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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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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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머딩거, 위대한 발명가
Heimerdinger, The Revered Inven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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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5] 딩거원챔의 소소한 강의

- 꽁당문답(2018-10-08, 조회수: 6688)

안녕하세요 다이아 5 딩거유저


'꽁당문답'이라고 합니다.




티어도 그리 높지 않고 그리 잘하지도 않지만

그래도 몇년동안 거의 딩거'만' 하다보니까

공략 하나 정도는 작성해보고 싶더라고요.


그냥 딩거를 하면서 몇몇 팁 정도 끄적거릴거에요.




네 뭐 티어는 이렇다네요.

그렇게 랭크에 큰 관심은 없어서

그냥 겸사겸사 해봤어요.




경험으로 해보고 경험으로 써 보는 딩거 공략입니다.

아마 다이아 상위나 챌린저 분들 공략도 있을테니

실력 늘릴거면 그 분들 것 보고

전 그냥 이럴 때 이렇게 플레이하면 되는구나 하면서

그냥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하이머딩거, 위대한 발명가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8 (+101) 2275 마나 385 (+20.0) 725
공격력 55.5 (+2.7) 101.4 공격 속도 0.658 (+1.36%) 0.81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9.04 (+4.2) 90.4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위의 룬은 그냥 예시입니다.

룬은 상황에 따라 달라야 하며, 취향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딩거는 상대 보고 룬을 결정해야 할 만큼, 룬빨이나 템빨이 심해서

여러 개 만들어 놓는게 좋으실겁니다.



1번 룬 빌드 예시



상황: 무난하게 성장하고 싶을 때, 다른 룬을 굳이 들 필요가 없을 때


장점:


1. 여러 상황에 따른 유연한 플레이     2. 마나, 쿨감, 골드 적당량 보장


3. 딩거에게 제일 좋은 스펠인 점화 탈진을 동시에 사용 가능


단점:


1. 중반~중후반 주문력 부족     2. 성장 못하면 복구 힘듬



사용 팁:


스킬은 q 계속 찍으시다가 양피지 뽑으시면 w 찍는 방향으로 가시고,


맨 처음엔 [점화 점멸]로 들어주는 게 좋습니다.


[텔 점멸]로 들어주기엔 텔 이후에 스펠 연계를 하기가 어려워요.


그리고 포탑 공격 도중에 봉풀주 바로 사용 못하니까 주의하세요.




주로 스펠이 전부 쿨일 때 들어야 하고, 들어야 할 상황은


[회복, 방어막] (적과의 딜교에서 생존), [정화] (상대편 하드 cc기 있을 때),


[순간이동] (첫귀환 양피지 뽑을 때, 로밍 갈 때, 미니언 웨이브 몰려올 때),


[총명] (한타나 파밍 때 마나 부족할 때), [강타] (바론, 용 먹을 때),


[유체화] (라인 복귀하거나 한타 합류할 때)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어요.


되게 사소한 이유라도 봉풀주 쿨 돌려놓으면 좋으니까 필요하실 때마다


이왕이면 전투하기 전에 바꿔놓는 걸 추천해요.




돈을 아끼기 위해 마법의 신발외상, 마나를 위해 팔찌,


쿨감을 위해 깨달음우주적 통찰력을 보통 드는데,


솔직히 봉풀주만 유지하고 취향대로 들어도 됩니다.




2번 룬 빌드 예시



상황: 상대 라이너가 체력 회복이 없고 몸이 약할 때 (부패물약 없으면 굳)


장점:


1. 원거리 견제 아주 편함     2. 마나, 쿨감 적극 보장


3. 약한 구간이란 게 제일 없는 빌드


단점:


1. 상대가 견제 잘 견디는 챔프면 손해     2. 딜교 콤보가 좀 약함


3. 라인 q만으로는 밀기 힘들어서 라인 밀 때도 스킬을 난사해야 함



사용 팁:



흔히 말하는 w선마 딩거.


비스킷팔찌로 마나를 무한히 제공받으면서 상대방에게 w를 퍼붓습니다.


w 자체가 사거리도 미쳤고 펼쳐 쏘면 빗나갈 수가 없어서


주로 부패물약이 없고 피회복기도 없는 원거리 상대로 듭니다.


피 회복기 있어도 견제 데미지보다 힐량 적으면 들어도 좋습니다.


(예 : 갱플랭크, 아트록스 등등)


w선마라 라인정리에 드는 마나가 더 많고 포탑이 약하긴 하지만,


q 레벨도 올리고 나면 후반 왕귀는 평소대로 보장됩니다.


선 루덴 후 망각의 구를 들어도 좋은 빌드입니다.




3번 룬 빌드 예시



상황: 적이랑 딜교할 때 스킬 하나라도 빠지면 위험하고


       들어오면 최대한 딜을 욱여넣어야 할 때


장점:


1. 딜교 데미지는 제일 셈     2. 라인 유지력은 딩거의 어느 룬보다 좋음


3. 주문력을 항상 높게 유지 가능


단점:


1. 견제 데미지가 다른 룬보다 약함     2. 마나 쿨감 보장 X



사용 팁:



카운터 형식의 딩거한테 제일 어울리는 룬.


라인을 q 스킬로만 밀다가 적이 들어오면 감전 콤보로 뚜까 팹니다.


딜교에서 피 까였어도 1어시라도 땄다면,


포탑에 적용되는 피의 맛과 굶주린 사냥꾼을 이용하여 피를 회복할 수 있고,


피 70퍼 이상을 유지해서 절대 집중으로 주문력을 높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딩거 포탑의 공격력은 깔 때의 주문력으로 계산돼요.)


q선마인만큼 딜교 콤보는 e궁w로 하는게 좋습니다.


단순히 dps로만 봐서는 유성이 감전보다 훨씬 좋으므로,


제드나 리븐 같은 쇼부 봐야 되는 챔프 상대로 들면 됩니다.


한타에서도 견제보다는 들어오는거 받아치는 식으로 하세요.


막템으로 총검을 가시면 피 회복이 진짜 스웨인 뺨칠 정도로 좋습니다.







큰 형태로는 이 세 가지 정도이며, 그 외에 들만한 룬을 알려드릴게요.


여기에 나오는 룬을 제외한 나머지는


딩거가 딱히 들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시도했다가 망한 적도 많고요 ㅎㅎ..)


물론 여기 있는 건 들어 봐서 써보는 겁니다.


(쫄아서 일반에서 쓴 것도 있지만요..)








[정밀] (보조빌드로 드는게 좋습니다.)


승전보 & 침착



딩거에게 역시 제일 어울려보이는 건 승전보인데요.


