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는 게이 챔피언들만 다루는 코와이라고 해!(네 개소리 집어 치울게요)
안녕하세요 공략을 처음 쓰게 된 코와이라고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지금 원딜을 입문하고자 이 공략을 보시는 분들께는 원딜 라인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원딜을 대략 한 3500판?정도 했는데 이보다 원딜 쓰레기 메타를 본 적이 없습니다. 원딜보다는 자기가 자기 손으로 게임을 터트릴 수 있는 정글, 서폿, 미드 순으로 추천드립니다.
이 공략을 쓴 이유는 단순합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이 없기 때문에 답답해서 제가 썼습니다.
그리고 이 공략은 고급진 공략이 아닌 바루스 입문 하시는 분들을 위한 공략입니다. 조금 고티어대에 계시는 분들은 아 이런게 있구나 하시고 그냥 패스하시면 되겠습니다.
바루스 장단점 짚고 공략 들어가겠습니다.
바루스의 장점
1.게임 메타의 효능
현 게임은 거의 초중반에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바루스는 스노우볼링을 굴리는데 좋은 챔프입니다.
2. 중후반 안정적인 딜링
바루스는 초반에도 강한 딜링을 자랑하지만 중후반에 안정적인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3. 바루스의 긴 사거리
바루스의 사거리는 575로, 원딜 챔피언 1렙 기준 스킬 비활성화시(ex. 코그모 w등등)3위, 1렙기준 스킬 활성화 시 5위,
18렙 기준 스킬 비활성화시 4위, 18렙 기준 스킬 활성화 시 6위입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딜링 포지션을 잡을 수 있습니다.
바루스의 단점
1.뚜벅이이다.
바루스는 뚜벅이입니다. 게다가 이동속도도 330으로 느린 편이어서 그랩류, 돌진류 챔피언들에게 약합니다.
2. 말렸을때 복구가 힘들다.
뚜벅이에 이어 치명적인 단점 두번째입니다. 말렸을때 복구가 힘들다. 이건 모든 원딜챔피언에게 적용되는 사항이지만 바루스는 더 크게 다가옵니다.
3. 게이이다.
이게 무슨 말장난인가 싶겠지만 저는 이것때문에 바루스를 접을까도 생각했었습니다.
(수정)스킬 툴팁 삽입하였더니 모바일버전 공략 10창나서 그냥 모바일 버전 전용 공략으로 수정하였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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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05) | 2385 | 마나 | 360 (+40) | 1040 |
공격력 | 59 (+3.4) | 116.8 | 공격 속도 | 0.658 (+3.5%) | 1.05 |
5초당 체력회복 | 3.5 (+0.55) | 12.8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7 (+4.6) | 105.2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75.0 | 57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저는 보통 바루스를 할때 룬을 이렇게 들고 합니다.
1. vs
원딜 초보 분들이 제일 헷갈려 하시는 부분입니다.
사실 여기는 간단합니다. 자기가 패 죽일 수 있는 챔피언이면 치속을 들면 되고, 상대가 견제가 심한 챔피언(ex., , , 등등)이면 라인 유지력에 힘을 실을 수 있는 기발을 들면 됩니다.
2. vs
논란이 많은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은근 간단합니다. 선몰왕 가는 챔프이면 과다치유 들어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승전보 들어주시면 돼요.
3. vs
3티어 룬은 솔직히 취향차이입니다. 자신이 공속 빠돌이라 생각되시면 민첩함, 라인유지력에 힘써야겠다 싶으면 흡혈귀 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4티어는 탱커가 많으면 체력차 극복을 드는데 이 외에는 최후의 일격을 들어주세요. 최후의 일격 좋습니다.
부특성
1. vs
사실상 여기도 취향차이인데요. 자신이 더 잘 쓸수 있을거 같은 룬을 드시면 됩니다.
폭풍의 결집하고 무효화 구체 둘다 좋은 룬이긴 합니다. 상대방이 ap가 많으면 무효화 구체 들어주시면 버티는데 도움됩니다. 참고해주세요
스펠은 , 거의 고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끔 ,이런 친구들이 들고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힐을 or로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드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현재 롤 게임 평균 시간이 25분 이내에 가깝습니다. 여기에 맞춰 스노우볼을 더 빨리 굴릴수 있게 을 들어주는겁니다.
하이퍼 진이나 드는 특성입니다.
바루스가 총명해지면 세상의 종말이 다가옵니다.
눈싸움은 칼바람 나락에서나 합시다.
무지개 반사
바루스는 서폿이 아닙니다.
상대 cc 많으면 고려해볼만한 특성입니다.
정글바루스는 트롤입니다.
