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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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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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후 방황하는 설인 지침서

- 타원(2018-09-09, 조회수: 109922)

www.twitch.tv에서 VaporaDark의 생방송을 시청하세요이 공략은 TwitchTV VaporDark 님의 공략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현재 누누 공략이 마땅한게 하나도 없어 방황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Aftershock(여진)착취와 수호자보다 훨씬 누누에게 잘 맞는 것 같습니다. Biggest Snowball Ever!(데굴데굴 눈덩이!)과 Snowball Barrage(눈덩이 팡팡팡)에 터져서 충분히 발동하기도 쉽고요

Font of Life(생명의 샘)누누의 모든 스킬은 여러 사람에게 슬로우를 겁니다. 팀 전체에게 힐을 줄 수 있어서 이게 가장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서폿형 정글러로써 이게 제일 좋을것 같습니다.

Conditioning(사전 준비) Second Wind(재생의 바람)은 라이너들에게나 맞는다고 생각하고 Chrysalis(번데기)같이 초반에 이득을 볼 필요도 없는 정글누누는 사전준비가 좋습니다.

Revitalize(소생)  Consume(잡아먹기)말고 Knight's Vow(기사의 맹세)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Font of Life(생명의 샘)에게도 영향을 준다는 의미에서 좋은 룬입니다. 상대방의 조합에 따라 Unflinching(불굴의 의지)과 교체해도 무관합니다.



Celerity(기민함)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W를 빠르게 굴려야 하는 누누에게 너무나도 좋은 룬입니다. 특히 물위를 걷는자는 갱을갈때 언제나 물위에서 W를 굴리기 시작해야 하는 누누에게는 좋은 선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정글 누누만을 본 공략에서 다룹니다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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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340/500/660/820/98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75/120/165/210/255(+0.5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37.5/60/82.5/105/127.5(+0.5AP)(+0.05 추가 체력)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Q -> E -> W 선마로 진행합니다 
스킬 설명

기본 지속 효과: 프렐요드의 부름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몇 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가 가장 빠른 아군 우선)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피해량의 일부만큼 추가로 피해를 입힙니다.

--- 사실 자동으로 타겟이 정해지는거라 딱히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패시브입니다.


Q: 잡아먹기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낮으면 체력 회복량이 크게 증가합니다.

------이것이 Nunu & Willump(누누와 윌럼프)요놈을 게임에서 좋은 정글러들중 한 명으로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정글몹들에게 주는 고정 대미지는 정글러에게 최고의 능력이죠. 18렙 강타와 비교하면 그렇게 큰 차이가 있는건 아니지만, Q를 스마이트와 같이 쓸 수 있기 때문에 정글 몹을 잘 훔쳐질수 없게 하기도 하면서, 정글 몹을 아주 쉽게 훔칠 수 있습니다.

0.5 AP와 0.1 추가체력 계수가 붙어서 적 챔피언에게 대미지를 조금 줄 수도 있는데. 큰 피해는 아니지만, 누누와 윌럼프는 꽤 많이 치유됩니다.

이걸 선마하는 이유는 Q를 선마함으로써 정글링 속도의 개선과 정글 몹의 컨트롤이 가능하게 되기 떄문입니다. 
남들보다 빨리 사람들을 능가할 수 있다는 것은 누누의 가장 큰 장점이죠

W: 데굴데굴 눈덩이!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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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메타에서 매우 유용한 스킬입니다. 개인적으로 이걸 50%보다 적게 맞추는 사람을 누누를 접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이온Sion(사이온) 궁처럼 움직입니다.

속도가 느리지만, 라이너는 여기에 어그로가 끌릴 수 밖에 없고 단순히 빠른 이동 속도를 갖는 것만으로 여러분과 여러분의 팀에 좋은 cc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 명의 챔피언들을 동시에 때릴 수 있고, 충전 시간이 길어질수록 성능이 크게 향상됩니다. 속도를 늦추고, 얼마나 오래 굴렸는지에 따라 지속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은 마지막으로 마스터 하는데 마스터 함에 따라 기본대미지만 올라가고, E가 훨씬 더 많이 올라가기에 마지막으로 마스터 합니다.


