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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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카림, 전쟁의 전조
Hecarim, The Shadow of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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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헤카림 기초백과

- 혼제(2018-09-09, 조회수: 13380)





시즌 5, 6, 7 플래티넘 2

일단 까놓고 하자면 저는 천상계에 오른적이없습니다.

그래도 브론즈에서 꾸역꾸역 기어올라오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두 챔피언이 헤카림과 스카너이며 요근래 탑 헤카림의 공략은 전멸한 것 처럼 보여서 그냥 한 번 적어보고자합니다.


정글 헤카림은 즐겜이나 일겜을 제외하곤 한 수가 얼마 안되어서 같이 다룰수는 없습니다...

그러니 정글도 해봤나 하고 들어오셨으면 다른 분들 공략을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본 공략은 헤카림(탑)의 공략으로써

뭐 세세한 운영 팁 천상계만의 꿀팁 같은거는 일절 없으며

오로지 5년 넘게(계정이 증발해서 시즌3,4는 전적이없습니다) 탑헤카림의 흥망성쇠를 모두 경험한 일반인의 이야기입니다.



내가 나중에 보려고 쓰는 것도 있습니다...
헤카림, 전쟁의 전조
소환사 주문 점화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106) 2427 마나 280 (+40) 960
공격력 66 (+3.7) 128.9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5.2) 12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헤카림의 룬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예전에는 닥치고 난입가라! 라는 식의 룬빌드였는데 개편되고 이것저것 하다가 오래전부터 팬이었던

글쟁이 개랑님의 방송을 보고 룬을 세개로 조절하게되었습니다.

그외에도 상황맞춰 갈만하다 싶은 룬들을 전부 소개해보겠습니다.


1. 정밀-마법/정밀-결의

Conqueror(정복자)를 기반으로 한 룬입니다.

Conqueror(정복자)Triumph(승전보)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Coup de Grace(최후의 일격)Celerity(기민함)Manaflow Band(마나순환 팔찌)/Conqueror(정복자)Triumph(승전보)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Coup de Grace(최후의 일격)Bone Plating(뼈 방패)Second Wind(재생의 바람)

다음 두개 중의 한 가지의 빌드를 고릅니다. 다만 99%의 확률로 왼쪽, 정밀-마법 테크를 고르는 편입니다. 마나순환팔찌의 공짜마나 250이랑 잃은마나비례회복이 도움이 꽤 많이됩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할 수 있는 의문으로 가장 손꼽을만한게 헤카림이 정복자 효율이 나오느냐 일건데...

뭐 헤카림이 아무리 그래도 평Q나 돌진으로 딜교를 보통 시작하니만큼 터트리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게다가 지속딜이라서 은근히 지속시간이 길기도 하구요.


무난한 라인전, 초반 라인전 압살 가능한 경우 보통 채택합니다.

 트포외에 딱히 딜템을 안가다보니 그 딜로스를 메워주는 느낌도 없잔아 잇습니다.


뒤에 결의부분은 라인전은 무난 할 것 같은데 가렌 같은 녀석들 상대할때 채택합니다. 다만 마나 관리가 힘들어집니다.


2. 마법-정밀/마법-결의

Phase Rush(난입)Celerity(기민함)Manaflow Band(마나순환 팔찌)Scorch(주문 작열)(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Triumph(승전보)(Coup de Grace(최후의 일격))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Bone Plating(뼈 방패)Second Wind(재생의 바람)

난일을 기본 베이스 로 잡고 있습니다. 근접딜러임에도 불구하고 정복자 대신 이동속도가 필요할때.

적팀에 둔화가 짜증날때 채택합니다.

대표적으로 Nasus(나서스)Nunu & Willump(누누와 윌럼프)Dr. Mundo(문도 박사)Volibear(볼리베어) 이런애들일때 보통 채택합니다.

그외에도 요새 자주보이던데 Master Yi(마스터 이)Malphite(말파이트) 일때도 상황봐서 고르는편입니다.

그리고 이속뻥튀기를 하고 싶을때 가시면 좋습니다.



3. 지배-마법

저는 이 룬을 이렇게 부릅니다. 존--버카림룬 이라고.


