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66.7% (4표)
16.7% (1표)
16.7% (1표)
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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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원딜] 한놈만 조진다. ASAP 에이셉 라키 코그모

- 녹턴스페셜드(2018-11-18, 조회수: 18796)

에이셉처럼 되어야한다


에이셉한테 니거 이ㅈㄹ하면
죽빵 맞듯이
코그모한테 고인 ! 똥챔
이 ㅈㄹ하면 3초컷 내줘야
인지상정 아니냐 .
AS(공속)AP(주문력)
합쳐서 ASAP 에이셉 라키 코그모다.

들어가기에 앞서 알린다.

 

솔직히 좀 예능이다.
코그모가 딜 넣기전에 삭제되는건 언제나 있는일이지.

똥챔맞다 . 6분짜리 스펠 도주기 하나 있는 원딜.
말뚝딜만 오지게 쳐박아야한 원딜.

그러므로 나는 말뚝딜에 집중했다.

탱커든 딜러든 녹일 수 있는 코그모 .
AS(공속)AP(주문력) ASAP 에이셉 라키 코그모다.
[ 심지어 원딜로 간다 . ]

참고로 에이셉 라키는 래퍼다 . 알만한 사람들은 알듯.
( 흑인 래퍼인데 한 남성이 에이셉보고 니거라고 했다가 그 남성에게 1초도 고민안하고 죽빵 날린걸로 유명하다.)

무슨 연관성이 있냐면 이름이 같다.
ASAP 코그모와 ASAP 라키.

이 공략 유명해지게 해서 일반겜에서 에이셉 코그모
ㅇㅈㄹ 하는 애들 보고싶다. 내 입가에 미소좀 띄워주라.

 

약하다고 쓰레기라고 댓글다는 애들 보기싫다.
챔 자체가 쓰레기라 뭘 어떻게 쓰는 쓰레기다.
 
그럼 , 시작한다.

2018-11-18 :
AD코그모와 3코어 W 지속시간 기준 풀딜 차이를
실험해봤다.

 AD 코그모               에이셉 코그모
 초당 1935               초당 2197       
 누적 15450             누적 17181

템은 AD 코그모로 주로들 가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그리고 에이셉 코그모로 가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Nashor's Tooth(내셔의 이빨)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구인수와 군화는 같으니 제외하고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2800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3200 총 6000원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3000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3600 총 6600원
으로 딜은 에이셉이 더 잘나오나 더 비쌋다.

앞으론 무조건 에이셉 코그모만 바라보진 말고
상대팀에 체력이 적은 물몸이 많다하면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가 맞지 않나 싶다.

반대로 상대팀에 탱탱한 애들이 2명 이상 있으면
비싸더라도 후반 바라보고 에이셉 가는게 맞다.

드는 특성도 어짜피 같고 첫 코어인 구인수까지는 AD나 에이셉이나 똑같아 충분히 고민해볼 여유가 있으니 상황에 따라 에이셉을 선택하는게 도움이 된다는 소리다.

( 사실 이게 모순인게 차리리 AD쓸빠엔 트위치를 쓸거다 난 . )

2018-11-18 :
내거 모바일로 보면 짤리더라.
모바일들을 배려해서 재 수정했다.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코그모로 이거 가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좋다. 롤백전 코그모까진 절대 못해도 비스무리하게 흉내 낼 수 있으니까 . 근데 , 라인전에서 정말 쓸데가 없다.
잘 사용하는 사람들이야 잘 쓰겠지만, 우리 코그모는 고인이기때문에 잘 쓰는 사람도 보기 힘들지. 그리고 치속 시간 계산 하는동안 딜교 끝난다 . 계산하기도 귀찮고 기다림이 싫은 필자같은 스타일의 사람에게 추천하는 룬이있다.

집중 공격써라 . 제발 써라.
필자가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을 좋아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단순하게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키고 평타 3방으로 딜교가 가능하다.

물론 라인전 한정이다 .
중후반은 말뚝딜 위주로 딜을 넣어야한다.

일단, Lethal Tempo(치명적 속도)은 한대를 때리고 1.5초라는 텀이 있고, 그 1.5초 동안 딜교가 싱겁게 끝나고 손해만보고 있을 수 있다 .

라인전에서 딜교는 순식간에 끝난다.
물론 치속이 한타에서 더 좋은 효율을 발휘 할 수도 있겠다.

하 지 만
라인전에서 평타 3번으로 딜교가 가능하다는 메리트가 크다.

그냥 치속처럼 계산 안해도 되고 W키고 평타 3방만치고 빠지면 딜교 이긴다 . 상대가 Miss Fortune(미스 포츈)같은 놈에 Double Up(한 발에 두 놈) 튕겨오는거 쳐맞아주지 않는 이상 이긴다. 만약 딜교가 오래 가더라도 걱정은 없다.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의 약점노출이 되는 6초동안 꽤나 쏠쏠한 딜을 넣을 수 있다. 너프되기전까진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 집공이다.