E: 눈덩이 팡팡팡
누누가 몇 초에 걸쳐 눈덩이 세 개를 난사해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고 눈을 묻힙니다. 눈덩이는 최대 세 번까지 난사할 수 있습니다. 눈덩이 세 개를 모두 맞은 적은 잠시 둔화됩니다.

눈덩이 팡팡팡이 재사용 대기시간에 들어갈 때 누누와 윌럼프 주변의 눈이 묻은 모든 적은 잠시 속박 상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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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기가 쿨일때 주된 피해 능력이며, 당신의 가장 믿을만한 스킬입니다. 쓸때 한명에게 3번 맞출지, 아니면 3명에게 한번씩 맞출지 잘 생각해서 써야합니다.

세번 맞으면 50%의 슬로우를 1초동안 걸리게 되기 때문에, E의 범위에서 벗어나기 힘듭니다. 눈덩이가 묻은 적은 E의 범위에 있으면 마오카이의 W가 걸린것 처럼 속박됩니다. 이 작업은 이동/기능과는 별개로 수행되므로 이를Absolute Zero(절대 영도)과 결합하여 쓰는게 기본 콤보입니다. 레벨에 따라 올라가는 기본 대미지가 높기 때문에 두 번째로 마스터합니다.


R: 절대 영도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점차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큰 피해를 입으며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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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범위의 적들이 많은 양만큼 느려지게 하는 믿을 수 없는 CC기입니다. 또한 누누와 윌럼프를 많은 쉴드양으로 보호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만약 여러분이 3초 내내 궁을 돌릴 수 있다면, 여러분은 주변의 지역에서 아주 많은 마법 피해를 입힐 것입니다.
하지만 말이 쉽지. 3초동안 이걸 켜놓게 해주는 바보는 없습니다. 여기가 Snowball Barrage(눈덩이 팡팡팡)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부분입니다. Snowball Barrage(눈덩이 팡팡팡)를 세번 맞춘 후 바로 궁을 써서 확정 콤보를 노리십시오. 비록 도망가더라도, 이것은 적들이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지역에서 도망치게 할 것입니다.

갱은 W로 용앞, 전령앞 쯔음 구역에서부터 굴려서 QER 순으로 가면 됩니다. 
W를 잘 굴리는게 흥망의 열쇠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누누가 가야 하는 아이템들,
여기에 안적힌건 안가는게 좋습니다.
(신발은 중반가면 바꿔주세요)


