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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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Volibear, The Thunder's Ro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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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9버전 D4 정글 볼베 집중공략

- 악할안(2018-10-02, 조회수: 22419)

안녕하세요
정글볼베 유저 우수리불곰 입니다.
시즌8 볼베만 약 1500판 정도
하면서... 유용한 팁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작성 했습니다.

성능 좋은 정글러들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많은 연구와
실험을 하고 신중히 공략을
써보았습니다.
업데이트 꾸준히 하겠습니다.

엑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볼리베어, 울부짖는 천둥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4) 2418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9 (+0.76) 21.92 5초당 마나회복 6.25 (+1) 23.25
방어력 31 (+5.2) 119.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먼저 룬은 조합에 자신의 성향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자신이 이니시를 좋아하고 적진 한가운데서
깽판을 좋아한다면 여진 특성을 추천드리며

잦은 갱킹과 1:1또는 2:2 전투 등등을 자주 하는
파이터 스타일이시면 치속 특성을 추천 드립니다.


먼저 결의 여진 특성입니다.
여진여진은 방어적 스탯이 부족한 볼베에게 하드탱커급 몸빵을
제공해 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적조합이 카이팅에 능하고 아군조합에 이니시또는 하드탱커가 없을시
여진 특성을 자주 선택 합니다.
쿨타임 35초이기 때문에 연속 갱에 써먹지는 못합니다.

뼈 방패뼈방패는 라이너들까지 드는 초중반 완소 특성이죠
이또한 45초 쿨타임으로 연속적인 갱킹에서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여진특성 볼베는 잦은 갱킹 스타일은 아닙니다.



번데기번데기 특성의 체력 50은 초반 아주 영향력이 크며
체력계수인 w데미지도 늘려주며 패시브 회복량에도 영향이 갑니다.
이미 킬어시 4회 관여 되면 이미 잿불이 떠있을 타이밍이기 때문에
공격력으로 전환 되어도 상관 없어지죠 ㅎㅎ



과잉성장
과잉성장으로 약 30분 파밍시 8% 수준의 체력뻥튀기가 가능하며
스택이 쌓이는 범위가 넓어 갱킹시 또는 미드주변 정글링시 라인 미니언으로
스택이 쌓이기도 합니다. 체력뻥튀기는 탱킹과 W물어뜯기 데미지 증가임으로
탱딜이 좀더 강해지는 효자 특성입니다.


소생소생은 볼베의 패시브 회복량을 늘려주지 않습니다. 패스 !!


보조룬은 선택폭이 넓지 않습니다.
정밀을 들어 공격속도를 챙기고 민첩함 강인함 승전
셋중에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민첩함을 들지 않으면 느린 공속에... 조금 답답할때도 있지만
딜링보다는 탱킹에 무게를 많이 두기에
강인함+승전보 조합을 많이 들어줍니다.



두번째로 치속 특성입니다.
(아군 조합이 이니시 챔프가 있고 탱커챔프가 자신 말고도 1-2명 있다면 
여진보다 괜찮은 특성이며 볼베는 올방템을 가고 패시브도 있기 때문에 
혼자 모든 딜을 받아내야 할 경우가 아니라면
치속은 충분히 매력 있는 룬 빌드 입니다. 약파는거 아닙니다...)

치명적 속도볼베의 부족한 딜링을 보강해주며 궁극기와의 시너지는
상대가 경악할만한 파괴력을 보여줍니다.
지배의 칼날비는 치속 하위호환 느낌이 강하며
지배특성의 하위 룬들이 볼베에게 크게 매리트가 없습니다.
게다가 6초라는 긴 지속시간에 짧은 쿨타임은 단기간 교전이든 장기 교전에서
모두 효율적입니다.
집중 공격집공은 아군딜링의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는 좋은 특성이지만
궁극기와의 시너지가 없음으로 선택고려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전설: 민첩함전설: 강인함
민첩함과 강인함은 항상 고민이 되는 특성인데요
저는 헤르메스를 가야할 적 조합일시 강인함을 들어 51% 강인함을 맞춥니다
닌자의신발을 가야할 상황일시 민첩함을 들어주구요
51%의 강인함은 모든 CC가 반으로 줄어들며 트페의 골카나 피들의 공포를
맞더라도 이니시가 성공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30%의 강인함으론 부족한 감을 느낄때가 많았습니다.

