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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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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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가, 악의 작은 지배자
Veigar, The Tiny Master of Ev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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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최고의 잠재력 미드 베이가

- Ricky리키(2018-11-11, 조회수: 76341)

시즌 8 종료.. 시즌 초에는 꽤 힘들었지만 가면 갈수록 환경이 좋아지면서 할 만 했던 시즌이었다고 생각한다.





음..

2018년 11월 8일 OP.GG 기준

픽률 승률 모두 더 오르며 2티어로 올라왔다.

아칼리, 아리같은 베이가에게 상성이 안좋은 챔피언들은 여전히 픽률이 높고,

조이가 버프되었고,

시간 왜곡 물약이 변경되어 상대 미드라이너의 유지력이 조금 낮아지는 등의 이유로 픽률과 승률이 높아진게 아닌가 싶다.

물론 단순히 통계만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아직 성능이 상타구나! 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확실히 좀 할만 한것 같다.



베이가의 특징:

평등한 죽창 데미지

광역스턴의 영향력

다른 마법사들이 넘볼 수 없는 주문력
베이가, 악의 작은 지배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8) 2416 마나 490 (+26.0) 932
공격력 52 (+2.7) 97.9 공격 속도 0.625 (+2.24%) 0.863
5초당 체력회복 6.5 (+0.6) 16.7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 (+4) 86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프리시즌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함. (현재 밝혀진 내용에 따르겠음. 확정된건 아니니 수정될 수 있음)

일단 프리시즌이 되면 결의 룬은 버리게 될 것 같음.

뼈 방패는 사라진다고 하고 보호막 관련 능력을 가진 룬으로 대체된다고 하는데 베이가와는 별 상관이 없고

번데기는 너프를 먹을 예정이라고 함.

11월 8일 기준 PBE

이번에는 뼈 방패번데기 자리로 들어가고 번데기가 삭제된다고 한다.

번데기결의를 가는 가장 큰 이유였던 만큼 너프가 되던 삭제가 되던 어쨌든 결의는 버리게 될 것 같다.

결의 자체는 그냥 내가 선호하는 룬이었고 원래 영감이 대세였기에 영감을 들던 사람들은 그대로 들면 됨.

그리고 이제 마법 + 영감의 경우 무조건 적응형 공격 능력치를 부여하는 등의 시스템이 바뀌어서 본인이 고를 수 있는 몇가지 능력치를 제시한다고 함.

마법 + 결의를 들고 성장쿨감, 적응형 공격 능력치 등을 선택하거나

영감 + 지배를 들고 체력 능력치 등을 선택할 수 있다는 말임.

자세한 내용은 확정이 되었을때 정리를 할 예정임. 상황에 따라 여러 선택지를 고를 수 있게 될 것 같음.

어째 이전 룬 시스템의 일부가 다시 살아난 느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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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베이가가 갈만한 룬으로 봉인 풀린 주문서, 빙결 강화, 포식자 같은 것들이 언급되곤하는데

셋 전부 쓰기나름이고 룬을 이해만했다면 어떤 캐릭터로든 평타이상 친다는 생각을 가지고있음. 써보기도 했고..

하지만 이 이상은 아직 이 공략에서 언급하지 않겠음. 연구를 충분히 한 후에는 쓸 생각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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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유성을 선호함.

보통 베이가는 콩콩이 또는 유성을 들게 되는데 나는 처음에는 이렇게 생각했음.

"콩콩이는 무조건 상대를 따라가서 때리는데 유성은 못맞출수도 있지 않나? 또 쿨타임은 또 어떤가?"

근데 사실 콩콩이가 상대를 때린다고 내가 라인전에서 주도권을 잡는건 아님. 어떻게 보면 많이 안타깝긴한데


어짜피 상대방은 유성을 피하기보다 유성을 날리는 트리거가 되는 스킬을 피하려고 하기때문에 스킬피하려다 맞고 유성도 같이 맞게 됨.

맞지 않는다는 걱정과는 다르게 의외로 대부분 맞아주는 모습을 볼 수 있음. 데미지가 더 쎈거야 덤이고

후술하겠지만 중반에는 스킬 하나하나에 E를 연계해서 쓰는게 보통인데 이렇게되면 유성과 콩콩이의 딜 기여도 차이는 말할 것도 없음.



카밀의 적응형 보호막을 제외하고 봐도 꽤 남아있었는데 한방에 죽는다.

뛰어와서 같이죽은 우르곳은 덤


이정도 이유로 나는 유성을 선호함. 콩콩이를 들지 말라는건 아닌데 아무튼 그렇다는소리


상대가 Fizz(피즈)일경우 극초반 평짤을 포함한 견제를 어느때보다 많이하기때문에 콩콩이를 듬.



2번째 마법 룬은 무효화 구체를 보통 드는데 상대가 AD면 마나 순환 팔찌를 듬.

솔직히 이건 딱히 설명할게 없는데, 빛의 망토 이 재밌는 룬은 조금 따로 설명을 해봄.

빛의 망토 일반적으로 드는 룬은 아님. 6렙전엔 효과가 아예 없는 룬이라서

그런데 상대가 돌진기가 너무 많아서 포지셔닝이 참 힘들것 같다 싶으면 궁극기를 냅다 꼬라박고 포지셔닝을 하는거임.

조금 이전 폭풍전사같은 느낌인데 이쪽은 그냥 나살려라 하고 쓰는 룬임. 궁극기 아껴서 좋을것도 없으니까


3번째 마법 룬은 깨달음을 듬.

이전 룬 시스템에서 이속왕룬을 박던 유저라 룬 시스템이 바뀌고 기민함을 주로 들었는데, 이속증가 효과가 너무 까여서 도저히 들 수가 없음.

깨달음 효과가 여러가지로 요긴하니 쓰기좋음.


4번째 마법 룬은 폭풍의 결집을 듬.

기민함과 마찬가지로 이전에는 주문 작열을 들었는데 너프되기도 했고 그냥 라인전보다 라인전 끝난 후 중반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생각으로 폭풍의 결집을 듬.

보통 유저들이 생각하는 베이가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왕귀형 룬이기도 함.





부 룬은 결의를 드는데 이유는 그냥 라인전 버티는게 더 쉬워지고 킬어시를 날로먹든 솔킬내서먹든 4번만 먹으면 번데기 적응형 주문력으로 스노우볼을 바로 굴리기 쉬워서임.


가끔 정밀을 들기도함. 룬은 침착, 최후의 일격

궁 막날리면서 두들겨패는 뽕맛을 느낄 수 있음. 그만큼 라인전 상대가 만만할때나 가능한 양날의 검이지만

침착 최후의 일격 들때는 빛의 망토를 같이 드는게 재미있음.


op.gg 통계에서 베이가의 부 룬중 가장 많이 선택되는 룬은 영감이고,

그중 완벽한 타이밍(초시계), 우주적 통찰력을 가장 많이 고르는 것으로 보임.

개인적으로 영감에서 추천하는 룬은 마법의 신발, 미니언 해체 분석기, 우주적 통찰력

마법의 신발은 신발 300원을 아낄수 있고 이속이 추가로 붙어있다는 점에서 아주 쓸만함. 신발을 빨리사는편인 사람에게는 적응이 조금 필요할 수 있음.

