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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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Tryndamere, The Barbarian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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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경험한 트린다미어 체험기

- 츤데레첨지(2018-09-21, 조회수: 4221)

각설 다 집어치우고 팁 위주로 갈꺼야


읽는이의 가독성을 위해 반말을 섞었으니 불편하다면 뒤로가줘 ㅎㅎ


이 공략은 내가 트린을 하면서 느낀걸 글로 적는거라,


푸념 반, 깨달음 반의 공략글이야!


너무 닥베드는 주지 않았으면 해!


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5.64 (+108) 2531.64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4) 134 공격 속도 0.644 (+3.4%) 1.016
5초당 체력회복 8.51 (+0.9) 23.8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8) 114.6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 175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vs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


룬 어짜피 취향따라 입맛따라이긴한데, 트린 탬트리가 대부분 공속+치명(AS빌드)이기때문에,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를 가기보다는 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를 가서 초반에 Q와 같이 버텨주는게 좋다고 생각해 ㅇㅇ


후반에 가서 탬이 나와도 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가 더 효율이 좋더라고 난...


어짜피 치명한방에 걸어야하는 5초 분노 뚜벅맨인데,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가서 한방 더 때린다고 크게 달라지진 않어


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로 버텨서 살 길을 모색하자구 >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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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ne Plating(뼈 방패)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해.


맞다이 딜교에 힘입어서 좀더 버틸수는 있는데 맞다이가 가능한 상대한테만 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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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mbusCloak(빛의 망토)이번에 나온 신규 특성인데, 트린 궁에 아주 효과적이야.


너가 만약 Ghost(유체화)를 안들었을때 한번쯤 고려해볼만한 룬이라고 생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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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lerity(기민함)로 이속챙겨서 쫓아가서 패고 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로 존버해서 이기자!

난 주로 트린할때 Ignite(점화)Flash(점멸)Ghost(유체화)를 사용하는데, 무리없이 딜교 가능한 상대로는 Ignite(점화)Flash(점멸)


아니다, 얘는 쫓아가기가 힘들어 하는 애 상대로는 Ignite(점화)Ghost(유체화)


라인전 그닥 이득 못볼거같아, 상대로는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or  Teleport(순간이동)Ghost(유체화)를 가져가는 편이야.


굳이 Ignite(점화)를 들고가서 어거지로 킬각 볼 생각말고,


안되겠다 싶으면 Teleport(순간이동)를 들고가서 반반이라도 갈 생각 하자...



격노 (Battle Fury)
트린다미어의 분노가 공격 명중 시 5만큼, 치명타 명중 시 10만큼 그리고 마무리 일격 시 추가로 10만큼 상승합니다.

분노가 1 상승할 때마다 치명타율이 0.5% 만큼 증가합니다.
피의 갈망 (Bloodlus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피에 굶주려 5/10/15/20/25의 공격력을 얻으며 체력 1%를 잃을 때마다 0.15/0.25/0.35/0.45/0.55의 공격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분노를 소모하여 30/40/50/60/70 (+0.3AP) +0.5/0.95/1.4/1.85/2.3 (+0.012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조롱의 외침 (Mocking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4초 동안 주변에 있는 적 챔피언의 공격력을 20/35/50/65/80 낮추고, 등 돌리고 있는 적의 이동 속도 또한 30/37.5/45/52.5/60% 늦춥니다. (범위: 400)
회전 베기 (Spinning Slas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검을 들고 회전하며 적을 베어넘겨 75/105/135/165/195 (+0.8AP)(+1.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치명타를 입힐 경우 회전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이 효과가 두 배가 됩니다. (사정거리: 650)
불사의 분노 (Undying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린다미어의 체력이 5초 동안 30/50/70 아래로 내려가지 않으며 즉시 50/75/100의 분노를 얻습니다. 이 스킬은 기절, 침묵, 제압 등 군중 제어 상태가 되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딱히 콤보가 없어 얘는 ㅇㅇ


그냥 한대한대 때릴때마다 치명타가 터지길 기도해 주자고...


적기 귀찮아서도 아니고 뭣도 아니야. 진짜 트린다미어가 그런 챔프니까..ㅎㅎ

스킬 활용 팁

 Flash(점멸)Spinning Slash(회전 베기)가 맞는가 Spinning Slash(회전 베기)Flash(점멸) 가 맞는가를 놓고 보자면


Spinning Slash(회전 베기)Flash(점멸)가 맞어.


