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 정글 운영법
게임 시작부터 파밍 유형의 성장보다는 킬 유형의 성장으로 커야 하는 챔피언입니다. 선 2렙, 선 6렙은 놓치지 않아야 좋습니다. 정글러의 백업을 가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초반 운영법
6레벨 이전에는 가렌의 '심판(E)'이 약하니 센스껏 딜교환을 시도해주세요.
중반 운영법
11레벨은 가렌이 가장 강력한 시기이고, 그 이후부터 중반으로 접어드는 게임에선 가렌이 휘저을 수가 있습니다. 계속해서 난전에 참여하고 타워는 최대한 먼저 미는 게 좋겠죠?
후반 운영법
가렌이 후반 잉여 챔피언이라는 소리는 오랜 과거입니다. '정복자' 룬과 함께 '데마시아의 정의(R)' 효과로 고정 데미지 활용이 후반 컨트롤에 정말 큰 힘이 됩니다. 라인 클리어는 신속하게! 팀원 백업도 신속하게!
팀파이트시 역할
악당이나 주요 챔피언을 커트해주는 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가렌의 궁극기 하나로 게임이 뒤집히는 한타가 여럿 있습니다. 불굴의 선봉대의 대장답게 앞쪽에서 상대의 딜을 버티면서 용감무쌍하게 싸워주세요! 상황을 보고 상대 딜러를 물어야 할지, 우리 딜러를 지켜야 할지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 초상화, 난이도(매우 쉬움-쉬움-조금 쉬움-보통-조금 어려움-어려움-매우 어려움), 주요 룬, 서머너 스펠, 시작 아이템 순으로 기재했습니다.
- 미러전만큼은 착취의 손아귀로 이득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시즌 2부터 롤을 하면서 숱하게 미러전을 하면서도 라인전 때 진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천갑옷과 4포션을 가주면서 계속 체력을 회복해주세요. 평타 - 콤보 잘 넣는 사람이 이깁니다. 가렌의 가 리워크 되면서 초반 라인전에서 약해서 미러전이 옛날만큼 재밌진 않을 거예요.
- 이 친구는 탑에 드물게 보이는데 그냥 탱키한 것만 빼면 할 만합니다. 박치기 조심하고 그냥 스킬샷 안 맞아주면 돼요. 갈리오 CC기에 '도발'이 있다는 것 생각해주시고 정복자 잘 발동시켜서 계속 비비면 됩니다.
- 필자는 원래 룬을 들었으나, 룬이 조금 더 낫다고 판단됩니다. 킬각의 횟수는 덜 나올지라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무난하게 이 녀석을 상대하려면 입니다. 미니언 웨이브를 잘 활용해야 효율적인 딜교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마지막 틱만 남았을 때 요령껏 부숴주는 게 중요합니다. 를 맞았을 때는 도란의 방패 효과를 위해서 뒤로 살짝 빠져주면서 미니언을 챙기는 것 또한 중요하고요. 만 잘 부숴줘도 한층 수월합니다.
- 최대한 맞아주지 말고, 셀룰라이트로 가득한 도 맞아주지 마세요. 초반에 미니언 끼고 딜교환 하다 보면 생각보다 딜 세서 그것만 조심해주시면 괜찮습니다.
- 맞아주지 말고, 로 튀어올 수 있다는 거 생각해주면서 플레이하세요. 메가 나르가 아닐 때 딜교환 한 번 잘 성공시키면 킬각은 계속해서 나옵니다. 얘는 빙결 강화 룬을 껴주는 게 진짜 핵심인 것 같아요.
- 초반에 은 약하기만 하고 미니언 웨이브를 쳐서 라인을 밀게 되니 를 찍고 들어가는 상황이 아니라면 잘 보면서 써야 해요. 나서스가 미니언 먹으러 올 때마다 평타 - 잘 넣어주면 괴랄하게 압박할 수 있습니다. 나서스는 정말 탱키하기 때문에 정복자 룬을 들어주면 중후반에 정말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로 깔짝거리는 거 피해주시고, 진입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의 슬로우를 로 풀고 달려가세요. 를 섣불리 쓴다면 나서스에게 닿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을 쓰려고 할 때 가 체력 뻥튀기 하는 거 주의해주세요. 쉽다면서 설명은 길어졌네요.
- 라인전에서부터 워낙 탱키한 녀석입니다. '노딜러스'라고도 불리는데 그만큼 딜은 달려도 탱은 좋습니다. 를 최대한 피해주고, 실드가 있다는 것 생각합시다. 를 쓸 때 킬을 내지 못할 수도 있어요.
