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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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산드라, 얼음 마녀
Lissandra, the Ice Wi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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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산드라, 여진으로 떡상

- 댈람의영광(2018-10-23, 조회수: 55246)

티어는 플딱입니다 전적 및 자세한 인증은 추후 시간될때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공략은 작성자의 편의와 글의 간결성, 빠른 작성을 위해 존대어투와 글씨 크기 조절 및 이미지첨부를 최소화하였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머리말에는 짤막하게 여진 리산드라의 장단점만 적고 시작.

여진 리산의 장점:
1. 한타 시 진입 후 여진을 통한 버티기 능력 상승->어그로를 더 오래 받아내고 생존력도 강해짐
2. 근접해서 싸우는 챔피언들 상대로 우월한 딜교환 능력을 가짐

여진 리산의 단점:
1.적 챔피언 원콤능력 부재. 감전 리산드라는 룬의 조정을 통해 누킹(순간딜링)이 가능했지만 여진 리산드라는 딜을 받아내면서 지속딜을 넣는 단단한 지속딜러이자 이니시에이터. 르블랑/신드라 같은 챔들처럼 적을 순간삭제 시키는 건 불가능.
2.여진을 쉽게 못 터뜨리는 리산보다 사거리가 긴 원거리챔 상대로는 룬의 효과를 100% 보지 못해 콩콩이 같은 다른 룬보다 라인전이 더 불리해질 수 있음.

그리고 이 챔피언 자체의 장단점
장점
1. 라인 푸쉬력이 롤 내에서 높은 편. qwe가 모두 광역기라 스킬 몇 번으로 라인을 빠르게 지워버릴 수 있음.
2. 하드 cc가 두 개나 있어 킬캐치 능력과 갱호응이 뛰어남. 위 장점과 결합해 라인을 빠르게 밀고 로밍각을 보거나 라인을 당기고 갱각을 보는 식으로, 여러 각을 보며 라인전의 큰그림을 그릴 수 있음.
3. 리산드라의 e는 숙련도에 따라 벽을 2개 이상 넘을 수 있는 아주 긴 사거리의 이동기로, 이는 갱호응/도주/예상치 못한 로밍각 잡기 등 여러 방면에 유용함.
4. 챔피언 난이도가 그리 어렵지 않음. 스킬들이 e를 제외하면 모두 근접 거리에서 사용하는 스킬로 맞추기가 어렵지 않고, w는 근접거리 속박, 궁극기는 적 챔피언 제자리에서 기절로 신드라처럼 e스턴각을 재거나 할 필요가 없음. 그냥 잡겠다 하면 cc박으면 됨.
5.지속딜링이 무척 뛰어남. q의 스킬쿨이 짧고 다른 스킬도 마스터 시 9초를 넘지 않는 쿨타임으로, 한타 한 번에 q는 5~8번 혹은 그 이상, w,e는 2~4번 가량 사용할 수 있음.
6.최근 미드메타에서 카운터치기 좋음. 근접챔에게 유리하기 때문에 이렐, 야스오, 탈론, 아칼리, 피즈 등의 챔프들과는 무척 편한 라인전을 할 수 있고, 꼭 근접챔이 아니더라도 접근해서 딜교하는 원거리챔(르블랑 등)도 할만함.

단점
1.사거리가 긴 편이 아니라 리산보다 사거리가 긴 아지르, 제라스, 신드라 등을 상대로 취약할 수 있음.
2. 감전 룬을 끼고 3.5코어는 나와야 상대 원딜을 원콤낼 정도로 누킹이 안됨. 그마저도 원딜이 수은사면 원콤안남. 그냥 순수 지속딜러로 설계된 챔프.
3. 의외로 cc기에 취약함. 무적판정 궁극기가 있고 존야를 필수템으로 가지만 cc연계에 걸려 궁극기는 쓰지도 못하고 원콤나는 상황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고, e는 성능 좋은 이동기는 맞지만 즉발이동이 아니고 다시 한번 스킬을 시전해야 되는 방식인 만큼 cc기 때문에 이동기가 끊겨 죽을 수 있음.

그래도 역시 장점이 더 많음. 여진리산은 아트 카사딘 신드라 제라스 정도만 아니면 지금 미드 오는 애들 다 이길 만함. 꿀빠세요 여러분

10/22 공략 최초 작성

10/23 챔피언별 상대법 추가(오리아나~아칼리)
리산드라, 얼음 마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10) 2490 마나 475 (+30.0) 985
공격력 55 (+2.7) 100.9 공격 속도 0.625 (+1.5%) 0.784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8 (+0.4) 14.8
방어력 22 (+4.9) 105.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결의

Aftershock(여진)리산드라가 속박을 일반기로 가지고 있기에 쉽게 터뜨릴 수 있음. 1렙부터 방마저 70증가라는 정신나간 성능으로 인해 딜교를 아주 수월하게 이득볼 수 있음. 이렐, 야스오 같은 챔들이 "서로 다섯 대씩 때리지만 내가 더 아프게 때리겠다"라는 느낌이면 리산드라의 딜교는 "서로 다섯 대씩 때리지만 나는 두 대 때린 만큼의 데미지만 받겠다"라는 느낌임.
한타 진입 시 여진을 터뜨려 순간적으로 탱킹도 가능함. 여러모로 아주 꿀인 룬.