Triumph(승전보)얘는 확실히 Overheal(과다치유)보다 좋다. 과다치유 그거 코빼기다.
코그모는 몸이 약해서 출혈같이 죽이고 나서도 딜 들어오는Brand(브랜드)Darius(다리우스)Talon(탈론)Tristana(트리스타나)을 따고도 억울하게 죽는 경우가 많다.
특히 Brand(브랜드)Brand(브랜드)Brand(브랜드)Brand(브랜드)Brand(브랜드) 얘는 진짜 볼때마다 모가지 따고싶다.

이럴때 의외로 Triumph(승전보) 이게 효과를 본다 .
필자도 Triumph(승전보)덕분에 Brand(브랜드)Brand(브랜드)Brand(브랜드)Brand(브랜드)Brand(브랜드) 살아남았다.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VSLegend: Bloodline(전설: 핏빛 길) 갈리는데 여기선 Legend: Bloodline(전설: 핏빛 길)가 좀 더 좋지 않나 싶다.
우선 물몸인 코그모에게 어느 정도의 버팀목은 된다.
라인전 단계에서도 쓸모있고 후반 한타가 일어나더라도 쓸모는 있다 . 그리고 민첩은 ,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Nashor's Tooth(내셔의 이빨)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Caustic Spittle(부식성 침)로 넘칠수도 있게된다 .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패시브는 공속이 빨라지는것임을 기억해라.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Cut Down(체력차 극복)Last Stand(최후의 저항)  Last Stand(최후의 저항)얘는 제외한다. 에이셉은 비굴하지 않다.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Cut Down(체력차 극복)이 둘은 취향이라거나 상대 조합에 따른 차이.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이거 .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와 시너지 좋다고본다 .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이거도 체력 40% 이하인 놈한테 더 쎄다 .
즉 , 마무리로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썻는데 얻어걸려서 킬딸수도 있다는거.

Cut Down(체력차 극복) 이거. 탱커 녹일떄 유용하다 . 에이셉 코그모는 AP 이기 떄문에 방어력을 두르던 탱커들이 코그모 딜에 휘둥그레지면서 아 맞다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마딜인데 코그모가 AP네 띠용
하게하면 성공이다 . 탱커 많으면 물몸인 에이셉 코그모가 탱커도 3초를 낼 수도 있다 .

Cheap Shot(비열한 한 방)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 딱히 별 생각은 없다 . 특히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이거는 걍 피흡 쫌이라도 될려고 박는다 . 
Cheap Shot(비열한 한 방) 이거는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이거때매 쓰는거 같다 .
우리 서포터가 CC기 하나 없는 서포터도 아닐테고.
말뚝딜을 넣는 에이셉 코그모 입장에서 좋은 특성.







에 이 셉 은 화 끈 해 야 지 !

난 에이셉 컨셉이긴한데 이 공략엔 나름 진지하다. 에이셉 이라면서 들면 필자가 찾아간다 .

에이셉이어도 코그모는 코그모다. 점화 붙이기도 전에 죽을 수도 있다 .

들자. 

이것도 난 싫다.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0/110/150/190/23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딜이 너프먹으면서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로 먹고사는 AP 코그모 마저 죽었다. 그러므로 모든 코그모는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Caustic Spittle(부식성 침)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Caustic Spittle(부식성 침)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Caustic Spittle(부식성 침)만 찍으면서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는 단 한개도 찍지 않고 나중에 몰아 찍는 코그모가 많아졌다.


한마디만 하지.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는 코그모의 유틸성이다.


단 한개의 CC이자 ,

코그모 스킬중 유일하게 Cheap Shot(비열한 한 방)를 발동시키고 ,

유일하게 갱 호응용 CC기가 되는 스킬이다.


3렙에 하나는 찍어둬라. 도주든 추격이든

딜교든 깔아두면 도움되는 스킬이다 .

ASAP 코그모는 스킬이 위주냐 ?

 평타위주다 . 더 이상 Caustic Spittle(부식성 침)Void Ooze(공허의 분비물)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로 먹고사는 메이지 코그모는 없다 .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로 먹고사는 AD 정석 원딜 코그모도 죽었다.

솔직히 나라면 AD 원딜 코그모 쓸빠에 후반 캐리력 더 쩌는 Twitch(트위치)쓴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이거를 선템으로 가는 에이셉 코그모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Nashor's Tooth(내셔의 이빨)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들을 거쳐 딜이 완성된다.

결국 에이셉 코그모는 적어도 25분은 넘겨야 완전한

딜이 나오기 시작하는 것이다 .


그럼 어떻게 딜이 나오냐 ?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Nashor's Tooth(내셔의 이빨)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공속은 충분하다. AS가 완성된 셈이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Nashor's Tooth(내셔의 이빨)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어쨋건 AP를 올려주는 템들.

세개가 나오면 대략 300~400대의 주문력이 완성된다.

그러면 ASAP이 모두 모이게 된다.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를 깔고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을 퇴로에 깔아둔 후 , Caustic Spittle(부식성 침)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으로

한 마리에게 폭발적인 딜링을 하는게 에이셉 코그모.

