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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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블랑, 환술사
LeBlanc, The Dece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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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5 예티가 쓰는 나만의 르블랑 공략

- Leblanc퀸(2018-07-31, 조회수: 4468)

다이아 간 기념으로 시즌6에 이어 다시 한번 공략 작성했습니다. 닉네임: 허접가이 부계정: 황태자비

르블랑은 페이커가 롤챔스에서 하드캐리 이후 솔로랭크에서 픽률이 꾸준하게 유지되어온 챔프인데 이해도가 높은

유저는 많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나 또한 마찬가지ㅠ)

공략 시작할게요.




공략에 앞서 르블랑에 대한 짤막한 고찰

 

1.현재 르블랑은 대회에서 주류픽으로 쓰일 일은 없을 것이다.(그만큼 안좋다고 생각함)

 

2.초반에 말렸을 때 잉여롭기가 너무나 쉽다.

 

3.카운터가 극명하다.

 

4.로밍과 갱호응이 좋다






르블랑, 환술사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8 (+111) 2485 마나 400 (+25) 825
공격력 54.9 (+2.2) 92.3 공격 속도 0.658 (+2.35%) 0.921
5초당 체력회복 7.4 (+0.55) 16.7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88 (+4.7) 101.7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룬이야 메인 룬에서 시야수집까지는 모든 르블랑 유저가 공통인데 그 이후부터 약간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데

참고로 전 메인룬은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까진 고정으로 사용하고 보조룬을 상대챔프 5명을 모두 고려해서 보조룬을 선택합니다.


1)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상대가 제드일때 가장 좋은 룬이며, 티어가 올라갈수록 적들이 르블랑을 마킹하는게 눈에 보입니다.

  요즘은 이 룬을 가장 많이 선택하며, 양피지 이후 선존야 테크를 타면서 쏠쏠하게 재미를 보는 중입니다.

  (공략중 아이템 트리와도 연관 있음)


2)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Celerity(기민함)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는 이속 곱연산 개념이라 생각됩니다.

(어느티어에 있던 실력에 자신이 있다면 선택하면 되는데, 필자는 들고 싶은데 티어가 올라갈수록 힘들어져서 잘 안듬)

   장점: 맵을 종횡무진하며, 판을 케리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룬

   단점: 라인전이 힘들어짐

   

3)Nullifying Orb(무효화 구체)Celerity(기민함)무효화구체는 상대 ap딜을 경감하는데 효과적인 룬이라 맞라이너의 딜이 어마무시 할때 듭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 고정이라고 봐도 좋을거 같아요.

Teleport(순간이동)은 너프 이후로 점화와 비교시 쿨이 너무 길어서 들가치를 잃었고,

Cleanse(정화)는 맞라이너가  Morgana(모르가나)라면 필수가 되겠고, Lissandra(리산드라)면 선택사항, 그 외에는 거의 들일이 없습니다.



거울 환영 (Mirror Image)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르블랑의 체력이 40% 이하가 되면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며 거울 환영을 생성합니다. 환영은 피해를 입힐 수 없고 최대 8초까지 지속됩니다.
악의의 인장 (Sigil of Malic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르블랑이 인장을 날려 대상에게 70/95/120/145/170 (+0.4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3.5초간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이 남은 대상을 스킬로 공격하면 인장이 폭발하며 65/90/115/140/16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악의의 인장이나 모방한 악의의 인장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의 100%를 돌려받고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합니다.

미니언에게 10~146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왜곡 (Distortion)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5/13.75/12.5/11.25/10초
르블랑이 지정 위치로 돌진하여 해당 지점 주변 적에게 75/115/155/195/235 (+0.7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4초 안에 왜곡을 다시 사용하면 처음 위치로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50)
환영 사슬 (Ethereal Chain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르블랑이 처음 명중한 적을 옭아매는 사슬을 던져 50/70/90/110/130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대상이 1.5초간 사슬에 묶여 있으면 대상을 1.5초 동안 절대 시야를 얻고, 속박 효과와 추가로 80/120/160/20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865)
모방 (Mimic)
재사용 대기시간: 50/40/30초
르블랑이 가장 최근에 사용한 스킬을 모방하여 다시 사용합니다.

모방한 악의의 인장과 환영 사슬이 70/140/210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스킬 사용으로 발생한 표식과 속박이 각각 140/280/42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모방한 왜곡은 150/300/450 (+0.7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모든 스킬 한번 돌렸을 때 상대방 머리 위에 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 만 안 떠 있으면 됩니다.(모방의 인장 마찬가지)

 나머지는 내 스킬을 얼마나 맞추면서 상대방 스킬을 피하느냐에 따른 실력차이일 뿐입니다.





시즌6와 시즌8 롤백 전과 후 차이점, 중요!! (시즌7은 딜 메커니즘이 다르니 논할 필요가 없어서 생략함)

Mirror Image(거울 환영)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 똑같습니다.


