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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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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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생각을 담은 마이 공략

- 뭐냐이게(2018-09-29, 조회수: 4632)

정말 많은 룬과 템트리, 플레이 스타일을 해 봤고,


많은 생각을 한 끝에 정리한 룬과 템트리입니다.



기존의 공략들과 룬템이 좀 많이 다르지만,


묻지마 베드보다는 꼭 읽어봐 주고 평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5) 2405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5) 107.5 공격 속도 0.679 (+2.5%) 0.968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먼저 룬입니다.


1. 칼날비를 드는 이유


마이는 요즘 대세인 정글들과 비교했을 때 초반 소규모 교전이 약합니다.

상대 정글이 이 사실을 잘 알고 바위게 교전과 카정, 역갱 등으로 이득을 취하며 마이의 초반 성장을 방해할 시

마이가 이를 복구하는 것이 대단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상대가 육식형 정글러일 때는 초반 교전에 제일 강한 칼날비를 드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됩니다.


칼날비를 든 마이는 왠만한 육식형 정글과의 싸움에서도 밀리지 않습니다.

물론 어떻게 싸우냐, 어떤 상황에서 싸우냐에 따라 다르지만,

만나기만 하면 도망쳐야 하는 절대적 열세가 아닌 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cc가 빈약한 마이가 딜갱을 할 때 제일 좋은 룬도 칼날비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상대 정글이 초반 초식형일 경우 다른 룬을 드셔도 무방합니다.



2. 지배 하위룬

돌발 일격은 마이한테 잘 어울리는 룬이고,

시야 수집과 유령 포로 중에서는 본인에게 맞는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영리한 사냥꾼을 드는 이유는,

일단 제 템트리에서 사용 아이템이 3개나 될 뿐만 아니라,(장신구까지 포함하면 4개)

제일 중요한 수은의 쿨탐이 90초로, 마이 궁의 쿨탐(쿨감 20% 기준 68초)보다 상당히 깁니다.

이 차이를 없애주기 위해서 영리한 사냥꾼이 필수입니다.



3. 보조 정밀룬

정글이기 때문에 정밀 트리와 전설:민첩함을 통해 얻는 공속 체감이 상당합니다.

승전보 역시, 두말할 나위 없이 마이에게 잘 어울리는 룬입니다.




이건 다른 스펠 들면 트롤입니다.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EW 순으로 마스터합니다.


타 공략에서는 E 선마를 하는 경우도 가끔 있지만,

초중반 정글링에 있어 Q 선마가 훨씬 좋을 뿐만 아니라

순간 폭딜 역시 Q 선마가 더 강하기 때문에 저는 Q선마를 합니다.


스킬 콤보

칼날비를 들기 때문에 평타 3대가 매우 빠릅니다.


이후 4번째 평타 치기까지의 딜레이가 있는데, 그 사이에 Q를 쓰시거나 명상 평캔을 하시면 됩니다.

둘 다 가능할 경우, 명상 평캔을 먼저 해주시고 4번째와 5번째 평타 사이에 Q를 사용해주세요.


티아멧을 올린 경우 첫 평타와 두 번째 평타 사이에 티아멧을 발동시켜 주시면 됩니다.



또한, 상대에게 Q로 붙을 경우

Q를 쓰는 동안에는 E를 켤 수 없어서 Q를 쓰고난 직후의 첫 평타에 E가 뭍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EQ를 하시는 습관을 붙여 놓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룬에 이어 제가 정말 많이 고민했던 템트리입니다.


위의 템트리는 예시 템트리이고 꼭 그대로 따라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아래의 몇 가지 설명 보충을 참고해주세요.


1. 티아멧

마체테 이후 선 티아멧을 올려줍니다.

티아멧은 정글링 속도를 빠르게 해줄 뿐만 아니라


액티브를 통한 순간 폭딜에도 기여를 합니다.

이런 순간 폭딜 능력은 (제가 칼날비를 든 이유와 동일하게)

초반 정글 주도권에 영향을 주므로 마이에게 정말 유용한 템입니다.

또한 한타에서 딜러에게 폭딜을 넣을 수 있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2. 파랑 강타

저는 빨강 강타보다 파랑 강타를 선호합니다.

첫째로, 슬로우라는 유틸성이 CC가 없는 마이에게는 상당히 유용하고

둘째로, 폭딜 메타에서 파랑 강타의 폭딜 능력이 빨강 강타보다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3. 수은 장식띠

상대에게 마이에게 위협적인 cc가 없다면 안 가셔도 됩니다만 그런 경우는 거의 없죠.

CC가 있는 경우라면 한타가 열리는 시점에서는 뽑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어지간히 망해서 1,2코어도 못 올리고 있는 거 아니면 빠르게 뽑아주세요.


4. 요우무와 기동신

마이의 정체성은 근접 지속 딜러입니다. 예, 맞아요.

하지만 이미 오래 전부터 근접 지속 딜러라는 역할군 자체가 설 자리를 잃어버렸습니다.

특히 마이처럼 포커싱이 잘 되면서도 유리몸인 챔이 지속 딜링을 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에 마이 역시 반강제로 근접 폭딜러로 굴리는 것이 차라리 낫다고 봅니다.

그리고 근접 폭딜러는 필연적으로 상대의 딜러진이나 딸피를 물어야 합니다.

그런데 마이는 아까 말했듯 근접 지속 딜러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다른 누커들에 비해 딜러진에게 접근 능력이 떨어집니다.

은신이 있는 것도 아니고, 벽을 넘을 수도 없고, 카밀처럼 괴랄한 접근기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상대가 대처할 여유가 생긴다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이를 그나마 대체할 수 있는 것이 빠른 이속입니다.

요우무와 기동신의 효과로 비전투시 궁을 킨 마이의 이동 속도는 640에 육박합니다.