미니언 해체 분석기는 초반부터 라인을 미친듯이 미는 챔피언을 상대로 밀리는걸 좀 막기위해 듬.

원거리 미니언 두개정도는 기본적으로 먹어두는게 좋음.

우주적 통찰력은 설명할 필요가 없는 룬. 현 시점 베이가에게 쿨타임 감소라는 능력치는 아주 중요한 능력치임.

거의 Teleport(순간이동)만 들었던 유저인데 너프가 너무 뼈가저림

Ignite(점화)가 버프되기도 했고 초반딜을 좀 메꿔주기도 하는 점화를 거의 대부분 들게 됨

암만 라인전 맞는게 일상이어도 킬각은 의외로 자주 나옴.

점화가 아닐때는 Heal(회복)이나 barrier(방어막)을 드는데

Heal(회복)의 경우에는 그냥 상대가 점화를 안들것같을때 듬. 근데 상대가 베이가인데 점화를 안드는 상대가 있나? 잘 모르겠다.

Yasuo(야스오)Zed(제드)Talon(탈론)Ekko(에코)Irelia(이렐리아)Fizz(피즈)같은 애들 상대로는 Exhaust(탈진)들어도 좋음. 이 경우는 갱호응할때도 좋긴한데 대부분 쟤들이 붙었을때 살아남으려고 쓰게됨.


Exhaust(탈진)은 라인전에서는 상술한대로 쟤들이 킬각을 보고 들어오는 순간 걸어서 살아남기 위해 쓰게 되는게 보통이고

한타에서는 저런 애들이 들어올때 바로 걸어줘야함. 무조건.

탱커나 원딜한테 거는거 다필요없음. 저런 애들한테 걸어서 순간 딜량을 줄여버리고 점사하는게 제일 중요함.




어쩌다가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얘를 만났다면 Cleanse(정화)를 드는게 좋음.
극악무도 (Deviltry)
적 챔피언에게 스킬을 적중시킬 때마다 극악 중첩이 쌓여 주문력을 1 얻습니다. 처치나 처치 기여 시 중첩이 5회 쌓입니다.
사악한 일격 (Baleful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사용 시: 적에게 암흑의 기운을 쏟아내어 80/120/160/200/240 (+0.5/0.55/0.6/0.65/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악한 일격으로 대상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극악 중첩이 하나 쌓입니다.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의 경우 중첩이 세 번 쌓입니다. (사정거리: 1,050)
암흑 물질 (Dark Matt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1.2초 뒤 목표 위치에 암흑 물질이 떨어져 85/140/195/250/305 (+0.6/0.7/0.8/0.9/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극악무도 중첩 매 50회마다 W - 암흑 물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중복됩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225)
사건의 지평선 (Event Horizon)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스킬 시전 뒤 0.5초가 지난 후 베이가가 목표 위치의 가장자리를 3초 동안 왜곡시켜 해당 구역을 지나는 적을 1.5/1.75/2/2.25/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425)
태초의 폭발 (Primordial Burs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대상에게 태초의 마법을 날려 175/250/325(+0.65/0.7/0.75 AP) ~ 350/500/65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합니다.
체력이 33% 밑으로 떨어진 적에게 피해가 극대화됩니다. (사정거리: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나는 Q-E-R-W 이 순서대로 마스터하는걸 선호함.



이유는 조금 복잡한데 W를 자력으로 (스턴 없이) 맞출 수 있는 시간대가 따로 있음.


이게 뭔 개소리야? 싶을 수 있는데 무슨 소리냐면 라인전 초반에는 일단 W를 쌩으로 챔피언한테 날리는건 미친 짓임.


중반에는 대규모한타보다는 규모가 조금 작은 교전이 보통 일어나는데 이때는 W는 거의 E랑 연계해서 씀.


중반부에는 베이가의 스턴이 팀의 교전에서 지분이 상상 이상으로 크기 때문에..


중반부에서 상대 잘라먹기 & 한타 승리에는 거의 대부분 베이가의 E가 아주 큰 영향을 미침.


후반역시 베이가의 스턴이 지분이 크긴 하지만 베이가가 E를 앞장서서 쓰기에는 부담스러운 시간대이기 때문에 E는 그냥 자기 위치에서 가장 적당한 곳에 쓰고 QW를 난사하게됨.



쉽게 말하면 그냥 W를 자력으로 맞출만한 시간이 후반이고 그전에는 거의 E랑 연계하는게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춧돌인 E를 더 빨리 찍음으로 W의 안정성도 같이 올리는거임.



단, 트위스티드 페이트 상대로는 6렙전에 W를 한번 더 찍어서 라인밀리는걸 막는게 좋음. 라인 밀리는 순간 트페궁각이고 팀원 사망각임.




2렙에 E를 찍는걸 추천하는데 자세한 이유는 추가공략에서 서술함.



스킬 설명


설명에 앞서 베이가의 스킬들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Deviltry(극악무도)패시브: 시간이 지날수록 베이가가 강해질수있게 하는 스킬


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Q: 괜찮은 성능의 논타겟 스킬


Dark Matter(암흑 물질)W: 일반스킬주제에 궁극기보다 쎄고 두명 이상 맞으면 한타가 터질수 있는 선딜이 긴 강력한 딜링 스킬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E: 최고의 장악력을 자랑하는 초중반을 휘어잡는 군중 제어기


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R: 막타전용스킬





Deviltry(극악무도)패시브


적에게 스킬을 적중시키면 (아이템은 제외) 베이가의 주문력이 1 오름.


적을 킬내는데 관여하면 베이가의 주문력이 5 오름.



여러 명에게 QWE를 적중시키면 각각 최대 2, 5, 5 가 오를 수 있음. 사실 이건 크게 신경안써도됨. 킬관여가 더 중요하지..




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Q


탄속 그럭저럭 빠른 2인 적중 논타겟 스킬임.


이 스킬로 막타를 치면 주문력이 1 오름. 대형 몬스터나 대포 미니언은 2


1렙 데미지는 상상이상으로 답이 없기때문에 3레벨에 Q를 한번 더찍고 미니언 먹는게 보통임.


2레벨부터는 적 챔피언 견제로도 좋고 미니언 두개씩 먹는것도 좋음.


너무 미니언만 먹으면 적 챔피언이 편해지고 너무 견제만 하면 주문력이 빠르게 안오르니 알아서 견제/막타를 적당히 분배하도록 하자.


템뽑을수록 Q딜이 기하급수적으로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음. 딜 상승 체감을 가장 확실하게 느낄 수 있음.




아리의 매혹>점멸처럼 베이가도 Q점멸이 됨.


정말 자주 사용하게 되는 기술이고 점멸 Q보다 기습적이라서 반응하기 참 힘듬.





이렇게.


저상태로 미니언좀 먹겠다고 저런 퀸의 잘못도 있지만 베이가가 이런 기습을 할 수 없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음.


사용법은 Q쓰고> 바로 원하는 방향으로 마우스 커서를 두면서 점멸




Dark Matter(암흑 물질)W


1.2초의 선딜을 가진 강력한 광역 딜링 스킬임.