저렇게하면 긁고 바로 평타모션으로 들어가는데, 반대로하면 그냥 긁고 좀 있다가 평타모션으로 들어가거든.


그리고 긁기 점멸이 반응하기가 더 어려워.


그리고 여담인데 1랩에 Bloodlust(피의 갈망)을 찍어서 좀 버텨줘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Pantheon(판테온)Teemo(티모)Malphite(말파이트)요렇게 3명이야


짤짤이 스킬 들어오면 초반에 cs먹다가 2랩에 킬각줄수 있으니 조심하자구!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만만하거나 내가 한대맞고 바로 한대 때릴수 있는 상대로는 Doran's Blade(도란의 검)


얘 상대로는 뭘 할수가 없고 존버해야한다 할때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를 스타트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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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를 올리는건 왠만하면 첫 귀환때 올리는게 좋아.


Health Potion(체력 물약)를 5개이상 사면 진짜 그판은 흑우 된거라고 보면되,


물론 꼭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를 올리려고 코어를 늦게 올릴 필요는 없어.


코어가 나오는데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를 못올리는 상황이 오면 주저없Health Potion(체력 물약)를 1~2개만 사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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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킹지워터의 갓적검은 진짜 트린한테 있어서, 최고 가성비 아이탬이야.


너가 만약 무리없이 분노스텍을 100까지 쌓았다면 아마 맞다이로 널 이길애는 거의 없을거야 ㅇㅇ


그럼 주저없이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를 써서 "뚜벅뚜벅"걸어가서 (Spinning Slash(회전 베기)를 절대 먼저 쓰면 안됨) 치명타가 터지길 기도하며


평타를 먹여주자. 그럼 상대방이 기겁을 하고 도망을 갈꺼야.


그럼 그때 도망가는걸 확실히 보고서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로 슬로우를 걸고 거리가 되면 다시 걸어가서 패다가


도주기를 사용할때 Spinning Slash(회전 베기)로 붙어서 줘팸을 해주자.




요약하자면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걷고-Mocking Shout(조롱의 외침)-걷고-Spinning Slash(회전 베기) 쉽다 쉬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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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amat(티아맷)는 내가 라인을 밀어야하는 상황에서만 가주는게 좋아.


예를들면 Vladimir(블라디미르)나, Malphite(말파이트)처럼 라인 밀어주면 좋아서 cs수급하는데 스킬 다빼야하는 애들 상대로말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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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 선택에 관한 이야기인데,


주로 트린이 가는 신발을 뽑자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인데


선택을 할때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는 내가 압도적으로 이겼거나, 혹은 압도적으로 망했을때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올려.


압도적으로 이겼을때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올려서 더 빠르게 줘패고 더 빠르게 타워를 밀어줘야 하거든.


반대로 압도적으로 망했을때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올려서 궁키고 더 빠르게 줘패고 더 빠르게 타워를 밀어줘야해.



결론을 말하자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는 극과극인 상황에서 올려주는게 좋다 ㅇㅇ.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는 내가 한타에 기여해야하는 상황일때,


상대 잘큰 딜러나 혹은 상황에 맞춰서 가주는게 좋아.


근데 트린 특성상 한타참여보다는 스플릿이 더 활용이 좋아서 잘 안가는데,


고려는 해볼만한 탬이니까 참고해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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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같은 실력이면 못이기니까 벤하든지 하도록 하자

아니면 티모충이길 기도해 ㅎㅎ
판테온
6랩전에는 조금 힘들수 있는데 6랩에 라인보고 궁믿고 죽여버릴수있음.

근데 그전에 버텨내기가 좀 힘듬 ㅇㅇ
아칼리
궁키면 얘가 장막깔껀데, 그럼 궁끝나고 난 죽는거야 ㅎㅎㅎ

리메이크 전에도 어려웠는데 리메이크 되고나서 더 어려워졌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얘는 솔직히 쉽다기보단, 숙련도 차이와 처음 딜교에 모든게 걸려있다고 봄.

사실 딜교는 얘가 좀더 유리하긴 한데, 그래도 할만함 ㅇㅇ
얘가 평타 무시한다고 카운터라 생각하던데, 얘가 평타 2대막고

나한테 치명타 한방 터지면 그거 도로 복구됨 ㅎㅎ

그렇다고 얘가 분노 쌓는걸 견제할 수도 없어서 되게 쉬운편에 속함
야스오
얘가 한 2~3랩때 파워 딜교 걸껀데, 그냥 딜교 해주지말고

님 cs드세요 ㅎㅎ 하고 사리다가 6랩이후에 해적검 나오면

깝치는거에 해적검 걸고 죽도록 패주자.