Demolish(철거)vsFont of Life(생명의 샘)vsBone Plating(뼈 방패)
Demolish(철거):리산이 스플릿이 좋긴 한데 굳이 이것까지 들 필요는 없다고 봄. 사실 뼈방패가 너무 꿀룬이고...
Font of Life(생명의 샘)이게 Overgrowth(과잉성장)하고도 시너지 있고 한타때 팀한테 도움 많이 되긴 하는데, 그래도 뼈방패가 좋음.
Bone Plating(뼈 방패)ㅇㅇ 아직도 꿀룬. 말이 필요없다

Conditioning(사전 준비)vsSecond Wind(재생의 바람)vsChrysalis(번데기)
Conditioning(사전 준비):리산으로 탱을 가라는 건 아님. 여진의 순간 탱킹력 정도면 충분함. 딜탬갈거면 이정도 방마저 추가는 붎필요. 라인전에 더 힘을 싣는 게 나음.
Second Wind(재생의 바람):리산한텐 번데기보다 낫다고 봄. 여진터뜨려서 딜교환하고 데미지 줄여서 받았는데 거기다 약간의 지속회복력까지 곁들여 딜교이득을 극대화.
Chrysalis(번데기):나쁜 건 아님. 좋은 룬인데, 저는 위에 써놓은 이유로 재생의 바람을 좋아함.


보조 룬
정석은 마법-Manaflow 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이 맞음.
Manaflow Band(마나순환 팔찌):리산 패시브+마순팔이면 마나 안딸림. 어차피 블루도 먹을 거 아님?
Transcendence(깨달음)벨트+존야+룬+블루=쿨감40. 꿀입니다 꿀.

나는 마법 들기 싫다!!! 하시면 다른 들만한 룬을 봅세다.

1.정밀-Triumph(승전보)/Presence of Mind(침착),Coup de Grace(최후의 일격)/Cut Down(체력차 극복)/Last Stand(최후의 저항)
Triumph(승전보):또 다른 꿀룬. 맞다이/한타 생존력 up+추가골드.
Presence of Mind(침착):킬관여 후 라인관리를 추가로 해야 할 때 마나부족을 방지해 줌. 궁쿨감소도 유익함. 승전보랑 비교해서는 개인적으로 이거 추천.

정밀 두번째 줄은 패쓰. 쓸만한 게 없음.

세번째 줄을 보시면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 이거 데미지 되게 쥐꼬리만큼 들어가서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킬캐치에는 도움이 됨.
Cut Down(체력차 극복):여진 리산은 피통이 좀 받쳐줘서 이거로 득볼일이 별로 없음. 여진 안든 극딜리산이고 상대에 탱커가 둘 정도 있으면 도움될듯.
Last Stand(최후의 저항):딾피 상태로 궁무적 걸면 주변 적한테 뎀지 좀 더들어감. 맞다이에 이것도 도움이 많이 됌.

사실 정밀보다 리산한테 좋은 거 많음 ㅎ 하지마셈

2.지배-여깄는 룬은 쓰자면 다 쓸 수 있음. 원래 룬 개편 후 모든 챔피언에게 공통적으로 영감이 유용성 원탑이었는데 여러번 너프먹고 수정되면서 이제는 결의, 지배가 제일 꿀인듯.
첫번째 줄:Cheap Shot(비열한 한 방)Taste of Blood(피의 맛)Sudden Impact(돌발 일격)
Cheap Shot(비열한 한 방):효과 보면 알겠지만, 리안드리의 고통과 같은 이유(이따 설명할거임)로 리산이랑 되게 잘맞음: 이 줄에서 하나 고른다면 이거.
Taste of Blood(피의 맛):라인유지력에 좋긴 한데, 딱히 없어도 그만.
Sudden Impact(돌발 일격):쓸데가 벨트, e, 점멸밖에 없음. 별로임. 

두번째 줄:Zombie Ward(좀비 와드)Ghost Poro(유령 포로)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
Zombie Ward(좀비 와드):상대가 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들고오면 망하는거 알죠?
Ghost Poro(유령 포로):시야확보+ap증가 꿀임. 추천
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리산은 킬결정력이 없어서 스택쌓기 힘듬.

세번째줄: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Ingenious Hunter(영리한 사냥꾼)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좋음. 모든 스킬이 광역기라 피흡량이 다 감소하긴 하지만 그래도 좋긴 좋음. 궁무적 걸때도 주변에 적챔피언 있으면 추가힐됌.
Ingenious Hunter(영리한 사냥꾼):이게 넷중에 제일 좋아보임. 벨트랑 존야를 쿨감시켜서 빈번한 교전에 대비할 수 있음. 요긴함.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합류에는 이만한 룬이 없지만 이게 없어도 리산이 딱히 합류에 어려움을 겪는 건 아님. 차피 텔도 들고 이속도 어지간하고 좋은 이동기도 있잖슴. 들지맙세다.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궁극기를 자주 쓸 수 있는 건 굿이지만 그래도 Ingenious Hunter(영리한 사냥꾼)가 좋아보임.

영감:Hextech Flashtraption(마법공학 점멸기)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Approach Velocity(쾌속 접근)Time Warp Tonic(시간 왜곡 물약)

Hextech Flashtraption(마법공학 점멸기):의외로 쓸만할 수 있음. e는 투사체가 보여서 상대가 반속이 좋다면 기습에 안당해줄 수도 있는데 미리 시야보고 마공점멸로 급습하는 거 이론상으론 괜찮아보임.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라인전 변수창출 및 존야쿨감, 쓸만함.
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여러모로 좋음. 아이템, 쿨감 등... 
Approach Velocity(쾌속 접근)아군과 적절한 cc연계가 필요할 때 유용. 근데 굳이 필요없음. 1초가 아쉬우면 플쓰든 1티모미터 e쓰든 벨트쓰든 암거나 쓰면 됨.
Time Warp Tonic(시간 왜곡 물약):pbe대로 너프먹으면(체력 꼴랑 40 추가회복) 안쓸듯.일단 지금(8.20패치?) 때는 쓸만함. 유지력 떡상하려고 개나소나 다쓰는 특성이니 못쓸 이유는 없음. 쨋든 너프먹으면 못씀.