기본적으로 주문력을 평균적인 메이지보다 높게 가져갈수 있는 베이가에게 광역기 계수를 1로 주면 무슨일이 일어나는지 보여줌.


템좀 뽑고 W맞추면 맞은상대를 전부 뚫어 버릴 수 있음.


하지만 1.2초의 선딜을 쌩으로 날려서 맞아주는 사람은 없기때문에 보통은 라인을 빠르게 먹는데 씀


앞에 묘사한 딜량을 보면 알겠지만 베이가의 공성 혹은 수성에 큰 지분을 가진 스킬임. 상대가 바론을 들고와도 E랑 연계해서 막을 '수도'있는 수준.


패시브로 얻는 주문력 50 단위마다 이 스킬의 쿨타임이 10%씩 감소하는 효과가 있음.


스택이 50이면 10%, 100이면 20%, 150이면 30%... 심지어 베이가가 템으로 가지는 쿨감과는 겹치지 않음.


이 때문에 중후반부가 되면 베이가는 W쿨이 대략 2~4초밖에 안됨.


후반에 베이가가 마나가 딸리는 이유의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동시에 베이가가 후반게임에서 미친 딜 기여도를 가지게 하는 패시브임.


베이가의 W 5레벨 마나 소모량이 90인데 2초마다 90을 쓰게되면 마나가 정말 순식간에 빠짐.


감이 잘 안온다면 Karthus(카서스)가 EDefile(부패)를 계속 켜놓고 있는 상태를 떠올리면 알기쉬움.


때문에 마나를 올려주는 템이 적어도 하나는 있어야만함.



또 후반 한타에서는 E를 연계하지 않고도 W를 단독으로 맞추는 난이도가 기존보다 좀 덜함


신발 하나없이 라인전할때도 쌩으로 W날리면 안맞아주는데 어떻게?


이유는 다른 스킬들에 비해 잘 안보이는 것도 있지만 다른 위협적인 CC기들과 기타 등등을 의식해서 피하다보니


눈먼 W를 미처 피하지 못하고 맞기도 함.  


위협적인 CC기는 당연히 피해야하는데 이걸 피하자니 하늘에서 죽창하나가 떨궈지고..


이런 딜레마에 빠진 적은 결국 두세번은 맞게 되있음. 근데 후반에 데미지가 족히 1000은 되는 이스킬을 두세번..?


아무튼 시간이 지날수록 신경쓸게 너무 많아서 이전보다 더 많이 맞게 되는거임.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E

0.5초의 선딜 뒤에 벽이 생기고 적이 벽을 직접 지나려하면 즉시 멈춰세우고 기절시키는 스킬

즉시 멈춰세우고 기절시킨다는 점이 중요한데

베이가의 E기절은 다른 기절보다 더 좋은 판정을 가졌음.

다른 기절 스킬들 Pyromania(방화광)Flash Frost(냉기 폭발)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 이런것들은 상대가 몸이 직접 움직이는 이동기 Quickdraw(빨리 뽑기)Body Slam(몸통 박치기)Jusrice Punch(정의의 주먹) 를 쓰는 중에 걸면 스턴은 걸리지만 이동거리는 끝까지 가게 됨

스턴이 걸려서 다른 행동을 할 수는 없지만 이미 찍은 이동 거리는 끝까지 간다는 말임.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하지만 베이가의 벽 기절은 Perfect Execution(무결처형)90 Caliber Net(90구경 투망)Bladesurge(칼날 쇄도) 이런 이동기들은 즉시 멈춰 세우고 기절 시킬수 있음.

다른 기절기에 비해 내가 상대방의 행동에 영향을 덜 받으면서 원하는대로 상황을 이끌어 갈 수 있다는 말임.

판정으로 보면 기절(Stun)보다 정지(Stasis)라는 말이 더 어울리는 CC기임.

단 Arcane Shift(비전 이동)Riftwalk(균열 이동)이런 순간이동기는 멈춰세울 수 없음. 블리츠크랭크 QRocket Grab(로켓 손)처럼 스턴은 걸리지만 순간이동은 함.)



베이가의 상징이자 거의 모든것.

거의 즉발이었던 예전과는 다른 0.5초의 선딜은 꽤 긴 시간이지만 그걸 감안해도 좋은 스킬임은 변하지 않았음.

베이가 본인의 생존, 적군 진형 파괴, 갱 호응 등등

광역 스턴기라는 특성상 참 다양하게 써먹을 수 있음.

하지만 이게 벽을 지나지않고 안에서 무빙을 치면 충분히 베이가의 스킬들을 다 피할 수도 있기때문에 원거리 딜러같은 친구들한테 가두려고 걸어가면 스턴은 먹이지도못하고 역공당해서 죽는 그림도 나옴.

그렇기때문에 그저 가두는것을 목적으로 쓰지는 않는데



상대방의 이동 경로를 보고 0.5초뒤 상대방이 도착할 지점을 계산해서 E를 세우는 거임.

물론 이 계산에는 상대방의 현재 이동속도 상황 정도는 고려해야 함. 이건 몇번 해보면 대충 감이 옴




그렇게 지평선을 쓰면 상대가 그대로 걸어가서 스턴에 걸림 내지는 저런 위치에 있게 되는데

이럴 때가 상대가 스턴에 안걸렸을때 가장 스킬맞추기 쉬운 상황임.



상대는 가장자리에 가까운 곳에 서있고 나는 반대쪽에서 맞을 정도로 W를 시전.

상대가 가운데 지점에 있을때보다 훨씬 이동할 수 있는 반경이 좁기때문에 W맞기가 훨씬 쉽다는 말

입롤같아보이지만 의외로 스턴을 작정하고 맞추려고 이런식으로 쓰면 이런그림이 매우 자주나옴.


초반 갱호응은 우선 가두는걸 목적으로 쓰는게 좋고

딜교를 할거면 맞추려고 쓰는게 좋음.

또 중반 대치상황에서는 기습적으로 맞추려고 쓰는게 꽤 좋고

상대가 패퇴하는 상황에서는 가두는걸 목적으로 쓰는게 좋음.



다만 후반의 경우에는 내가 주도적으로 E스턴을 먹이기에는 아주 어려운 상황이 됨. 삐끗하는 순간 죽으면 바로 지기때문에..

정말 확실한 경우에야 E를 적극적으로 쓸 수는 있겠지만 일단 한타가 일어난 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적절한 곳' 에 쓰는게 제일 좋음.

무슨 말이냐면.. 자신의 위치에서 굳이 무리해서 앞으로 나서지 않고 쓰라는 말임. 물론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벽을 치면 미아핑 세례를 받을것임.

다시 말하지만 그렇게 알기 어려운 스킬도 아니기때문에 쓰다보면 감이 올거임.



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R


1인 타겟팅 스킬


상대방의 체력이 낮을수록 데미지가 강력해지는 스킬


체력이 33% 이하인 적에게 툴팁에서 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데미지가 들어감.


하지만 물몸딜러는 50%이하 마방템이 없고 중후반부라면 60%이하상황에서도 바로 죽기도함.