아무래도 초반 딜교 때 생존 확률을 늘려줘서 그런 것 같네요.


골드 수급도 있고 실제로 점화로부터 보호해줄 때가 많아 좋긴 하지만,


한타 페이즈 때 더 도움 되는 건 당연히 침착 쪽입니다.


전 보통 유성빌드에 보조로 침착을 들고는 하는데 취향 따라 들어보세요.



퍼뎀 3형제




셋 다 딩거에게 매우 좋은 옵션이긴 하지만,


최후의 일격이나 최후의 저항 같은 조건부 퍼뎀은 딩거가 들기엔 애매해요.


특히 최후의 일격의 주문력 추가는 포탑한테는 적용이 바로 안 되고요.


반대로 체력차 극복은 딩거보다 체력이 150만 높으면 적용이 다 되어가지고


상대가 영겁 템트리나 탱커면 들기 아주 좋습니다.


특히 점화랑 같이 들면, 상대가 체력을 들던 마방을 들던


데미지를 쑤셔넣기 좋고요.


그래도 상대가 방템 하나도 안 두르는 챔이면 최후의 일격이 더 좋긴 해요.


퍼뎀 자체는 조건이 충족되면 언제나 딩거포탑에 바로 적용되니 참고하세요.



[지배] (여기서 나오는건 대부분 핵심으로 들 때 좋을 것 같네요)


비열한 한방&피의 맛



둘 다 짤짤이 같은 느낌인데,


피 회복도 딜교라고 생각한다면, 수치적으로 당연히 피의 맛이 훨씬 좋아요.


비열한 한방은 스턴 쿨타임 상 쿨마다 돌리기 너무 힘들고,


라일라이로 해도 포탑이 때린 걸로 고정피해가 들어가질 않아서..


(궁포탑은 2번 때리면 고정 피해 들어가는데,


이미 그런 상황이면 비열한 한방 2번 넣기도 힘들죠.)


피의 맛은 반대로 포탑이 맞춰도 피 회복 잘 되거든요.


전 개인적으로 피의 맛 적극 추천합니다.



시야 관련 룬



주문력 올릴거면 시야 수집이 최고지만,


고티어 올라갈수록 시야 장악은 무시 못하죠.


그냥 라이너면 주문력 올리는 유령포로나 시야수집,


서폿딩거면 추가 뎀 주는 좀비와드가 좋아요.


지배 보조빌드로 드시면 얘네 들 일 많진 않을거에요.



5스택 쌓기



라인 유지 및 파밍 유지에는 굶주린 사냥꾼,


(포탑 평타에도 피 회복이 됩니다.)


존야를 좀 더 빨리 쓰고 싶으시다면 영리한 사냥꾼,


(이 때는 봉풀주 빌드에 보조로 지배 드시면 좋아요)


파밍을 좀 더 빨리 하고 싶을 땐 끈질긴 사냥꾼,


(포탑이 공격하면 역시 바로 풀리니 주의하세요)


조금이나마 궁 쿨감 줄이고 싶으시면 궁극의 사냥꾼 드세요.


(합연산 아니라 곱연산인건 잊지 마시고요.)


전 개인적으로 굶주린 사냥꾼이랑 궁극의 사냥꾼 많이 들어요.



[마법] (주문력이 제일 중요한 딩거에겐 필요합니다)


핵심룬



전 개인적으로 콩콩이 비추해요.


콩콩이가 안좋은게 아니라 유성이 너무 딩거랑 잘 맞아요.


미사일 다 맞추면 광역 스킬 5개 맞춘걸로 취급해서 쿨타임 50퍼 감소되고,


궁w도 지속피해 스킬로 취급되어서 쿨타임 엄청 깎입니다.


물론 콩콩이가 포탑 평타나 딩거 평타에도 터지고 좋지만,


어차피 견제 하려고 둘 중 하나 드는건데


데미지 2배가 넘고, 광역인 걸 포기하긴 힘드네요.


반대로 난입은 갱 회피나 한타 위치 선정에 이용되는 룬인데,


포탑 하나의 공격당 스택 하나로 취급되니까 터트리긴 쉬워요.


콩콩이고 유성이고 사실 딩거 딜의 3~5% 정도라 난입도 나쁘지 않아요.



마법 2티어



전 거의 팔찌만 들어서 추천드리긴 좀 힘들겠네요.


보통 같은 경우는 팔찌 없이 마나 유지하기 되게 힘들어요.


딩거 자체도 라인 정리할 때 스킬 난사해야 하고...


근데 뭐 마나 유지 자신 있으시면, 나머지 두 개도 딩거에게 나쁘지 않으니


재량껏 쓰시면 되겠습니다.



주문력 공급룬



위의 예시 룬트리에서도 소개했지만


쿨감 45퍼를 맞춰 견제질 할 때는 깨달음,


높은 주문력으로 원콤 내기 위해서는 절대집중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쿨감은 45퍼 맞출수록 한타 때 좋은데,


제 공략에서는 깨달음 없이는 45퍼 맞추긴 힘들므로 깨달음을 사용할게요.


기민함은 도무지 사용 못하겠네요...



히오스



마지막 티어는 웬만하면 딴 거 들지 마시고 이거 드세요.


주문 작열은 딩거가 들기에는 데미지가 너무 미미하고,


딩거 자체가 후반 승률이 높은만큼 주문력 올릴수록 왕귀가 되기 때문에


주문력 뻥튀기 되는 폭풍의 결집이 제일 좋습니다.


요즘 안 들어보고도 있는데 확실히 체감이 나네요.



[결의] (이건 좀 들기가 애매한데 혹시 모르니 써볼게요)



철거 : 타워 부수는 룬인데, 애초에 딩거는 포탑으로 타워 빨리 부숩니다.


생명의 샘 : 한 때 딩거 클랜에서 유행했던 라일향로 딩거가 가는 룬인데,


템트리가 꼬이기 쉬워서 엄청 추천드리고 싶진 않네요.


뼈 방패, 번데기 : 이건 누가 들어도 좋은 룬인데,


방어적으로 하고 싶으시면 보조 빌드로 이 둘과 무효화 구체가 좋습니다.



그리고 수호자?



애초에 딩거가 유성이나 콩콩이 안 들어도 딜은 나와서,


주문력 계수 붙고 이속 빨라지는 이 룬도 조금 쓸만해보이기도 합니다.


한번 랭에서 써보고 좋은지 아닌지 판단해봐야겠네요.



[영감] (의외로 쓸만한 게 많습니다 현재 제일 많이 쓰는 보조룬)


분리수거



둘 다 돈 아끼려고 드는건데, 오피지지에서는 초시계를 많이 든다고 해요.