물론 에어본 당하면 알지? ㅎㅎ?

위에 카운터픽을 3개밖에 못적었는데, 대표적 카운터를 꼽자면,


Malphite(말파이트)Fiora(피오라)Wukong(오공)Garen(가렌)Gnar(나르)Kennen(케넨)Kled(클레드)Tahm Kench(탐 켄치)Gangplank(갱플랭크)등등이 있어.


적고 보니 많네 ㅎㅎ...


카운터로 고른애들은 공통적으로 맞다이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은 트린을 상대로


"맞다이를 해서 무조건 손해를 보거나 혹은, 맞다이를 해도 크게 이득을 보기 어렵고 까다로운 애들"이야.


Nasus(나서스)는 진짜 초반에 격차를 확 벌려놓으면 어떻게든 억제를 할 수는 있지만 후반에 한눈팔다가


스텍쌓이고 탬나오면 답 없으니까 확실히 마킹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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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카운터 픽이라고 해서 무조건 지는건 아니야.


상대방 챔프에 대한 이해도가 있다면 충분히 반반은 갈 수 있어.


물론 그게 무척 힘들겠지만...


나는 상대방이 카운터일때 딱 한가지만 생각하고 플레이해.


"아 얘 못이길거 같으니 딱 반반만 가자"


그렇게 하면 어떻게든 반반은 갈 수 있더라고 ㅇㅇ


그럼 나중에 너가 물몸 딜러를짜르든 뭘하든 나중에가면 뭐든 할 수 있게 되는데,


처음부터 무리해서 따이거나, 혹은 과도하게 사려서 아무것도 못하면 그때부터는 힘들어지는거야.


명심하자. "못이기겠으면 반반 갈 생각으로 플레이해."


===============================


챔피언 별 공략은 따로 날 잡아서 하나씩 천천히 올리도록 할게!


이게 세세하게 적어야 할 부분이 많아서 엄두가 안나네 ㅠㅠ



라인 / 정글 운영법

좋든싫든 트린은 탑라이너 중에서 약체에 속해.


그래서 너가 라인을 당겨야 하는 경우가 많을꺼야.


아니라고? 그럼 cs한개 먹을때마다 평타 맞아가면서 피없어서 나중엔 cs도 못먹고 허우적대다가


피똥싸고 에베베 하다가 게임 터지는 경우가 허다할꺼야....


그게 아니라면 되도록 막타만 먹고 빠지는 식으로 운영하면


적어도 라인이 당겨지거나, 중앙에서 홀딩될건데, 그때 분노스텍 보고 딜교를 하던지


아니면 갱킹을 기다리던지 하자 ㅇㅇ.


초반 운영법

보편적으로 내가 라인을 당기고 있으면 정글은 자연스럽게 탑을 볼꺼야.


근데 만약에 이제 인내의 시간을 거쳐서 cs를 네 라인쪽으로 당겨놨는데,


갑자기 탑으로 정글 갱킹을 온다고 사인을 보내.


호응을 하자니 cs다 놓칠거같고, 호응을 안하자니 킬을 놓칠거 같고...


이거는 정글러가 생각이 있다면 어느정도  cs가 정리 될 타이밍에 오는게 베스트인데,


사실 타이밍 잡기가 많이 어렵더라고...


그래서 나는 정글러 동선을 보고 얘가 탑동선을 짜면 일단 분노를 쌓아둬.


그렇게하면 대부분 라인이 중앙에 홀딩되거든.


그렇다고 절대 먼저 Spinning Slash(회전 베기)를 쓰면 안되.


왜냐면 Spinning Slash(회전 베기)는 트린한테 있어서 유일한 도주기이자 추노기거든...


내가 상대방한테 걸어서 접근하면 상대는 맞다이를 치던지, 혹은 도망치려 할꺼야 ㅇㅇ


너가 만약 초반에 딜교를 해놨다면 또 싸우자는건가 하고 맞다이를 칠 확률이 높고,


딜교를 안해놨다면 갱왔구나 하고 등을 돌릴꺼야.


--------


이때 맞다이를 놓다가 갱온걸 보고 뒤를 돌때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를 써주거나,


바로 갱을 감지하고 등을 돌리면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를 써주면 유리하게 싸울 수 있겠지?