궁극기가 1렙일때 제외하면 쿨이 길지 않다. 아끼지 말라는 소리임.


사실 1렙일때도 굳이 아낄 필요는 없음.




중반부가 되면 어지간한 딜러들은 Q한방에 궁극기로 잡을 각이 나옴. EW같은거 없이 그냥 빠르게 QR로 삭제하는게 가능한데


Q점멸과 연계하면 기습적인 암살이 가능함.




이렇게.

사실 이건 한타 이기고 생각해보니 Q점멸R 자료가 없다는걸 깨달아서 급하게 쓴거라 두방에 안죽었는데

아무튼 이런식임.

Q점멸>R



실드는 추가 체력으로 안치기 때문에 33% 이하면 그대로 날릴 수도 있는데 그래도 조심하자. 안죽을 수도 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최종 아이템 2
선템은 도란 반지 고정임.

어쨌든 Q로 막타먹는게 중요하기때문에 1렙 주문력이 15 늘어나는 도란반지가 가장 좋음.

인장도 올려주기는 하는데.. 아마 상대가 "이게 날 호구로 보네?"하면서 견제로 말려죽이지 않을까?



1코어는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가 대부분. 상황에 따라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갈 수 있음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높은 주문력, 높은 마나, 쿨감, 메아리 효과

뭐하나 안좋은 옵션이 없음.

메아리 효과로 밴시까는것도 아주 기분좋음.

1300원이 바로 모이면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를 사겠지만 1300원들고 첫귀환 하는 경우는 드물고 보통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 [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이런식으로 하위템을 삼. 물론 1300모이면 그냥 양피지 삼.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이것도 옵션은 좋은데 여눈 딜로스 너무 심하다고 생각함.

초반에 라인 WQ한방에 먹는게 얼마나 큰지를 느낄수 있을거임.



Karthus(카서스)Anivia(애니비아)상대가 이놈들일때는 대천사를 갈만함


Fizz(피즈)Fizz(피즈)Zed(제드)Zed(제드)Talon(탈론)Talon(탈론) 이런놈들이라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1코어로 갈만함


2코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이정도인데 상황에 따라 갈림

나는 라바돈을 2코어로 올리는걸 아주 좋아하는 편인데 베이가 특성상 2코어라는 빠른 타이밍에 주문력을 엄청나게 가져갈수 있어서임.

하지만 비싼 재료템 등의 이유로 어느 상황에나 뽑기는 힘들기마련

그냥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체력 마관 나름 많은 주문력 치감효과가 붙은 모렐로를 사주는게 좋음. 블라디같은거 있으면 필수

많이 흥하면 데캡가고 터뜨리도록 하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2코어로 가는 경우는 상대가 마방이 많지는 않은데 일단 내가 위험할때.

opgg통계에 따르면 베이가가 존야를 2코어로 올리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함.


3코어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이정도인데 2코어 모렐로 갔을때는 존야를 보통 가고 2코어 라바돈을 갔을 경우는 상대가 마방템이 많으면 보이드를 가고 없으면 모렐로를 감.

나머지는 그냥 저기서 안간 공템을 올림.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Spellbinder(주문매듭 구슬)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슈렐리아의 경우에는 잘컸거나 보통이라면 안감) 이정도 아이템이 위의 템트리 외의 아이템들 중 갈만한 아이템임.



마법공학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 계열은 전부 비추. 그나마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는 고려해볼만 한데..

마나 관리는 신경을 더욱 써야할거임.

신발은 마관신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을 거의 대부분 감.

왠만하면 코어 아이템 자체는 위에 있는 아이템들 중에서 가지만 순서는 상황에 따라 바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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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코어인 루덴, 존야, 데캡이 베이가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정리해보자.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의 메아리:

좋은 아이템 스탯, 쿨감, 액티브 효과까지.

비슷한 가격대의 아이템중에서 가장 화력이 쎄다. Q견제에 유성+루덴 액티브가 겹치면 끔찍하게 강하다.

때려보면 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솔직하게 말하면 다른 챔피언을 할때 존야를 선호하지 않는데.. 요즘 베이가에게는 존야가 뗄레야 뗄 수가 없는 템이다.

Irelia(이렐리아)Talon(탈론)Fizz(피즈)같이 사나운 챔피언들에게서 기어코 버틸 수 있게 하는 아이템이다. 말이 더 필요한가?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의 죽음모자:

죽음불꽃 손아귀가 있던 시절에도, 없는 지금도 베이가의 캐리력하면 생각나는 최고의 효율을 보이는 아이템.

Q로 주문력을 올리다 보면 가끔 1이 아니라 2가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스킬이 뭔지알아도 이정도로 대처하기 힘든 챔피언이 또없음. 나는 고정밴함.
애니비아
뚜벅이 미드라이너의 천적

부활 효과는 베이가의 의욕을 사라지게하고 (깜짝 킬각 원천봉쇄)

게임 내내 애니비아의 모든 액티브 스킬들은 베이가를 근처에도 오기힘들게 할거임.

물론 근처에 간다고 이기는 것도 아니다.
카사딘
안티메이지

마법을 카운터치는 놈들은 전부 마법사더라.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리
라인전에서 논타겟 스킬은 집중해서 피하고

이후에는 애니비아에게 내가 당했던 것처럼 해주면 됨

어렵지 않지만 정신 못차리고 스킬맞으면 질수있음
아칼리
초반에 E맞는것만 조심하고 딜교는 다른챔피언을 상대할때보다 적극적으로 해도 됨.

이후에는 아리와 거의 같은느낌임.
아지르
아지르는 예전부터 쉬운 상대였음.

단 6렙전라인전은 여기에 해당이 안돼는데 베이가는 6렙전까지 뭘 할 수 있는게 없음.

근데 아지르도 견제력은 극강이지만 결정력이 딸려서 베이가를 죽기 직전까지 몰아넣을 수는 있는데 정작 따지는 못함.

6렙 이후에는 킬을 따도 좋고 그냥 방해만 해도 좋음. E로 경로방해만해도 아지르의 존재감은 완전히 사라짐.
대부분의 챔피언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말이지만 라인전을 그럭저럭 넘겼다면 전부 할만해짐.




Ryze(라이즈)라이즈


사거리 차이가 있어서 어렵지는 않음.

거리를 주게 되어 Rune Prison(룬 감옥)W맞는 경우 두들겨맞겠지만 솔직히 거리 줄 일이 거의 없음.

그냥 CS나 먹으면서 Q견제질 하면 됨.

내 옆에 딸피 미니언이 있으면 라이즈가 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EQ 전이(광역)데미지로 꽤 아픈 견제를 날리니 조심

Spell Flux(주문 전이)E가 묻어있는 미니언 옆에 있는것도 마찬가지이니 조심

로밍도 그럭저럭 편하게 갈 수 있음. 라이즈 1렙Realm Warp(공간 왜곡)궁은 사거리가 우물에서 넥서스끝으로 겨우가는수준이라서

그렇게 무섭지않음.

라인전 끝났을때는 E로 방해하는거 외에는 접점이 없는 정도로 건드리지 않는게 좋음.