전 존야를 늦게 올리는 편이라 둘 중 고르라면 신발을 고르는데,


이거 역시 취향따라 드시는게 좋아요.


보조빌드로 들거면 위의 예시 룬트리에서 비스킷 빼고 가면 좋겠네요.



분리수거 2 이름 짓기 귀찮아



딩거가 워낙 템 있고 없고의 차이가 커서 외상이 제일 좋긴 합니다.


예외적으로 마나 유지하면서 견제질 하기 위한 비스킷을 들기도 하고,


저는 도무지 못 써먹겠지만 미니언 안 놓치기 위해


미니언 해체분석기도 드는 사람들이 간혹 있습니다.



잉여잉여한 룬



우주적 통찰력이 딜적으로는 제일 좋긴 한데,


다가가서 궁포탑 때려박는 콤보를 위한 쾌속 접근이나,


위의 서술한 비스킷과 함께 마나 유지력 늘려주는 시간 왜곡 물약도


쓸 수는 있지만 전 여전히 우주적 통찰력 추천합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룬은 취향!


보통은 세 가지 정도 듭니다.



봉풀주 빌드를 들거나,


상대와의 딜교에서 상대보다 먼저 죽지 않지만 딜이 부족할 때,


점화 점멸


(미드에서 만나는 야스오, 이렐리아, 리븐, 클레드 등등)






상대가 로밍이 좋거나 자신이 탑딩거라서 맞로밍 해야할 때,


견제가 세서 텔+양피지로 맞견제를 해야할 때,


텔 점멸


(미드에서는 주로 라이즈, 제라스, 직스 등등)






상대가 나를 압도할만한 스킬 구성일 때,


탈진 점멸


(피즈, 블라디면 방템 살 수 있을 때까지 궁콤보마다 탈진으로 버팁니다.


이젠 아칼리 상대로도 들어야 할 것 같네요..)






예외적으로 제드면 제드 궁 콤보를 씹기 위한


방어막 점멸


(제드가 쉬운 챔프 축에 속하긴 하지만, 고티어 제드면 궁하자마자


점멸로 반응하는 경우도 있을테니 안전빵으로 듭니다.)




마법공학 전문가 (Techmaturgical Repair Bots)
하이머딩거가 아군 포탑 또는 자신이 설치한 포탑에서 300 거리 안에 있을 때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범위: 300)
H-28G 진화형 포탑 (H-28G Evolution Turret)
마나 소모: 마나 20 + 포탑 부품 세트
재사용 대기시간: 1초
지정한 위치에 포탑을 하나 설치합니다. 하이머딩거의 레벨이 오르면 포탑의 체력도 커지며, 하이머딩거가 범위를 벗어나면 작동을 멈춥니다. 하이머딩거는 매 20초마다 포탑 부품 세트를 하나 생성하며, 한번에 3개의 부품 세트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체력: 130~640(8레벨까지는 0.05AP 고정 / 18레벨에서 최대치 0.45AP 증가)
공격 - 대포: 매 공격 당 7/11/15/19/23 (+0.35AP)의 마법 피해
공격 - 광선: 매 90초당 직선 상에 40/60/80/100/120 (+0.55AP)의 마법 피해, 근처 포탑이 W스킬로 챔피언에 적중시킨 각 로켓 당 광선이 20% 충전, E가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100% 충전됩니다.
설치할 수 있는 최대 포탑 수: 3 (사정거리: 250, 범위: 625)
마법공학 초소형 로켓 (Hextech Micro-Rockets)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하이머딩거가 5개의 로켓을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40/65/90/115/140 (+0.5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발을 맞게 되면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최대 피해량: 90/135/180/225/270 (+0.81AP)

챔피언에게 적중하는 로켓 하나당 근처 포탑이 20%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1325)
CH-2 전자폭풍 수류탄 (CH-2 Concussion Grenade)
마나 소모: 8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수류탄을 던져 적 유닛에게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5% 늦춥니다. 폭발 반경 중앙에 있는 적들은 추가로 1.25초 동안 기절합니다. 수류탄이 챔피언에 적중하면 적중한 지점에서 1000 거리 내의 모든 포탑의 광선이 100% 충전됩니다.

업그레이드!!!된 E - CH-3X 전격 수류탄

피해량: 100/200/300 (+0.6AP) (사정거리: 970, 범위: 250)
업그레이드!!! (UPGRAD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다음 번 기본 스킬을 조건 없이 시전할 수 있으며 추가 효과가 발동됩니다. 취소할 수 있습니다.
H-28Q 최첨단 포탑: 포탑을 설치하면 8초 동안 대포로 80/100/120 (+0.3AP)의 마법 피해를, 광선으로는 100/140/18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포탑은 광역 피해를 입히고 이동방해에 면역이며, 대상의 속도를 25% 늦추며, 포탑 최대 제한 갯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마법공학 로켓 연사: 로켓들이 4번 연속 발사되며 한 번에 135/180/22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몬스터의 경우 여러 발에 맞으면 받는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최대 500/690/865 (+1.83AP))

CH-3X 전격 수류탄: 세 번 튕기며 전류를 방출하는 반동 수류탄을 던져 150/250/35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절과 둔화 적용 범위가 모두 커지며, 둔화 비율이 80%로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딩거는 사실 콤보랄게 없긴 하지만 굳이 말하자면,



초반 견제 : 1. E, W 날리는 동안 Q깔기     2. E 맞았으면 W 맞추기



콤보 자체는 굉장히 단순합니다.


근데 가능하면 매 스킬마다 포탑을 깔아줍시다.


상대 챔프가 가까이 있으면 안하는 게 좋지만,


스킬이 날아가는 도중 포탑을 깔면, 스킬이 맞을 때 레이저가 발사됩니다.


다만 마나룬을 안 들었다면 마나 엄청 까이니 조금씩 사용하고,


적어도 포탑 두 개 가지고 있을 때 이 콤보를 사용하세요.



궁 콤보 :       


1. 궁Q+E+Q+W 


딩거가 가장 애용하는 콤보 1번입니다.


이 콤보는 주로 갱이 왔거나, 딩거가 물몸 상대에게 충분히 근접했거나,


상대가 2번 콤보에 바로 죽지 않을 때 씁니다.


이 콤보가 시간이 길어질수록 포탑 데미지 때문에 총 데미지는 세거든요.





물론 포탑이 바보 되는 상황이면 2번 콤보를 쓰시는게 좋습니다.


(은신이라던가.. 사이온이 민다던가..)




궁포탑 까는 사거리가 그냥 포탑보단 기니


도주 방향으로 혹은 추노 방향으로 쓰시는 게 좋습니다.