최후의 일격
갓전보는 설명 드리지 않아도 유용하며 체력 마나 차는것도 좋지만
20원 보너스는 게임 끝날시 300-400 원 정도 쌓입니다.
킬을 먹지 못하고 어시가 많더라도 라이너들과 성장에서 밀리지 않습니다.
최후의 일격은 W물어뜯기 시너지가 좋기에 들어 줍니다.



보조룬은 치속일 경우 마법 특성을 들어줍니다.
공속과 공격력이 올라 정글링에 도움이 많이 되며
보조룬 자체의 성능이 너무나도 좋습니다.

빛의 망토
빛의 망토는 뚜벅이 볼베의 추노력을 한층 더 끌어올려 주며
정당한 영광으로 접근후 재빠른 상대를 끈질기게 붙을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기민함은 게임초반 신발없는 340의 이속이 350 이 되며
초반갱킹에 조금이나마 힘이 됩니다. 퍼센트 증가임으로 Q와 시너지가 있죠
이속 관력 아이템을 많이 가는 볼베에게 유용합니다.
특히 빛의 망토 특성과 시너지가 생기며
Q이속 망자의갑옷+정당한영광+빛의 망토로 약 30의 기본데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작은 데미지지만 AD관련 아이템을 가지 않는 볼베의 기본뎀을
올려주는 꿀특성입니다.



여담으로
포식자 특성은 신발을 사야 사용 가능하고 쿨도 깁니다.
Q의 이속으로 충분히 갱킹이 가능하며
정당한영광 까지 뜨면 포식자는 필요가 없어집니다.
아무래도 지배 하위 특성은 전투에 도움이 많이 되지 않아
선택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강타 점멸 고정입니다.
Q+정당한영광+망자의갑옷+점멸 이니시는
LOL 에서 가장 강력한 강제 이니시 입니다.
무자비한 폭풍 (Chosen of the Storm)
볼리베어가 피해를 입힐 때마다 공격 속도가 5%(+주문력의 4%) 증가합니다. 최대 5회까지 충첩됩니다.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번개 강타 (Rolling Thunder)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2/16/20/24/28%(적을 향해 이동 시 2배) 증가하며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활성화된 동안 다음 기본 공격 시 10/30/50/70/90 (+1.2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광란의 상처 (Frenzy)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볼리베어가 적을 공격하여 5/30/55/80/105 (+1.0 AD)(추가 체력의 6%)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8초 동안 대상에게 상처를 남깁니다.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천공 분열 (Majestic Roar)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잠시 후 볼리베어가 지정한 위치에 번개를 소환하여 적에게 80/110/140/170/200 (+0.8AP) (+대상 최대 체력의 9/10/11/12/1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폭풍을 부르는 자 (Thunder Cla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볼리베어가 변신 후 지정한 위치로 도약합니다. 12초 동안 체력이 175/350/525,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마무리

스킬 활용 팁

W스킬은 3레벨만 되어도 충분히 쎄기 때문에 

3레벨만 찍어준 이후 Q스킬 3레벨 또는 선마를

해줍니다. 유일하게 스킬레벨이 오를수록 쿨타임이 

감소하는 스킬이 Q 입니다.

스킬레벨이 올라도 쿨타임이 감소하지 않는 W나 E를

후선마 해주는게 좋습니다.



스킬 사용을  = 으로 연계하여 E추뎀을

넣는 분 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Q=E 연계는  스킬 활용을 100% 하지 못하는

최악의 방법입니다.


물론 만으로만 물 수 있는 각이라면 연계하면 좋지만

상대방이 바보가 아닌 이상  접근시 각종 이동기로

도망가기에 쉽게 물수 없습니다.


그 이동기를 E스킬로 끊어주며 느리게 만들고 로 넘겨서 갱킹이나 이니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E 스킬은 각종 이동기를 끊어줍니다.

순간이동기를 제외한 모든 이동기가 끊깁니다.

대표적으로 탈론의 벽넘기 (벽에서 강제로 내려옵니다)

심지어 바드의 차원관문 또한 끊기며 (다시 타고 가던...)

진입하는 적 돌진또한 끊어집니다.

쿨타임도 길기때문에 신중히 사용 해 주어야 합니다.

뽀삐의 W 스킬처럼 사용 하시면 됩니다.

리신의  카밀의 등등 모든 돌진기가 튕깁니다


그리고 Q스킬은 평캔이 가능하기

정글링이나 교전시 평캔을 적극 사용 해줘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중요한 아이템 빌드 입니다.
먼저  선택을 잘 하셔야 합니다.
추적자는 2초간 20%의 이속을 훔치고 
18렙 기준 164의 즉시 고정뎀을 입힙니다.

