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83.3% (10표)
0% (0표)
16.7% (2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0
0
0
10/12
[2300++]DJ Sona - 소나 사용법

- Sonabuvelle(2018-11-19, 조회수: 52033)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II 소나 원챔 DJ Sona 입니다



8시즌 소나의 모든 것에 대해 정리해보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소나를 잘못 인식하고 있고

소나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너무 많길래

이에 대해 정확히 알려드리기 위해 글을 써봅니다










MMR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높다는군요
네, 사실 2350이면 다1 0점대 MMR입니다


이게 왜 이렇게 됐나면...
"아군이 소나를 밴해서" 승급전을 닷지로 떨구다보니 이렇게 됐습니다
이번 시즌에만 아군이 밴한게 20~30판 정도 됩니다
랭크 올라갈수록 자존심만 살아서 밴되는 비율이 높아지더군요
이 구간에서 소나같은 똥챔프를 고르게 둘 순 없어! 이런 느낌?
(2200++ 기준 | 준비 시간에 소나 얼굴 올리면 밴될 확률 33%, 얼굴 안 올려도 전적 검색하고 밴할 확률 10%)

원래 소나 원챔 마스터 도전 중이었는데 계속 아군한테 밴당하다보니
점수는 안 오르고 대기시간도 길고 열 받아서 멘탈도 나가고 더 못하겠더군요
(아군이 하겠다는 픽은 밴 못하게 해야하는거 아닙니까? ㅡㅡ;)
소나 픽했다고 인게임에서 던지는 경우도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이 정도면 거의 리메이크 전 우르곳 급으로 취급하길래
그래서 제가 물어봤습니다

"도대체 왜 밴하는거야?"
그러자 돌아온 대답은
"소나의 장점이 뭐임?"


하... 정말 한숨이 나왔습니다
한 때 자주 쓰였던 소나라는 챔피언이 너프로 어느 샌가 비주류로 묻혀버리고
시즌6에 R리메이크가 되고 나니 아무도 소나에 대해 이해조차 하지 못하고 있더군요

저는 직업이 게임 연구/개발자다보니 R리메이크 패치노트 보자마자
"오 이거 좋아보이는데?"라고 생각하고 미드 소나를 시작했는데
다른 사람들은 제가 소나를 예뻐서(혹은 커서) 하는 줄 알더군요
(저는 애쉬를 가장 좋아합니다)


그래서 소나의 장점이 뭐냐고요?
제가 명확하게 정리하겠습니다

한타에서 "이길 수 있다"가 아니라 "이긴다" 수준의
거의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근데 다들 말해줘도 안 믿더군요
한타 이겨도 자기들이 잘해서 이긴 줄 알지 소나가 5인궁 꽂기 전까지는 소나는 버스만 탄 줄 압니다

상성/조합 무시하고 오직 소나로만 승률 60%로 다2까지 올라온 제가 보증하겠습니다
"11렙 찍고 한타하면 이깁니다"



저는 소나를 미드 소나로 시작했기에 주로 미드 소나로 랭을 했고
미드 서폿 탑 순으로 많이 했습니다

아무래도 숙련도 문제로 서폿이나 탑은 승률이 좀 낮아서 아쉽네요

이 공략을 보러 오신 분들 대부분이 서폿 소나를 하러 오셨을테니 공략을 서폿 위주로 쓰겠지만
아무도 관심 없더라도 미드/탑 공략도 잘 끼워넣을 겁니다

애초에 제가 시즌8 빌드 기록용으로 쓰는 의미도 있으니까요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룬에서부터 중반을 봐라


소나의 핵심은 중후반 한타입니다
과거에는 소나가 라인전이 강력했지만, 요새는 라인전 최약챔입니다
초반을 위해 다른 룬 들어봤자 큰 도움이 안 됩니다

중반부터 효과를 주는 룬인 깨달음과 폭풍의 결집을 들어줍니다
이러면 소나의 주력 시간대인 중후반에 캐리력이 훨씬 강력해집니다
초반에 살짝 말려도 중반부터 강력한 영향력을 보여줘서 역전하기에도 좋고요