다이브 혹은 로밍+다이브 할 때도 굉장히 좋은 콤보입니다.







2. E(스턴)+Q+궁W(+Q)


상대를 빨리 녹여야 할 때 쓰는 2번 콤보입니다.


주로 물몸이나 방템 안 올린 챔프 혹은 챔프 상대로 씁니다.


E자체가 워낙 맞긴 힘드니 로밍이나 갱호응 할 때


상대 cc기 걸렸으면 이 콤보를 바로 써줍니다.







3. 궁E+Q+W


W선마가 애용하는 콤보입니다.


W로 상대 피를 걸레짝으로 만들고,


상대가 딸피인 상태로 파밍을 하려고 할 때, 이 콤보로 마무리합니다.




중반~후반에 상대 잘라먹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할 콤보입니다.


궁E 못 맞추면 아군 핑을 많이 보실겁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 팁에서는 써야 할 상황과 모를만한 내용만 좀 적어보겠습니다.


파일:heimerdinger_P.png 패시브 : 마법기계공학 수리 로봇


이거는 제일 라인전 때 중요한 패시브인데,


이걸 이용해서 상대방의 견제 스킬을 전부 피해야합니다.


럭스 제라스 같은 포킹 챔피언의 스킬도 다 피해줘야 하고,


요릭의 E같은 콤보의 핵심이 되는 스킬도 피해주는 역할입니다.





기본적으로 물몸인 딩거이기에 무빙은 매우 중요하며,


게임 끝나고 받은 피해량이 제일 적어야 잘한겁니다.





그 외에 라인전 때 포탑을 잘 깔아서 갱올 때 위치 선정 때에나,


모데카이저마냥 초반 원거리 적에게 다가가서


궁Q를 꽂아주고 콤보를 넣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파일:heimerdinger_Q1.png Q : H-28G 진화형 포탑



Q선마?


딜교에서 압도적으로 이기기 위해 Q선마를 합니다.


물론 그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선 상대가 포탑을 잘 삭제하는 챔프면 안되죠.




오직 딜교 한 번을 바라보기 위한 Q선마니 감전을 드시는 게 좋고,


포킹 잘하기 위한 게 아니니까, 초반에 올 주문력으로 도배하시는게 좋아요.


(다른 스킬과는 다르게 Q는 기본뎀 당 계수 비율이 월등하게 높아요.


60씩만 올려도 스킬 마스터 기준 데미지 200%, 300% 이렇게 오르죠.)


막 첫귀환 마법봉+증폭고서+증폭고서+증폭고서 이런식으로요.


1250 모일 때마다 쓸팡이 사주고요. (이건 어느 룬이든 공용)


나중에 라인전 끝날 때나 루덴으로 업그레이드 하고요.





이상하도록 포탑 까는 거 가지고 얘기 되게 많은데,


라인전 때는 위에 말했다시피 패시브 이득 보기 좋게 깔았다가,


어차피 E 맞출 때마다 Q 깔아서 배치는 항상 바뀌니 별로 신경 안써도 되요.


아니지, 적어도 스킬 한방에 안 지워지게만 까세요.


적의 광역 스킬이 쓰레기라면 모아 깔아서 레이저 다맞추는 것도 좋아요.







그리고 몇 가지 추가적인 스킬의 팁을 알려드리자면,



1. 라인전할 때, 적 챔피언에게 평타를 때리세요


그래야 적 챔피언한테 '너트 표식'이 생기고


그래야 포탑이 사정 거리 내의 그 챔피언을 팹니다.


미니언도 딩거한테 어그로 쏠려서 포탑이 파밍하게 좋게 만드니


적 라이너의 스킬과 평타를 안 맞는 선에서 평타를 때려줍시다.






2. 시야 판단을 잘해놓으세요


딩거가 주로 암살할 때 포탑 레이저를 이용하는데


떡하니 포탑이 보이면 상대가 경계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벽 뒤라던가 부쉬에 포탑을 숨겨놓고,


암살 위치에 와드를 깔아서 적 챔피언이 나타났을 때 궁E를 날리면,


포탑 레이저가 포탑 사거리보다 나름 길어서


상대방이 못 보는 위치에서 레이저가 나갑니다.


(포탑이 평타 때리면 포탑 보입니다.)



그래서 딩거가 항상 예언자의 렌즈를 사고 다녀야 하는겁니다.


이는 한타에서도 유의해야하는 팁입니다.






3. 포탑을 아끼거나 쿨감을 빨리 올리세요


일라오이 촉수나 자이라 식물마냥 제일 콤보에서 중요한게 포탑인데,


딩거한테 쿨감이 안 중요할 수가 없습니다.



한 라인만 혼자서 계속 팔게 아니라면 한타 하다가 포탑 다 깨질텐데,


포탑을 아끼거나 해서 좋은 위치에 깔아서 콤보를 넣는게 좋습니다.


깔 때도 보통 원딜 '조금 옆'이 제일 안전한 경우가 많으니 그 근처에 까세요.






4. 벽 넘겨서 까는 방법을 터득하세요


얇은 벽은 딩거가 포탑을 넘겨깔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바론스틸을 위한 시야, 용 당기기 방지,


초반 인베 시야, 샤코 상자 제거


진짜 쓸 데가 많습니다.


아트록스가 넘는 벽 정도는 포탑도 넘을 수 있으니, 잘 기억해두세요.



더불어서 폭탄 식물에도 포탑이 날아가니,


포탑 3개 한 번에 날려서 바론 스틸 각도 볼 수 있습니다.


딩거를 잘 모르는 상대라면 이 바론 스틸 각을 잘 만들어줍니다.






5. 포탑으로 논타겟 막는 연습을 하세요


딩거의 생존을 좌지우지하는 딩거의 몇 없는 능력 중 하나입니다.


미니언에 막히는 논타겟 스킬은 전부 포탑이 막습니다.


캐스팅 시간이 있으니, 투사체가 보이면 깔 생각을 하지 말고,


미리 예측해서 깔 것을 생각하면 됩니다.





6. 포탑을 재활용하세요


딩거의 포탑은 기본적으로 포탑의 공격력이


포탑을 깔 때의 스킬 레벨과 주문력을 기준으로 하니,


자신이 스킬 레벨을 찍었다, 집을 갔다 왔는데 포탑이 아직 있다,


절대 집중 룬이 재적용되었다 싶으면 포탑을 천천히 다시 까세요.


안 그러면 레벨에 비해 딜이 적어지는 안 좋은 상황이 벌어집니다..





7. 포탑을 부쉬에 넣고 와드를 지우세요


이건 말 그대로입니다.


와드 감지 같은 거 할 때 부쉬에 와드 있으면,


안에 포탑 깔고 지우면 그나마 더 안전해집니다.