척후병은 4초간 20%의 데미지 감소와 시야밝힘효과
기본공격 적중시 3초간 162의 고정데미지 입니다.

서로 장단점이 있지만 사실.. 빨강 강타가 많이 좋습니다.
4초의 데미지감소 20%는 맞다이에서 우위를 점할수 있고
또한 시야밝힘 효과로 은신이나 부쉬플레이를 막아줍니다
가장 중요한 데미지... 툴팁상 데미지는
추적자가 164 즉시 고정뎀
척후병이 162 3초도트 고정뎀

여기서 강조할것은 척후병은 4초 지속이라
3초의 도트 고정뎀이 끝난후 한번더 3초 고정뎀이
도트로 들어갑니다.
즉 4초의 지속시간동안 2번의 도트 고정딜이 들어가서
추적자 164
척후병 162+162
이렇게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즉 160의 추가 딜이 있기에  척후병+레드버프의
도트에 심심찮게 많이들 죽지요

자신을 패는 근접딜러가 있다 = 
포커싱을 덜 당하고 적 딜러를 물어야한다 =

다른 템트리 설명은 생략하고
마법사의 최후에 대해 설명 하겠습니다.
예전 2800 원 일때는 가성비 똥망 아이템이었으나
버프+가격하향 2400 원이 된 후 알사람들만 아는
완소 가성비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공격과 수비를 병행 할 수 있는 아이템이며
풀스택시 총 마방70을 보유 할 수 있어

을 패스 해도 무방해 집니다.
요즘같이 치감이 많고 점화틱데미지도 늘어났기에
빛을 보기 어려운 아이템입니다.

게다가 42의 마법추뎀과 40%의 공속 마방 훔치기는
궁극기와의 시너지가 엄청나게 좋으며
모든 공속 아이템중 구인수 다음으로 딜링이 쎄며
가격도 아주 저렴하고 마법탱킹은 덤입니다.

여진+올방템 마최 허수아비 딜이
궁극기3렙 12초 기준 단일대상 5600딜 
체라 전이 데미지 1860 정도 뽑힙니다. 
왠만한 딜탱을 녹일 수 있는 데미지죠

극후반 돈이 남는다면
구인수를 가주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 입니다.
구인수로 궁극기데미지를 뻥튀기 해줄수 있으며
평타 한대로 2체인라이트닝이 나갑니다.
여진특성 올방템+구인수 허수아비 딜을 해보면
약 6600 의 단일 데미지가 뽑히며 체라 전이 데미지만
2860 정도 뽑힙니다 3렙 궁극기 기준

치속은 말할 필요도 없지만..
마법사의 최후<br />가 주는 70의 마법탱킹력을 무시할수 없고..
상대적으로 몸이 약한 치속으로 구인수를 가는건..
궁극기 12초를 다 활용하지도 못하고 녹을수 있기에
비추천 합니다.
애초에 마법사의 최후로 뽑아지는 딜량으로도
딜링은 충분하다 생각 됩니다
치속볼베는 구인수보다는 마법사의 최후로
안정적이고 꾸준한 딜탱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여진볼베는 돈이 넘칠 시 구인수가 확실히 좋구요

위 템트리시
방 마방 스텟이
방어 244 마방 222 가 됩니다. 전투시 가고일+마최 포함
여진 터졌을시
방어 370 마방 348 이 되구요. 강인함은 51% 괴물이죠
체력은 4천이고 가고일 사용시 8천 입니다.
탱킹력이 결코 약하지 않고 퓨어탱커급이며
데미지는 딜탱보다 쎄며 정당한 영광으로 강제 이니시도
엄청나게 강력합니다.

치명타 원딜이나 야스오가 있을시 가고일 대신  을
도트뎀 마법사나 지속딜 마법사 챔프가 있을땐
가고일 대신 를 가주시면 좋겠습니다.

만약 드래곤 버프가 바다2스택 이상이라면
을 가지 않고 을 가주는게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볼리베어는 카정위주 플레이를 하지 않습니다.

정글링이 빠른편은 아니기 때문에도 있고
벽넘기가 없는 뚜벅이기 때문에 상대가 눈치 채면
궁지에 몰릴 수 있습니다.
자기진영 정글링+바위게 선점 정도의 주도권
잦은 갱킹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가져 옵시다.

초반 운영법

 볼리베어는 2렙 갱킹이 아주 강력한 정글러 입니다.

