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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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라카, 별의 아이
Soraka, The Star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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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소라카 공략

- 판알못(2018-09-06, 조회수: 9323)

서폿 소라카는 두가지로 나뉨
초반용
후반용

이 공략은 후반용
소라카, 별의 아이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5 (+88) 2101 마나 425 (+40.0) 1105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25 (+2.14%) 0.852
5초당 체력회복 2.5 (+0.5) 11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콩콩이는 초반 라인전 압박용인데 요즘 메타에 이게 안 통한다는 게 문제임

괜히 깝치다가 갱 당해 죽으면 무조건 소라카탓

알리스타, 탐켄치 서포터였으면 죽을일 없었던건데 소라카로 깝쳐서 죽은거니까 소라카탓 맞음

유성을 가는 이유는 딜보다는 쿨타임 감소임

단일 대상 스킬이 쿨감 20%가 줄어드는데 후반 한타에 QE 안 쓰고 뒤에서 W만 써야 되는 상황이 많이 나옴

W로 20%가 아니더라도 광역 스킬 쿨감 10%이라 쓸만함



콩콩이+작열로 초반 압박이 불가능한 메타기 때문에 폭풍의 결집 가주는 것



기민함으로 얻는 주문력도 무시 못 함


마법의 신발은 생존력을 높여주기도 하지만 기만함 룬과 함께 주문력을 얻는 효과도 있음


쾌속접근을 가면 Q맞추고 딜교하기에 편해지는 것도 있는데 요즘 다리우스나 카밀, 탐킨치, 알리스타, 브라움 슬로우를 가진 챔피언들이 굉장히 많은 시대라서 아군에 힐을 주기도 좋음
소라카 특성상 한타 때 탈진을 쓰기가 쉽지 않음

아군에 힐을 주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그것보단 소라카가 점사되는 상황이 많기에 방어막
구원 (Salvation)
소라카는 최대 체력이 40% 이하인 부상이 심한 아군에게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90%만큼 증가하여 매우 빨라집니다. (범위: 2500)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85/120/155/190/225(+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체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대상 아군의 체력을 100/130/160/190/220(+0.6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95/120/145/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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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활용 팁

 게임이 잘 풀리면 W를 1개만 찍어도 됨


 소라카가 딜 가면 개욕먹겠다 싶으면 E대신 W찍어줌


 왜 Q선마를 하냐면 템트리가 주문력 템트리라서 AP계수를 활용하기 위해선 쿨타임이 짧은 Q를 선마해야됨


 E의 활용이 한타 때 굉장히 중요하지만 그건 힐만하는 소라카들한테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고


 주문력을 올린 소라카라서 Q의 딜 기여도 상당함


 그리고 Q를 올렸을 때 W를 아군에게 주면 별의 가호 효과라고 4초간 체력이 차는 것이 아군에게도 적용되는데 Q를 올리면 이 별의 가호 효과도 늘어남


 200~400에 달하는 주문력 계수를 적용 받은 별의 가호 효과는 초당 40~50의 체력이 회복됨


 W 1개만 찍어도 힐이 가능한 이유가 여기에 있음 


 5레벨 W면 200이 차는데 80+별의가호 효과해서 200가까이 채워줄 수 있음


 아군이 너무 쳐맞는 상황이라면 딜러를 어떻게 든 살려야 되니까 W를 빨리 찍어줘야됨.


 E선마에 콩콩이 작열들어서 E선마가 좋지 않냐?  이건 잘하는 상대 원딜만나면 쓸모가 없음. 도란방패에 기민한 발놀림으로 소라카가 E쓰든 말든 정말 말그대로 쓰든 말든 견제 상관없이 파밍하면서 잘 크는 원딜 많음. 요즘은 텔까지 들잖아? E선마해봐야 잘하는 애들한텐 소용없음. 정말 원딜 하지도 못하는 애들한테나 통하는거지.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주문력이 최고

체력을 안가기 때문에 이동속도를 올려서 소라카의 생존력을 올려줘야 됨

근데 이동속도로 생존을 한다는 건 무빙이 바탕이 돼야 되는데 이 정도면 다이아 중상위권은 돼야 가능한거라서 브실골플이 이 공략봐도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음

