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절대적인 상성(10:0)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특히 우르곳이라는 캐릭터는 무상성이 장점이기에
누구에게나 이길 수 있고, 질 수도 있습니다.
챔피언 별 상대법은 모든 티어에서 통용되는것이 아니며,
'나의 경우에는 이렇게 가는것이 편했다.'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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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가렌 / 갱플랭크 / 나르 / 나서스 / 다리우스 / 라이즈 / 럼블 / 레넥톤 / 렝가 / 리븐 / 마오카이 / 말파이트 / 모데카이저 / 문도 / 뽀삐 / 사이온 / 스웨인 / 신지드 / 아칼리 / 아트록스 / 야스오 / 오른 / 올라프 / 이렐리아 / 일라오이 / 잭스 / 제이스 / 초가스 / 케넨 / 티모 만 써두었습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챔피언 별 상대법
가렌- Q3렙 후 W선마, 블클 닌탑, 마법
바미, 닌탑, 덤불 (이하 삼신기)을 사오는 부류와 블클 스테락을 사오는 부류로 나뉩니다.
전자는 우르곳으론 절대로 이길 수 없으며 서브 특성으로 마법을 채용해 로밍을 다니거나 삼신기가 나오기 전에 적극적인 Q와 패시브 견제로 압박해줘야 합니다.
후자는 매우 쉽습니다. 결정타를 박으러 올 때마다 맞E를 써서 실질적 침묵시간을 최소화 시키고 W로 맞딜을 넣어줍시다. 패시브가 3개 터지면 풀히트 E를 맞아도 딜교환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갱플랭크
- Q선마, 블클 닌탑, 결의
착취든 도벽이든 크게 까다롭지 않습니다. 도벽은 갱플이 작정하고 존버했을때 우르곳에게 손해가 더 크고, 착취는 첫 귀환 전까지 견제가 조금 더 아픕니다.
우르곳은 패시브와 Q로 맞견제가 가능하며, Q데미지를 갱플로서는 무시할 수 없고 기본 스탯 또한 우르곳이 우세하기 때문에 보통은 라인전이 유리하게 굴러갑니다.
다만 갱플도 숙련도에 따라 성능이 천차만별인 챔피언이고, 우르곳의 궁극기가 귤로 해제된다는 변수때문에 주도권을 잡긴 쉽지만 킬이 자주 나오는 편은 아닙니다.
나르
- Q선마, 블클 닌탑, 결의
라인전에선 보통 손싸움입니다. 서로의 견제를 얼마나 잘 피하고 맞추는것에 달려있는데, 기본스탯의 우월함덕에 우르곳이 유리한 편입니다. 하지만 템이 나오면 나올수록 스플릿 구도에서도, 한타에서도 밀리는 감이 있기 때문에 맘놓고 플레이 할만한 상대는 아닙니다.
한타에서 보통 들어오는 나르를 E와 궁으로 끊어주는것이 좋습니다. 우르곳의 궁극기는 잘만 걸리면 훌륭한 역이니시 수단이 됩니다.
나서스
- Q선마, 처형인 블클 닌탑, 마법
Q선마 나서스는 어렵지 않게 견제와 압박이 가능하고, 점화타이밍에 솔킬도 수월하게 딸 수 있지만 E선마 나서스는 장판에서 쉽게 벗어날 수가 없기때문에 약간 더 힘듭니다. E의 쿨타임이 빈 타이밍에 압박을 넣어주셔야 합니다.
무엇을 선마하든 어느 구간부터 미친 라인유지력 덕분에 Q와 평타만으로는 나서스의 피를 뺴놓는것이 힘들것입니다. 나서스의 W는 둔화저항과 공속저하 무시가 달려있는 우르곳의 W로 거의 무시하다시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해 나서스의 E가 빠진 타이밍에 EW로 한방 딜교를 걸어 피를 빼놓는것이 유효합니다.
다리우스
- Q선마, 블클 닌탑, 결의
이 폭딜 대마왕에게 W선마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끌리면 무조건 사망이기 때문에 그랩을 E로 씹는 컨트롤이 중요하며, 평타 견제를 자제하고 Q로만 견제하는식으로 라인전을 풀어나가야 합니다.
봉풀주 우르곳의 한타력은 다리우스를 훨씬 상회하기때문에, 마법을 들어 한타기여도를 올리는것도 선택지중 하나입니다.
라이즈
- Q선마, 주포 블클 헤르메스, 결의
요즘 자주 나오는 탑 라이즈는 우르곳으로 거의 완벽하게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우선 짤챔이자 근접 브루저의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우르곳은 E의 좋은 판정으로 속박을 씹으면서 접근 할 수 있고, 맞견제 또한 스탯의 우월함을 이용해 유리한 부분을 점 할수 있습니다.
