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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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무, 슬픈 미라
Amumu, The Sad Mum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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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라는 육식이다. 육식 위의 육식. 붕대 빌런 아무무 공략

- 싸탑샤코(2018-10-24, 조회수: 6083)

저평가된 아무무에 마음 아파 공략을 작성합니다.

본 공략의 아무무는 니달리, 킨드를 제외한 모든 정글러를 찢어발길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아무무, 슬픈 미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94) 2283 마나 287.2 (+40.0) 967.2
공격력 57 (+3.8) 121.6 공격 속도 0.638 (+2.18%) 0.874
5초당 체력회복 8.88 (+0.85) 23.33 5초당 마나회복 7.38 (+0.53) 16.31
방어력 33 (+4) 10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자 룬셋팅은 위와 같습니다.

☆ 결의

 1. 핵심룬: 여진
  여진은 강력합니다. 스턴 후 약 2초 후에 발동하는 여진은 상대팀 정글러와의 1대1 상황에서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붕대를 맞춘 후 여진 발동 전 2초 이상 아무무는 적 정글러와 근접하게 되고, 발동 후 아무무는 강력한 탱킹력을 갖추게 됩니다. 이는 초반부터 중후반 이후까지 유의미한 수치로 작용하며 아무무의 딜교 능력을 더욱 높여줍니다.

 2. 보조룬
  ㄱ. 뼈방패: 뼈방패는 강력합니다. 아무무의 패시브인 짜증내기에 달려있는 고정 물리데미지 감소와 어우러져 초반 1:1이 약한 스킬셋을 효과적으로 보충해줍니다. 딜교에 이점을 주는 꿀같은 특성입니다.
  ㄴ. 재생의 바람: 아무무는 지속 딜링을 넣는 챔프입니다. 높은 체력, 물리방어형 스킬셋에도 불구하고 아무무가 초반 약체로 평가되는 이유는 유지력입니다. 재생의 바람은 피격 시 체력 회복으로 아무무가 갖는 이러한 약점을 보완해줍니다.
  ㄷ. 소생: 소생은 정글아이템/재생의 바람/굶주린 사냥꾼으로 인한 주문 흡혈량을 유의미한 수준으로 올려줍니다. 들어보도록 합니다.

☆ 지배

 1. 보조룬
  ㄱ. 돌발 일격: 그 어떤 공격/주문력 수치도 돌발일격만 못합니다. 비열한 한 방을 가져갈 수도 있지만, 다수와의 교전에도 능한 아무무를 만들어주기 위해, W의 최대 체력 비례 데미지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 돌발 일격을 들어줍니다.
  ㄴ. 굶주린 사냥꾼: 이 공략의 최대 핵심 특성입니다. 이 특성으로 인해 아무무는 그 어떤 정글러보다도 빠르고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하며, 정글에서 만나는 일대일 상황에서도 강력한 유지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무무가 가진 광역 스킬 특성 상 다수의 AD,AP챔프와의 교전에서 힘을 발하는 룬입니다. 게임 종료 시 1만에 달하는 회복량을 기록합니다. 믿고 들어보도록 합니다.
고정입니다. 

강타는 아무무의 LTE 정글에 날개를 달아주며

점멸은 궁과의 연계가 필수적인 상황에 한타의 꽃으로 작용합니다.

필수적인 스펠이니 반드시 챙겨줍시다.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가속에 영향 받지 않음)3초
아무무가 붕대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붕대를 당겨 다가간 뒤 1초 동안 기절 시키고 70/95/120/145/17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스킬 충전 시간: 16/15.5/15/14.5/14초 (사정거리: 1100)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아무무가 울부짖으며 근처 적들에게 걸린 저주를 초기화시키고 1초당 14 + 대상 최대 체력의 1/1.25/1.5/1.75/2% (+주문력 100당 0.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00)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5/7/9/11/13 (+0.03 추가 방어력) (+0.03 추가 마법 저항력)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65/100/135/170/20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씩 감소합니다.