실드도 있어서 귀찮고 다른 적을 먼저 잡는게 편함.



Lux(럭스)럭스

적팀으로나 우리팀으로나 서폿으로 보이는경우가 많은데

미드에 종종 올라오기도함.

우선 초반에는 맞견제를 해도되긴 되는데 아주 거슬릴거임.

초반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E는 거의 못피하는수준이고 Light Binding(빛의 속박)Q도 은근히 거슬림.

이렇게 짜증나기는 하지만 그렇게 어려운것도 아닌게 갱오면 정화들고있는거아닌이상 따고

럭스가 실수로 스턴이라도 걸린다면 바로 솔킬낼수 있음

게임이 끝날때까지 이런 난이도는 바뀌지 않겠지만 나 또한 Light Binding(빛의 속박)Q맞으면 언제나 골로 갈 수 있다는건 인지해야함.

서로 한번의 실수가 치명타가 됨.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여러 라인에서 출몰하는 친구인데 어렵지는 않음

유지력이 좋긴 한데 그건 별로 상관없고 Q견제를 신나게 해주는게 좋음.

블라디Transfusion(수혈)강화 Q 타이밍마다 뒤로 빼서 블라디가 나한테 빨대를 안꽂게 하셈.

블라디의 체력 게이지 아래에 회색-노란색-빨간색 이런식으로 보이는데 노란색에서 빼면 됨.

싸울때는 선점화를 갈기는걸 추천

블라디 상대로는 E를 맞추려고 쓰지말고 가두는걸 목적으로 쓰는게 좋음.


게임 어느때나 웅덩이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는 까다로운 스킬이 맞음.

하지만 블라디 입장에서도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가 아주 까다로운 스킬임.

사실상 웅덩이Sanguine Pool(피의 웅덩이)사용을 강제하기 때문에 블라디의 한타 플레이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음.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로 블라디와 적군을 갈라놓거나 블라디의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사용을 강제해 블라디가 소극적으로 플레이하게 만들고

Ignite(점화)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고통스러운 상처는 블라디가 이니시를 걸러 들어와도 순식간에 점사를 해서 녹일 수 있게 함.




Ahri(아리)아리

안정적으로 선픽할만한 챔피언이라 매우자주나옴

초반 QVastayan Grace(바스타야의 은총)ECharm(매혹)는 무조건 피한다는 생각을 지니셈

E도 E인데 Q 돌아올때 데미지가 정말 아픔. 아리들이 보통 끝자락에 걸치게 맞도록 던지는데

그렇기때문에 1타맞으면 2타도 이미 맞은거나 다름없음. 그냥 피한다는 생각을 가지셈.

어쨌든 피하면서 Q견제를 열심히 해주고

5렙때 역시 안맞으면서 체력관리를 좀 해주는게 좋음

반피 혹은 반피보다 좀 많은 정도라면 6렙찍자마자 Spirit Rush(혼령 질주)죽을거임.

반대로 아리가 반피 혹은 반피보다 좀 많은정도라면 6렙찍자마자 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 잡을 수 있음.

아리가 궁이 있을때는 벽을 아리를 향해 쓰는것보다 내 주위에 두르는게 더 효과적일 수 있음.

0.5초 선딜사이에 아리가 충분히 빠져나올수Spirit Rush(혼령 질주) 있기때문에 섣불리 벽썼다가는 낭패를 봄.

아무튼 QE 다맞아주는거 아니고서야 라인전은 어렵지 않음. Q견제 하다가 킬각도 한번 보는게 좋음.

한타에서는 아리를 방해하는 역할을 맡게 됨

아리의 경로에 적절히 E를 깔아주는게 좋음.


+Glacial Augment(빙결 강화)빙결 강화 아리

요새 Electrocute(감전)이 아닌 Glacial Augment(빙결 강화)를 들고 오는 아리들이 많아졌음

결론부터 말하자면 Electrocute(감전)보다 힘듬

라인전 자체는 감전아리보다 유지력이 좋기때문에 귀찮기는 하지만 별다른건 없고 순간딜이 줄어서 괜찮음

문제는 라인전이 끝나고 나서인데

이 친구들이 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등으로 굳이 자신이 먼저 들어가지 않아도 영향을 줄 수 있게 됨

이건 상당히 기분나쁜 요소인데

감전 아리는 딜이 쎄고 궁극기와 함께 본인이 직접 이동하는 기동력을 이용해 우리팀을 박살냄.

하지만 베이가의 벽에 의해 아리가 마음대로 깽판을 칠 수가 없고 결국 아리는 존재감이 사라짐

그런데 빙결 강화 아리는 위의 아이템으로 인해 베이가 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음

어떻게 하든 아리가 존재감을 내보일수 있고 아리는 진입각을 더욱 신중하게 볼 수 있다는 말임

잘못 뛰어다니다가 벽에 꼬라박기도 하는 아리가 벽에 영향을 덜 받는다는건 당연히 베이가 입장에서는 눈엣가시임



라인에서

아리가 라인을 비웠다면 보통은 라인을 밀어두는게 좋음

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이게 나왔다면 라인 밀지 마셈

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써두고 주변에 있던 아군이랑 기습할 확률이 높음

아리가 궁극기가 있다면 절대로 벽을 먼저 칠 생각을 하면 안됨

Glacial Augment(빙결 강화)평타로 슬로우먹이고 말려죽임


대치, 한타구도에서

감전 아리를 상대하듯 적극적으로 방해하는건 거의 불가능함

눈앞에 보인다면 당연히 방해해야겠지만 상당히 멀리 떨어져있기때문에 골치가 아픔

타겟순위를 좀 멀리 두는게 좋음

아니면 나도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같은걸로 유틸을 강화해서 맞대응해도됨



Akali(아칼리)아칼리

베이가의 입장에서 이전의 아칼리와 차이점은 다음과 같음


유지력이 이전만큼 좋지 않음

아칼리의 6렙 이전 딜교는 예전보다 훨씬 쎔

아칼리의 6렙 이후 딜교는 이전보다 불안정함

장막으로 벽 못넘음


장막으로 벽을 못넘는다는건 베이가에게 아주 좋은 소식이 아닐수가없음.

이전 아칼리는 장막 순간이동으로 베이가 벽을 넘어다녀서 6렙전에 따기도 힘든데다 (유지력은 덤)

6렙 후에는 타겟팅돌진기로 녹여버려서 여간 빡치는 존재가 아닐 수 없었음.

하지만 이제는 아님

EShuriken Flip(표창곡예)만 피하면 호구잡을 수 있는 챔피언이 됨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W는 아칼리가 다이브쳐서 W로 살거나 갱킹을 W로 숨어서 피해가면 짜증나겠지만

이외의 상황에서는 오히려 예전보다 덜 짜증날거임

베이가의 일반스킬은 모두 광역기에 심지어 하나는 가둘수도 있기때문에..

팀 단위 교전, 즉 한타에서 아칼리는 뛰어난 기동력과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절대 은신으로 아군을 교란함

이걸 제대로 막을 수 있는게 베이가인데 아칼리를 노리고 벽을 치게 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음.