Distortion(왜곡)시즌6 쿨타임 18,16,14,12,10에서

        시즌8 쿨타임 14,13,12,11,10으로 쿨타임 상향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왜곡 선마 대신 인장 선마를

        하는 사람들이 보이기도 합니다, 제 관점에서 보면 상위티어로 갈수록 왜곡선마를, 하위티어로 갈수록

        인장선마를 하는 경향이 보이는데, 여기서 제가 내린 결론은 티어가 올라갈수록 인장을 선마해도 솔킬을

        내기가 힘들고, 킬을 못낼수록 왜곡선마의 이점이 있기 때문이라 결론 내릴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인장선마 이후 솔킬을 낼 자신이 있다면 그렇게 하되, 그게 통하지 않는 구간에 도달하면

        왜곡 선마 하세요.


Ethereal Chains(환영 사슬)사거리 너프 뼈아픔 

         시즌6는 슬로우&대미지50% + 속박&대미지50%에서

         시즌8은 절대시야&대미지30%+속박&대미지70%로 변경 되었습니다. 너프라고 생각함 왜냐하면 

         절대시야로 인해 얻는 이점은 1) 은신케릭터가 안보일때, 사슬 적중 이후 인장+모방인장을 할 수 있고

         2)적이부쉬에 있는 경우 사슬 적중이후 인장+모방인장 딜을 넣을 수 있다.

         즉 안보이는 적을 타겟팅 할 수 있다인데, 사실 저 위의 경우보다 필요한게 슬로우라 생각되며,

         슬로우가 없어짐으로 인해서 사슬을 유지하기가 더 힘들어졌다. 대미지가 속박 이후로 비중이 치우쳐진건

         말할것도 없고...

       

Mimic(모방)가장 뼈아픈 너프를 받았다. 시즌6  궁쿨타임 40,32,24에서  시즌8  궁쿨타임 60,45,30으로 

        모방인장과 모방사슬은 계수 0.1감소+ 대미지가 조건을 충족했을때로 비중이 증가

        모방왜곡은 계수가 0.25 너프를 당했다.

        이에따라 1)초반 라이전에서 모방을 함부로 남발했다간 대미지도 별로 못주고 주도권이 상대에게 넘어감

                    2)왜곡을 라인클리어에 함부로 사용하기 힘들어짐(계수 너프는 말할 것도 없고)

                    3)라인을 밀기가 힘들어지니 자연스레 로밍도 가기 힘들어짐



***종합적으로 시즌6에 비해서 너프를 받아서 르블랑을 플레이 하기가 힘들어졌다***

  

       


스킬 활용 팁

라인전 단계땐 위와 같이 하면 되고, 한타시에는 잘컸을 땐 원딜 라인에서 달려드는 부르저들 중에서 체력과 마법저항력이 낮은 챔프들 순으로 딜을 하거나 아니면, 우리 원딜이 때리는 챔프를 같이 순식간에 한명 녹이면 됩니다.


 문제는 망했을 때인데 이때는 벽 뒤에 숨어서 한타가 열렸을 때 후진입해서 상대 원거리 딜러나 마법사계열 챔프를

짜르는 겁니다.

(돌진하는 탱라인에 딜하자니  우리팀이 먼저 녹을거 같고, 뒷라인 짜르자니 각이 안나오는  "르블랑의 딜레마"에  

 빠지지 않게 초중반에 잘크는게 중요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시작시 90% 이상은 부패물약으로 시작합니다. 도란으로 시작하는 경우는 내가 일방적으로 스킬을 맞출 수 있을 때 정도인데 티어가 올라갈수록 상대라이너가 르블랑을 상대하는법이 능숙하기에 부패가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템트리1)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이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이후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이후 모자or보이드

          빠른 존야를 통한 어그로 분산을 통해 소규모 국지전에서 아주 큰 재미를 보기 좋은 룬입니다.(룬1번 룬 선택)

          양피지 자체만으로 완성도가 너무 높은 탬이라 바로 루덴으로 올리지 않아도 되기에 선택 할 수 있는 트리

            

아이템트리2)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이후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이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이후 모자or보이드

                 평범한 르블랑 유저가 선택하는 탬트리 2번째 코어로 존야 대신에 모렐로 가는 사람들도 많다고 생각함

                 모렐로는 상대가 피흡돼지가 없다면 굳이 2번째 코어에 선택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됨 

                 고로 필자는 생존에 결정적 도움이 되는 존야를 선택하겠음


아이템트리3)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이후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이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이후 모자or보이드

                이건 무슨 당나라 빌드냐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 정글이 탈리야라던지 마나소모가 심한 정글러라면

                정글에게 블루 양보 이후 선택해도 좋은 탬트리 입니다.

