을때마다 가둬놓고 후두러 패는 플레이가 자주나옵니다.

따라서 이 친구 상대로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를 선템으로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라인전에서 쳐맞는건 어쩔수없는것이고, 결국 맞아야만 한다면 저런 템을 들어야겠죠.

라이즈 상대로는 Rune Prison(룬 감옥)W(룬 감옥)또는 Exhaust(탈진)탈진을 해제하는데 정화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티어가 오를수록 제드에게는 이러한 생존력도 좋고 기동성도 좋은 챔프들이 독이 됩니다.






약자 멸시 (Contempt for the Weak)
제드는 체력이 50% 이하인 적을 기본 공격할 때 적의 최대 체력의 6/8/1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동일한 챔피언에 대해서는 10초에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약자 멸시가 몬스터에게 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에픽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 피해를 입힙니다.
예리한 표창 (Razor Shuriken)
기력 소모: 75/70/65/60/5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제드와 그림자가 표창을 던져, 각각 처음 맞는 적에게 70/105/140/175/210(+1.1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 관통하는 적들에게는 각각 6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살아있는 그림자 (Living Shadow)
기력 소모: 40/35/30/25/2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제드의 그림자가 전방으로 질주하여, 5초간 그 자리에 유지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시전하면 제드가 그림자와 위치를 바꿉니다.
그림자는 제드가 사용하는 스킬을 모방합니다.

그림자와 제드가 동일한 대상을 가격할 경우, 제드는 30/35/40/45/50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기력 회복은 시전 시 1번만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700)
그림자 베기 (Shadow Slash)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4.5/4/3.5/3초
제드와 그림자가 근처의 적들을 베어 65/90/115/140/165(+0.6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제드가 이 스킬로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살아있는 그림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씩 감소합니다. 그림자가 복제한 그림자 베기에 맞은 적은 각각 1.5초 동안 20/25/30/35/40%의 둔화에 걸립니다.

제드와 그림자의 그림자 베기에 모두 맞은 적은 둔화 비율이 30/37.5/45/52.5/60% 적용되는 대신, 추가 피해는 받지 않습니다.
죽음의 표식 (Death Mark)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제드가 잠시 공격을 받지 않는 상태가 되어 제 자리에 6초 동안 유지되는 그림자를 생성합니다. 그 다음 대상에게 돌진하여 죽음의 표식을 남깁니다.
3초가 지나면 표식이 발동하여 (1.0AD)에 더해, 제드와 그림자가 표식이 적용된 동안 해당 적에게 가한 모든 마법과 물리 피해의 25/40/55%를 물리 피해로 가합니다. 죽음의 표식을 다시 활성화하면 제드가 이 그림자와 위치를 바꿉니다.
죽음의 표식 사용 후 그림자와 자리를 바꾸기 위해, 0.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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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는 오류로 인해 잘못 기입하였습니다.

제드의 스킬트리는 항상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Shadow Slash(그림자 베기)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Death Mark(죽음의 표식)Q-W-E-R순으로 일정합니다.

하지만 2레벨때는 말이 다릅니다. 상대챔프나 상황에 따라 Shadow Slash(그림자 베기)E스킬을 찍던지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W스킬을 찍던지 해야합니다.

저는 주로 LeBlanc(르블랑)Yasuo(야스오)Ekko(에코)Jayce(제이스)Katarina(카타리나)Talon(탈론)Fizz(피즈)이 챔프들이 상대편 미드일때 Shadow Slash(그림자 베기)E스킬을 찍어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QShadow Slash(그림자 베기)EContempt for the Weak(약자 멸시)평타Electrocute(감전)감전 딜로 딜교해줍니다. 

위 7가지 챔프 모두 동일한 점이 하나있습니다. 전부 2레벨때 돌진을 하여 딜교를 한다는것이죠.

따라서 위와 같은  Q-E-평 감전딜로 딜교해주시면 라인전에 안밀릴수있습니다.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W스킬은 찍는 경우는 위와는 아에 정반대입니다. 바로 정글 챔프를 보고 선택한다는것인데요.