1:1도 최상위급이죠. (블루올라프,우두루 성님들은 못이깁니다)


레드 리시를 받고 2렙 스킬을 찍지 말고 바위게를 먹으며

갱킹각 나오는곳을 봐야 합니다.  어떤라인이든 1레벨 시간대이기 때문에

각만 잘 나온다면 필킬이 나올 수 있습니다.

각이 나온다면 Q를 찍고 바로 갱킹을 가줍니다.

(바위게 기준 위아래 2라인이 갱각이 나오지 않는다면 W를 찍어

빠른 정글링을 하도록 합니다)


2렙 갱킹이 성공하면 같이 라인을 밀어주면서 3레벨이 자연스레 되며

나머지 정글링을 합니다.

중요한건 연속갱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이 나온다면 정글링은 포기하고

계속 갱을 찌르는것이 더 좋습니다.

다만 패시브가 빠져 있다면 역갱 맞을 시 죽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패시브 유무가 상당히 중요 합니다.


갱을 2-3번 찔러주며 정글링도 소홀히 하지 않고 6레벨이 되면

선택지가 두가지 생깁니다. 궁극기로 바텀이나 역갱을 노리셔도 되고

적정글 동선을 파악하여 솔로 드래곤을 하는 방법입니다.

궁극기 사용시 누구보다 빨리 솔로드래곤이 되는게 볼리베어 랍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이 끝나면 소규모 교전 + 한타 + 오브젝트 싸움 페이지로 넘어가죠

이때쯤이면 잿불+영광 2코어는 떠 있을 타이밍이며

충분한 탱킹력과 이니시 능력을 보유 하고 있기때문에 자신있게 이니시를

걸면 됩니다.  다만 팀원들이 Q이속과 영광이속을 못따라 오기에

너무 미리 이니시를 하면 혼자 녹는 불상사가 더러 생깁니다.

또는 Q+영광으로 진입하는척 하면서 상대의 주요스킬을 먼저 빼주시는것도

좋습니다. 의외로 영광 키고 달리면 상대의 방어적 궁극기 스펠 등등을

한두개 뺄 수 있습니다.


중반때는 잘큰 라이너라도 2코어가 완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잿불+영광은 가격이 싼편이라 코어템 측면에선

볼베가 더 우위에 있으며 적 라이너들이 

치감템+퍼뎀템+크리템+방관템 등등이 갖춰지지 않았기에

적진 한복판으로 파고들어 휘저어 놓을 수 있습니다.

볼베가 가장 빛을 발하는 구간이 중반 입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적 라이너들도 치감템+퍼뎀템+방관템 등이 갖춰져 있어
아무리 올방템을 둘렀다 하여도 중반처럼 한복판으로 파고들어 휘젓는건
자살 행위나 다름 없습니다.
적 딜러들도 피흡& 생존템 등등이 나왔고 
서포터들도 향로나 솔라리 미카엘 등등
보조 아이템을 뽑아 놓았기 때문에 중반처럼 한복판에서 딜러 죽이고
휘젓는 플레이가 되기 어렵습니다.
그동안 이득봐온 타워+오브젝트+골드 이득으로 더 강력한 아군 딜러들을 믿고
최전방에서 딜을 받으며 진입 챔프를 끊어주고 딜탱을 해주면 더욱더 효율적
전투가 가능해 집니다.

물론 적 딜러가 무방비 상태이거나 적 진영이 좋지 않거나
숫적 우위가 확실할때는 지체없이 Q+영광 이니시로 한타를 열어야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위에 서술했다 시피 중반에는 적진에서 휘젓고 다니고

후반에는 적이 이니시를 걸때는 1선에서 앞라인을 잡아주며

우리가 이니시를 걸때는 적의 1-2선 정도만 물어 주어
아군딜러들의 딜 포지션을 잡을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어디까지나 탱커이기에 아군 딜러를 보호 하고 1선에서
상대의 스킬을 빼주고 진입챔프롤 방해 해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정말 잘 컷다면... 그냥 눈마주치면 이니시 걸면 됩니다.
LOL에서 가장 이니시가 강력한 챔프니까요 ㅎㅎ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미 대회에서도 픽벤이 되는 아트록스 형님 처럼...
볼베도 빛을 보는 날이 오겠죠...

부족한 공략이지만 다수의 실전경험과 연구결과로
충분히 근거 있는 템트리와 룬빌드를 소개 해봤습니다.

엑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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