그리고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를 잘못써서 면상에 박아도 공격력 감소가 있기때문에


맞다이도 유리하고, 적어도 도망치려고 스펠이라도 뺄 수 있을꺼야!


근데 만약 안도망치고 맞다이 놓으면 어떻게해? 라고 물어본다면


Battle Fury(격노)가 100이 쌓인 트린다미어가 Ignite(점화)넣고 패기 시작하면 어지간한 애들 다 죽어나가 ㅎㅎ


진짜 질래야 질 수가 없다


그리고 여차싶을때 우리한테는 Bloodlust(피의 갈망)가 있기때문에 체력 회복해주면서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어

중반 운영법

이제 너가 무사히 귀환을 해서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가 나왔어 ㅇㅇ


그럼 이제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의 적중 부담이 반으로 줄어든거야.


분노가 100이 쌓였거나, 혹은 쌓여갈때쯤에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를 써서 붙어줘


그럼 그때 상대는 2가지 선택을하겠지.


맞다이를 치거나 도망을 가거나.


그럼 위에서 말해준대로 맞다이를 깨거나 도망치는 상대를 가서 패주다가


슬로우가 풀릴때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로 한번더 슬로우를 걸고 패주고


도주기를 뺐을때 Spinning Slash(회전 베기)로 붙어서 죽어라 패면 또 넌 킬을 먹었어!


후반 운영법


Undying Rage(불사의 분노).....


참 난해한 스킬이야


트린다미어의 심장이고 트레이드마크이며 알파와 오메가야 ㅎㅎ....


Undying Rage(불사의 분노)에 팁이 뭐가 있겠냐마는 팁이라면


Undying Rage(불사의 분노)를 나는 피가 한 1/4쯤되면 주저없이 써버려 ㅇㅇ


왜 끝자락에 안쓰고 피 좀 있는데 써요? 졸라 생각 없으시네요!


라고 말한다면 할 말은 딱히 없지만, 보편적으로  끝자락에 쓰려다가 딜계산 잘못해서 똥되는 경우가 많더라고 ㅎㅎ...


Undying Rage(불사의 분노)안써서 똥되느니 차라리 써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하자구!

팀파이트시 역할

얘는 사실 한타를 바라보기보단 스플릿에 더 투자를 해주는게 좋다고 봐 ㅇㅇ


그렇다고 무작정 스플릿만 하느냐? 고것은 또 아니지.


얘가 사실 팀파이트에 참여하는 시점은 초중반이라고 보면되는데,


초반 바위게싸움, 갱호흥, 혹은 상대탑이 로밍을 갔을때 백업가주는 정도가 다라고 생각해.


그 외에 만약 로밍을 갔는데 우리 아군이 충분히 회피하거나 혹은 역으로 킬을 낼 수 있겠다고 판단이 되면,


주저없이 라인을 밀어서 상대방 cs를 손해를 보게 하는식으로 플레이를 해야해.


그리고 스플릿을 할때 늘 염두해둬야 할 것이 몇가지 있는데,



"라인을 푸시하더라도 결국 내가 안죽고 푸시하는 선까지만 푸시하자" ㅇㅇ


너가 만약 스플릿을 하는데 와드도 안박고 푸시를 한다면 그건 100퍼센트 너의 잘못이야.


근데 만약 너가 와드를 했고 적이 너를 향해 가는게 보인다면 일단 빠져서 상황을 지켜보자.


그럼 너가 빠진줄 알고 적은또 다른곳으로 갈꺼야.


그럼 그때 또 가서 라인을 푸시해줘.


그럼 상대가 또 너를 주시해서 너한테 또 갈꺼고, 그게 계속 반복되면 상대방을 그걸로 인해 묶어둘수 밖에 없는거야.


그럼 상대방이 포기를 하면 너는 라인을 쭉쭉 밀면 되는거고,


아군은 견제만 해주면서 이득을 취하는 양상으로 흘러가게 되는거지.


트린이 궁믿고 파워딜교하는 파워맨같아보이지만 사실 되게 치밀하게 설계해야하는 설계사에 가깝다고 본다. ㅇㅇ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너무 두서없이 쓴거같아서 나중에 날잡고 글좀 수정해가면서 올릴꺼야 ㅎㅎ


나름 나도 시즌3부터 트린다미어 하면서 애정이 많이가는 챔프라 지금도 하는데,


인식이 너무 안좋아서(사실 챔프자체도...) 좀 슬프긴해! ㅠㅠ


그래도 나처럼 특이취향을 가진 사람이 트린을 한다면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되었으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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