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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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르, 잃어버린 고리
Gnar, the Missing 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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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빨 주의]구인수 칼날비 정글나르 소개[9월 18일 수정]

- Bladem(2018-09-18, 조회수: 10980)

[주의사항] 이 정글 나르는 플래티넘 2 이상에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두번 적고 시작하겠습니다. 한 줄 지웠습니다.(20180918 업데이트)

초반에 매우 약한 정글러라 게임이 매우 빠르게 터질 수 있습니다.
그 밑 구간에서는 게임 큐가 적당히 잡혔다는 전제 하에 사용하기 적합하고, 특히 실버~플래티넘 V정도 티어에서 적합합니다.
그 아래는 초반에 합류를 해주지 않고, 그 위는 게임을 상대방이 굴리기 시작했을 때 뒤집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보면 그냥 트롤 권장글일수도 있긴 하지만, 나름대로 그냥 쓸만하게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적이 적당하게 있으면 픽창에서도 물음표는 뜨긴 하지만 크게 문제 없이 게임이 가능합니다.

+) 필자는 본계정 서포터 소나로 다이아 바닥에 올라온 후 부계정을 하고 있습니다. 정글은 시즌 3~4 녹턴 이후로 많이 하지는 않았네요.
나르, 잃어버린 고리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40 (+79) 1883 마나 100 (+0.0) 100
공격력 57 (+3) 108 공격 속도 0.625 (+0.5%) 0.678
5초당 체력회복 4.5 (+1.25) 25.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2 (+3.7) 94.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룬특성에 새로운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9월 18일 수정)

근데 이미지가 올라가지 않네요.

지배는 같지만, 정밀이 아니라 마법 트리에서 기민함과 물 위를 걷는 자 두개로 바꿔주셔도 괜찮습니다.


개인적으로 게임이 확실히 이길 것 같으면 위에 있는 것이 더 굴리긴 편하고

나르로 게임을 혼자 풀어봐야 할 것 같으면 바뀐 트리가 더 좋습니다.

스펠은 뭐 .. 딱히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점멸이 없는 나르는 생각하실 필요가 없고
강타가 없는 정글러는 정글러가 아닙니다.
분노의 유전자 (Rage Gene)
나르는 전투 중 분노가 생성됩니다. 분노가 최고치에 도달한 후 4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사용하면 메가 나르로 변신하여 생존력이 커지고 스킬이 바뀝니다. 메가 나르 지속 시간은 15초이며, 다시 미니 나르로 돌아오면 13초 동안은 분노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
재사용 대기시간: 20/17.5/15/12.5/10초
부메랑을 던지면 5/45/85/125/165 (+1.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적들의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부메랑은 적 하나를 맞힌 다음에는 나르에게 돌아오며, 이후 맞히는 적들은 50%의 피해를 입습니다. 적 하나 당 부메랑에 한 번만 맞습니다. 부메랑을 받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메가 나르: 돌덩이를 던져 맞은 대상과 주변 모든 적을 30/35/40/45/50% 둔화시키고 45/75/105/135/165 (+1.4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덩이를 집어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00)
슝슝 / 쿵쾅 (Hyper / Wallop)
기본 지속 효과: 같은 대상에게 매 3번째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하면 추가로 0/10/20/30/40(+1.0AP)+ 대상의 최대 체력의 6/8/10/12/14%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나르의 이동 속도가 20/40/60/80%(궁극기 스킬 레벨에 따라) 상승한 다음 3초에 걸쳐 서서히 감소합니다. (몬스터 상대로 300의 피해)

메가 나르: 1.25초 동안 일정 구역 안에 있는 적들을 기절시켜 25/55/85/115/145(+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가 메가 형태에서 미니 형태로 돌아올 때는 슝슝의 이동 속도 상승 효과를 받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폴짝 / 우지끈 (Hop / Crunch)
재사용 대기시간: 22/19.5/17/14.5/12초
대상 지점으로 폴짝 뛰어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45/50/55/60% 상승합니다. 유닛 위에 착지하면 튕겨서 더 멀리 날아가며, 착지한 유닛이 적일 경우 20/60/100/140/18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시 둔화시킵니다.

메가 나르: 대상 지점으로 훌쩍 뛰어 착지 위치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15/150/185/22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에게 밟힌 적들은 잠시동안 둔화됩니다.

우지끈 스킬을 사용하여 변신하게 되면 메가 나르가 되어서도 튕겨 날아갈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475/600)
나르! (GNAR!)
재사용 대기시간: 90/60/30초
슝슝의 이동 속도 증가분이 45/60/75%로 상승합니다.

메가 나르: 근처 모든 적을 정해진 방향으로 밀어내서 200/300/400 (+0.5 추가AD)(+1.0AP)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1.5/1.75초 동안 속도를 45% 늦춥니다. 벽에 부딪히는 적은 150%의 피해를 입고, 둔화되는 대신 기절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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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구인수의 격노검 패시브 효과와 더불어 W에 있는 3타 패시브를 이용하는 딜구조입니다.