이 정도니까 골라쓰되, 결의+마법은 정석중의 정석이라는 건 알아둬야 함. 내가 이 룬조합들을 조목조목 얘기해주는건 "룬은 취향이다"라는 말은 분명 어느 정도 사실이기 때문임. 메인 룬의 경우만 봐도 탈론, 루시안 등 하나로 고정된 챔프들이 있지만, 리산, 아지르처럼 그렇지 않은 챔프들도 있는 거임. 하위 룬의 경우에는 말할 것도 없고.
Teleport(순간이동)텔포 100%임. 라인관리만 잘하고 초반에 막 바위게 싸움 잘못하고 2렙갱당하고 그래서 박살나지만 않으면 리산은 어지간해선 라인복귀텔 쓸 이유 없음. 리산은 뛰어난 cc와 장거리 이동기로 인해 로밍시 킬캐치력이 아주 뛰어나고, 스플릿 능력도 ap 중에서 상위권임. 적절한 로밍과 합류각을 보기에 텔포만큼 이상적인 스펠은 없음.

Flash(점멸)너무 당연하게 쓰는 스펠. 변수창출에 최적인 스펠임. 도주, 킬각보기, 점멸 cc 갱호응, 이니시에이팅 등...

Ignite(점화)라인전 킬각 보는 데는 좋지만 굳이 필요없음. 리산은 갱호응과 로밍 이득을 통한 게임메이킹이 좋은 캐릭터고, 리산으로 점화들고 솔킬따면서 미드라인 찍어누를 것 같으면 브실에서 돌려야 됌. 리산한테 솔킬따여주는 정상적인 애들은 없음. 그리고 애초에 정말 여기 써놓은 대로 브실에서 리산픽하고 점화들어서 라인전 찍어누르려고 하면, 그건 헛짓거리임. 팀플레이를 원활하게 하는 리산을 브실티어에서 할 이유가 없음. 혼자 빡캐리되는 르블랑 아지르 아트록스나 하셈. 안그러면 브실 지박령이니.

Ghost(유체화)이거 키고 뛰는 것보다 e쓰는게 효율적임.

Heal(회복)barrier(방어막)죽을 것 같으면 자기한테 궁쓰셈. 필요없음.

Clarity(총명)칼바람 굿

Mark(표식)칼바람 이것도 굿

Exhaust(탈진)이건 쓸만한데, 이걸 든다는 건 내가 진짜 상또라이라서 상대를 영원히 느려지게 하겠다 하면 쓰는 거임. 제드, 탈론, 르블랑 같은 누커들 상대로 쓸만한데 난 안씀. 필요없음 딱히.

Cleanse(정화)유용은 한데 안씀. 그냥 cc맞을 각을 안주는게 맞음.아님 무적으로 씹던가.

Smite(강타)정글리산 ㄴㄴ
냉기의 지배 (Iceborn)
리산드라 주변의 적 챔피언이 쓰러지면 얼음 노예가 됩니다.

얼음 노예는 살아있는 적이 근처에 오면 이동 속도를 25%만큼 늦춥니다. 4초가 지나면 극도로 차가운 냉기에 의해 얼음 노예가 폭발하며 120~520(+0.5AP)의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얼음 파편 (Ice Shard)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처음 맞는 적에게서 부서지는 얼음창을 던져 80/110/140/170/2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20/24/28/32/36% 둔화시킵니다. 대상 뒤의 적들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725.0)
서릿발 (Ring of Frost)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주변 적들에게 70/105/140/175/21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25/1.35/1.45/1.55/1.65초 동안 발을 묶습니다.
얼음갈퀴 길 (Glacial Path)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24/21/18/15/12초
얼음갈퀴를 던져 여기에 맞는 모든 적들에게 70/115/160/20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을 다시 시전하면 리산드라가 얼음갈퀴의 현재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사정거리: 1050.0)
얼음 무덤 (Frozen Tom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리산드라가 자신 또는 적 챔피언을 얼음으로 감쌉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자신에게 사용하면 2.5초 동안 경직되며 체력을 100/150/200 (+0.55 AP)만큼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잃은 체력 1%당 1%씩 증가합니다.

그 다음 검은 얼음이 대상에게서 번져나가 150/250/35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얼음은 3초 동안 유지되며 적들을 30/45/75% 둔화시킵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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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같은 거 딱히 없음. 그냥 q 열심히 맞추고 속박 적절히 넣어주고 이 싸움이 e로 들어갈 각인지 빠질 각인지, 궁을 누구한테 써야 되는지 정도만 잘 판단하면 됨. 사실 롤이라는 겜은 판단하는 게 제일 어려움.




스킬 활용 팁
1. 중후반에 상대 물 때 e를 상대한테서 좀 떨어진 데 썼다가 순간이동하면서 상대쪽으로 벨트-궁하면 거리를 순간적으로 좁히며 기절시킬 수 있음.


2. 속박-기절을 하던 기절-속박을 하던 타이밍을 재서 최대한 오랜 시간 동안 꼼짝 못하게 하셈. w마스터시 w와 궁 합쳐서 cc시간이 3초임. 무력화 시간이 최대한 덜 겹치게 해서 오랜 시간 발을 묶는 게 중요함.


3.e는 사거리 끝까지 간 다음에 투사체가 사라지는데, 투사체가 사라진 직후에 스킬쿨이 도는 게 보임. 다시 말해, 투사체가 사라지는 타이밍에(투사체가 없어진 바로 그 순간에)e스킬을 재사용하여 순간이동이 가능함. 이걸로 간혹 낚시가 가능.


4.e는 딜넣는 용도로 써도 굉장히 쌤. 스킬 설명 읽어보면 알겠지만 q와 e는 계수차이가 0.1밖에 안나고(e가 0.6, q가 0.7) 성장 깡딜은 e가 더 높음. 딜이 부족하다 싶은 맞다이 상황에는 e로 상대를 그냥 긁어버려도 괜찮음.


5. 다 아는 얘기지만 리산 q를 라인전에서 견제용으로 쓸 때는 미니언에 써서 뒤에 있는 적 챔피언을 파편으로 맞추는 게 효과적임. 더 멀리서 견제할 수도 있고 상대도 잘 못 피함.