Shuriken Flip(표창곡예)Perfect Execution(무결처형)로는 벽을 넘을 수가 없음.

아칼리가 내쪽으로 뛰어오면?

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못해도 존야는 빠질거임.

아칼리가 붙어서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를 썼다면?

연막을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벽을 쳐서 가두고 Dark Matter(암흑 물질)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를 뿌리면 됨.

다만 아칼리도 Flash(점멸)이 있고 이동기가 빠르기 때문에 함부로 까부는건 안됨.

라인전이 끝날 시점이면 아칼리의 딜량또한 당연히 쎔.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역시 선픽으로 안정적으로 잡는 챔피언이라 꽤 자주나옴

QCommand: Attack(명령: 공격)는 오리아나에게 공이 붙어있으면 피하기 힘듬

오리아나에게서 공이 떨어져있으면 그 위치에서 좀 벗어나서 파밍하면 그럭저럭 피할만함

그래도 존재만으로도 좀 거슬리기는 함

QW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 콤보는 초중반 어느 상황에서나 아프기때문에 오리아나가 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가 있는걸 확실하게 안다면 QCommand: Attack(명령: 공격)를 신경 써주는것이 좋음.

6렙 이후 R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의 갱호응은 아주 좋으니 조심.

내 갱호응도 아주 좋으니 들키지 않게 조심.

굳이 베이가의 갱호응이 아니더라도 오리아나 자체가 갱에 많이 약하기때문에

Q짤로 피를 빼다보면 정글러가 알아서 오게 되있음.



이후에는 피아구분없이 누구에게도 붙어있지 말고 간을 보자. 너무 멀리 떨어지지는 말고.



Xerath(제라스)제라스

어려운 상대임.

갱킹에는 약하지만 스킬 사거리가 긴데다 라인클리어도 좋아서 정글개입없이는 압박만 당함.

제라스는 편하게 견제하는데 나는 이리저리 다 피하면서 겨우 미니언먹거나 견제해야됨.

여러모로 불공평한 라인전을 할 수 있음. 제라스 스킬이 선딜이 좀 있어 이론적으로는 다 피할 수 있다고?

쟤는 힘도 안들이고 견제하는거라 의미없는 소리임.

느리긴 하지만 쟤도 하드CCShocking Orb(충격 구체) 하나 달고있는것도 기분나쁨. 다른데 신경쓰다가 가끔 이거 맞는경우에는..


갱을 자주 오라고 적극적으로 핑을 찍자. 몇번 킬을 따면 그래도 성장 격차라는게 생기니 할만해짐.



Zoe(조이)조이

너프를 많이 먹긴 했는데 그래도 그럭저럭 밴되고 픽되는 챔피언

라인전에서 QPaddle Star(통통별)는 그냥 파밍용으로 쓰는 경우가 많으니 크게 신경안써도 되고

ESleepy Trouble Bubble(헤롱헤롱쿨쿨방울)는 게임 내내 피한다는 생각을 하는게 좋음. 맞으면 1데스다!!

그래도 다행인건 ESleepy Trouble Bubble(헤롱헤롱쿨쿨방울)가 선딜이 조금 있고 투사체 속도도 보고 못피할 수준이 아니라는것임.

맞으면 죽는게 문제지.

라인에서 잠깐 시야에서 사라졌다가 금방 등장하면 QPaddle Star(통통별)를 끌고오는거니까 뒤로 빼주셈.

wSpell Thief(주문도둑)는 내 시야에도 별풍선이 미니언에 달리는게 보이는데 이럴때는 미니언 치지 말고 가만히 있으셈

이유는 딱 하나임. 별풍선 위치를 조금이라도 더 내쪽으로 땡겨오기 위해서
WSpell Thief(주문도둑) 별풍선은 작게 어떤효과인지 시각적으로 보이는데 위험도에 따라 견제를 세게 하거나 좀 풀어주는게 좋음.

예를 들어 별풍선에서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Heal(회복)Ignite(점화)Exhaust(탈진)(탈진의 경우 6레벨 이후에 위험함) 이런 미친 스킬들이 튀어나오면

못줍게 하겠다는 마인드로 조이가 별풍선에 다가갈때 열심히 두들겨야됨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이게 나왔다면 그냥 뛰어올때 q한방만 날려줘도 됨

나열해 보니까 위험한게 훨씬 더 많다고? 그래서 이 스킬이 사기임..



궁극기가 있는상황에선 견제를 몇번하다보면 킬각이 나옴. 내가 조이를 잡는 속도가 훨씬 빠르니 대담하게 해보자.


초중후반 언제든 팀적인 시야가 부족하면 조이견제가 기습적으로 오니 조심.

어려운 상대는 아님.



Ziggs(직스)직스

짜증남.

스킬 사거리가 길어서 E각을 안내줌. 느낌이 애니비아랑 좀 비슷한데 아무튼 그냥 짜증남.

갱킹대응이 크게 좋은 챔피언은 아닌데 직스가 좀 잘해서 갱킹을 W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로 흘려내면 아주 짜증남.

라인클리어도 잘하고, 로밍을 가면 포탑을 깎다못해 철거하기 때문에 짜증남.

RMega Inferno Bomb(지옥 화염 폭탄)로 초장거리 지원이 되기도 하기때문에.. 로밍 등으로 라인 비우는건 그냥 자제하는게 좋음.

Ignite(점화)들 생각 말고 Heal(회복)로 바위게싸움에 조금 더 도움이라도 되거나barrier(방어막)이런거나 들자.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위스티드 페이트

오래도 해먹고 있는 챔피언.

이상한 놈이고 어려움.

초반 트페 딜교가 생각보다 많이 아픈데다 시동기인 WPick a Card(카드 뽑기)는 평타이기때문에

베이가가 한번에 스턴을 맞추지 못했다면 트페가 많이 편함.

라인미는데 쓰는 눈먼 QWild Cards(와일드 카드)에 가끔 맞을 수 있는데 맞으면 기분나쁠 뿐만 아니라 아픔.

6렙전에 본격적으로 라인 밀기 시작하고 6렙찍으면 Destiny(운명)돌아다니기 시작하는데 내가 직접 따라가서 막는건 불가능에 가깝고 라인 밀리는걸 방지해야함

라인솔킬도 어려운 편에 속하고 로밍은 상대도 안됨

후반갈수록 어느정도 나아지겠지만 후반가기전에 겜터질 확률이 너무높음.

후픽으로 고르는건 포기하고 선픽했는데 트페떴으면 정글싸움났을때 빛의 속도로 달려가고 갱콜도 자주해주는게 좋음.



Fizz(피즈)피즈

기분나쁜 챔피언

스턴이 즉발이었을땐 솔직히 할만했음

이젠 아니기 때문에 매우 짜증남

룬은 콩콩이를 들고 1~3렙 극초반구간에 평타(+Q)견제를 정말 미친듯이 해주고 체력차이를 유지해주는게 좋음.

극초반 피즈는 평타밖에 없는 챔피언이기때문에 저렇게 견제를 하고 잠시만이라도 유리하게 있는게좋음.

그런다고 피즈가 킬까지 따여주지는 않으니 방심하면 안됨.