초반에 안 말리기 위해 다른 룬을 들겠다고요?
그건 마치 판테온이 유통기한 이후에 힘을 주겠다고 폭풍의 결집을 든다는 얘기와 같습니다
해당 챔피언이 가장 강력한 시점에 캐리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깨달음의 경우 소나는 쿨감이 중요한 챔피언이고,
깨달음은 10~11렙에 풀쿨감을 맞추는데에 큰 도움을 주는 룬입니다
쿨감 30%와 40%의 차이가 얼마나 크냐면, 무려 전체 성능이 16.667%나 차이납니다
11렙 풀쿨감 소나로 한타를 하면? 겜 이기는 겁니다
게다가 중후반에 오버쿨감을 부담없이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꿀룬입니다

주문 작열을 못 버리는 분들이 많은데,
주문 작열이 있든 없든 어차피 초반 소나 딜은 안 아픕니다
폭풍의 결집으로 20분에 받는 주문력 24는 주문 작열을 훨씬 능가하는 효율을 보여줍니다



"침착"하면 게임을 이긴다


소나는 마나 의존도가 매우 높은 챔피언이면서
마나가 매우매우 부족한 챔피언입니다

우르프(U.R.F)에서 소나가 왜 사기인지 아시나요?
그건 바로 마나가 무한이기 때문입니다
마나만 무한이라면 소나는 초반에도 강력할 정도의 스펙을 가진 갓챔프입니다
(라인전에서 소나가 블루 먹으면 진짜 사기라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서폿템에 붙어있는 마젠? 그걸로는 소나의 마나 소모량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절대로 마나관리를 한다고 해결되는 수준이 아닙니다
마나 수급은 ㄹㅇ 침착이 최고입니다
궁쿨이 길고, 이니시로 궁을 사용하는 소나에게 궁쿨 감소도 꽤나 꿀이라는 점

그리고 눈치채셨겠지만 침착 또한 한타에서 좋은 룬이기에 드는 겁니다

전설: 강인함은 취향에 따라 최후의 일격 룬으로 바꾸셔도 됩니다
저는 생존력을 위해 전설: 강인함을 선호합니다
서폿으로 쓸 때는 전설 스택이 잘 안 쌓여서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만,
최후의 일격도 어차피 서폿의 경우엔 노딜이라 마찬가지거든요

공속이 살짝 마음에 안 들지만 그래도 침착이 소나에게 워낙 좋기 때문에 정밀을 들어줍니다


침착이 없으면?
1. 결의 - 뼈 방패소생
안 죽을 확률이야 높아지겠지만, 중후반 캐리력이 낮아집니다
안 죽으면 뭐합니까 마나가 없어서 죽은 것과 다름이 없는데...
2. 영감 - 마법의 신발우주적 통찰력
우주적 통찰력은 정말... 소나에게 최고의 룬입니다
오버쿨감 5%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죠!
"마나를 다 쓰기 전까지는 말입니다"


맘 같아서는 "침착 + 우주적 통찰력 + 주문력 20" 들고 싶네요
이 정도면... 충분히 최강챔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심으로요 ㅇㅇ




+ 탑 소나 룬
1) 기발
기민한 발놀림
침착            마나순환 팔찌
전설: 강인함   깨달음
최후의 일격

2) 도벽
도벽
마법의 신발    침착             마나순환 팔찌  뼈 방패
비스킷 배달    전설: 강인함    깨달음
우주적 통찰력                                     소생

도벽이 확실히 좋긴 한데 보조룬이 "마나 / 쿨감 / 룬 보너스"가 너무 애매하더군요
승률이 미드 서폿보다 낮은 가장 큰 이유랄까요
"침착 + 깨달음 + 체력 +35~300 (레벨에 비례)"
이렇게 들 수 있었다면... 승률 60% 찍었을텐데...
나만 살면 모두가 산다