아마테라스
챔피언 킬 및 어시스트: 공격 속도 50%, 공격 속도 25%만큼 공격력 및 주문력 증가
챔피언 외의 대상 처치: 공격 속도 10/15/20% (1/7/13레벨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발사 시: 바루스가 화살을 발사하여 90/160/230/300/370 (+1.3/1.4/1.5/1.6/1.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최소 피해량은 2/3) 관통 당한 적 하나 당 15%씩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최소 33%) 피해량과 역병 폭발 효과는 충전 시간에 비례해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50~1475)
바루스가 다른 스킬을 사용해 역병 중첩을 폭발시키면 중첩 횟수당 대상 최대 체력의 3/3.5/4/4.5/5 (AP100당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에픽 몬스터를 대상으로 역병을 폭발시키면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중첩 횟수당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의 13%만큼 감소합니다.
사용 시: 다음 꿰뚫는 화살 스킬이 잃은 체력의 6/8/10/12/14%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피해량은 충전 시간에 비례하여 9/12/15/18/21%까지 증가합니다.
역병 폭발로 인한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은 정글 몬스터에게 최대 1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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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의 기본적인 개념만 잡고 넘어가겠습니다.
바루스의 패시브 입니다. 상대 유닛을 처치하면 공격속도가 올라갑니다.
챔피언 처치 시: 공격 속도 40%+ (추가 공격속도의 30%)
챔피언이 아닌 유닛 처치 시: 챔피언 처치 시의 절반
스킬 능력치입니다.
소모값(마나):70/75/80/85/90
최소 피해량:10/47/83/120/157(1.1 총AD)의 물리 피해
최대 피해량:15/70/125/180/235(1.65 총AD)의 물리 피해
쿨타임:20/18/16/14/12초
사거리:925~1625
바루스의 w 스킬입니다. 위에 설명드렸다 시피 q스킬 강화가 가능합니다. 또한 적에게 평타를 치고 그 대상에게 스킬을 적중시킬시 적 최대 체력에 비례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능력치 입니다.
소모값 없음
기본 지속 효과:바루스의 기본 공격이 추가 마법 피해를 7/10.5/14/17.5/21(0.25 주문력)만큼 입히고 6초 동안 역병을 붙입니다.
역병 피해량은 스택 당 최대 체력의 3/3.5/4/4.5/5(0.02 주문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3스택 피해량은 최대 체력의 9/10.5/12/13.5/15(0.06 주문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Q) 꿰뚫는 화살을 강화시켜주며
최소 피해량은 적 잃은 체력의 6/7/8/9/1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최대 피해량은 적 잃은 체력의 9/10.5/12/13.5/15%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바루스의 e스킬 입니다. 사용 시 원 모양의 범위에 피해를 입히고, 상대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며 치유 효과 역시 감소합니다.
스킬 능력치 입니다.
소모값(마나) :전 구간 80
피해량:70/105/140/175/210(0.6 추가AD)의 물리 피해
둔화 효과:25/30/35/40/45%
치유 효과 감소:전 구간 40%
쿨타임:18/16/14/12/10초
사거리:925
바루스의 꽃, 궁극기 부패의 사슬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속박으로 인해 끊어먹기에 최적화 된 조합을 짤 수 있습니다. 즉발cc급의 스킬이며 이 스킬의 사용 기술에 따라 숙련도가 좌우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소모값(마나):전 구간 100
피해량:100/175/250(1.0 총 AP)의 마법 피해
속박시간:전 구간 2초
쿨타임:110/90/70초
사거리:1075
스킬 콤보랄건 딱히 없습니다. 초반 3렙단계에 아군 서폿이 이니쉬를 걸었을 때 평평평(e 데미지를 주기 전 평타데미지가 들어가면 3스택 데미지를 입힙니다.)평평평를 쓰고 평타프리딜 해주시면 됩니다.
6렙 이후에는 스킬로 자신이 먼저 이니쉬를 걸 수 있습니다. 바루스의 묘미이기도 합니다.
선몰왕 템트리 라인 유지력에 좋습니다. 신발은 방어 위주의 신발을 추천드립니다.
선몰왕 템트리 가실 때 첫 집에 1250원~1350원을 모으셔서 흡낫+똥신+1~2포션 구입해주시고 가세요.
선 구인수 템트리를 가실때는 1300원~1400원 모으셔서 곡궁+똥신+1~2포션 사가시면 좋습니다.
그 이후에는 자유입니다.
구루몰(구인수 루난 몰왕)고정이시고요.
신발은 상대 ,등이 잘컸다 싶으시면 ,
cc가 많거나 ,등이 잘 컸으면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에 올려놨는데 상대 ap가 없거나 잘 큰 애가 없으면 가셔도 괜찮습니다.
혹은 상대 ap암살자(ex.,)가 잘컸으면 추천드립니다.
템은 유동적으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다른 공략들도 이 말을 강조하던데 저도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아.. 그리고 제발!!!!!!!!!!!!!!!!!!!!!!!!!!!!!! 원딜들도 집가면 제어와드 하나씩은 사들고 가주세요.