이유는 간단합니다. 헤카림한테서 쥐약급인 챔피언들 상대로 제가 쓰는룬이거든요..

Predator(포식자)Sudden Impact(돌발 일격)Ghost Poro(유령 포로)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Manaflow Band(마나순환 팔찌)Celerity(기민함)

??? 왜 탑라인전에 포식자냐??? 하실분들이 있을텐데 제가 이룬을 사용하는 챔피언들을 예로들자면

Teemo(티모)Quinn(퀸)Jayce(제이스)Darius(다리우스)Olaf(올라프)

그리고 탑으로 올라오는 떄리다 못지운 버섯 같은 원딜애들 올라오면듭니다.


해당 룬으로 게임을 평정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적 탑솔러랑 6렙을 비슷한 시기에 찍는 것. 2~30초정도는 늦어도 됩니다.

2. 6렙을 찍기 전까지 미칠듯이 터진 라인이 없을 것.

3. 6렙 이후 탑라인에 일절 가지 않을 것.


이게 뭔소리냐 하실분들 위해 설명드리자면

1번 : CS다버려도됩니다. 경험치만 처묵처묵하면서 라인전에서 버팁니다. 궁극기 없는 헤카림은 변수창출이 힘듭니다.

2. 최소한 한 라인이라도 버티면 거기만 계속 가면모르겠는데 그게 아닌 이상 이 방법이 결국 본인라인 제외 다른 라인 키우는 2정글 형식의 방법이기에..

3. 탑라인을 막기 위해 탑에 1초라도 모습을 드러낸 시점에서 이 공략은 통하지 않습니다.
무한갱이라 부르는 방식으로 전라인(탑마저 갱가는 식으로)을 싸돌아다녀야합니다.

2차타워까지는 내줘도됩니다만 가급적 2차 앞에서 막는게 좋습니다. 결국 집뿌서지면 지는 게임이지만 대문뿌서졌다고 지는건 아니잖아요?



그외 쓸만한 핵심룬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 : 초갓, 나섯, 가렛 같은 애들 상대할때로 버티는데 도움이 됩니다.

Kleptomancy(도벽) : 즐겜용

기타 쓸만한 룬
Presence of Mind(침착) : 승전보가 너무 좋은게 문제..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 : 신발을 무조건 헤르메스로 간다는 가정하에는 들만합니다.

Demolish(철거) : 결국 타워뽀개는 게임이니..

Conditioning(사전 준비),Chrysalis(번데기) : 당장 초반에 도움되는 특성은 아니지만 후반에 보강하기 좋습니다.

Revitalize(소생) : 회복량 증가는 쓸만합니다.

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Ghost Poro(유령 포로)Zombie Ward(좀비 와드) : 셋다 쓸만한데 유령포로가 시야확보라는 명목에서 쓸만합니다.

Transcendence(깨달음)NimbusCloak(빛의 망토)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 기존의 Celerity(기민함)Manaflow Band(마나순환 팔찌)Scorch(주문 작열)랑 정확하게 대체되는 룬입니다.

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이속 10
Future's Market(외상)트포 100원모자랄때 개꿀
Biscuit Delivery(비스킷 배달) 마나추가
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쿨감
Time Warp Tonic(시간 왜곡 물약)엥간하면 부패의 물약 계속 쓰니까 의외로 쓰는 시간은 깁니다.


Ignite(점화)
Ghost(유체화)
Teleport(순간이동)

당신은 다음 셋 중 두개를 고르시며 됩니다. 어떻게 섞어서 쓰던 헤카림의 스펠은 이 세개중 두개를 고르면됩니다.


보통 : Ignite(점화)Ghost(유체화)

존버용스펠 : Teleport(순간이동)Ghost(유체화)


라인전  찢어버릴수 있겠는데? :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

굳이 유체화 없어도 될 것 같다. :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



Flash(점멸)

그놈의 점멸

점멸 없어도 헤카림은 궁극기와 이속으로 도주가 편하며 변수 창출 또한 쉬운편이기에 점멸 안씁니다.

헤카림하면서 점멸 든 기억이 없네요.

