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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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 비밀 병기
Zac, the Secret Wea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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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직 D4] 규레이서 YOUTUBE_피눈물 자크

- Desperado3(2018-11-16, 조회수: 5013)

닉네임 : 규레이서

유튜브 주소 : https://www.youtube.com/watch?v=YNWkVVXhqmo&t=58s
2018-11-11 첫 업로드를 하였는데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주 1회씩 꾸준히 업로드 할 생각입니다.


시즌5때 이후로 계정을 삭제해서 안하다가 세기말에 계정을 새로 파서 복귀를 했는데 배치를 망쳐서 다이아는 내년에 노려봐야겠네요.. 

공백 기간 중에 자크가 리메이크 되었더군요.
리메이크 된 자크를 플레이 하다가 쓸만한 거 같아서 공략글을 남겨봅니다.


자크, 비밀 병기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4.6 (+109) 2537.6 마나 0 (+0.0) 0
공격력 59.7 (+3.38) 117 공격 속도 0.653 (+1.6%) 0.8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여진 : 감전도 써봤지만, 여진이 가장 자크에게 잘 맞는 룬 같습니다.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를 맞춰서 발동시키는게 제일 좋지만, 빗나가더라도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로 스턴을 먹여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여진이 발동되면 2.5초 동안 단단해져 역관광 나는 경우
       가 줄어들고 2.5초 뒤에 데미지 까지 입히니 자크에게 이보다 좋은 룬은 없습니다.

뼈 방패 Font of Life(생명의 샘)를 들어도 괜찮지만, 자신의 생존률을 더 높혀야 갱승을 해서 욕먹는 
           일이 줄어들기 때문에 Bone Plating(뼈 방패)를 들어 자신의 생존률을 높힙시다.

재생의 바람 : 피해를 입으면 잃은 체력의 일부를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한틱 차이로 
               겨우 살아남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도와주는 룬입니다.

소생 : 회복력을 올려주는 룬인데, 자크는 스킬을 쓸때마다 몸에서 젤리가 떨어져 나옵
       니다. 그 젤리를 먹을 때 마다 체력이 회복되기 때문에 시너지가 아주 잘 맞는 
       룬입니다.

기민함 : 정글은 역시 빠른 갱을 위해 이동속도를 올려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쿨타임 40%를 맞추고 싶으시다면 기민함 대신 깨달음을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물의를 걷는 자 : 기민함과 마찬가지 이유입니다.
       
 
스펠은 이거 외에 다른거 들면 트롤
세포 분열 (Cell Division)
자크는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몸에서 조각이 떨어져 나갑니다. 이 조각들을 다시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4~8%(레벨에 따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치명상을 입으면 4조각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려고 모입니다. 몸 조각 중 하나라도 8/7/6/5/4초(1/6/10/13/17레벨) 동안 생존할 경우,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비례한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자크의 최대 체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일부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입니다.
탄성 주먹 (Stretching Strike)
체력 소모: 8%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자크가 팔을 뻗어 처음 맞힌 적을 붙잡고 40/55/70/85/100 (+0.3 AP)(+최대 체력의 3%)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40% 둔화를 겁니다. 자크의 다음 기본 공격은 원거리 펀치로 바뀌어 첫 번째 공격과 똑같은 마법 피해와 둔화 효과를 입힙니다.

자크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둘을 서로에게 집어던져 충돌 시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 물질 (Unstable Matter)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자크의 몸이 터져서 주위에 있는 적 모두에게 40/50/60/70/80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6/7/8%) (+주문력 100당 3%)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 200)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새총 발사 (Elastic Slingshot)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첫 번째 사용 시: 자크가 마우스 커서 방향을 바라본 채 0.9/1/1.1/1.2/1.3초 동안 힘을 모읍니다.

두 번째 사용 시: 자크가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 부딪친 적 모두를 0.5~1초 뒤로 밀어내며 60/105/150/195/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조각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 시 취소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값이 절반만큼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200/1350/1500/1650/1800)
바운스! (Let's Boun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자크가 4회 튀어 올라 적을 1초 동안 밀어내고 140/210/280(+0.4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번 적중당한 적은 50% 감소한 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띄워지지 않습니다.