6. 간혹 인베싸움이 벌어지면 1렙 w를 찍어주도록 하셈. 1렙 w여도 어차피 근접챔들 상대로는 1렙부터 여진딜교 할 수 있어서 손해 아니고, 원거리챔 상대로만 좀 사리면 됌. 인베때 하드cc는 되게 중요함.


7. 1렙때 정상적으로 q를 찍었다면, 2렙때 w를 찍느냐 e를 찍느냐가 상황에 따라 좀 갈리는데,

만약 우리 정글러가 그때 갱을 오겠다고 한다거나, 상대가 근접챔프면 w를 찍어주면 되고, 상대가 원거리챔프면서(르블랑 예외) 우리 정글이 그때 갱 안오면 e 찍어주면 됌.


8.e는 벽에다가 써도 벽의 절반 이상을 넘어가게 쓴다면 벽을 넘을 수 있음. 아마 장인분이나 예전 시즌 리산 공략들 중에 사진/영상 있는 것들을 좀 찾아보면 이해할 수 있을 거임. 괜히 상급 이동기가 아님.


활용 팁은 이정도만, 더 생각나면 추가하겠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Doran's Ring(도란의 반지)중에 취향껏 고르면됌. 진짜 취향임 이건.
왠지 이판은 초반 킬캐치 잘하고 스노우볼 쭉쭉 굴러가겠다 싶으면 자신감있게 인장 사가고,
포션으로 유지력 뿜뿜 해야겠다 하면 부패물약가고,
무난하게 cs수급+딜교각 편안한라인전 하겠다면 도란링가면됌.
나는 거의 무조건 도란링을 선호하는 편임. 마순팔 스택쌓기 전 마나수급, 추가체력과 주문력을 통해 딜교에 이바지.
도란링이면 딱 좋은 듯.

리산의 필수템은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이 세개임. 하나씩 설명해드림.

1.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리산의 2%부족한 기동성+전방부 광역 추가딜+ 쿨감10%+ 싼 가격까지. 놀라운 효율!
첨엔 옛날식 로아존야트리 많이 갔는데 이게 돈효율도 더 좋고 딜도 더 잘나오는듯.

2.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무적두번 개꿀~로만 생각하는 게 아니고
상대도 한명 얼리고 나도 살아야 할 상황이 벌어졌을 때 존야가 그걸 가능케 해주는 거임.
굳이 리산이 아니어도 존야의 액티브효과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음. 괜히 초시계가 그렇게 인기템이겠음?

3.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효과가 약간 바뀌면서 떡상했는데, 리산은 qwer 중 3개가 이동방해기인 만큼 리안드리의 효과를 효과적으로 쓸 수 있음. 굉장히 좋은 아이템이니 상대가 탱커가 몇 명이든 꼭 가길 바람.
얘를 대체할 수 있는 상황이 딱 한 가지 있는데, 상대에 탱커는 없는데 피회복이 어마무시할 경우.
예:(Gangplank(갱플랭크)Fiddlesticks(피들스틱)Yasuo(야스오)Draven(드레이븐)Pyke(파이크))
이런 경우에는 리안드리를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로 대체해도 잘못된 선택은 아님.

(*위 예시 조합의 맹점: 그냥 정글이 모든 라인 다 풀어주면 암것도 못함)

그 외에 갈 만한 템은 알려드림.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탑리산이면 이거 가도 되긴 함. 좀 더 탱탱함을 추구하는 거임. 근데 요즘 탑리산 별로 안좋으니 하지마셈.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리산 스킬계수가 막 뛰어난 편은 아니고, 리산이 지속딜러라는 걸 상대도 보통 알고있음. 그래서 마저템 한 두개만 두르면 개ㅈ밥된다고 생각하는데, 틀린 말 아님. 물론 보이드 안가는 리산은 마저템 2개에 노딜되지.
상대가 마저 좀 두른다 싶으면 4코어로 딱 올려주셈. 딜 뿜뿜 나옴.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보조 룬에서 Transcendence(깨달음)안들었으면 쿨감용으로 나중에 가도 됌. 딜은 잘나옴. 근데 사실 이템은 누커 리산이 가는거라 여진 리산은 잘 모르겠음. 깨달음 룬 들었으면 저거 갈 이유가 없음.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내가 울팀의 유일한 ap고 딜 제대로 뽑아야 한다 하면 가도 좋음.비싸긴 한데 돈값은 함. 얼음 조각 하나하나가 명치에 박힐 거임.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정말 안죽을 자신 있고 템창 비었으면 가셈. 스택 열심히 쌓았으면 오히려 라바돈보다 더 중반효율이 뛰어날 수 있음.