비슷한 예 : Tryndamere(트린다미어)Shaco(샤코)Shen(쉔)

출정 (Warpath)
헤카림은 추가 이동 속도의 12~24%(1/3/6/9/12/15/18레벨에서)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회오리 베기 (Rampage)
마나 소모: 28/26/24/22/2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헤카림이 주위 적들을 베어 60/85/110/135/16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40% 감소된 피해)

이 공격으로 헤카림이 적 한 명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광란 효과가 중첩되어, 잠깐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피해량이 3% (+추가AD 100당 4%) 늘어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공포의 망령 (Spirit of Dread)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헤카림이 4초에 걸쳐 주변 모든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들이 헤카림에게 받은 피해량의 25%와 헤카림의 아군에게 받은 피해량의 12.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헤카림이 5/10/15/20/25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한 경우, 헤카림의 체력 회복량은 120/150/180/210/240을 넘을 수 없습니다.
파멸의 돌격 (Devastating Charg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헤카림의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상승합니다. 다음번 공격 시 대상을 뒤로 밀어내며, 파멸의 돌격을 시전한 다음 헤카림이 이동한 거리에 따 30/45/60/75/90 (+0.5 AD)~ 60/90/120/150/18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그림자의 맹습 (Onslaught of Shado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헤카림이 유령 기수들을 소환하며 전방으로 돌격하여, 부딪친 적 모두에게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이동 거리에 따라 0.75~1.5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 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정복자 : 풀스택에서 평qw평/E로 박고 시작


 난입 : 콤보가 없다.


스킬 활용 팁

 공포가 의외로 범위가 좁습니다. 마우스 조금만 더뻗어도 뒤로 쭉 날아가다보니;; 쓰는데 조심하십시오.



 그리고 헤카림 궁극기의 모션이 길고 범위가 길어질수록 더 길기 때문에 단순 데미지 딜링용으로 쓸거면 아주 짧게 끊어도됩니다.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 이게 은근히 쓰기 어려워요.

시작 아이템
코어
갈만한아이템
갈만한아이템2


헤카림은 아이템 가변성이 굉장히 낮은데 높은 기묘한 챔피언입니다.


애초에 템창이 6개 밖에 안되니까 어쩔수 없긴 한건가 하지만..


헤카림의 핵심 코어로는

Trinity Fusion(진 삼위일체)Trinity Fusion(진 삼위일체)Trinity Fusion(진 삼위일체)
The Obsidian Cleaver(흑요석 양날 도끼)The Obsidian Cleaver(흑요석 양날 도끼)The Obsidian Cleaver(흑요석 양날 도끼)

이 두가지인데요, 보통 라인전 잘컸다 싶으면 트포 좀 애매하다 싶으면 블클을 갑니다.

그리고 추천템에 하나 섞여 있는 이유모를 템.Tiamat(티아맷)

이거 가는 이유는 단순하게 라인푸쉬용입니다. 트포 딱 나온 직후나 3코어 쯤이면 상관이 없지만

4코어쯤 나올때부터 헤카림의 라인푸쉬력이 떨어집니다. 그놈의 마나소모량때문이죠. 그렇다고 후반에 맞추기는 조금 애매한 템.

그냥 라인만 미친듯이 밀고 로밍가야할때
라인전 망해서 쭉 밀고 집가고 해야하는 공익헤카림할때

그냥 존나못컸을때 아니면 안가셔도됩니다.


그 외에는 진짜 상황보고 그냥 맞추되

Trinity Force(삼위일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

는 필수로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저 빙하의장막이 은근 좋더군요...


아참 신발은 룬으로 30%를 챙겼으면 닌탑/신속
아니면 헤르메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렝가
간격만 조절할 줄 알면 쉬운데 프로게이머가 아니라 맨날 어려움...
가렌
탑라인 퉁퉁이
다리우스
브론즈 다리우스한테도 여러분은 질수도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초중반 스킬 다 빠지고 들어가면 그냥 쉬움.

난입드는걸 추천
리 신
탑에 올...라올일은 없지만 메인스킬이 들어오는거다보니 의외로 어렵지않다.


리신궁으르 맞궁으로 씹어주면 베스트.
야스오
요새는 상대하기 어렵지만 여전히 4렙까지 라인 쫙땡겨서 Q2스택 쌓은상태로 유체화키고 싸우면 쉽다.