소나가 안 죽으면 한타를 이기고
한타를 이기면 게임을 이깁니다

배리어(방어막) 점멸 드세요

나는 엄청 잘하니까 죽을 일 없다면 다른 스펠 드시고요
저도 양학하며 올릴 때는 킬 하나라도 더 따려고 점화 들었습니다

서폿하는 경우 아군 원딜이 회복을 들지 않으면, 소나가 대신 회복을 드는 것도 좋습니다



+ 탑 소나 스펠
(순간이동) 점멸 듭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설명
하나하나 다 설명할 필요는 없겠고, 많이 모르시는 부분 위주로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1. 파워코드
파워코드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니
Q파워코드 : 더 아픕니다
W파워코드 : 맞춘 대상이 가하는 피해량이 3초 간 감소합니다
기본 25%인데 주문력 올리면 탈진 이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E파워코드 : 맞춘 대상에게 2초 간 둔화를 적용합니다
R을 제외한 유일한 CC기인데 이게 소나가 성장할수록 양심이 없어집니다
둔화율이 증가하고 사용 주기도 짧아지기 때문에
뚜벅이 상대로는 한 대도 안 맞고 카이팅해서 잡을 수 있습니다

2. 크레센도
R리메이크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테니 설명해 드리자면, 이겁니다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25/40% 줄어듭니다.
이건 아이템/룬에 의한 쿨감에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무제한의 마나로 QWE를 쿨마다 돌린다고 가정하는 경우에 성능 증가가 얼마나 되냐면,
각각 11.111 / 33.333 / 66.667 % 입니다
이제 왜 11렙부터 왕귀인지 아시겠죠?


스킬 트리
스킬을 찍을 땐 고민하실게 두 가지 있습니다

1. 2렙 혹은 3렙에 E를 찍을까?
2~3렙에 E를 찍는 경우는 미니맵과 내 체력 상황을 보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정글러가 갱을 와서 호응하거나, 딜교환이 성공적이어서 킬각을 잡을 때(혹은 W가 필요가 없을 때)
딜교환에서 크게 실패하여 귀환을 해야 할 때 (집 가서 E켜고 최대한 빠르게 복귀)
2~3렙에 갱왔는데 E파코를 못 쏴서 놓치면 전적으로 소나 잘못이라는 점 꼭 명심하세요

2. Q선마? W선마?
라인전을 하고 있다면 Q를 찍고, 라인전이 끝나면(혹은 곧 끝날 거라면) W를 찍는게 좋습니다
말 그대로 라인전에서는 Q가 좋고 교전에서는 W가 좋다는 말입니다
그러다 보면 Q선마를 하는 경우도, W선마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딜/탱 비율이나 흥망 상황에 따라 다르게 찍는게 좋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위와 같습니다


+ 탑 소나 스킬
Q 2개에 W선마 합니다
Q 1개만 찍으면 딜이 너무 약해서 파밍하기가 너무 어려워요
Q 3개 이상부터는 오히려 파밍하기 더 어려우니 2레벨이 딱 적당합니다
스킬 콤보
뭐 다들 아시다시피 Q를 사용하고 나면 평타 강화가 있고, 파워코드 스택이 쌓이므로
Q평(파워코드) 이 기본적입니다

좀 더 고이면 파워코드가 평타모션캔슬이 된다는 점을 이용해서, 파워코드 2스택인 상태에서
평Q평(파워코드) 로 효과적인 딜링이 가능합니다만...
전시즌에 비해 공격력이 낮아진 소나에게 썩 좋은 콤보는 아닙니다
(시즌7에는 천둥군주에 공격력룬을 들고 해서 참 유용한 콤보였습니다만)
오히려 적 공격범위 안에 들어가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으므로 상황 잘 보고 쓰시기 바랍니다

궁이 있다면
RQ평(파워코드) R평Q평(파워코드)
이 정도가 가능하겠죠
스킬 활용 팁
솔직히 말해서 콤보로 뭘 해낸다는 상황은 썩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위 콤보에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이 두 가지만 잘 생각하시면 됩니다

1. 파워코드
소나의 패시브 스킬인 파워코드는 잘 사용한다면 매우 강력한 위력을 보여줍니다
"현재 상황에 써야하는 파워코드는 무엇이며,
내가 원하는 파워코드를 쓰기 위해 스킬을 어떤 순서로 써야하는가"

2. 오오라
소나의 QWE스킬은 오오라를 최대한 활용하는게 중요합니다
"지금 오오라를 줘야할 아군이 누구누구이며,
상대 스킬을 피하며 오오라를 주려면 어떻게 이동해야 하는가"


오오라는 딱히 설명드릴 수 있는게 없는 것 같고, (추후 참고 영상 올리겠습니다)
파워코드에 대해서는 시즌7에 썼던 글에서 복붙하겠습니다

===
파워코드를 사용할 때, W 파워코드와 E 파워코드를 잘 활용해주셔야 합니다.
파워코드 활용을 위해 허공에 Q를 쓰는 플레이도 종종 나옵니다.