Zhonya's Paradox(존야의 역설)팀에 오른있으면 모래시계 이걸로 업글하셈. 괜히 라바돈 업글하지 말고. 주문력 100에 방어력 70주는 템이 만만해 보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상대 cc가 너무 심하면 괜찮음. 진입할때 보험이 하나 더 늘었다고 생각하셈.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사딘
여진리산이 참 좋긴 하지만 지속딜러형 ap챔프인 관계로 카사딘의 왕귀를 막기 힘듬. 갱킹으로 카사딘을 말리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상대정글이 미드를 계속 봐주거나 카사딘이 절대 뒤지지 않겠다는 일념으로 착취룬에 정화스펠 같은 식으로 들고 오면 정말 말리게 하기 힘듬.
어떻게든 카사딘 왕귀시점(3코어, 16레벨)전에 로밍으로 게임을 끝내버리는 걸 추천함.
신드라
사거리가 리산보다 미묘하게 길고 누킹딜이 장난없어서 리산이 상대하기 힘듬. 심지어 얘도 qwe가 싹다 광역기라 라인도 잘밈. 뚜벅이기에 역시 갱콜이 좋긴 한데 신드라가 정화들고 와서 막 갱온 우리 정글이랑 동반자살해 버린다거나 그러면 오히려 손해보고 힘들어짐.
상종 안하는 편이 좋음.
아트록스
얘는 현존 미드패왕이라고 봄. 잘하는 야스오나 르블랑 정도 아니면 얘 이기기 힘듬. 완전히 말리게 하기도 힘든데 완전히 말리지 않은 이상 한타 존재감도 미친 애임. 즉발 이동기가 아닌 리산 입장에서는 얘 스킬을 피하면서 딜교하기가 무척 힘듬. 덤으로 얘는 근접 카이팅이라는 요상한 딜교를 하기 때문에 아트 쪽에서 거리조절을 해서 여진 터뜨리기도 되게 힘듬.
만나기 싫으면 밴, 만나면 닷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디게 쉬움. 어설프게 q로 들어왔다간 리산드라한테 후두려맞고 여진땜에 딜도 거의 못박고 돌아감. 갱호응은 선궁을 박고 탈론이 궁쓰기 전에 정글러랑 힘을 합쳐 원콤낸다는 마인드로 하면 됌. 다만 탈론은 로밍이 정말 좋으니 늘 미드주변 시야장악을 성실히 해 주고 미아핑 꼭 제때제때 찍어 주고, 기본적으로 리산의 푸쉬력을 이용해 탈론의 cs를 포탑에 꼬라박아 손해를 입히는 플레이가 필요함.
제드
전통적인 카운터 ㅇㅇ.
물론 잘하는 제드는 기존 콩콩이나 감전리산이 몸이 약한 걸 이용해 예상치 못한 킬각을 잡을 수 있었지만, 여진리산은 상당히 튼튼해서 그런 거 없음. weq 안맞아주면서 라인전하기만 해도 편안함.
카타리나
얘는 요즘 장인빼고 안 쓰지만, 암튼 리산은 얘를 후두려팰 수 있음. 때리다 미안해질 수 있으니 조심. 단 후반 풀템전에는 카타가 수은가면 못이김. 딜이 너무 심각하게 쌤.
상대법은 조금씩 추가하도록 하겠음.

Talon(탈론)견제와 라인푸쉬를 동시에 하면서 cs를 계속 포탑으로 꼬라박는 플레이를 하는데, 탈론이 라인에 있는 상태에서 라인을 타워에 박아 탈론이 미니언 손해 안보려고 줍줍하는 동안 로밍 선수를 치는 플레이, 혹은 탈론 로밍을 보내놓고 라인을 타워에 박아 미니언 손해를 강제로 유발하고 로밍을 따라가는 플레이 등으로 나눠서 하면 됌. 각 게임 상황마다 내리는 판단은 타인이 알려주기는 힘든 거임. 본인이 플레이하면서 배워가야함. 한타때 선이니시도 좋지만 원딜 옆에서 탈론 막아주는 플레이도 좋음.

Fizz(피즈)열심히 패면서 라인전하면 됌. 3렙때 피즈가 딜교각을 볼텐데 q로 들어오면 바로 wq해서 여진 딜감소시키고 딜교이득 봐주시면 됌. 6이후로는 그냥 피즈 궁 안맞으면 되고, 맞았다 하더라도 궁으로 무적걸면 됌.(궁 없으면 상어 맞지 말라는 거임.) 진짜 쉴새없이 패면서 q로 미니언 막타와 피즈를 함께 치는 방향으로 견제하는 게 좋음. 아니면 천천히 푸쉬해서 2~3라인 분량을 타워에 꼬라박던가. 기본 소양이지만 라인 밀고 갱만 조심하면서 타워 밖에서 패면 별 문제 없이 라인전가능. 한타때 울팀 대신 본인이 상어를 맞고 궁이나 존야로 씹어버리는 플레이도 충분히 가능함.

Kassadin(카사딘)갱을 자주 불러서 매 갱킹마다 스펠을 소모시키거나 킬을 따 주도권을 빨리 따고 카사딘을 완전히 말아버리는 플레이가 필요함. 아군 정글이 Camille(카밀)Xin Zhao(신 짜오)Nocturne(녹턴)같이 딜 쌔고 추노력 좋은 애들이면 좋음. 특히 카밀이 카사딘 호구 만들기 딱 좋음.

Katarina(카타리나)패셈. 아군한테 미아핑 잘 치고, 로밍 잘 따라다니고, 카타 킬먹는 일 없게 열심히 뛰면서 주변라인까지 풀어주는는 식으로 카타 잘크기전에 겜 끝내면 됌.

Karthus(카서스)카서스 하는 사람의 실력에 난이도가 비례함. 이 챔프는 애초에 딱콩을 얼마나 잘 맞추느냐가 정말 라인전에서의 모든 것이라 딱콩 안맞으면 난이도 급감함. 리산 상대로는 대체로 텔들고 오는 것 같던데, 카서스 텔을 강제로 라인복귀용으로 소모시키고 텔로밍각 잡으면 좋음. 카서스 궁에 대처할 때는 카서스가 죽은 상태거나 내 사정거리 밖에 있으면 셀프궁을, 카서스한테 가서 궁을 끊을 수 있겠다 싶으면 그렇게 하는 거임. 카서스 궁을 끊을 수 있는 경우가 가장 좋음.

Zoe(조이)q랑 수면 피해주면서 갱콜하면 됌. 몸은 약해서 미니언 풍선에서 정화 주워먹는 거 아니면 정글이랑 쉽게 땀.

Zed(제드)weq 안맞으면 됌. 제드가 나한테 궁을 쓰면 내 피가 반피 이하다->셀프궁, 내 피가 반피 이상이다->제드한테 궁 쓰면 됌. 사실 제드 수은나오면 리산이 일기토는 못이김.

Urgot(우르곳)얘 라인전 이기기 힘듬. 몸 단단해지기 전에는 정글이 갱각 잘 잡으면 딸 수도 있긴 함. 우르곳 궁 맞고 셀프궁을 쓰는 것보다, 우르곳 궁모션을 보고 무적이 되서 그냥 투사체를 통과시키는 게 나음.

Jayce(제이스)얘는 캐논폼은 거슬리는데, 미니언 뒤에 있으면서 강화q각 안주고 견제하면 됌. 어차피 해머폼으로 들어오면 여진땜에 유리함.