- 가렌과 이미지가 비슷하다는 이유만으로 라이벌이 된 녀석입니다. 스토리상 가렌의 라이벌은 입니다... 어쨌든 티모의 탱키한 근접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녀석은 모든 스킬에서 가렌이 하위 호환입니다. 바보같이 를 시작 아이템으로 잡아 포션 없어 헉헉대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평타 - 콤보 잘못 넣으려다 에 피 보는 수가 있으니, 만 빠르게 넣고 빠져주면서 딜교환 하세요. 이 있는 상황이라면 무조건 로 들어가면 안 됩니다. 맞아 죽어요. 다리우스에게 끌렸을 때 를 켜고 평타 - 로 빠져나와야 합니다. 사실 이렇게 주구장창 적어봐야 동실력이면 절대 이길 수 없기 때문에 나머진 생략할게요. 중첩을 너무 허용하지 마세요.
- 후반 가면 감당 안 되는 녀석입니다. 하지만 이 녀석이 워낙 초반에 물몸이라 딜교환 그냥 센스껏 잘해주면 킬각 볼 수 있습니다. 미니언 근처에 있다가 번지는 스킬을 맞지만 마세요. '내가 맞는 만큼 이 녀석에게도 데미지를 줘야 이긴다'는 마인드로 플레이하세요.
- 패세요. 반사 데미지만 조심하세요.
- 이 녀석은 로 상대하는 게 좋습니다. 혹은 를 사용할 거면 무조건 를 들어야 해요. 리워크 전의 초반 데미지가 강력했던 가렌의 경우, 럼블과 싸웠을 때 '붙으면 이긴다', '손싸움이다'라는 평이 많았지만, 현재는 모든 스킬 하위 호환입니다. 를 기본적으로 들어주고, 첫 귀환 시기쯤은 의 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걸로 인해서 빠르게 라인 복귀 하면 되는 부분이고, 초반에는 웬만하면 길게 싸우지 마세요. 딜을 오래 넣으려고 할수록 되려 불리해져요. 을 무조건 피해야 하고, 를 시전 중일 때 너무 오래 비벼주지 마세요. 럼블이 패시브로 인해서 엽떡처럼 빨개지면 그때는 스킬 시전이 안 되고 평타밖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그때를 노려서 딜교환 잘 해주세요. '치고 빠지기' 식으로요. 후반으로 갈수록 가 유용하게 쓰이니 잘 활용해주십쇼!
- 를 들면 라인전은 이길 수 있습니다. 확실히 수월하고요. 얘는 센 데미지를 주면서 피흡을 자주 하는 데다가 탱까지 되는 녀석이라 를 드는 게 낫긴 합니다. 딜교환 같은 경우는 레넥톤이 분노 채우고 로 계속해서 체력 회복 하면 사실상 스킬 데미지에서 밀립니다. 레넥톤의 분노가 낮을 때 최대한 딜교환을 시도하세요. 나서스의 형제이니만큼 궁극기 의 체력 뻥튀기 조심.
- 악어와 사자 같은 피흡 있는 육식동물들을 상대로는 라인전은 를 들고 가주는 게 좋다고 생각되네요. 이 약한 덕에 무조건 초반 딜교환에서 밀립니다. 라인 무조건 밀어주면서 플레이하세요. 부시는 가렌의 것. 부쉬에서 튀어나오는 거 잘 생각해서 플레이하세요. 딜 렝가라면 가렌이 유리합니다. 만약 를 들고 갔는데 크게 흥하지 못했다면 중반 넘어가는 시점부터 가 왜 필요한지 느끼실 겁니다. 유의해서 잘 플레이해주세요.
- 가렌의 스탯이 상위 호환입니다. 희대의 쓰레기 포지션 챔피언 탑 딜 리 신은 걍 패야 합니다. 죄악입니다. 들어오는 것 패고, 들어가서 패고 다방면으로 패줍시다. 초반 데미지가 강력하니 그 점만 유의해주세요.
- 리븐의 카운터가 가렌이라고들 많이 말하시는데, 극초반엔 역시나 가렌이 집니다. 4렙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딜교환하면 되고, 리메이크 전 리븐은 무조건 가렌을 이겼지만, 지금의 리븐은 를 띄운 이후부터는 가렌이 유리해집니다. 리븐은 초반에 몸이 약한 편이니 그냥 처음부터 로 압박하는 것이 보다 나을 것입니다. 정말로. 아참, 으로 인한 실드에 주의해서 플레이하세요. 가렌의 가 실드에 취약하다 보니, 이 점은 생각 잘하셔야 합니다.
- 를 쓰려고 할 때 으로 피 채우는 것만 유의하시면 할 만합니다. 가렌보다 효과가 더 좋은 녀석이기 때문에 딜교환을 오래 끌어야 할지 잘 판단하세요.
- 딜교환할 때 를 생각하면서 하세요. 슬로우 묻습니다. 스킬로 묘목이 따라올 때 본인이 미니언을 꼭 먹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스킬 맞지 말고 쭉 빼세요. 으로 들어오면 와 을 동시에 켜주세요.
- 가렌이든 말자하든 서로 잘 안 따이기는 하는데 한 번 붙으면 빙결 강화로 킬각 내기 좋습니다. 말자하의 면역 효과만 주의하세요.