다른 2티어 신발과 요우무가 없을 시 이속이 500이 안되는 것에 비해 상당히 빠르죠.

이는 후진입을 하는 마이가 빠른 개입을 하고 상대의 딜러진에게 신속하게 접근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 모든 것을 종합했을 때,

한타가 열리는 시점에서 요우무와 기동신, 수은 장식띠가 있는 것이 좋고,

티아멧은 무조건 선템이며 파랑 강타템까지 하면

이 것들만으로도 이미 7350골드로 정글러가 잘 큰 것이 아니면 20분 언저리에 맞출 수 있는 템 세팅입니다.


따라서 내가 좀 잘 컸다면 용사를 먼저 가더라도 중반 한타 시점 전에 위의 템들을 다 갖출 수 있기에

용사를 먼저 가는 것이고,

좀 말렸다면 용사를 후순위로 미루는 것이 좋다고 여겨집니다.



그리고 기동신, 요우무, 용사, 티아멧, 수은 장식띠만으로 이미 템창이 5개가 차고

티아멧 -> 히드라, 수은 장식띠 -> 헤르메스 시미터  둘 다 업글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남은 템창에 다른 템을 올릴 시 딜로스가 심하게 되므로 무조건 두 템을 먼저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마지막 템창까지 써야 하는 판이 많지는 않겠지만 굳이 써야 한다면 수호천사를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옵션도 마이에게 다 유용할 뿐만 아니라

4초의 부활 시간 동안 칼날비와 티아멧 액티브 쿨이 돌아서 부활하고 나서 제 2의 폭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이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람머스
노답입니다.

빠른 수은을 올려주세요.
잭스
칼날비의 첫 3타를 E로 상쇄시키는 잭스와는 싸울 각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나마 얘는 람머스보다는 할만한게, 만나면 도망칠 수는 있습니다.
베인
얘를 비롯해서 어그로 핑퐁이 잘되는 상대의 딜러진 전부가 마이의 카운터입니다.

서로 유리 대포인데 어그로 핑퐁을 통해 일방적으로 얻어맞는 구도가 나오면 마이는 답이 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과 반대의 개념으로, 어그로 핑퐁이 안되는 딜러진들은 마이한테 물렸을 때 살아나기가 힘듭니다.
아무무
요즘 거의 나오지 않는 초식형 정글러들입니다.
칼날비의 강력한 초반 교전 능력으로 상대를 말리게 할 수도 있고 맞성장을 해도 마이의 성장 기대치 역시 높은 편이므로 상대하기 쉽습니다.

마이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픽하면 안됩니다.


1. 상대의 딜러들이 어그로 핑퐁이 좋을 때

위에서 설명했습니다.


2. 상대가 CC 범벅일 때

1-2개야 피하거나 빠진 후 들어가거나 수은으로 풀거나 할 수 있지만

CC가 4-5개씩 되는 조합이면 아무 것도 못합니다.


여기에 잭스나 람머스 같은 정글 하드 카운터 픽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마이는 기본적으로 후픽용 챔입니다.

선픽 박지 마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http://www.inven.co.kr/board/lol/2766/46395?my=post


부족하지만 제 정글 운영에 대한 노하우는 예전에 올린 저 글에 담겨 있습니다.

보시고 도움 받으실 수 있으면 좋겠네요. 

 

초반 운영법

마이는 갱이 좋은 챔이 아니므로 초반에 시야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핑와 꼭 사고 장신구 와드 남겨두지 맙시다.


와드 무시 갱킹이 안되므로 갱을 위해서도 핑와가 필요하고,

상대의 갱킹이나 로밍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도 시야 작업이 중요합니다.


특히 초반 섬부쉬 와딩 안 하는 경우 참 많은데, 꼭 해야 합니다.

미드가 반대쪽 섬부쉬 와딩을 해준다면 다행이지만,

안 한다면 오더하시고, 그래도 안 한다면 유령 포로로 시야 먹어줘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마이는 초반에 소규모 교전이 깡패 수준도 아니고 갱킹이 좋은 것도 아닙니다.

즉, 마이를 골랐다는 이유만으로 팀원들은 힘든 초반을 버텨야 합니다.


그렇기에 중반에 마이는 그에 대해 보답을 해줘야 합니다.


또한 후반이 되서 상대 딜러진이 수호천사나 존야 같은 생존템을 두르기 시작하면

마이의 존재감이 크게 떨어집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중반에 게임을 끝내시거나 최대한 차이를 벌려주세요.

 


다시 말하면, 중반은 마이에게 황금과 같은 시간입니다.

각종 소규모 교전에서 이득을 보고 빠른 라인 푸쉬와 타워 철거를 통해 운영을 하는 등 최대한 게임을 굴려야 합니다.


이 시점에는 정말 할 게 없는 게 아닌 한 내 정글몹에 절대로 묶여 있으면 안됩니다.


후반 운영법

마이에게 후반의 운영은 중반과 비슷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후진입을 합니다.

딜러나 딸피를 물어서 킬을 땁니다.



팀파이트 시 중요한 건 딸피를 보고 있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마이는 언제나 상대의 CC를 봐야 합니다.

피해야만 하는 CC와 수은으로 풀어야만 하는 CC를 인지하시고 CC에 대응을 잘 하지 않으면 개털립니다.



또한 궁을 이미 켜버렸어도, 또는 내가 잘 컸어도 들어가면 안 되는 각에서는 뺄 줄 알아야 합니다.

부나방이 되지 맙시다.

이를 위해 맵리딩 능력 역시 중요합니다. 


 

 

마치며

 이 공략은 기존의 마이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적응기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많이 생각한 공략이기 때문에 이 공략의 마이에 익숙해지시면 손해는 안 볼거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_o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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