Orianna(오리아나)라인전에서는 오리아나가 양피지가 나오고 8레벨을 찍기 전까지는 유리함. 오리는 8렙부터 딜이 강해지고 양피지의 마나회복을 기반으로 라인유지를 해서 두 조건이 갖춰지면 라인전이 좀 강해짐. 리산드라 상대로 대다수의 오리아나는 정화를 들고 올 텐데, 6전에 정화를 한번 빼놓고 6직후 갱콜로 따는 게 바람직함. 오리도 리산처럼 한타가 강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두 번 정도는 따고 미니언 태워서 손해 여럿 유발시켜야 함. 개인적으로는 리산인데 오리아나 나와서 감전 극딜 누킹리산으로 솔킬 몇번 딴 경험이 있는지라 그 방법을 더 선호함.

Xerath(제라스)힘듬.제라스의 스턴 때문에 e진입도 애매하고, 리산보다 사거리가 우월하며 라인푸쉬력도 비슷함. 대체로 리산의 갱호응 능력을 의식해 정화를 들고 오지만, 간혹 로밍을 쫒아갈 목적으로 텔들고 오는 제라스도 있음. 텔제라스면 2렙구간쯤에 아군 정글을 불러 체력압박을 줘서 라인복귀텔로 빼버리면 베스트임. 그래도 궁극기가 준 글로벌인 애라 조심해야 함. 무척 까다로운 상대.

Irelia(이렐리아)스턴을 맞아줘도 속박을 맞출 경우 대등한 딜교가 가능하고, 기절을 피하면 유리한 딜교가 가능함. 딜은 정말 쌔니 여진 쿨타임에는 조심하고, 이렐이 선궁을 쓰는 경우에는 갱이 왔을 확률이 높음. 뒤쪽 e를 통해 무난하게 빠져나가는 걸 권장. 자신있게 점화들고 킬각보는 이렐과 정화들고 반반가면서 갱 조심하려는 이렐로 나뉘는데, 두번째 경우에는 잡기가 힘듬. 이렐은 한타 영향력이 굉장히 큼. 이렐이 수은 사오기 전까지는 계속 원딜 옆에서 이렐한테 궁넣으면서 지켜주는 플레이가 좀 필요함.

Yasuo(야스오)q랑 e가 장막에 막히긴 하는데 여진 덕에 딜교를 지지는 않음. 에어본 안 뜨게 조심하고, 스오와 딱 붙은 상태로 싸움을 하게 되어 회오리를 무빙으로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본인한테 궁극기를 써도 되지만, 리산 궁극기에 약간의 시전시간이 있는 점을 이용해 스오 회오리와 같은 타이밍에 스오에게 궁을 쓴다면 리산이 공중에 뜬 동안 스오는 얼어서 궁극기를 못 씀. 갱을 불러놓고 일부러 에어본각을 주는 낚시의 경우는 이 방법이 더 유용함. 후반 야스오는 수은끼면 리산을 얼음과자 마냥 부숴버리니 게임을 야스오가 크기 전에 끝내는 게 합당함.

Ekko(에코)데미지 되게 아픈 챔이지만 에코가 e로 진입하자마자 속박으로 여진부터 발동시키고 싸우면 딜교는 안짐. 에코 스턴 안맞게 조심하면서 잘 딜교환하면 됌. 에코 궁극기의 존재로 인해 리산이 솔킬을 내는 건 동실력 기준으로 불가능함. 갱을 불렀을 때는 cc시간 안에 궁쓸 타임도 안주고 죽인다는 마인드로 정글이랑 딜박으면 됌. 데미지 강한 육식정글러가 좋음.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가 사거리가 더 길고 공간장악력, 푸쉬력 모두 뛰어남. 단 푸쉬력은 6렙 후부터 애니비아가 유리. 라인을 계속 밀어 애니비아가 궁극기로 라인을 지우게 하면서 미드 주변 시야먹고 아군 정글과 함께 상대 블루를 카정하는 각을 보면 좋음. 애니비아는 블루를 못 먹으면 라인유지력이 많이 떨어짐. 애니비아도 한타가 좋은 편이니 방심하면 안됨.

Ahri(아리)매혹만 안맞으면 어렵지 않음. 아리 궁극기 때문에 솔킬은 거의 불가능하고, 에코 잡는 마인드로 cc시간 안에 죽인다고 생각하고 갱부르는 게 좋음. 아리도 로밍이 꽤 좋으니 미드 주변 시야 잘 먹어줘야함.

Swain(스웨인)스웨인 we 맞아주기 시작하면 리산이 아무리 견제를 해도 계속 피를 채워버려 짤짤이가 의미없어짐.스웨인이 궁키고 달려들면 걍 튀셈. 얼리고 풀딜박아도 궁킨 스웨인은 리산에게 죽지 않음. 한타 때는 스웨인이 궁을 키고 돌진하면 스웨인에게 기절을 넣고 시간을 벌어 넓은 지형으로 이동해 싸움을 유도하는 걸 추천. 사실 스웨인이 나오면 리산보다는 르블랑 아트 같은 폭딜챔이나 제라스 같은 라인 잘미는 포킹챔이 좋음.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솔은 아래 티어에서는 잘 볼 일 없겠지만 티어 올라갈수록 만나면 까다로움. 로밍을 리산보다 잘 다니는 챔프라 별 생각없이 미드 cs차이만 꾸역꾸역 내고 있으면 아우솔이 위아래 다 터뜨리고 다님. 1렙~2렙 로밍을 방지하기 위해 1렙부터 q를 찍고 솔 위성에 맞딜교하면서 라인밀어주는 플레이가 필요함. 다행인 점은 얘가 cc에 정말 취약하고 초반에 몸이 약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정글콜로 게임 풀어나가기 편함.

