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깡패 올라프! 그러나 후반에는 힘이 너무나 빠지죠. 이번 시즌 올라프 원챔으로 100판 정도 해본 결과 초반 스노우 볼링을 굴려 후반 승리까지 가져가기 가장 쉽다고 생각하는 탑 습격 난입 올라프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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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5 (+119) | 2668 | 마나 | 315.6 (+50.0) | 1165.6 |
공격력 | 68 (+4.7) | 147.9 | 공격 속도 | 0.625 (+3%) | 0.944 |
5초당 체력회복 | 6.5 (+0.6) | 16.7 | 5초당 마나회복 | 7.5 (+0.6) | 17.7 |
방어력 | 35 (+5.2) | 123.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50 | 1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난입부터 시작해서 차근차근 룬설명을 하겠습니다.
: 을 드는 이유는 올라프의 템트리와 가장 연관되어 있습니다. 올라프의 패시브 뚜벅이 특성상 상대 딜러에게 접근하는 방식은 , 혹은 이속증가 이 두가지입니다. 난입을 들기전에는 두가지 방식으로 한계를 극복하려고 했는데 그 첫번째 방식은 을 버리고 를 드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없다는거 자체가 또 하나의 한계로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을 버리지 않고 대신에 와 같은 이속템을 올리는 방식을 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를 올리니 다른 탱탬에 비해서 탱킹력이 너무나 딸린다는 것을 절감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택한 것이 입니다.
: 마나관리가 절실한 올라프에게 필수적이죠. 사실 도 써봤으나 으로 어느정도 이속은 보장되기 때문에 수월한 라인전을 위해서 포기하고 를 들었습니다.
: ,, 세가지 룬중에서 가장 올라프에게 적합하다 생각됩니다.
: 라인전에서 올라프의 q짤을 강력하게 해주는 룬! 도 좋지만 정글갈때만 듭니다.
: 이 룬은 상대탑 챔피언이 , 등과 같이 초반 견제가 강력한 경우 쓸모없이 빠지는 경우가 허다하므로 그런 경우에는 로 바꿔줍시다. 그외에 들어왔을때 상대적으로 싸움이 길게가는 ,등을 상대할때는 무조건 들어줍니다.
: 초반 탱킹력에 조금이나마 기여해줍니다.
체력이 30%일 때 최대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습니다.(재사용 최소 대기시간 2.5초)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 10/25/40/55/70 (사정거리: 400~100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몬스터 공격 시 2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를 정화하고 3초 동안 해당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활성화 중 올라프가 10/20/30 (+0.25 AD)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무모한 강타로 챔피언을 적중하면 이 스킬의 지속시간을 2.5초 연장합니다.
또한 1초 동안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45/70% 상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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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평-... (스킬 쿨도는 대로 날리면 됩니다.)
: 핵심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라프이 q스킬은 판정이 나쁘지 않아서 연습만 하신다면 맞추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다만 상대방의 무빙이 심상치 않다면 q스킬을 무작정 날리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무빙을 조금 지켜본 뒤에 침착하게 던질 필요가 있습니다.
: 최근에 공속 상향을 먹었죠! ㅎㅎ 덕분에 올라프의 쿨을 더욱 빨리 돌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만약 1랩때 맞다이 이후 피가 반피 혹은 그 이하밖에 남지 않았다면 과감하게 를 찍어서 피흡을 통해서 라인전 우위를 가져갈수 있도록 합시다.
: 딱히 설명할 건 없고, 영혼의 맞다이 상황에 놓였을 때 만약 내 피가 한번쓰고 죽을 것 같다 싶으면 는 마지막에 써주세요. 소모값이 체력이거든요 ^^. 이거 때문에 지면 '무모'하게 싸운겁니다 ㅋ
: '궁킨올라프'는 빨게 집니다. 자세한 설명을 생략...( 이전 닉네임이 '궁킨올라프'였습니다.)
아이템 빌디에 정석은 없다고들 하지만 올라프는 어느정도 가야하는 빌드가 있는거 같습니다... 물론 아이템을 올리는 순서가 고정된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우선 시작아이템은 , 아니면 이 둘중에 하나로 올립니다. 를 드는 가장 큰 이유는 지속적인 라인 유지력, 마나 관리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라인 유지를 하기도 전(3랩 전후)에 제가 솔킬을 따이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 그런 경우에 대비해서 을 예전처럼 선탬으로 가는 경우가 있는데 써보니까 덕분인지 라인전에서 마나 관리가 그렇게 어렵지 않았고 피흡효과와 시너지로 체력유지도 원활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최근에는 대부분 선템으로 을 올리고 있습니다.