바운스!에 적중당한 적은 1초 동안 20% 둔화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자크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자크가 튀어 오르는 동안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1/2/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850/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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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1.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 평 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Let's Bounce!(바운스!) (기본 콤보 : 적이 안보이는곳에서 주로 사용)


2.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 평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 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Flash(점멸)Let's Bounce!(바운스!) (강제 이니시1 : 적 앞에 노출되있을 때 주로 사용)


3.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 Flash(점멸) 평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 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Let's Bounce!(바운스!) (강제 이니시2)


대표적으로 3개만 나열했지만,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자크는 무조건 선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 마스터입니다. 스킬 레벨당 점프 범위가 증가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마스터를 해줘야 갱 성공률이 증가합니다.

그다음 두번째로 선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마스터와 선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마스터로 갈리는데,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를 먼저 마스터 한 경우 쿨타임을 줄어들어 한타 때 상황에 따라 2번,3번 더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를 먼저 마스터한 경우 정글링 속도가 빨라집니다.

결론 :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는 갱, 한타 위주로 게임을 하고 싶다면 먼저 찍어주세요.
       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는 빠른 정글링을 하고 싶다면 먼저 찍어주세요.
             (부작용 : 일명 RPG만 한다고 욕먹을 수 있음)

Let's Bounce!(바운스!)는 1초 차징 후 젤리가 납작해진 뒤 사용시 적팀을 우리팀에게 신속 배달 해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차칭을 안하고 바로 Let's Bounce!(바운스!)Let's Bounce!(바운스!) 시전시 (구)자크 시절때 처럼 적들을 사방으로 퍼뜨릴 수 있습니다.

결론 : 우리팀에게 적들을 배달 시키고 싶을때 => 1초 차징 후 사용
       적 직영을 붕괴시킬 때, 빠르게 딜을 넣어서 상대를 잡을 수 있을때 
       => 차징 없이 바로 Let's Bounce!(바운스!)Let's Bounce!(바운스!) 사용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에 포션이 아닌,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를 넣은 이유는 자크 패시브Cell Division(세포 분열)의 효과로 스킬을 쓸때마다 몸에서 떨어져 나오는 젤리를 주워 먹으면 체력이 회복되기 때문이기도 하고 어차피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의 하위 아이템이기도 해서 포션의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최종 아이템이 나올시 쿨감 30%가 되는데, 40%를 꼭 맞추고 싶으시다면 룬에서 기민함 대신 깨달음을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상위티어(다이아 이상)이 아닌이상 초반 20분전에 게임 승패가 거의 결정나기 때문에 모든 아이템을 탱으로만 두르면 캐리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단 1개의 코어템으로 딜을 박을 수 있는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일명 피눈물) 을 가줍시다. 마법저항,방어력 상관없이 체력%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데미지가 쏠쏠 합니다. 

게임 시작 15분 때 우리팀이 상당히 유리하다 => 잿붗거인 다음 코어템으로 바로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피눈물을 가서 빠르게 게임을 끝냅시다.

게임 시작 15분 때 적팀과 비등비등 하거나 불리하다 => 잿불거인 다음 코어템으로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를 가서 나 혼자라도 최대한 죽지 않도록 합시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이게 나올시 집을 갈 필요가 없을 정도로 체력이 회복 되기 때문에 걸어다니는 우물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한타때 고기방패 역활을 한 뒤, 잠깐 숨어서 전투를 안하고 있으면 체력이 금방 풀피가 됩니다. 그럼 다시 전투에 합류할 수 있어서 전투 지속력이 아주 좋습니다. 
상대방 입장에서는 '방금전에 분명  빈사상태를 만들어놨는데 어떻게 그 짧은 시간에 풀피로 다시 합류를 하는거야?' 라고 생각을 할 것입니다.


나머지 란두인, 정령의 형상은 상황에 따라 다른 아이템으로 가셔도 상관없습니다.
핵심 아이템은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피눈물)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걸어다니는 우물) 이므로 이렇게 두개는 고정으로 가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음파만 맞았다 하면 플레시를 써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초반에 우리팀이 상당히 힘들어해요. 역갱 쳐도 이기기 힘든 놈이기 때문에 저는 거의 필벤 합니다.
쓰레쉬
진짜 개빡치는 놈입니다. 자크 E(점프)로 날아가면 쓰레쉬 E(마당쓸기)로 끊어버려요. 답도 없는 놈입니다. 바텀에 쓰레쉬가 나오면 포기하고 미드,탑을 공략해주세요.
카사딘
렙 6이후 부터 시도떼도 없이 짭점멸(궁극기)을 쓰는데 자크의 E도 안맞을 뿐더러 후반엔 답도 안나오는 녀석입니다. 한사람이 벤을 두개 할 수 있다면 이녀석도 벤하고 싶네요.
카사딘 보다 리신의 픽률이 더 높기 때문에 리신을 벤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라스
미드 대표

