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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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쿨마다 회복! 성배 서폿 모르가나
안녕하세요. 골드2에 서식 중인 서포터 유저입니다.
매 시즌 실버에 있다가 골드 가보고 싶어서
이 챔프 저 챔프 해보다가 모르가나 좋길래 공략 한 번 써봅니다.
위로는 더 못가봐서 모르겠지만 골드까지는 먹히는 것 같네요.
아이디는 꼬불꼬불꼬불이 구요.
61게임 / 승률 61% / KDA 3.54
급하신 분은 아이템 섹션하고 카운터픽만 보고 가셔요.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 체력 | 629 (+104) | 2397 | 마나 | 340.8 (+60.0) | 1360.8 |
| 공격력 | 55.5 (+3.5) | 115 | 공격 속도 | 0.625 (+1.53%) | 0.788 |
| 5초당 체력회복 | 5.5 (+0.4) | 12.3 | 5초당 마나회복 | 11 (+0.4) | 17.8 |
| 방어력 | 25.38 (+5) | 110.3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450.0 | 4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룬은 이렇게 고정입니다.
콩콩이나 유성이나 둘 다 좋긴 한데 전 콩콩이만 들어요.
사실 유성을 들어본 적이 없어서... 뭐 취향차니까 들고 싶은 거 드셔도 되겠지만
블랙쉴드도 있고 해서 콩콩이가 더 좋은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다른 분들 공략은 어떤지 모르겠는데 제 공략은 W를 선마합니다.
W와 콩콩이, 주문작열의 확정딜을 이용해
바텀 라인전을 압도적으로 끌고 가는 전략입니다.
상세한 설명은 아이템 섹션에서 하겠습니다.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100/155/210/265/32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200/275/35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40/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40/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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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베 가는 거 아니면 무조건 1렙 W 찍어주세요.
선 2렙 찍기에 용이하기도 하고 1렙 때 Q 찍으면 할 수 있는 게 없어요.
2렙에는 상황 보고 유동적으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1-2렙 단계에서 딜교 손해봤으면 E 찍어서 방어적으로 가주시고
딜교 잘해놨으면 Q로 묶어놓고 킬각 재시면 되겠네요.
3렙에는 1, 2렙 때 찍은 거 빼고 남은 거 하나 찍어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콤보랄 건 딱히 없구요.
모르가나 스킬 매커니즘이 단순해서
W를 활용한 견제와 라인 밀기를 동시에 하시면 됩니다.
W 3렙 찍으면 원거리 미니언 한 방에 정리되니까 웬만하면 그 쪽에는 쓰시지 않는 게 좋아요.
W 세부효과로 챔피언, 대형 몬스터, 에픽 몬스터, 탱크 미니언 등 굵직한 애들에게 딜링을 하면
쿨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탱크/근거리 미니언, 상대 챔프 이렇게 닿을 수 있게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라인 밀기와 견제 계속해주면서 상대 갱 오면 CC는 블랙쉴드로 막고
들어올 때 궁 쓰셔서 갱승각재시면 됩니다.
스킬 마스터 순서는 W-E-R-Q입니다.
Q는 1렙만 찍어도 2초 속박이라서 1렙만 찍어도 충분해요.
W 선마라서 워낙 푸쉬랑 견제가 좋기 때문에
웬만하면 포블 먼저 가져갈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은 그냥 AP 서폿들과 똑같이 올려주시면 됩니다.
좀 의아한 아이템 템트리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서폿이니까 시야석은 굳이 설명 안드려도 다 가실꺼라고 생각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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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하신 분들 여기 3개만 읽으시면 됩니다.
1. 라인전 단계에서 견제 및 라인 푸쉬 : 부패 물약 + 비스킷 + 마나 순환 팔찌
라인 유지력 지립니다. 스킬 무한대로 쓸 수 있어요.
또, 부패 물약 자체에 도트뎀이 있어서 W 쓸 때 같이 사용해주면 좋아요.
나중에 성배 뜨면 마나 리젠 추가로 붙어서 기똥찹니다.
2.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핵심)
2100G짜리 개씹사기 가성비꿀템입니다. 주문력/마저/쿨감/마나리젠까지
모르가나한테 필요한 모든 것을 갖췄습니다.
W/E과의 시너지도 미쳤습니다.
상대에게 피해를 준 만큼 스택을 쌓아놨다가 아군 블랙쉴드 씌워줄 때
저장된 수치만큼 회복시켜주는 게 굉장히 쏠쏠합니다.
압도적인 거리에서 W와 콩콩이, 주문작열의 확정딜로 한 번만 적중시켜도 70~80씩 쌓여서
풀스택 금방 쌓습니다. AP서폿중에서도 카르마나 나미보다도 모르가나에게 제일 잘 맞는 것 같네요.