올라프의 핵심 아이템은 역시나 이라고 할 수 있죠. 이 아이템을 빠르게 올리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의할 점은 을 올리는 과정에서 가 아니를 먼저 올려야한다는 점입니다. 고작 쿨감 10%이지만 올라프가 딜을 뽑아내는데에 있어서 쿨을 빠르게 돌리는 것이 너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신발은 상대방에 5ap 혹은 4ap가 아니라면 를 올려줍시다. 는 cc저항이라는 점에서 올라프의 와 정말로 안맞아요ㅜㅜ. 그 뒤에는 상황을 봐서 ap가 많거나 쌔다면 을, ad가 많거나 쌔다면 을 올려줍니다. 그 다음에는 둘중에 가지 않은 템을 올려주거나 을 가서 딜을 좀더 보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개인적으로 올리는 것을 선호합니다.) 대망의 막템은~~~~ 여러분의 선택에 맞기겠습니다 ㅎㅎ (사실 막템을 올릴정도로 길게 게임이 간다면 이기기 쉽진않을 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룬, 시작아이템을 명시안한 경우는 뭘가든 무난하다는 뜻입니다.
악당으로 지정됬을 경우에 맞다이만 피해주시면 돼요.(, 시작)
설명할게 없음... 걍 싸우면 이겨요.(, 시작아이템 무관)
잘하는 갱플은 킬각 안주면서 왕귀 도모할겁니다. 그래도 최대한 킬각을 보고 싶다면 라인댕기고 들기!
나르.. 답없어요. 킬각잡을 생각은 되도록 하지 말고 진짜 확실할때만 들어가요!(보통 메가 나르일때 킬각나온느 경우가 많더라고요)(, 시작)
cc기 천국 노틸러스! ??어쩌라고 ㅅㄱ
자주 나오는 챔피언 중에 하나인 다리우스. 되도록 싸움을 빠르게 끝내는게 중요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킬각을 내줄수 있습니다. 다리우스 상대할 때 주의 할 점은 첫째는 도끼 날 각을 주지 않는 것이고 둘째는 올라프의 궁극기로 다리우스의 e스킬을 씹거나 올라프가 궁을 쓰기 전에 다리우스가 e스킬을 쓰지 않았다면 올라프 궁이 끝나기 전에 싸움을 끝내는 것입니다.(, 시작)
1,2랩때 딜교환에서 우위에 있다고 3랩부터는 딜교환에서 밀립니다. 어짜피 6랩이후는 장판에서 싸워주지 않는 이상 이기므로 급하게 하지 맙시다.(, 시작)
레넥톤 상대할때 중요한 것은 레넥이가 e스킬로 들어올때 빠르게 qe 콤보를 넣어주고 레넥이가 e로 빠질때 도끼 한방을 또 넣어서 를 발동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면 스킬이 전부 빠진 레넥이는 뚜까 맞을 수 밖에 없죠. (, 시작)
렝가는 1,2 랩 때 너무나 약하기 때문에 그때 이득을 보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을 든 4,5 스택 렝가에게는 킬각이 쉽게 나올수 있으므로 항상 염두해 둡시다.(, 시작)
풀피vs풀피라면 올라프가 리븐에게 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일방적으로 딜교환을 당해서 풀피vs반피 혹은 반피vs반피 상황에서는 리븐의 풀콤으로 순삭 당하는게 가능하니까 사려야합니다.(, 시작)
6랩전에 마오카이의 q스킬 때문에 킬각잡기가 정말어렵습니다. 단 궁찍으면 매우 쉽죠 ㅎ ()
생각있는 문도라면 사리면서 도끼파밍할겁니다. 대포미니언만 몸으로 막아서 못먹게하면됩니다. 맞다이는 안져요.(, 시작)
1,2 랩 딜교에서 우위를 가져가기는 수월. 하지만 3랩부터는 패시브 때문에 질수도 있으므로 볼리베어의 패시브를 생각하고 싸우셔야합니다.(, 시작)
6랩전에 킬각은 압도적인 cc기 때문에 잘안나옵니다. but 6랩이후엔 킬각 잘나와요. 주의할 점은 싸울 때 올라프의 q스킬을 통한 슬로우 그리고 난입을 이용한 빠른 이속으로 사이온의 도망경로에 미리 접근해 있는 것입니다. 그래야 사이온의 궁을 이용한 도주를 무력하게 만들수 있어요!()
최근에 2번정도 만나봤는데 두판모두 은신을 찍기전인 1랩때 킬각을 잡아서 수월했습니다. 그런데 은신을 찍은 시점이후부터는 킬각이 나오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들었고 오히려 정글러의 백업으로 역으로 따일수도 있을 것도 같습니다.