무빙을 어떻게 해야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중앙의 검은 원이 적이고 바깥 검은 원이 내가 있는 자리라고 생각을 하면 중앙 원과 바깥 원을 잇는 선들은 모두 직각을 이루게 됨. 논타겟팅 스킬을 피하기 위해선 저 바깥의 검은 원을 따라서 이동을 하면 항상 적과 직각을 유지하게 되고 직선형 논타겟팅 스킬들을 피하는 최고의 무빙을 하게 됨. 내가 뭔가 피해야 되는 상황이라면 적 챔피언 주위를 따라서 원을 돈다고 생각하면 됨. 1:1 상황이라면 완전히 원을 뱅글뱅글 돌면서 싸우면 필승이겠죠? 원딜들이 카이팅을 할 때 뒤로 가는 카이팅은 익숙하지만 원으로 도는 카이팅은 안 익숙한 경우가 많아요. 베인이 카이팅을 하는 모습을 보면 옆으로 구를 때가 많잖아요? 그게 옆으로 움직인다기 보다는 원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하는게 맞아요. 시계방향 원을 따라서 움직이다가 궁을 쓴 상태에서 Q를 쓰면 안 보이니까 그 상태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돌면 적의 예상을 뒤집으면서 적의 논타겟 스킬을 피하는 최상의 움직임은 유지하게 됩니다. 적이 다가온다거나 도망칠때는 이 원이 약간 대각선으로 찌그러지겠죠?
 근데 1:1상황이 아니고 1:2 상황이면 원을 완전히 한바퀴 돌다간 적에게 달려드는 꼴이 되기 때문에 저걸 쓰지 못할텐데 직선으로 도망치다가 적당히 적이 스킬을 쓰겠다 싶으면 머리속에 생각해둔 원을 벗어나는 방향으로 무빙을 살짝해주고 다시 도망가면 됩니다. 

직선으로 도망치다가 원을 벗어나는 방향으로 무빙했다가 다시 직선으로 도망치다가 또 원을 벗어나는 방향으로 무빙해주고 다시 도망쳐주면 됨. 이 개념이 머릿속에 박히면 게임 할 때 바깥원이랑 안쪽 원을 연결하는 직선이 눈에 보입니다. 적 챔피언과 내 캐릭터를 연결하는 직선과 내가 이동해야 될 원의 모습이 떠올라요. 이렇게 무빙을 하면 페이커처럼 무빙 할 수 있습니다. 적 챔피언이 2, 3개로 늘어났을 때 이걸 얼마나 잘 수행해 내느냐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상대가 허접하다 라인전이 수월하게 풀렸다면 Aether Wisp(에테르 환영) 

라인전이 좀 빡세다면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먼저가고 Aether Wisp(에테르 환영)

상대가 정말 허접하면 Spellbinder(주문매듭 구슬)대신에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먼저가 줌


Spellbinder(주문매듭 구슬)은 소라카 코어템임. 이동속도 10%증가에 주문력+120. 군더더기 없는 능력치에 사용효과가 엄청남. 위급한 상황에 탈출할 이동속도 증가가 최대 50%까지 적용되고 4초간 주문력도 증가하는데 궁쓰기 전에 이거 써주면 힐량 엄청 늘어남. 라바돈을 미리 땡겨쓴다고 보면 됨. 소라카가 추노에 살짝 안 좋은 챔피언인데 이거 사용효과로 추노까지 가능해짐.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Celerity(기민함)Spellbinder(주문매듭 구슬)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 요렇게 들면 이동속도가 430인가 나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효과 받으면 480인가 나올텐데 그거보다 30~40정도 낮음. 느낌옴? 기본 이동속도가 존나 빠름ㅋㅋ 여기다 주문매듭 사용효과까지 쓰면 아리 궁써도 겨우 따라올듯.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Celerity(기민함)Spellbinder(주문매듭 구슬)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이러면 더 빨라짐ㅋ


주문매듭 다음템으로 게임이 좀 말렸으면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도 좋음. 체력 주문력에 사용효과가 매력적임.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는 언제나 3코어템. 게임이 잘 풀리면 라바돈, 게임이 안 풀리면 슈렐이 2코어 템. 

게임이 너무 잘풀리면 3코어템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좋음. 소라카는 게임이 잘 풀릴수록 적들이 소라카를 물려고 혈안이 될때가 많음. 정말 소라카 캐리 분위기 날때는 존야가주면 역관광으로 완전 게임 터트릴 수 있음.

라인 / 정글 운영법

견제 적당히 적당히 하면서 라인전 반반가 줍니다.


요즘 메타는 타워 빨리 깨고 글로벌골드 벌어서 격차 벌리는 빠른 운영 메타가 아니에요.


원딜이 옛날보다 약해져서 반드시 원딜이 파밍 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서포터 시야석도 옛날처럼 타워깬 골드로 살수 있는 그런 시대가 아니잖아요.


라인전 천천히 안정적으로 하면서 적을 집에 보내기만 한다면 베스트라는 마인드로 무리하지 않고


차근차근 말려죽인다는 생각으로 나대지말고 차분하게 초반 운영해줍니다.


그리고 라인전 박살냈더라도 로밍가는거 별로 안 좋아요.

저도 라인전 박살내고 로밍 많이 다녀봤는데 이거 안 좋아요.

미드 오른쪽 시야확보정도만 하는 수준으로 해주고 봇에 계속 상주하면서 경험치 꾸준히 먹어주고

아군 원딜 혹시라도 죽지 않도록 해주는게 더 좋습니다.

소라카가 돌아다니면서 못 먹는 경험치 + 간혹 나대다가 죽는 원딜 이게 더 안 좋은 결과를 만들었어요.

