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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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0 (+110) | 2490 | 마나 | 475 (+30.0) | 985 |
공격력 | 55 (+2.7) | 100.9 | 공격 속도 | 0.625 (+1.5%) | 0.784 |
5초당 체력회복 | 7 (+0.55) | 16.35 | 5초당 마나회복 | 8 (+0.4) | 14.8 |
방어력 | 22 (+4.9) | 105.3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리산드라가 속박을 일반기로 가지고 있기에 쉽게 터뜨릴 수 있음. 1렙부터 방마저 70증가라는 정신나간 성능으로 인해 딜교를 아주 수월하게 이득볼 수 있음. 이렐, 야스오 같은 챔들이 "서로 다섯 대씩 때리지만 내가 더 아프게 때리겠다"라는 느낌이면 리산드라의 딜교는 "서로 다섯 대씩 때리지만 나는 두 대 때린 만큼의 데미지만 받겠다"라는 느낌임.
얼음 노예는 살아있는 적이 근처에 오면 이동 속도를 25%만큼 늦춥니다. 4초가 지나면 극도로 차가운 냉기에 의해 얼음 노예가 폭발하며 120~520(+0.5AP)의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재사용 대기시간: 24/21/18/15/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그 다음 검은 얼음이 대상에게서 번져나가 150/250/35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얼음은 3초 동안 유지되며 적들을 45/60/75% 둔화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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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같은 거 딱히 없음. 그냥 q 열심히 맞추고 속박 적절히 넣어주고 이 싸움이 e로 들어갈 각인지 빠질 각인지, 궁을 누구한테 써야 되는지 정도만 잘 판단하면 됨. 사실 롤이라는 겜은 판단하는 게 제일 어려움.
2. 속박-기절을 하던 기절-속박을 하던 타이밍을 재서 최대한 오랜 시간 동안 꼼짝 못하게 하셈. w마스터시 w와 궁 합쳐서 cc시간이 3초임. 무력화 시간이 최대한 덜 겹치게 해서 오랜 시간 발을 묶는 게 중요함.
3.e는 사거리 끝까지 간 다음에 투사체가 사라지는데, 투사체가 사라진 직후에 스킬쿨이 도는 게 보임. 다시 말해, 투사체가 사라지는 타이밍에(투사체가 없어진 바로 그 순간에)e스킬을 재사용하여 순간이동이 가능함. 이걸로 간혹 낚시가 가능.
4.e는 딜넣는 용도로 써도 굉장히 쌤. 스킬 설명 읽어보면 알겠지만 q와 e는 계수차이가 0.1밖에 안나고(e가 0.6, q가 0.7) 성장 깡딜은 e가 더 높음. 딜이 부족하다 싶은 맞다이 상황에는 e로 상대를 그냥 긁어버려도 괜찮음.
5. 다 아는 얘기지만 리산 q를 라인전에서 견제용으로 쓸 때는 미니언에 써서 뒤에 있는 적 챔피언을 파편으로 맞추는 게 효과적임. 더 멀리서 견제할 수도 있고 상대도 잘 못 피함.
6. 간혹 인베싸움이 벌어지면 1렙 w를 찍어주도록 하셈. 1렙 w여도 어차피 근접챔들 상대로는 1렙부터 여진딜교 할 수 있어서 손해 아니고, 원거리챔 상대로만 좀 사리면 됌. 인베때 하드cc는 되게 중요함.
7. 1렙때 정상적으로 q를 찍었다면, 2렙때 w를 찍느냐 e를 찍느냐가 상황에 따라 좀 갈리는데,
만약 우리 정글러가 그때 갱을 오겠다고 한다거나, 상대가 근접챔프면 w를 찍어주면 되고, 상대가 원거리챔프면서(르블랑 예외) 우리 정글이 그때 갱 안오면 e 찍어주면 됌.
8.e는 벽에다가 써도 벽의 절반 이상을 넘어가게 쓴다면 벽을 넘을 수 있음. 아마 장인분이나 예전 시즌 리산 공략들 중에 사진/영상 있는 것들을 좀 찾아보면 이해할 수 있을 거임. 괜히 상급 이동기가 아님.
활용 팁은 이정도만, 더 생각나면 추가하겠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어떻게든 카사딘 왕귀시점(3코어, 16레벨)전에 로밍으로 게임을 끝내버리는 걸 추천함.
상종 안하는 편이 좋음.
만나기 싫으면 밴, 만나면 닷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물론 잘하는 제드는 기존 콩콩이나 감전리산이 몸이 약한 걸 이용해 예상치 못한 킬각을 잡을 수 있었지만, 여진리산은 상당히 튼튼해서 그런 거 없음. weq 안맞아주면서 라인전하기만 해도 편안함.
리산은 라인을 당길 일이 거의 없음. 갱회피/다이브도 괜찮고, 로밍도 좋은 챔이 라인 당길 이유가 딱히 없음. 라인 밀면서 견제하고, 딜교 이득보고, 그 바탕으로 주도권잡고, 로밍각보고, 상대 로밍 따라가고, cc를 통한 킬캐치 열심히 하다 보면 게임 잘 흘러갈 거임.
열심히 푸쉬+견제. 짤짤이를 넣거나 여진을 통한 이득 딜교를 하면 됨.
슬슬 양팀 타워 한개씩쯤은 깨지고 합류할 시기가 되면, 텔각을 열심히 봐주셈. 리산은 스플릿이 뛰어나지만, 한타를 할 때 더 빛나는 챔프임. 텔이 없다면 미리 합류해서 팀과 같이 라인푸쉬하고 시야장악하고 오브젝트 싸움 혹은 타워다이브/아군 타워끼고 한타(팀의 유/불리에 따라 판단) 유도하면 됨.