Azir(아지르)얘도 힘듬. 랭에서 아지르뜨면 백이면 백 잘하는애인데, 아지르는 파일럿이 손과 판단력만 된다면 혼자 빡캐리할 수 있는 ap 하이퍼캐리 챔프임. 얘도 아마 정화들고 올 텐데, 지속적인 정글 개입으로 말리게 해야 함. 상대할 때 무척 어려움.

Aatrox(아트록스)여진리산이라 딜교를 도저히 못해먹을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너무 힘듬. 라인전 절대 못이김. 갱불러도 못이김. 리산에게 다이브압박을 넣을 수 있는 희귀한 챔프. 라인푸쉬, 견제력, 데미지, 생존력, 한타 등 뭐 하나 나무랄 게 없음. 아트 대비책으로 이렐이나 야스오 정도 연습해 두시는 거 추천드림. 리산 선픽박으려면 아트 밴하시는 거 괜찮음.

Akali(아칼리):리산은 qwe가 광역기니까 장막써서 은신되도 열심히 잔상 캐치하면서 때려주시면 됨. 어차피 여진 터뜨리면 아칼리 상대로도 딜교 우위 점할 수 있음. 아칼리가 강해지는 타이밍이 6레벨 타이밍과 총검떴을때 부터인데, 6렙때는 라인밀면서 싸움 피하거나 미드주변 시야먹는 플레이가 괜찮음. 아칼리는 총검 뜰 때까지 원거리 미니언이 q한방에 안죽어서 라인클리어가 생각보다 꽤 느림. 로밍각 열심히 보면 좋음.

Syndra(신드라)

Vladimir(블라디미르)

Viktor(빅토르)

Sion(사이온)

Vel'Koz(벨코즈)

Malzahar(말자하)

LeBlanc(르블랑)

Ryze(라이즈)

Diana(다이애나)

Galio(갈리오)

왠지 써놓은 거 보면 대부분 갱불러라 많이 하는 것 같아서 괜히 누가 트집잡지 않을까 해 사족으로 다는데, 지금 메타는 정글 중심 메타임. 하체인 원딜은 중후반 한타의 딜을 책임지는 보험금 정도로 성장시키는 거고, 탑은 여전히 그들만의 리그고, 정글이 캐리라인이 되어서 게임의 틀을 만들고 흐름을 주도하는 키 플레이어들임. 그래서 정글차이가 승패에 굉장한 영향을 미침. 

미드의 역할은 지금 딱 정글을 위한 서포터 정도라고 보임. 초반부터 아군 정글 보조해주면서 바위게 싸움, 카정 싸움, 윗라인 2ㄷ2 혹은 3ㄷ3 교전 도우면서 정글이 계속 이득 보고 성장하는 각을 만들어내는 정글의 조력자이자 플레이메이커 정도고, 리산드라는 좋은 cc기와 로밍력으로 이런 미드의 현 세태에 필요한 요건을 충족했음. 리산 같은 챔프로 뛰어난 갱호응을 통해 아군 정글을 키운다면, 나는 미드차이 벌려서 좋고 정글은 미드에서 득점하고 성장속도가 상승하니까 좋은 거임.

괜히 갱부르라 하는 게 아니고, 솔킬도 실력차이 월등한 거 아니면 힘든 리산은 게임의 흐름을 최대한 아군 팀으로 돌리기 위해 갱불러서 상대 라이너를 잡아내는 거임. 항상 최선의 선택과 판단을 하셈. 정글 키우는 게 승기 잡는 최선의 방법임. 원딜 키워도 좋지만 정글 주도권이 확보되어야 바텀에 개입이 편해지는 거고.

 

 

라인 / 정글 운영법

 리산은 라인을 당길 일이 거의 없음. 갱회피/다이브도 괜찮고, 로밍도 좋은 챔이 라인 당길 이유가 딱히 없음. 라인 밀면서 견제하고, 딜교 이득보고, 그 바탕으로 주도권잡고, 로밍각보고, 상대 로밍 따라가고, cc를 통한 킬캐치 열심히 하다 보면 게임 잘 흘러갈 거임.

 

초반 운영법

 열심히 푸쉬+견제. 짤짤이를 넣거나 여진을 통한 이득 딜교를 하면 됨.

 

중반 운영법

 슬슬 양팀 타워 한개씩쯤은 깨지고 합류할 시기가 되면, 텔각을 열심히 봐주셈. 리산은 스플릿이 뛰어나지만, 한타를 할 때 더 빛나는 챔프임. 텔이 없다면 미리 합류해서 팀과 같이 라인푸쉬하고 시야장악하고 오브젝트 싸움 혹은 타워다이브/아군 타워끼고 한타(팀의 유/불리에 따라 판단) 유도하면 됨.

 

후반 운영법

 중반 운영과 비슷함. 다만 무리한 스플릿으로 인해 짤리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함. 부활시간이 1분에 육박하는 후반은 서폿 하나만 짤려도 바로 상대팀 바론 혹은 공성으로 연결될 여지가 있음.

 

팀파이트시 역할

 선진입 후 여진과 속박, 궁을 활용한 선이니시를 걸거나, 아군 원딜을 브루저로부터 지키면 됨.

선이니시의 경우에는 여러 명이 뭉친 곳에 들어가 속박을 걸고 셀프궁을 써 무적 어그로를 끄는 방법과,

적 진영에서 살짝 고립된 한 명을 궁으로 물어 아군과 함께 삭제시키고 5:4 한타를 개시하는 방법이 있음.

리산이 적 팀의 어그로를 받을 때 리산과 어그로 핑퐁을 번갈아 할 수 있는 브루저 챔피언이 있으면 매우 좋음.

 원딜을 지킬 경우에는 상대가 암살자건 딜탱형 브루저건 우리 원딜에게 달려드는 순간 선궁 꽂아버리는 게 좋음. 혹시 그런 애들이 둘이라면 아군 서폿도 원딜 지키기에 가담하면 좋음.

리산과 잘맞는 아군 챔피언

 리산은 순수탱커는 아니기에 리산과 함께 어그로 핑퐁을 도와줄 친구가 있으면 매우 편함. 혹은 팀에 리산과 cc연계가 잘 되는 친구들이 있으면 좋음.