                (적팀이 우리정글 동선도 예측 못하게 할 수 있고, 정글이 기본적으로 내편을 들어줌 ㅎㅎ) 

                단 양피지 이후 로아가 14분 안에 못나온다 싶으면 선택하면 안되는 탬트리

                로아의 마나로 인해 양피지패시브 효과가 극대화되며, 모자나 보이드 탬을 갈때 조합비용이 부족하면

                이때 양피지를 팔면 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갈리오
이길 수 없다.
라이즈
인장선마 이후 빠르게 한쿨 돌리고 빠지면 딜교이득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딜교 이후에 킬이 나오지 않는다면
라이즈의 성장을 저지할 수 없기에 밴하거나 정글러를 불러라.
카사딘
2랩까진 르블랑이 르블랑이 유리하나
3~5랩까지 비등해지고
6랩부터 주도권이 넘어간다.
카사딘은 언제나 패시브와 실드를 가지고 있고, 우리는 몸도 약한데 저것을 뚫고 딜을
박아 넣어야 하는 불합리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msi때 폰이 페이커 르블랑 카운터 치던데?라고 생각하기 쉽겠지만 티어가 올라갈수록
모르가나로 르블랑을 카운터 치지 않는다. 왜냐하면 미드모르가나가 성장력이 최약케이기 때문인데 필자는 서브모스트로 모르가나를 하고 있기에 모르가나의 이해도가 높다.
르블랑이 모르가나를 이길수 있는 이유는
르블랑이 모르가나보다 기본이속이 빠르고. 평타사거리가 길고, 평타 대미지가 쌔고
어둠의 속박을 맞지만 않으면 되기 때문이다.왜곡이나 무빙으로 상대적으로 피하기가 쉬움
(투사체도 느리고 정화들면 살 수 있는 기회도 있고, 왜곡과 모방만 있으면 원콤뜰 일도 없다.
솔직히 손싸움이거나 불리하다고 생각되는 요인들(버스트딜이나 블렉실드로 인한 원콤방지)
이 있기도 하지만 필자는 미드에 모르가나가 너무나도 고맙다.
르블랑으로 미드 모르가나에게 지면 자신의 손을 탓하고 모르가나에 반응속도에 반응할 수있는 실력을 키우길..
솔직히 나머지 챔피언으론 손싸움이지 더 이상 르블랑으로 상대하기 쉽다고 느껴지는 챔프가 없습니다. 그만큼 상대방이 르블랑 상대법을 알고 있으면 구데기 챔프임...
소개좀 시켜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롤은 팀게임이지만 첫번째로 르블랑이 호흡을 맞춰야할 챔프는 정글러 입니다.

정글러에 맞춰줘야 합나다. 먼저 물어보세요. 첫와드 박는 위치나 우리 버프 확인등

극초반 바위게 싸움이나 정글러가 원하는 방향에 맞춰서 플레이해 주세요.

플레티넘 이상부턴 그나마 국지전에서 합류의 중요성을 깨닫고 소규모 싸움에 바퀴벌레처럼 몰려드는 상황을 경험 할 수 있는데 이때 우리팀이 대승하느냐 대패하느냐에 따라 게임의 방향과 팀 분위기가 갈리는거 같습니다.



초반 운영법

르블랑의 전성기는 6랩~11랩까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때 잘커서 우리팀에 주도권을 가져오는게 중요한거 같네요.


중반 운영법

제가 생각하는 르통기한은 12랩~15랩까지인데 이때는 탑, 정글, 서포터도 코어탬 이상을 장착해서 원콤도 쉽지 않고

짤라먹기도 힘들어서 르블랑이 좀 힘들어 진다고 생각됩니다. 이때는 평범하게 컸다면 팀원들과의 유기적인 호흡이

더 중요해지는 시기인거 같네요.


후반 운영법

16랩 이후 쿨타임 40% 기준 궁쿨 18초인데 후반한타때 르블랑이 궁쿨을 2번 돌릴때까지 살아남아서 딜을 하면 2인분 이상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르블랑은 그 어느 라이너보다 죽으면 안되는 챔프인게 르블랑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라 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뭐 시야장악 이후 짤라먹기나  오브젝트를 두고 벌이는 한타, 대치구도에서 벌이는 한타의 시작은 누군가가 피를 보면서 시작을 알리는데 이때 르블랑이 누군가를 짜르고 시작하는게 최고의 역할이라 보여집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미드에 오는 챔프들의 스킬 쿨타임, 상대 핵심선마 스킬 빠졌을때 딜교 등등은 공략을 한번 본다고 되는게 아니고 상대의 약점을 파악하는데서 부터 시작한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발렸으면 그챔프를 한번 해보고 그챔프의 공략도 들여다 보세요. 그러면서 실력을 키우는 겁니다.


마치며

르블랑의 카운터는 상대 라이너에 있다기 보다는 이런데서 온다고 봅니다.

적탑Maokai(마오카이)Dr. Mundo(문도 박사)Poppy(뽀삐)Kayle(케일)Tryndamere(트린다미어)


적정글Nocturne(녹턴)Wukong(오공)Evelynn(이블린)Kindred(킨드레드)


적원딜Vayne(베인)Xayah(자야)Kai’Sa(카이사)

적서포터Lulu(룰루)Nautilus(노틸러스)Zilean(질리언)Taric(타릭)Tahm Kench(탐 켄치)Fiddlesticks(피들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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