실제로 안 이러다가 죽은 적도 꽤 있어서 적어 봤어요.




8. Q 평타에 적용되는 아이템과 룬을 기억해두세요


그냥 긴 말 없이 적어놓을게요.


Q는 딩거가 소환한 소환물의 평타라고 생각하세요.


근데 데미지는 (+포탑의 공격력만큼의 마뎀) (-포탑의 평타뎀) 이런 식인..




라일라이 슬로우 적용


리안드리 체력퍼뎀 미적용 전투 시 퍼뎀 적용


감전 포탑 하나의 공격당 1스택 적용


총검 피흡 적용 피의 맛 피흡 적용 굶주린 사냥꾼 피흡 적용


비열한 한방 미적용  마나 순환 팔찌 미적용


콩콩이 적용  운석 미적용


난입 포탑 하나의 공격당 1스택 적용


정복자 터지면 고정뎀 적용 (하지 맙시다 하핳)


모든 룬 혹은, 자신이나 다른 챔피언의 아이템의 조건부 퍼뎀 즉시적용


딩거 평타에 붙는 효과 당연하지만 미적용



덤으로 적 밴시 등 마법방어 안 풀리고 딜 들어갑니다.


야소나 브라움 방패에 다 막히고, 적응력 투구에 딜 감소 됩니다.



그리고 포탑은 근접 공격평타에 데미지 40프로 더 들어가고,


딩거 만렙기준 포탑 체력에 (+0.4ap)가 붙어있단 걸 깨알 같이 알아둡시다.



뭔가 팁 더 쓸게 많았는데 당장은 기억이 안나니 이정도만 쓸게요!





파일:heimerdinger_W1.png W: 마법공학 초소형 로켓


W선마?


딜교할 환경이 안 만들어지겠다 싶으면 W선마를 찍습니다.


상대방이 막 라이즈나 솔인데 포탑이 살아날 순 없잖아요?


라인전 혹은 한타의 견제 용도로 주로 가고, 다 맞추기보단 몇개만 맞춥니다.


이 스킬이 진짜 펼쳐 쏘면 사거리 문제 아닌 이상 거의 맞고,


하나만 맞춰도 다 맞춘거의 반 이상의 딜이 들어가거든요.





스웨인 Q마냥 난사가 목적인 스킬이므로,


첫 귀환 양피지 → 루덴 → 악마법서 → 깨달음+통찰력으로 45퍼는 맞추고,


마나 순환 팔찌랑 비스킷 같은걸로 마나도 늘려서 쏘는 걸 권장합니다.


Q랑은 다르게 마관과 추가뎀이 더 어울리는 스킬이고요.



W 스킬을 쏘는 방식은 이 네 가지만 기억합시다.


1. (적당히) 펼쳐 쏘기 : 적에게 딜을 누적시키는 목적


2. (많이) 펼쳐 쏘기 : 적이 한대 톡치면 죽는데 무조건 맞춰야 할 때


3. 모아 쏘기 : 적이 cc기 걸렸거나, cs 먹으려고 할 때


4. 미니언 관통 쏘기 : 라인을 밀면서 적을 때릴 각이 나올 때



그리고 덤으로 라인전 때 Q선마이신 분들은 이 스킬을 아낍시다.


궁W 콤보할 때 W 쿨돌고 있으면 많이 슬픕니다..




파일:heimerdinger_E1.png E :CH-2 전자폭풍 수류탄


딩거의 핵심!


스턴을 못 맞추면 딜교고 뭐고 다 지는겁니다.


아끼다가 지금은 정말 안 위험하겠다 싶으면 공격 용도로 쓰고,


무엇보다도 적이 들어올 때 맞춰줍시다.


이건 정말 별 말이 필요 없어요.


굳이 덧붙이자면, 견제하려면 적이 cs 먹으려고 하는 위치에다 쏘시고,


킬각보시려면 E+점멸로 적이 반응 못하게 가까이서 쏘는 방법도 있습니다.


(E에 캐스팅이 있어서 도중에 점멸이 가능합니다.)





파일:heimerdinger_Q2.png R+Q : H-28Q 최첨단 포탑


갱-승


딩거하면 가장 많이 보이는 궁스킬이긴 한데...


솔직히 초반 빼고 별로 안 쓰여요.


그럴 만도 한게, 주문력 600정도 되면 얘가 포탑 하나보다 dps 약해요..




그러나 갱승에는 이만한 게 없죠.


위의 콤보 설명에서 이미 다 설명했겠지만,


갱 오면 그냥 도주로에 깔고 만만한 애한테 E+Q(쉬고)+W 날려주시면 되고,


위에 말했 듯이, 적에게 다가가서 깔아도 되는 아무튼 위치선정 용 궁입니다.


적에게 다가간다는 건 물론 다이브나 로밍다이브도 포함이고요.




한타페이즈 때는 내가 딜러다! 싶을 때만 안전한 곳 (원딜 옆)에 깔아줍시다.


아무리 포탑 하나보다 약해도 궁 세 개 중에선 총 딜이 제일 높으니,


바론 극딜에 특히 좋으며, (물론 후에 서술할 3코어가 나오면 솔바론 가능)


스킬로 정글몹이 한번에 정리 안되는 초반의 카정에도 좋습니다.


아니면, 상대방이 혼자 떨어져 있을 때 경로를 막는 역할로도 충실합니다.


잘 모르겠다 싶으면 일단 쫄았을 때마다 깝시다.




Q와는 다르게 R+Q는 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로 슬로우도 붙어있어서 리안드리랑은 궁합이 좋아요.


물론이지만 루덴도 얘 평타에 터지고요.


깨알 같은 상식으로 궁포탑은 cc에 면역이고 (신드라 w, 사이온 e 제외)


(탐켄치도 먹는 줄 알았는데 안되나봐요..?)


체력이 2ap가 달려있는 건 알아두면 좋습니다.





파일:heimerdinger_W2.png R+W : 마법공학 로켓 연사


원-콤


용 이긴 한데... 적중률 때문에 가장 안 쓰이는 궁입니다.


W에서 말했듯이 우리편 로밍 와서 적이 cc기 걸릴 때 모아 쏘고,


거의 딸피 정도 처리할 때, 펼쳐서 쏘는 정도입니다.




딜이 지인짜 괴랄하긴 한데, 한타 때는 앞에 서폿한테 다 막힐 때도 있고,


총 딜량이나 사거리 면에서 궁+E한테 다 밀려가지고 전 좀 비추합니다.


라인전이나 갱 때 물몸한테 쓰시거나, 부쉬에서 와드 박으러 오는 상대 암살,


중반 때 상대 정글몹 카정(먹고 있을 때) 등에 쓰세요.