이렇게 체력차이가 나는 상황에서는 그나마 정글교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음.

그리고 5렙부터는 피즈가 24시간 킬각을 잡고있다고 보면 됨.

선존야 사고 어떻게든 저놈에게 킬을 주지않겠다는 마인드로 게임하셈

피즈가 맵에서 안보이면 팀원들이 빡칠정도로 핑을 미친듯이 찍어줘야함.

피즈 또한 엄연한 암살자이니 계속 사려주다보면 한번쯤은 무리해서 킬을 시도하려고할거임

피즈가 가장 무서운상황인데 이타이밍만 흘려낸다면 다음턴은 어찌어찌 가져갈수있을거임.

말은 쉽지만 피즈가 나를 상어밥으로 만드는게 일반적이기때문에 기도메타를 한번..



Ekko(에코)에코

일단 스펠은 Exhaust(탈진)를 드는게 좋음

EPhase Dive(시간 도약) 순간이동으로 벽을 뛰어넘을 수 있고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Electrocute(감전)패시브+감전의 폭딜로 위협적인 모습을 보이는 챔피언

가끔 궁미아가 나긴 하지만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죽을만한 것도 살아가기도 하니 스킬셋 상으로는 꽤 불리하다고 할 수 있음.

하지만 미니언 어그로를 꽤나 많이 끌기에 초반에는 에코입장에서도 꽤나 부담스러움

그렇기 때문에 거리 유지만 좀 잘해주면 됨.

거리 유지하면서 Q짤 좀 날려주다보면 재미를 좀 볼 수 있음.

에코가 들어오는것도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로 어느 정도 대응이 가능함.

에코가 딜교를 성공했다면 돌아가는 경로에 깔아서 미니언 어그로에 끌린 에코에게 스킬을 난사하고

아니면 애초에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에 부딪혀서 나만 팰 수도 있음.

정말 위험한 상황인데 에코가 EPhase Dive(시간 도약)를 쓴다면 바로 탈진을 걸어주면 생존률이 올라감.

좀 졸렬하게 플레이 해주면 에코가 화병이 도질거임

Zoe(조이)처럼 에코가 잠깐 시야에서 안보였다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끌고 오는 것이기 때문에 즉시 뒤로 빼는게 좋음.

라인전이 끝나고 한타에서는 팀원과 붙어있되 에코의 진입을 방해해 주는게 좋음.

EPhase Dive(시간 도약)쓰다가 벽에 박히고 궁쓰거나 죽는 에코 정말 많이 봤음.


Talon(탈론)탈론

에코와 마찬가지로 Exhaust(탈진)를 들어주는게 좋음

탈론에게는 평짤이랑 Q짤을 그럭저럭 쉽게 할 수 있는데

에코처럼 Blade's End(검의 최후)Electrocute(감전)Ignite(점화) 순간폭딜을 낼 수 있기때문에 조심해야함

게다가 탈론은 이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눈 뜨고 코 베일 수 있음

탈론이 WRake(갈퀴손)를 날렸으면 무조건 뒷무빙을 쳐야됨

Q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돌진은 대충 내 평타 사거리라고 생각하고 하면 좀 알기 쉬운데

WRake(갈퀴손)를 두대 다 맞았다는건 탈론한테 킬각을 줬다는 말이나 다름없음. 무조건 뒤로 째야됨

아무튼 이녀석에게도 견제는 심심치않게 하되 킬은 따이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탈론이 공격할 기세만 보이면 뒤로 빠지는게 좋음.

이렇게 사림에도 불구하고 6레벨 타이밍이 되면 탈론은 Flash(점멸)만 있어도 24시간 킬각을 잡을 수 있음

따라서 선템으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사는게 좋음.

탈론이 맵에서 안보이면 역시 팀원이 빡칠정도로 미아+위험핑을 찍어주는게 좋음.

탈론의 로밍이 엄청나게 빠른것도 있지만

팀원이 안일하게 라인 파밍 좀 더하려고 안빼는게 정말 자주 보이기때문에 미친듯이 찍어줘야함.

그리고 탈론이 로밍 가는 라인에는 안따라가는것이 좋음.

애초에 속도도 비교도 안되는데다가 간을 좀 보는 탈론들은 와드박아놓고 다시 넘어와서 기습을 하기도 하기 때문임.

따라서 탈론이 가는 라인쪽 부쉬에 와드만 박고 미드라인을 밀어놓거나 반대라인으로 로밍가는게 훨씬 좋음.

한타에서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사용 가능한 상황이 아니라면 탈론은 다른 팀원이 맡도록 해야함.

탈론을 치는건 탈론이 들어오고나서나 하는게 좋음.



Malzahar(말자하)말자하

보통 서로 굳이 딜교를 걸지는 않는다.

패시브Void Shift(공허 태세)는 평타나 Q로 제거하고 말자하를 수시로 클릭해서 Void Shift(공허 태세)쿨타임을 확인해주자.

Void Swarm(공허의 무리)는 W로 한방에 정리하거나 Q로 두마리를 먹을 수 있다.

보통은 적 미니언이랑 공허충이 붙어있기 때문에 W로 정리하는 경우가 많다.

공허충들이 미니언들을 밀어버리기 전에 빠르게 정리하자.

라인전은 그냥저냥 무난하다. 굳이 더 유리한 쪽을 고르자면 베이가 쪽이라고 생각한다.

갱호응, 대치 구도에서 말자하를 잘라내고 싶다면 QE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를 쓰면 된다.

Q를 날리고 패시브를 깐다음 스턴을 먹이는 것이다.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선딜 시간동안 말자하 패시브가 까지기 때문에 말자하가 그냥 걸어가다 맞는 경우가 많다.

라인전이 끝난 후 부터는 궁극기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가 있는 말자하에게는 떨어지자.

나머지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전체적으로 어렵지 않은 상대다.



LeBlanc(르블랑)르블랑

전통적인 베이가 두들겨패는 챔피언

..이었는데 아무래도 지금은 아닌것 같음

대놓고 W로 들어와서 감전터뜨리고 가던 르블랑이 보이기만 하던 그림은 이제 없음

이제는 그냥 깡딜가서 같이패면 이길 수 있음.

너무 가까운 거리에는 있지 말아야하지만 르블랑이 들어와도 이전보단 남.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이런거 선템가지말고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선템가고 찍어누르자.

먼거리에서 극한의 Q짤하다보면 르블랑이 딜교하려고 열심히 노력하다가 마나오링나고 자멸한다..


물론 르블랑이 여전히 원콤을 아예 못내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갑자기 들어오는건 조심할 필요가 있음.

대치상황에서 들어오는(시야밖에서 기습 등) 르블랑은 R키 누르고 내쫓는게 좋음.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

스킬셋이 베이가같은 챔피언에게 아주 유리하게 되있는터라 어려움.

Flash Frost(냉기 폭발)Crystallize(결정화)를 적절히 조합한 애니비아에게 한번이라도 콤보를 당한다면 굉장히 불리해지기 시작함

라인전에서는 절대 스턴을 걸생각하지말고 밀리려는 라인 막으면서 Q짤견제만 하는게 좋음

개인적으로는 이 챔피언 등판하면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들고 스킬 미친듯이 쓰면서 라인을 막고 버티는게 좋다고 생각함.