뚜벅이1라서 E 맞추기가 너무 쉬워요~ 미드 제라스 나오면 탈탈 털어줍시다.
바텀 대표

뚜벅이2 입니다. 다만 상대 서폿이 쓰레쉬가 나오면 바텀 갱은 포기 하시고, 미드 탑을 가주세요. 자크 E(점프)가 쓰레쉬 E(마당쓸기)에 끊깁니다.
티모
탑 대표

뚜벅이3 입니다. 티모는 은근히 라인전은 강하지만 갱에는 완전 취약한 녀석입니다. 우리 탑라이너가 고통받지 않도록 갱을 가서 찢어줍시다. 티.확.찢!


초반 정글링

1. 레드 > 칼날부리 > 블루 > 두꺼비 > 탑 or 미드 갱각 확인 후 갱을 가줍시다.

(바위게[일명 게딱지]를 안먹는 이유는 요즘 메타가 육식 정글캐릭만 하기 때문에 바위게를 먹다가 마주쳐서 도망가야되는 경우가 자주 생기기 때문입니다.)

상대가 반대편 정글에 있다는걸 확인했을 경우게만 게딱지를 먹어줍시다.


2. 레드 > 칼날부리 > (상대 바텀이 cc기가 없거나 뚜벅이만 있을경우) > 골렘(일명 돌맹이) > 바텀 or 미드 갱각 확인 후 갱을 가줍시다. 

(여기서 꿀팁 : 골렘은 다른 몬스터 보다 경험치를 더줍니다. 유일하게 몬스터 3번만 잡고 3레벨이 되는 루트입니다.)


3. 게딱지를 치다가 상대를 만날경우 : 게딱지 피가 얼마 안남았으면 강타싸움을 합시다.

   게딱지 피가 많이 남았다면 과감히 포기하고 적 정글과 다른 루트로 가줍시다.

   (괜히 우리팀 커버 바라다가 거기서 터집니다.)


4. 블루 시작일 경우 : 블루 > 늑대 > 레드 > 칼날부리 > 탑or 미드 갱각 확인 후 갱을 가줍시다.


중반 운영법

대략 게임 시작 10분쯤인데, 집을 다녀올때마다 Control Ward(제어 와드) 이거는 돈 남는대로 꼭 구매합시다.

(예:250원이 남았다면 핑크와드 3개 삽니다.) 그리고 장신구를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로 바꿔주세요. 자크는 주로 안보이는 곳에서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를 활용하여 갱을 가기 때문에 도약하는 장소가 와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 루트를 보며, 적과 반대로 가서 갱 또는 상황에 따라 솔용을 해줍시다. 


요즘 정글러들은 육식 정글 챔피언을 많이 하기 때문에 역갱을 쳐도 이기기 힘듭니다. 차라리 반대 루트로 가서 다른라인을 풀어주세요.

 

후반 운영법

게임 시작 30분쯤인데, 대부분 4코어 정도는 나왔을 시간입니다. 한타 한번으로 승패가 갈릴 수도 있습니다.

운영한답시고 라인의 반 이상을 넘어서까지(적진영까지) 라인을 혼자서 민다거나, 우리팀 정글 진영이라고 해도 시야 가 어둡다면 들어가지 맙시다.

한명 짤리면 바로 강제 한타가 열리거나 바론을 빼앗길 수 있습니다. 상대 와드를 지우며 시야를 먹고 한타 이니시 각을 봐서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Let's Bounce!(바운스!) 이거로 최소 2명 또는 적팀에서 캐리하고 있는 사람 1명을 우리팀에게 신속 배달을 해줍시다.


'킬을 따는 것 보다 자신이 생존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킬을 하고 자신도 같이 죽으면 이득이 아니라, 손해 입니다.

(적팀에서 캐리하고 있는 사람을 잡고 죽었을 경우엔 제외)


팀파이트시 역할

신속 배달 배달통(젤리통)


마치며

자크는 맵리와 이니시가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도 복귀한지 얼마 되지 않아 지금은 저티어에 서식하고 있지만, 내년에는 다이아를 다시 찍어볼 생각입니다. (배치만 잘봤어도..ㅠㅠ)

이 글을 잘 파악하셨다면 내년에는 플레티넘 까지는 무난하게 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위에 티어를 가려면 피지컬이..매우 높아야 합니다. 

자크 유저분들 화이팅 합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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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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