특히 봇 경험치를 2명이 먹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교훈을 얻었어요.

봇에 있는게 서폿템 골드 얻기도 좋은데 이 골드는 게임상에 존재하지 않는 골드를 만들어내는 것이라서 상당한 의미가 있습니다.

미니언, 정글 몬스터를 죽여서 만드는 골드가 아니거든요. 이거 쿨타임을 계속 돌려줘야 팀 글로벌 골드에서 앞서나갈수 있어요.

서포터라는 포지션이 할 수 있는 최선의 플레이를 생각 할 때 상대와 아군 모두 봇에서 킬을 만들수 없는 대치상황이라면 서폿템으로 만드는 골드에서 차이가 벌어지겠죠? 이건 패치로 체력재생 +0.1됐을때 생기는 승률 통계상의 차이 같은 아주 미묘한 부분이라 게임을 많이 해봐야 느낄 수 있습니다.

최대한 원딜이 cs먹는 곳에 따라다니면서 원딜 경험치를 뺏어주는게 중요합니다.

원딜의 경험치를 뺏는다 = 소라카가 성장한다 = 원딜이 안전하다


중반 운영법

중반도 라인전과 같이 미드 주변 시야를 밝혀주고 차근 차근 말려죽인다는 생각으로 미드나 탑 압박을 해줍니다.


시야를 미리 확보를 해둬야 교전상황에서 E를 어디에 누구한테 쓸지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시야확보에 중점을 둡니다. 



후반 운영법

한타 때 아군들 피 40%이하로 떨어지고 나서 R쓰면 추가 50% 회복효과 있으니까 이것만 잘 노려주세요.


주문력 300일 때 3렙 R (350+300*0.55)*1.5 = 772.5


향로회복효과 8% 더하면 회복량 834.3 입니다.

정상적인 교전이라면 질수가 없어요.

회복량 4명이면 834.3 * 4 = 3337.2 인데 상대 서포터가 이정도의 딜링을 할 수 있을까요?

그것도 3337.2는 순수 회복량이고 이걸 다시 까내리기 위해선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고려해서 6000~7000의 딜링을 해야될텐데 상대 서포터가 이걸 할 수 있을까요?

정상적인 교전이라면 후반 주문력 소라카 서포터가 있는 팀을 이길수가 없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E 잘 깔아주고요 Q적중한 다음 W를 아군을 회복시켜서 별의 가호 효과 활용하는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별의 가호 효과가 회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눈에 잘 안 보이지만 엄청납니다.

W선마 소라카의 경우 소라카의 체력을 아군에게 주는 방식이지만

주문력 소라카의 경우 Q를 적중해서 소라카도 별의 가호 효과로 체력을 200~300 회복하면서 자신의 체력은 유지한체로 아군의 체력을 높여주는 형태가 됩니다.

또한 Q는 광역스킬이고 5레벨 슬로우효과도 교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니까 Q와 E 활용을 잘해줍니다.



마치며
이게 왜 후반형 공략이냐면 구원의 사용효과 효율을 다른 템들이 따라갈수가 없어요. 초반에 강한 소라카가 봇 라인전 압박을 통해서 얻은 이득을 구원에 투자하고 4렙 이후로 W선마를 한다면 우세한 상황에 있는 봇라인이 질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스노우볼을 탄탄하게 굴릴 수 있다면 무조건 구원입니다. 20분전에 게임의 승패가 결정되는 일이 많은 상위권다이아, 마스터, 챌린져에서는 구원을 선택하는게 당연한 일이에요.
근데 브실골플에서는 팀원을 믿기가 힘들잖아요? 잘 키워둔 원딜이 스노우볼 안 굴리고 혼자 잘 컸다고 우쭐해서 혼자 나대다가 죽어서 게임 역전시키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결국엔 소라카가 알아서 캐리해야 되는 상황이 많은데 이럴때 필요한건 당연 딜링이죠. QE선마에 주문력을 가면 적들이 비실비실거려요. 그만큼 소라카 딜링은 강합니다. 거기다 주문력을 올리면 별의가호 효과도 증가하고 WR의 회복량도 늘어나기 때문에 구원 W선마 소라카에 뒤쳐지지 않는 힐량을 보여줍니다. 후반으로 가면 오히려 주문력 소라카가 힐량도 더 많아지기 때문에 게임이 길어질수록 소라카는 주문력을 선택한 것이 바람직한 일이 됩니다. 구원을 가는 소라카들은 솔라리팬던트 템트리를 가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되면 이미 주문력으로 선회하기에는 늦어버렸고 구원, 솔라리팬던트, 슈렐리아, 향로 같은 템트리를 선택하는데 이런 템트리들은 그닥 영향력이 별로 없거든요. 원딜 듀오가 있으면 모를까 솔랭에서 후반을 생각한다면 저런 템트리는 승률이 높을수가 없습니다. 그냥 버스타는거에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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