50% 아래의 공격에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200)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1. 6렙 이전 갱킹 및 진입 :  Q(날아가며 W)평 E  평평평 E평평평 E
2. 6렘 이전 정글에서 진입형 정글러와 1:1 상황 시 : 진임하는 적에게 Q 평 E 평평 E
3. 6렙 이후 궁 진입 시
  ㄱ.  Q 평 R E평평평 E평평평
  ㄴ. Q R E평평평 E평평평
  ㄷ. Q R 점멸 E 평평평
  ㄹ. Q 점멸 R  E 평평평 E 평평평

 

스킬 활용 팁
1. Q (붕대): 붕대의 활용 핵심은 확실한 상황에 꽃아넣는다는 겁니다. 상황이 왔을 시 주저하면 안되며, 1:1 상황에선 나에게 진입하는 상대 챔프에게, 진입기가 없는 챔프에게는 선진입이나, 근접 상황에서 평타를 치는 적에게 사용해야 빗나가지 않습니다.

W(눈물): 눈물의 핵심은 Q를 쓰고 날아가는 중에 키기, 또는 적이 진입할 때 키기입니다. 정글을 잡을 때는 평타 모션에 맞춰 와리가리를 해주면 W의 딜로스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E(짜증내기): 짜증내기의 존재로 인해 아무무는 어떤 정글러보다도 빠른 속도로 칼날부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아무무는 정글 동선이 읽히기 쉬운 챔프이기 때문에 1렙에 칼날부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R(궁): 아무무의 궁극기는 롤에서 가장 강력한 광역 군중제어기입니다. 궁극기에 피격된 적 챔피언의 마법 피해량의 일부를 고정 피해량으로 전환해주는 꿀스킬 임과 더불어 2초의 속박은 아군 AD챔피언 또한 적을 요리하기 쉬운 시간입니다.
예전에는 아무무가 궁 사용시 궁극기가 펼쳐나가는듯한 선딜이 존재했습니다. 선딜을 줄이기 위해 R점멸을 사용하였는데, 지금은 선딜이 짧아 R점멸을 사용 시 낭패를 보는 상황이 생기곤 합니다. 주의하도록 합니다.(짧은 선딜로 인해 궁점멸 성공 시 적이 대응을 절대 할 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사냥꾼의 부적 & 충전형 물약으로 시작합니다.


첫 귀환전 900원을 모아 바미의 불씨를 구매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두번째 귀환에 빨간 강타 & 장화
또는
빨간 잿불 & 장화를 구매해줍시다.

2코어 시작아이템은

상황에 따라

억겁의 카탈리스트 or 덤불조끼를 선택하게 됩니다.

☆ 억겁의 카탈리스트(심연의 가면) 먼저 선택하는 경우

1. 적군의 AP 데미지 비중이 크거나 적 AP가 잘컸다.
(아군이 ALL AD일 경우에도 선택함)
2. 아군의 AP 데미지 비중이 크거나 아군 AP가 잘컸다.
(적이 ALL AD일 경우 심연의 가면 완성 중간에 덤불조끼를 올리고 선택함)

☆ 덤불조끼(가시갑옷)을 먼저 선택하는 경우

1. 적군의 AD 데미지 비중이 크거나 적 AD가 잘컸다.
(아군 AP챔프들의 성장 유무와 관계 없이 반드시 덤불조끼를 먼저 올려줌)

위와 같이 나뉩니다.

억겁의 카탈리스트는 아이템 효율이 좋아 거의 모든 상황에서 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아무무의 초당 마나 소모와 굶주린 사냥꾼을 통한 주문 흡혈로 마르지 않는 체력과 마나의 샘을 제공합니다.

덤불조끼를 우선적으로 올리는 경우는 적 AD 챔프들이 잘컸을 때입니다. 
잘큰 AD 챔프의 2,3코어를 상회하는 아이템이 아무무의 덤불/가갑입니다. 
E의 피해량 감소와 더불어 적 AD 챔프의 평타 공격에 대해 강력하게 버틸 수 있으며
유지력 오브 레전드인 롤에서 AD 챔프의 피흡을 반토막 낼 수 있으니
꼭 들어주도록 합니다.