갱 호응할 때 : E 파워코드
상대 암살자가 들어왔거나, 아군이 죽으려할 때 : W 파워코드
(물론 상대가 Q파워코드로 바로 죽을 각이라면 Q파코)
상대 딜러에게 : Q 파워코드에 죽는게 아니라면 W나 E 파워코드로 딜을 줄이거나 잡기 쉽도록 만들어줍니다.
상대 딜탱/탱커에게 : E 파워코드

마지막으로, 파워코드 + 리치베인으로 타워를 빠르게 부술 수 있다는 소소한 팁 정도...?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서포터 : 주문도둑의 검 + 체력 물약×2
미드(혹은 원딜) : 도란의 반지 + 체력 물약×2
: 도란의 방패 + 체력 물약×1

일반적으로 이렇게 듭니다
미드나 탑의 경우 상대에 따라 도란의 반지도란의 방패 중 골라서 가도 되지만
절대로 부패물약이나 암흑의 인장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없습니다
도란의 반지도란의 방패에 있는 "미니언 대상 기본 공격 추가 물리 피해 5"가 없으면 공격력이 너무 낮아 파밍하기 너무 힘들기 때문입니다



핵심 아이템
핵심 아이템은, 마나 수급과 딜의 기본이 되는 아이템들입니다
미드/서폿/원딜대천사의 지팡이, 리치베인
얼어붙은 건틀릿, 억겁의 카탈리스트 상위 아이템

11렙에 핵심템만 다 갖춘 상태에서 다들 비슷하게 성장했다면, 소나가 제일 쎕니다
솔직히 11렙 이후로는 서폿이어도 cs를 소나가 먹는게 더 좋을 정도로 성능이 좋습니다

Q. 서폿으로 갈 때도 서폿템 안 사시나요?
A. 저거 다 서폿템인데요?
소나 QWE 오오라에 다 주문력 계수 붙어있고, 저 템 모두 주문력 있으니 서폿템인 셈입니다
서폿템 사는 것보다 주문력 올리는게 서포팅도 훨씬 더 강력합니다 (특히 11렙 이후부터)
단, 조합에 따라 불타는 향로 미카엘의 도가니는 사면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도 굉장히 좋은 아이템이고요
그 외에도 뭐... 좋은 상황에 알아서 잘 쓰면 좋겠죠?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대부분 대천사 리치베인이 훨~~~씬 좋습니다

아군 서포팅하겠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그냥 소나가 크면 아군은 알아서 서포팅이 됩니다



선택 아이템
소나는 아이템 빌드가 굉장히 자유로운 편이므로 상황에 맞게 좋은 아이템을 골라 사시면 됩니다

전 어느 포지션을 가던, 주문력템을 살 때도 있고, 서폿템을 살 때도 있고, 탱템을 살 때도 있습니다
저 세 가지 부류는 핵심템만 갖춘 이후라면 자유롭게 선택 가능한 범위이니
어떤 아이템이 있는지 항상 염두해두시는게 좋습니다

거의 안 사는 아이템 제외하고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주문력 아이템
대천사의 지팡이 - 마나 1400, 마나 소모량 감소, 쿨감 20%, 주문력 빵빵 + 쉴드 액티브
소나로 이걸 안 산다고요? 탱소나 할 거 아니면 웬만하면 첫 템으로 올리는게 좋습니다

리치베인 - 이 아이템을 소나만큼 잘 쓸 수 있는 챔피언이 없습니다
진짜 소나한테 가장 좋은 아이템이니까 제발 사세요

대천사 리치베인은 안 사는게 트롤인 겁니다

신발 - 일반적으로 마법사의 신발
기동신 신지 마세요
없어도 어차피 기동력은 빠른데 전투 중 쓸데없이 이속 버려서 죽는 경우만 많아집니다
상황에 따라 닌자의 신발이나 헤르메스 가면 좋습니다
쿨감신은 진짜 말렸을 때 억지로 풀쿨감 맞추려고 사면 게임 비비기에 꽤 좋습니다
(이 상황엔 어차피 마관신가도 딜 얼마 안늘어나고, 닌자/헤르메스 가도 어차피 죽는 상황이기에)