- 말파이트는 가렌이랑 딜교환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초반에 마나가 많이 빠집니다. '평타 - 콤보'로 말파이트의 로 인한 보호막을 잘 빼놓아야 하고, 을 맞았으면 로 풀고 싸우면 됩니다. 아무래도 말파이트가 마나 관리를 이유로 보다는 를 쓰면서 싸우려고 할 것이라는 점 생각해주세요.
- 룬이 가장 빛을 발하는 상대입니다. 쉔은 리메이크 이후에 실질적인 공격 수단이 평타밖에 없습니다. 가렌이 얼마든지 자유롭게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평타를 쳐야 공격이 가능한 이 녀석은 싸울 때는 가렌에게 붙을 수밖에 없습니다. 평타 기반 탱커이기 때문에 의 효과가 극초반에서 극후반까지 매번다 잘 먹힙니다. 으로 검 불러서 연결 고리(?) 루트에 긁는 것만 피해주시고, 맞기 전에 스택이 다 채워져 있다면 아주 좋습니다. 적 미니언이 너무 많을 땐 센스껏 딜교환 피해주세요. 미니언의 공격은 생각보다 아픕니다. 그리고 스킬로 공격을 막아낼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주세요!
- 신지드 상대가 까다롭다는 분들이 있던데 솔직히 잘 이해가 안 가네요. 상대법만 알면 정말 쉬워요. 일단 적당히 따라가세요. 를 잘 터뜨려주면 6 레벨 전에 계속해서 킬각 나옵니다. 취향에 따라 를 들어도 되긴 하는데 를 저는 선택합니다. 6 레벨 이후에도 킬각은 자주 나오는데 신지드의 궁극기인 의 체젠을 유의해주세요.
라인전 들어가기 전에 무조건 우리 팀 진영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신지드가 오버 파밍하러 오는 거 방지해줘야 합니다. 이거 한 번 잘 막아주면 신지드 상대하기 더 수월해집니다.
- 과거엔 잭스의 에 가렌의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게 되었을 뿐더러, 역시나 약한 데미지 때문에 예전처럼 가렌이 라인전에서 압살하는 모습은 빈번하게 보이진 않습니다. 절대 의 회피 상태일 때 넣지 마세요. 시전하시면 됩니다. 가렌이 한 번 기세를 잡기 시작하면 웬만하면 그 기세를 가지고 갑니다.
추후 작성
마치며
['오줌맛초콜릿'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던 시즌 2 시절에 기록한 저의 역대 롤 최고 기록입니다(KDA 퍼펙트 기준).]
ㅋㅋㅋㅋ 아직도 깨지지 않는 시즌 4 프리 시즌의 제 최다 킬, 최다 기여도 게임입니다. 5데스를 해도 KDA 10이 넘네요.
패배한 건 함정
오랜 시절 가렌을 사랑해온 만큼 가렌이 영원했으면 좋겠습니다. 롤챔스 안 나와도 좋으니까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지금처럼만 있으면 좋겠네요. ㅋㅋㅋㅋ
여러분께 꼭 해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저는 가렌을 플레이할 때에 '가렌을 플레이한다'라는 생각이 아닌, '내가 가렌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플레이를 합니다. 그만큼 이 챔피언을 각별하고 소중하게 대합니다. 그것이 지금껏 저를 여러 랭킹에 올려준 원동력이 되기도 했고요. 타 유저들에게 인정받고, 개인적으로도 만족하는 이유가 되기도 했습니다. 저는 '가렌을 안 쓰는 대신에 챌린저가 되는 것'보다는 '차라리 브론즈여도 가렌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 챔피언이 없다면 제가 이 게임을 하는 큰 의미가 없으니까요. 저는 시즌 3에, 지금도 기록하지 못할 '랭크 393게임 KDA 5점대'라는 그 기록을 찍기 전에, 그냥 애정으로 브론즈 시절부터 혼자 공략 글을 썼습니다. 결국 엑셀런트 공략에 올랐고 많은 분들이 좋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물론 후에 티어를 올렸죠^_^). 그만큼 가렌을 좋아했단 말이죠.
앞으로도 저는 가렌을 계속 플레이할 것이고, 그저 가렌이라는 챔피언이 존재해서 가렌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생활할 것입니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 이렇게 멋지고 우람한 '
가렌'이라는 챔피언에 대해서 여러분도 더 관심을 가져주시고, 더 좋아해주시고, 아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롤에서 가장 멋진 스킬인 를 가진 '대검 전사'의 로망 캐릭터 아니겠습니까? 이 탐스러운 챔피언을 지금이라도 이 글을 보고 한번 플레이해보세요. 저와 함께, 그리고 가렌과 함께 전장을 휘젓는 하루를 가져봅시다.
뭐, 굳이 가렌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여러분의 모스트 1 챔피언을 애정을 갖고 플레이해주세요. 리그 오브 레전드에 '장인'들이 더 많이 생겨나기를 바라며 항상 응원합니다요!
게시글 등록일: 2018년 8월 8일
공략 최근 수정일: 2018년 11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