더불어 강화 속박이 1.5초로 너프되었으니 매우 쉬운 상대라고 생각하지만, 거리 조절을 잘 하는 라이즈를 만나면 조금 까다로울 수도 있습니다. 킬 찬스때는 점멸이나 유체화, 정화를 사용해 확실하게 E를 맞추는것이 좋습니다.
럼블
- Q선마, 주포 블클 헤르메스, 결의
버프를 먹고 상당히 강해진 럼블입니다. Q로 럼블의 W사용을 유도해서 열관리를 힘들게 하고, 근접전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라인이 쭉쭉 밀리기때문에 갱을 부르는게 제일 쉬운 대처법입니다. 그 외에 딱히 주의할점은 없습니다. 서로 스플릿이 좋은편은 아니기 때문에 운영구도에선 부담이 없지만, 한타상황에서 조금 주의하셔야합니다.
레넥톤
- Q선마, 블클 닌탑, 결의
우르곳의 숙련도보단 레넥톤의 숙련도에 좌지우지되는 매치업입니다. 대쉬각을 주지 않으면서 Q견제를 지속적으로 맞춰서 피차이가 어느정도 난다 싶으면 한번 킬각을 노려볼 순 있습니다.
레넥톤의 E강화W 콤보를 E로 씹을순 있지만, 우르곳은 짤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대쉬각을 아예 주지 않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렝가
- Q3렙 후 W선마, 블클 닌탑, 결의
렝가는 1,2렙구간에 매우 강력하지만, 근접해서 싸워야하는 암살자 챔프이기 때문에 우르곳 입장에선 딱히 꿇리지 않습니다. 1렙에 강한걸 알고있기때문에 일부러 1렙W, 2렙E를 찍어 싸움을 유도하는 편입니다. 지배를 찍어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초반싸움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결의를 들었습니다.
리븐
- Q3렙 후 W선마, 블클 닌탑, 지배
우르곳이 탑라인에서 가장 쉽게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이 아닐까 싶습니다. 리븐은 시도때도 없이 스킬을 사용해서 열심히 딜교를 해야하지만 우르곳은 그냥 Q만 쏘다가 E만 맞춰도 라인전을 쉽게 끌고 갈 수 있습니다.
재빠른 챔피언이기 때문에 Q나 궁극기를 신중하게 맞춰야합니다. 리븐의 E 레벨이 어느정도 높아지면 Q견제가 의미없어지기 때문에, 보통 EW로 한 방 딜교를 자주 하는 편 입니다.
마오카이 - Q선마, 주포 블클 헤르메스, 마법
한타기여도를 위해 마법을 들고, 초반 스킬딜이 꽤 따끔한데다 바미, 덤불의 데미지가 전부 마뎀이라서 주포를 가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라인 유지력이 좋아 여타 탱커들을 상대할 때 처럼 지속적인 견제가 중요하며, 딜교를 신중히 해야 손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말파이트 - Q선마, 블클 헤르메스, 결의
초반 유성Q와 패시브 쉴드가 까다롭지만, 우르곳의 Q 레벨이 올라갈수록 라인 유지력 방면에서나 데미지 모두 우르곳이 앞서기 때문에 말파이트의 패시브 주기를 신경쓰면서 견제하기만 하면 라인전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Q짤이 꽤 아픈 초반을 수월하게 넘기기 위해 결의를 들어줍니다.
모데카이저
- Q선마, 주포 블클 헤르메스, 결의
픽률이 낮아 매우 보기 힘들지만 생각보다 만만한 상대는 아닙니다. 모데의 E 사정거리에 들지 않도록 신경써야하면서, 맞딜은 무조건 피해주어야합니다. W가 걸린 미니언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모데의 피 수급을 막을 수 있습니다. 라인을 당기기 쉬우니 갱을 부르는것도 해답중 하나입니다.
첫귀환에서 주포가 나오면 그렇게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문도 - Q선마, 처형인 블클 헤르메스, 마법
점화를 들면 초반에 킬각이 더 많이 보이지만 별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초반의 문도 패시브는 우르곳의 지속적인 견제를 버티긴 힘드니 열심히 패면서 피를 깎아놓읍시다. 첫귀환에 처형인이 나오면 라인전이 쉬워지고, 궁타이밍에 점화를 들어 적극적으로 킬각을 노려줍니다.
뽀삐
- Q선마, 블클 닌탑, 마법
하드탱커지만 브루저급의 딜교 능력을 가지고있고, 진입을 막는 W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라인유지력이 좋지 않은점을 이용해 지속적인 디나이로 초반에 우위를 가져가야합니다.