라바돈의 죽음모자 - 11렙 이후에 있으면 무조건 좋은 갓갓템
3코어 아이템으로 가장 추천

존야의 모래시계 - 암살당하기 싫을 때

밴시의 장막 - 짤리기 싫을 때

모렐로노미콘 - 적팀의 회복량이 많은 경우 구매, 체력과 마관도 은근 꿀
적팀에 회복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 라바돈보다 먼저 가는게 좋을 수 있음

공허의 지팡이 - 적팀이 마저를 많이 두른 경우 필수템

영겁의 지팡이 - 체력 좀만 있으면 절대 안 뒤지겠는데? 싶을 때 가면 겜 이기는 아이템
심지어 4코어로 올려도 좋다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 라인클리어가 필요할 때 구매
라인클리어 외에도 사용할 곳이 많아 유용한 아이템이나,
첫템으로는 대천사를 가야 해서, 두번째템으로는 리치베인을 가야 해서, 세번째템으로는 라바돈을 올려야 해서,
네번째템으로 올리자니 이미 우리팀이 라인클리어 잘 해주고, 굳이 라클할 상황도 안 나와서
갈 상황이 얼마 안 나오는 아이템

2. 서포터 아이템
불타는 향로 - 아군에 평타 위주 챔피언이 많을 때
구인수챔이라면 효과가 2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힐량 증폭시키기 좋은 아이템

미카엘의 도가니 - W 성능 극대화 + CC 해제용 아이템

3. 탱킹용 아이템(W선마를 하고 있거나, W를 마스터한 이후에 구매하는게 좋음)
얼어붙은 건틀릿 - 적 조합을 보고 리치베인 대신에 살만한 아이템
마나통이 크다는 장점이 있음

심연의 가면 - 마나수급과 마저+체력을 한 번에 해결하는 아이템

정령의 형상 - 소나에게 가장 좋은 마법 저항력 아이템(단, 마나 수급 수단이 제대로 갖춰진 상태에서 구입할 것)

란두인의 예언 - 적팀에 치명타 위주 챔피언이 많을 때

가시 갑옷 - 방어력이 더 필요하고 적팀의 흡혈/회복기가 거슬릴 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서폿 소나의 카운터 - 블리츠크랭크, 쓰레쉬, 레오나 등

라인전 최약챔인 소나는 봇에서 2:2 싸움을 하면 웬만하면 집니다

강제로 싸움을 거는 챔피언들이 가장 위험합니다
카사딘
미드 소나의 카운터 - 카사딘, 제드, 아지르 등

카사딘 얘는 라인전도 소나보다 쎈데 왕귀력도 소나 못지 않습니다
1:1은 웬만하면 소나를 이기죠

웬만한 암살자는 소나로 무난하지만, 제드나 피즈 등은 아닙니다
소나가 몸이 너무 약해서 6 이전에도 사망각이 나오고
6 이후에 궁으로 들어오자마자 W파워코드를 맞춘다면 살 수 있겠지만
이건 언제까지나 소나가 풀피일 때의 얘기...
물론 W파코 씹히면 죽는거고요
궁도 맞추기 힘들어서 그림자로 피해버리면 ㅂㄷㅂㄷ합니다

아지르 제라스 등 사거리가 긴 챔피언에게 소나의 Q와 평타 따위는 범접할 수 없습니다
잭스
탑 소나의 카운터 - 잭스, 이렐리아 등

잭스는 W파워코드를 회피해버리기 때문에 이길 수가 없습니다

이렐리아는 패시브로 W보호막을 뚫어버리기 때문에 힘들고요

그 외에는 나름 무난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강제 이니시 능력이 약하며 소나의 Q보다 견제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소나가 상성 상 우위입니다