즉 ,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의 효과도 여기서 빛을 발한다 .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대략 상대 최대체력의 9%를 평타 한대에 조질 수 있게되고 , Caustic Spittle(부식성 침)Void Ooze(공허의 분비물)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이 세 개의 스킬의 딜이 박힌다.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 딱 3타가 터지면서 첫 폭딜이 시작되고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 약점 노출이 되는 6초가 시작되는 동시에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의 스택이 채워지고 완벽히 빛을 발하며 어마무시한 말뚝딜을 넣게된다.


한 놈을 조졌다면 옆에 놈도 조져라.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은 다른 놈을 조질떄 한번 더 터질 수 있다는 걸

기억해라 .


시작 아이템
에이셉 라키
생각 해봐라
아이템 빌드
물론 , 에이셉 코그모는 안정적인 플레이와는 거리가 멀다.

초반 딜로스의 위험을 감수하고 3코어를 봐야한다.
어짜피 AD 원딜이라도 3코어 봐야하는건 똑같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나오면 AD 딜 나온다는데 그건 Twitch(트위치) 얘도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나오면 딜은 나온다 . 비슷한 맥락이다 . 심지어 3코어부터는 Twitch(트위치) 얘가 Kog'Maw(코그모)AD 원딜보다 쎄다 .

그러므로 우린 탱커까지 녹이는 말뚝딜에 집중하는거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휼륭한 아이템이다. Kog'Maw(코그모)에게 잘 맞고 .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을 들었을때도 좋다 . 물론 Lethal Tempo(치명적 속도)과도 잘 맞는다 .
탱커도 녹이게 만들어주는 기특한 아이다.
AP AD AS 뭐 하나 빠지는게 없다 .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존나 의아할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ASAP이다.

이거 은근 좋다 . 3코어에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뽑았을떄 얘가 자칫 부족할 수도 있는 딜을 다 보충해준다. 그 이후로 철거도 짱 좋다. 요놈의 추가딜은 Kog'Maw(코그모) 에이셉에겐 천금과도 같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3코어부터 딜이 쫙 뽑히는 이유다.
대략 얘가 나오면 주문력은 400을 돌고 있을거다.
구인수 효과까지 겹치면 500이상 .
그러면 그때쯤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최대체력 비례 10%가 완성된다.

그것도 마법 피해 로만 .
AP 코그모가 죽은 이후로 원딜을 가는 코그모를 보고
방심하는 탱커들에게 죽탱이를 꽂아줄 수 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코그모는 느리다.
그럼 상대도 느리게하면 된다.

졸졸 따라다니면서 딜을 넣게된다.

물론 3초안에 사라지겠지만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둘 중 고민되지 ? 
조금이라도 살고 싶으면 존야고,
조금이라도 세고 싶으면 공허다.

에이셉은 당신의 선택을 존중한다.

그리고 루난 안가면 뭐로 라인정리 하냐는 애들 있는데,
얘 근본은 AP다 . E랑 R로 충분히 라인정리 가능하다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미스 포츈
뭐 , 말할게 있는가 ?

Q 튕겨 날아오는거 2번 맞으면 죽는다.

사실 1번 맞아도 죽는다 .
애쉬
뚜벅이에게 의외로 빡세다.

중후반 말뚝딜에서야 안밀리겠지만

라인전이 하드해지는 점이있다.

궁극기도 상당히 위협적이다.

심지어 코그모 W 사거리가 더 길다 해도 집공 터트리려 치려하면 화살쏘고 달아난다.
코그모
똥챔이라 픽한 스스로가 카운터다.

딜뽕보는 에이셉인데 ,

시도때도 없이 짤리니 걱정마라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한방 한방 딜이 쎼서 코그모한테 어려울거 같지 ?

얘 한방 한방 딜보다

코그모 W 긴 사거리로 평타 3대 떄려서 집공 터트리면 라인전에선 훨 더 아프다

3코어가 나온 후 4코어 나오기전엔

얘는 에이셉 이기기 힘들다.
바루스
속박은 속박이다.

딜 못넣는거 아니다.

Q맞더라도 바루스 Q는 예전만한 그 방관 바루스의 Q가 아니다 .

그냥 궁걸려도 쳐맞으면서 딜하면 에이셉이 우위에선다 .

라인전 단계가 약간 힘들수도 있으나 , 중후반을 바라보면 에이셉이 우세하다.
케이틀린
E 하나가 짧은 도주기인 케이틀린.

사거리가 길어서 힘들것 같지만

실은 괜찮은 편이다 .

에이셉의 후반 딜뽕을 케이틀린은 못따라온다 .

긴 개소리 읽어줘서 고맙다.


솔직히 원딜로 AP를 가는게 낯설수도 있지만

이 딜뽕을 포기 할 수가 없다.


집공이 탁 터지는 그 순간부터 

코그모의 식사 시간이다.


귀여운 코그모.


에이셉 라키로 딜 뽕맛 좀 봐라 .



이거 공략 유명해졌으면 좋겠다

꽤 괜찮다고 생각되면

퍼트려라.

내가 뉴메타를

가지고 왔노라고 ,

드디어 코그모의

만찬의 시간이니라고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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