뽀삐의 E 자체는 E로 대응할 수 있지만, 벽꿍까지 박혀버리면 E가 씹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사이온
- Q선마, 블클 헤르메스, 결의
대표적인 우르곳의 카운터중 하나입니다. 사이온의 Q 끝 사정거리가 우르곳에 E보다 아슬아슬하게 길고 스킬을 맞추기 어려운 대신 하나하나가 강력하기 떄문에 굼뜬 우르곳에게 악상성입니다. EW로 맞싸움을 걸어도 쉴드와 슬로우등으로 피해를 최소화시켜버리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다만 라인유지력을 쉴드에 의존하고, 마나소모가 심각하니 결의를 들고 초반에 스킬들을 열심히 흘리면서 맞견제를 넣어 체력상태의 격차를 벌려놓는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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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커들은 전반적으로 바미만 나와도 맞다이가 힘들고 닌탑 덤불까지 나오면 이길 수 없어집니다. 때문에 저는 봉풀주와 마법의 이속유틸로 로밍 플레이를 주로 하면서, 한타페이즈땐 체력수치와 상관없이 25% 이하이기만 하면 처형할 수 있는 궁극기를 이용해 탱커를 먼저 자르는 편입니다.
스웨인 - Q선마, 주포 블클 헤르메스, 결의
라이즈와 비슷하나, 속박 거리거 더 길기 떄문에 조금 더 까다로우며, 숙련도에 따라 우르곳의 카운터 역할도 가능합니다. 중요한건 속박을 맞지 않는 동시네 견제를 넣어야 하는것 입니다. 스웨인은 속박이 맞지 않으면 다른 스킬을 맞추기 힘들고, 피 수급도 되지 않기 때문에 무빙에 조금 요령을 발휘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지드
- Q선마, 주포 블클 신속신, 마법
우르곳은 신지드를 카운터할 수 있는 짤챔의 역할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인장과 부패를 가는 신지드는 라인 유지력이 높지만 몸 자체는 약하기 때문에 비스킷과 시간왜곡물약을 들고 라인에 눌러붙어 맞견제를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갱호응은 신지드쪽이 더 좋기때문에 6렙전에 갱킹을 당하면 복구하기 힘든 우르곳 입장에선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발은 기동성이 좋은 신지드의 행동반경을 커버할 수 있는 신속신이 좋은것 같습니다.
아칼리
- Q3렙 후 W선마, 주포 블클 헤르메스, 결의
물몸 근접딜러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이길수 있지만, 장막에 가려진 아칼리는 W로 타겟지정이 되어도 때릴 수 없기때문에 장막의 쿨타임을 신경써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초반 아칼리 Q의 견제범위가 우르곳의 평타와 비슷하기때문에 Q를 3렙까지 찍어 사정거리 외에서 압박하는 플레이가 유효했습니다.
후반에는 우리팀 딜러진을 지켜주면서 궁극기 점사로 빠르게 끊어주어야합니다.
아트록스
- Q선마, 블클 닌탑, 결의
초반 라인전은 사정거리의 우월함, Q에어본을 씹고 들어가는 E의 판정으로 우르곳이 우세합니다. 보통 한 쪽이 킬을 먹어서 크면 다른쪽이 막을 수 있는 방도가 없기 때문에 유리한 구간을 잘 이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아트의 궁극기가 우르곳의 궁극기를 씹고 부활하기 때문에, 아트록스가 궁극기를 사용했다면 빨리 점사하거나 궁이 끝나고 처형할수 있도록 궁극기를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야스오
- Q3렙 후 W선마, 블클 닌탑, 지배
매우 성가신 챔프입니다. Q를 요리조리 피해버리고, 맞싸움 붙어도 지지 않을정도로 맞딜이 쎄고, 궁극기는 장막으로 막아버립니다. 초반에 조금이라도 유리할때 적극적인 EW 딜교로 점수를 벌려놓아야하며, 이렇게 해도 결국 스플릿 구간에 이길 확률이 적으니 야스오에 자신이 있다면 카운터 용도로 꺼내도 손색이 없습니다.
전 보통 다리우스 밴을 하는데, 다리우스가 이미 밴되었으면 야스오를 밴합니다.
오른 - Q선마, 블클 헤르메스, 마법
맞딜이 브루저급으로 강한 탱커이기 때문에, W가 빈 타이밍에 적극적으로 딜교를 해야합니다. 익숙해지면 오히려 다른 탱커들보다 쉽지만 라인에 오래 붙어있으면 템차이로 질 수도 있기 때문에 요령있는 라인관리와 집 타이밍이 필요합니다.