나머지 아이템들은 상황에 맞추어 유동적으로 가도록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킨드레드
아무무를 잡는 최상위 포식자입니다. 늑대의 초반 딜링은 아무무의 W를 가볍게 찜쪄먹으며, Q로 인한 와리 가리로 거리유지를 하고 아무무의 붕대를 회피합니다. 6렙 이후에 잿불과 덤불조끼가 나온 시점에선 아무무가 킨드를 상회하니 겁없이 들이대셔도 됩니다.
니달리
빠른 정글링은 아무무와 동급, 니달리의 기동성 앞에 아무무는 굼벵이 쪼가리에 지나지 않습니다. 역갱을 통한 심리전이 요구되며, 창의적인 정글 루트를 밟으셔야 창명횡사하시지 않습니다. 의외로 정글에서ㅇ
1:1은 붕대가 빠진 상황이 아니먼 아무무가 강력합니다만, 챔프 특성 상 일반적인 정글 챔프보다 딜교환이 난해합니다.
베인
잘 큰 베인은 어머님뿐만 아니라 시어머님 뺨다구도 후려칩니다. 베인이 크기 시작하는 순간 아무무는 암무무가 되며 불꽃 애무무는 염병, 불꽃 은화살에 처절히 애무당하며 종이장처럼 찢어집니다. 배인이 나왔을 경우 크지 않도록 반드시 조심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리신은 아무무의 오랜 숙적이지만, 아무무 패시브와 E의 상향으로 눈 먼 장님을 상대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리신의 첫큐를 맞아주고 쇄도하는 리신에게 붕대 꽃아넣고 요리하면 됩니다. 붕대 맞출 자신 없으시면 착취들어도 찜쪄먹습니다.
카직스
고립딜도 그닥 안무섭습니다. 선빵 맞으면 비등비등하게 이기고 선빵 안맞으면 리신 이상으로 찜쪄먹습니다. 6렙 이후 아무무 앞의 카직스는 사도 요한 앞 메뚜기입니다. 맛있게 먹어줍시다.(단백질 짱짱)
그레이브즈
정글 속도는 비슷하고, 1:1은 여진의 존재로 인해 밀리지 않습니다. 착취로 찜쪄먹기엔 어려우나 그래도 덤불나오면 얘도 밥입니다. 정글 동선만 말리지 않게 조심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칼날부리 스타트 시 선 E

 버프 시작 시 W 선택합니다.

 블루 카정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자신 없으면 어떻게든 블루 시작 하십시오

 

초반 운영법

 모든 정글이 작은 골렘을 먹기 부담스러워 합니다만, 아무무는 그 어떤 정글보다도 골렘을 빨리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적 정글의 동선을 파악하여 틈틈이 골렘을 카정해주고, 골렘 카정이 완료되면, 적 칼날도 리젠될 확률이 높으니 같이 먹어줍니다. 


 학창 시절 17:1로 싸워본 전적이 있다면 바위게를 잡아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저 그런 학창 시절을 보내셨다면 멋있게 바위게를 그냥 지나치십시오. 잡다가 복날 개처럼 맞아죽기 쉽습니다. 

 

중반 운영법

 아무무의 영향력이 극강해지는 시기입니다. 뭘해도 성공하니 LTE 정글로 렙격차를 벌리던 한타를 하던 뭐라도 하십시오. 한타에서는 근거리 적 정글러나 서포터를 잡아주십시오. 어차피 원딜 미드는 못잡습니다. 궁맞추면 알아서 우리팀이 요리합니다.

(정글러의 존재 이유는 고기방패이며, 종잇장 같은 아군 딜러들을 보호하는 것입니다.어줍잖게 백무빙치면 아군 딜러진이 우수수 썰립니다. 탱커는 노빠꾸, 맞은 만큼 몸으로 패기 위해 존재합니다. 잊지 마십시오. 서포터와 함께 당신은 팀에서 우선적으로 죽어도 되는 존재입니다.)

 

후반 운영법

 그림같은 한 방 한타를 만들시기입니다. 어서 점멸 붕대를 날리고 팀을 캐리하십시오

(그래도 속도보단 방향이 중요합니다. 조급하지 않게 플레이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아무무는 붕대를 두른 고기 방패입니다. 잊지 마십시오. 당신은 팀의 방패이고 팀을 위해 쳐맞기 위해 존재합니다. 당신은 유사 시 우선적으로 맞아 죽어도 좋은 위치입니다. 당신은 고기 방패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아무무에게 중요한 것은 초반인데, 이 초반을 어떻게 풀어나갈까 고민하다가 다양한 플레이를 적용해보고 작성한 공략입니다.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아무무를 살리기 위해 꼭 처천 박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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