Camille(카밀)Xin Zhao(신 짜오)Hecarim(헤카림)Lee Sin(리 신)이 챔프들은 모두 2렙갱을 주로 찌릅니다. 따라서 초반에 라인이 밀렸다거나

라인이 애매한 위치에 있으면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스킬을 찍어줌으로써 갱킹에 대한 안전성을 높여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절대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스킬은 딜교용으로 사용해선 안됩니다.

그리고 필수적으로 제가 말씀드리고싶은것은 Zed(제드)제드에겐 Riven(리븐)리븐처럼 일정한 콤보가 정해져있지않다는겁니다.

하나 정해져있다면 잘 알려져있는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Shadow Slash(그림자 베기)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W-E-Q콤보가 있겠습니다. 이 콤보는 각종 순간딜이나 딜교용

으로 적합하다고 말씀드릴수있겠습니다.

정말 나머지는 상황에 따라 스킬을 유동적으로 사용하시는게 게임을 승리하는데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괜히 되도않는 상황에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W를 미리 깔아두고 Death Mark(죽음의 표식)R을 사용하여 잡으려 한다던지..

이런 콤보는 무척 위험합니다. 만약 상대가 스펠이 없다면 이러한 콤보들도 좋겠습니다만,

상대가 생존기나 스펠이 하나라도 있다면 이러한 콤보를 사용하시면 상대를 방생시켜주는거와 다름이 없습니다.

스킬에 관한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시작 아이템
필수적인 코어 아이템
선택형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트리는 대충 이렇습니다.

선템은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롱소드 3포션이거나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도란방패 1포션으로 나눌수있겠죠.

이 두가지의 시작템트리는 상대 미드챔프에 따라 갈립니다.

저는 주로 Orianna(오리아나)Ryze(라이즈)Jayce(제이스)Zoe(조이)Azir(아지르)처럼 견제가 빡센애들에게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을 들어줌으로써

라인전을 최대한 밀리지않으며 미니언을 먹을수있게끔 합니다.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롱소드 3포션의 경우로는

LeBlanc(르블랑)Yasuo(야스오)Ekko(에코)Talon(탈론)Katarina(카타리나)Fizz(피즈)와 같은 암살자 폭딜러들에겐 롱소드를 들어 

견제가 들어올때 똑같이 견제를 해줌으로써 라인전에서 밀리지않는 플레이를 할수있겠습니다.

그 다음 템트리로는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요우무의 유령검과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드락사르의 황혼검으로 나눠지겠습니다.

가끔 이 두 템을 가는 순서가 어쩔때 다르냐고 물어보시는분들이 있습니다.

저는 이전에는 둘의 순서를 자주 바꿔가며 템트리를 짰지만

현재로써는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순서로 일정하게 가고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순서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장화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장화는 주관적으로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신발로 나뉩니다.

두 아이템의 효과를 읽어주시면 어느 상황에 가시면 될지 아실겁니다.

하지만 가끔 이런 상황을 보신 적 있으실겁니다.

Singed(신지드)정글Nidalee(니달리)미드Yasuo(야스오)원딜Xayah(자야)서포터Fiddlesticks(피들스틱)

아니 상대 미드는 기본 공격에 공격속도가 특화된 Yasuo(야스오)인데, 정글 탑 서폿은 AP에 CC기까지 엄청나다..

이러한 경우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신발을 가주는것이 현명합니다. 어째서 이런 선택을 하였는가!

저는 주로 AP와 AD의 비중으로 보아서 선택하지만 저러한 조합에는 CC기와 마딜을 버티지않고서는

상대를 따내기힘듭니다.(애초에 저 조합이 제드한텐 정말 최악이지만요)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와 Ninja Tabi(닌자의 신발)는 AD와 AP 그리고 CC기의 비중을 보고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밤의 끝자락과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칠흑의 양날도끼를 선택하는 순서.

매우 간단한 얘기입니다. 상대가 탱커비중이 많은가, 물몸인데 딜은 강력한 챔프비중이 많은가..

탱커비중이 많을 땐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을 가주시면 되고 물몸비중이 많을땐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을 가줌으로써 강력한 딜로 빠르게 잡는것이

좋겠습니다.