오른의 E를 우르곳의 E로 끊을 수 있습니다. 성공하면 딜교에서 크게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올라프
- Q선마, 블클 닌탑, 결의
숨겨진 우르곳의 카운터 챔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3렙까지야 맞딜을 비벼볼순 있지만, E를 맞는다는 가정 하의 이야기입니다. E가 빗나가면 무빙하면서 딜교가 쉬운 올라프는 우르곳의 패시브가 비어있는 곳에서 평타만 쳐도 우르곳이 크게 손해를 보게 되고, 6렙부터는 맞궁만 써도 우르곳은 어찌할 도리가 없습니다.
다만 올라프 유저가 우르곳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가령 도끼를 주우려고 우르곳의 뒤 패시브까지 터뜨려주거나 한다면 승산이 있습니다. 올라프 유저의 숙련도에 따라 다른 매치업입니다.
이렐리아
- Q선마, 블클 닌탑, 결의
피오라급으로 심리전이 중요한 상대입니다. Q로 진입하는 이렐리아를 E로 끊어주면 베스트지만 쉽지 않기 때문에 이렐E를 일부러 맞아주거나 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이렐리아 패시브의 쉴드 추가데미지때문에 근딜이지만 Q선마를 하고,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결의를 찍었습니다.
적과 나의 실력차에 따라 난이도가 급변하는 매치업입니다. 미니언에 Q를 쓸것 같을때 위치를 예상해서 Q를 깔아놓는 플레이가 유효합니다.
일라오이
- Q3렙 후 W선마, 블클 닌탑, 결의
반가운 상대입니다. 영혼이 끌려도 넘기기만 성공하면 딜교우위이며, Q를 맞추기도 쉽습니다. 피관리를 잘 해놓았다면 점화 타이밍때 쉽게 솔킬이 나옵니다.
E는 맞되 Q는 맞지 않고, 영혼과 본체가 공격을 같이 맞지 않게 해야합니다. 너무나도 쉬운 상대이기 때문에 별로 쓸 말이 없습니다.
잭스
- Q선마, 블클 닌탑, 결의
6렙까지, 6렙 전에도 킬을 땄다면 그 이후도 편한 상대입니다. 초반 원거리 대응력이 거의 없기 때문에 Q견제에 속수무책이며, 맞딜 자체도 6렙 전까진 우르곳이 붙어볼만합니다. 반격스턴을 E로 상쇄시킬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반격이 켜진것을 보고 W를 켜야합니다.
-
스플릿 구도에선 우르곳이 이길 수 있는 상대가 별로 없으니, 최대한 빨리 게임을 끝내야합니다.
제이스
- Q선마, 블클 닌탑, 결의
까다로운 상대지만 상대와 자신의 실력차가 클 때만 해당합니다. 마나소모가 큰 제이스의 캐논폼 WQ 견제는 W의 쉴드로 상쇄하면서 맞견제를 계속 넣어야합니다. 마나소모가 심각한 상대이니 스킬을 흘려주면 주도권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해머폼 Q를 E로 끊고 데미지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초가스
- Q선마, 주포 블클 헤르메스, 마법
여타 탱커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우르곳은 굼뜨고 큰 캐릭터이니 초가스쪽도 상대하기가 크게 어렵지 않고, 라인유지력이 좋아 EW로 한방딜교를 노리는 편이 좋습니다. 궁킬을 허용해서 스노우볼이 굴러가면 굴러갈수록 어려워지니 체력관리에 유의해야합니다.
하드탱커지만 브루저의 역할도 하기때문에 한타상황에선 우리편 딜러를 지키는 포지셔닝을 추천합니다.
케넨
- Q선마, 주포 블클 헤르메스, 결의
견제텀도 티모보다 짧고, E 발동시 추가 방마저가 붙긴 하지만 마찬가지로 물몸이므로 아주 편한 상대입니다. 케넨이 CS를 먹을 타이밍에 Q견제를 날려주는 식으로 견제를 해주면 케넨은 맞견제를 넣기도 까다로워합니다. 다만 도주에 특화되었기때문에 데미지를 누적시키다가 E플로 접근해 한번에 녹이지 못하면 킬 자체는 별로 나오지 않습니다.
한타기여도가 좋기 때문에 맞대응을 위해 마법을 들어도 좋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전에 게임을 터뜨리는것입니다.
티모
- Q선마, 주포 블클 헤르메스, 결의
착취 탱티모같은 변종만 아니라면 어렵지 않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초반 견제가 짜증나지만 우르곳은 맞견제가 가능한 챔피언이고, 기본스탯의 차이 덕분에 티모가 더 자주 귀환을 탑니다.
W가 있지만 쾌속전진을 들고 Q를 맞추면 쉽게 도주하는 티모를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실명은 정말 전혀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실명시간 내내 W를 켜고 있어도 맞딜에서 질 일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두티어 이상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티모는 우르곳을 이길 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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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몸 짤챔들은 우르곳이 잡기 쉬운 먹잇감들입니다. 마음놓고 찢어주시면 됩니다.
계속 업데이트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