자꾸 생각은 하지만 실천은 못하는 것 중 하나인데,


갱 올 때 R+Q 까는 것보다 얘 쓰는게 더 효과적일 거에요.




파일:heimerdinger_E2.png R+E : CH-3X 전격 수류탄


한타의 핵심, 레오나 궁이 3개


딩거 궁의 8할 이상은 얘입니다.


가장 용도가 많은 궁 스킬인데 몇 가지 말하자면,



1. 한타 cc+딜


그치만 투사체 속도 때문에 먼저 쓰는 건 추천드리지 않고,


자기가 안 보이는 위치에 있거나, 잘 큰 적이 cc기 맞았을 때 쏴야합니다.


수류탄을 여러번 맞을 수 있기에, 딜은 두 번 안들어가도 cc는 중첩되는데,


이를 이용해서 수은이나 블랙쉴드도 무시하고 cc 넣을 수도 있어요.


다시 한번, 시야에 안 보이기 위해 렌즈 계속 돌리는 걸 잊지 마세요.






2. 바론, 용, 정글몹 스틸 (한타 오픈)


바론 한정 순식간에 폭딜을 낼 수 있는게 바로 이 궁+E인데,


주 콤보는 벽 넘겨깔기나 폭탄식물로 Q를 바론 때리도록 깔고


바론 체력 2500~3500일 때 궁+E를 정글러가 스턴 당하도록 쏘고


동시에 W를 바론한테 쓰면 미리 깔아 놓은 포탑도 레이저가 나가면서


꽤나 괜찮은 데미지가 나옵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한정으로 궁+E 데미지가 2번 이상 들어가기 때문에


궁+W보다 월등한 딜이 들어갑니다.




티어가 오를수록 견제는 심해지니까 조심하셔야 합니다.


바론과 장로용을 스틸하는 영상을 찍긴했는데 올릴 방법을 모르겠네여..






3. 빅웨이브 정리+아군 타워 수성


미니언에게도 궁+E 데미지는 2번 들어가서


타워에 다가오는 미니언 정리 용으로도 궁을 써줘야합니다.


애초에 딩거가 라인정리는 구데기인 편이라 파밍으로도 쓰고요.


적 원딜하고 미니언하고 겹쳐서 날려줍시다.






4. 도주(+아군세이브), 추노(+잘라먹기)


대부분 챔피언들의 궁극기의 가장 중요한 역할.


범위랑 사거리가 하도 길고 넓은 궁극기이기에,


상대가 이동기만 빼면 맞추거나 상대 경로를 제한시킬 수 있습니다.


부쉬 암살을 안전하게 할 때도 좋고요.


상황에 맞춰 잘 날려줍시다.




그리고 적이 도망칠 때는 첫번 째 수류탄 위치에 적이 들어가게,


적이 다가올 때는 두번 째 수류탄 위치에 적이 들어가게,


위급할 때는 점멸+궁E로 더 빨리 날아가게 합시다.


(궁E도 캐스팅이 있어서 그 사이에 점멸이 가능합니다)






5. 라인전 딸피 킬각


W선마 한정으로 좋은 콤보입니다.


위의 콤보에 서술했지만, 상대가 cs 먹거나 집갈 때에 맞춰


궁E(+Q)+W를 날려줍시다.







워낙 좋은 궁이므로,


진짜 못 컸다면 빨리 45퍼 맞춰서 한타 때 궁E만 날릴 생각만 합시다.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거의 똑같아요. 적어도 제 공략에선요.


웬만한 템은 진짜 다 가봤는데 (온갖 ad템 탱템 포함..)


이거 말고 효율 좋은게 별로 보이질 않네요.





파일:롤아이템-루덴의 메아리.png 루덴의 메아리 :


딩거 필수템 1


쿨감, 마나, 라인정리 모든게 주어진 만능템입니다.


하지만 이 셋 다 라인전 딜교에서 꼭 필요한 건 아니라


Q선마 딩거의 경우는 양피지 대신, 루덴과 악마법서의 재료인


방출의 마법봉과 증폭의 고서 3개를 먼저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후반 갈수록 쿨감, 마나, 라인정리는 필수이므로


무조건 올려주도록 합니다.



파일:롤아이템-마법사의 신발.png 마법사의 신발 :



신발은 상황 따라 뭘 올려도 좋지만


평타기반 챔이 엄청 컸거나, ap 암살자가 엄청 세지 않은 이상은


대부분 이걸 듭니다. (위의 가정에선 닌자타비랑 헤르메스)


애초에 딩거는 애매하게 탱 올리기보다 안 맞도록 행동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에 딜만 쫙 올려주는 게 좋아요.


게다가 얘는 최대 데미지 18% 증가니까요..




파일:롤아이템-라바돈의 죽음모자.png 라바돈의 죽음모자 :


딩거 필수템 2



주문력 룬을 별로 안 들었다면 2코어로 올려주는 주문력 뽕템.


코어고 재료비고 전부 비싸므로 돈이 될 때마다 바로 사줍니다.


w선마면 루덴 먼저 올려야 하지만, q선마면 얘 먼저 질러도 돼요.


주문력 뽕이 진짜 큰 딩거니까 이것도 무조건 올려줘야 합니다.


라인정리에 도움 매우 되고요.



파일:롤아이템-공허의 지팡이.png 공허의 지팡이 :


딩거 필수템 3


주문력 뽕이 아무리 크다고 해도 마관 없으면 딜 별로 안들어가요.


적어도 W와 궁E는 마관 영향 많이 받으니까요.


딩거의 또 다른 역할 중 하나로 원딜과 같이 탱커 녹이는 것도


있으니 안 올릴 수 없는 템입니다.


주문력 룬을 많이 올렸다면 2코어로도 좋은 템입니다.


마방템 올리려는 거 보이는 순간 올려주는 게 좋고요.


대신 주문력 없는 데 올리면 라인정리 너무 느립니다.



파일:롤아이템-존야의 모래시계.png 존야의 모래시계 :


제일 말 많은 템 그만 좀 올리라고 해라


당연히 좋죠. 얼마나 좋겠어요 포탑 깔고 자기 무적이면.


근데 딜이 너무 딸려요... 템 안나오고 이거부터 가면..


취향은 많이 타지만 웬만하면 1코어로는 절대 가지 맙시다.


예외적으로 오공이나 녹턴 상대로 올려도 되긴 하는데


애초에 걔네 나왔으면 딩거 픽하면 안되죠.


딩거가 다른 탱템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며,


애초에 스킬을 맞지 않는 위치에 있는게 좋고


이건 최후의 보루라고 생각하세요.