팀에 리산과 함께하면 좋은 친구들:


1.탑Cho'Gath(초가스)Camille(카밀)Aatrox(아트록스)Sion(사이온)Gangplank(갱플랭크)Nautilus(노틸러스)Rumble(럼블)Shen(쉔)Ornn(오른)


Cho'Gath(초가스)Nautilus(노틸러스)Ornn(오른)이 친구들은 리산과의 cc연계가 매우 뛰어남. 특히 초가스는 리산의 cc 덕분에 에어본을 안정적으로 맞출 수 있어서 잘라먹는 플레이에 좋음.

Aatrox(아트록스)Camille(카밀)Sion(사이온)이 친구들은 함께 어그로를 끌어줄 수 있는 친구들임. 특히 아트와 카밀은 딜도 잘 나와서 킬캐치에 좋음.

Shen(쉔)이 친구는 리산의 무적이 풀린 직후를 궁으로 커버쳐 줄 수 있고, 리산과 쉔이 한팀이면 1:3:1 스플릿 구도를 만들거나 리산이 텔이 없는 타이밍에 대신 스플릿을 해줄 수 있어 도움이 됨.

Rumble(럼블)Gangplank(갱플랭크)이 친구들은 성장할수록 딜이 어마무시해서 리산의 부족한 딜을 채워주고, 범위 슬로우+지속뎀 궁극기 덕분에 공간 장악 능력이 뛰어나서 리산이 편하게 포지셔닝을 할 수 있음.


2.정글Graves(그레이브즈)Nocturne(녹턴)Xin Zhao(신 짜오)Camille(카밀)Rengar(렝가)Khazix(카직스)


cc가 적고 극딜형으로 스킬셋이 되어 있는 미드라이너(Zed(제드)Talon(탈론)Yasuo(야스오)Syndra(신드라)Viktor(빅토르)Ryze(라이즈))에게는 부족한 cc를 채워 주는 정글러도 어울리지만, 리산 같이 미드라이너가 나서서 cc를 걸어 주는 경우에는 cc가 좀 딸리는 육식 정글러돌이 더 효과적으로 날뛸 수 있음.

Graves(그레이브즈)Rengar(렝가)Khazix(카직스)얘들은 완전 폭딜에 중점을 둔 애들이라 리산이 선궁으로 갱호응해주면 굉장히 편안하게 갱킹할 수 있음.

Camille(카밀)Xin Zhao(신 짜오)Nocturne(녹턴)얘들은 어느정도 cc연계도 되고 딜도 쌔고, 특히 카밀과 녹턴은 변칙적인 갱킹이 가능해서 좋음.


3.원딜Varus(바루스)Caitlyn(케이틀린)Ashe(애쉬)Ezreal(이즈리얼)Xayah(자야)Kai’Sa(카이사)


Caitlyn(케이틀린)Varus(바루스)Ashe(애쉬)얘들은 cc연계가 좋음. 덤으로 라인전도 약한 애들이 아니라 바텀에 믿음이 좀 감.

Ezreal(이즈리얼)Xayah(자야)Kai’Sa(카이사)얘들은 다 알겠지만 성장만 잘 하면 놀라운 딜뽕으로 다 처리해버림. 뭐 거의 너굴맨?

리산이 한타 때 적절한 어그로관리를 통해 이 친구들 딜각을 잘 잡아주면 얘들이 캐리할 거임.


4.서폿Fiddlesticks(피들스틱)Pyke(파이크)Gragas(그라가스)Alistar(알리스타)Rakan(라칸)


Fiddlesticks(피들스틱)Gragas(그라가스):순간적으로 진입해 적 진영을 파괴하는 솜씨가 좋음. 보통 피들 궁 발동되면 다 흩어지거나 피들 순삭시키러 모이거나 둘 중 하나고, 어느 쪽이던 리산은 좋음. 진영 산개시킨 후 하나 짜르던가 아님 모여 있는 애들한테 광역딜+무적어그로 넣어주던가. 그라가 피들보단 좀 더 좋음. 잘하는 그라면 진짜 한타 편함. 둘 다 리산과의 cc연계도 좋음.


Alistar(알리스타)Rakan(라칸)얘들은 같이, 혹은 시간차를 두고 들어와서 어그로 분산을 시켜줌. cc도 되게 좋음.


Pyke(파이크)파이크는 킬 결정력이 좋아서 괜찮음.


사실 리산과 호흡이 안좋은 챔프들은 거의 없지만, "노딜조합"은 반드시 피해야 함. 예를 들어

Nautilus(노틸러스)Sejuani(세주아니)Lissandra(리산드라)Sivir(시비르)Karma(카르마) 막 이런 조합은 절대 안됨. 극한적으로 딜이 안나오는 조합으로, 시비르가 죽으면 말 그대로 아무 딜링도 안됌. 카르마가 딱히 원딜 지키기에 특화된 챔도 아님. 순수하게 끝없는 cc로만 구성되어 딜이 없는 이런 조합은 cc는 좋지만 딜이 안 나와 갱킹해도 상대가 좀만 단단하거나 대처가 좋으면 킬캐치를 못하고, 바텀이 말리면 무너져버릴 가능성이 큼. 이 예시는 좀 극단적이었지만, 핵심은 아군 조합이 어떻게 나올지를 좀 살피고 이미 탑, 정글, 서폿이 탱커(혹은 2탱+유틸성 서포터)여서 모든 딜이 원딜에 의존하는 조합이다 싶을 때는 리산 대신 캐리형 미드를 골라야 한다는 거임. 언더스탠?

마치며

 시간이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생각날 때마다 내용 추가해보도록 하겠음. 왠지 해야 될 것 같은 티어/전적스샷도 좀 올려보고. 짧은듯 긴듯 애매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함. 좋은 하루 보내시고, 랭크 많이 올리시고, 여진 리산드라 함 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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