마방신
CC 기는 누누를 포함한 탱커형 정글러에게 빠짐없는 고민입니다. 30%의 강인함은 이 신발을 가는 주된 이유이며, 상대방이 당신을 CC로 농락한다면 ^^ㅢ부레 무조건 가야 합니다
닌자신발
  "그 새끼"같은 챔피언이 상대방에 있으면 유용합니다. 12%의 기본 공격 대미지를 방어전 막아주는 건 매우 효율적입니다. 상대방 AD 챔피언이 졸라리 컸다면 무조건 가야 합니다.
기사의 맹세
서폿형 정글러로써 주된 일중 하나는 우리 팀 원딜을 지키는 것입니다. 원딜이 받는 대미지의 일부를 누누에게 전달하고, 원딜이 준 대미지의 일부를 누누가회복시켜주는 건 엄청납니다. 근데 그 와중에 주는 효과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런 농약 같은 가시나.... 
솔라리
한타 때 주변 아군들에게 쉴드를 주는 건 언제나 좋은 선택입니다. 또한 물/마방을 둘 다 올려주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AP AD 챔피언이 모두 있다면 꼭 올려줘야 하는 아이템입니다.쉴드량이 추가 체력과 레벨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서폿보다 누누가 가는 게 더 효율적입니다.
망자
누누를 하면서 가장 고민해야 할 점은, 슬로우를 어떻게! 챔피언에게 거는 것입니다. Biggest Snowball Ever!(데굴데굴 눈덩이!)가 그 고민을 조금 덜어주기는 하지만, 누누의 이동속도가 상대방보다 단순히 더 빠르다면 애초에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망자의 갑옷은 누누가 W를 못 맞추더라도 바로 따라가서 E를 맞출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얼심
상대방이 AD 챔피언 다수로 이루어져 있고, 그 중 많은 챔피언이 공격속도를 기반으로 대미지를 넣고 있다면 얼심은 언제나 빠질 수 없는 아이템입니다. 주변 챔피언의 공격속도를 15%나 깎아주고 쿨감 20%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정령의 형상
만약 상대방 AP딜러가 강하다면 무조건 가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높은 수치의 마법 방어력을 올려주고    의 회복력을 올려주는 것은, 후반 게임에서 매우 효율이 좋습니다.
가고일
만약 누누가 팀의 유일한 탱커고 한타가 자주 일어난다면, 가고일을 가기에 딱 좋은 상황이라는 걸 의미합니다. 의 쉴드량과 시너지가 좋기 때문에 가고일을 쓰고 솔라리를 쓰면 잠시 동안 스파르타쿠스가 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시갑옷
얘도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 있습니다 제발!!!!
Nasus(나서스)Dr. Mundo(문도 박사) 이런 새끼들 있으면 제발 갑시다... 이상한 책이나 이상한 활같은거 가지 좀 말고 다시 한번 아이템 설명을 잘 읽어봅시다
란두인
슬로우 머신인 누누에게 시너지가 잘 맞는 란두인 입니다. 가시 갑옷과 비슷한 콘셉으로 시장에 출시됐는데, 크리티컬 대미지를 기반으로 하는 챔피언들을 상대할 때 매우 효과적이고, 사용하여 주변 적들을 느리게 한 후 궁 깔기에도 좋습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
망자의 갑옷과 비슷하게, 사용하면 이동속도를 추가로 부여하며, W를 굴리고 나서 주변 적들에게 슬로우를 줍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4초 이내에 충격파가 나오기 때문에 처음에 굴리기 시작할때부터 사용하면 굴리고 가는 도중에 충격파가 나올 수 있는 점만 주의하면 체력 마나 쿨감. 빠질것 없는 옵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아이템 선택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이 세개중 하나를 가는게 좋습니다. 누누에게 제일 효율이 좋은 3개입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이 친구는 Q의 피흡량을 늘려주며 AP챔피언 상대로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 친구는 W로 인한 갱킹이 실패했을 시, 두번째 기회를 주고. 평소에도 추가 이동속도를 부여합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이 친구는 초반 한타에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며, 추가 마나도 줍니다.

3-4코어 선택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Knight's Vow(기사의 맹세) 3코어나 4코어쯔음에는 무조건 이 아이템들 둘중 하나를 선택해서 가주셔야 합니다.

잿불거인,신발-(정령/망자/얼심)-A-(솔라리/맹세)-A

A에서는 위에 써진 아이템들중 하나를 가주시면 됩니다.


카운터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은 언제나 자신의 실력에 달려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봇쪽 레드/블루 몹에서 시작해서 바위게 먹고 나머지 버프몹 잡은 뒤 시작하면 됩니다.

갱을 갈때 주의사항
갱을 갈 때는 용, 전령에서 시작하거나 직선 갱의 경우 우리 팀 포탑쯤에서 쓰면 됩니다. 직선 갱에 정말 좋은 정글러라 꼭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그리고 누누 Q는 정말 용이나 전령을 빠르게 먹게 해주므로 시간 날 때마다 핑크와드를 박고 시도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언제나 봇-용, 탑-전령을 같이 연결해서 생각하세요. 예를 들어 봇갱을 갔다-> 상대방 2명을 모두 죽였고, 우리 원딜은 살아있다 -> 용을 챙긴다. 이런 식으로 연결해서 생각하면 스노우볼 굴리기 쉬울 겁니다.

결론
누누는 킬을 먹지 않아도 한타때 Absolute Zero(절대 영도)과 Consume(잡아먹기)덕분에 판도를 바꿀 수 있는 매우 기본적인 정글러입니다. 딱히 기술적으로 어려운 챔피언이 아니면서, 쉽게 승리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누누를 플레이 하고 싶은데 공략이 없어 헤메이고 있던 저 같은 사람들에게 공략을 바칩니다.


출처: https://www.mobafire.com/league-of-legends/build/vaporas-guide-to-reworked-nunu-amp-willump-ft-vicious-sk-535732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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