때에 따라선 막코어로 하거나 안 올려도 되어요.





여기까진 거의 필수템이였고, 다음은 막템 추천입니다



파일:롤아이템-리안드리의 고통.png 리안드리의 고통 :


퍼.뎀.조.아


위의 나온 템이 전부 나왔을 때 가장 딜 넣기 좋은 템입니다.


무엇보다 추가피해 10퍼니까요!


깨알 같은 전체체력 피해도 있으니 웬만하면 이걸 올려주세요.



파일:롤아이템-라일라이의 수정홀.png 라일라이의 수정홀 :


포탑에 슬로우 붙는거 신박하긴 한데...


다른 템들에 비해 딜이 별로 좋지 않으며,


애초에 15퍼 슬로우가 영향을 얼마나 미치려나요.


전 좀 계륵 같다고 생각해요 옛날부터 많이 가봤지만


도움 조금이라도 주고 싶으면 가세요.


진짜 올리시는 분 많던데 제 개인적으론 막템 정도로 추천합니다.






파일:롤아이템-구원.png 파일:롤아이템-미카엘의 도가니.png파일:롤아이템-기사의 맹세.png 파일:롤아이템-강철의 솔라리 펜던트.png 파일:롤아이템-슈렐리아의 몽상.png 파일:롤아이템-지크의 융합.png 파일:롤아이템-쌍둥이 그림자.png 파일:롤아이템-저항 공성기.png 파일:롤아이템-얼어붙은 심장.png 파일:롤아이템-마법공학 GLP-800.png 파일:롤아이템-란두인의 예언.png 여러 도움 되는 템 :


딜은 사실 저 위의 3 필수템으로 완성이 되기 때문에,


이런 서포팅 템을 가도 좋습니다.


특히 감전빌드로 인해 깨달음을 안 찍으셨다면,


여기서 쿨감 10퍼를 가져가시는게 좋아요.



파일:롤아이템-주문매듭 구슬.png 주문매듭 구슬 :


현재 이속 제일 높은 주문력 템이죠.


마지막으로 돈 남으면 신발 팔고 가주시면 됩니다.



파일:롤아이템-밴시의 장막.png 밴시의 장막 파일:롤아이템-수호 천사.png 수호 천사 :


트페가 있을 때를 제외한 상대방이 cc기가 넘칠 땐 밴시,


나름 4초 존야인 가엔도 좋습니다.


안전한 플레이로 말이죠.




파일:롤아이템-마법공학 총검.png 마법공학 총검 :


굶주린 사냥꾼을 찍으셨다면,


이 템이랑 함께, 궁 쓴 스웨인 정도의 흡혈량을 맛 볼 수 있습니다.



파일:롤아이템-모렐로노미콘.png 모렐로노미콘 :


상대 회복 많으면 올리지만,


저 위의 3코어 안 나오고 이거 뽑아도 나름 안정적인 딜링이 돼요.


실제로 아칼리 나올 때 첫코어로 올려봤는데 괜찮았고요.


결론은 안 좋을 줄 알았는데 요즘 다시 연구중..


피흡 없는 원딜은 없으니 리안드리랑 함께 막템 추천템입니다.




파일:롤아이템-메자이의 영혼약탈자.png S.T.A.Y


근데 솔직히 괜찮긴 해요.


나름 제라스, 직스 정도의 포지션인 딩거가 안전하기만 하면


이거 안 올릴 이유는 없죠.


그치만 적어도 암흑의 인장 중간에 올리고 거의 꽉 찼을 때


이거 올려주는 게 좋아요.


3코어 빨리 뽑을수록 좋은 애가 이거 중간에 올려서 망하면


진짜 답도 없거든요...




전 개인적으로 이거 이외의 다른 템들은 갈 필요가 없거나


상위호환이 있다고 생각해요.


벨트 가시는 분도 있던데 전 잘 모르겠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라인전은 나름 중위권~중상위권 난이도긴 한데....
솔직히 얘가 힘든 이유는 장막 때문이에요.
얘가 브론즈 야스오든 0/7/1 야스오든 4초간의 장막은 한타 때 영향력이 너무 커서..
웬만하면 밴하라고는 하고싶은데 상위 티어갈수록 엄청 많이 보이진 않아서요.
진짜 딩거 입장에서 한타 때 아무것도 못하게하는 주범입니다.
동시에 어느 때든 딜교할 때 질수 있는 챔프고요.
녹턴
이 챔프 좀 너무하죠.
안그래도 딩거 초원거리에서 원콤내는것도 화나는데,
스턴 씹을 수 있는 스킬은 왜 있나요..
날아오는 방향으로 궁e날릴까 생각했는데 궁 날아오는 동안은 스펠쉴드 안 깨지도록
패치가 되었다고 하죠?
그리고 딩거입장에선 돌진기보다 더 곤란한 이속버프기...
그냥 이 친구 나오면 안하는게 좋아요.
시야 차단도 있어서 텔 로밍도 힘들고, 포탑도 맛 가요.
방어막 같은거 들어도 원콤은 그대로더라고요.
근데 밴카드로 뽑기는 아까운 면이 있어요.
오공
안 힘들어하시는 분도 있던데 실제로 오공 상대로 딩거 승률 제일 낮아요.
일단 은신으로 포탑 맛가게 하는건 진짜 딩거입장에선 굉장히 거슬리고,
궁으로 포탑까지 같이 띄워서 딜교하기 안좋아요.
핑와로라도 보이면 좋겠는데 아무튼 이 은신이 너무 커요.
뒤늦게 플 써도 궁이 이속버프라 곤란하고요.
근데 역시 밴카드로 뽑기는 아까워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조이
W선마 딩거 한정입니다.
조이의 스킬구성 자체가 딩거 입장에선 굉장히 편한데요.
일단 Q, E 전부 포탑으로 막히고,
QQ콤보나 QQR 콤보도 너무 정직하게 거의 직선무빙으로 오는 친구라
딩거입장에선 W맞추기 너무 편해요.
조이가 막 피흡스킬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견제만 주구장창하면 편합니다.
그치만 딩거가 우연히라도 조이 E맞으면 훅 가는건 똑같고
스킬구성상만 유리할 뿐이지 조심해야하긴 합니다. 특히 조이 W.
덤으로 상황만 된다면 조이 R 쓴 곳에 E 맞추는것도 괜찮아요.
일라오이
일라오이는 E가 핵심인 친구인데
딩거 Q로 막기가 너무 쉽습니다.
가끔 깡으로 W 들어와서 E 맞추는 분들도 계신데,
그 땐 그냥 스턴 맞추고 때리시면 되고,
운 좋게 E 맞았다고 해도 굶주린 사냥꾼으로 웬만큼 피흡이 되며,
일라오이랑 딜교해도 둘이 비슷하게 컸다면 (대부분 딩거 쪽이 CS 더 벌리지만)
딜교도 꿀리지 않습니다.
그치만 못 커도 한타 때 트리플은 거뜬히 하는 일라오이니 조심은 합시다.
그 외에는 딱히 쉬운 상대는 없네요.
아니 안 쉽기 보다는 나머지 챔프들은 전부 위험한 변수 하나씩은 있다고 할까.
사실 딩거에겐 다 똑같죠.
원거리는 W 많이 맞추면 이기고 근거리는 E 맞춰서 지지면 이기고
위의 두 챔프가 유난히 쉬워서 그렇지 대부분은 다 그냥저냥 쉬워요 라인전 자체는.
갱 오면 위험할 수도 있어서 안 써놨을 뿐이지.
물론 쉬운거 말고 '힘든거'는 꽤 있지만요.