라인전 쉽게 끝나고 나면 중후반 한타는 물론 소나가 압도적이죠
아칼리
아칼리처럼 라인전에서 견제기 사거리가 짧은 챔피언은 미드 소나의 밥입니다

그래도 라인 클리어는 잘 하는 챔피언이니 미아핑을 열심히 쳐주세요
갈리오
얘도 상대하면서 안 집니다

그냥 전체적으로 무난합니다
추후 작성 예정
게임을 시작하면 Q를 찍고 바로 두 번 써주세요
1레벨 교전 상황에서 이득을 볼 상황이 좀 더 나옵니다

서폿의 경우 일반적으로 리쉬를 할텐데, 절대 몸으로 맞아주지 마세요 (라인전에 부담이 큽니다)
대신에 Q스킬 오오라를 아군에게 비벼서 콩콩이를 주도록 합니다
아군 정글과 원딜이 같이 오오라를 받는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아군"에게 콩콩이가 갑니다
정글몹 나오자마자 평Q평(파워코드)에 콩콩이를 정글러에게 주고
일반적으로 가기 전에 Q 한 번 더 써서 콩콩이 한 번 더 줍니다
리쉬딜 Q+Q파워코드+Q오오라×3에 콩콩이×2니 이 정도면 최고급 리쉬라고 생각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옛날 라인전이 강력했던 소나와 달리 지금 소나는 라인전이 매우 약하고,
특히 갱에 취약하니 라인 당기고 사리세요
라인전에서 안 죽었다면 라인전을 이긴 것과 다름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이후부터 영향력 차이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이죠

딜교환 시에는 일반적으로 Q짤만 쏘세요
마나순환 팔찌 쿨 봐가면서 Q짤쏘면 더 좋습니다
평타는 진짜 각 잘 봐서 치는거 아니면 절대 치지 마세요
딜 넣어봤자 얼마 들어가지도 않는데 그런 사소한 욕심 부리다 죽습니다

라인전에서 W스킬은 회복이 메인이 아니라 쉴드가 메인입니다
맞고 나서 쓰는 스킬이 아니라, (소나나 원딜이)맞을 때 쓰는 스킬입니다
대다수의 소나 유저분들이 이걸 잘 못해서 라인전에서 마나가 금방 바닥나는 겁니다
W스킬 마나 소모량이 어마어마하므로, 체력 손실을 봤다면 웬만하면 물약으로 채우셔야 합니다

E스킬 덕에 기동력이 꽤 좋으므로, 정글 싸움이나 타라인에 개입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 탑 소나 라인전
Q평으로 도벽질하다가 적 탑이 딜교환을 시도하면 W평(파워코드)를 쏴주면 됩니다
탑 소나는 다른 라인과 다르게 라인전 딜교환이 약하지 않고 오히려 강한 편입니다
다만 갱에 취약한 건 마찬가지니, 라인을 당기는 건 기본입니다
초반 운영법
소나는 아군이 많을수록 좋은 챔피언이므로 최대한 아군이 많은 곳에 가세요
그러다보면 싸움이 일어나고, 웬만하면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 뿐 아니라 용을 먹을 때도 굉장히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와 11렙이다!
한타하세요
바론을 먹을 때 소나만한 챔프가 없습니다
바론에 넣는 딜량도 어마어마하고, 무엇보다 아군 전원 체력 손해 없이 바론을 먹을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와 16렙이다!
게임 승리

팀파이트시 역할
딜 넣고, 죽어가는 아군 봐주고, 이속 주고, W파코/E파코 넣어주고, 각 나오면 R 쏴주고
중간에 위치해서 전방의 탱커들과 후방의 딜러들을 모두 케어하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간혹 산개해서 한타하면 질 수 있으니 한타 때 최대한 뭉쳐 다니도록 유도하세요
이전에도 설명했지만 소나가 살면 한타를 이기니, 최대한 오래 살도록 노력하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작성 예정

마치며
울팀님들... 제발 소나 밴 좀 하지 말아주세요 ㅠㅠㅠ
제발 소나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면 좋겠습니다 ㅠㅠ

관전/다시보기는 웬만한 전적검색 사이트에서 가능하실거고
개인화면을 보시려면 트위치나 유튜브 채널에 놀러와주세요

피드백/질문 환영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83.3% (10표)
0% (0표)
16.7% (2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