1킬따면 그뒤로는 스노우볼 무진장굴러감.


가렌Garen(가렌) : 탑라인 퉁퉁이.  난이도 : 중

회전 회오리랑 그놈의 Decisive Strike(결정타)가 너무 아픕니다.

상대법이라고 할만한건 딱히 없고 티아멧 사서 라인밀고 로밍다닙시다. 기동력에서 절대적으로 우위를 가져올수 있으니....

네? 남자의 가렌요? 어... 그냥 안싸우시면됩니다.


갈리오Galio(갈리오) : 가갈갱으어엌   난이도 : 하-상

갈리오의Q가 앞으로 오는 스킬이기에 뒷무빙이 아닌 옆무빙을 치시면 피하기 쉽습니다. Ap카운터로 설계된 마법사라 딜은 쌔지만 따로 방템안두르면 샌드백.


갱플랭크Gangplank(갱플랭크) : 귤선장님.   난이도 : 하-중

리메이크 이전 갱플은 3렙부터 조지면 되는 애였지만 지금은 화약통때문에 버티기가 힘든 챔피언.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라인땡겨서 폭딜넣는 구조로 가면 상대하기 편함.


그라가스 Gragas(그라가스) : 술통   난이도 : 중

술통으로 시작해서 배치기로 끝나는 챔피언. 그냥 다피하면 너무 쉽지만 그럴순 없으니 그라가스 궁만 맞궁으로 씹는다면 쉬움.


그레이브즈 Graves(그레이브즈) : 버리세요 라인전. 버리세요 게임. 야 정글로내려가!


나르 Gnar(나르): 분노조절불가   난이도 : 중하

분노 상태의 나르W만 피하면 상대하기 편한대신에 미니나르 상태에서 견제맞아주면 밑도끝도 없이 밀릴 수 있으니 주의.

변신 풀린 직후에 유체화+파멸의돌격으로 들어가서 뚜까패면 오늘저녁은 고기반찬.


Nasus(나서스) : 난입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난이도 : 하

점화텔/점화유체화-난입으로 상대하시면 됩니다.

쇠약타이밍에 난입만 적절하게 터져주면 무한디나이가 가능한대신 극후반가면 어차피 못막으니까 그전에 끝냅시다.


노틸러스 Nautilus(노틸러스) : 최근에만난기억없음

누누와 윌럼프 Nunu & Willump(누누와 윌럼프) : 최근에 만난 기억없음

다리우스 Darius(다리우스) : 기적을 비시면됩니다. 그럼 온우주가 나서서 다시하기하게 해줄거임


다이애나 라이즈 람머스Diana(다이애나)Ryze(라이즈)Rammus(람머스): 탑에서 만난기억없습니다.


럼블 Rumble(럼블) :  난이도 : 상

화염은 어차피 다맞아줘야합니다. 초반에 럼블 몸이 약하니 난입하나 믿고 들어가서 조지는것 말고는 방법이 없...

악어백Renekton(레넥톤) : 난이도 : 중

분노조절 잘하는 레넥톤한정 난이도 최상

정복자-블클로 내가맞은만큼 돌려줘야하며  레넥톤 국민콤보거리만 조절하면 상대하기 쉬움

렝가 : Rengar(렝가) 위에있음.

리신 : Lee Sin(리 신) 위에있음.

리븐 : Riven(리븐) 위에있음.

마스터이 : Master Yi(마스터 이) 

요새 탑에 자주보이는 친구. 정복자/난입/포식자. 뭘들던간에 일단 라인전은 편함. 우주류검술과 패시브를 묻혀서 들어오는 일격필살만 잘피하자.

집중들고오면 그거만피하면 라인전은 쉬움.

마오카이 :Maokai(마오카이) 최근에 못만나봄

말퐈이트 : Malphite(말파이트)

정복자를 들고 Q딜로 찍어누르거나, 난입으로 둔화를 전부 풀어버리고 끝까지 따라가서 조지거나. 말파가 딜가면 상대하기 편하지만 작정하고 탱두르면 정복자-블클만큼의 효율나오는 상태도 별로없음.

나머지는 나중에.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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