따라서 미니폼으로 한타를 시작해 중간에 메가폼이 되든지, 메가폼 끝자락으로 시작해 미니폼으로 바뀌는 경우가 딜적에서는 가장 최적화된 방식입니다.


공속이 거의 2.5에 달하기 때문에, 원딜 계열 챔프를 다뤄보셨다면 그 부분이 도움이 됩니다.

스킬 콤보는 사실 별 거 없이, 미니폼 기준 원딜과 유사한 플레이가 필요하고

그 부분에서 E에 붙어 있는 공격 속도 증가 효과를 적당한 타이밍에 이용하시면 됩니다.

메가폼 때는 사실 딜이 크게 높지는 않으나, 간 템트리에 비해서 탱킹이 잘 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메가폼에서는 일반 나르와 비슷하게 하시면 됩니다. 분노 측면만 유의해주세요.

스킬 활용 팁

 미니폼 E의 공격속도 증가 효과

 메가폼 E가 미니폼 E보다 이동 거리가 깁니다. (밟은 거 아니어도 이게 더 깁니다.)

 미니폼 E로는 미드 주변의 두꺼운 벽을 종종 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이 부분에 대해서 연습이 필요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템 칸이 부족합니다.

여기가 아마 이 글의 주된 설명이 될 거 같습니다.

정글 나르는 3레벨 캠프를 먹는 동안 방해를 받으면 게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때에는 최대한 영향을 받지 않게 해서 650골드를 모아 가주세요.

바로 빨강 강타 아이템을 구매하시는 것이 요점입니다.



템트리의 경우
빨강 강타 피갈퀴손의 완성이 1순위입니다.
그 후 신발은 웬만하면 닌자의 신발을 쓰시되, 상대 AP가 미드 탑에 동시에 존재하거나 미드 정글인 경우 ( 특히 이블린이 정글인 경우 ) 에는 헤르메스를 가셔도 됩니다.

또 게임이 이기고 있다면(혹은 나르가 잘 컸다면) 구인수의 격노검이 먼저
게임이 지고 있다면(혹은 상대 AP가 답이 없다면, 또는 돈이 없다면... ) 마법사의 최후가 먼저입니다.

순서에 상관없이 나르의 선 2템은 피갈퀴 + 신발이고, 4템은 피갈퀴 + 신발 + 마멉사 + 구인수입니다.
(좀 더 말씀드리자면, 이 템은 대체로 늦으면 28분, 빠르면 22분대에도 나옵니다. 28분을 벗어났거나 게임이 기운 상태라면 그냥 게임을 포기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그 이후 템은, 가엔 or 존야(나르는 극후반에 이 두 템을 스위칭하면서 사용합니다) / 가갑 or 망자 or 양날 정도가 될 거 같습니다. 웬만하면 AP방어구로만 도배하지는 않는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나르로 6코어를 가기 보다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가엔과 존야 스위칭이 조금 더 낫다고 보는 편입니다.
6코어를 가면 이동속도 측면에서도 문제가 있고, 신발이 닌탑이었다면 바꿔서 크게 이득을 볼 템이 별로 없습니다.
(저기 있는 템에 공속을 더하는 어떤 행위든 하시면 만렙+구인수 6스택시 공속이 2.5를 초과합니다.)
한참 그냥 본캐와 부캐를 병행할 때는 나르로 2코어에 스태틱을 갔던 적이 있지만, 순간딜은 늘어도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 차라리 아예 AP나르라면 루난의 허리케인까지 갈 수 있지만 이건 칼바람에서나 권장하는 나르입니다.



이 영상은 최근에 1주간 골드구간 돌파하면서 그냥 괜찮다 싶은 장면들만 모아놨습니다.
(최근 롤 매칭이 약간 한쪽으로 편중되는 감이 없잖아 있는 거 같습니다. 좀 아슬아슬한 게임이 사실 재미있긴 한데..)



이건 처음에 올렸던 영상인데, 정글 동선에 대한 설명이 약간 포함되어 있습니다.


3편 영상이 업로드되었습니다.(20180918 수정)
템트리에 약간의 변화... 또는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빨강 강타 선템은 여전하지만, 피갈퀴손을 올리기 전에 공속검을 2개만 들고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를 올린 후
기존의 템트리와 유사하게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나르가 방어력이 감소하면서 원래 71/71(방, 마저)인 타이밍에 방어력이 좀 낮아보이는 측면도 있고, 팔목보호대가 스택을 쌓아놓은 상태에서 나름대로 가성비를 보여주기도 해서 + 나르는 가엔 하나만으로 생존력을 보장하지 못할 때가 많은 듯 하여 존야의 모래시계를 템트리에 추가해 보았습니다.
주문력상 이득도 있고, 쿨타임 감소 효과도 받긴 하지만 컨트롤 상 난이도가 올라가는 것은 맞습니다.
분노가 풀차지 된 상태에서 존야를 쓰면, 나르가 변신하고 나서 풀리기도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나르보다 갱킹이 우월하고 1:1로 만났을 때 차버리거나 반대로 나르를 따라오기에 굉장히 좋은 챔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야스오를 랭크에서 밴하는 편이지만, 야스오가 밴 된 경우에는 리신을 밴하는 편입니다.