이 필수적인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Edge of Night(밤의 끝자락),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까지 가주셨다면 이후에는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천사나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솔직히 저 4가지 코어템 이후로는 유동적으로 가시면 됩니다.

템트리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좋은 CC기 스킬세팅과 성장할수록 늘어나는 생존력과 체력, 방어력이
제드에게 카운터가 되겠습니다.
조이
조이는 라인전보다는 게임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밴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솔직히 많은 너프를 거듭했다고해도 스킬세팅자체는 정말 무섭습니다.
(수면걸고 때리고 튀고..하면 정말 그만큼 기분나쁜게 없는 것 같습니다)
아트록스
아트록스? 왜 이 녀석이 여기있지 하실수있습니다.

제가 최근 만나본 결과 (동등한 실력일때) 미드 아트록스는 제드로 이길수가 없습니다.

조금만 거리주어도 순간적인 거리이동으로 뚜드러 팹니다. 또, 열심히 딜교해서
따려고하면 다시 부활해서 도망갑니다. ( 라인전에서는 이 녀석이 가장 강력한듯합니다.)

하지만 각각 교전에서 이녀석을 따기는 매우쉽기때문에 많이 상대해보시면

그리 무섭지만은 않으실겁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많은 분들이 아시는 그 유명한 분.
야스오 제드는 실력싸움이 90%입니다.

잘하는 야스오는 제드를 이기고 못하는 야스오는 제드가 이기죠.

(저는 여러 야스오들을 만나보았지만 그리 어려운적이 별로 없습니다)


에코
에코는 지속적인 EQ평 패시브로 인한 도주딜교가 특화되있지만

제드는 이렇게 달라붙는놈은 잡기쉽습니다.

제가 이전 내용에 설명해드린것처럼 딜교만 해주시면 킬각이 금새 보일겁니다.
피즈
역시나 제드에게 쉬운것은 돌진형 근접챔프겠죠.

피즈 또한 이 부류에 속합니다.

Q로 달라붙고 재간둥이로 도망치는 플레이가 특화된 챔피언.

에코처럼 상대해주시면 쉽겠습니다.

대신 피즈의 궁극기와 시X둥이는 매우 까다로운 스킬이기때문에

피즈가 스킬이 있고 없고를 잘봐가주시면서 킬각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하게 제드에게 어렵고 쉽고를 따지는것은

제드로 킬을 내기가 쉬운 챔피언인가, 스킬이 원거리인가, 근거리인가로 따집니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페,Ryze(라이즈)라이즈처럼 딜도 되는데 몸도 단단하며 존야같은 템으로 한번 더 살수있는 챔프들이면

킬을 따면서 이득을 봐야하는 Zed(제드)제드에게는 정말 어려운 챔프들이겠죠.

허나, Fizz(피즈)피즈나 Ekko(에코)에코,Yasuo(야스오)야스오처럼 몸은 약한데 제드에게 달라붙어야만 딜교가 가능한 친구들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들에 속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제드에게 중요한것은 라인을 당기는것입니다. 어느 상대가 되었든 제드는 라인을 당기는게 90%는 이득입니다. 초반에는 라인을 당기며 딜교해주고 갱콜을 해줌으로써 킬을 내는 습관을 키웁시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는 여러 라인들을 다니며 미니언을 챙기고 웨이브가 형성되었을때 그것을 먹으러오는 적 챔피언들을 하나씩 짤라주시면 되겠습니다.


후반 운영법 중후반에는 주로 한타가 자주 일어나기때문에 빠른 합류를 할수있도록 맵리를 자주하시고, 미드나 원딜을 주로 타겟으로 정하신 뒤 한타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미드,원딜을 주로 짜른다. (죽더라도 하나는 데려가겠다는 의지가 중요!)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 픽에 기재하였습니다.


마치며 제 긴 글을 읽어주신 롤인벤분들에게 정말 큰 감사를 드리고, 제 공략이 많은 제드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제 유튜브 채널 https://youtube.com/PokingZedx 에 방문해주셔서 구독 한번씩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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