제어와드 서폿만 사는거 아닙니다!! 제어와드 하나씩 사서 삼거리 부쉬같은데에 박아주시면 서폿이 아이고 감사합니다 혐니뮤ㅠ하고 삼보일배를 하고 싶은 기분일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일단 자야의 w는 활성화되면 바루스w의 상위호환의 느낌입니다. 엄청 쎄요..
또한 e스킬은 바루스 궁의 하위 호환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이게 일반스킬이라는 점이 무시무시하죠....
또한 바루스에게 없는 생존기인 궁극기 스킬이 있어서 완벽히 바루스를 카운터치는 픽인거 같습니다.
다만 한가지, 초반 맞딜은 바루스가 훨씬 셉니다.
일단 초보분들이 보고 피하시기 까다롭습니다.
저도 피하기 힘들어하는데......
또한 궁스킬 e스킬 하드cc가 너무나 많습니다.
얘는 밴 추천드립니다.
다만 한가지, e스킬은 막혀도 원모양 장판이 야스오 장막 앞에 바로 있습니다.(큰 도움 안됨)
잘크면 바루스 원콤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명색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챔피언인데다가
초반이 베인하고 맞먹는 최약캐라서.....
초반에 강한 바루스랑은 라인전이 안됩니다.
프로분들도 카이사로 바루스 상대하기 꺼려합니다.
프리파밍각과 성장각을 주지 않으시면 무난하게 게임 이길 수 있습니다.
30분 이후부터 바루스를 겨우 이길 수 있습니다.
카이사와 비슷하게 프리파밍,성장각 주지 않으시면 무난한 승리 보장합니다.
자신의 실력(손)이 좋지 않으시면 아무리 ㅈ밥챔피언이라도 지기 마련이고,
자신의 실력(손)이 좋으시면 카운터도 씹어먹는 장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모두 자신의 실력을 올리세요.
바루스랑 잘 맞는 서포터 추천드립니다.
얘네 둘은 바루스에게 없는 생존기를 선물해줍니다. 공성과 수성에 모두 강한 바루스에게 공속에 강한 쓰레쉬, 수성에 강한 탐 켄치는 둘도 없는 바루스의 단짝 탱커형 서폿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지원형 서폿(ex.)는 바루스와 잘 맞습니다. 공속괴물이 되게 해주는 역할을 해주며, 바루스를 보호막으로 살려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예외가 한 챔프 있는데요.얘는 바루스와 플레이 스타일이 약간 다른 친구입니다.
또한 이 둘이 바텀에 갔다가 라인전이 개박살난다면 3ㄷ5게임이 될 수 있습니다. 카르마가 나왔다면 바루스는 걸러주세요.
이런 친구들은 방관 바루스와 잘 맞습니다. 공속바루스 말고요. 방관바루스요.
얘도 바루스와 잘 맞습니다. 초반에 딜러인지 탱커인지 모르겠는 스테이터스, 강한 cc 모두 바루스가 프리딜 할 수 있는 구도를 선사해줍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치속을 들었다면 초반 3렙까지는 e를 상대 챔피언에게 맞추어 치속을 활성화 한 다음 밀어주시고 이후에 서서히 당겨 갱으로 킬을 따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기발을 들 정도로 라인전이 힘든 상대면 라인전 초반 단계부터 무조건 당기고 갱을 불러 킬을 따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 운영법이라 할건 딱히 없는데... 초반 정글 싸움이 나면(바텀쪽에서)합류 속도가 결국 교전 승리 여부가 됩니다. 맵리를 빨리빨리 해서 합류를 빨리 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바루스의 승률이 가장 높은 시간대인 중반 시간대입니다. 이때부터 한타를 할 때 포지션이 중요한데요. 자신이 프리딜 가능한 곳이면 괜찮습니다. 포지션은 원딜의 감이 중요합니다. 원딜을 많이 하시다 보면 이런 포지션을 잡고 프리딜 해야겠다 하는 감이 옵니다. 그래도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우리팀 서폿이 탱커형 서포터다 싶으면 가장 뒷포지션을 잡으시는게 중요합니다. 이니쉬를 팀이 걸어주면 궁으로 덮고 평타를 조지게 쳐줍시다. 그러면 상대는 하나 둘 죽어나가고 한타는 승리의 길로 달릴것입니다.
후반 운영법
이 때는 초반챔피언들은 무조건 이기고, 후반 챔피언들에게는 지는 이상한 바루스가 되어 있습니다. 이 때도 딜링은 안정적이므로 팀에게 자신을 지켜달라는 요청을 계속 해주십시오.
마치며
처음 쓰는 공략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닥배드 괜찮아요... 배드를 주신 분들은 시간을 내주셔서 배드를 주신 이유를 설명해주시면 공략의 질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다시한번 제 공략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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