또한 낮은 티어 한정으로 얘가 갱을 다니기 시작하면 팀원의 남탓에 더해 게임이 너무 빠르게 굴러가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레이브즈
나르보다 정글링에 있어 매우 많-이 빠르고 따라서 성장으로는 얘를 이기기가 힘듭니다.
나르는 3코어 이전 측면에서는 성장형 느낌을 매우 많이 띄는 편이라서, 정글링 속도가 차이나 오브젝트 장악 능력이 떨어지거나 카정을 당하게 될 경우 게임이 크게 기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깡딜이 쌘 편이라서, 나르가 후반이 되어도 딜량 측면에서 이기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블린
그냥 나르로는 이 챔프를 잡기가 좀 힘듭니다.
잘 나오지 않으니 밴은 잘 하지 않지만... 카정 측면에 있어서도 동선이 잘 잡히지 않고
동시에 R의 상당한 AP데미지는 마법 저항력을 얼마 갖추지 않은 나르에게 매우 위협적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나르는 이동기가 없고 근접인 정글러와
다리우스
이동기가 부실하고 CC가 부족하거나 근접인 탑 탱커와
코그모
뚜벅이 원거리 딜러에게 매-우 많-이 강합니다.
대체로 거리를 빠르게 좁힐 수 있는 친구들에게, 또는 거리를 빠르게 벌릴 수 있는 친구들에게 매우 쌥니다.
반대로 거리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거나, 나르에게 카정으로 상당한 위협을 줄 수 있는 친구들에게 매우 약합니다.

그냥 거의 그게 전부입니다. 오히려 마스터 이 같은 경우에는 카정을 와도 나르에게 붙기가 크게 쉬운 편은 아닙니다.
그냥 조용히 e로 뛰어 주시면 초반에도 그냥 적당하게(물론 라인 개입을 요청해야할지는 모르겠지만요), 6 이후에는 피갈퀴손+닌탑을 보유한 상태에서 피갈퀴+광전사를 보유한 마이에게 지지 않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 초 동선은

레드 진영 : 솔레드 > 아래 바위게 > 블루 > 두꺼비 > 늑대 > 집
블루 진영 : 솔레드 > 위 바위게  > 블루 > 두꺼비 > 늑대 > 집
           : 리시 > 위 바위게 > 블루 > 늑대 > 두꺼비 > 집

정글 나르는 메가폼일 때 다수의 몹을 공격하는 것이 당연히 유리합니다.
분노에 따라서 몹수를 조절해주세요.

또, 이 때는 웬만하면 뭔가를 하실 생각을 하지 마세요.
그냥 약합니다. 칼날비 3타로 한 200정도 깎을 수 있지만 그 이상의 딜량을 기대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거리 딜러에 유사한 포지션에서 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만
사거리가 원딜급이라고 보기 어려우니, 소규모 한타에서는 소위 물어야 할 챔프를 끝까지 보고 빨강 강타를 활용해 잡아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인 한타에서는 분노를 빼고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고(피곤해 상태면 조금 곤란할수도 있지만 별 문제는 없습니다.)
뒤에 있다가 이니시에이터를 따라서 앞쪽부터 녹이다가, 구인수의 격노검으로 분노조절장애가 되면 추가적으로 진입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또는 앞에서 설명드린대로 아예 분노 중반에 이니시를 직접 걸고, 미니폼으로 변하는 시점까지 적당하게 빼면서 딜하는 견적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사실 꼭 이 챔프가 다른 챔프들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우월하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최소한 낮은 티어에서 후반까지 캐리력을 유지할 수 있는 정글러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딜 포지션을 취하는 여타 정글러들에 비해서 메가폼을 활용한 추가 탱킹이 가능하고
이동기의 활용성이나 이동 거리 측면에 있어서도 상당히 좋다고 봅니다.

W 3타 피해를 통해 오브젝트에 대해 가지는 사냥 능력도 상당한 편이고, 탱커를 상대하는 경우에 있어서도 매우 강합니다. 어떻게 보면 트롤 양산글인지 모르겠지만, 그냥 나르라는 챔프를 정글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부분에 있어 픽창에서 ???나 즐겜판같은 소리는 듣지 않았으면 좋겠어서 써봅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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