서폿 모르가나 공략들에 이 아이템이 없는 게 제일 의아하다고 생각합니다.
3. 라일라이의 수정홀
서폿이 무슨 이런 템을 가냐 싶으시겠지만서도 체력 뻥이 있어서
좀 더 탱키해지구요. 주문력도 나름 쏠쏠히 올려줍니다.
W에 슬로우가 묻어서 W 쿨감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고
슬로우가 묻어서 한 틱 두 틱 더 때린만큼 성배 스택도 더 빨리 쌓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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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개인적으로 위 3개는 필수로 올리고
이후에는 상황에 따라 가는 편입니다.
다음 템으로는 보통 존야/슈렐리아 둘 중 하나를 가는데요.
아군이 딜링을 잘할 땐 슈렐
내가 제일 가망이 있는 것 같다 싶으시면 존야 가시면 되겠네요.
(사실상 이런 게임이면 15분을 하시는 게 ㅎ...)
개인적으로는 위와 같은 테크를 타다보니
궁극기는 정말 확실하다고 생각이 들 때만 쓰거나
물러들어오는 적들 역관광용으로 자주 사용합니다.
뭐 이 부분에 있어서는 보시는 분들마다 판단의 차이가 있겠지만
탱서폿도 아니고 굳이 앞장서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존야를 선호하는 타입이 아니고
쉴드쿨을 빨리 돌려 아군 딜러들에게 의존하는 편이라
팀파이트에 유용한 슈렐리아를 먼저 띄우는 편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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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템트리대로 가시면 쿨감 45%(40%+영감5%추가)를 넘어가는데
깨달음 룬 들었기 때문에 쿨감 올리셔도 주문력으로 전환됩니다.
쓸큰지가 1250원에 60주는데
45% 찍고 900원 짜리 악마의 마법서 사시면 30+20=50 받습니다. 미쳐버려요~
(사실 45% 찍을때쯤이면 템을 살 공간이 없다는 건 함정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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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으로 접어든다면 부패물약/쿨감신 파시고
모렐로노미콘 / 공허의 지팡이 / 벤시의 장막 등 구매해주시면 되겠네요.
개인적으로는 모렐로노미콘 많이 갑니다. W 사거리 이점 때문에요.
특히 문도 초가스 다리우스 같이 유지력 좋은 게이새기들한테는 더더욱...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녹턴
녹턴
얘 상대로는 할 수 없는 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갱 당하면 그냥 죽는 수 밖에 없어요.
Q/R/탈진 다 막혀버려서... 타이밍을 잘 재야하는데
Q는 사실상 없는 스킬이 되버립니다.
밴해주세요.
얘 상대로는 할 수 없는 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갱 당하면 그냥 죽는 수 밖에 없어요.
Q/R/탈진 다 막혀버려서... 타이밍을 잘 재야하는데
Q는 사실상 없는 스킬이 되버립니다.
밴해주세요.
소라카
이 요괴 괴물년 초반에 깝치는 것만 빼면 후반에는 모르가나가 더 좋습니다.
초반에만 좀 조심해주세요.
초반에만 좀 조심해주세요.
녹턴만 아니면 딱히 두려운 애는 없는 것 같네요.
아군 원딜로 시너지 잘 맞는 친구는 기왕이면 라인 잘 미는 친구들. 루시안 카이사 진 3명이 가장 괜찮은 것 같구요..
이 외 다른 원딜도 웬만해선 잘 맞아요
징크스 베인 트위치 : .....
라인 / 정글 운영법
W로 주구장창 라인 미는 동시에 견제해주시면 됩니다.
정글러한테 바텀 빡푸쉬할거니까 역갱봐달라고 미리 말해두면 더 좋겠네요.
초반 운영법
미친 유지력으로 견제 + 포탑 최초 철거를 목표로.
중반 운영법
바텀 밀고 포탑 못 밀었거나 힘들어보이는 다른 라인 지원
시야 확보
후반 운영법
원딜러랑 꼭 붙어있기
슈렐 존야 등 사용 아이템 잘 사용할 것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러랑 꼭 붙어있기
슈렐 존야 등 사용 아이템 잘 사용할 것
마치며
공략을 처음 써봐서 횡설수설 정리도 잘 안 된 것 같고
일단 해봐라 이런 식으로 쓰게 됐는데
정말 그거밖에는 설명할 길이 없네요. 그렇게 잘 하지도 않아서
영상을 녹화하는 것도 너무 오바같아서요 ㅋ
가독성도 떨어지지만 머 그래도 혹시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질문 하실 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 드리겠습니다.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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