중반 운영과 비슷함. 다만 무리한 스플릿으로 인해 짤리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함. 부활시간이 1분에 육박하는 후반은 서폿 하나만 짤려도 바로 상대팀 바론 혹은 공성으로 연결될 여지가 있음.
선진입 후 여진과 속박, 궁을 활용한 선이니시를 걸거나, 아군 원딜을 브루저로부터 지키면 됨.
선이니시의 경우에는 여러 명이 뭉친 곳에 들어가 속박을 걸고 셀프궁을 써 무적 어그로를 끄는 방법과,
적 진영에서 살짝 고립된 한 명을 궁으로 물어 아군과 함께 삭제시키고 5:4 한타를 개시하는 방법이 있음.
리산이 적 팀의 어그로를 받을 때 리산과 어그로 핑퐁을 번갈아 할 수 있는 브루저 챔피언이 있으면 매우 좋음.
원딜을 지킬 경우에는 상대가 암살자건 딜탱형 브루저건 우리 원딜에게 달려드는 순간 선궁 꽂아버리는 게 좋음. 혹시 그런 애들이 둘이라면 아군 서폿도 원딜 지키기에 가담하면 좋음.
리산은 순수탱커는 아니기에 리산과 함께 어그로 핑퐁을 도와줄 친구가 있으면 매우 편함. 혹은 팀에 리산과 cc연계가 잘 되는 친구들이 있으면 좋음.
팀에 리산과 함께하면 좋은 친구들:
1.탑
이 친구들은 리산과의 cc연계가 매우 뛰어남. 특히 초가스는 리산의 cc 덕분에 에어본을 안정적으로 맞출 수 있어서 잘라먹는 플레이에 좋음.
이 친구들은 함께 어그로를 끌어줄 수 있는 친구들임. 특히 아트와 카밀은 딜도 잘 나와서 킬캐치에 좋음.
이 친구는 리산의 무적이 풀린 직후를 궁으로 커버쳐 줄 수 있고, 리산과 쉔이 한팀이면 1:3:1 스플릿 구도를 만들거나 리산이 텔이 없는 타이밍에 대신 스플릿을 해줄 수 있어 도움이 됨.
이 친구들은 성장할수록 딜이 어마무시해서 리산의 부족한 딜을 채워주고, 범위 슬로우+지속뎀 궁극기 덕분에 공간 장악 능력이 뛰어나서 리산이 편하게 포지셔닝을 할 수 있음.
2.정글
cc가 적고 극딜형으로 스킬셋이 되어 있는 미드라이너()에게는 부족한 cc를 채워 주는 정글러도 어울리지만, 리산 같이 미드라이너가 나서서 cc를 걸어 주는 경우에는 cc가 좀 딸리는 육식 정글러돌이 더 효과적으로 날뛸 수 있음.
얘들은 완전 폭딜에 중점을 둔 애들이라 리산이 선궁으로 갱호응해주면 굉장히 편안하게 갱킹할 수 있음.
얘들은 어느정도 cc연계도 되고 딜도 쌔고, 특히 카밀과 녹턴은 변칙적인 갱킹이 가능해서 좋음.
3.원딜
얘들은 cc연계가 좋음. 덤으로 라인전도 약한 애들이 아니라 바텀에 믿음이 좀 감.
얘들은 다 알겠지만 성장만 잘 하면 놀라운 딜뽕으로 다 처리해버림. 뭐 거의 너굴맨?
리산이 한타 때 적절한 어그로관리를 통해 이 친구들 딜각을 잘 잡아주면 얘들이 캐리할 거임.
4.서폿
:순간적으로 진입해 적 진영을 파괴하는 솜씨가 좋음. 보통 피들 궁 발동되면 다 흩어지거나 피들 순삭시키러 모이거나 둘 중 하나고, 어느 쪽이던 리산은 좋음. 진영 산개시킨 후 하나 짜르던가 아님 모여 있는 애들한테 광역딜+무적어그로 넣어주던가. 그라가 피들보단 좀 더 좋음. 잘하는 그라면 진짜 한타 편함. 둘 다 리산과의 cc연계도 좋음.
얘들은 같이, 혹은 시간차를 두고 들어와서 어그로 분산을 시켜줌. cc도 되게 좋음.
파이크는 킬 결정력이 좋아서 괜찮음.
사실 리산과 호흡이 안좋은 챔프들은 거의 없지만, "노딜조합"은 반드시 피해야 함. 예를 들어
막 이런 조합은 절대 안됨. 극한적으로 딜이 안나오는 조합으로, 시비르가 죽으면 말 그대로 아무 딜링도 안됌. 카르마가 딱히 원딜 지키기에 특화된 챔도 아님. 순수하게 끝없는 cc로만 구성되어 딜이 없는 이런 조합은 cc는 좋지만 딜이 안 나와 갱킹해도 상대가 좀만 단단하거나 대처가 좋으면 킬캐치를 못하고, 바텀이 말리면 무너져버릴 가능성이 큼. 이 예시는 좀 극단적이었지만, 핵심은 아군 조합이 어떻게 나올지를 좀 살피고 이미 탑, 정글, 서폿이 탱커(혹은 2탱+유틸성 서포터)여서 모든 딜이 원딜에 의존하는 조합이다 싶을 때는 리산 대신 캐리형 미드를 골라야 한다는 거임. 언더스탠?
시간이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생각날 때마다 내용 추가해보도록 하겠음. 왠지 해야 될 것 같은 티어/전적스샷도 좀 올려보고. 짧은듯 긴듯 애매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함. 좋은 하루 보내시고, 랭크 많이 올리시고, 여진 리산드라 함 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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