6랩전에는 킬각 안나와요. 6랩이후에도 킬각안나와요. ㅅㄱ...(, 시작)
야스오는 파일럿에 따라 실력차이가 너무 납니다. 하지만 누가하든지간에 장막과 e스킬 때문에 올라프에게 거슬리는 챔피언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벤가능하면 해주세요.(, 시작)
오공은 들어오는 챔피언입니다. 들어오면 그냥 싸워주세요 걍 이깁니다.(, 시작)
6랩전에 오른한테 딜교를 당하고만 있으면 안됩니다. 스킬 빠지면 난입으로 들어가서 때려주세요. 6랩이후에는 라인 댕기고 킬각봐야합니다.(, )
한번 만나봤는데 생각보다 강력하더군요 그래도 6랩전 싸움에서 밀리진 않습니다. 6랩이후에 궁없을때는 절대 싸워주면 안돼요 훅갑니다.(, )
들어오면 싸워요... 다만 이렐이 미니언 타는데 정신팔려서 q허공에 막날리면 안됩니다. 조금 기다렸다 싸워도 안져요. 침착합시다(, )
대부분의 잭스는 1랩때 e스킬을 찍어서 일방적으로 딜교하려고 합니다. e끝나기전에 평타든 스킬든지 2대 맞추고 스턴끝난후에 바로 난입 발동할수 있도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9랩정도까지는 맞다이는 안밀립니다.(, 시작)
6랩전에 킬각잡기 어려운건 사실이지만 제이스가 망치로 밀어냈다고해도 난입이 발동되면 충분히 따라잡아서 딜교환 이득 볼수 있습니다. 6랩이후는 더 쉽죠.(, 시작)
초가스는 올라프 만나면 답없어요. 정글러만 조심(, 시작)
접근만하면 쉬운데 그 접근하는게 너무 어렵습니다. 한타도 밀리고... 라인댕기고 정글러 부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 시작)
퀸이 올라프 카운터라고 말하는 분이 가끔있는데 개인적으로 올라프로 퀸상대 할때마다 너무 쉽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6랩전에 굳이 욕심부리지 않아도 되고 6랩이후는 그냥 도끼 맞추고 궁키면 킬각나옵니다.(, )
잘하는 피오라 정말 답도 없습니다ㅜㅜ, 그나마 생각해낸 상대법이라면 감전들어서 빠르게 싸움끝내는 방법정도...(, 시작)
요릭또한 상대하기에 상당히 까다롭죠.. 대응책은 주위에 묘지없을때 딜교하는 것 정도(, 시작)
6랩이후에 맞다이 성립안돼요. 정글러 호출 ㄱ(, 시작)
라인 / 정글 운영법
탑라인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중에서 하나는 누가뭐라하든 정글러의 위치입니다. 특정 챔피언이 얼마나 좋든 파일럿의 피지컬이 얼마나 좋든 관계없이 탑라이너가 상대 정글생각을 안하면 게임은 망하기 일쑤입니다. 무모한것과 용감한건 달라요. 상대 정글러 인식하고 딜교환하세요 ㅎㅎ
초반 운영법
올라프도 상대하기 힘든 상대가 있는 건 분명하지만 초반에는 왠만하면 딜교에서 밀리진 않습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딜교환하세요. 물론 이때도 정글러는 생각해야하겠죠
중반 운영법
중반은 올라프가 칠흑의 양날도끼가 나온 시점으로 개인적으로 한타 영향력이 가장 강력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타에서 뚜벅이 딜러 위주로 잘라주세요. 기동력 좋은 딜러 자르려다가 이도저도 못합니다.(잘큰 경우는 예외)
후반 운영법
올라프에 대해서 무조건 "올라프는 후반에 쓰레기이다." 이런 식으로 평가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초중반에 비해서 후반에 힘이 빠지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지만 후반에 무조건 쓰레기는 아닙니다. 이는 상대조합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상대팀의 주력 딜러가 뚜벅이라면 올라프 역시 후반에 빛을 발할수 있습니다.하지만 상대팀 딜러 모두가 기동력 좋은 딜러라면 후반에 올라프는 쓰레기가 맞죠 ㅋ.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결론은 저를 제외한 독자분들은 상대방 조합을 보고 올라프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죠.(전 조합 안보고 올라프 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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