그치만 카운터픽은 나중에 차차 쓰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달아주시면 그거부터 우선적으로 올릴게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은 뭐 다른 챔프랑 사실 비슷할 것 같은데


적이 CS먹을 때마다 우월한 사거리랑 딜로 괴롭혀줍시다.


어차피 초반에 킬 내긴 굉장히 힘들어요.


대신 우리편 로밍, 갱각을 잘 봐주시고요.


(갱호응이 조금 애매하니 이상하게 온다싶으면 바로 걸러줍시다.)




그리고 라인은 미는게 좋되, 내가 이 정도면 갱승각을 만들겠다.


혹은 우리 정글러 역갱 올 수 있을 때 밉시다.


적한테 더 CS 손해보게 할 땐 당기고요.


(포탑이 미니언 못 때리게 하거나, 미니언 먹을 때 스킬 안 쓰면 됩니다.)



'저 녀석 엿먹여야지' 라는 생각으로 괴롭혀줘야 됩니다.


최대한 적하고 CS 차이 벌릴 생각으로 말이죠.



초반 운영법


템을 빨리 뽑는게 장땡인 딩거입니다.


다이브 각 나오거나 로밍이나 갱각이 대놓고 보이면 합류하면 되지만,


그 전까지는 그냥 상대방 압박하면서 성장이나 하면 됩니다.


나는 피하고 적은 맞도록 행동합시다.


이 때 중요한건 무빙과 동선 눈치입니다.



애매하게 초반 로밍가면 뭣도 못하는 딩거니까 궁 생기고 가거나


텔 있으면 와드 같은게 완전 좋은 위치일 때만 갑니다.


그 외엔 계속 미니언 줍줍줍


중반 운영법

파밍을 게을리 하지 맙시다.


필수 3코어가 나오면 딩거 입장에선 풀템 나온 셈입니다.


용한타랑 정글한타 각만 잘 보면서 정글몹과 미니언 다 줍줍합니다.


중반 딩거에게 중요한건 운영과 파밍이에요.




이 때 쯤이면 Q랑 W다 마스터해서 물몸한테 딜은 잘 나옵니다.


딩거가 원콤 날 정도의 딜이 많이 나오는 때는 아니므로


한타가 날 때 저돌적으로 행동하는 게 좋습니다. (점멸+궁Q라던가)


소규모 한타에서 졌다면, 궁E로 간간히 수성도 해줍시다.




그런 것 빼고는 다른 챔이랑 똑같이 합류만 잘하고 파밍 잘 합시다.


감전 빌드 한정으로 한 라인 계속 파서 어그로 끄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그런 딩거는 탑딩거고요.



후반 운영법

필수 3코어가 다 나왔습니다.


3코어가 다 나온 딩거에게 중요한 건


생존과 합류와 에픽몬스터 처리입니다.



이제 한타각을 보되, 중반과는 다르게 극히 사려야 하는 때입니다.


주 역할은 이니쉬 들어오는거 궁E로 역이니쉬 하고,


그 외에는 최대 사거리에서 W 날려줍니다.


지금 딩거는 사리지 않으면 녹는단 걸 기억합시다.


한타가 나도 딩거 혼자라도 살 생각으로 포지션을 잡아야 합니다.


대신 동시에 한타에는 꼭 있어야 하고요.




그리고 이 때 녹지 않는 딩거는 딜이 약한 딩거라고 생각하세요.


딩거의 핵심 역할은 아군 큰 챔프와 함께 딜 퍼부어 주는겁니다.


운영을 중점으로 한게 아니라면, 후반 딩거는 딜량 1등이여야 합니다.




더해서, 필수 3코어가 나왔다면 솔바론이 가능합니다.


포탑 3개와 궁포탑을 깔고 어그로를 분산하면서


적 정글의 위치를 파악하고 좀만 멀다면, 주저없이 바론을 쳐버립시다.


이걸 위해서 딩거는 중반에 커야하는 겁니다.


와드에 보여도 바론은 녹습니다.




한타에서 졌는데 다른 라인을 쭉 밀거나 했어가지고 살아있다면,


딩거의 주특기인 바론스틸이나 수성을 시도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기본적으로 포탑을 안보이는 데에 깔거나 보관하고 있으세요.


한타 이니쉬가 열리거나 강제로 열렸다? 적 딜러를 향해 궁 E


적 물몸 딜러가 물렸는데 딜 넣을 사람이 나 뿐이다? 궁 W


적 브루저나 탱커가 엄청 커서 원딜과 같이 녹여야 한다? 궁 Q 콤보


그 외에 W나 E는 간간히 날려주고, Q는 안전한 데에 깔아줍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약간 이런 느낌으로 합시다.


Q선마는 "나는 편하게 파밍을 할건데, 딜교 걸면 넌 죽을거야."


W선마는 "너의 피를 걸레짝으로 만들어서 숨도 못 쉬게 할거야." 이렇게요.


물론 상대방이 부패의 물약이나 카탈 같은걸로 버티기만 한다면


딩거 입장에선 곤란합니다. 그 땐 같이 성장할 생각 해야 돼요.


마치며

왜 했는지 지금도 모르는 챔프인데, 어느덧 5년 째 정도 했네요.


이젠 뗄레야 뗼 수도 없는 챔프입니다..


제가 기본적으로 플레이 하면서 느끼거나 한 건 다 적어본 것 같아요.


그래도 플레이는 다른 상위 딩거분들 거 보시고 제 공략은 참고만 하세요.


플레이스타일이 제일 갈리는 챔 중 하나니까요.




부족한 점은 추후에 추가할 것이고, 피드백 환영합니다.


열심히 딩거를 즐겨주시길 바라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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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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