애니비아 기본 스탯이 좋은 편은 아니기때문에 견제하다보면 체력 은근히 많이 빠지고

좀 빠졌을때 갱콜해서 잡아내고 라인을 밀면 확실히 쉬워짐.

라인전에서의 핵심은 라인 밀리는걸 스킬 미친듯이 쓰면서 막고, 벽에 걸리지 않는 선에서 Q짤을 잊지말고 해주고,

무조건 갱콜을 한번 불러서 따는것..

물론 갱을 받으려면 대가가 필요할것임. 정글이 싸우면 뒤도보지말고 달려가서 도와주는게 오히려 좋음..

로밍도 자주 가주는것이 좋음. 애니비아랑 맞다이해서 차이를 벌릴 수 없다면 다른 라인을 지원해서 차이를 벌리자.

Flash Frost(냉기 폭발)는 뒷무빙보다 옆으로 쭉걸어가는게 피하기 훨씬 쉬움.

사실 굳이 옆으로 걷지 않으려고해도 Crystallize(결정화)애니비아는 당신을 옆으로 걷게 만들것임. 아니면 맞거나.

대치구도에서는 애니비아에게 Crystallize(결정화)Glacial Storm(얼음 폭풍)에 훅갈수 있으니 조금 뒷전으로 둔다고 생각하자.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라인전 힘듬

Exhaust(탈진)드는게좋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쉴새없는 킬각을 어느정도 피하기위해 1코어는 존야추천

EFlawless Duet(쌍검협무)는 사실상 맞으면 죽기 때문에 (QBladesurge(칼날 쇄도)를 두번 쓸수 있게되기때문에 순식간에녹음)

무조건 피한다는 생각을 가져야됨.

아군 미니언이랑 붙어있지말고 기회가 되면 Q짤을 날려주는게 좋지만 기본적으로는 소극적으로 하는게 좋음

이렐이 붙었다면 바로 탈진걸고 째는게좋음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벽은 이렐이 들어오고나서 쓰는게 좋음



대충 이런 느낌으로..

이렐은 벽에 가둔다는 느낌으로, 나는 벽에 가까이 둔다는 느낌으로 (안이던 밖이던 상관없음)


이렐이 다이브를 심하게했다면 정신차리고 역킬각을 볼 수도 있음.

아무튼 이렐이 견제를 다맞아주지 않는 이상 내가 주도권을 잡는건 아니기 때문에

라인전 자체는 아주 어렵다고 할 수 있음.

다만 라인전 단계가 넘어가면 이렐리아의 입장에서는 베이가가 제일 거슬리는데 물기 제일 힘들게됨

팀원이랑 붙어있는 졸렬한놈이라 그냥 들어와서 잡을 수도 없고

들어와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Exhaust(탈진)못잡고 죽기때문에 이렐은 다른 딜러를 물 수밖에없음

근데 여기서 이렐한테 안물려서 자유로운 베이가는 이렐을 가만히 둘까?
2렙에 E를 찍는 이유:

우선 2렙에 W를 찍는 이유는 Q만으로는 부족한 라인클리어를 채우기 위해서임.

실제로 이전에는 W를 2렙에 자주 찍었음.

그렇지만 지금 메타를 조금 생각해보면 달라짐.

정글의 영향력이 매우 강한 시점이기 때문에 바위게 싸움에서 밀리면 많이 힘들어질 수 있음.

근데 베이가는 극초반 교전에서 정말 약한 챔피언임. 1렙 Q 데미지는 약하기그지없고 W는 안맞아줌.

여기서 문제가 생기는데.. 이전에 이 공략 머리말에 이런 서술이 있었음.

'이 챔피언이 잘 안나오기 때문에 상대가 잘 모르는 경우가 있고 모르면 맞는다.'

이런 뉘앙스였는데 이 말이 적에게만 적용되는게 아니라 우리팀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우리 정글러는 평소처럼 바위게 싸움을 걸 수 있다는 말임.

바위게 싸움을 포기하면 그건 그것대로 문제가 될 수 도 있음.

따라서 2렙에는 초반에도 영향력이 가장 강한 스킬인 E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를 찍고 뒤도 안보고 달려가는게 오히려 좋음.

달려가기 전부터 우리 정글러가 유리한 상황이라면 상대정글 점멸정도는 먹고 들어갈 수 있음.

우리 정글이 초반싸움이 힘든 챔피언이라면 W를 찍어도 되긴하는데.. 사실 그런 정글러랑 베이가가 같은 팀인게 좀..



상대 라이너가 정화Cleanse(정화)를 듬:

타겟팅 돌진기가 있는 상대가 아니라면 상대 라이너가 정화들었으면 감사합니다 하고 Q견제 신나게 해주는게 좋음.

정작 라인전에서 E가 그렇게까지 위협적이지는 않기때문에.. 정화는 중후반부에 조심해주자.



말뚝딜?:



베이가의 모든 스킬에는 시전 시간이 존재함. (시전 시간은 스킬을 날리는데 준비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됨.)

이 시전 시간은 스킬 자체의 딜레이와는 별개로 베이가의 이동에 영향을 줌.

시전 시간이 특별히 긴건 아니고 오히려 아주 짧기는 하지만 어쨌든 존재하기때문에 이동이 뚝뚝 끊기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 안에 있거나 스턴에 걸린 적에게 딜을 넣을때는 보통 제자리에 잠깐 말뚝꽂고 스킬을 쓰게 됨

이 말뚝을 오래 꽂고있는건 아닌데 안정적으로 wq를 맞추려면 순간적으로 멈춰야하긴함.

다만 이렇게 잠깐의 말뚝이라도 꽂으면 안되는 상황이 있는데

상대가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 스턴을 안맞았을 경우

이런 경우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Taliyah(탈리야)Vel'Koz(벨코즈)Orianna(오리아나)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Syndra(신드라) 이렇게 벽 너머로 광역 혹은 단일 하드 CC를 맥일 수 있는 적을 상대로는 말뚝을 꽂으면 안됨.

단 Lux(럭스)같이 속박의 경우는 괜찮음.



주변에 위험한 적들이 많을 때

날 노리는 사나운 적들이 많을때 말뚝을 꽂는다는건 날 죽여달라는 소리나 다름없음. 전부 가뒀다면 모를까

보통 후반 한방싸움이 이에 해당하는 상황임.



시간별 베이가 플레이:

초반에는 킬만 안준다는 생각으로 버티다가 상성이 좋은 상대한테는 6렙후 돌변해서 솔킬을 딸 수도 있음.

중반에는 E를 중심으로 팀을 돕는다는 느낌으로 팀과 함께 잘라먹는게 좋고, (비교적 앞포지션)

후반에는 메인딜러가 되기 때문에 포지셔닝, 카이팅 잘 하면서 QW 난사하자. (뒷포지션)



정말 우리팀이 그냥 우물달려서 트롤링 하는게 아니라면 포기하지 말고 게임하자.

대부분의 판은 당신이 이길 가능성이 있는 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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